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 Chart 3 1. 한국의알파벳 (alphabet) 을꿈꾸다 4 2. 네이버쇼핑 힘들게걷지말고클릭해요 9 3. TV 캐스트 - 본방사수가필요없는시대 다시보는 NAVER 읷본 no.1 메싞저 라읶 을가다 하반기실적성장, 문제없다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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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 3542 네이버, 알파벳을닮아가다 인터넷 / 게임 Analyst 김동희 2. 698-6678 donghee.kim@meritz.co.kr 네이버, 알파벳을꿈꾸다. 215 년 8 월구글은전통적인웹서비스사업과혁신기술부문을분리하는지주회사체제로재편하며주가및밸류에이션프리미엄확대 네이버역시, 기존네이버의사업도지속성장하며 TV 캐스트, 쇼핑, 스노우등도전계속, 기업가치 re-rating 은지속될전망 투자의견 Buy, 적정주가 11 만원유지. 적정가치는국내사업 ( 검색포탈, 쇼핑, 동영상 ) 과라인의성장가치만으로도충분히설명가능 Buy 적정주가 (12 개월 ) 1,1, 원 현재주가 (9.26) 876, 원 상승여력 25.6 % KOSPI 2,47.11pt 시가총액 288,753억원 발행주식수 3,296만주 유동주식비율 77.41% 외국읶비중 61.22% 52주최고 / 최저가 878,원 / 58,원 평균거래대금 778.7억원 주요주주 (%) 국민연금공단 1.98 The Capital Group Companies, Inc. 5.73 주가상승률 (%) 1개월 6개월 12개월 젃대주가 8.82 42.9 7.76 상대주가 8.75 37.31 69.4 주가그래프 ( 천원 ) NAVER 주가 (pt) 1, 코스피지수 ( 우 ) 2,1 2,5 8 2, 6 1,95 1,9 4 1,85 1,8 2 1,75 1,7 '15.9 '16.1 '16.5 '16.9 네이버, 알파벳을닮아가다 216년 8월라인 IPO 기자간담회에서이해진의장은 앞으로네이버자체도진화하며, 네이버안에있는다양한사업모델들도라인처럼멋진자회사로성장해나갈것 이라고언급하였다. 네이버의기업가치는 22년상장이후 87배증가, 13년 8월분할상장이후로도 96.6% 상승한바있다. 그러나 212년 TV캐스트, 215년네이버페이, 스노우등도전은계속되고있어네이버의기업가치 re-rating은지속된다. 네이버쇼핑과 TV 캐스트의가치네이버쇼핑은네이버페이출시하며지난 1년간 2% 성장. 매출기여도역시 216 년 4분기에는분기 1천억원수준에달할전망이다. 국내모바일쇼핑선두업체, 쿠팡과티켓몬스터의평균밸류에이션 (PSR 1.2배 ) 을대입한네이버쇼핑의가치는 5.6조원으로평가한다. TV캐스트의경우유튜브의성장모델을따라가고있으며 MCN사업자 메이커스튜디오 의페이지뷰당가치를도입한가치는 2.조원으로평가한다. 적정가치는원래 35 조원수준이었다네이버에대한투자의견 Buy 및적정주가 11만원을유지한다. 네이버의적정가치 35조원은국내네이버, 검색 13조원 + 쇼핑 5.6조원 + 동영상 2.조원의합산 2.6 조원, 라인가치는 12.5조원으로산출된다. 스노우의성장성은매우훌륭하나, 그가치는점진적으로반영될것이며 11만원의적정주가는네이버본업과라인가치만으로도충분히설명된다. ( 십억원 ) 매출액 영업이익 숚이익 ( 지배주주 ) EPS ( 원 ) ( 지배주주 ) 증감률 (%) BPS ( 원 )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ROE (%) 부찿비율 (%) 214 2,758.5 758.2 454.5 13,787-69.6 5,822 51.6 14. 24.9 27.8 88.9 215 3,251.2 762.2 518.7 15,737 14.1 61,318 41.8 1.7 22.3 26.5 93.2 216E 4,13.8 1,133.5 761.6 23,15 46.8 8,874 37.9 1.8 21.4 31. 82.3 217E 4,919.2 1,578.7 1,13.9 33,489 44.9 112,947 26.2 7.8 15.6 33.1 6.6 218E 5,572. 1,839.9 1,28.6 38,849 16. 15,23 22.5 5.8 13.2 28.4 46.

Key Chart 3 1. 한국의알파벳 (alphabet) 을꿈꾸다 4 2. 네이버쇼핑 힘들게걷지말고클릭해요 9 3. TV 캐스트 - 본방사수가필요없는시대 17 4. 다시보는 NAVER 22 5. 읷본 no.1 메싞저 라읶 을가다 25 6. 하반기실적성장, 문제없다 3

NAVER (3542) Key Chart 그림 1 구글, 알파벳이되기까지 ( 십억달러 ) ( 십억달러 ) 8 7 시가총액 ( 우 ) 월매출액 AI 기업 " 딥마읶드 " 4 억달러이상에읶수스마트홈기술기업 " 네스트랩스 " 32 억달러에읶수 32 억달러 지주사 " 알파벳 " 발표 4 억달러 8 7 6 5 4 3 래리페이지 & 세르게이브릮웹검색기술개발 모바읷운영체제 "ANDROID INC." 5 천만달러이상에읶수 구글지도와구글어스에각각기여한 "WHERE 2 TECHNOLOGIES" 와 "KEYHOLE" 읶수 기업공개 유튜브읶수 16.5억달러 크롬브라우저출시 구글 X 가개발한자율주행차특허취득 디지털스토어 " 구글플레이 " 출시 시총 1 위기업 6 5 4 3 2 "GOOGLE" 사명도입및 Google.com 도메읶등록 2 1 스탞포드에서실리콘밸리팔로알토로본사이젂 1 1996 1998 2 22 24 26 28 21 212 214 216 주 : 월매출액은 12 개월이동평균수치사용자료 : Company reports, Thomson Reuters,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 네이버의히스토리 국내읶터넷의역사 1999. 6 검색포털 ' 네이버 ' 서비스시작 21. 9 NHN( 주 ) 로사명변경 24. 6 네이버웹툰 서비스시작 27. 11 읷본검색사업법읶네이버재팬설립 29. 5 NHN( 주 ) 기업붂할 NHN 비즈니스플랪폼 출시 211. 6 메싞저앱 ' 라읶 ' 출시 213. 8 네이버 ( 주 ) 로사명변경, ' 한게임 ' 읶적붂할 215. 6 네이버페이출시 1999.12 게임포털 한게임 정식서비스시작 215. 7 방송플랪폼 'V 앱 ' 출시 1999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 216 2. 9 한게임재팬법읶설립 22. 1 코스닥등록 25. 7 미국법읶 NHN USA 설립 28. 11 유가증권시장 (KOSPI) 이젂상장 212. 7 TV 캐스트오픈 216. 7 라읶주식회사뉴욕 & 도쿄동시상장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3

Company Indepth 1. 한국의알파벳 (alphabet) 을꿈꾸다 abc.xyz 구글, 지주회사체제재편의의미 215년 8월구글은전통적인웹서비스사업과혁신기술부문을분리해서관리하기위해지주회사알파벳 (Alphabet) 체제로재편하였다. 기존구글은검색광고, 동영상, 안드로이드사업을계속하며, 구글파이버는초고속인터넷망프로젝트, 칼리코 (Calico) 는암 / 노화관련치료제개발, 네스트랩스 (Nest) 는스마트홈기기제작, 버릴리 (Verily) 는스마트콘택트렌즈및헬스케어사업, GV는초기단계벤처투자, 구글캐피털은후기단계벤처투자, X는무인자동차 / 드론 / 로봇공학연구소, 사이드워크랩스는스마트도시프로젝트팀등의혁신사업을주관한다. 지배구조재편이후구글주가는 24.6% 상승하였으며밸류에이션프리미엄역시확대되었다. 주가상승의이유로는예상을상회하는실적, 알파고프로젝트의성공, 차량공유사업부각등알파벳지배구조재편에주로근거한다. 구글이지주회사체제로본격전환하며베일에가려졌던신규사업부분이드러나면서미래성장기대감으로자회사의가치가재평가되었다. 주 : abc.xyz 는 Alphabet 의공식사이트 그림 3 구글, 알파벳이되기까지 ( 십억달러 ) ( 십억달러 ) 8 7 시가총액 ( 우 ) 월매출액 AI 기업 " 딥마읶드 " 4 억달러이상에읶수스마트홈기술기업 " 네스트랩스 " 32 억달러에읶수 32 억달러 지주사 " 알파벳 " 발표 4 억달러 8 7 6 5 4 3 래리페이지 & 세르게이브릮웹검색기술개발 모바읷운영체제 "ANDROID INC." 5 천만달러이상에읶수 구글지도와구글어스에각각기여한 "WHERE 2 TECHNOLOGIES" 와 "KEYHOLE" 읶수 기업공개 유튜브읶수 16.5억달러 크롬브라우저출시 구글 X 가개발한자율주행차특허취득 디지털스토어 " 구글플레이 " 출시 시총 1 위기업 6 5 4 3 2 "GOOGLE" 사명도입및 Google.com 도메읶등록 2 1 스탞포드에서실리콘밸리팔로알토로본사이젂 1 1996 1998 2 22 24 26 28 21 212 214 216 주 : 월매출액은 12 개월이동평균수치사용자료 : Company reports, Thomson Reuters,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4 Meritz Research

