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2016018 Market Report Study VR 산업의방향및전망 가상현실 (VR) 시장의현황및마케팅활용사례 2016. 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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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EX 1. VR 산업의이해 1.1 VR의개념 & 특징 1.2 분야별 VR 활용영역 1.3 VR산업의등장배경 2. VR산업국내외시장동향및전망 2.1 국내시장동향 2.2 해외시장동향 2.3 VR 산업전망 3. VR을활용한마케팅사례 3.1 페이스북 VR 플랫폼셀피 3.2 구글 VR 플랫폼데이드림 3.3 제주항공 3.4 좋은데이 3.5 KB손해보험 본연구보고서의모든저작권은 DMC 미디어에있습니다. 보고서의내용을부분적으로발췌하거나인용할시에는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관련문의 : DMC 미디어테크개발 2 팀 techdev@dmcmedia.co.kr DMC MEDIA Digital Media Convergence Company 4
VR 산업의방향및전망 가상현실 (VR) 시장의현황및마케팅활용사례 1. VR 산업의이해 1.1 VR 의개념 & 특징 1.2 분야별 VR 활용영역 1.3 VR 산업의등장배경 2. VR 산업국내외시장동향및전망 3. VR 을활용한마케팅사례
1.1 VR 의개념 & 특징 VR 의개념 : 가상현실 (Virual Reality) 은실제와유사한가상의세계를구축하고, 현실과가상현실과의상호작용을통해사용자가그안에있는것처럼체험할수있도록구현하는것을뜻함. VR 시장은가상환경구현을위한물리적도구인하드웨어, 이를구동하는소프트웨어, 내용이되는콘텐츠, 이들을결합해다양하게적용되는분야등으로구성됨. VR 은 CPND(Content-Platform-Network-Device) 기반의방송, 영화, 통신, 게임, 제조, 의료, 가전, 모바일, 자동차와로봇등의다양한기반산업들과융합되는흐름에서기인함. 주요특징및적용영역 체험 게임 가상체험 마치자신이가상공간에있는듯한경험가능 군사 성인 몰입감 실세계와같은 360 도공간안에가상의세계가펼쳐져몰입감배가 의료 다양한분야에 VR 기술을접목, 새로운가치창조 커머스 상호작용 손과몸을움직이며가상현실환경에서직접행동을유발시킬수있는실시간상호작용가능 교육 소셜네트워크 엔터테인먼트 6
1.2 분야별 VR 활용영역 의료분야 : 수술 진단 심리치료등다방면에서의사들을교육시키기편리할뿐아니라로봇장치를이용해원격수술진행가능함. 군사분야 : 낙하산이용이나비행기조정, 목표물찾기, 모의전투등실로다양한솔루션이실제로적용되고있음. 게임분야 : 게임분야는이미 VR 이활발하게상용화되어있으며, 현재는시각과청각만으로가상현실을체험할수있지만앞으로는오감을통해컨트롤이가능한게임이등장할것으로전망됨. 교육분야 : 과학, 의료, 역사등다양한과목의교육현장에서 VR 을통해인간의장기나물리현상들을체험하면서교육의효과를높일수있을것으로기대됨. 분야별적용예시 7
1.3 VR 산업의등장배경 1960 년대에 3 면디스플레이를통해가상현실체험을시도한 Sensorama 는세계에서최초로가상현실개념을도입한장비였음. 이후컴퓨터와그래픽기술의발전으로 1980 년대미국나사 (NASA) 가 VR 헤드셋기기를시장에내놓았지만정부와전문기관에서비행시뮬레이션등훈련용장비로써의역할에만국한됨. 현재 VR 시장은상용화를코앞에두고있으며, 기존하드웨어한계와이용자의기대감사이에불만족한부분들이기술력의발전으로점차그접점을찾아가고있음. 삼성의 GALAXY VR GEAR, Oculus 의 Rift 등글로벌 IT 업체들이 VR 시장선점을위해서, 앞다투어관련장비를시장에선보이며소비자에만족스러운가격대와성능을갖춘장비들이빠르게진화하고있는실정. VR 디바이스 입체영상기기 센소라마 ' 삼성 GALAXY VR GEAR Oculus Rift 8
VR 산업의방향및전망 가상현실 (VR) 시장의현황및마케팅활용사례 1. VR 산업의이해 2. VR 산업국내외시장동향및전망 2.1 국내시장동향 2.2 해외시장동향 2.3 VR 산업전망 3. VR 을활용한마케팅사례
