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으로우수교육사례를확산할수있는거점을마련해야한다. 학교차원에서는교사학습공동체를통해협력적수업설계가이루어질수있도록수업콘텐츠개발을위한예산지원과소프트웨어전문가인력풀구성으로수업을지원하는방안이마련되어야한다. 또한 ICT 인프라를공고하게구축하여다양한교구를활용하여소프트웨어교육의흥미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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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 O N T E N T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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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 이슈브리핑 2018-4 호 2018 년 2 월 21 일 발행처민주연구원 발행인김민석 www.idp.or.kr 초 중학교소프트웨어교육현황과개선방향 이경아 ( 정책연구실연구위원 ) 최경철 ( 예봉중학교교사 ) 2016년이세돌 9단과대국을벌였던인공지능 (AI) 알파고 (AlphaGo) 의등장과최근평창동계올림픽개막식에서밤하늘을수놓은드론오륜기는소프트웨어의영향력이다양한분야에서확산되고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4차산업혁명의근간이자미래성장동력인소프트웨어는새로운패러다임을만들면서사회변화를주도하고있으며소프트웨어교육의필요성은더욱커지고있다. 다른선진국에서도소프트웨어교육의가치와중요성을인식하고국가교육과정의개편을통해인재육성에노력하고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15 개정교육과정을도입하여소프트웨어교육의필수화를이루었다. 그러나소프트웨어교육의성공적안착과활성화를위해서는인적 물적인프라를포함한종합적인기반이체계적으로마련될필요가있다. 이에본보고서에서는 3월부터소프트웨어필수교육이추진됨에따라초 중학교에서소프트웨어교육이내실있게운영될수있는지를우선점검하고자한다. 소프트웨어교육추진에따른관련쟁점은다음과같다. 첫째, 학교교육과정에서는실과 ( 초등학교 ), 정보 ( 중학교 ) 교과를통해소프트웨어교육을이수해야하지만수업시수가다른필수교과에비해상대적으로적어교육의목적을달성하기어려울것이라는우려가있다. 이에대한해결방안으로학교에서는자유학년제, 창의적체험활동과연계한수업으로부족한시수를보완할예정이다. 둘째, 전문성을지닌교사가충분히확보되어있는가에대한문제인데, 초등학교의경우소프트웨어교육에대한연수를통해전문성을갖추어나가고있고, 중학교의경우신규채용및복수전공연수를지속적으로확대하여교원수급에차질이없도록면밀히준비해야한다. 셋째, 학교 ICT 인프라의확보여부인데대표적인것이컴퓨터실습실의확보와노후컴퓨터교체등이다. 이에교육부에서는학교전수조사를통해현실태를점검하고컴퓨터실습실구축을준비하고있으나, 기본적인 ICT 장비를갖추는것뿐만아니라학교교육과정에적합한맞춤형인프라를구축에노력할필요가있다. 소프트웨어교육의성과를달성하기위한정책적인제언은다음과같다. 정보통신기술이빠르게발달함에따라소프트웨어교육은교사의역량에따라수업의격차가발생할가능성이크다. 교육부에서는교사연수프로그램과컨퍼런스를지속적으로개최하여교사가전문성을갖출수있도록지원해야하며교육청에서는소프트웨어교육선도 시범학교를 - 1 -

