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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19; pp 32 37; 2013 p ㆍ 新 興 寺 大 光 殿 大 光 殿 壁 畵 考 察 ; : 2006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공연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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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원 한국화- 북경전을 준비하며 지난해부터 시작 된 한국의 목원대학교 한국화 전공의 해외미술체험은 제자와 스승의 동행 속에서 미술가로 성장하는 학생들의 지식에 샘을 채워주는 장학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창작인력 양성을 위해, 배움을 서로 나누는 스승들의

아니라 일본 지리지, 수로지 5, 지도 6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하지만 여기서는 근대기 일본이 편찬한 조선 지리지와 부속지도만으로 연구대상을 한정하 기로 한다. Ⅱ. 1876~1905년 울릉도 독도 서술의 추이 1. 울릉도 독도 호칭의 혼란과 지도상의 불일치 일본이 조선

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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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1, pp.1-19 DO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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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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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석 박환용 - 베이비부머의 특성에 따른 주택유형 선택 변화 연구.hwp

04 형사판례연구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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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양은용

04-다시_고속철도61~80p

아태연구(송석원) 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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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2 동북아역사논총 42호 금융정책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제 대외금융 정책의 기본원칙은 각 식민지와 점령지마다 별도의 발권은행을 수립하여 일본 은행권이 아닌 각 지역 통화를 발행케 한 점에 있다. 이들 통화는 일본은행권 과 等 價 로 연

?? 1990년대 중반부터 일부 지방에서 자체적인 정책 혁신 을 통해 시도된 대학생촌관 정책은 그 효과에 비자발적 확산 + 대한 긍정적 평가에 힘입어 조금씩 다른 지역으로 수평적 확산이 이루어졌다. 이? + 지방 A 지방 B 비자발적 확산 중앙 중앙정부 정부 비자발적

본문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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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6 동북아역사논총 41호 인과 경계공간은 설 자리를 잃고 배제되고 말았다. 본고에서는 근세 대마도에 대한 한국과 일본의 인식을 주로 영토와 경계인 식을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이 시기 대마도에 대한 한일 양국의 인식을 살펴볼 때는 근대 국민국가적 관점에서 탈피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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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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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Educational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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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3, pp DOI: (NCS) Method of C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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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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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4권6호-전체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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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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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3, pp DOI: Awareness, Suppo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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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학17합본.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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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창원시의 해양관광 현황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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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영화연구

274 한국문화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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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6, Vol. 26, No. 2, pp DOI: * Experiences of 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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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달생산이 초산모 분만시간에 미치는 영향 Ⅰ. 서 론 Ⅱ. 연구대상 및 방법 達 은 23) 의 丹 溪 에 최초로 기 재된 처방으로, 에 복용하면 한 다하여 난산의 예방과 및, 등에 널리 활용되어 왔다. 達 은 이 毒 하고 는 甘 苦 하여 氣, 氣 寬,, 結 의 효능이 있

원고스타일 정의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4, pp DOI: * A Study on Teac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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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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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Jeong Ji-yeon 심향사 극락전 협저 아미타불의 제작기법에 관한 연구 머리말 협저불상( 夾 紵 佛 像 )이라는 것은 불상을 제작하는 기법의 하나로써 삼베( 麻 ), 모시( 苧 ), 갈포( 葛 ) 등의 인피섬유( 靭 皮 纖 維 )와 칠( 漆 )을 주된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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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한의학원전학회지26권4호-교정본(1125).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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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Discussions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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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베이스-4부0816

2002 Game White paper 2002 Game White paper

212 영상기술연구 세대라고 할 수 있다. 이 뉴 뉴웨이브 세대란 60년대 일본의 영화사에서 과거세대와는 단 절된 뉴웨이브 의 흐름이 있었는데 오늘날의 뉴웨이브 세대를 뛰어넘는다는 의미에서 뉴 뉴웨이브 세대로 불린다. 뉴 뉴웨이브 세대 감독들의 경향은 개인적이고 자유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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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기획 글 전은준 천안구성초등학교 2010 적십자 글로벌리더 프로젝트 page 04