2.1 국내시장동향 국내가상현실 (VR) 시장은과거군사, 가상모델하우스와같은건축분야를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었고최근에는게임, 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e- 러닝등으로응용산업이확산되고있음. 한국 VR 산업협회자료에따르면국내가상현실 (VR) 시장규모는 2015 년 9,636 억원에서 2016 년에는전년대비 42.4% 성장한 1 조 3,735 억원을기록할것으로예상했고, 향후 2020 년에는 5 조 7 천억원에이를것으로전망. 최근에는국내기업인삼성전자, LG 전자가 HMD 디바이스와 360 도카메라등을출시하면서모바일중심의하드웨어시장이급성장할것으로예상. 반면현재가상현실관련국내소프트웨어와콘텐츠시장은매우부족한데가상현실디바이스가대중화되면관련콘텐츠시장도점차확대될것으로예상. 국내 VR 산업현황및전망 하드웨어 콘텐츠 2,774 CAGR (2013~2020) 하드웨어콘텐츠종합 2,180 27.3% 40.6% 39.7% 1,713 54,497 513 653 5,012 6,115 831 8,805 1,057 12,678 1,346 18,255 26,286 37,848 2013 년 2014 년 2015 년 2016 년 2017 년 2018 년 2019 년 2020 년 출처 : 한국 VR 산업협회준비위원회, KISDI, 관련기사 10
2.2 해외시장동향 국내 VR 시장규모가최근들어급성장하는모습이었다면, 글로벌성장속도는더욱빠른추이를보임. Digi-Capital 에따르면 VR/AR 시장규모는약 1,500 억달러로향후 5 년간연평균 100% 수준의가파른성장세를보일것으로예상. TrendForce 는 2016 년 VR 시장규모가총 67 억달러까지성장하며, 만약애플이 VR 시장에뛰어들경우 2020 년까지약 700 억달러까지시장규모가커질것으로내다봄. 이렇듯현재각주요리서치센터에서내놓은 VR 시장성장세들은모두가판이하지만예상치를종합하였을때향후 5 년간 VR/AR 시장은초고속성장세를보임에는이견이없음. 해외 VR 산업현황및전망 출처 : Digi-Capital, TrendForce (2015.12) 11
2.2 해외시장동향 글로벌시장에서는 IT 기업들이스마트폰에이은차세대성장동력확보를목적으로 VR 시장에진입하여새로운형태의전용기기출시, VR 콘텐츠플랫폼개발등을활발하게전개하면서시장인프라를조성중. 2014 년 Facebook 이 20 억달러에 VR 전문업체 Oculus 를인수한것을시작으로삼성, 구글, 소니, HTC 등글로벌 IT 업체들이앞다투어 VR 기기시장에뛰어들고있어 VR 기기가보편화될것이란기대감이상승중. 주요플레이어별 VR 대응현황 애플페이스북구글소니 Microsoft 가상현실권위자더그보던버지니아공대교수영입 비밀연구팀가동 VR 기업 메타이오, 카메라업체 링스, 행동캡쳐 페이스시프트, 표정인식 이모션트, 증강현실 플라이바이미디어 등의기업인수 오큘러스 VR 인수 (23 억달러 ) 오큘러스리프트출시예정 컨텐츠와기기에서는삼성전자, 네트워크에서는 SKT 협력구축 VR 플랫폼개발위해피츠버그에전용연구소설립 VR 사업부신설 저렴한카드보드형가상현실서비스플라스틱소재카드보드출시 스마트폰연동없는 VR HMD 제작중 증강현실업체 매직리프 투자 360 도카메라제작중 가정용게임기 PS4 전용가상현실기기플레이스테이션 VR 출시 홀로그램구현가능한홀로렌즈공개 12
2.3 VR 산업전망 2015 년이 VR 시장기반을다지는한해였다면, 2016 년부터는대중화가본격적으로대중화가시작되는해라고전망됨. 앞으로의 VR 은차세대컴퓨팅플랫폼으로서거대한애플리케이션및콘텐츠생태계를창출할것으로전망, 향후시장은 VR 기기중심에서벗어나, 디바이스 / 플랫폼 / 콘텐츠가융합되어진거대한 VR 생태계가형성될것으로전망. 글로벌기업부터스타트업까지많은기업들이 VR 시장에진출하고있으며, 다양한 VR 기기및플랫폼이상용화될것. 특히, 현재기기판매와게임과미디어콘텐츠중심의가상현실비지니스가향후의료, 쇼핑, 광고등다양한비지니스모델로확대될것으로전망됨. VR 관련정부투자계획 2016 년 616.5 억원, 향후 3 년간 (2016~2018) 약 1850 억원투자 <2016 년예산안 > <5 대선도프로젝트 ( 안 )> 분야 5 대선도프로젝트 문화 ICT 융합거점 원천 기반 R&D 합계 구분 VR 게임 체험 주요내용 VR+ 게임 체험을위한모션인식, 영상처리등 SW 콘텐츠및디바이스개발 정부 149 억원 25.5 억원 181 억원 455.5 억원 민간 100 억원 - 61 억원 161 억원 VR 테마파크 VR 영상플랫폼다면상영글로벌유통 VR+ 한류테마파크 ( 놀이기구 ) 접목을위한 SW 및콘텐츠개발 360 도 VR 한류콘텐츠제작및글로벌유통플랫폼선점 대기업 ( 상영관 )+SW 기업 +CG/ 애니기업등협력으로영화상영의신표준선점 e 러닝 /e 북등콘텐츠와유통솔루션 (SW) 패키지수출 출처 : 관련기사 13
VR 산업의방향및전망 가상현실 (VR) 시장의현황및마케팅활용사례 1. VR 산업의이해 2. VR 산업국내외시장동향및전망 3. VR 을활용한마케팅사례 3.1 페이스북 VR 플랫폼셀피 3.2 구글 VR 플랫폼데이드림 3.3 제주항공 3.4 좋은데이 3.5 KB손해보험
