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th 제 13 회휴넷 HRD 리더스포럼 -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를위한 HRD 솔루션 -
Session1. 휴넷이만들어가는대한민국 HRD 의미래 Session2. 2016 년휴넷 HRD Total 솔루션 Session3. HRD 환경의변화와휴넷신상품소개
13th
휴넷이만들어가는대한민국 HRD 의미래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창출극대화를위한스마트러닝플랫폼 휴넷유니버시티
환경변화와 HRD
경영환경의변화와 HRD - Perfect Storm 이오고있다 - Page 6
- 파괴적혁신의일반화 - 통신혁명 자동차혁명 Appl e Tesla Motors (New) Rule Creator 기존의 Rule maker 가제정한산업의경쟁방식을파괴하고새로운경쟁의법칙을제정해나가는기업 Page 7
- 사람이답이다 - 우리가사람을뽑고다루는일에실패한다면우리회사의운명도다할것 - 잭웰치 인재관리를통한기업의성공사례 (1) 인재관리와주가수익률의상관관계 핵심인재가없었다면, 마이크로소프트사도그저평범한회사에불가했을것 - 빌게이츠 100 Stock Returns(%) 80 64% 60 21 세기는탁월한한명의천재가천명, 만명을먹여살리는인재경쟁시대다. 핵심인재를먼저확보하고양성하는것은 CEO 들의기본임무이자능력이다 - 이건희 40 20 21% 39% 10 년성장은기술, 100 년성장은인재. - 창립 114 년의두산그룹광고 0 HCI Score Low 기업 Mid 기업 High 기업 (1) HCI 는왓슨와이어트에서개발한인적자원효율성지표로서, 미국 400 개의기업대상으로주가수익률과의상관관계를분석하였음 Page 8
글로벌교육환경변화와 HRD - 교육환경에서의파괴적혁신 - KAIST Education 3.0 Page 9
- 경계가사라진교육환경 - Digital 기반이그중심 Page 10
- 교육의미래 2020-2015 년 모바일중심 온 / 오프교육의통합 2017 년 가상현실 증강현실 빅데이터 개인맞춤형 머신러닝 2020 년 VR 80% 가이러닝 미래의새로운기술 게임화 비디오수업 교육용앱스토어 학교커뮤니티 MOOCs 학습자성과관리시스템 데이터프로젝터 정보공유 교실의디지털화 대화면스크린 플립러닝 학습자간교수플랫폼 지식연계체계 관심 / 시각추적 과제부여알고리즘 탈중계화 모바일학습플랫폼 원격현장감 자기주도학습시스템 홀로그래픽 가상스튜디오 몰입형가상현실 교육용게임 게임화 (Gamification) 신경정보과학 교육용프로그래밍툴 성취보상 망막스크린 학습개발앱 출처 : TGE 리서치 Page 11
- HRD 전통적고민과새로운과제 - 전통적고민 새로운과제 전략적 HRD 를하고있는가? Mobile/ Digital 환경에제대로대응하고있는가? 교육효과성 극대화를제대로구현하고있는가? 교육혁명 을제대로준비하고있는가? ( 에듀테크, MOOCs, 플립러닝 ) Page 12
- 휴넷의반성 - 이러닝중심 vs Total Solution 메인 CP vs 스마트러닝플랫폼 교육의효율성 vs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창출 Page 13
휴넷이만들어가는 HRD 의미래 - HRD 의미래 - 정형학습을넘어 702010 기반의일과학습의결합 디지털활용극대화 Online, Offline, Formal, Informal 독립및단발성교육에서 스마트러닝플랫폼 (Total Solution) 으로 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 Page 14
