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A> 1. 중학교음악수업에서다음의 ( 가) 와 ( 나) 악곡들에나타나는강세와셈여림의변화를살 려개성있게노래부르는활동을하고자한다. 2009개정교육과정에따른음악과교육과 정 '4. 내용의영역과기준' 의 ' 가. 내용체계' 중에서이활동이해당되는영역과내용체 계를쓰시오. < 문풀4 주차> 30.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영역의내용체계를적으시오. 영역내용체계 33. 아래내용은 2007 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영역중일부이며위내용은 2009 음악과교육 과정에이어졌다. 아래악곡을지도하고자할때ᄀ~ ᄅ의내용을중심으로수업을하려고 할때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성취기준을적으시오. ( 그림) 암행어사출두 - 1 -
학년영역 9학년 10학년 활동 이해 생활 화 - 2 -
2. 다음은 " 한범수류대금산조" 각장단의도입부이다. 산조한바탕을연주한다고할때, 연 주되는장단의순서대로 ( 가)~( 라) 를배열하고그장단명을쓰시오. < 문풀 10 주차> 179. 다음악곡을연주순서대로배열하고, 형식을적으시오. 1 2 3 4 5 --> 산조의내드름을보고각장단특징분석하는법설명한부분적용문제 - 3 -
< 문풀 12 주차> 112. 다음악곡은해금을위한산조이다. 이곡의연주순서를적으시오. ᄀ ᄂ ᄃ ᄅ 답 : ᄅᄀᄂᄃ ( 진양,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굿거리)) - 4 -
< 모의고사 2회 A 형> 3. 다음악보는모차르트(W.Mozart) " 바이올린소나타" 의일부이다. 악보에나타나는 3종류 의비화성음을찾아명칭과해당마디번호를 < 작성방법> 에따라쓰시오. 13 번. 다음악곡에사용된비화성음의종류를모두적되해당마디의음을구체적으로들어서 설명하시오. 또한이악곡은프레이즈가바뀌는부분에서전조가이루어지고있다. 전조 과정을분석하되, 공통적으로사용된화음이원조와전조되는조에서각각어떠한기능 을하는지각화음의성격을분석하여서술하시오. - 비화성음 : 1 마디, 5마디 - 보조음 5마디 - 계류음 < 모의고사 8회 A 형> 4. 3) 맨마지막( 세번째) 단에사용된비화성음의종류를모두적으시오.( 참고악보필요) 답안 : 선행음, 계류음, 경과음, 보조음 - 5 -
< 문풀- 화성법> 49. 각악곡에사용된비화성음을표시하고마디와제시곡에사용된비화성음의종류를각각 적으시오. - 6 -
4. 다음은경기, 충청지역의농악인웃다리농악에쓰이는장단중하나이다. 장단명을쓰고, ᄀ~ ᄆ중에서징의위치가잘못된것을찾아쓰시오. <7 월전국모의고사> 8. 다음농악과관련하여 ( ) 안에알맞은말을적으시오. ( 악보추가필요) < 보기1> 풍물은명절에지신밝기등의의식행사또는농사를지을때협동심을도모하고능률을올 리기위해다양한악기와춤사위를곁들여행하는종합예술이다. 풍물은기수,( ᄀ ), 앞치 배, 뒤치배로구성되며... ( 이하생략) 그중아래 < 악보1> 가락을 ( ᄂ )( 이) 라고하는데, 행진가락으로쓰이며... ( 이하생략) 답안 : ᄂ길군악칠채 < 그림1> < 악보1> < 그림2> - 7 -