중심으로우수교육사례를확산할수있는거점을마련해야한다. 학교차원에서는교사학습공동체를통해협력적수업설계가이루어질수있도록수업콘텐츠개발을위한예산지원과소프트웨어전문가인력풀구성으로수업을지원하는방안이마련되어야한다. 또한 ICT 인프라를공고하게구축하여다양한교구를활용하여소프트웨어교육의흥미와효과를높이고지역단위의거버넌스를통해공유와협업을통한학교교육지원이이루어져야한다. 소프트웨어교육은컴퓨팅사고력역량을길러내는교육이므로기존지식위주의교육이아닌학생수행기반수업을통해교육과정과수업을연계시키고, 과정중심평가로학생들의성장을지원하는것이중요하다. 이러한교육이이루어지기위해서는 정보 교과를넘어교과지식의융합이필요하다. 단기적으로지난수년간생산된융합인재교육 (STEAM) 과연계하여콘텐츠를재구성한다면교수학습자료가빠르게확산될수있으며, 장기적으로는분절적인교육과정을재편하여소프트웨어교육의목적인일상에주어진문제를효율적으로해결할수있는역량을제대로길러낼수있도록해야한다. 이글의내용은집필자의의견이며, 민주연구원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힙니다. Ⅰ. 소프트웨어교육필수화현황 q 소프트웨어필수교육의배경 m 4차산업혁명과학교교육 - 2016년 3월, 이세돌 9단이대국한 알파고 (AlphaGo) 는인공지능 (AI) 과같은소프트웨어분야의영향력이빠르게확장되고있다는것을전세계에알림 - 최근평창동계올림픽개막식에서선보인드론오륜기의모습은첨단기술의진일보를경험하게되는계기가되었으며, 1,218개의드론으로연출된장관이단한대의컴퓨터로가능했다는사실이알려지면서소프트웨어가이제는새로운문화를창조하고있다는것을실감하게됨 - 다보스포럼 (2016) 에서등장한 4차산업혁명은사물인터넷 (IoT) 과인공지능 (AI) 을핵심키워드로제시함. 우리가살아가는현실과디지털세계를연결하는초연결의사회를지향하는사물인터넷, 혁신적인알고리즘으로새로운지식을생산하는인공지능은이제변화를넘어혁명으로간주되고있음 - 이러한혁명의시대에서새로운패러다임에맞는인재를육성하는것이우리교육의과제이나현재학교교육을살펴보면, 지식습득위주의서열화교육으로는미래세대에필요한역량을길러내기는어려운현실임 - 2 -

- 인공지능이지식을생산하고사물인터넷을통해가치가공유되는세상에서공교육이적절히대응하고있는지에대한의문 1) 이꾸준히제기됨 m 새로운인재상을위한소프트웨어교육 - 미래사회의가장큰변화는일자리의변화 2) 이며이는사회적으로국가경제의근간이될수있고, 교육적으로는인재양성의이정표에해당될수있음. 미래디지털시대에서는소프트웨어관련직종이전체직종대비 50% 이상을차지할것으로예상됨. 3) 20년이내사라질직업의대부분은소프트웨어에의한자동화로대체 4) 될것이며새로운직업도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한직종일가능성이높음 - 이러한변화속에서미래성장동력으로간주되는소프트웨어를이해하고이를활용하여문제를해결하거나새로운가치를만들어낼수있는인재를양성하는것은매우중요함. 단순히컴퓨터를활용하는교육이아닌창의적사고를바탕으로디지털사회의변화에대응할수있는소프트웨어교육이초 중 고교육과정에서부터활성화되어야함 - 올해 2015교육과정이도입됨에따라초 중학교에서정보교과를필수로이수하도록하였지만, 교과수업시수와전담교원소요, 입시화에따른사교육유발, 학교내인프라구축등의문제가여전히불안요소 5) 로여겨지고있음 q 우리나라소프트웨어교육현황 - 지난 2000년부터초 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 ( 이하 ICT) 교육운영지침 6) 을통해컴퓨터교육을독립교과로지정하였고모든교과에서 ICT 교육을강화하고자하였음 - 이후 ICT 교육은사고력이나역량중심의교육보다 ICT 관련기기나응용프로그램의활용에치우친이해중심교육으로이루어졌으며, 학생들에게길러주어야하는 ICT 소양과관련된합의가이루어지지않고있음 7) - 2014년정부는 소프트웨어중심사회 를선포하고실현전략 8) 을수립하면서소프트웨어교육의필수화에대한언급을시작함. 이후 ICT 인재양성추진계획 을통해초 중학교에소프트웨어교육필수화를발표 1) 한겨례보도자료 (2016.5.22.)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744970.html 2) 김현철 (2017), 4 차산업혁명에대비한 SW 융합인재양성방안,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3) SPRi Issue Report (2016). 