NAVER (3542) 그림 4 알파벳 구글지주회사 Google Capital Invest Long-term Tech Fiber Super-Fast Internet C F N Nest IoT, Connected Home V Google Ventures Invest Disruptives Calico Research Anti-aging C X Google X Research Moonshots Alphabet CEO Larry Page Apps S/W Platform A M Maps Map Platform CEO Sundar Pichai Search Search Platform S A Adsense AD Platform Android Mobile Platform A Y Youtube Video Sharing Platform 자료 : Economist,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5

Company Indepth 고속성장기 - 정체기 - 재부흥기의 3 단계성장 구글의성장 3 단계 Phase I 고속성장기 - 검색엔진기술업체, 24 년 Gmail 서비스개시, 26 년유튜브인수, 27 년안드로이드소개 Phase II 정체기 검색은지속성장했으나애플대비스마트폰시장진출늦어, 스마트 TV 등에서도고전 Phase III 재부흥기 지주회사체제개편, 구글파이버, 칼리코, 네스트, X 등 헬스케어, 무인자동차 / 로봇, 스마트도시등신규프로젝트본격가동 그림 5 구글 PER 프리미엄 24 년 1% 상회 21 년 2% 2H15 이후평균 41% (%) 24 Phase I Phase II Phase III ( 배 ) 12 고속성장기 정체기 재부흥기 2 1 16 8 12 8 Google 프리미엄 Google PER( 우 ) 나스닥 1 PER( 우 ) 6 4 4 2 '4.8 '5.8 '6.8 '7.8 '8.8 '9.8 '1.8 '11.8 '12.8 '13.8 '14.8 '15.8 '16.8 자료 : Bloomberg,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6 Meritz Research

NAVER (3542) 네이버, 알파벳을닮아가다 한국대표인터넷기업 네이버는 1998 년정식서비스를시작한이래지난 18 년동안한국대표인터넷 기업으로성장하였다. 213 년에는게임서비스 한게임 을인적분할하였으며 216 년에는메신저자회사 라인 의도쿄와뉴욕동시상장에성공하였다. 216년 8월 15일라인 IPO 기자간담회에서이해진의장은 국내시장은너무작기때문에미국이나중국의거대인터넷기업들과의경쟁에서살아남으려면해외에서의성공을만들어내는새로운시도를할수밖에없다 고밝혔다. 그리고앞으로는네이버자체도지속진화하겠지만, 네이버안에있는다양한사업모델들이라인처럼멋진자회사로성장해나가는디딤돌이되겠다 고밝힌것처럼, 네이버쇼핑, TV캐스트, 스노우까지새로운시도는지속되고있다. 라인, TV 캐스트, 쇼핑, 스노우까지도전은계속된다 네이버의기업가치는 22년이후 87배증가, 213년 8월분할상장이후로도 96.6% 상승하였다. 네이버는검색포털서비스로시작하였지만, 1999년한게임, 23년일본진출, 25년 NHN USA 설립, 26년 첫눈 인수, 28년 KOSPI 이전상장, 29년 미투데이 서비스, 211년 NHN비즈니스플랫폼자체광고시행, 211년 라인 출시, 212년 TV캐스트, 213년캠프모바일설립, 215년네이버페이, 216년 라인 상장등꾸준히새로운영역에도전하며성장해왔다. 그림 6 네이버의히스토리 국내읶터넷의역사 1999. 6 검색포털 ' 네이버 ' 서비스시작 21. 9 NHN( 주 ) 로사명변경 24. 6 네이버웹툰 서비스시작 27. 11 읷본검색사업법읶네이버재팬설립 29. 5 NHN( 주 ) 기업붂할 NHN 비즈니스플랪폼 출시 211. 6 메싞저앱 ' 라읶 ' 출시 213. 8 네이버 ( 주 ) 로사명변경, ' 한게임 ' 읶적붂할 215. 6 네이버페이출시 1999.12 게임포털 한게임 정식서비스시작 215. 7 방송플랪폼 'V 앱 ' 출시 1999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 211 212 213 214 215 216 2. 9 한게임재팬법읶설립 22. 1 코스닥등록 25. 7 미국법읶 NHN USA 설립 28. 11 유가증권시장 (KOSPI) 이젂상장 212. 7 TV 캐스트오픈 216. 7 라읶주식회사뉴욕 & 도쿄동시상장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7

Company Indepth 그림 7 네이버, 213 년붂할상장이후 re-rating 본격화 ( 조원 ) 3 25 거래량 ( 우 ) 시가총액 ( 천주 ) 1,8 1,5 2 1,2 15 9 1 6 5 3 '2.11 '4.5 '5.11 '7.5 '8.11 '1.5 '11.11 '13.5 '14.11 '16.5 자료 : Wisefn,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8 네이버의새로운사업들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8 Meritz Research

NAVER (3542) 2. 네이버쇼핑 힘들게걷지말고클릭해요 네이버쇼핑의성과 지난 1 년간 2% 성장 네이버페이출시 1년만에 1,1만명이총 1.8억건의결제를집행하였다. 네이버아이디로결제하고포인트적립, 송금까지가능하게차별화, 지난 1년동안의누적거래액은약 2조 5천억원을돌파하였으며 216년 6월기준월거래액은 3천억원을돌파하며 15년 6월월거래액 1,억원대비 2% 성장하였다. 네이버페이가맹점수도 215년 6월 5만개에서 215년말 7만개, 216년 6월 9만 2천개를돌파하였다. 쇼핑으로인한광고매출기여역시 215년광고매출액대비한자리수비중에서 1분기 12%, 2분기 14% 로지속확대되고있다. 216년 4분기에는분기 1천억원을초과하는매출발생이기대된다. 그림 9 네이버페이 1 주년지표들 누적결제건수 1 억 8 천만건 1,1 만명이평균 16.4 회결제 누적거래액 2.5 조원달성 쇼핑, 웹툰, 음악, 예약, 기부까지한번에 반복결제건수 89.3% 월 3 회이상사용자 34% 모바읷결제비율 75% 얶제어디서나모바읷결제끝! 가맹점수 9 만 2 천여지점 월 3 천만원이하규모가맹점 98% 매출성장에도움됐다 86.5% 가맹점평균 1.4 배이상의매출상승 연동이갂편하다 79% 보앆기술이좋다 78% 만족스러운정챀 82% 디지털콘텐츠결제건수 2.4 배 창작자와함께성장하는페이 체크카드결제건수월평균 22 건 네이버페이포읶트의가치를높이다 주 : 1) 215 년 6 월 25 일 ~216 년 6 월 25 일 2) 월기준 216 년 5 월통계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9

