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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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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영상컨텐츠제작사 거대한시장이다가오고있다 척박한국내영상컨텐츠시장, 그러나중국으로부터불어오는훈풍 Industry Report 214.9.26 [ 창조비즈니스 ] 이대우 2-768-4132 daewoo.lee.a@dwsec.com 국내영상컨텐츠제작사들은 1) 제작원가대비비현실적으로낮은제작비, 2) 선방영후지급의관행, 3) 제작사가저작권을보유하기힘들다는점등공통적인어려움을겪고있다. 이는극히소수의방송채널만이의미있는시청률을확보하고있는국내시장만의독특한구조에기인한다. 그러나최근중국이일본을능가하는 빅바이어 로부상하고있으며아직국내제작사들이본격적으로진출하고있지않은중국일반방송사시장으로까지의진출이유력하다는판단이다. 한국과달리중국은제작사들이헤게모니를쥐고있어국내제작사들의중국진출확대가수익구조개선에기여할것으로기대된다. 컨텐츠확보를위한한국제작사와의협력이확대될전망중국은 1) 인터넷등뉴미디어의급속발달로인해컨텐츠수요의양과질의수준이급등하고있는반면, 2) 자체제작컨텐츠에대한불신이큰것으로파악된다. 이러한요인들은한국드라마에대한수요를지속적으로확대시킬것이다. 규제는필연이나영향은크지않을것 공동제작형태가유력중국의방송관련규제는지속적으로강화되어왔고, 그럼에도불구하고방송컨텐츠시장의고속성장은지속되어왔다. 최근동영상사이트관련규제이슈가대두되고있으나이역시필요한과정으로, 다소간의속도조절일뿐시장의성장을거스를수는없을것이다. 국내제작사입장에서는 1) 다양한형태의제안들에대응하고, 2) 수입컨텐츠에적용되는규제를회피하기위해현지유력파트너와의공동제작형태가유력한시점이다. 관심종목 : SM C&C,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우리는예능컨텐츠를바탕으로대중국협상에서유리한고지를확보하고있는 SM C&C(4855), 매니지먼트를바탕으로당분간헤게모니확보가유력한키이스트 (5478), 절강화책과의파트너쉽을바탕으로저평가매력이돋보이는팬엔터테인먼트 (685) 등을관심종목으로제시한다. 컨텐츠수요급증의배경 : 중국모바일인터넷보급률의급상승 ( 억명 ) 6 네티즌규모 (L) 전체네티즌중모바일네티즌비중 (R) 1 5 4 3 2 1 8 6 4 2 27 28 29 21 211 212 213 자료 : CNNI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C O N T E N T S 거대한시장이다가오고있다 3 1. 척박한국내영상컨텐츠시장, 그러나 3 2. 변화의조짐 : 중국으로부터불어오는훈풍 4 3. 컨텐츠확보를위해한국제작사와의협력이확대될전망 9 4. 규제의문제및공동제작형태가유력한두가지이유 12 5. 관심종목 : SM C&C,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 13 2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거대한시장이다가오고있다 1. 척박한국내영상컨텐츠시장, 그러나 지난봄 워낭소리 등작품성있는다큐멘터리를꾸준히제작해온, 업력 3년이넘는방송컨텐츠제작사 사계절 이휴업에들어가며국내영상컨텐츠외주제작사들의척박한사업환경이부각된바있다. 다큐멘터리나교양컨텐츠와달리드라마 / 예능제작사들의경우 IPTV 나해외시장등 2차판매시장이존재한다는점등상대적으로여건이나은편이나 1) 제작원가대비방송사가지급하는제작비가비현실적으로낮다는점, 2) 방영이된이후에나계약이확정되고그이후에나제작비가지급된다는점, 3) 외주제작 의형식을띄고있어통상제작사가저작권을보유하지못한다는점등의관행에있어서는공통적이다. 