미래일자리의금맥 ( 金脈 ), 소프트웨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4) Frey, C. B., & Osborne, M. A. (2017).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114, 254-280. 5) 사이언스타임즈보도자료 (2017. 2. 16) SW 교육, 현실과정책의차이 6) 교육부 (2000). 초. 중등학교정보통신기술교육운영지침 7)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3). 컴퓨터 정보소양교육현황에따른 ICT 활용교육개선방안 8) 관계부처합동보도자료 (2014.7.23.) - 3 -

- 2015년에는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9) 을마련하여초 중등학교에서소프트웨어교육을체계적으로실시하는데필요한교육목표와내용, 방법을구체적으로제시 - 지침에의하면학습자들이미래사회에서살아가는데필요한컴퓨팅사고력을기반으로문제를해결하는역량을기르는데중점을두고있음. 또한지식위주의교육보다는수행위주의교육으로학습자스스로컴퓨팅사고력의중요성을인식하고교과와연계된융합교육을지향함 - 이를통해소프트웨어교육은기존의 ICT 활용교육과달리창의적아이디어를소프트웨어로구현하는사고력교육을의미하며, 구체적으로컴퓨팅사고력을신장시켜소프트웨어를통해문제를해결할수있는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목표로함 초 중등소프트웨어교육의방향 해외소프트웨어교육현황 m ( 영국 ) 2014년코딩교육을초 중 고필수교과과정으로도입 10) - 영국은 2014년을 코드의해 (The Year of Code) 로지정하여코딩공교육도입원년의해로선포하고코딩을 4차산업혁명의동력으로강조 - 기존컴퓨터프로그램을사용하는 ICT 활용을벗어나프로그래밍코딩교육을통해컴퓨팅사고력과문제해결력이라는미래역량을습득하기위한교육과정으로개편 - 5~16세를대상으로 컴퓨팅 (computing) 과목을독립된필수과목으로편성하여연령대를고려한전학년에서코딩교육실시 9)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10) 영국교육부 (2014.12.2.) - 4 -

5~7 세 7~11 세 11~14 세 14~16 세 알고리즘, 프로그램에대한이해 간단한프로그램제작및디버깅 논리적사고를활용한프로그램예측 디지털콘텐츠제작및활용기술 정보기술의일반적활용이해 영국의컴퓨팅교과주용내용 (2014 년 9 월부터적용 ) 구체적목표달성을위한프로그램설계 - 코딩 - 디버깅 변수형식에따른다양한입출력방식 논리적사고로알고리즘이해및설명인터넷네트워크의이해검색기술활용, 결과의선택. 서열화등이해 물리적인문제해걸을위한개념설계, 사용, 평가컴퓨터과학역량, 창의력, 지식제고 ( 심화학습 ) 프로그램제작및연산을위한알고리즘이해 프로그래밍언어 (2 개이상 ) 분석및문제해결능력, 불린로직 (AND, OR, NOT) 데이터유형별조작법 ( 텍스트, 음성, 영상 ) 프라이버시교육 디바이스별 SW 선택 HW와 SW의이해 프라이버시교육 다양한애플리케이션의결합프라이버시교육 디자인과컴퓨팅적사고 프라이버시교육 m ( 미국 ) 2011 년초 중 고 (K-12) 의 컴퓨터과학 교육에서컴퓨팅사고력중심으로 교육과정을개정 - 미국비영리단체 Code.org 는구글, MS, 페이스북등세계적인엔지니어와 CEO 의후원을통해코딩교육캠페인을주도 - 초 중 고에서실행하는 컴퓨터과학 의경우학령에따라 3 단계교육과정으로구분 하였고, 단계별 5C( 컴퓨팅사고, 협동, 컴퓨팅실습과프로그래밍, 컴퓨터와통신 기기, 커뮤니티의세계와윤리 ) 의내용으로구성 m ( 중국 ) 2001 년부터필수과목으로지정된 종합실천활동 내 정보기술 교육실시 - 초 중 고등학교까지정보기술을포함한탐구학습, 봉사활동, 체험학습등을 종합 실천활동 교육과정으로필수편성하고, 구체적인내용은지역과학교에서자율적 으로개발 - 베이징의경우초등학교 3 학년부터중학교까지정보기술영역 140 시간, 고등학교 에서는독립교과로서 정보기술 을일주일에필수 2 시간과선택 2 시간으로교육 ⅠⅠ. 