Company Indepth 온라인쇼핑 15 년 모바일의고성장 215년온라인쇼핑거래액은 53.9조원, 모바일쇼핑액은 24.5조원으로온라인대비 45% 비중이다. 전체온라인쇼핑시장은모바일의고성장에힘입어 21년대비 16배, 지난 15년간연평균 22% 성장하였다. 그중에서도모바일쇼핑은 213년에비해 3.7배, 3년간연평균 93% 의고성장중이다. 216년모바일쇼핑은 PC를추월하여약 6% 의비중을차지할전망인데, PC쇼핑의장점인 1) 화면사이즈, 2) 상세한상품정보를스마트폰이점진적으로대체하고있기때문이다. 모바일쇼핑은 1) 시간 / 장소에구애받지않고, 2) 절대적인이용시간이 PC보다많고, 3) 주문 / 결제가편리하기때문에향후성장폭은더욱확대된다. 네이버쇼핑은 215년 6월네이버페이를출시하며온라인 / 모바일쇼핑플랫폼으로본격성장하고있다. 216년 6월전자상거래거래액기준점유율은 5.8% 로전년동월 2.3% 대비 152% 확대되었다. 시장점유율로는아직한자릿수이나 215년모바일쇼핑 1위사업자였던쿠팡의거래액이 3조원이었음을감안하면올해를기점으로네이버쇼핑이단일사업자 / 플랫폼으로는 1위사업자로자리매김하게된다. 그림 1 옦라읶및모바읷쇼핑거래액 ( 조원 ) 6 옦라읶 모바읷 53.9 5 4 3 25.2 24.5 2 1 3.3 1.7 6.6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자료 : 통계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 Meritz Research

NAVER (3542) 그림 11 네이버쇼핑, 젂체옦라읶시장점유율 5.8% 이나단읷사업자로는 1 위로추정 ( 억원 ) 3,5 3, 2,5 2, 1,5 1, 5 네이버쇼핑월거래액시장점유율 ( 우 ) 215 년 6 월 215 년 12 월 216 년 6 월 (%) 7 6 5 4 3 2 1 주 : 네이버페이결제액기준자료 : NAVER, 통계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2 모바읷젂자상거래개념확장 Solution 상품알림 Purchase Channel Influence Payment Explore 쿠폰 멤버쉽 상품탐색 후기공유 주문결제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11

Company Indepth 그림 13 네이버쇼핑월거래액 - 3 천억돌파 그림 14 네이버페이로읶한광고매출 ( 억원 ) 3,5 3, 2,5 2, 1,5 1, 네이버쇼핑월거래액 ( 십억원 ) 12 1 8 6 5.% 4 쇼핑관련광고매출광고매출기여도 ( 우 ) 7.% 9.% 1.% 12.% 14.% 15.5% 17.% (%) 18% 15% 12% 9% 6% 5 2 3% '15.6 '15.8 '15.1 '15.12 '16.2 '16.4 '16.6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E 4Q16E %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그림 15 주요국젂자상거래시장부문비교 한국은아직시장비중작아 ( 십억달러 ) 7 6 5 한국미국중국읷본 4 3 2 1 212 213 214 215 216E 217E 자료 : emarketer, 대외정책연구원,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16 젂자상거래이용자수추이 그림 17 모바읷쇼핑선호이유 ( 백만명 ) 5 4 3 모바읷 PC Total 하락세둔화시점대체현상완화 시갂 / 장소제한적이지않음스마트폰이용시갂많음주문 / 결제편리함 7.9% 53.8% 48.5% 2 쿠폰등저렴하게구입함 39.% 1 '12.1 '12.7 '13.1 '13.7 '14.1 '14.7 '15.1 '15.7 '16.1 '16.7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모바읷로보는게편리함 36.4% (%) 2 4 6 8 1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2 Meritz Research

NAVER (3542) 그림 18 PC 옦라읶쇼핑선호이유 표 1 오프라읶쇼핑시모바읷매체이용현황 화면사이즈가큼 63.6% 매체이용서비스이용경험향후의향 매장젂용 App 할읶 / 세읷정보 28.6% 41.8% 상품정보가상세함 41.8% 가격비교 57.9% 6.6% 가격비교가용이함 41.7% 포털사이트 상품정보검색 52.7% 54.7% PC 이용시갂많음 39.3% 쇼핑몰동읷상품탐색 51.3% 51.3% 스마트폰보다편리함 37.8% (%) 2 4 6 8 1 기타 포읶트적립 / 할읶 45.% 5.9% 주문후매장 Pick-up 1.% 21.%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온라인쇼핑 15 년 상품군의변화 - 예약, 음식료품의성장 지난 15년동안상품군별온라인쇼핑거래액구성비가크게확대된상품군 1위는여행및예약서비스 (12.1%p), 2위는의류패션 (1.4%p), 3위는음식료품 (6.6%p), 4위는생활 / 자동차용품 (5.5%p), 5위는화장품 (4.1%p) 순이다. 전통적인오프라인구매품목이었던여행 / 공연예약, 음식료품의성장이두드러진다. 216년네이버의예약서비스는 5월 CJ푸드빌, 7월매드포갈릭, 8월예스오예스 ( 미용실고객관리업체 ), 9월세븐일레븐 ( 네이버페이포인트로거스름돈충전가능 ), 아웃백, 모두컴퍼니 ( 모두의주차장통해주차예약서비스 ) 등과제휴하여 O2O 협력을위한오픈플랫폼전략이본격화되고있다. 그림 19 옦라읶쇼핑거래액상위 5 개상품굮 ( 조원 ) 12 9 1. 8.5 21 25 21 215 6 3 6.7 5.9 4.9 4.2 3.4 3.1 2.6 1.6 1.6 1.8 1.6 1.1.7.5.2.2.2.1 여행및예약서비스의류 패션및관련상품생활 자동차용품가젂 젂자 통싞기기음 식료품 자료 : 통계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13

Company Indepth 그림 2 네이버예약 표 2 네이버예약, 오픈플랪폼화 읷시업체내용 216 년 5 월 CJ 푸드빌 빕스, 계젃밥상, 푸드빌등예약시작 216 년 7 월매드포갈릭네이버예약시작 216년 8월 예스오예스 216년 9월 세븐읷레븐 216년 9월 아웃백 216년 9월 모두컴퍼니 미용실고객관리업체, 네이버통해예약서비스 거스름돈네이버페이포읶트로충젂 네이버를통해예약하면디저트무료 모두의주차장과협력, 주차예약서비스시작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1 월별국내젂자상거래거래액중모바읷비중추이 그림 22 옦라읶쇼핑거래액젂년비증가율 ( 억원 ) 6, 5, 모바읷옦라읶모바읷비중 ( 우 ) (%) 6 5 (%) 1 8 옦라읶쇼핑거래액젂년비증가율 4, 4 6 3, 2, 1, 3 2 1 4 2 37.4 22.1 19. '13.1 '13.7 '14.1 '14.7 '15.1 '15.7 '16.1 '16.7 '1 '3 '5 '7 '9 '11 '13 '15 자료 : 통계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통계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4 Meritz Research

NAVER (3542) 네이버쇼핑의가치 쿠팡과비교했을때 5.6 조원 215년쿠팡의거래액은 3조원, 모바일매출비중은 75% 수준이다. 쿠팡의거래액은 212년 6,5억원에서 215년 3조원으로 3년동안 362% 증가하였다. 쿠팡은 21년창립이래총 3번에걸쳐대규모투자를받았으며 215년 6월소프트뱅크가투자할당시기업가치는총 5억달러, 2% 의지분을 1억달러에투자받았다. 215년네이버쇼핑의거래액은 9,8억원으로추정, 216년에는 3조원을상회할전망이다. 쿠팡의기업가치 5조원 ( 소프트뱅크투자기준 ) 이산출된근거와티켓몬스터의최근가치평가를평균한 PSR 1.2배를적용한네이버쇼핑의가치는 5.6조원이다. 참고로, 216년네이버쇼핑의매출액은 4,1억원으로전체광고매출액대비비중은 14.7% 이다. 표 3 쿠팡 Valuation 211 212 213 214 215 총매출액 ( 십억원 ) 5 65 1, 2,1 3, 직원수 ( 명 ) 2 7 85 2, 9,5 모바읷거래금액 ( 십억원 ) 18 6 1,4 2, 모바읷매출비중 (%) 7% 75% 모바읷트래픽비중 (%) 8% 85% Valuation ( 억달러 ) 젂체기업가치 5 소프트뱅크투자금액 1 215년기준 PSR ( 배 ) 1.7 자료 : 쿠팡,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표 4 쿠팡이투자받은내역 시기 투자주체 금액 ( 억달러 ) 젂체가치 ( 억달러 ) 215년 6월 소프트뱅크 1 5 214년 12월 BlackRock, Wellington, Rose Park, Greenoaks Capital 3 2 214년 5월 Sequoia Capital, Rose Park Cross Creek, Launch Time Greenoaks 1 1 자료 : 쿠팡,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티켓몬스터의가치 216년 4월 NHN엔터테인먼트는티켓몬스터지분 2.6% 를 475억원에투자하였다. 이번투자로티켓몬스터의가치는 15억달러로평가되었는데 215년 4월미국계사모펀드 KKR 컨소시엄이투자했던기업가치 7억 8,2만달러대비 92% 증가한값이다. 참고로, 215년티켓몬스터의연간거래금액은약 2조원으로추정, PSR은.75배수준이다. Meritz Research 15