HRD 의미래방향
702010 모델과일과학습의결합 - 702010 모델이란? - 학습은 702010 이란? 70% : 업무경험을통해 20% : 인포멀러닝 ( 코칭이나멘토링등 ) 10% : 포멀러닝 ( 오프학습, 이러닝 ) 을통해이루어짐을의미하는단어 Learning By Education Others Experience experience exposure education Page 16
- 학습의세계에서비즈니스세계로 - 1 회성교육에서 러닝플랫폼으로 교육장에서 일터 ( 비즈니스환경 ) 로 시간 시간 Page 17
- HRD 의역할 - HRD 는교육의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를목표로삼아야함 Page 18
HRD 스마트러닝플랫폼 - 플랫폼의발전 - 18 세기플랫폼기차역 21 세기플랫폼스마트기기 & 스마트환경 산업혁명 스마트혁명 Page 19
- 플랫폼시대의플랫포머 - Google App Store Apple itunes & App store Kakao Talk Game & Contents Facebook Advertisement Page 20
- HRD 플랫폼은 - 디지털 & 스마트 Device 기반의스마트한러닝플랫폼 HRD One-Stop Total Solution ( 정형 / 비정형, On/Offline 교육 etc.) 러닝생태계 ( 일과학습의결합, 사내외모든교육 Resource 결합및축적 ) 교육효과성을넘어성과창출지원도구로거듭남으로써 70:20:10 구현 Page 21
- HRD 플랫폼으로의변화 - As-Is 사이버연수원 To-Be Smart Learning Platform 단기적 / 정기적 / 단절적 학습그자체에초점 ( 학습고립 ) One-Stop Total Learning Solution 학습을넘어비즈니스성과제고 러닝생태계확장 & 축적 Page 22
휴넷 - 기존 HRD 모델 - KMA KPC 크레듀 Expert 유밥 분야별교수 기업 (HRD) KMA KMAC IGM 분야별산업강사 KSA Offline 교육업체 기타 HRD 컨설팅업체 Page 23
- HRD 플랫폼모델및생태계확장 - 온라인멘토링 온라인코칭 집단지성 교담자및학습자 Offline 교육업체 일과학습의결합지원시스템 분야별산업강사 One-stop Total Solution 교육효과극대화및비즈니스성과로연결 라이프타임학습생태계 자사특화컨텐츠탑재 Online 교육업체 HRD Smart Learning Platform 내외부전문지식 분야별교수 Page 24 자사맞춤형컨텐츠 소셜큐레이션 온라인 OJT
휴넷유니버시티 ( 스마트러닝플랫폼 )
기업유니버시티 ( 스마트러닝플랫폼 ) - 왜유니버시티인가? - Offline( 인력개발원 ) 과 Online( 사이버연수원 ) 통합학습플랫폼 사내대학을통한생애학습지원 ( 무경계평생교육시대 ) 일과학습의결합 ( 상시학습 ) 장기적관점의전략적인재육성 학습생태계구축및확장 ( 토탈솔루션 ) 글로벌시대대응 Page 26
휴넷유니버시티 ( 스마트러닝플랫폼 ) - 휴넷유니버시티 ( 스마트러닝플랫폼 ) - 온 / 오프통합학습 Informal Leaning Solution Performance support Online 플립러닝 Off-line 내손안의업무코치상상마루 Mobile Coach 지식라이브러리 일과학습의결합 Job Aid 필드앤포럼 유튜브등지식링크 O2O LMS 검색 코칭 적용 i-lms 일과타인의결합 Learning Booster Learning Booster (H tools) H-Note H-Reminder H-Story 데일리학습 H-Class 협력학습 H- 클래스 멘토링 학습커뮤니티 게시판 / 토론실 일과경험의결합 콜라보레이션 KMS 와연결 집단지성 10 (Learning Solution) 20 (Informal Learning solution) 70 (Performance Support Solution) Learning by education Learning by others Learning by Experience Page 27