이는시청률을확보하고있는방송채널이지상파 3사외에드문, 국내시장만의독특한구조에기인한다. 그림 1. 영업이익흑자 / 적자여부 5 4 3 2 그림 2. 영업이익흑자수준 5 4 3 2 그림 3. 영업이익적자수준 5 4 3 2 1 1 1 흑자 비용과수익동일 적자 자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럼에도불구하고드라마컨텐츠는방송사의수익에있어상당한비중을담당해왔다. 드라마가가능케하는광고단가 / 시간은다른종류의컨텐츠와차별화된다. 그림 4. 방송컨텐츠별평균광고단가비교 ( 만원 /15초) 1, 9 8 7 6 5 4 3 2 1 - 어린이스포츠드라마뉴스교양 자료 : 한국방송광고공사,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특히나최근컨텐츠수출의첨병역할을하고있는것도드라마이다. 일본에이어중국이이를능가하는빅바이어로자리잡아가고있는가운데미국유럽등타권역으로의수출도확대추세인것으로파악된다.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3

표 1. 한국드라마의미국진출현황 ( 드라마피버닷컴 ) 내용 비고 방문자수 1,8 만명 14년 4월기준 (1개월간 ) 사이트개설연도 29년도 성장률 반년마다 2배이상의성장률 최근 5년간성장률 비아시아출신미국인비중 84% 18~34 세회원기준 인종구성 백인 (4%), 히스패닉 (26%), 아프리칸아메리칸 (16%) 연령대 18~24 세회원이높은비중차지 성비 회원의 63% 가여성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2. 변화의조짐 : 중국으로부터불어오는훈풍 (1) 중국동영상사이트들의급부상일본은해외시장에서유일한 빅바이어 였고최근아베정권이후과거와같은분위기는아니나회당 1 억원수준의가격은유지되고있는시장으로파악된다. 그런데일본에이어중국이또하나의빅바이어로부상하고있다. 최근국내드라마의전송권판매가격이중국에서회당 1억원선을빠른속도로상향돌파하더니단숨에회당 2억원을기록한것이다. 그림 5. 중국인터넷동영상사이트에판매된한국드라마회당판매액 별에서온그대 4 쓰리데이즈 5 닥터이방인 8 괜찮아, 사랑이야 12 운명처럼널사랑해 12 내겐너무사랑스러운그녀 2 ( 백만원 ) 5 1 15 2 25 주 : 별에서온그대 (213 년 ) 를제외하고모두 214 년에방영된드라마임자료 : 각사발표자료,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4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이와같은중국내가격상승을주도하고있는것은유쿠 / 투도우, 소후등동영상사이트들이다. 발단은지난 4Q 유쿠 / 투도우를통해서비스된 상속자들 이었으며이를계기로소수의매니아층에게소비되던한국드라마컨텐츠가대중적 / 전국구적인기를얻기시작한것으로파악된다. 상속자들 의성공이 별에서온그대 로이어지고이후동영상사이트들간의경쟁이가열되며이들이지불하는중국내전송권가격이급상승하기시작하였다. 이는한국드라마의인기에힘입어트래픽확대및이로인한메이저광고주확보및광고매출확대가가능했기때문으로파악된다. 이들은현재상대적으로규제가덜한인터넷매체의장점을살려다양한컨텐츠들이빠르게업데이트되고있고모바일디바이스를통한시청을지원하고있어모바일디바이스의확산과더불어당분간빠른속도의성장을지속할전망이다. 유쿠 / 투도우, 소후, 아이치이, 텐센트가중국 4대동영상사이트들이다. 이들은궁극적으로컨텐츠의자체제작및외부소싱을통해차별화포인트를제공하려노력하고있다. 요쿠 / 투도우는종합예술오락과동영상편집, 텐센트는뉴스와스포츠, 소후는다큐멘터리, 아이치이는생활서비스프로그램에특화되어있다. 214 년 4월기준요쿠 / 투도우는 33개프로그램 ( 총 414.7 시간분량 ) 으로하루평균 1.14 시간의프로그램을자체제작으로제공하고있으며이는 4대동영상사이트가운데가장많은제작량이다.