< 문풀- 국악통론> 178. 다음제시된장단에대해설명이올바른것을모두고르시오. ( 그림) 1 위장단과더불어굿거리, 덩덕궁이, 세산조시, 동살풀이, 후두룩가락등을짜임새있 게연주한다. 2 판굿에서는오방진에쓰인다. 3 웃다리풍물로혼합박가락이다. 4 전라우도의풍물가락을앉은반으로다시짠가락으로장고의쓰임새가돋보이며다 채롭게변주한것이다. 5 길굿가락 ( 행진가락) 으로쓰인다. 6 설장구가락으로원래판굿에서장고잽이들이연주하던가락인데, 60여년전에전라도 의김홍집이라는이가혼자발림하며짜임새있게위가락을연주한데서유래되었다. - 8 -
< 문제풀이반 2 주차서술형문항> 5. 다음 ( 가) 는리머(B.Reimer) 의경험중심음악교육철학에관한내용이고, ( 나) 는이철학 에근거한 4 가지음악경험의유형(modes) 중 2 가지의관점을설명한것이다. 리머의관 점에서 ᄀ. ᄂ에해당하는음악경험의유형을순서대로쓰시오. 111. 리머는현대철학의흐름에영향을준인지과학에서대두된여러가지실증적연구결과들을반영하여자신의경험중심음악교육철학을새롭게정립시켰다. 이철학에바탕을둔음악경험의다양한유형을네가지로제시하고각각에대해서술하시오. --> 답해설총론 70-72 페이지 : 1 형식으로서의음악경험-형식을중시하는음악적경험은 음악의가치와본질을음악의 자율성과자족성에둔다. 이는모든음악이지니고있는소리의내적인연관관계가중 시되며음악의구성요소들을인식하고이해하는순수한지적경험이다. 2 실제로서의음악경험-실제음악을표현하는과정과행위를의미한다. 음악교육의본질 적의미와가치가음악을만들어내고표현하는활동에있으며이를통해미적가능성 을최대한계발할수있다. 3 사회매개체로서의음악경험 지를느끼고인식하는음악적경험을말한다. 4 통합으로서의음악경험 음악이표현하거나전달하고자하는특정한사회적메시 특정한시대혹은특정한문화권의음악들은인간의풍요로운 삶을위하여사회적문화적기능을수행하면서가치화되었으며, 따라서음악의의미를 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시대적, 사회적, 문화적맥락, 삶의체험, 음악의표현요소등 전체를통합하여파악하여야한다. < 문제풀이반 2 주차기입형문항> 82. 다음에서설명하는경험중심음악교육철학의전제가되는관점은무엇인지적으시오. 리머는새로운음악교육철학을통하여심미적음악교육철학에서배타적인위치를차지했던 절대표현주의를약화시키고음악을형식으로규정하는관점, 실천으로규정하는관점, 사회 적기제로보는관점, 다문화적관점을폭넓게수용하였다. 이는형식주의와더불어새로운 형태의도구주의라고할수있는포스트모더니즘적가치를수용한결과이다. - 9 -
6. 다음 ( 가) 는조선전기의고취악에대한설명이고, ( 나) 는현재연주되는악곡들이다. ( 가) 의 밑줄친ᄀ, ᄂ과관련된음악을 ( 나) 에서골라순서대로 2 가지씩쓰시오. < 문풀- 국악악곡> 14. 다음중조선전기의고취의종류와특성과관련하여해당되는내용을 < 보기> 에서고르시오. 1) 정전앞뜰과뒤뜰에편성된고취악대이다. ( ) 2) 소규모의고취악대로왕이궁궐밖을나갈때와돌아올때연주한다. ( ) 3) 문무백관의조참의식과같은궁중의식에서연주되었는데, 거문고, 가야금, 향비파와같은향 악기와당적, 퉁소, 방향, 대쟁같은당악기를혼합한편성이특징이다. ( ) < 보기> 전부고취, 전정고취, 전후고취, 후부고취 위문제답안참고 12주차자료 조선시대고취악정리 1. 전정고취 조선시대궁중의뜰에서연주되었던고취. 성종당시의전정고취는그림과같이진열되었으며, 악사 2명과악공 50 명으로구성되었다. 