Transcription:

DOI http: d doi org 10 14380 AHF 2014 39 107 1980 I. 30 년전으로돌아가기 李旼修 추계예술대학교강사홍익대학교미술사학과박사과정수료한국현대미술사 柄谷善男 60 1990 1930 120 1870 1 30 * : : 二重性 23 2009; : 2012 1 b 2008 pp 7 14 Immanuel Wallerstein 1930 world system 16 world empire world economy 1980 1980 107

86 88 86 88 1980 1986 1988 6 1 1980 1986 1988 2 1 4 1987 9 11 9 17 1988 4 2 4 7 1986 3 25 3 31 1986 8 27 9 2 2 1987 7 29 8 4 86 1987 1 17 2 24 88 1 2 5 1986 8 1988 86 88 1980 1986 1987 70 80 2 86 88 5 2004 2014 11 14 2015 1 11 80 1981 1982 1982 1987 3 4 1980 1980 80 5 3 1982 1980 1922 1982 1981 12 31 1983 1982 : 1985 11 pp 41 42 4 1939 1963 1964 1968 1971 1971 6 21 p 5 1992 2005 5 1981 5 9 p 10 108 1980 : 109

1986 6 1986 1988 1980 1974 21 1976 30 1977 4 1982 : II 1986 1970 1970 1980 1980 86 88 88 1 2 90 7 8 86 88 6 1 1980 2014 1980 Ⅱ 1980 Ⅲ 1980 Ⅳ 88 V 88 6 1986 4 2 1975 11 1986 5 1 p 10 7 1 4 1987 7 3 410 : 1989 p 9 8 88 1988 2 2; 1988 2 6; 88 1988 2 9 110 1980 : 111

Ⅱ. 전통에서현실로, 한국화에서현대미술로 寫生 實景山水畵 1980 1970 1970 9 10 11 70 以堂金殷鎬 1892 1979 心汕盧壽鉉 1899 1978 心香朴勝武 1893 1980 小亭卞寬植 1899 1976 靑田李象範 1897 1972 毅齎許百鍊 1891 1977 ' 大家 ' 30 40 12 1 1970 13 1976 21 14 10 2 2 10 15 9 1960 1959 4 25 : 2010 p 822 63 2 50 85 3 1964 11 9 p 3 10 1956 1960 1970 1970 1970 1971 1972 1974 1974 1974 1976 1976 1977 1977 2010 pp 821 822 11 1970 8 30 4 2 10 4 1 5 6 4 1970 3 19 p 5 1975 22 7 15 8cm 2 8 130 150cm 50 4 1975 6 24 p 6 12 40 21 20 1976 7 8 p 5 1970 100 2002 pp 296 299 1 苔韻 1974 162 130cm 23 70 1980 70 16 1920 1950 1970 13 2012 p 69 1977 1970 7 pp 101 102 14 4 1970 : Vol 1 1997 p 174 15 1970 2006 2006 p 251 2012 p 71 16 1980 p 20 112 1980 : 113

19 70 5 reality 70 80 17 70 2 3 4 5 6 9 20 30 7 18 70 2 1978 145 112cm 1 3 1978 66 133cm 4 1979 91 182cm 2 1978 120 150cm 1 contemporaneity 1982 : 1970 70 1950 60 謙齋鄭敾 1676 1759 眞景山水 70 20 檀園金弘道 1745 1806 30 40 1920 30 1950 60 1970 1980 17 30 Ⅲ 19 1980 pp 21 24 18 1980 p 19 20 1970 1982 pp 40 47 114 1980 : 115