그림 6. 213 년중국 4대동영상사이트의자체제작프로그램유형분포 & 종합예술프로그램내유형분포 종합예술오락뉴스시사스포츠동영상편집다큐멘터리생활서비스인터넷단막극애니메이션 2% 6% 4%2% 7% 8% 1,57.5시간 1% 62% 24% 12% 2% 오락정보스타인터뷰토크쇼 44% 연주쇼 653.3시간음악재능쇼야외쇼대형행사 25%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7. 별에서온그대 의트래픽개선효과 그림 8. 중국동영상사이트매출구조 ( 만명 ) 4 35 3 25 2 15 별에서온그대시청률 Iqiyi.com MUV.5.45.4.35.3.25.2 기타부가서비스 15.7% 동영상부가서비스 3.4% 저작권판매 13.1% 1 5.15.1.5 광고 67.8% 13.6 13.8 13.1 13.12 14.2 14.4 14.6 자료 :Compete.com, TNmS,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iresearch(212), 방통위,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이들중국동영상사이트들의주요특징을정리하자면다음과같다 : 1) 전반적으로컨텐츠유형가운데종합예술오락이차지하는비중이가장높으며, 이들을통해대중에게새로운재미를선사함으로써인터넷산업발전에큰공을세우고있음 2) PPL(product placement advertisement) 을통한컨텐츠와마케팅의융합에적극적임. 동영상사이트들의급성장은중국소비시장의급성장과궤를같이하고있음 3) 자유분방하면서간결한프로그램구성으로신선함을제공해주고있으나아이디어의깊이나전문화된제작시스템은방송국의수준과는아직괴리가큼 4) 시청자들의플랫폼선택에있어결정적요인은화질보다는컨텐츠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5

그림 9. 중국방송시장규모및전망 ( 십억달러 ) 35 수익 (L) 전년대비성장률 (R) 2 28 14.7 15.9 13.6 15.1 14.7 13.2 16 21 1.4 12 14 7.8 6.9 8 7 4 28 21 212P 214F 216F 주 : 동영상사이트시장제외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 중국온라인동영상플랫폼산업전망 ( 십억위안 ) 4 수익 (L) 전년대비성장률 (R) 12 1.1 3 78.1 9 2 1 43.9 41.9 38.7 32.4 26.8 22.7 6 3 21 211 212 213F 214F 215F 216F 217F 자료 : iresearch,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1. 동영상사이트선택이유 주변사람들로부터의추천 17.8 잘알려져있음 29.5 적은광고 32.2 빠른디스플레이속도 52. 선명한화질 53.4 풍부한콘텐츠 57.3 1 2 3 4 5 6 7 자료 : iresearch,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6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2) 국내와차별되는중국방송사시장동영상사이트의급부상과더불어주목해야할부분은중국방송사시장의구조이다. 중국은단일중앙지상파방송사인 CCTV 가 25 개채널을보유하고있고전국구성급위성방송이 35 개채널, 성급지상파및기타지역방송사 18여개가 4천개이상의채널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파악되며. 이가운데 CCTV 나성급위성방송은드라마및예능프로그램을자체제작하고있으며성급지상파방송과지역방송의경우지역의뉴스와예능프로그램들을주로방송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표 2. 중국콘텐츠시장규모및전망 ( 백만달러,%) 구분 28 29 21 211 212P 213F 214F 215F 216F 217F 212-17 17 CAGR 출판 22,818 23,995 23,698 26,189 27,167 28,37 29,429 3,559 31,79 33,169 4.1 만화 213 223 211 246 291 33 315 327 34 355 4.1 음악 559 586 67 627 653 716 772 832 897 96 8. 게임 4,445 5,233 6,14 6,9 7,84 8,674 9,465 1,118 1,749 11,379 7.8 영화 1,16 1,428 2,74 2,626 3,264 3,835 4,448 5,117 5,812 6,487 14.7 애니메이션 184 24 378 38 54 639 748 867 981 1,94 15.2 방송 1,413 11,498 13,183 15,273 17,354 19,98 22,914 25,94 27,961 29,888 11.5 광고 16,639 17,825 21,93 27,549 31,81 35,626 4,524 45,857 5,842 55,681 12.4 캐릭터 라이선스 2,87 3,12 3,452 4,616 5,36 5,785 6,572 7,389 8,126 8,858 12. 