Company Indepth 네이버쇼핑의가치 쇼핑, O2O 의완성 네이버쇼핑은 O2O의완성으로 O2O의기본의미, 즉 온 / 오프라인을유기적으로연결하여이용자들에게보다편리하고가치있는서비스를제공하는것 에가장부합한다. 현재국내 O2O 산업은교통, 배달, 여행등다양한온디맨드서비스가존재하나수익창출이가장용이한영역은쇼핑이다. 216년네이버쇼핑은 1) 개인화 (Only for me), 2) 로컬화 (Right Here) 에중점을두고있다. 실제로지난 7월 사용자그룹별상품추천 기능을추가하며성별 / 연력대별맞춤쇼핑정보를제공하고있다. 네이버쇼핑이목표하는시장은약 54 조원규모의온라인커머스시장 ( 모바일 25조원, 15년기준 ) 이아니라오프라인커머스를아우르는약 3조원시장이다. 네이버쇼핑의가치는 217년예상거래액쿠팡과티켓몬스터의평균 PSR 1.2배를적용한 5.6조원이다. 참고로, 쿠팡은소프트뱅크에의해기업가치 5조원 ( 소프트뱅크투자기준 ), 티켓몬스터는 NHN엔터테인먼트에의해 1.5조원으로평가된바있다. 그림 23 네이버쇼핑의가치 5.6 조원제시표 5 네이버쇼핑 vs 쿠팡 vs 티켓몬스터 ( 조원 ) 6 기업가치 (217 년기준 ) 네이버쇼핑쿠팡티켓몬스터 5 4 연갂거래액 4.6 조원 4. 조원 2.5 조원 3 매출액 6, 억원 1 조 5, 억원 2, 억원 2 1 영업이익 ( 손실 ) 6 억원 -1,45 억원 -5 억원 네이버쇼핑쿠팡티켓몬스터 기업가치 5.6 조원 5. 조원 1.5 조원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각사,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6 Meritz Research

( 미래에얼마나많이이용할것읶가?) 총이용시갂성장률 NAVER (3542) 3. TV 캐스트 - 본방사수가필요없는시대 Clearly the success of the Netflix model, releasing the entire season of House of Cards at once, proved one thing: the audience wants the control. They want the freedom. If they want to binge we should let them binge. And through this new form of distribution, we have demonstrated that we have learned the lesson that the music industry didn t learn: give people what they want, when they want it, in the form they want it in, at a reasonable price and they ll more likely pay for it rather than steal it. Kevin Spacey 모바일미디어의보편적소비 동영상서비스, 모바일 only 이용자증가 모바일인터넷산업의성장모멘텀은초기커뮤니케이션위주에서게임, 영상, 상거래서비스로이동하였다. 최근게임, 메신저등의이용시간은정체되는반면, 영상과상거래서비스의이용시간은지속성장하고있다. 모바일동영상의발전은 1) 모바일 only 이용자증가, 2) 모바일컨텐츠는누구나생산이용이하다는점, 유튜버, 인기BJ 등의등장, 3) 기술적으로 LTE 네트워크발전, 무제한데이터요금등우호적인환경변화에기인한다. 즉모바일영상은기술적기반이뒷받침되고이용자의 TV프로그램시청행태변화와맞물리면서주목받고있다. 실제로그림 26은모바일영상서비스이용이지속적으로 1% 이상증가하면서모바일영상이용과 TV 시청이반비례하는모습을나타내고있다. 모바일영상이용시간이많은이용자일수록 TV 시청시간이낮았으며모바일영상서비스가 TV를대체하는수단으로자리잡았기때문이다. 또한, 모바일영상은컨텐츠서비스중에서가장많은 2,834만명의이용자규모를확보하고있다. 그림 24 모바읷성장모멘텀서비스영상과상거래만지속성장그림 25 모바읷서비스별붂석영상의성장잠재력커 ( 십억붂 ) 5 게임 영상 4 3 2 메싞저 영상 이용시갂정체 상거래 SNS 게임 1 SNS 상거래 212 213 214 215 216 이용시갂지속성장 총이용시갂 메싞저 ( 현재얼마나많이이용하고있는가?) 주 : 각연도별로월간모바일웹 + 앱을합산한서비스총이용시간의평균값임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17

메싞저 영상 SNS 게임 상거래 잡지 / 도서 웸툰 라디오 뉴스 Company Indepth 그림 26 모바읷영상이용시갂과 TV 시청시갂은반비례 ( 붂 ) 8, TV 젂체 모바읷영상 6, 4, 2, 저이용자중저이용자중고이용자고이용자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7 모바읷영상서비스이용자수및이용시갂그림 28 모바읷서비스별이용자규모영상이 2 번째 ( 백만명 ) 8 숚이용자월평균이용시갂 ( 우 ) ( 붂 ) 4 ( 백만명 ) 4 6 4 22.5 26.1 28.7 3 2 3 2 3.1 28.3 26.2 2.8 19.5 2 1 1 6.9 5.8 2.8 1.9 533 631 717 213 214 215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29 주요모바읷서비스별이용자수변화그림 3 동영상주요찿널별도달율 ( 모바읷 ) ( 백만명 ) 4 215.7 216.7 1 대 2 대 3 대 4 대 5 대 6 대이상 3 28.5 26.1 유튜브 2 2.1 2.7 네이버 1 게임동영상 SNS 젂자상거래 다음 (%) 2 4 6 8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8 Meritz Research

NAVER (3542) 경쟁사유튜브의전략 유튜브와페이스북의 동영상광고전략 유튜브의성장동력은 1) 견고한이용자층확보, 2) 다양한니즈를수용하는마케팅채널에기인한다. 유튜브의경우 PC사이트 URL을직접입력하는이용자비중이 75.8% 에달할정도로브랜드인지도가탄탄하다. 또한유튜브는동영상서비스중에서가장다양한광고상품 ( 디스플레이, 오버레이인비디오, TrueView 인스트림, 건너뛸수없는인스트림, TrueView 디스플레이 ) 을제공하고있다. 한편, 페이스북은뉴스피드에서광고동영상이자동재생되는기능을제공, 광고영상에대한부정적시각을최소화하기위해동영상이재생될때소리는무음으로나타나는등동영상광고비즈니스에집중하고있다. 그림 31 유튜브 1 년의역사 구글과유튜브의만남 한국어페이지런칭 싸이강남스타읷뮤직비디오유튜브역사상최초로 1 억조회수돌파 현재 76 개의얶어지원, 붂당 3 시갂붂량의영상이유튜브에업로드 25 26 27 28 21 212 213 215 도메읶등록, 베타서비스런칭 파트너에게광고수익을붂배하는 ' 파트너프로그램 ' 런칭 사용자가광고를볼지건너뛸지선택할수있는 ' 트루뷰 광고런칭 숚방문자 1 억명돌파 부붂유료화, 유튜브키즈, 고화질영상서비스런칭예정 자료 : DMC 미디어,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표 6 유튜브성장동력 그림 32 글로벌유튜브매출액 구붂성장동력세부사항 ( 억달러 ) 견고한이용자층확보 다양한니즈를수용하는마케팅찿널 목적형직접유입비율증가 프리미엄브 딩시장공략 URL 직접입력, 즐겨찾기, 시작페이지, 바로가기아이콘등을통한유입 구글프리퍼드출시 : 국내유튜브상위 5% 이내엄선된찿널시청자대상패키지광고상품 Extra Reach Lite 출시 8 7 6 5 4 3 유튜브매출액 3.5 42.8 56.2 68.5 : TV 와유튜브를연계하여예산배붂및통합효과를측정하는솔루션 2 1 기업가치 읶터랙티브동영상구현 읶터랙티브카드를통해마케팅목적별다양한랚딩구현 214 215 216E 217E 자료 : 나스미디어,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유튜브,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19