3.1 페이스북 VR 플랫폼셀피 페이스북, F8( 페이스북개발자컨퍼런스 ) 에서 VR 전략공표 페이스북은디바이스, 플랫폼, 콘텐츠까지의거의전분야에서 VR 전략을펼치고있음. 2014 년 VR 전문업체인오큘러스를 20 억달러에인수한것은페이스북의 VR 전략이드러난대표적사례. 이후주커버그는각종 ICT 행사를통해 VR 이차세대소셜플랫폼 이될것이라역설하면서 VR 플랫폼개발에힘쓰고있음. 페이스북 VR 플랫폼 셀피 15
3.2 구글 VR 플랫폼데이드림 구글, 데이드림발표로 VR 시장본격진출 구글, 구글개발자회의 IO2016 을통해 VR 플랫폼 데이드림 을공개함. 데이드림은구글의모바일운영체제 안드로이드 N 을기반으로한것으로스마트폰과헤드셋, 컨트롤러, 앱등을포괄하고있음. 구글 VR 플랫폼데이드림 16
3.3 제주항공 제주항공, 타이베이관광지가상현실 VR 영상 소비자가타이베이의유명관광지를모바일로 360 도회전해서실감나게체험할수있도록영상으로제작 시간과장소, 비용에구애받지않고여행지를체험할수있도록하여여행심리를자극하고, 신규취항노선의인지도를높이는전략 제주항공 VR 영상 17
3.4 좋은데이 좋은데이, 박보영이랑소주한잔?! VR 영상 영상이재생되는스마트폰을들고움직이면그에따라화면이 360 도회전. 술집에서혼자앉아있는박보영을 360 도 VR 기법으로촬영해, 마치모델박보영과마주보고앉아술을마시는것같은느낌을주는영상제공. SNS 채널을활발히사용하는 2030 세대와다양한디지털캠페인을통해소통하는브랜드이미지를부각시키는효과. 좋은데이 VR 영상 18
3.5 KB 손해보험 KB 손해보험, 안전운전캠페인동영상공개 KB 손해보험은금융권최초로 360 도가상현실 (VR) 을이용한동영상안전운전캠페인광고 ' 아빠의후예 ' 를선보임. 360VR 기술을이용해시청자가실제차량에동승한듯한현실감을제공 KB 손해보험 VR 영상 19
NOTICE & CONTACT US Notice & Contact us 본내용은 디지털미디어 & 마케팅 의이해및마케팅가이드정보의제공목적으로작성되었으며, 보고서에대한모든저작권은 DMC 리포트에있습니다. 내용의발췌또는인용시반드시당사의사전동의를득하여주시기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고서제목 분류 S/N VR 산업의방향및전망 Market Report > 마켓스터디 MA2016018 작성일자 2016.07.21 작성자 DMC MEDIA 테크개발 2 팀 관련문의 techdev@dmcmedia.co.kr 02-2015-6596 출처 DMC 리포트 (www.dmcreport.co.kr) DMC 리포트에서더많은광고. 마케팅. 미디어관련전문자료를보실수있습니다. www.dmcreport.co.kr 20
Digital Media & Marketing Intelligence Center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연구 / 조사 / 분석미디어입니다. 국 내외디지털미디어 광고 마케팅관련종합적전문자료를제공하는지식센터의역할을수행합니다. 10 여년간의디지털광고마케팅실집행결과데이터베이스와인사이트를바탕으로마켓, 미디어, 컨슈머, 서베이, 글로벌이슈및다양한통계자료등을꾸준히생산 / 제공한결과디지털미디어 & 광고마케팅분야전문자료로써의가치및활용도, 영향력이꾸준하게확대되면서해당분야전반을아우르는 전문지식채널 로써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시장을통찰함과동시에실무에도즉시반영될수있는 DMC 리포트 를만나보시기바랍니다. DMC 리포트는디지털미디어 & 마케팅솔루션전문기업 DMC 미디어 에서제공합니다. All About Digital Media & Marketing Digital Media Rep Internet / Mobile / Network / IPTV / DOOH Platform ADpool / ADpool DSP / Vpool / F-1 / mtraker / mpicker Solution Feel / VIP / mbaseⅡ / dvey Database AD & Marketing R&D / DMC REPORT PRO DMC REPORT (Web/App) / mport / TOPSTAR NEWS (App) www.dmcmedia.co.kr www.dmcreport.co.kr pro.dmcreport.co.kr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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