소프트웨어교육필수화에대한주요질문 m 소프트웨어교육은무엇이며, 무엇을배우게되나? - 소프트웨어교육 11) 은지식정보화시대에서우리에게당면한문제를해결하기위한아이디어를소프트웨어로구현하는사고력증진을목적으로함 - 그러나소프트웨어교육은기존 ICT 활용교육 과유사하거나과거의어렵고복잡한 프로그래밍언어교육 이라는인식이존재함. 이는 소프트웨어교육 11) SW 중심사회 (https://www.software.kr/um/um01/um0106/um010602/um010602list.do?s_gubun=bk281#this) - 5 -

이라는용어가갖는모호함에서기인한것임. 즉소프트웨어를개발하거나활용하는 것에초점을맞추는것이아니라컴퓨터과학이자언어로서논리적인사고를지향하는 교육으로인식이되어야함 12) 교육부 (2015). 소프트웨어교육운영지침 2015 교육과정에서 SW 교육의주요학습내용 12) 영역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교과명 변화내용 생활과소프트웨어 알고리즘과프로그래밍 컴퓨팅과문제해결 5~6학년실과과목중하나의단원으로편재기존 ICT 활용중심의정보단원을 SW 기초소양중심의큰단원으로구성 나와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와생활변화 정보윤리 - 사이버공간에서의예절 - 인터넷중독과예방 - 개인정보보호 - 저작권보호 문제해결과정의체험 - 문제의이해와구조화 - 문제해결방법탐색 알고리즘의체험 - 알고리즘의개념 - 알고리즘의체험 프로그래밍체험 - 프로그래밍의이해 - 프로그래밍의체험 중학교의 표는 심화과정 의내용요소임 정보 기존선택과목이었던정보과목을의무화 소프트웨어의활용과중요성 - 소프트웨어의종류와특징 - 소프트웨어의활용과중요성 정보윤리 - 개인정보보호와정보보안 - 지적재산의보호와정보공유 정보기기의구성과정보교류 - 컴퓨터의구성 - 네트워크와정보교류 * 정보의유형과구조화 - 정보의유형 - 정보의구조화 * 컴퓨팅사고의이해 - 문제해결절차의이해 - 문제분석과구조화 - 문제해결전략의탐색 알고리즘의이해 - 알고리즘의이해 - 알고리즘의설계 프로그래밍의이해 - 프로그래밍언어의이해 - 프로그래밍의기초 컴퓨팅사고기반의문제해결 - 실생활의문제해결 - 다양한영역의문제해결 정보 심화선택과목이었던정보과목을일반선택으로전환 컴퓨팅과정보생활 - 컴퓨팅기술과융합 - 소프트웨어의미래정보윤리 - 정보윤리와지적재산 - 정보보안과대응기술 정보기기의동작과정보처리 - 정보기기의동작원리 - 정보처리의과정정보의표현과관리 - 정보의표현 - 정보의관리컴퓨팅사고의실제 - 문제의구조화 - 문제의추상화 - 모델링과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의실제 - 복합적인구조의알고리즘설계 - 알고리즘의분석과평가 프로그래밍의이해 - 프로그래밍언어의분류문제해결과프로그래밍 - 프로그래밍의실제 컴퓨팅사고기반의융합활동 - 프로그래밍과융합 - 팀프로젝트의제작과평가 - 소프트웨어교육에서강조하는것은 컴퓨팅사고력 (Computational Thinking) 으로컴퓨팅의기본적인개념과원리를기반으로문제를효율적으로해결할수 있는사고능력을의미함 - 구체적으로는복잡한실세계의문제를해결가능한형태로표현하기위해핵심 요소 ( 추상화 ) 를찾고논리적인절차 ( 알고리즘 ) 를통해문제해결과정을구상하고 전산기기를활용 ( 자동화 ) 하여빠르게문제를처리하는과정을학습하는것임 - 2015 교육과정에서는기존의정보교과의학습내용을개편하여컴퓨팅사고력을기반 으로한 문제해결과정과프로그래밍 을중점적으로배우게됨 - 6 -