지식정보 2,47 24,191 3,366 37,55 45,313 53,944 63,47 72,252 81,45 89,716 14.6 산술합계 79,654 88,339 11,886 121,461 138,53 157,89 178,234 199,258 218,543 237,587 11.4 합계 67,711 75,44 87,763 14,673 12,313 138,27 157,6 176,519 194,147 211,629 12. 주 : 만화는출판시장, 애니메이션은영화 방송시장, 광고는영화 방송 게임 출판 지식정보시장에서각각중복되는부문이있어, 이를제외한합계를별도로제시함자료 : PwC, EPM, Digital Vector, Boxofficemojo, MDRI, ICv2, JBPA, Oricon, SNE,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표 3. 중국광고시장규모및전망 : 방송채널과동영상사이트의주수익원인광고수익은컨텐츠가좌우함 ( 백만달러,%) 구분 28 29 21 211 212P 213F 214F 215F 216F 217F 212-17 17 CAGR 디렉토리 367 39 383 385 43 43 461 495 525 557 6.7 디지털광고 95 96 125 162 198 224 254 283 31 335 11.1 인쇄광고 272 294 258 223 25 26 27 212 215 222 1.6 산업잡지 71 73 84 12 151 18 212 241 266 287 13.7 디지털 - - 3 9 24 39 58 76 92 13 33.8 인쇄 71 73 81 111 127 141 154 165 174 184 7.7 잡지광고 474 486 549 757 895 1,12 1,132 1,23 1,319 1,399 9.3 디지털 - - 5 16 45 71 13 132 157 172 3.8 인쇄 474 486 544 741 85 941 1,29 1,98 1,162 1,227 7.6 영화광고 38 42 46 54 62 72 81 92 14 117 13.5 인터넷광고 2,557 2,718 4,522 7,65 1,52 13,232 16,48 2,269 23,465 26,56 21.4 모바일 165 26 397 755 1,42 1,49 2,14 2,687 3,37 4,128 31.7 유선 2,392 2,512 4,125 6,895 9,1 11,742 14,466 17,582 2,95 22,432 2. 신문광고 5,363 5,798 5,971 7,346 7,589 7,923 8,345 8,724 9,74 9,431 4.4 디지털 161 2 236 332 393 469 564 673 798 943 19.1 인쇄 5,22 5,598 5,735 7,14 7,196 7,454 7,781 8,51 8,276 8,488 3.4 옥외광고 2,843 3,41 4,33 4,418 4,528 4,772 5,12 5,497 5,981 6,512 7.5 라디오광고 1,158 1,249 1,454 1,753 1,961 2,179 2,434 2,722 3,39 3,385 11.5 TV 광고 3,967 4,242 4,825 5,452 5,943 6,446 7,26 7,56 8,147 8,664 7.8 다중채널 122 137 166 196 227 258 294 333 383 426 13.4 지상파 3,845 4,15 4,659 5,256 5,716 6,188 6,732 7,173 7,764 8,238 7.6 온라인 TV - - - - - - - - - - - 게임광고 58 82 18 133 157 184 212 245 281 32 15.3 산술합계 16,896 18,121 22,272 28,68 31,741 36,43 41,53 47,21 52,21 57,232 12.5 합계 16,639 17,825 21,93 27,549 31,81 35,626 4,524 45,857 5,842 55,681 12.4 주 : 광고시장규모에는온라인 TV광고, 온라인라디오광고, 디지털뉴스광고, 디지털매거진광고, 디지털트레이드매거진광고, 디지털디렉토리광고가인터넷광고시장규모에포함되어있어, 합계에서는중복되는부분을제외함자료 : PwC,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7

