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정선지 check: 01] check 선지판단정답 1 공자와맹자는인간의마음에있는욕망을제거할것을주장하였다. 2 공자와맹자는인간의마음에도덕성과욕망이함께있다고보았다. 3 공자와맹자는인간의본성을하늘이부여한도덕성으로보았다. 4 맹자는 4 덕은타고난것으로, 4 단은인위를통해형성되는것으로보았다. 5 맹자는예가외면적규범과동시에내적덕성이될수있다고보았다. 6 공자는하늘이부여한내적도덕성을인과예로보았다. 7 공자, 맹자, 순자는백성의교화를중시하였다. 8 순자는인간의본성이교화될수있음을강조하였다. 9 공자와맹자는인간의본성이교화될수있음을강조하였다. 10 맹자는마음의보존과본성의함양을강조하였다. 11 맹자는범부 ( 凡夫 ) 는교육이없으면예를알수없다고보았다. 12 순자는예란성인이오랜지적노력을통해만든것으로보았다. 13 순자는예에있어재화를균등하게분배하는제도적성격을강조하였다. 14 공자는극기복례를통해인이실현될수있다고보았다. 15 공자는 예가아니면보지도, 듣지도말하지도말라 고하였다. 16 순자는 사람의수명은하늘에달려있고, 나라의운명은예에달려있음 을 강조하였다. 17 만약공자가순자의예를본다면지나치게형식적이라비판하였을것이다. 18 순자는 예 가필요한이유를사회질서의유지에서찾았다. 19 순자는 예 와 형벌 을통해인과의가실현될수있음을강조하였다. 20 순자는인간이후천적노력을통해야만인과의가형성될수있다고보았다. 21 순자는 예 에대한능력에따라관직을배분할것을주장하였다. 22 순자는신분제적질서에반대하였다. 23 순자는예를통해인간의욕망을적절히길러줄것을주장하였다. 24 맹자는공자의정명사상을비판하고, 역성혁명사상을주장하였다. 25 맹자와공자는재화의고른분배를주장하였다. 26 공자와맹자는부국강병을위한덕치를강조하였다. 27 공자와맹자는이익보다의를우선시할것을주장하였다. 28 공자와맹자는왕의명분의본질은하늘의도덕적명령이라보았다. 29 순자는자연을이용하여재화를늘릴것을강조하였다. 30 공자와맹자는천인합일을순자는천인분이 ( 二 ) 를강조하였다. 31 순자는인간의마음에는이기적욕망과지적능력이공존한다고보았다. 32 순자는백성은조종과통제의대상에불과하다고보았다. 33 순자는왕이형벌을집행함에있어백성사랑의마음가짐을갖출것을요구하였다. 34 맹자는호연지기를외부에서획득하여의로운삶을살것을강조하였다. 35 맹자는타고난호연지기를통해의로운삶을살것을강조하였다. - 1 -
Check 선지 판단 정답 36 노자와장자는타고난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7 노자와장자는타고난선한 ( 도덕적 ) 본성에따라살것을주장하였다. 38 장자는인간의감각을토대로분별지를극복할것을강조하였다. 39 노자는현실을떠나자연의질서에따를것을강조하였다. 40 노자와장자는도를변하지않는형이상학적실체로보았다. 41 노자와장자는도는개념적지식이아니므로인간이체득할수없다고보았다. 42 노자와장자는인식에있어서의상대주의를강조하였다. 43 노자와장자는백성이무지할것을강조하였다. 44 노자와장자는왕이백성을교화시킬것을강조하였다. 45 노자와장자는인간의언어가분별지를만들수있다고보았다. 46 노자와장자는인, 의, 예, 지가사회혼란의원인이라고보았다. 47 노자와현학은세속적윤리에서벗어날것을강조하였다. 48 노자와현학은세속적가치를버릴것을강조하였다. 49 노자와현학은세속을초월하여자연의삶을살것을강조하였다. 50 도교와현학은도가에비해현실참여적성격이약화되었다. 51 불교는모든고통의근본적원인을무명 ( 無明 ) 에서찾는다. 52 불교는고통의원인을무명 ( 無明 ) 과갈애 ( 渴愛 ) 에서찾는다. 53 불교는고통의원인을 3독에서찾는다. 54 불교는고통의원인을자아와만물에대한집착 ( 욕망 ) 에서찾는다. 55 불교는인식의주체와대상을분리할것을강조하였다. 