Company Indepth 표 7 국내외 IT 기업들의동영상시장젂략 서비스명서비스시작읷젂략 구글유튜브 25 년 2 월 페이스북페이스북라이브 215 년 8 월 젂세계돌며유튜브팝업스페이스제공 팝업스페이스에서는젂문가급촬영장비 스튜디오무료제공 창작자 팬소통위한팬페스트개최 리얼리티콘셉트의라이브영상으로틈새공략 저커버그 CEO가직접나서페이스북라이브활용 ' 우주읶과의대화 ' 등흥미로운주제송출로관심유발 네이버 TV 캐스트, 브이 TV 캐스트 212 년 7 월브이 215 년 7 월 K 뷰티, K 팝등적극적으로활용해고퀄리티의방송송출 3 년갂 15 억원들여웹드라마, 게임등 5 개붂야창작자육성 카카오카카오 TV 215 년 6 월 KT 두비두 216 년 8 월 카카오톡대화도중동영상시청및공유가능 읷본 C찿널 등기졲방송사및영상찿녈과제휴하여콘텐츠강화 PC없이모바읷에서도동영상제작및편집가능한툴제공 제품사용법등 ' 하우투 ' 영상으로니치마켓공략 자료 : 머니투데이,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네이버 TV 캐스트 213 년 8 월부터개시유튜브추월위한새로운전략이필요한시점광고정책과프로그램다양성개선목표 네이버는 213년 8월 TV캐스트를오픈한이래각종동영상컨텐츠를제공하고있다. 유튜브등다른동영상채널과의차이점은 1) 213년부터유통하는웹드라마 (1~2분정도의짧은드라마, 신인연기자 / 아이돌의등용문, 과거 TV 단막극의역할대신 ) 등전용컨텐츠와 2) 214년 12월말부터유튜브의한국방송다시보기서비스종료되며국내방송컨텐츠가독점제공되는플랫폼이라는점등이다. 네이버의동영상서비스는 213년이후폭발적인성장을시현해왔다. 214년월간순방문자수 672만명, 평균체류시간 15.8분에불과하였던트래픽지표가 216 년 8월월간순방문자수 1,182만명, 평균체류시간 45분으로큰폭으로증가했다. 유튜브를가파르게추격하여격차를상당부분좁혔다. 그러나유튜브를뛰어넘기위해서는재도약의새로운전략이필요한시점이다. 네이버의 TV캐스트는광고정책및프로그램다양성측면에서는아직부족하며 216년 8월네이버는동영상광고정책전면수정안을발표하였다. 동영상광고시간을줄이고중소제작자에게는 217년말까지광고수수료를받기로하지않는등광고정책을수정하였다. 이는 1인방송제작자유인과컨텐츠다양화등을위한장려책이며, 지금까지네이버동영상을보기위해서는 15초광고를매클립마다의무적으로시청해야했는데유튜브의 5초광고대비불편하였기때문이다. 표 8 네이버동영상정챀변화 구붂 변경젂 변경후 광고 모듞클립에 15초 pre-roll 광고 2붂 3초를넘는컨텐츠에만 15초광고붙임 1읶방송 수수료졲재 217년까지광고수수료받지않음 기타 - 웹드라마, 웹예능, 뷰티, 키즈, 게임등컨텐츠활성화에집중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 Meritz Research

NAVER (3542) 그림 33 네이버 TV 캐스트의이용자및체류시갂 그림 34 유튜브의이용자및체류시갂 ( 백만명 ) 1 8 PC 평균체류시갂모바읷평균체류시갂 PC 숚방문자 ( 우 ) 모바읷숚방문자 ( 우 ) ( 붂 ) 3 24 ( 백만명 ) 25 2 평균체류시갂 ( 우 ) 숚방문자 ( 붂 ) 6 48 6 18 15 36 4 12 1 24 2 6 5 12 '12.7 '13.1 '13.7 '14.1 '14.7 '15.1 '15.7 '16.1 '16.7 '12 '13 '14 '15 '16 자료 : 코리안클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코리안클릭,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35 주요플랪폼별옦라읶동영상광고유형 디스플레이광고홈페이지를제외한모듞영역에게재추천동영상의오른쪽및동영상추천목록위에표시됨 오버레이읶비디오광고동영상하단에표시되는투명한오버레이광고 동영상확장형 액션을취하면 ( 배너클릭, 아이콘드래그, 마우스오버등 ) 확장형동영상이재생되는형태 자동재생형 별도의액션이없어도, 롤링보드영역에서자동재생되며, 동영상컨트롤기능제공으로, 영상다시보기및사운드재생도가능 뉴스피드영역에서광고동영상을자동재생 TrueView 읶스트림광고동영상이재생되기젂이나중갂또는끝난후에삽입됨광고시작 5 초후광고를건너뛸수있음 건너뛸수없는읶스트림광고동영상이재생되기젂이나중갂또는끝난후에삽입됨선택한동영상을보기위해무조건시청해야함 TrueView 디스플레이광고다른유튜브동영상옆또는대상잠재고객과읷치하는웹사이트에표시됨 자료 : 나스미디어,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36 유튜브의뒤를쫓는네이버와페이스북그림 37 사용자별평균월체류시갂 ( 16 년 6 월기준 ) ( 백만명 ) 3 25 모바읷앱젂체이용자수모바읷앱내영상시청자수 ( 추정치 ) 젂체이용자수대비영상시청자수비중 ( 우 ) (%) 12 1 ( 붂 ) 6 5 57 평균월체류시갂 2 81% 8 4 15 68% 6 3 265 1 5 19.9 13.5 1.7 8.7 2.1 네이버페이스북유튜브 4 2 2 1 15 유튜브네이버카카오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닐슨 2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1

Company Indepth 4. 다시보는 NAVER 적정가치는원래 35 조원수준이었다 투자의견 Buy 및적정주가 11 만원유지 네이버에대한투자의견 Buy 및적정주가 11만원을유지한다. 네이버의적정가치 35조원은국내사업 ( 검색포탈, 쇼핑, 동영상 ) 과라인의성장가치로충분히설명가능하다. 국내네이버사업가치는검색포탈 13조원 (217년예상순이익 6,5 억원 ⅹ Target PER 2배를적용 )+ 쇼핑 5.6조원 (217년예상거래액 4.7조원 ⅹPSR 1.2배 ) + 동영상 2.조원의합산 2.6조원으로산출된다. 또한, 라인가치는 12.5조원으로 217년예상세후순영업이익 (NOPLAT) 5,억원대비 Target PER 3배를적용한값이다. 35조원의 market value는스노우등의신규사업을제외하더라도기존사업만으로도충분히설명가능하다. 표 9 다시보는 NAVER valuation ( 십억원 ) 217E 비고 검색포탈 13,. 217E NP 65. Target PE Multiple( 배 ) 2. 구글, 야후등과비교 쇼핑 5,616. 217E 거래액 4,68. Target PSR Multiple( 배 ) 1.2 쿠팡, 티켓몬스터와비교 동영상 2,36.8 월갂페이지뷰 ( 백만뷰 ) 17.5 페이지뷰당가치 ( 달러 ) 17.1 메이커스튜디오등과비교 라읶 12,45. 라읶적정시가총액 15,. 지붂율 (%) 83. 현금성자산 2,. 총기업가치 35,12.8 적정주가 ( 원 ) 1,64,926 현재주가 ( 원 ) 876, 상승여력 (%) 25.6% 주식수 ( 천주 ) 32,963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2 Meritz Research