표 4. 세계주요국가의 212 년방송영상산업규모 ( 백만달러,%) 구분 한국 미국 TV 가입과수신료시장 3,516 74,362 12,79 14,242 7,947 12,55 9,45 유료방송 (Subscription TV) 3,47 74,362 7,75 4,747 3,87 4,23 9,45 공영 (Public TV) 수신료 469-5,715 9,495 4,14 7,852 - TV 광고시장 2,613 63,796 5,867 5,31 4,635 16,252 5,943 총계 6,129 138,158 18,657 19,543 12,582 28,37 15,393 세계시장대비비중 1.6 37.2 5. 5.3 3.4 7.6 4.1 주 : 모든수치는어림수로기재되어총계와부분의합이같지않을수있음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대우증권리서치센터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중국은채널수가많아통상드라마시청률이 1% 를넘기가힘들다. 그리고시청률이검증된드라마에대한재방영이빈번하며동일한드라마를여러개채널에서동시상영이가능하다. 제작사가통상저작권을소유한다는점, 그리고 1 차판매부터멀티채널방영이가능하다는점 ( 첫방영즉 1차판매는최소 2개채널에가능하며, 재방영즉 2차판매는판매채널수제한이없는것으로파악됨 ), 그리고제작사가방송광고수익의일부를배분받을정도로협상력이강하다는점등을감안해볼때중국제작사들이누리고있는수익성을수긍할수있다. 즉국내와달리중국의컨텐츠시장은확실히제조사중심의 판매자시장 (sellers market) 으로형성되어있다. 아직국내영상컨텐츠가중국방송사시장을의미있게공략하고있지는않은것으로파악된다. 검열이상대적으로약해사전검열없이제작과방영이동시에이루어질수있는동영상사이트시장은기존국내에서의제작 / 방영관행과그대로맞물릴수있어진입이용이하다는특징이있으나일반방송사시장의경우제작완료및검열을마친뒤에야방영이가능하기때문에다소간의진입장벽이있다. 그러나 1) 제작비가사전에지급되고 2) PPL의타임랙 ( 국내의경우 PPL 광고주섭외에서방영까지의시간이짧은편이나중국방송사시장의경우제작및검열이완료된이후에방영이가능하므로섭외에서방송까지시간이오래걸림 ) 등몇가지경미한문제들이해결된다면, 국내시장에서의제작관행과다소차이가있더라도어렵지않게중국방송사시장에맞춰진프로젝트를수행할수있을것이다. 일부제작사의경우이미중국방송사시장을타겟으로한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결론적으로, 국내드라마와예능컨텐츠가수익구조가국내와판이하게다른중국시장에진입하여제값을받기시작한것은상대적으로진입장벽이낮은동영상사이트들을통해서이지만이와같은흐름이방송사시장으로까지확대되는데는그리오랜시간이걸리지않을전망이다. 중국방송사및동영상사이트업체들과의좀더다양한형태의협업이기대되는시점이다. 이와같은협업을통해기존국내시장으로제한되어있던시절의시장의협소함및불합리한사업구조가해소되기시작할뿐아니라중국영상컨텐츠시장의우수한수익구조를일부공유해들어감으로써이전대비수익구조가개선될가능성이높은것으로판단된다. 8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3. 컨텐츠확보를위해한국제작사와의협력이확대될전망우리는중국이컨텐츠확보와관련, 한국과의협력을확대할수밖에없는요인으로다음의두가지를제시한다 : 1) 인터넷등미디어의급속발달로인한컨텐츠부족문제 2) 컨텐츠자체제작력의한계 (1) 인터넷등미디어의급속발달그림 12. 중국네티즌규모및인터넷보급률 ( 억명 ) (% 8 네티즌수 (L) 인터넷보급률 (R) 5 6 4 3 4 2 2 1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자료 : CNNI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213 년말기준중국네티즌규모는약 6억 1,8 만명으로전년대비 5,368 만명이증가하였다. 25 년이후거의매년남한인구에맞먹는혹은그이상규모의네티즌이추가된셈이다. 중국국무원은 213 년 8월 광대역중국 전략및실행방안 을발표하는등최근까지도중국내특히농촌지역으로의광대역설비확충및각종온라인응용프로그램의보급에힘쓰고있다. 한편인터넷보급률이포화상태에이르는지역에서는인터넷보급률이아닌사용정도의심화가새로운정책목표로추가되고있다. 전체인터넷보급속도대비모바일인터넷의확산속도는더욱빠르며, 대기업의적극적인참여, 다양한애플리케이션및서비스의보급등이이를촉진하고있다. 그림 13. 213 년신규유입네티즌의인터넷사용단말기현황 8 6 4 2 데스크탑노트북휴대폰 자료 : CNNI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9