56 불교는타고난본성을되찾을것을강조하였다. 57 불교는수행의궁극적목표를도제라고본다. 58 선종은교종과달리누구나수양을하면부처가될수있다고본다. 59 선종은교종과달리현실에서의백성구제를강조하였다. 60 선종은돈오점수를종지로삼는다. 61 교종은점오를강조한다. 62 선종은부분적인지식축적으로는깨달음에도달할수없다고본다. 63 성리학은동일한리가만물에부여되었다고본다. 64 성리학은만물의차이는기의차이로인한것으로본다. 65 성리학은욕망의제거를주장하였다. 66 성리학은심과리를구분해야함을강조하였다. 67 성리학은 지 와 행 의공부를모두강조하였다. 68 성리학은궁극적으로 지 와 행 의일치를강조하였다. 69 성리학은본연지성을확충하고, 기질지성을제거할것을주장하였다. 70 성리학은마음을놓아버려야함을강조하였다. - 2 -
Check 선지 판단 정답 71 성리학은마음의본체를천리라고보았다. 72 성리학은인간의본성은순선하다고보았다. 73 성리학은군자와소인의차이는본연지성의차이에기인한다고보았다. 74 성리학은기질지성을본연지성으로변화시켜야함을주장하였다. 75 성리학은 4단을성으로보았다. 76 성리학은격물치지를선지 ( 先知 ) 의핵심으로강조하였다. 77 성리학은궁리란사물의소이연과소당연을탐구하는것이라보았다. 78 양명학은마음밖에는천리도, 사물도없다고주장하였다. 79 양명학과성리학은마음의본체 ( 본성 ) 를천리로보았다. 80 양명학은마음의본체를양지로보았다. 81 양명학은마음에는온갖이치가갖추어져있다고보았다. 82 양명학은인간의마음에선악판단능력이갖추어져있다고보았다. 83 양명학은지행합일을통한양지의획득을강조하였다. 84 양명학은격물치지에있어치지를치양지로보았다. 85 양명학은격물치지에있어 의지를바로잡는공부 를강조하였다. 86 양명학은행함을통해지식이완성된다고보았다. 87 양명학은앎은행함의시작이요, 행함은앎의완성이라보았다. 88 양명학은앎의공부와행함의공부를병행해야한다고보았다. 89 양명학과성리학은모두천리의실천을강조하였다. 90 양명학은효도의이치를어버이에서구할수있다고보았다. 91 양명학과성리학은궁극적으로지와행의일치를강조하였다. 92 양명학과성리학은모두존천리거인욕을강조하였다. 93 성리학과양명학은위기지학 ( 나의도덕적완성을위한학문 ) 이다. 94 성리학과양명학은위인지학 ( 남을위한학문 ) 이다. 95 양명학은만물에존재하는천리 ( 이치 ) 를저절로알수있다고보았다. 96 양명학은귀납적이고, 성리학은연역적이다. 97 양명학과성리학은인간은 4단과 4덕을타고났다고보았다. 98 맹자, 노자, 불교는타고난본성의실현을강조하였다. 99 맹자, 노자, 불교는타고난도덕적본성의확충을강조하였다. 100 맹자, 노자, 불교는성인이되기위한개인적수양과욕망절제를강조하였다. 101 양명학과선종은이론과지식의집착을경계하였다. 102 맹자, 노자, 불교는욕망의절제를강조하였다. - 3 -
[ 함정선지 check: 02] Check 선지 판단 정답 103 이황은 리 는형태와작용이모두있다고보았다. 104 이황은 기질 속에 리 가내재되어있다고보았다. 105 이황은본연지성과기질지성을구분해야함을강조하였다. 106 이황은 리 에는동정 ( 動靜 ) 이있지만, 기 에는동정이없다고보았다. 107 이황은 4단은순선하고. 7정은불선하다고보았다. 108 이황은 7정은기질이외부에감응하여나타난감정으로보았다. 109 이이는 기 는형태와작용이있지만, 리 는형태와작용이없다고보았다. 110 이이는 4단의순선함과 7정의순선함이같다고보았다. 111 이이는측은지심은 7정에포함된다고보았다. 112 이이는개별감정이 7정과 4단에모두포함될수있다고보았다. 113 이이는 리 가맑은기질을타고나오는것을 4단으로보았다. 114 이황과이이는인의예지를마음에드러난 정 으로보았다. 115 이황과이이는 4단과 7정모두감정으로보았다. 