NAVER (3542) 표 1 라읶의붂기별실적추이및젂망 ( 십억엔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E 4Q16E 1Q17E 2Q17E 3Q17E 4Q17E 215 216E 217E 영업수익 28.2 28.2 32. 32.4 34.1 38.2 39. 43. 45. 45.6 47.3 5.8 12.9 154.4 188.7 매출 28.1 28.1 31.9 32.3 33.5 33.9 38. 39. 43.3 44.2 46.9 5. 12.4 144.3 184.4 커뮤니케이션 6.7 6.5 7.8 7.7 7.7 7.4 7.2 7.8 8. 8.4 8.8 9.2 28.7 3.1 34.4 콘텐츠 12.1 12.4 13.2 11.6 11.9 11.4 12.3 11.2 13.8 12.9 13.2 14. 49.3 46.8 53.9 라읶광고 5.6 5.5 7.2 8.2 9.3 1.2 13.1 13.8 15.2 16.5 17.8 19. 26.5 46.4 68.5 포털광고 2.7 2.4 2.3 2.4 2.6 2.5 2.6 2.7 2.8 3. 3.1 3.3 9.9 1.3 12.2 기타 1. 1.3 1.4 2.3 2. 2.5 2.8 3.5 3.5 3.4 4. 4.5 6. 1.8 15.4 영업이익 1.4-2.4 2.1.8 5.3 8. 6. 8. 9.5 1.5 9. 11.2 2. 27.4 4.2 영업이익률 (%) 5.1% -8.4% 6.6% 2.4% 16.% 23.7% 15.8% 2.5% 21.9% 23.8% 19.2% 22.4% 1.6% 19.% 21.8% 세젂이익 - - - - 4.1 6.5 4. 6.5 7.6 8.3 7. 8.8-21.1 31.7 당기숚이익 -1.9-3.4-2.3 -.3 -.2 3.1 2.7 5. 5.1 5.6 4.7 5.9-8. 1.6 21.3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스노우, 국내셀카앱 1 위 스노우는 215년말네이버의 1% 자회사캠프모바일에서출시한셀카앱메신저서비스이다. 스노우가이용자에게제공하는서비스는 필터 와 스티커 로 스티커 는갖가지캐릭터로사용자를변신시켜주는컨텐츠이동ㅅ다. 스노우는출시 11 개월만에 216년 8월 6천만다운로드, 3천만 MAU를기록하며빠른속도로성장해가고있어제 2의라인이될수있을지주목된다. 다만스노우가컨텐츠를수익화하며이용자경험을해치지않으면서광고등을게재하기에는다소시간이소요된다. 따라서네이버의적정가치산정에스노우를반영하기는이르며 35조원의기업가치는네이버본업과라인의성장가치만으로충분히설명할수있다. 참고로, 글로벌 1 위동영상채팅앱, 스냅챗의 216 년예상매출액은 2 억 5 천만달 러, 글로벌 MAU 는 1 억명수준, 시장에서평가받는기업가치는 2 억달러다. 그림 38 스노우다운로드숫자추이 그림 39 스노우 MAU 추이 ( 백만회 ) ( 백만명 ) 7 6 5 4 3 2 1 스노우다운로드수 1 2 3 4 5 6 3,5 3, 2,5 2, 1,5 1, 5 MAU 2,5 3, 2.2 5.23 6.7 6.25 7.16 8.16 '16.7 '16.9 자료 : 스노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스노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3

Company Indepth 표 11 글로벌 Top 1 스타트업 기업명설립연도사업내용 기업가치평가 215.7 기준 ( 십억달러 ) 투자유치금액 ( 십억달러 ) 매출액 214 기준 ( 백만달러 ) 직원수 ( 천명 ) UBER 29 택시호출 41 6. 8 7.5 Airbnb 28 숙박공유서비스 26 2.3 45 3 Snapchat 211 영상메시징앱 16 1.2 n/a.4 Palantir 24 빅데이터 15 1.1 6 1.5 SPACEX 22 로켓사이얶스 12 1.1 825 3 Pinterest 29 사짂공유 11 1.3 15.7 Dropbox 27 클라우드기반파읷공유 1 1.1 4 1.5 Wework 21 사무실공유서비스 1 1. 142.4 Theranos 23 혈액짂단키트 9.1 45.2 Square 29 모바읷결제 6.6 9 1.3 자료 : CB Insights, Mattermark, Privco, The Economist,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4 스냅챗매출및기업가치 그림 41 스냅챗이미지 ( 백만달러 ) 25, 2, 기업가치매출액 ( 우 ) 25 ( 백만달러 ) 3 25 15, 1, 5, 6 16, 2, 215 216E 2 15 1 5 자료 : 스냅챗,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스냅챗,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4 Meritz Research

NAVER (3542) 5. 일본 no.1 메신저 라인 을가다 광고, 순조로운성장 긍정적인포인트는변함없다광고는메신저 / 퍼포먼스애드타임라인과뉴스광고, 안정적성장임프레션 + 가격도상승 당사는지난 9월 12일일본 no.1 메신저 라인 에대한탐방을진행하였다. 라인성장의 key는 광고 사업으로퍼포먼스애드는 215년 12월타임라인, 216년 6 월뉴스에탑재되며안정적인성장을지속하고있다. 퍼포먼스애드매출액은 1Q16 86억원 2Q16 24억원 3Q16E 316억원 4Q16E 396억원으로폭발적으로성장할전망이다. 라인의광고는크게 2가지, 기존메신저애드와퍼포먼스애드로분류된다. 메신저애드는기존광고모델 3가지 (( 공식계정, 라인포인트애드 ( 스폰서스티커, 프리코인 ), 라인엣 )) 이며 215년 2,876억원 (+27.2% YoY) 의매출액을달성했다. 215년말부터퍼포먼스애드를타임라인, 뉴스등에탑재하였는데올해약 1, 억원의매출달성이기대된다. 타임라인광고는초반 2개피드당 1개광고에서 6월이후 1개피드당 1개광고를붙이고있어전체적인임프레션 (impression, 광고노출횟수로 Ad View/Page View와유사개념 ) 이증가하고있으며, 뉴스광고의경우 3단, 9단뉴스에광고를붙이고있다. 참고로뉴스화면은아래탭클릭시뉴스홈으로연결된다. 연내 1) 더보기탭, 2) 블로그 ( 뉴스, 타임라인과동일한형태광고 ), 3) 라인라이브 ( 동영상, pre-roll 광고, PPL) 에광고를도입할계획이다. 4월프로그래머틱광고시스템 HIKE 도입이후초반에는광고주들도 ROI에대한학습이되지않아비딩가격이지나치게올라가거나하는변동성이존재하였는데최근타임라인은 3엔, 뉴스는 45엔수준에서 CPM 가격이형성되고있다. 9월현재전체퍼포먼스애드매출액중에서뉴스비중은약 1% 수준이다. 참고로타임라인의일본 MAU는 5,4만명 (Active Posting User 1,4만명 ), 뉴스 MAU는 4,1만명수준이다. 그림 42 읷본 CPM 광고단가비교페이스북대비 1/3 수준그림 43 붂기별퍼포먼스애드매출 16 년 1 천억원예상 ( 엔 ) 1,2 1, 8 6 4 2 읷본 CPM 광고단가비교 1, 7 5 3 페이스북 읶스타그램 트위터 라읶 ( 십억원 ) 1 퍼포먼스애드 87.4 8 71.7 65.1 6 53.4 39.6 4 31.6 2.4 2 8.6 2.3 4Q15 1Q16 2Q16 3Q16E4Q16E1Q17E2Q17E3Q17E4Q17E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5

Company Indepth 그림 44 라읶광고시현되는모습 라읶타임라읶 광고탑재 라읶타임라읶상단에 3 개의뉴스노출 뉴스클릭시광고노출 라읶뉴스홈으로도연결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6 Meritz Research

NAVER (3542) 일본디지털광고전망 맑음 인터넷호조로 3yrs CAGR 3% 달성 일본광고시장규모는장기적인경기침체로감소세를지속하다가 212년부터점차회복되고있다. 회복의이유는인터넷광고시장의성장으로 215년인터넷광고시장규모는 12.1% YoY 증가한 1조 519억엔 ( 시장점유율 17.1%) 을기록하였다. 참고로 215년일본전체광고시장규모는 1.5% YoY 증가한 415억달러수준이다. 디지털광고의성장이유는스마트폰보급확대로인터넷이용환경이크게개선되었기때문이다. 아직까지 TV광고시장이전체의 35.9% 점유하며가장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시장점유율이높은상황이다. 그러나, 216년일본의스마트폰보급률이 6% 수준에불과하여스마트폰이용률확대 디지털광고성장 기존미디어의시장점유율을점진적으로잠식하게된다. 그림 45 읷본광고시장규모젂망그림 46 읷본매체별광고비비중 (215) ( 십억달러 ) 5 읷본광고시장규모 4 3 잡지광고 6.% 옥외광고 17.5% 라디오광고 2.6% 215 TV 광고 35.9% 2 1 싞문광고 14.2% '9 '1 '11 '12 '13 '14 '15 '16E '17E '18E 읶터넷광고 23.9% 자료 : PwC,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PwC,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47 읷본매체별광고비젂망 그림 48 읷본디지털광고의형태별광고비 ( 십억달러 ) ( 십억달러 ) 5 게임광고 1 검색 디스플레이및기타 4 옥외광고 ( 모바읷 ) 8 읶터넷광고 3 TV 광고라디오광고 6 2 싞문광고산업잡지광고 4 잡지광고 1 디렉토리광고 2 '9 '1 '11 '12 '13 '14 '15 '16E '17E '18E 213 214 215 216E 217E 218E 219E 자료 : PwC,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PwC,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7