21 1970 1980 70 8 9 22 1980 23 1980 21 1982 p 47 22 23 1982 1982 1997 pp 18 19 10 6 2 1972 160 110cm 21 7 秋 31 1977 162 130cm 26 8 1978 90 140cm 9 山景 1981 90 154cm ' ' 1983 24 25 26 4 24 1983 9 pp 83 85 1983 10 pp 90 92 1983 11 pp 112 114 1983 11 pp 115 121 1983 12 pp 102 108 1984 1 pp 120 123 25 1983 9 pp 83 85 26 1983 11 1983 p 114 1983 p 119 116 1980 : 117

29 27 1970 1980 1980 10 11 20 10 都心 1984 112 145cm 11 1983 54 49cm 30 28 1984 Ⅲ. 국제화시대의한국화 1950 1954 : 27 1983 12 p 229 28 1983 pp 103 108 20 1980 29 1984 pp 58 66 30 118 1980 : 119

31 1956 3 : 美 32 1980 1980 33 34 1980 standardization 35 1950 36 1970 1980 80 1980 1984 31 : 1954 8 5 32 : 1956 8 3 p 4 33 1959 2 20 21 2 1971 70 15 1976 11 pp 69 83 34 1957 10 23 11 7 7 14 10 23 p 3 1958 1957 8 9 4 48 42 11 101 11 10 7 6 5 3 1 3 2 1 1957 8 25 p 4 35 1956 8 5 p 4 37 36 1950 1954 1955 1956 1957 1958 1959 1960 1961 2000 p 154 37 1984 5 p 122 120 1980 : 121

1980 38 39 40 1985 文 書 41 墨 42 43 形 44 1980 80 1986 11 12 11 21 11 26 12 13 14 6 20 30 38 1984 p 122 39 1985 12 pp 60 61; 1985 12 pp 61 62 40 1985 12 pp 62 63 41 1985 11 p 25 42 1985 p 26 43 1985 p 28 44 1985 p 28 122 1980 : 123

45 12 1986 11 25 外誌 46 Gérard Xuriguera 15 12 1987 90 90cm 13 II 1985 132 205cm 6 14 1986 92 7 172cm 47 88 Ⅳ. 문제적사건 : 88 서울올림픽 세계현대미술제 45 1986 11 12 10 10 3 2 8 46 28 1986 12 p 54 1981 9 30 IOC Juan Antonio Samaranch 24 16 86 47 1986 p 55 124 1980 : 125

1983 3 86 88 5 48 88 2 32 36 1987 7 IOC 72 165 49 50 51 48 1983 12 8 p 9 49 1 2 1988 pp 43 47 50 1989 pp 38 61 51 15 中原佑介 Thomas Messer 5 3 18 15 84 7 1984 120 136cm 86 52 Pierre Restany Ante Glibota 2 1987 3 1986 5 9 53 54 1988 p 836 838 90 1987 9 1989 p 237 52 文信 1923 1995 1986 2 10 1986 2 1 1984 1993 1990 47 3 1993 6 24 p 13 53 International Art Promotion 25 1986 9 p 160 1987 3 88 54 25 1986 9 p 161 126 1980 : 127

64 158 21 3 55 18 1987 7 11 88 9 2 56 410 161 14 5 57 55 21 56 1989 : 8 57 1988 2 6 1 2 3 70 10 4 5 30 40 50 20 6 7 58 4 7 88 TV 59 60 58 1988 3 1989 p 257 59 1989 p 322 60 88 128 1980 : 129

64 11 V. ' 한국화 ' 의소외, 그이후 1988 2 13 88 ' ' 61 88 4 306 95 97 93 591 62 20 50 65 88 1988 50 88 1980 1945 1970 66 70 1988 9 15 10 14 63 : 1988 3 1989 p 271 279 61 1988 2 13 62 1988 4 20 1989 p 99 63 185 2000 3 p 125 64 1988 10 pp 40 41 65 1988 6 30 氣 氣韻生動 1988 : 46 1988 8 p 28 50 1988 5 54 p 15 66 1945 90 1998 pp 257 278 130 1980 : 131