116 이황은 4단에는 리 만있는것으로본반면, 이이는 4단에는 리 와 기 가함께있는것으로보았다. 117 이황과이이는모두 7정은 기발리승지 한것으로보았다. 118 이황과이이는 4 단은순선하고, 7 정은가선가악하다고보았다. 119 이황과이이는모두 7 정을 4 단으로변화시킬수없다고보았다. 120 이황과이이는모두개념적으로리기는섞일수없지만, 개별사물에서리기 는떨어질수없다고보았다. 121 이이는 경 ( 敬 ) 의수양법을비판하고, 성 ( 誠 ) 의수양법을주장하였다. 122 이이는 리 자체는변화시킬수없다고보고, 기질변화의수양법을강조하 였다. 123 정약용은 4 단 과 4 덕 을후천적인노력을통해형성되는것으로보았다. 124 정약용은인간의욕망을긍정해야도덕사회가구현될수있다고보았다. 125 정약용은도덕적삶과도적적책임에있어개체적자율성을중시하였다. 126 정약용은인간은누구나하늘로부터선악판단능력을부여받았다고보았다. 127 성리학은정약용과는다르게 4 단 을타고난것으로보았다. 128 정약용은 선을좋아하는마음을 보존하기만하면, 4 덕이실현될수있다고 보았다. 129 정약용은인간의본성을 4 단으로보았다. 130 정약용은인간은누구나 천리 를부여받았다고보았다. 131 정약용은실학자로서정덕 ( 正德 ) 보다이용 ( 利用 ) 을중시하였다. 132 성리학과정약용은인의를실현하기위한충 ( 忠 ), 서 ( 恕 ) 의실천을강조하였다. 133 동학은인간의본성을하늘님의기운이라고보았다. 134 동학, 위정척사, 동도서기는모두서양의종교와사상의도입을반대하였다. 135 동학, 위정척사, 동도서기는모두유교적인수양을강조하였다. - 4 -
Check 선지 판단 정답 136 원효는선종과교종의대립을조화시키려하였다. 137 원효는대승불교종파간의대립을조화시켰다. 138 원효는불교의대중화에기여하였다. 139 원효는한마음의관점에서보면 선 과 악 의지나친구분은문제가있다고보았다. 140 원효는 유 의세계보다 무 의세계를중시하였다. 141 원효는 생멸 하는현실세계에서벗어나 반야 의진리를찾을것을강조하였다. 142 의천과지눌은원효를계승하였다. 143 의천과지눌은교종과선종의대립을조화시켜려하였다. 144 의천과지눌은교종과선종의종파적통합을시도하였다. 145 의천과지눌은돈오점수를주장하였다. 146 의천과지눌은경전공부와참선공부의병행을주장하였다. 147 지눌은정혜쌍수를통한돈오를강조하였다. 148 지눌은선의부처의마음이고, 교는부처의말씀이라고보았다. 149 지눌은점수의방법으로정혜쌍수를주장하였다. 150 지눌과선종은돈오점수를주장하였다. 151 지눌과선종은모두경전공부를부정적으로보았다. [ 함정선지 check: 03] Check 선지 판단 정답 152 소크라테스는악행의원인을의지의부족에서찾았다. 153 소피스트는영혼의세계를부정하였다. 154 소피스트는정의를강자의이익에불과한것으로보았다. 155 소크라테스는단순한인지적수준의앎만있으면윤리적행위가가능하다고보았다. 156 플라톤은변화하는이데아의세계에진리가있다고보았다. 157 플라톤은가장고귀한이데아를 선의이데아 로규정하였다. 158 플라톤은철인통치자는욕망이없고, 이성만을소유하고있다고보았다. 159 플라톤은국가가전적으로육아와교육을담당해야한다고보았다. 160 플라톤은철인계층만이사유재산과가정을소유하지말것을강조하였다. 161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개인윤리와국가윤리의조화를강조하였다. 162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선한삶에있어서지혜를중시하였다. 163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는행복을위해영혼의수련을강조하였 다. - 5 -
