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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16 년인터넷이용실태조사 (Survey on the Internet Usage) Ⅰ. 조사개요 1 Ⅱ. 인터넷은 [ 일상 ] 이다 2 1. 인터넷이용률및이용자수 2 2. 인터넷이용행태 5 Ⅲ. 인터넷은 [ 움직인다 ] 6 1.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6 2. 스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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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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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 :%] (n=499) (n=459) 26 21 18 9 15 24 10 10 8 13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4

Ⅰ 48 56 56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20 대남자 (n=103) 20 대여자 (n=96) 32 34 36 37 26 20 17 21 14 11 11 10 온라인강의 온라인커뮤니티 학원 SNS ( 페이스북, 트위터, 동호회 / 스터디모임활동 ( 블로그, 카페등 ) 카카오톡등 )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5

Ⅰ 72 72 [base: 전체, 단위 :%] 전체 (n=5,000) 20 대남자 (n=499) 20 대여자 (n=459) 55 65 59 59 59 59 56 56 54 47 48 46 36 37 19 17 친구와시간보내기 TV 시청잠자기영화관람인터넷서핑게임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6

Q : 귀하는평소사회적인네트워킹 ( 친분교류및커뮤니케이션활동 ) 을어떻게하나요? [base: 전체, 단위 :%] 전체 (n=1,000) 20 대 (n=199) 80 80 56 44 31 22 23 20 10 6 메신저 ( 카카오톡, 라인등 ) SNS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등 ) 온라인커뮤니티 ( 블로그, 카페등 ) 소속집단내교류 ( 직장, 학교, 모임등의대면활동 ) 동호회활동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7

[base: 전체, 단위 :%] 52 56 48 전체 (n=1,000) 20 대남자 (n=103) 20 대여자 (n=96) 39 34 27 19 8 2 3 1 11 모바일 / 앱게임 PC 게임콘솔게임평소게임을하지않음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8

모바일 33 기타 기타 4 7 TV PC 23 TV 40 모바일 42 21 PC 30 모바일 45 기타 3 PC 25 TV 28 전체 (1,000)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9

[base: 전체, 단위 :%] 81 전체 (n=1,000) 20 대남자 (n=103) 20 대여자 (n=96) 69 69 67 59 69 44 40 49 11 8 1 PC 쇼핑모바일쇼핑오프라인매장 TV 홈쇼핑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10

아니다 30 그렇다 70 아니다 22 [ 단위 :%] [ 단위 :%] 아니다 보통 27 아니다 6 그렇다 67 보통 25 5 그렇다 79 그렇다 71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11

[base: 디지털광고접촉경험자, 단위 :%] (n=95) (n=91) 44 59 57 33 33 18 14 14 28 12 11 8 게임디지털 / 가전패션 / 잡화스포츠 / 레저여행 / 숙박 / 항공 뷰티 / 화장품 뷰티 / 화장품패션 / 잡화여행 / 숙박 / 항공 요리 / 생활 / 문화 식품 가구 / 침구 / 생활 * 출처 : 메조미디어 2017 하반기디지털 & 미디어이용행태조사 (2017.10) 12

[base: 전체, 단위 :%] 31 34 32 전체 (n=5,000) 20 대남자 (n=499) 20 대여자 (n=459) 27 25 23 23 25 16 8 4 7 4 5 5 제품이미지강조제품내용강조유머와재미전통과유대감호기심자극 * 출처 : KOBACO 2017 소비자행태조사보고서 13

조사방법 Online Survey 조사지역 서울 / 경기 / 인천및 4 대광역시 ( 부산 / 대구 / 광주 / 대전 ) 조사대상 만 1359 세남녀 ( 스마트폰사용자 ) 일평균 1 시간이상 PC/ 모바일인터넷이용자 일평균 1 시간이상 TV/ 인터넷통한 TV 시청자 표본구성 총 1,200 명, 조사목적에따른임의할당 연령 / 성별 여성 여성 Total 10대 100 100 200 20대 150 150 300 30대 150 150 300 40대 100 100 200 50대 100 100 200 Total 600 600 1,200 조사일시 2018 년 03 월 30 일 ~ 04 월 05 일 15

[base: 연령전체, n=1,200] 성별 연령 지역 여성 50% 여성 50% 40 대 17% 50대 17% 10대 16% ( 만1318) 20대 25% 대전, 4% 광주대구 4% 7% 부산 10% 서울및수도권 75% 30대 25% 직업 결혼여부 가구소득 [base: 성인 n=1,000] 중 / 고등학생 12% 자영 / 기능 / 판매직 12% 대학생 / 대학원생 17% 전업주부 9% 기타 6% 직장인 / 전문직 45% 기혼 40% 미혼 60% 700 만원이상 17% 400 만원이상 700 만원미만 43% 400 만원미만 40% 16