- 휴넷스마트 MBA 학습플랫폼 - Learning Booster - 학습효과극대화를위한 Tool - 노트, 리마인더등 Performance Support - 학습내용을일에적용할수있는워크시트제공 - Action Learning - 라이브러리제공등 Intensive Learning - 오프라인특강심화학습 - Insight 온라인강의 (7~10 분 ) 제공을통한통섭능력향상 - Community & Online Mentoring Page 28
Informal Learning Learning Booster 휴넷유니버시티 ( 스마트러닝플랫폼 ) 경영 / 전략마케팅 / 영업 HR/ 총무회계 / 재무생산 /IT CEO CEO 칼리지 리더십아카데미 임원 Manager 사원 / 대리 전략칼리지 마케팅칼리지 H R 칼리지 H R D 칼리지 회계칼리지 R&D 칼리지 Performance Support Page 29
- 필립스 Sales College - Page 30
- 유니버시티시스템내핵심인재양성 - EDU 매칭 HR MKT SALES ACCOUNTING 정형 비정형 각분야별대상자 경력목표 Setting 진단 사외과정 필독서 지속적 / 체계적학습 NQF 식학점누적 자격 & 전문가인정 사내강사활동 개인맞춤형생애학습및경력관리 Page 31
- Edu matching 서비스 - Page 32
10 영역 : 교육효과성극대화 - Learning Booster - 단발성 (1 회성 ) 교육을넘어학습의재생과현업의연결의모델 Learning Booster 러닝부스터 반복기억 / 자극 현업적용 / 협력학습 [ 일터학습 ] 공동학습기반의문제해결형심화학습 (Action Learning) 사내학습조직 (CoP) 을결성하여구성원들과실시간공유 / 커뮤니케이션을통해지식을축적해나가는지식경영 (KM) 서비스 [ 사후학습 ] 학습종료후학습전이를촉진시키는복습서비스 Hermann Ebbinghaus 의망각곡선을근거로학습종료후익일, 3 일, 7 일, 30 일후의간격으로총 4 회에걸쳐주요학습내용을발송하는학습기억재생서비스 [ 상시학습 ] 상시 Daily 서비스 현장에서지속적이고반복적인자극을통해학습을습관화시키는 Daily 학습서비스 [ 일터학습 ] 공동학습기반의문제해결형심화학습 (Action Learning) 사내학습조직 (CoP) 을결성하여구성원들과실시간공유 / 커뮤니케이션을통해지식을축적해나가는지식경영 (KM) 서비스 Page 33
- 플립러닝을통한교육효과극대화 - Digital 기술을활용해교육을보다 Active하고효과성을높이려는교육의근본적변화 Page 34
20 영역 : 인포멀러닝의활성화 - 교육효과성과교육투자의 Unbalance - Page 35
- 인포멀러닝모델 - 생성 연결 학습 휴넷러닝빌더휴넷학습큐레이션휴넷인포멀러닝컨텐츠 자유로운생성추천알고리즘자유로운적시학습 (JIT & Micro Learning) 자 Page 36
- i-lms - Page 37
70 영역 : 일과학습의조화, 통합적접근 - 휴넷스마트러닝플랫폼 70 영역 - Performance support (70 모델의지원 ) 일과학습의생태계공유 일과학습의결합 지식라이브러리 Job Aid 필드앤포럼 유튜브등지식링크 일과타인의결합 필드앤포럼 멘토링 학습커뮤니티 게시판 / 토론실 집단지성 일과경험의결합 콜라보레이션 KMS 와연결 Page 38