164 에피쿠로스와스토아학파는금욕을강조하였다. 165 에피쿠로스와스토아학파는마음에혼란이나동요가없는상태를추구하였다. 166 에피쿠로스는윤리적판단의기준을감정으로보았다. 167 에피쿠로스는진정한쾌락을위해서는자연에대한지혜가필요하다고보았다. 168 에피쿠로스는쾌락의적극적추구보다는고통의원인제거를중시하였다. 169 에피쿠로스는몸에고통이없고, 마음의불안이없는상태가행복한상태라보았다. 170 스토아학파는신이자연의외부에실재한다고보았다. 171 스토아학파는이성을통해운명을개척할것을강조하였다. 172 스토아학파는정념의제거를강조하였다. 173 스토아학파는모든정념의제거를주장하였다. 174 스토아학파는모든정념으로부터해방된상태를추구하였다. 175 스토아학파는세계시민으로서의공동선을위해살것을주장하였다. 176 스토아학파는근대자연법사상에영향을주었다. 177 에피쿠로스와스토아학파는고통을회피해야할것으로규정하였다. 178 데카르트는방법적회의를통해보편적진리가없음을증명하였다. 179 데카르트는 선, 악 의관념은선험적으로실재한다고보았다. 180 데카르트는인간의정신속에참된지식의토대가갖추어져있다고보았다. 181 데카르트는직관과연역을진리파악의핵심방법으로강조하였다. 182 데카르트는자연은인과법칙의지배를받는기계로보았다. 183 데카르트는실체이원론을주장하였다. 184 스피노자는이성적사유를통한운명의개척을강조하였다. 185 스피노자는자유의지의존재자체를부정하였다. 186 스피노자는신에대한지적사랑이최고의선이며, 이는곧인간을자유롭게만든다고보았다. 187 스피노자는인간의정신만이인과법칙의지배를받는다고보았다. 188 스피노자는신만이유일한실체라고보고, 인간의육체와정신은모두신의양태라고보았다. 189 스피노자는모든정념의제거를주장하였다. 190 라이프니츠는모든단자에목적이부여되어있어세계가질서를이룬다고보았다. 191 라이프니츠는단자들끼리의상호작용을통해세계가변화한다고보았다. 192 라이프니츠는모든단자는우주의기본단위이면서, 동시에궁극적실체로보았다. 193 라이프니츠는원자로구성된단자가우주의궁극적실체라고하였다. 194 베이컨은검증되지않은지식은선입견에불과하다고보았다. 195 홉스와로크는선험적인관념은존재하지않는다고보았다. 196 홉스와로크는국가를목적으로간주하였다. 197 홉스와로크는국가권력의원천을국민의합의에서찾았다. 198 경험론은자연의법칙을파악하기위해서는주관적판단이필요하다고보았다. 199 로크는 선 의관념은경험적으로구성된다고보았다. 200 로크는국가를 필요악 으로보았다. - 6 -
Check 선지 판단 정답 201 홉스는국가상태에서인간을평등하게보았다. 202 홉스는자연상태에서도도덕이존재한다고보았다. 203 홉스와로크는국가를인간의이익을위한 수단 으로간주하였다. 204 홉스와로크는국가를개인의자유보장을위한 수단 으로간주하였다. 205 홉스와로크는국가를개인의자연권보장을위한 수단 으로간주하였다. 206 흄은사회적유용성을강조하였다. 207 흄은도덕판단의기준을감정 ( 도덕감 ) 으로보았다. 208 흄은이성은도덕적실천의동기가될수없다고보았다. 209 흄은이성은도덕적실천에있어아무런역할도할수없다고보았다. 210 흄은인간의공감능력에기초한윤리를전개하였다. 211 벤담과밀은모든사회구성원의행복이고려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212 벤담과밀은자신을제외한사회전체의이익을추구할것을강조하였다. 213 벤담과밀은인간은모든행위에있어 공리 를판단할능력이있음을주장하였다. 214 벤담과밀은개인의이익과사회의이익의조화를추구하였다. 215 벤담과밀은윤리적판단에있어행위의결과를강조하였다. 216 벤담과밀은사회적유용성을중시하였다. 217 벤담과밀이가정한 인간은모든행위에있어 공리 를판단할능력이있다. 는명제가결국은규칙공리주의의등장계기가되었다. 218 칸트는윤리적판단에있어관습을중시하였다. 219 칸트는윤리적판단에있어자연적경향성을중시하였다. 220 칸트는윤리적판단에있어행위의동기를중시하였다. 