m 학교교육과정은어떻게구성되어있나? - 학교교육과정에서소프트웨어교육은실과 ( 초등학교 ), 정보 ( 중 고등학교 ) 교과에서중점적으로가르치며소프트웨어를통해일상의문제를해결하는사고과정을주요학습내용으로편성 - 초등학교에서는 5~6학년을대상으로 실과 의 ICT 활용중심내용의단원을소프트웨어기초소양교육내용으로 17시간 * 이상교육하고, 중학교에서는 정보 과목을필수교과로전환하여 34시간 * 이상교육과정에편성함 * 학교에서학기별 17주간수업이이루어지는데일반적으로 17시간교육이의미하는것은주당 1시간씩한학기정도수업하는것을의미함. 34시간의경우두학기동안매주 1시간씩수업을운영하거나한학기에주당 2시간씩수업을하는경우에해당함. 학교마다운영하는방식은다를수있음 - 그러나학습내용과사회적인중요성에비해수업시수가적다는지적이있음. 중학교에서 34시간을운영하였을경우 1년동안주당 1시간씩수업을하는데, 컴퓨팅적사고나알고리즘에대한성취수준에도달할수있을지에대한의문 13) 이제기됨 - 학교마다편제되는시수가다르지만수업시수가적을경우교육과정을재구성하여소프트웨어교육이지향하는점을중심으로교수학습활동이이루어질수있으며, 자유학년제의주제선택활동이나창의적체험활동의동아리활동으로학생들의수요를반영하여심화및진로교육으로연계할수있음. 또한지역단위의공동교육과정을운영하여학교별로수준이나전문분야를분담한수업이이루어질수있음 m 가르칠수있는교사는충분한가? - 초등학교의경우 5, 6학년실과교과의 1개단원으로추가되므로해당학년의초등교사 ( 최대 6만명 ) 를대상으로교사연수를실시하여소프트웨어교육이가능하지만, 단기간연수와컴퓨팅사고력에대한교사별이해도에따라교육수준의격차가발생할우려가있음 - 해결방안으로는교사역량강화를위한연수, 우수교수학습콘텐츠보급을통한수업의질개선, 소프트웨어분야전문가와매칭을통한협력적인수업을통해교육의격차를줄일수있음 13) 사이언스타임즈 (2017.2.16.) SW 교육, 현실과정책의차이 - 7 -

중 장기교원연수추진계획 구분 '15 년 '16 년 '17 년 '18 년계비고 선도교원연수 ( 초 중등 ) 170 명 200 명 200 명 230 명 800 명 일반교원연수 초등원격 15,000 명 15,000 명 15,000 명 45,000 명 6 만명집합 2,500 명 3,500 명 4,000 명 5,000 명 15,000 명 중등 원격 2,000 명 2,000 명 4,000 명 집합 350 명 400 명 500 명 550 명 1,800 명 - 중학교의경우소프트웨어교육이필수로전환되어전문역량을지닌정보교사의수요가급증하는상황임. 학년별로교육시기를선택할수있어 2018년중학교 1 학년에소프트웨어교육을진행하겠다고밝힌학교가 45%( 약 1,444개 ), 2019년중학교 2학년 35%( 약 1,123개 ), 2020년중학교 3학년 20%( 약 641개 ) 로 2018년부터약 1,444명의중학교정보전담교원이필요한상황임 14) 최근 3개년간정보교과담당교원수 2014년 2015년 2016년 교원수 ( 명 ) 학교당평균 ( 명 ) 교원수 ( 명 ) 학교당평균 ( 명 ) 교원수 ( 명 ) 학교당평균 ( 명 ) 전체 4,465 1.0 5,069 1.0 5,560 1.0 중학교 1,028 0.4 1,217 0.4 1,354 0.4 고등학교 3,369 1.9 3,533 1.7 3,735 1.6 특수학교 60 2.0 253 2.1 261 2.3 기타 8 1.1 66 2.0 145 1.8 18 학년도중학교 1 학년의 3 개년교육과정예비편성 ( 16.7 월 ) 에따른시 도교육청교원확보계획 중학교정보 컴퓨터 연도별확보방안 '17년 '18년 '19년 '20년합계비율 비고 정원상확보필요인원 39 194 186 113 532 신규채용 72 87 88 59 306 49.5% 복수전공연수 0 39 36 25 100 16.2% 기타 3 80 77 52 212 34.3% 부전공연수등 합계 75 206 201 136 618 14) 교육부, 미래창조과학부 (2016.12). 소프트웨어교육활성화기본계획 ( 안 ). 16 년 7 월조사한 18 년도신입생 3 개년정보과목교육과정예비편성현황. 2017 년 12 월교육부조사자료와다소차이가있음 - 8 -

