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dx.doi.org/10.16885/jktc.2015.09.18.3.63 ISSN 1598-8295 ( )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A Study of Uniform Design for the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through the Use of Korean Image 김용문강릉원주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 이윤진+ 강릉원주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강사+ Kim Yong-Mun Lee Yun-Jin+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Lecturer, Dept. of Fashion Design,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 투고일 : 2015.06.09 / 심사일 : 2015.07.13 / 게재확정일 : 2015.08.18) Abstract 1) Olympic uniforms play an important role in presenting the culture and image of the hosting country. This study aims to design uniform of national teams for the Winter Olympic Games through the us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image of Korea as a hosting country of the 2018 Winter Olympic Games. The research focuses on designing Winter Olympic uniforms through the use of Baeja, Cheollic, the three colors of Taegeuk and quilting in traditional costumes based on literary research on the characteristics and use of the Korean image and an examination on the Winter Olympic Games and uniforms. The scope of the study confines uniforms worn by national teams that are closely related to traditional culture excluding competition uniforms. Throughout the research, it finds t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image expresses based on harmony with the nature and composure which well demonstrates flavor and depth which gives a rather decent, traditional, feminine and conservative senses. The use of Korean image can be divided into shape, color, techniques regarding the shape of Baeja and Cheollic, the three colors of Taegeuk and quilting in traditional costumes used. Ten types of Pyeongchang Winter Olympic uniforms are developed to reflect symbolic, functional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uniforms based on the Korean image. The study expects to continue with development of Uniform Design for the Winter Olympic Games by incorporating Dangui, the colors and patterns of Dancheong, patchwork wrapping-cloth and needlework. It also anticipates that designed life-size uniforms will be produced and it can be used as the Pyeongchang Winter Olympic uniforms. Keywords: Korean image( 한국적이미지 ), quilt( 누비 ), the three colors of Taegeuk( 태극의 3 원색 ), The Pyeongchang Winter Olympic Games( 평창동계올림픽 ), uniform( 유니폼 ) Corresponding author: Lee Yun-Jin E-mail: veattriche@hanmail.net
64 한복문화제 18 권 3 호 (2015. 9) Ⅰ. 서론 Ⅱ. 동계올림픽과유니폼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65
66 한복문화제 18 권 3 호 (2015. 9) Ⅲ. 한국적이미지의특징및활용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67 < 그림 1> 배자 - 衣, p. 75