전정고취가연주된경우는매달 5 일에임금이친히문무백관을만나보던조참때, 임금이몸소 참석하여급제한사람에게차례를정하는시험인문과전시때, 생원이나진사로급제한사람에 게백패를주고주과를베푼방방때, 임금이중국황제에게보낼표문이나전문을사신에게 전하여보내는의식인배표와배전의권정례등의경우였다. < 악곡> 조선전기세종때창제된신악중에서고취악계열에드는악곡은여민락, 보태평중의계우, 정대업중의독경, 발상중의순우, 창부, 영경, 신계, 현휴, 정희강보, 응명이상 12 곡이다. 신악이외세종때연주된고취악곡은성수무강, 태평년, 보허자, 운운개서조의미후사, 수룡음, 낙양춘이다. 주로전정고취에서연주된이고취악곡은모두송나라의사악에드는당악곡이다. 1431 년( 세종13) 3 월조참의에서전정고취가연주한악곡은성수무강과태평년, 낙양춘이다. 임금이출궁할때는오운개서조, 입궁할때는낙양춘이연주되었다. 세종때창제한여민락은 치화평, 취풍형과함께공사간의잔치때연주되기도하였지만고취악으로도연주되었다. 여민 락만과여민락령은임금이궁밖을나갈때연주되었다.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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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후고취 조선시대정전의뒤뜰에서임금의출궁과환궁때연주하던고취로전후고취는전정고취와대칭 을이룬다. 성종당시전후고취는악사 1인과악공 18 인으로구성되었다. 전후고취의연주는왕의정전으 로의출궁과정전에서의환궁때연주되었는데, 사알이음악을연주하라고전하면전후고취의 연주가시작되었다. 왕이정전으로들어가면전후고취가그치고헌가악이이어서시작된다. 환궁할때에는왕이정전의후문을나오려할때헌가가연주를그치고이어서전후고취의연 주가시작되었고, 왕이안으로들어가면박을급히치고연주를그쳤다. 성종당시의전후고취 는 악학궤범 에위그림과같이진열되었다. - 12 -
3. 전부고취 전부고취는어가의뒤를따르며행진음악을연주하였던후부고취와더불어한짝을이루었다. 전부고취와후부고취는세종때이미정비되었는데, 사직과종묘에친히제사를지내려행차할 때의행진의식을갖춘대가노부와선농이나석전등의제사를친히지내려행차할때의행진의 식을갖춘법가노부에서포함되었다. 이러한전부고취와후부고취의전통이성종때에그대로전승되어 악학궤범 권2에자세히도 설되었다. 전부고취와후부고취의악대편성은위그림에서처럼악사 1인과악공 50인으로각 각편성되었다. - 13 -
4. 후부고취 시대에따라악기편성법과음악에차이가있다. 중궁고취에는후부고취가없다. 악학궤범 에 의하여성종시대의후부고취의편성법은위그림과같다. 고려때는임금의수레뒤에는대개취라군이따랐고, 조선시대에들어와서는위와같은후부 고취가있었는가하면, 선조이후로는많은변천이있었다. 1701 년( 숙종 27) 의통신사행렬도에는행렬뒤의악대를세악수라하여해금 장구 적 피리로편 성되었고, 영조초의 종묘개수도감의궤 의후부고취는당비파 피리 해금 장구 적 피리 당비파순 의횡대 2 열로되어있었으며, 1763 년( 영조 39) 계미수사록 에는세악수라하여악공 6인으로 되어있다. - 14 -
< 문제풀이 12 주차> 7. 다음악보를보고괄호안의ᄀ~ ᄅ에해당하는내용을순서대로쓰시오. 13. 다음대취타와같은고취악의연주편성에대한설명이다. ( ) 안에들어갈말을 적으시오. ᄀᄂᄃᄅ ( ᄀ ) 의악사는취고수라고하여아래그림에서 ( ᄂ ) 에해당된다. 반면 ( ᄃ ) 은( 는) 관현악기를위주로하며아래그림에서 ( ᄅ ) 에해당하는것으로악사는세악수라고하였다. a b * 악곡 ( 가) 는동형리듬( 아이소리듬) 모테트가나타나기시작한 ( ᄀ ) 세기의세속음악으로, 악곡의명 칭은 ' 춤추다' 에서유래되었다. 이악곡과동일한유형 ( 형식) 의음악으로는마드리갈과 ( ᄂ ) 이/ 가 있는데, " 비를레" 는이그룹의음악에속하지않는다. * 악곡 ( 나) 는 ( ᄃ ) 세기의 ( ᄅ ) 기법을보여준다. 이기법에서는정선율이최상성부에있으며, 이 러한악곡은연주될때에어느정도즉흥적인성격을띠게된다. - 15 -