UN 1970 67 1980 1980 88 1980 90 2014 주제어 keywords 1980 년대 1980s, 한국화 Korean painting, 실경산수화 Real-scenery landscape painting, 수묵화운동 Ink wash painting movement, 미술의세계화 globalization of art, '88 서울올림픽미술제 '88 Seoul Olympic Arts Festival, 세계현대미술제 Olympiad of Art 투고일 2014 년 8 월 29 일 심사일 2014 년 9 월 12 일 게재확정일 2014 년 9 월 26 일 67 93 1993 11 pp 215 216 1961 79 참고문헌 도록 Choi Byoungsik : The Contemporary Korean Color & Ink Paintings Vol 1 4 Seoul: Artpark 1997 Ante Gilibota ed Olympiad of Art Seoul: Seoul Olympic Organizing Committee 1988 논저 Karatani Kojin Cho Youngil trans History and Repetition b Seoul: Publication b 2008 Kim Kichang Today and Tomorrow of Korean Painting Misulsegae 28 1986 12 Kim Seobong : White Paper on Seoul Olympic Arts Festival Seoul: Eolgul 1989 Kim Hyunsook 1980 Deorientalization of Korean Oriental Painting in the 1980s Journal of History of Modern Art 24 2008 Park Yongsook 88 88 Olympic Arts Festival and Etics of Status of Korean Arts Misulsegae 48 1988 9 Song Soonam Setting Up Direction Upon the E perimentations of Korean Painting Space 1983 9 Oh Gwangsoo The Challenge of the Young Generation in Oriental Painting Geyganmisul 1980 Oh Gwangsoo The Spirit of the Times Korean Arts Paju: Mijinsa 2007 Committee on Publication Oh Gwangsoo 70th Birthday Celebration ed Rethinking on Korean Modern and Contemporary Art Paju: Mijinsa 2007 Yoo Hongjoon How Do China and Japan Solve These Problems Space 1983 12 132 1980 : 133

Wallerstein Immanuel Song Chulsoon trans The Geoculture of Development or the Transformation of Our Geoculture Sahoepyoungron Gil 93 1993 11 Wallerstein Immanuel K Hopkins Terence K The Age of Transition Seoul: Changbi 1998 Won Dongsuk Problems and Prospects in Korean Painting Hakwon 1984 5 Hong Yongsun : 1970 A Willingness to Establish Legitimacy: Oriental Painting in the 1970s Sunmisul 1982 ABSTRACT Situation and Conflicts of Korean Painting in the 1980s Focusing on the Discussion about Contemporaneity of Korean Painting in the Context of Globalization of Art Lee, Minsoo Interests in ours such as tradition reality and Korean 韓國 are increased when there is a situation stimulating them in other words when e ternal influence is appeared or the condition is given Korean painting 韓國畵 should be also grasped In the mid 1950s Cheongkang Kim Young ki 晴江金永基 1911 2003 advocated national painting 國畵 and new Korean painting 新韓國畵 when our traditional painting circles were about to advance to international stage And then Korean artistic circles in the 1970s after the 1960s encountered regular situation of contemporary art globalization of art and development of artistic market So developmental aspect of Korean painting in the 1980s shows a series of responses from interests in ours to our reality furthermore contemporaneity Active e periences and seeking including ink wash painting movement in Korean painting area of the 1980s were very noticeable and there were lots of discussions about them But it means that e ternal conditions and situations were more deepened Actually representative modifiers attached to Korean painting of the 1980s were depression problems and prospect and it s supported by the fact interests of people and artistic circles in Korean painting were rapidly reduced from 1986 Finally Korean painting was thoroughly e cluded in Olympiad of art and Korean contemporary art e hibition which were planned as a part of 1988 Seoul Olympics cultural event so alienation of Korean painting was visualized This thesis intended to go back to the 1980s 134 1980 : 135

when fierce discussions about Korean painting were displayed and consider the aspects so as to diagnose the process of alienation of Korean painting It can be an essential process to continue following discussions in connection with current situation of Korean painting 136 1980 :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