68 한복문화제 18 권 3 호 (2015. 9) < 그림 2> 해인사출토요선철릭 - http://search.cha.go.kr/search/ < 그림 3> 변수묘출토요선철릭 - http://www.nfm.go.kr/ < 그림 4> 태극기 - http://www.mospa.go.kr/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69
70 한복문화 제18권 3호 (2015. 9) 깃으로 목부분을 싸고 있다. 여러 겹의 옷감을 겹쳐 누빈 형태로 추정되기도 한다. 조선시대에는 전쟁 시 첩리가 속에 입는 옷으로 사용되었고 대부분이 누빈 형태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호신용이었다. 14세기 유럽에서는 지퐁이 변형되어 발달한 푸르 푸앵(pourpoint)이란 누비옷이 프랑스에서도 유행하였 다. 푸르푸앵이란 누벼서 바느질했다는 의미로, 원래 병사가 호신을 위해서 사용한 몸통 부분이 두꺼운 의 복이며, 겉옷으로 단독 사용하였다.39) 누비기법은 동서를 막론하고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갑옷에 사용하였다. ④ 장식용 누비는 다양한 형태로 변화를 주어 직물에 나타내 는 문양을 달리하여 장식적인 효과를 추구하였다. 누비의 형태 및 간격, 누비 실의 변화와 누비 바늘땀 의 간격 등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를 나타내고 있 다. 직물사이에 솜을 넣었을 때의 누비 모양과 솜을 넣지 않았을 때의 누비 모양은 다른 느낌을 주어 장 식의 효과를 달리한다. 우리나라 누비의 특징은 직선누비로 규칙적이다. 그리고 무늬가 없는 옷감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누비 선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어 장식적인 효과가 있 다. 또한 아기들의 누비옷에는 깃과 소매의 색을 달 리하여 화려하게 꾸며주었다. 나아가 누비간격 변화 로 장식적인 면을 강조한 개성지방의 여인용 옥양목 누비바지가 있다. 타래버선, 아얌의 누비도 장식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으며, 서민용 무명 수저집이나 안경 집, 담배쌈지 등에는 오색실을 사용하여 곡선으로 예 쁘게 누벼준 장식성이 강조된 유물도 전해진다. 누비 실은 겉감과 같은 색과 재질로 하였으며 장식적으로 이용될 때는 여러 색상을 이용해 직선과 곡선을 적절 히 디자인하여 만들기도 하였다. 대표적인 것이 강릉 의 색실누비이다. <그림 6>은 강릉의 동양자수박물 관에 소장된 색실누비로 만든 쌈지이다.40) 다양한 색상 의 실로 누벼서 실용적이며 장식효과도 돋보인다. 누비 중에서 제작과정이 독창적이고 실용적이며 디자인이 현대적인 강릉 색실누비는 응용분야도 다 양하다. 전형적인 강릉 색실누비는 두 겹의 누비 사 이에 가늘게 꼰 한지끈을 넣어서 올록볼록한 질감과 습도 예방을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낸다. 실용성과 아름다움을 절묘하게 동시에 살리고 있다. 문양은 연 속적인 정방형 형태와 기하학적인 매화꽃 문양이 주 종을 이루고 있다. 오방색 색실을 이용해 구조적이고 독창적인 문양을 창조하고 있다. 특히 강릉색실누비 쌈지의 외관을 보면 현대적이고 미니멀적이인 추상 미술을 보는 느낌을 주며, 디자인이 현대적이고 실용 적이므로 상품으로 발전가능성이 엿보인다.41) 누비 의 간격이 넓으면 푸근한 느낌을 주고, 누비의 간격 이 좁으면 딱딱한 느낌을 준다. 또한 일정한 간격으 로 누빈 형태는 장식의 효과와 함께 견고한 느낌을 주어 유도복이나 검도복에 이용된다. <그림 5> 흉노의 카펫 몽골국립역사박물관 소장 - 연구자 촬영(2012) <그림 6> 색실누비 쌈지 - 소곤소곤 채우는 이야기, p.16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71 Ⅳ.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동계올림픽유니폼디자인 < 그림 7> 고종의누비저고리 - http://www.cha.go.kr/korea/heritage/search/
72 한복문화 제18권 3호 (2015. 9) 하여 배자의 형태를 더욱 돋보이도록 하였으며, <그 림8>, <그림9>, <그림11>은 앞중심선 좌우에 약 1 1.5 너비백색 선을 세로로 넣어 동정을 단 효과 를 준 디자인이며, <그림10>은 V네크라인을 따라 백색의 디자인 선을 넣었다. <그림8>, <그림9>는 <그림 8> 배자를 활용한 남성 패딩 점퍼 <그림 10>, <그림 11>은 한국적 이미지가 더욱 반영 된 디자인으로, 깃이 앞에서 맞닿도록 한 후 지퍼 대신 여밈 장식을 달았으며, 이는 매듭을 대신한 것으로 <그 림 10>은 걸고리 장식 형태의 여밈 장식을 달았다. 또한 아웃포켓(out pocket)을 덧붙여 수납공간을 <그림 10> 배자를 활용한 남성 패딩 재킷 패딩 솜을 충전재로 사용하고, 중간에 일정한 간격 으로 스티치 선을 넣음으로써 볼륨감과 활동적인 느 낌을 살렸다. 특히 <그림9>는 여성의 털배자를 반 영한 것으로 칼라와 소매 끝부분에 털 장식을 하여 보온성뿐 아니라 장식성도 살렸다. <그림 9> 배자를 활용한 여성 패딩 점퍼 확보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그림 11>은 벨트 고리 형 태의 여밈 장식을 부착하고, 겨드랑이 하단에 파란색 의 작은 무를 달고 겨드랑이 아래로 양 옆선에 길게 트임을 주어 활동성을 강조하였으며 전통 배자의 H 자형 실루엣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그림 11> 배자를 활용한 여성 패딩 재킷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73 < 그림 12> 철릭을활용한코트 < 그림 13> 철릭을활용한코트