- 정보전담교원은최근 5년간꾸준히증가하고있으나, 중학교의경우 2016년기준 1,354명으로전체학교당평균 0.4명에불과함. 그러나 2018학년도소프트웨어교육이 1,300여개약 40% 의중학교에서시행 15) 되므로실제수업이진행되는학급수를고려했을때올해당장교사수가부족한상황은아님 - 2019년에도교원수급문제가발생하지않도록각시 도교육청에서교원확보및기간제교원 ( 시간강사 ) 인력풀을준비하는등교사충원에차질이없도록면밀한검토가필요함 - 또한정보교과와같이수업시수가적은교과를중심으로순회교사제 * 를운영하면자유학년제확대나지역공동교육과정을운영하는경우에도효율적일수있음. 그러나현실적으로순회교사의업무과중과학급관리공백문제등과같은문제점이해결되어야소프트웨어교육의교사충원과수업의불균형문제를해소할수있음 * 순회교사제는학교간교원의수업시수차이로인한문제를해결하기위해교육지원청에서해당교과교사인력의효율적인활용을목적으로운영되는데, 한교사가 2개이상의학교에서순회하면서교과수업을하는제도 m 학교 ICT 인프라는충분한가? - 정보 교과필수화를앞둔현재상황에서컴퓨터실습실미확보학교가초등학교 94개교, 중학교 78개교 (`16년 11월기준 ) 임. 컴퓨터실미확보 172개교중에서 69개교는 `20년까지연차적으로설치될예정이나, 그외 103개교는특별실등의대체시설에서수업이예정되어있어부실수업이우려되는상황임 - 올해교육부에서는 1,300개중학교에소프트웨어교구구입비 (33억원) 가지원될예정 16) 이고학교에서는교육과정도입시기가 3년에걸쳐이루어지므로컴퓨터실습에큰차질은없을예정이나, 노후컴퓨터 ( 구입후 5년초과 ) 의비율이점점증가하고있는추세 17) 여서관련예산지원도지속적으로병행해서이루어져야함소프트웨어교육인프라현황및확보계획조사 ( 교육부, 16.11.4. 기준 ) 컴퓨터실신규설치 ( 확보 ) 예정교대체시설 기기구분미확보교 16 년 17 년 18 년 19 년 20 년합계활용예정교초등학교 94 3 7 6 0 1 17 77 중학교 78 2 34 11 4 1 52 26 합계 172 5 41 17 4 2 69 103 비고 15) 교육부가 17 년 2 월에최종조사한내용으로 16 년 7 월조사한 18 년도신입생 3 개년정보과목교육과정예비편성현황과는다소차이가있음 16) 초등학교에서는컴퓨터나태블릿 PC 없이학습할수있도록교과서가구성되어있어올해교구구입비지원계획이없으나시 도교육청별로상이할수있음 17) 민주연구원 (2018.1). 소프트웨어교육현황과개선방향간담회자료집 - 9 -

- 단순히 ICT관련장비를지원하는것보다더중요한것은교육과정과연계된실질적인인프라구축이라고볼수있음. 수업하는방식에따라다양한형태로제반시설이갖춰져야함 - 컴퓨터사고력기반의코딩교육은응용프로그램이반드시필요한것은아니며웹접속만으로도가능하여스마트기기 * 로도교육이가능함. 필연적으로최근에는언플러그드교육 ** 에대한관심과시도 18) 가증가하고있음. 교육부와시 도교육청에서는학교교육과정에따라다양한기기와교구들이활용될수있다는것을감안하여맞춤형인프라구축을위해노력해야함 * 스마트기기는수업에서활용이가능한스마트폰이나스마트패드를의미 ** 언플러그드 (unplugged) 교육은컴퓨터를이용하지않고도컴퓨터의원리를익히는교수법 ⅠⅠⅠ. 소프트웨어교육이나아갈방향 m 교사역량강화를위한정부와교육청의지원필요 - 교육부 과학기술정통부에서는소프트웨어교육의활성화를위해관련분야의전문가나선도교원의사례와성과를공유하고확산할수있는온 오프라인교원연수프로그램및교육컨퍼런스를정기적으로개최하여야함 - 시 도교육청에서는소프트웨어교육이효율적으로운영될수있도록교수학습콘텐츠의보급이나소프트웨어관련교육컨설팅단을구성해교사들을지원하며선도 거점학교를중심으로교사들이서로수업을나눌수있는기회를제공할필요가있음 - 교사들은학습공동체를구축하여협력적수업설계와실천을통해소프트웨어교육의역량을높일수있도록해야함 - 이를위해서는수업콘텐츠개발을위한예산을지원하고소프트웨어전문가인력풀을구성하여교류 협력을유도할수있는상시플랫폼을구축할필요가있음 m ICT 인프라확보를위한협력적거버넌스구축필요 -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학교내무선인터넷망을확충하여클라우드를구축할필요가있음. 