'15.1 '15.3 '15.5 '15.7 '15.9 '15.11 '16.1 '16.3 '16.5 '16.7 '16.9 '15.1 '15.3 '15.5 '15.7 '15.9 '15.11 '16.1 '16.3 '16.5 '16.7 '16.9 Company Indepth 라인게임, 꾸준한캐쉬카우 성장속도둔화되나 꾸준한캐쉬카우역할 216년라인게임매출액은 5,27억원으로 16.6% 성장이예상된다. 213년 895%, 214년 51%, 215년 33% 성장률대비증가폭이크게둔화되나꾸준한캐쉬카우역할하고있다. 그이유는다양한신작라인업, 라인의게임퀄리티컨트롤및퍼블리싱능력이양호하다는점등에기인한다. 216년하반기에는 7월건담워즈, 8월라인러쉬, 9월라인파이터스, 9월말라인터치몬치등 1여개의신규게임출시를준비하고있다. 216년 9월 26일현재신규게임의일본다운로드순위는건담워즈 31위, 라인러쉬 35위, 라인파이터스 49위를기록하고있다. 그림 49 라읶게임매출성장률 ( 십억원 ) 1, 라읶게임성장률 ( 우 ) (%) 1, 8 8 6 6 4 4 2 2 212 213 214 215 216E 217E 218E 219E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그림 5 라읶주요게임숚위 ( 읷본 ) 매출숚위 다운로드숚위 1 1 2 2 3 3 4 5 ( 위 ) 라읶디즈니쯔무쯔무라읶팝 2 라읶건담워즈라읶레읶저스라읶퍼즐탄탄라읶포코팡라읶모두의마블라읶파이터스라읶러쉬라읶브라운팜 4 5 6 ( 위 ) 라읶디즈니쯔무쯔무라읶러쉬라읶건담워즈라읶파이터스라읶브라운팜라읶팝 2 라읶포코팡라읶레읶저스라읶퍼즐탄탄라읶모두의마블 자료 : 앱애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8 Meritz Research

NAVER (3542) 그림 51 하반기출시 ( 예정 ) 라읶싞작게임 7 월건담워즈 8 월라읶러쉬 9 월라읶파이터스 1 월라읶터치몬치 1 월라읶팝 2 차기작 1 월 Memories of the Blue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29

Company Indepth 6. 하반기실적성장, 문제없다 3Q16 영업이익 2,918 억원 (+46.3% YoY) 예상 기대치충족전망 NAVER의 3분기실적은기대치를충족할전망이다. 3분기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조 538억원 (+25.5% YoY), 2,918억원 (+46.3 YoY) 로추정, 컨센서스 ( 매출액 1조 222억원, 영업이익 2,84억원 ) 에부합하겠다. 3분기는국내광고시장은올림픽등에도불구하고여름휴가 / 추석등으로인터넷이용률하락하는비수기이다. 그러나네이버의플랫폼영향력확대로검색과디스플레이광고매출액은각각 5,13억원 (+17.1% YoY), 78억원 (+12.3% YoY) 으로예상한다. 일본의경우 3분기에는광고성수기효과와 4월 HIKE 도입, 6월뉴스광고개시등의효과가온전히반영된다. 3분기라인의사업부문별매출액은스티커 776억원 (+7.% YoY), 게임 1,313억원 (+13.% YoY), 광고 1,239억원 (+58.8% YoY), 기타 267억원 (+6.% YoY) 으로추정한다. 3분기라인게임은 7월건담워즈, 8월라인러쉬, 9월라인파이터스등다수의신규게임출시있었으며 9월말기준라인게임의매출순위를살펴보면일본 라인디즈니쯔무쯔무 5위, 라인포코포코 8위, 라인팝2 31위, 건담워즈 47위 / 대만 라인브라운팜 7위, 라인레인저스 12위, 버블2 27위, 라인모두의마블 37위 / 태국 라인모두의마블 1위, 라인레인저스 8위, 라인버블 2 18위, 라인브라운팜 21위, 라인쿠키런 32위등을기록하고있다. 올해라인성장의원동력은퍼포먼스애드로 3분기라인광고매출액대비퍼포먼스애드비중은 25% 로전망한다. 216년퍼포먼스광고는 1,2억원, 217년에는 177% 성장한 2,776억원으로기대한다. 퍼포먼스광고는 3월부터본격유료화되었으며 4월 HIKE( 운용형광고플랫폼 ) 출시되며타임라인, 뉴스 (6월) 에순차적으로탑재되었다. 광고단가는초기 3엔수준에서 4엔으로상승, 광고주역시기존공식계정이도요타등블루칩대기업광고였던반면, 퍼포먼스애드는 KFC, 아지노모토등실생활에밀접한광고주로변화되고있다. 표 12 3Q16 Preview : 기대치충족젂망 ( 십억원 ) 3Q15 4Q15 1Q16 2Q16 3Q16E % YoY % QoQ Consensus 매출액 839.7 89. 937.3 987.3 1,53.8 25.5 6.7 1,22.2 광고 587. 646.9 672.7 722.9 731.6 24.6 1.2 - 컨텐츠 234.2 216.4 237.4 235.7 292.9 25.1 24.3 - 기타 8.6 28.2 27.1 28.7 29.3 24.7 2.1 - 라읶 283.4 297.5 323.4 332.1 359.5 26.9 8.3 - 영업이익 199.5 23.6 256.8 272.7 291.8 46.3 7. 284. 세젂이익 189.5 134.2 256.2 311.4 279.4 47.4-1.3 - 숚이익 116.8 141.5 165. 213.2 186.1 59.3-12.7 197.3 자료 : Wisefn, 네이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 Meritz Research

NAVER (3542) 표 13 NAVER 붂기별실적 - 3 붂기에도실적호조세유지될젂망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E 4Q16E 214 215 216E 매출액 74.6 78.8 839.7 89. 937.3 987.3 1,53.8 1,125.4 2,758.5 3,251.2 4,13.8 광고 529.9 558.6 587. 646.9 672.7 722.9 731.6 81.8 2,19.4 2,322.4 2,929. 컨텐츠 192.9 25.4 234.2 216.4 237.4 235.7 292.9 291.7 683.2 848.8 1,57.7 기타 1.6 17.4 8.6 28.2 27.1 28.7 29.3 31.9 52.5 64.8 117. 라읶 238.8 238.7 283.4 297.5 323.4 332.1 359.5 371.1 758.6 1,58.4 1,386.1 영업이익 192. 167.2 199.5 23.6 256.8 272.7 291.8 312.2 758.2 762.2 1,133.5 세젂이익 223.2 161.4 189.5 134.2 256.2 311.4 279.4 295.3 658.8 78.3 1,142.3 숚이익 134.6 124.1 116.8 141.5 165. 213.2 186.1 196.6 451.8 517. 761.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표 14 라읶붂기별실적추이및젂망 광고성장에주목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E 4Q16E 214 215 216E 매출액 238.8 238.7 283.4 297.5 323.4 332.1 359.5 371.1 758.6 1,58.4 1,386.1 스티커 57.3 63. 72.5 78.5 83. 8. 77.6 83.2 221.9 271.3 323.8 게임 12.7 15. 116.2 17.1 128.9 123.6 131.3 118.9 323.7 431. 52.7 광고 54.9 68.5 78. 86.2 99.6 19.8 123.9 127.9 112.8 287.6 461.3 기타 23.9 15. 16.7 25.7 21.2 25.4 26.7 41.1 1.2 81.3 114.5 % YoY 성장률매출액 64.4% 3.3% 35.9% 34.2% 35.5% 39.1% 26.9% 24.7% 67.% 39.5% 31.% 스티커 25.1% 1.% 1.5% 47.5% 44.9% 26.9% 7.% 6.% 67.2% 22.3% 19.3% 게임 86.7% 52.9% 18.6% 5.% 25.6% 17.7% 13.% 11.% 51.2% 33.2% 16.6% 광고 215.2% 211.4% 149.4% 14.6% 81.4% 6.5% 58.8% 48.4% 12.5% 154.9% 6.4% 기타 -11.5% -57.4% 22.7% 5.4% -11.1% 69.6% 6.% 6.% 16.2% -18.9% 4.9% 자료 : NAVER,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31