한복문화 제18권 3호 (2015. 9) 74 <그림 14> 3원색을 활용한 재킷 3) 전통 누비 기법을 활용한 디자인 누비는 추위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에서 발생하였으며, 직물의 안팎사이에 솜을 두고 누비는 바 느질 기법이다. 누비는 평면 직물에 입체적 효과를 주며 새로운 소재로 다양한 창조성을 줄 수 있다. 누비의 미 적 특성을 활용하여 보온성과 직물의 내구성을 보강하 며, 한국적 이미지의 상징성을 접목시킨 <그림 16>, <그 림 17>은 모두 직선누비를 활용한 디자인이다. 누비 간격은 <그림 16>은 약 3.5 로 넓은 편이며, <그림 17>은 1.5 로 좁은 편이다. 그러나 <그림 16> 의 직선누비는 단순한 수직선이 아니라 수직선과 수평 선, 사선의 교차를 통해, 보온 효과를 넘어 누비 스티치 선이 하나의 디자인 선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전체 적 의복의 디자인에 큰 영향을 준다. 여기에 몸판의 누 비와는 다소 이질적인 테일러드 칼라(tailored collar)를 <그림 16> 누비 기법을 활용한 재킷 <그림 15> 3원색을 활용한 재킷 매치하고, 허리에는 요대를 응용한 동일 색상의 버클 벨트를 부착하여 모던한 이미지를 살렸다. 밑단과 소 매 끝단은 바인딩 처리를 하여 포인트를 줌과 동시에 마모에 강하게 하였고 뒤 중심에 트임을 주어 활동이 편리하도록 하였다. 소매의 팔꿈치 부분에는 입체 재 단을 통하여 원단의 여유분을 주어 움직임을 자유롭게 하였다. <그림 17>은 수직선을 강조한 누비 조끼 형태 이다. 재킷이나 티셔츠 위에 쉽게 걸쳐 입을 수 있는 박시한 실루엣이며, 후드가 부착되어 있어 기후의 변 화에 적용이 용이하다. 가슴 부분에는 지퍼 포켓이 있 어 간단한 수납이 가능하며, 후드와 좌측 가슴의 패치 부분에는 내마모성이 강한 원단을 사용하여 실용성을 높였다. 마모가 쉬운 앞 중심선과 밑단, 소매 진동선에 는 안쪽에 심지를 대고 바인딩 처리를 하였으며, 자적 색(紫赤色)을 사용하였다. <그림 17> 누비 기법을 활용한 조끼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평창 동계올림픽의 유니폼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상의 연구결과 동계올림픽 유니폼 디자인에 한국적 75 이미지를 활용한 부분 및 특징을 정리하면 <표 1>과 같다. <표 1>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동계올림픽 유니폼 디자인 한국적 이미지 동계올림픽 유니폼 디자인(활용한 부분) 특징 남 성 배자의 형태, 배색의 착시, 동정 여 성 배자의 형태, 동정, 털 장식, 옆트임 배자 출처 한민족문화역사도감, p.164 철릭의 주름, 요대, 고리 여밈, 소매 탈부착 철릭 출처 http://www.nfm.go.kr
한복문화 제18권 3호 (2015. 9) 76 한국적 이미지 동계올림픽 유니폼 디자인(활용한 부분) 3 원색 출처 백색의 강조, 3원색의 조화, 세 땀 상침 http://www.mospa.go.kr 누비 기법 (보온성,입체효과, 보강효과), 요대, 선 장식 누비 출처 특 징 http://www.nfm.go.kr Ⅴ. 결론 유니폼은 하나의 형태로 통일된 제복으로 개인의 사회적인 신분을 상징하는 동시에 소속된 집단의 이 미지를 나타내주고, 그 집단의 목적에 따른 구성원 들의 역할 수행을 위해 특별히 고안되고 채택된 의 복이라고 할 수 있다. 동계올림픽은 1924년 프랑스 에서 시작되었으며, 눈 또는 얼음 위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동계올림픽의 유니폼은 보온성을 고려한 기 능성, 상징성, 심미성 등의 특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의 선수단 유니 폼에 한국 전통복식 중에서 배자와 철릭의 형태, 태 극의 3원색, 누비기법 등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디자인에 관하여 연구한 결과 10가지의 동계올림픽 유니폼을 디자인하였다. 배자를 활용한 디자인은 배자의 형태, 배색에 의 한 착시, 동정, 털 장식, 옆트임을 응용하여 남녀 패 딩 겉옷으로 디자인하였으며, 여자의 유니폼은 총길 이를 더욱 길게 하여 보온성을 강화하였다. 백색 선 을 세로로 넣어 동정을 단 효과를 주었다. 철릭을 활용한 디자인은 철릭의 치마 부분의 주름 을 적용하되 현대적이고 단순한 느낌을 강조하였으 며, 전통 여밈 방식을 응용하였다. 그리고 허리선에 띠를 두름으로써 요선철릭의 허리선을 재현하였다. 또한 분리가 가능한 철릭의 소매를 응용하여 재킷으 로 또는 조끼로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다.
한국적이미지를활용한평창동계올림픽의유니폼디자인에관한연구 77 참고문헌
78 한복문화제 18 권 3 호 (2015.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