그림 14. 중국모바일네티즌규모및비중 ( 억명 ) 6 네티즌규모 (L) 전체네티즌중모바일네티즌비중 (R) 1 5 4 3 2 1 8 6 4 2 27 28 29 21 211 212 213 자료 : CNNI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5. 중국네티즌 1인일주일평균인터넷접속시간 ( 시간 ) 3 25 2 15 1 5 21 211 212 213 자료 : CNNIC,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212 년 12월부터 213 년 11월까지 PC 이용자들의증가는.5% 수준이었던데비해모바일앱을통해온라인동영상을이용한이용자들은 72.9% 의증가세를보였다고한다. PC 이용자수대비모바일앱을통한동영상시청자의비율은 212 년 12월 21.5% 에서 213 년 11월 37.1% 로급성장한것이다. 이러한수치들은최근중국에서모바일에의한 N 스크린화가급속도로진행되고있음을단적으로보여준다. TV에이은 PC 및모바일인터넷디바이스의보급으로인한스크린수의증가는 1) 총미디어이용시간의증가를견인하기도하지만 2) 짧은시간에보다많은컨텐츠를이용하는경향을촉진시킨다. 1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그림 16. 런던올림픽시청자일일평균미디어이용시간 그림 17. 복수스크린은시간당컨텐츠소비의밀도를증가시킴 ( 분 ) 6 5 Tablet Phone PC TV 4 3 TV 5 시간이용 = 콘텐츠 4 시간 + 광고 1 시간 VS. 복수스크린 5 시간이용스마트폰 + TV + PC + 태블릿 = 콘텐츠 5 시간이상? 2 1 TV only TV + PC TV + PC + Phone 주 : PC 는데스크탑및노트북포함자료 : KPCB, ComScore,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TV + PC + Phone + Tablet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즉인터넷및디바이스의증가로인한스크린수의증가는컨텐츠소비의총시간및밀도를모두증가시킴으로써컨텐츠시장의양적팽창을가져온다. 최근중국의인터넷및모바일폰보급률의급상승은컨텐츠시장의급속한양적팽창을야기하고있는셈이다. 이와평행적으로인터넷의발달로인한사용자선택의확대는컨텐츠시장의질적개선을촉진시키고있을것으로판단된다. 기존의전통적인방송미디어에서는시청자측의선택여지가없었던데반해인터넷은다양한해외컨텐츠에의접근이가능하게함으로써좀더양질의컨텐츠에대한수요를발생시킨다. 상속자들 로인해한국드라마의인기가대중적수준으로끌어올려진것은그전까지비록불법다운로드의비중이높긴했으나수많은매니아층의한국드라마에대한긍정적소비경험및한국배우들에대한인지도제고가누적된결과물이라는판단이다. 즉인터넷보급의확대가중국시장내컨텐츠수요를양적 / 질적으로모두급격하게레벨업시키고있는것으로판단된다. (2) 컨텐츠자체제작력의한계중국방송용영상컨텐츠시장의양적확대및컨텐츠소비자들의눈높이향상에비해중국의컨텐츠자체제작력에는한계가드러나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213 년중국의드라마생산량은총 15, 회로전년대비 2, 회가감소하면서 13년만에처음으로하락추세를보였으나여전히너무많은드라마가제작되고있고매년방송되는드라마는약 7, 회에불과하다. 75% 의드라마가시청률.5% 를넘지못하고있고, 213 년위성TV 에서방영한드라마중시청률 1% 이상을기록한드라마의비중이 1% 미만인것으로파악된다. 이러한생산량과대비되는부분은, 213 년위성 TV 에서프라임타임 (19:~22:) 에방영한중국드라마는총 6 여편으로새로제작된드라마가 26 편으로절반이하이며나머지는기존인기드라마의재방송이었다는점이다. 이는새드라마의시청률에대한우려로인한것이며자체제작드라마에대한불신과회의가상당한수준임을짐작하게한다. 이러한상황들이최근중국제작사및동영상사이트업체들이국내제작사와협력을확대하고자하는배경이다. 중국업체입장에서볼때한국컨텐츠는 1) 중국자체제작대비일정수준이상의퀄리티가보장되고, 2) 제작비가상대적으로저렴하며, 3) 작가및 PD의권위가강하고통제가잘이루어져제작과정에서의리스크가적고퀄리티컨트롤이안정적이라는매력이있다. 중국방송사와제작사공히프라임타임이라는무형의자산의효용성을극대화하고자하는니즈가강할것으로추측된다.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11

표 5. 중국콘텐츠산업관련정책연혁 구분 방송 ( 드라마 ) 온라인동영상 연도 4. 