<8회과제모의고사 B형 4 번> 4. 14 세기에이탈리아에서가장많이작곡된세속음악장르이다. 장르는무엇인지적고, 이들의 음악적특징을세가지로서술하되표시된부분의종지에나타난특징을포함하여서술하시오. -14 세기이탈리아세속음악카치아, 발라타, 마드리갈에대한아래설명참조 - 16 -
< 문풀-8 주차> 47. 아래와같은종지형을즐겨썼던 14c 이탈리아작곡가에대한설명이다. 빈칸에알맞은단 어를적으시오. ( 제시악보는발라타) 14 의이탈리아의대표적인작곡가는 ( ᄀ ) 이다. 그는트레첸토의선구적인음악가로 ( ᄂ ) 을( 를) 140 여곡이나작곡하였다. 이장르는프랑스의비를레와같은형식으로이루어진다. 그의선율은 3도와 6도의화성이밝고감미로우며위악보마디 3 에서와같은 ( ) 이( 가) 빈번하게사용된다. < 문풀-8 주차> 70. 다음악보와지문에서나타난음악기법을무엇인지적으시오. 답 : 포부르동 일반적인디스칸트의정의처럼정선율의위로 4 도, 아래로 3도병행의즉흥적선율을 붙인것이연속적으로진행하면연속적인제 1전위의화음이나타나게되는데이러한 음악기법을가리킨다. 기보되어있지않은선율을정선율이나기존하는선율에기초해서대위법적인기법으로즉 흥적으로노래할때발생하는 3도나 6도의병진행들을 디스칸트 라고정의하는견해이다. 위두내용에서나타난디스칸트양식을통하여볼때 15세기영국인들은 3도와 6도 의화성적배열을선호하였음을알수있다. - 17 -
< 문풀- 악기론> 8. 다음은악곡명과그에따른편성악기중 5 가지를나열한것이다. 제시된악기가운데잘 못연결된악기를쓰고, 이악기가작스(C. Sachs) 와호른보스텔(E. M. Hornbostel) 의 분류법에따르면어느악기군에속하는지쓰시오. [2 점] 131. 다음은호른보스텔과작스의악기분류법대로발음원리에따라악기를다섯가지로나눈 것이다. ( ) 안에알맞은것을고르고, 보기에서해당악기를골라적으시오 1) ( ) 은( 는) 악기의몸체전부가진동하여소리가나는악기로나무나금속등악 기자체에서소리내는북종류를제외한타악기이다. 2) ( ) 은( 는) 피막을악기의몸통에씌워서소리내는악기. 공명관이나공명쉘 (shell) 위에팽팽하게조여진가죽막이진동하여소리가난다. 3) ( ) 은( 는) 공기의진동으로소리내는악기. 목관이나금관악기처럼닫힌몸체안 에서공기기둥을진동시킴으로소리난다. 4) ( ) 은( 는) 현의진동으로발음되는악기. 악기의현을쳐서진동하게하여소리 난다. 소리는공명판이나공명통혹은둘다에의해증폭된다. 5) ( ) 은( 는) 전기로소리나는악기이다. < 보기> 실로폰, 하몬드오르간, 팀파니, 트럼펫, 전자피아노, 싸이렌, 심벌즈, 호루라기, 봉고, 탬버 린, 바이올린, 피아노, 기타, 아코디언, 오르간, 우드블록, 글로켄슈필 < 문제풀이반 11 주차> 234. 민족음악학에서사용하는악기분류법으로 체명, 피명, 현명, 기명 으로나누는방법이 있다.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의 3분법과다른점은타악기를체명과피명으로세분한다 는점이다. 이는많은민족들이다양한타악기를발달시켰기때문이다. 다음악기를위 의분류법으로나누어해당되는악기명을적으시오. 나각, 거문고, 절고, 운라, 나발, 향비파, 영고, 노도, 징, 방향, 박, 용고, 단소, 소 1) 체명악기 2) 피명악기 - 18 -