221 칸트는인간을수단이아니라동시에목적으로대우할것을강조하였다. 222 칸트는목적론설윤리설을대표하는사상가이다. 223 칸트는윤리를그자체로목적인것으로간주하였다. 224 칸트와공리주의는윤리를그자체로목적인것으로간주하였다. 225 칸트는스스로의격률을지키며살것을강조하였다. 226 칸트는보편적인도덕법칙을인정하였다. 227 로스는조건이부여된의무론을주장한다. 228 헤겔은역사란절대정신의자기부정의과정으로보았다. 229 헤겔은역사를자유의확대과정으로보았다. 230 헤겔은인륜을도덕과법의변증법적조화의산물인공동체의윤리로보았다. 231 헤겔은개인윤리와국가윤리의조화를중시한다. 232 헤겔은국가를목적자체로규정한다. 233 헤겔은인륜이시민사회와국가의두단계로발전한다고본다. - 7 -
[ 함정선지 check: 04] Check 선지 판단 정답 234 현대덕윤리는근대윤리가도덕적주체인인간을무시하고, 법칙만을강조한다고보았다. 235 현대덕윤리는근대윤리가인간의성품을무시하고, 행위자체에만관심이있다고보았다. 236 현대덕윤리는근대윤리가구체적상황에서인간행동의지침을제공하지못한다고보았다. 237 현대덕윤리는근대윤리가지나치게이성만을중시한다고보았다. 238 현대덕윤리는자발적으로덕있는행동을해야함을강조한다. 239 현대덕윤리는공동체에서의관계를중시한다. 240 페미니즘은여성이남성보다우월하다고본다. 241 길리건은근대의정의윤리를버리고배려윤리를추구할것을강조하였다. 242 아리스토텔레스는악행의원인을무지및의지의부족으로보았다. 243 아리스토텔레스에있어중용은모든행위에적용된다. 244 아리스토텔레스는보편적진리가영혼의세계에있다고보았다. 245 아리스토텔레스는실천적지혜가도덕적덕에속한다고보았다. 246 아리스토텔레스는도덕의덕을갖추기위해서는지성의덕이필요하다고보았다. 247 아우구스티누스는실존적으로체험해야신을알수있다고보았다. 248 아우구스티누스는이성을통한신의증명및인식이가능하다고보았다. 249 아우구스티누스는악은선이결여된상태라고보았다. 250 아우구스티누스는이세계는신의국가와지상의국가간의대립이존재한다고보았다. 251 아퀴나스는신앙과이성의조화를강조하였다. 252 아우구스티누스와아퀴나스는신앙과이성의조화를강조하였다. 253 아퀴나스는이성으로신을증명할수있다고보았다. 254 아퀴나스는도덕적덕은인간의삶에불필요하다고보았다. 255 오컴은신이창조한것은보편이아니라, 개체들만이라고보았다. 256 오컴은세상에는경험적으로증명될수있는것만이존재하고, 오로지경험을통해서만진리를알수있다고보았다. 257 개신교는신앙보다교회를중시하였다. 258 개신교는신앙과성서를중시하였다. 259 개신교는현실에서의부의축적을부정적인것으로파악하였다. 260 마리탱과아퀴나스는자연법은영원법에서발현된다고보았다. 261 마리탱은인간은진화과정의산물인육체와신의창조물인불멸의영혼이결합된것으로보았다. 262 마리탱은인간의노력만으로진리를인식할수있다고보았다. 263 아퀴나스와오컴은신앙과이성의조화를추구하였다. - 8 -
264 아퀴나스와마리탱은신앙과이성의조화를추구하였다. 265 아퀴나스와오컴은이성으로신을인식할수있다고보았다. 266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컴, 개신교, 마리탱, 키에르케고르는신은자연을초월해존재하는자연의주재자로보았다. 267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컴, 개신교, 마리탱, 키에르케고르는신을인격신으로본다. 268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컴, 개신교, 마리탱, 키에르케고르는인간은신으로부터자유의지를부여받았다고본다. 269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컴, 개신교, 마리탱, 키에르케고르는도덕적덕보다 사랑 이라는최고의종교적덕을중시한다. 