규제의문제및공동제작형태가유력한두가지이유 정책명칭 주요내용 1989 TV 드라마제작허가제도의실행규정 - TV 드라마생산과제작에허가제도도입, 생산제작담당기구로각급방송국지정 1997 라디오ㆍ TV 관리조례 - 외자경영, 중외합자, 중외합작방송사설립금지 24 해외TV 프로그램도입의방영관리규정 - TV 드라마제작허가증을보유한사업자만제작가능 - 중외합작드라마제작시중국측이드라마제작허가증 ( 갑종 ) 을보유하고있어야함 - 해외프로그램방송시간규정, 광전총국의허가를받지못한수입영상물은프라임타임 (19:~22:) 방영제한등 29 방송광고방영관리방안 - TV방송송출기관의광고시간및내용제한 21 211 위성 TV 드라마편성관리규범강화문화산업진흥및발전에관한금융지원드라마콘텐츠관리규정 위성 TV 종합채널프로그램관리강화 TV 광고방영관리방법에관한보충규정 212 해외영화드라마수입및방영관리강화 29 인터넷동영상콘텐츠관리강화에대한통지문화산업진흥계획 21년중국지적재산권보호계획 21 인터넷해적판전문단순관리방안 방송TV 지적재산권전략실시의견 211 지적재산권침해와형사안건법률적용의견 - 저작권관련법규의엄격한적용 212 인터넷동영상프로그램관리강화 - 동영상업체우선검열후동영상게시 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 성급위상 TV드라마의총방영시간및횟수규제 - 문화기업대출이자할인, 금융자본합법적참여등장려 - 드라마제작, 배급, 방송활동규정 - 매일 19:3~22: 사이위성TV 종합채널에서방송할수있는예능프로총수량 9개로제한, 각프로그램방송시간은 9분이내 - 매일 6:~24: 사이뉴스프로그램 2시간이상편성 - 매일 18:~23:3 사이 2개이상자체제작뉴스프로그램방송, 시간 3분이상. 34개위성TV 종합채널은뉴스, 다큐등시사프로비중을높여야함 - 맞선, 재능, 상담, 게임, 종합오락, 토크쇼, 리얼리티등예능프로그램방송분량공제 - 3불 ( ) 규정, 프로그램시청률순위발표, 단순한시청률기준퇴출제, 시청률로방송기구와프로그램의우열을가리는행위금지 - 드라마중간광고삽입금지 - 해외영화및드라마가해당채널의일일영화 / 드라마총편성시간 25% 초과금지 - 고화질해외드라마수입우선시 - 편당 5회초과금지, 프라임타입 (19:~22:) 편성금지 - 인터넷방송허가요구사항통지, 문란한내용전파금지 - 콘텐츠디지털화로동영상산업우호적환경조성 - 인터넷지적재산권관리감독 - 동영상업체자체단속 / 검열 - 불법동영상단속강화 표 6. 해외프로그램의수입에대한제한조치들 조치내용 - 뉴스와시사프로그램의수입은금지 - 해외영화및드라마는당일방송시간의 25% 를초과할수없으며, 황금시간대 (19:~22:) 편성은금지 - 해외드라마의경우한프로그램의편수가 5 회를넘어서는안된다는규정이있어장편시리즈의수입을제한하고있음 - 드라마를제외한기타장르의해외프로그램은당일방송시간의 15% 이내로편성을제한함 - 해외에서성공한프로그램의포맷을수입해자체제작하는경우에도위성 TV 의해외프로그램포맷수입을연 1 개이내로제한하고, 214 년부터해외프로그램포맷방송을위해서는방송 2 개월전에신청을해야만함자료 : 한국콘텐츠진흥원,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12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중국은가장강력한방송산업규제정책을시행하고있는나라중하나이다. 컨텐츠의내용, 종류별쿼터, 광고등관련중국광전총국의방송관련규제는지속적으로강화되어왔다. 그러나이러한규제에도불구하고방송컨텐츠시장은빠른속도의성장을지속해왔다. 방송관련규제가확대된다는것은방송의영향력이증대되었다는방증이며, 이는체제의특성상사회질서유지나산업의성숙을위해불가피한조치라고본다. 예를들어광전총국이 214 년부터한편의드라마에대해 1차동시판매를 2개의위성TV 로제한한것은상위제작사에의집중도를낮추고배우몸값이아닌컨텐츠의질로승부하도록유도하기위함이다. 이렇게 1차판매가능채널수가지속적으로감소, 즉규제의강도가지속적으로높아졌음에도방송컨텐츠시장은고성장을지속해왔다. 마찬가지로최근대두된온라인수입컨텐츠규제방안역시동영상사이트의트래픽이유의미한수준까지올라섰다는정부측의판단이있었다는의미이다. 중국방송컨텐츠시장의성장이나최근동영상사이트들의성장속도를감안시이러한정부의규제는시장성장의저해요인이라기보다는속도조절로이해함이옳을것이다.

온라인수입컨텐츠규제의내용은 1) 수입컨텐츠의비중을전체의 3% 로제한한다는것과 2) 사전심의를적용하겠다는것이다. 그런데 1) 의경우이미동영상사이트들의수입컨텐츠비중이평균적으로 3% 수준에서크게다르지않다는점에서실제적인영향은제한적일거라는점, 그리고 2) 의경우일반방송사에서방영되는컨텐츠의경우와동일한프로세스 (: 사전제작완료 심의완료 방영 ) 를적용하지는않을것으로파악되어역시부정적영향은제한적일것이라는판단이다. 또한가지염두에둘것은중국정부의인터넷보급확산 / 심화에의의지가강력하며, 동영상사이트들의활동이이러한정책방향성에크게기여하고있음을감안시이들에대한규제는역시제한적일가능성이높다는점이다. 결론적으로, 방송관련규제는지속적으로강화되어왔고동영상사이트에대하여도예외는없을것이나시장의성장이나한국제작사와의협업수요확대역시변함이없을것이다. 중국영상컨텐츠시장공략을위해현지유력업체와의파트너쉽을바탕으로공동제작형태를취함이긍정적이라고판단된다. 그근거로다음의두가지를제시한다. 1) 중국시장은홀로개척하기에는너무나힘든시장이다. 