- 일과학습의결합사례 ( 휴넷필드앤포럼 ) - 26 팀 `15 년상반기필드앤포럼활동팀 159 회 `15 년상반기필드앤포럼진행수 7 팀 심사결과우수팀 팀빌딩및주제선정 반기별주요주제선정 주제공유 주제회사內공유 학습및토론 강사특강, 개별학습, 분임조토의, 액션러닝등 결과공유 결과공유및우수팀시상 소인러닝맨 ( 스마트러닝연구소 ) 현업적용 아이디어도출및실행 Page 39
- 스마트러닝연구소필드앤포럼주제들 - MOOCs 와교육시장방향연구 플립러닝휴넷교육과정적용방법연구 Contents Curation 과휴넷의적용방향성연구 Social learning 과인포멀러닝사례연구 게미피케이션을휴넷 LMS 적용연구 에듀테크현황과휴넷시사점 메타인지학습법을통한교육효과극대화 최신학습신기술연구 ( 사물인터넷, 홀로그램등 ) Page 40
- 휴넷필드앤포럼 - 휴넷필드앤포럼을통해 ( 설문조사내용中 ) 한가지주제를가지고넓은시야로연구하며, 팀원들과서로의아이디어를추가적으로더해갈수있어좋았습니다! 서로의의견을나누는점좋았으며, 여기서얻어진결과를실제업무에활용할수있어더뿌듯했습니다! 마음처럼별도로공부하기쉽지않았는데, 필드앤포럼통해미래지향적이슈등에대해같이공부할수있어도움이되었습니다! 해외전문자료까지조사 / 분석하게되어폭넓은지식을갖게되었습니다! 자유로운분위기속에서서로의노하우를공유할수있어좋았고, 몰랐던정보나기능까지배울수있어일석이조였습니다! 한가지주제를가지고여러사람과의견을나누다보니혼자조사하고연구하는것보다단시간에더많은정보나시사점을얻게되었습니다. 또한실제로연구조사한자료들을실전업무에적용할수있어서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그동안시도하지못했던것을을할수있는시간이였습니다! 공부하면서팀원간의교류, 팀간의교류가많아졌습니다. 공부하면서우리친해졌어요 ~! Page 41
- 필드앤포럼시스템운영아이디어 - 필드앤포럼진행 사내외 SNS 를통해공유 팀빌딩및주제선정 참여 - 학습조게시판 - 과제, 자료실 - 온라인토론 - 심화학습게시판 지식생산 DATABASE 化 현업적용 ( 상상파트제안 ) Page 42
- 일과타인의결합사례 ( 휴넷오픈멘토링 ) - Page 43
- 창의적아이디어의발현의요소 - 창조성발현욕구 조직의지식역량! 창조적업무방식!!!!!!!! 문제해결에대한욕구! 개인의 Creativity 발현!!! 조직지식과연계! Quantum Jump 이전에는연결되지않았던지식간의결합예 ) Starbucks의문화로서의커피 ( 커피 + 문화 )!!!!! 이전방식과는다른방식으로지식의결합예 ) Dell 의 Direct Sales & Built- to- Order 비즈니스모델! 창업자오미디어, 사탕용기수집을용이하게할아이디어궁리 3M 의사원 ( 아트프라이 ) 가책에표시해놓고쉽게찾을수있는접착용쪽지에대해궁리 3M 의 15% 원칙및 한번해보라 는문화속에서아이디어를지속적으로실험및개발 아이디어가온라인소매회사의동료들을통해확대 인터넷을통한서비스 개념착안 공동창업자인스콜이수수료체계및온라인마켓을개발 온라인마켓플레이스의개념창출 아이디어를스펜스실버가 15% 원칙 3M 가장대표적인제품, 포스트잇 발명에의해발견한특수접착물에대한조직지식과결합 기업창조성 : 개인이 / 조직과연계되어 / 혁신을창출하는 / 조직역량으로서의 Creativity Page 44