270 아우구스티누스, 아퀴나스, 오컴, 개신교, 마리탱, 키에르케고르는현세에서의행복을신의가장큰은총으로보았다. 271 쇼펜하우어는인간의삶을이해하기위해합리적지식을중시하였다. 272 쇼펜하우어는의지의전적인부정을강조하였다. 273 쇼펜하우어는고통을느끼는존재에대한동정심을베풀어야함을강조하였다. 274 생철학과실존주의는직관과체험을중시하였다. 275 키에르케고르는신을자연의내재적원인으로간주하였다. 276 키에르케고르는신앞에서의주체적결단을강조하였다. 277 키에르케고르는진정한실존을위해서는신에게귀의해야만함을강조하였다. 278 사르트르는신이없기에인간의본질도없다고주장하였다. 279 하이데거는죽음에대한인식이인간의주체적삶으로안내한다고보았다. 280 존듀이는사회의진보과정보다도덕을중시하였다. 281 흄, 공리주의, 실용주의는사회적유용성을강조한다. 282 롤스는시장경제체제를인정한다. 283 롤스는자유와평등의조화를중시했다. 284 롤스는복지정책에찬성한다. 285 롤스는사회적, 태생적운에의한부의획득을사회적자산으로간주하고, 재분배해야함을주장한다. 286 롤스는인간을이기적이고합리적존재로규정하였다. 287 롤스는가상적상황인원초적입장에서인간은타인을동정하고, 이타심을발휘한다고가정하였다. 288 롤스는개인의노력과부는일치하지않는다고보았다. 289 롤스는정의로운절차를통해합의만하면, 이는곧정의라고보았다. 290 롤스는최소수혜자의이익을증진시킨다는전제하에서만, 개인의기본적자유를침해할수있다고본다. 291 롤스는형식적평등을중시한다. 292 293 하버마스는인간이합의를통해의사를결정하는것은불가능하다고보았다. 하버마스는공론장이라는가상적상황에서의공정한토론을통한합의가정의를담보한다고본다. - 9 -
[ 함정선지 check: 05] Check 선지 판단 정답 294 애덤스미스는시장의자유에맡기면저절로공익이증진된다고보았다. 295 애덤스미스는인간은스스로자신의이익을추구할수있는존재로가정하였다. 295 자유방임주의와수정자본주의는모두사유재산을인정한다. 297 자유방임주의와수정자본주의는모두사유재산의절대성을인정한다. 298 자유방임주의와수정자본주의는모두시장에서개인의자유와창의성의발현을중시한다. 299 수정자본주의는경제문제를모두국가의계획에의해해결되어야함을강조한다. 300 신자유주의는국가는시장의공정한경쟁을감독하는최소한의역할만할것을강조한다. 301 신자유주의는노동의유연화를강조한다. 302 신자유주의는복지정책에찬성한다. 303 국가로부터의자유는소극적자유이다. 304 적극적자유를실현하기위해서는국가에의한자유가필요하다. 305 신자유주의는형식적평등을강조하고, 복지국가는실질적평등을강조한다. 306 신자유주의는절대적평등을강조하고, 복지국가는상대적평등을강조한다. 307 마르크스는궁극적으로노동자가지배하는국가가실현되기를주장한다. 308 마르크스는인간의의식을사회적산물로규정한다. 309 마르크스는공산주의를도래를필연적으로본다. 310 마르크스는과학기술의발달을부정적으로본다. 311 마르크스는능력에따라일하고, 필요에따라분배하는사회를이상적사회로본다. 312 마르크스는기회의균등을자유민주주의는결과의평등을추구한다. 313 민주사회주의는능력에따라분배받는사회를최종지향점으로본다. 314 민주사회주의는폭력혁명을차선책으로본다. 315 민주사회주의는사유재산제도가분배의핵심이며, 더불어공유또한인정할수있다고보았다. 316 수정자본주의와민주사회주의는공통적으로복지국가를지향한다. 317 민주사회주의는경제에대한국가의민주적통제를강조한다. 318 민주사회주의는모든인간의존엄성의실현을강조한다. 319 민족주의는근대산업사회의발달로퇴조했다. 320 열린민족주의는각국의민족정체성을버리고세계시민의식을갖출것을주장한다.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