이를통해학생의학습포트폴리오가디지털화되어학습활동을지원할수있도록해야함 18) IT 조선보도자료 (2016.6.17.) http://it.chosun.com/news/article.html?no=2820619-10 -

- 프로그래밍을위한전용단말기기 (PC나스마트디바이스 ), 알고리즘을구현하는프로토타입제작을위한창작도구 (3D프린터등 ), 학생중심문제해결을위한프로젝트학습실 ( 전용공간 ) 등은소프트웨어교육의효과성을높일수있음 - 소프트웨어관련기기의경우고비용이고, IT기술의발달로인해제품주기가짧아짐에따라학교가직접구매하는것을꺼려하므로, 교육관련기기들을공동운영하거나공유하는방법도검토해볼필요가있음. 이를위해서는학교간의업무협약을맺거나공동교육과정을운영할수도있고, 소프트웨어관련기업들의사회공헌팀과협력하여교육프로그램을운영할수있음. 이러한인프라확보를위해지역단위의 소프트웨어교육지원센터 ( 가칭 ) 를운영하여협력적거버넌스를구축하는노력이필요함 m 컴퓨팅사고력신장을위한교육과정-수업-평가연계필요 - 학생중심교육을실현하기위해교육과정-수업-평가가연계된교육을지향하고있는추세임. 2015 교육과정이역량중심의교육과정이므로 정보 교과의성취기준을반영하여수업과평가가동시에이루어지는수업설계가필요함 - 정보 교과에서컴퓨팅사고력이강조된만큼학습자가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역량을길러내기위한교육활동이기획되어야하고, 과정중심평가를통해학생의성장을지원할수있는방안이지속적으로모색될필요가있음 - 이를위해서는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학교급별교육과정-수업-평가연계소프트웨어교육모델을개발하여각학교에보급할필요가있음 m 소프트웨어교육을통한교과간융합교육의제도적기반마련필요 - 소프트웨어의중요도에비해 정보 교과가교육과정상에서수업시수가적어지식전달위주의교육이이루어질가능성이높음 - 소프트웨어교육의최종목적은컴퓨팅사고력을통해실생활의문제를해결하기위한것인만큼특정분야의지식이아닌융합교육으로구현되어야함. 그러기위해서는지난수년동안콘텐츠가이미개발된융합인재교육 (STEAM)* 과연계하여컴퓨팅사고력신장을위한교육콘텐츠로재구성하는것이단기적으로효과적인방안이라고볼수있음 * 융합인재교육 (STEAM) 은 2011년 제 2차과학기술인력육성지원기본계획 수립을통해등장한교육방법으로과학기술기반의융합적사고력과실생활문제해결력을배양하는교육을의미함 - 11 -

- 장기적인관점에서교과위주의학교교육을새롭게재편하고, 학습자가스스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 융합형교과 를신설하여소프트웨어교육을확장해나갈필요가있음 -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소프트웨어와여러교과들이융합된교수학습자료를개발하여보급하게되면, 실제적인응용력증대에기여할수있음. 예를들어수학 과학문제해결을위한공학적도구로서소프트웨어를적용하고, 수학 과학의기본적원리를적용하는양방향주제의교수 학습자료를개발하여보급하는방안을강구할필요가있음 m 미래인재양성이라는목표를달성하기위해대의적차원에서국민적공감대형성필요 - 소프트웨어교육은입시의문제가아닌, 멀지않은미래에산업구조변화에맞는인재를양성해야하는당면한과제로서국민적인관심을일으킬수있도록노력해야함 - 소프트웨어가우리생활에미치는사회적 경제적현상을통해미래산업의핵심가치임을인식하고공교육이소프트웨어교육으로이러한가치를실현할수있다는확신과공감대형성이필요함 - 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