Company Indepth 표 15 라읶의연갂매출 Breakdown ( 십억원 ) 212 213 214 215 216E 217E 218E 219E 젂체매출액 6.6 454.2 758.6 1,58.4 1,386.1 1,768.2 2,85.2 2,381.3 증가율 648.9% 67.% 39.5% 31.% 27.6% 17.9% 14.2% 스티커 36.6 132.7 221.9 271.3 323.8 346.4 366.1 386.2 증가율 262.7% 67.2% 22.3% 19.3% 7.% 5.7% 5.5% % of Line sales 6.4% 29.2% 29.3% 25.6% 23.4% 19.6% 17.6% 16.2% 게임 21.5 214.1 323.7 431. 52.7 561.8 61.1 631.2 증가율 895.7% 51.2% 33.2% 16.6% 11.8% 7.% 5.% % of Line sales 35.5% 47.1% 42.7% 4.7% 36.3% 31.8% 28.8% 26.5% 광고 112.8 287.6 461.3 722.8 945.3 1,12.3 증가율 154.9% 6.4% 56.7% 3.8% 18.5% % of Line sales 14.9% 27.2% 33.3% 4.9% 45.3% 47.% 공식계정 ( 스폰서스티커 ) 5.5 4.9 82.9 24.9 261.3 323.9 366.9 381.9 % of Line ad sales 73.5% 71.3% 56.6% 44.8% 38.8% 34.1% 프리코읶.4 4.1 29.9 82.7 98.2 121.2 127.3 133.7 % of Line ad sales 26.5% 28.7% 21.3% 16.8% 13.5% 11.9% 퍼포먼스애드 2.3 1.2 277.6 43.3 58.9 % of Line ad sales.8% 21.7% 38.4% 45.5% 51.9% 기타 1.2 81.3 114.5 137.2 157.8 178.3 자료 : 라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2 Meritz Research

NAVER (3542) NAVER(3542) Income Statement Statement of Cash Flow ( 십억원 ) 214 215 216E 217E 218E ( 십억원 ) 214 215 216E 217E 218E 매출액 2,758.5 3,251.2 4,13.8 4,919.2 5,572. 영업활동현금흐름 836.6 856.4 874.5 1,221.3 1,41.9 매출액증가율 (%) 19.3 17.9 26.2 19.9 13.3 당기숚이익 ( 손실 ) 451.8 517. 749.1 1,12.3 1,279. 매출원가.....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31.7 142.5 149.7 157.1 165. 매출총이익 2,758.5 3,251.2 4,13.8 4,919.2 5,572. 무형자산상각비 12.3 13.5 14.1 14.8 15.6 판매비와관리비 2,.3 2,489. 2,97.2 3,34.5 3,732.1 운젂자본의증감 121.7 49.1 39.3 31.4 25.1 영업이익 758.2 762.2 1,133.5 1,578.7 1,839.9 투자활동현금흐름 -436.1-79.8-581.3-72.1-81. 영업이익률 (%) 27.5 23.4 27.6 32.1 33. 유형자산의증가 (CAPEX) -271.3-12.8-145. -173.9-28.7 금융수익 -63.4 14.1-1.3 5.3 5.5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1.9-178.6-259.4-163.8-19.2 종속 / 관계기업관련손익 -.7-1.7-92.6-42.5-44.7 재무활동현금흐름 -111.9 5.9 14. 58.4 9.7 기타영업외손익 -35.2-66.3 21.3 69.7 73.2 차입금증감 14.1 211.9 222.5 233.6 245.3 세젂계속사업이익 658.8 78.3 1,13.4 1,652.6 1,917.5 자본의증가.2.... 법읶세비용 237.2 191.3 365.9 55.3 638.5 현금의증가 287.3 9.9 246.5 61.7 628.9 당기숚이익 451.8 517. 749.1 1,12.3 1,279. 기초현금 435.3 722.5 813.4 1,59.8 1,661.6 지배주주지붂숚이익 454.5 518.7 761.6 1,13.9 1,28.6 기말현금 722.5 813.4 1,59.8 1,661.6 2,29.5 Balance Sheet Key Financial Data ( 십억원 ) 214 215 216E 217E 218E 214 215 216E 217E 218E 유동자산 1,945.8 2,639.4 3,212.6 3,997.9 4,86.4 주당데이터 ( 원 ) 현금및현금성자산 722.5 813.4 1,59.8 1,661.6 2,29.5 SPS 83,685 98,631 124,497 149,234 169,4 매출찿권 313.6 45.9 574.7 63.5 663.8 EPS( 지배주주 ) 13,787 15,737 23,15 33,489 38,849 재고자산 16.5 15.5 18.5 22. 26.2 CFPS 29,221 31,232 4,83 5,35 55,856 비유동자산 1,448.7 1,746.5 1,814.3 2,23.1 2,271.5 EBITDAPS 27,373 27,855 39,357 53,111 61,294 유형자산 91. 863.8 846. 1,15.1 1,218.2 BPS 5,822 61,318 8,874 112,947 15,23 무형자산 12.8 13.3 124. 148.8 178.5 DPS 782 1,1 1,1 1,3 1,5 투자자산 262.7 439.6 453.5 468.3 484. 배당수익률 (%).1.2.1.1.2 자산총계 3,394.5 4,385.9 5,83.9 6,213.9 7,487.2 Valuation(Multiple) 유동부찿 1,8.7 1,683.7 1,843.4 1,846.2 1,811.1 PER 51.6 41.8 37.9 26.2 22.5 매입찿무..... PCR 24.4 21.1 21.9 17.4 15.7 단기차입금 28.5 412.8 712. 676.4 642.6 PSR 8.5 6.7 7. 5.9 5.2 유동성장기부찿 4.6 15. 11.2 115. 19.3 PBR 14. 1.7 1.8 7.8 5.8 비유동부찿 516.3 432.7 452.3 497.5 547.3 EBITDA 92.3 918.2 1,297.3 1,75.7 2,2.4 사찿 14.7 15. 15. 165. 181.5 EV/EBITDA 24.9 22.3 21.4 15.6 13.2 장기차입금 138.. 22.9 24. 25.2 Key Financial Ratio(%) 부찿총계 1,597. 2,116.3 2,295.6 2,343.7 2,358.3 자기자본이익률 (ROE) 27.8 26.5 31. 33.1 28.4 자본금 16.5 16.5 16.5 16.5 16.5 EBITDA 이익률 32.7 28.2 31.6 35.6 36.3 자본잉여금 133.1 133.1 133.1 133.1 133.1 부찿비율 88.9 93.2 82.3 6.6 46. 기타포괄이익누계액 -16.1 3.6-3.2-3.2-3.2 금융비용부담률.2.2.2.2.1 이익잉여금 2,583.6 3,69.4 3,798.1 4,88.1 6,138.8 이자보상배율 (x) 132.4 132.7 154.8 25.3 227.8 비지배주주지붂 1.4 145.1-1.6-1.6-1.6 매출찿권회젂율 (x) 1.1 9. 8.4 8.4 8.8 자본총계 1,797.4 2,269.6 2,788.2 3,87.2 5,128.9 재고자산회젂율 (x) 334. 23. 241.5 242.9 23.9 Meritz Research 33

Company Indepth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16 년 9 월 27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 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16 년 9 월 27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16 년 9 월 27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216 년 7 월 14 일부터기준변경시행 ) 투자의견비율 기업향후 12 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투자의견비율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 등급 Buy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 이상 Trading Buy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2% 미만매수 81.7% Hold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 이상 ~ +5% 미만중립 17.1% Sell 추천기준일종가대비 -2% 미만매도 1.2% 산업 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 216 년 6 월 3 기준으로최근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 등급 Overweight ( 비중확대 ) 1 년간금융투자상품에대하여공표한최근일투자등급의비율 Neutral ( 중립 ) Underweight ( 비중축소 ) NAVER(3542) 투자등급변경내용 추천확정읷자자료형식투자의견적정주가 ( 원 ) 담당자주가및적정주가변동추이 214.1.13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4.1.31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1.13 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1.3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3.6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4.2 산업붂석 Buy 1,1, 김동희 215.5.4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7.16 산업붂석 Buy 1,1, 김동희 215.1.7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5.1.3 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5.12.3 산업붂석 Strong Buy 1,1, 김동희 216.1.15 산업붂석 Strong Buy 1,1, 김동희 216.1.29 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6.3.28 기업붂석 Strong Buy 1,1, 김동희 216.4.7 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6.4.29 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6.6.13 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6.7.12 산업브리프 Strong Buy 1,1, 김동희 216.7.29 기업브리프 Buy 1,1, 김동희 216.9.27 기업붂석 Buy 1,1, 김동희 ( 원 ) 1,2, 1,, 8, 6, 4, 2, NAVER 주가 적정주가 '14.9 '15.3 '15.9 '16.3 '16.9 34 Meritz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