다음악곡의선율의조명과선법을적고각선율적특징을설명하시오. ( 문묘제례악악기총보 ) - 19 -
9. 다음악보 ( 가) 는하이든(F. J. Haydn) 피아노곡의오른손선율이고, 악보 ( 나) 는 ( 가) 의 양손악보중일부분이다. 악곡형식, 조성과관련된내용을 < 작성방법> 에따라서술하 시오. [4 점] < 모의고사 3회 A 형> 4. 다음악곡은전체악장의일부이다. 1) 전체악장의형식을적고 2) 첫번재악구의종지형 답안 : 을적으시오. 또한 3) 표시된부분을화음기호로분석하시오. 1) 론도형식 < 보기 > < 문풀-5 주차> 40. 소나타형식과론도형식의도식을적고, < 보기> 에서해당되는악곡을각각고르시오. 악보 악보 악보 ( 가) 의악곡구조를알파벳으로표기할것. ( 가) 의악곡형식을쓰고판단근거를서술할것. ( 나) 의조성을분석하여시작하는조와끝나는조의관계를쓸것. - 20 -
< 모의고사 8회 A 형> 5. 다음 < 보기1> 에서 ( ) 안에들어갈단어를적은후해당되는악곡과형식이같은악곡을있 는대로고르시오. [2 점] ( 지면상악보생략) ( 가) ᄀ ( 나) ᄂ ( 다) ᄃ ( 가) 가운데부분은조성이나리듬또는악곡의성격등여러가지를대조시키며, 뒷부분 은그대로반복하는것이일반적이다. 가운데부분은 ( ᄀ )( 이) 라고하며미뉴에 트, 스케르초, 폴로네이즈, 가보트, 마주르카등의춤곡, 행진곡의악곡들과교향곡, 실내악곡등여러개의악장으로구성된악곡의중간악장에서널리사용된다. ( 나) 본래일정한구절이순환반복되는시를가리키는말이었으나기악음악의형식으로 확립되었다. 하나의주제가반복되는가운데주제사이에부주제가삽입되어구성된 형식이다. 주제를 ( ᄂ )( 이) 라고하고, 부주제를쿠플렛또는에피소드라고한다. ( 다) 음형변주의일종으로주제가계속적으로반복해서나타나는가운데선율이나리듬에 변화를주어서변주한다. 다른변주와의차이는주제가중단없이반복되는가운데변 주가이루어진다는것이다. 이때반복되는베이스선율을 ( ᄃ )( 이) 라고하는데 길이는보통 4마디에서 8 마디정도이다. 이장르의대표적인예로파사칼리아가있는 데 3박자로이루어진 8 마디의저음주제가반복되면서대위법적으로변주된다. - 21 -
< 문풀-5 주차> 32. 다음 < 보기> 악곡의형식을 A(a+a`)+B(b+c) 와같은형태로도식화하고, 각종지부분의종 지를적으시오. ( 그림) - 22 -
69. 다음악곡의전조과정을 < 보기> 와같이설명하시오. 답 : g단조에서반음계적진행을통해 B플랫장조로나란한조로전조 - 23 -
10. 악보 ( 가) 와 ( 나) 는 종묘제례악 의 보태평 중 전폐희문 의일부이다. ( 가) 와 ( 나) 에사 용되는구호와ᄀ, ᄂ의악기명을순서대로쓰고, ᄀ과ᄂ악기의차이점을음악적쓰임 과관련하여 2 가지서술하시오. [4 점] < 모고 8 회> 4. 다음악곡의제시된 < 보기1> 의두악곡을제재로수업을하려고한다. 음악적특징과역사 적맥락을비교서술하되음악적특징은 A~C, E~F, G~I 에들어갈악기명을적으시오, 또한 D 를무엇이라부르며어떤역할을하는지서술하되악곡 (a) 의 드오 에해당하는 (b) 의내 용과이때사용하는도구를적으시오. 답안: A- 절고, B-축, C- 박, D- 집박, E-어, F-진고 (a) (b) - 24 -