특히현시점은최근국내드라마제작사들에게숨통을틔워준동영상사이트일변도의시장공략에서벗어나다양한형태의프로젝트를고려해야할시점이며, 국내제작사들에게이미다양한형태의새로운제안들이밀려들어오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국내제작사들은국내방영시장과유사한형태인동영상사이트를통한서비스외좀더다양한파트너들과의다양한형태의영상컨텐츠제작프로젝트에대응할필요가있으며, 이를위해현지유력파트너와의협력은절대적으로중요하다는판단이다. 2) 공동제작컨텐츠의경우수입컨텐츠규제를적용하지않겠다는시진핑주석의약속때문이다. 이내용은아직은영화컨텐츠에국한된듯하나조만간방송용컨텐츠에도적용될것으로전망한다. 수입컨텐츠의경우일반방송사용시장에서영화 / 드라마는당일방송시간의 25%, 기타장르는 15% 의쿼터제한이적용되며프라임타임방영금지등의제한이적용되는데, 이들로부터자유롭기위해서는, 즉일반방송사시장공략을위해서는공동제작형태가필수적이다. 예를들어중국방송사들의프라임타임용드라마컨텐츠의질적개선니즈가강력할것임을감안시국내제작사로서는공동제작의형태로동시장을공략함이유효한전략일것으로판단된다. 이경우기존의제작 / 방영프로세스와는많이달라질것인데이는현지파트너와의협업이없이는쉽지않을것이기때문이다. 5. 관심종목 : SM C&C,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우리는영상컨텐츠제작업과관련하여관심종목으로 SM C&C(4855), 키이스트 (5478), 팬엔터테인먼트 (685) 를제시한다. 이들은국내영상컨텐츠제작사로서중국파트너와의구체적인협업이진행되고있는업체들이다. SM C&C 는에스엠 (4151) 의자회사로서예능위주의영상컨텐츠제작업을바탕으로예능인매니지먼트사업, 여행업, 아티스트 / 음악프로듀싱전문레이블등사업을병행하고있다. 컨텐츠제작업에서는드라마보다는예능의비중이크며소녀시대, 엑소등에스엠소속아티스트들이출연하는예능컨텐츠제작을중국파트너 ( 들 ) 와협의중인것으로파악된다. 중국예능컨텐츠들은 관명광고 등협찬규모가드라마보다상당히큰것으로파악되고있다. 동사는회당전송권가격보다는광고수익을공유하는데초점을맞추고있어구체적인계약이성사될경우국내시장의경우와차별되는수익구조를확보할수있을것으로기대된다.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 13

키이스트는배우매니지먼트사업을바탕으로이를활용한머천다이징, 모바일컨텐츠, 드라마제작업등을영위하고있는회사이다. 중국방송사들의시청률확보실패에대한리스크회피성향이강함을감안시중국내뚜렷한인지도와인기를확보하고있는배우들에대한수요는당분간상당할것으로보인다. 동사는중국에서입지가확고한김수현이나일본에서입지가좋은김현중등배우들을보유하고있어중국시장을기반으로컨텐츠시장이확보되는초기국면에서일정수준헤게모니를확보할가능성이높은것으로판단된다. 그리고드라마제작과관련하여서도중국업체들로부터다양한제안을받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동사는 4대동영상사이트의하나인소후닷컴의자회사로부터 15억원 (6.4%) 의투자를유치했으며향후양측의협업이기대된다. 팬엔터테인먼트는드라마제작업을바탕으로가수매니지먼트등사업을병행하고있다. 최근중국의 top-tier tier 드라마제작사인절강화책 (Zhejiang Huace) 과파트너쉽을맺고첫작품을준비중이다. 향후수익구조개선이기대되는대목이다. 캐스팅지연으로인한우려가최근주가에반영된것으로파악되나파트너쉽에영향을줄사안이아닌것으로확인된다. 올해국내시장에서드라마 4편편성으로하반기까지안정적인실적이전망되고저평가매력이돋보인다. 그림 18. 해외 peer 상대주가 그림 19. SM C&C, 키이스트, 팬엔터테인먼트의상대주가 (-6M=1) 25 2 화이브라더스미디어 ZHEJIANG HUACE FILM & TV-A BEIJING HUALUBAINA FILM & -A KADOKAWA CORP CHINA STAR ENTERTAINMENT LTD (-6M=1) 35 3 키이스트에스엠컬처앤콘텐츠팬엔터테인먼트 25 15 2 1 15 1 5 5 13.9 13.11 14.1 14.3 14.5 14.7 14.9 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13.9 13.11 14.1 14.3 14.5 14.7 14.9 자료 : Bloomberg, KDB 대우증권리서치센터 Compliance Notice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과관련하여특별한이해관계가없음을확인합니다. - 당사는본자료를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은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조사분석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14 KDB Daewoo Securities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