- 일과타인의결합사례 ( 휴넷상상파크 : 제안제도의집단지성화 ) - 시 / 공간제약을뛰어넘는브레인스토밍 - 언제 / 어디서든쉽고자유롭게생각을 나누고상상할수있는놀이터! 집단지성 참여와확산을통한집단공감 / 집단지성의창구! 개방형토론서비스 검색을통한아이디어자산화 실행아이디어누적공유 열린소통 Open Innovation Platform 혁신 FUN 일하는방식의변화주도! - 일상에서자연스런혁신아이디어실행! - 업무개선의도구 KMS 내상상에꼬리를무는아이디어 Coin 획득에따른보상 실행아이디어 feedback 공유 MOTIVATIO N Gamification 요소도입! - 내한표가제안자 Coin으로! - 사이버신분상승! - 해시태그는놀이문화 - 인터랙티브상호작용 Page 45
- 상상파크프로세스 - 제안 아이디어상상 지금무슨상상이떠오르셨나요? - 언제 / 어디서든쉽고자유롭게떠오른생각을상상 참여 댓글 댓글을통한아이디어확장 - 꼬리에꼬리를무는댓글을통해직원참여와아이디어확산 심사 공감해요 전직원이심사자 ( 집단공감 ) - 1 공감해요 = 1Coin, 직원공감 100 개이상 (1 차심사 ) TMT 상정 (2 차심사 ) 실행 오프라인실행 누구나실행자 일상에서의실행 ( 실행완료시 Do 메뉴이동 ) 찜하기 ( 업무유관아이디어저장후검토 ) TMT 상정아이디어검토후실행 1 전사차원 (top-down) : 주관부서선정후진행 실행완료시공유 2 참여공모 (bottom-up) : 자율팀모집 (H-lab) 프로젝트진행 성과공유 보상 공유 검색 / 피드백 키워드검색 ( 아이디어자산화 ) 피드백강화 ( 실행자 push 문자발송 ) 실행아이디어공유 (Do 메뉴 ) Page 46
- 상상파크모바일구현화면 & 플랫폼결합 - My 상상파크 아이디어검색 홍길동부서 : 마케팅본부 > 마케팅팀직급 : 팀장나의포인트 : 20,000 포인트나의등급 : 2 등급 승급퀴즈도전하기 관심보관함정보수정로그아웃 나의게시글 나의참여글 상상을뛰어넘다 ~! 유형전체 [ 아이디어빅리그 ] 결제금액을전액지식토큰으로결제가능하도록변경 ( 홍길순 / 2015-01-01) 추천 34/ 댓글 20 [ 아이디어빅리그 ] 결제금액을전액지식토큰으로결제가능하도록변경 ( 홍길순 / 2015-01-01) 댓글 2 확인 확인 2 등급퀴즈문제풀이 List Page 47
- 큐레이션을통한새로운가치창조 - 소셜큐레이션이란? 소셜미디어의변화양상 큐레이션이란? - 미술관이나박물관의큐레이터에서파생된개념으로디지털정보중가치있고새로운컨텐츠를발굴해재가공하고공유하는행위 - 큐레이션은미술관이나박물관등의소장작품의콜렉션 목록관리, 해석및전시전파활동등을통칭하는 의미로사용 - 최근 인간이수집, 구성하는대상에인간의질적인판단을추가해가치를높이는활동, 이미존재하는막대한정보를분류하고유용한정보를수집하여다른사람에게배포하는행위등광의의의미로사용됨. 출처 : 큐레이션, 스티븐로젠바움 (2010.9) 큐레이션의시대, 사사키도시나오 (2012.3) Page 48
- 소셜큐레이션의발전방향 - 플랫폼 공통지식 & 자사맞춤형지식 소셜큐레이션알고리즘을통한강좌추천및커리큘럼구성 Page 49
- 휴넷이만들어가는 70 영역 - Job Aid 필드앤포럼 오픈멘토링 유튜브 소셜큐레이션 상상파크 학습커뮤니티 지식라이브러리 HR 시스템연결 그룹웨어시스템연결 콜라보레이션 각각의개별적인요소들이모여하나의시스템을구성 Page 50
디지털환경기반의 702010 구현을통한일과학습의결합, 단기성학습이아닌통합 학습을위한러닝플랫폼, 모든직장인이내손안에대학을들고다니는평생학습사회를 구축하여 대한민국 HRD 가교육효과성을넘어비즈니스성과극대화로나아가는데 훌륭한파트너가되겠습니다. 기업의성과창출을지원하고한국직장인, 기업, 국가경쟁력의초석이되고 더나아가서는글로벌기업교육한류시대를열고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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