Ⅰ [base: 전체, 단위 :%] [base: 전체, n=300, 단위 :%] 73 83 전체 (n=300) 남자 (n=150) 여자 (n=150) 61 20대남자 20대여자 (n=150) (n=150) 36 포털 41 77 63 53 53 53 35 23 47 28 47 58 39 35 13 19 20 메신저동영상서비스게임 / 게임사이트 4 14 11 27 44 59 9 21 4 SNS 7 29 인터넷서핑동영상컨텐츠시청 SNS/ 채팅게임 18 5 인터넷커뮤니티 6 17 1 순위 1+2+3 순위 18

Ⅰ [base: 전체, 단위 :%] [base: 전체, n=300, 단위 :%] 전체 (n=300) 남자 (n=150) 여자 (n=150) 20대남자 20대여자 (n=150) (n=150) 57 35 메신저 52 79 60 56 64 65 55 54 45 60 49 53 47 19 22 포털 동영상서비스 5 17 40 52 21 29 27 5 SNS 11 39 14 11 6 인터넷커뮤니티 712 인터넷서핑 SNS/ 채팅동영상컨텐츠시청게임 28 5 음악 5 25 1 순위 1+2+3 순위 19

포털 SNS 메신저동영상서비스 증가 53 57 49 47 46 48 47 49 46 64 68 60 비슷 감소 44 41 3 1 48 3 38 39 38 15 16 15 45 43 46 8 8 8 34 32 36 2 1 4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전체 남자 여자 (277) (134) (143) (210) (90) (120) (271) (129) (142) (275) (136) (139) [base: 각서비스이용경험자, 단위 :%] 20

[ 궁금한사항포털에즉시검색 ] [ 디지털콘텐츠를포털중심으로소비 ] 그렇다 91 87 94 71 76 67 보통 그렇지않다 8 10 1 2 전체 남자 여자 (277) (134) (143) 6 23 5 19 4 전체 남자 여자 (277) (134) (143) 27 6 [base: 포털이용자, 단위 :%] 21

[ 공유 / 좋아요상태표시에적극적 ] [ 글 / 의견적극적으로포스팅 ] [ 브랜드계정과교류에참여 ] 그렇다 43 47 41 26 24 27 40 38 41 29 31 28 보통 31 34 29 33 40 28 그렇지않다 25 19 30 45 44 46 27 22 31 전체 남자 여자 (210) (90) (120) 전체 남자 여자 (210) (90) (120) 전체 남자 여자 (210) (90) (120) [base: SNS 이용자, 단위 :%] 22

77 68 83 72 89 59 전체 (n=210) 남자 (n=90) 여자 (n=120) 15 21 8 7 9 9 5 6 3 인스타그램 (Instagram) 페이스북 (Facebook) 트위터 (Twitter) 카카오스토리 (Kakao Story) 밴드 (Band) [base: SNS 이용자, 단위 :%] 23

인스타그램 (n=92) 페이스북 (n=90) 트위터 (n=20*) 사용하기쉽고간편해서 37 가장익숙해서 49 관심사에대한정보검색 / 습득이쉬워서 70 일상기록 / 공유에적합해서 37 시간을보내기좋아서 41 시간을보내기좋아서 30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36 사용하기쉽고간편해서 37 콘텐츠공유 / 전달쉬워서 30 콘텐츠공유 / 전달쉬워서 34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32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25 유행 / 트렌드를확인하기쉬워서 30 유행 / 트렌드를확인하기쉬워서 28 사용하기쉽고간편해서 25 [base: SNS 이용자, 단위 :%] 24

[ 지인에게기사 / 콘텐츠공유 ] [ 브랜드계정과교류 ] 그렇다 58 51 63 60 54 65 보통 26 29 24 25 31 20 그렇지않다 16 20 13 15 15 15 전체 남자 여자 (271) (129) (142) 전체 남자 여자 (271) (129) (142) [base: 메신저이용자, 단위 :%] 25

100 99 100 카카오톡주요이용이유순위 (n=263) 전체 (n=271) 남자 (n=129) 여자 (n=142) 지인 / 친구 / 가족등주변인들이많이사용해서 78 가장익숙해서 76 PC- 모바일간호환성이좋아서 22 친구검색 / 추가및연락처검색 / 등록이쉬워서 16 기본제공이모티콘 / 움짤이다양해서 16 24 31 18 11 12 10 5 7 2 2 2 1 1 1 1 카카오톡 (Kakao Talk) 페이스북메신저 (Facebook Messenger) 라인 (Line) 아이메시지 (imessage) 스카이프 (Skype) 텔레그램 (Telegram) [base: 메신저이용자, 단위 :%] 26

[ 콘텐츠보기위해정기결제 / 이용권구매 ] [ 추천영상자주시청 ] 그렇다 보통 29 25 32 49 49 49 23 28 18 그렇지않다 48 47 50 전체 남자 여자 (275) (136) (139) 35 35 35 16 16 16 전체 남자 여자 (275) (136) (139) [base: 동영상서비스이용자, 단위 :%] 27

[ 단위 :%] 10 대 (200) 20 대 (300) 80 78 경험 없음 15 경험 없음 29 30 대 (300) 72 경험 있음 85 경험 있음 71 40 대 (200) 63 50 대 (200) 58 29

전체 (n=234) 남자 (n=128) 여자 (n=106) 54 55 53 59 48 44 39 50 37 47 31 30 31 30 25 29 22 12 1 인미디어 / 크리에이터방송 TV 콘텐츠 ( 드라마 / 예능 ) 스포츠이벤트 ( 올림픽, 야구, 테니스등 ) 게임중계 / 이벤트뉴스 / 속보 / 기자회견영화 / 드라마관련 토크 / 이벤트방송 [base: :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시청자, 단위 :%] 30

1 인미디어 / 크리에이터방송 유튜브 80 아프리카 TV 31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18 트위치 18 인스타그램 8 영화 / 드라마관련게임중계 / 이벤트뉴스 / 속보 / 기자회견 (n=58) (n=49) 토크 / 이벤트방송 (n=38) 유튜브 58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59 유튜브 63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44 아프리카 TV 36 트위치 19 페이스북 13 TV 콘텐츠 스포츠이벤트 (n=97) ( 드라마 / 예능등 ) (n=88) ( 올림픽, 야구등 ) (n=82)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43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39 유튜브 38 아프리카 TV 18 인스타그램 11 유튜브 38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34 페이스북 15 아프리카 TV 14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78 유튜브 28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28 카카오 ( 카카오 TV, 카카오페이지등 ) 27 아프리카 TV 13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49 카카오 ( 카카오 TV, 카카오페이지등 ) 24 스트리밍서비스 ( 왓챠플레이, 티빙, pooq 등 ) 20 트위치 8 [base: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의각콘텐츠주시청자, 단위 :%] 31

[ 단위 :%] 그렇다 40 40 39 29 28 보통 35 보통 35 보통 그렇지않다 44 36 35 37 24 25 25 27 36 36 그렇지 않다 23 그렇다 42 그렇지 않다 28 그렇다 37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base: : 온라인실시간 (Live) 방송시청자, 단위 :%] 32

전체 (n=300) 남자 (n=150) 여자 (n=150) 68 69 67 45 41 49 42 53 30 6 5 6 모바일 TV PC/ 노트북태블릿 [base: 전체, 단위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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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43 48 48 33 29 35 25 22 17 41 33 27 33 36 32 보통 37 그렇지않다 15 그렇다 47 보통 21 그렇지않다 29 그렇다 49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base: 온라인실시간중계시청자, 단위 :%]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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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39 29 48 43 27 46 51 34 34 44 보통 그렇지않다 15 20 TV보다재미있다 보다더유용하다 등장브랜드 / 제품이 기억에잘남는다 18 23 등장브랜드 / 제품을찾아보는편이다 29 등장브랜드 / 제품품질 / 기능에신뢰가간다 [base: 1 인미디어시청자, n=248, 단위 :%] 39

[ 단위 :%] 10 대 (200) 49 20 대 (300) 30 대 (300) 43 50 경험 없음 57 경험 있음 43 경험 없음 43 경험 있음 57 40 대 (200) 38 50 대 (200) 34 40

전체 (n=300) 남자 (n=150) 여자 (n=150) 47 45 48 42 42 42 32 25 39 23 22 24 26 23 20 22 35 9 웹툰영화 TV 프로그램콜라보뮤직비디오 / 음원웹드라마게임 [base: 전체, 단위 :%] 41

Q. 브랜디드콘텐츠가광고라는것을금방알아보는편인가 그렇다 보통 그렇지않다 70 69 65 71 26 20 28 25 4 11 8 4 64 31 4 보통 23 그렇지않다 11 그렇다 66 보통 17 그렇지않다 12 그렇다 71 10 대 20 대 30 대 40 대 50 대 [base: 브랜디드콘텐츠접촉경험자, 단위 :%] 42

그렇다 45 25 40 32 14 21 49 36 보통 그렇지않다 33 22 54 43 17 32 37 기존광고보다재미있다 SNS에공유한경험이있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이 기억에잘남는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을찾아보는편이다 등장한브랜드 / 제품품질 / 기능에신뢰가간다 [base: 브랜디드콘텐츠접촉경험자, n=151, 단위 :%]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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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e: 전체, n=300, 단위 :%] [base: 전체, n=300, 단위 :%] 의향있음 60 60 61 의향있음 보통 28 32 33 29 23 34 보통 의향없음 26 26 27 13 14 13 의향없음 40 37 43 전체남자여자 전체남자여자 46

[base: 스마트스피커사용경험자, n=72, 단위 :%] 10 대 (200) 20 대 (300) 20 24 64 30 대 (300) 22 32 31 28 28 40 대 (200) 17 50 대 (200) 26 음악재생타이머 / 알람시간확인질문 / 대화하기날씨 / 데일리 업데이트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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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7.04 게시 )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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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식페이스북채널,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8.02 게시 )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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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7.05 게시 ) 55

* 공식페이스북채널, 최근누적데이터기준 (2017.12 게시 )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