< 모의고사 8회 B 형>-마지막주답안참고자료 4번 d ㅡ집례혹은집사악사 ( 문헌에따라 집례 라고나온책도있고, 집사악사 라고나온책 도있음, 교과서에서는 집례 로나와있음. 아래그림참고) (* 집례 : 제향등의의식에서선임하는임시벼슬로, 홀기( 笏記 ) 를읽어절차를집행하는사람 을말함 * 집사 : 의식절차에따른등가악및헌가악의시작과끝을알리는지시는당상에위치한집사 악사가맡는다. 집사악사가 ' 드오' 라고지시하면축이세번, 절고가한번, 이렇게 3회반복한 뒤박을한번치면음악이시작된다. * 종묘대제의행례에따른주악의순서는영녕전도같다. 종묘대제의행례는당상에있는집례의 창홀로진행되나, 음악이함께연주되는만큼집사악사의소임이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 25 -
답안참고자료 - 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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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악곡은슈베르트(F. P. Schubert) 의 아름다운물방앗간의아가씨 중 어디 로?(Wohin?) 의일부분이다. 가사의내용상 ( 가)~( 나) 부분과 ( 다) 부분으로나누어지며, ( 가)~( 나) 의반주는 시냇물소리 를, ( 다) 의반주는주인공의 불안정한심리 를묘사하고 있다. 반주와성악선율의묘사방법을 < 작성방법> 에따라서술하시오. [4 점] 5. 다음 < 보기1> 은 < 보기2> 의악곡에대한설명이다. 괄호안에각각들어갈단어를적고, 아래악곡 ᄀ 에대한이러한해석의관점은어떤미학을적용하여지도하는것이효과적인지적으시오. [2 점] 음형이론 (0.5), 바소오스티나토 (0.5), 관련주의 (1 점) ᄂ 미학 : 이곡은 ( ᄀ ) 이론에따라작곡된곡으로해석될수있다. 레치타티보는 한숨 (Suspirato) 의음형으로하강한다. 아리아는 험난한진행(Passus durisclus) 의음형을가진 ( ᄂ ) 를바탕으로작곡되었다. 이들은약간씩길어지면서반복된다. 반면에아리아의상성부는아주단순하게구성되었다. 자기를기억하라는말에서는음악이상승하다가 (Anabasis), 내운명을잊으라는부분에서는떨어진다.(Katabasis) 시냇물소리 를어게묘사했는지 ( 가)~( 나) 의리듬패턴과베이스진행에근 거하여서술할것. 주인공의 불안정한심리 를어떻게묘사했는지 ( 다) 의베이스진행에근거하 여서술할것. ( 다) 에서음악적변화를주기위해바뀐성악선율의진행형을 ( 가)~( 나) 의선 율진행형과비교하여설명할것. - 28 -
< 모의고사 6회 B 관련주의> 4. 최교사는다양한시대의음악을듣고음악의특징을이야기하는수업을계획하였다. 다음 악곡을창작된순서대로나열하고각악곡이작곡된음악미학적, 양식적특징을비교설명 하시오. 또한형식주의적관점과관련주의적관점또는표현주의를적용하여지도할수있 는악곡을각각 1 곡씩선택하여선정이유를설명하시오. [4 점] a) b) - 29 -
박성선팀 전공음악 적중 문항 전격 비교 [기출문항] [유사문항] c) 박성선 박정아 전공음악 - 30 -
12. 다음 ( 가) 는어느악곡의악보중일부분이고, ( 나) 는연주형태가포함된그림의일부분 이다. 악보 ( 가) 의곡명과연주형태를쓰고, 악곡 ( 가) 의음악적쓰임을그림 ( 나) 와관 련지어 2 가지서술하시오. [4 점] < 문풀- 국악통론> 286-290. 연주형태에대해각각설명하고대표적인악곡명을두가지씩제시하시오. 289. 삼현육각 향피리2, 대금, 해금, 장구, 좌고로춤반주의기본편성 ex> 표정만방지곡, 대풍류, 사관풍류, 길군악등 < 모의고사 4회 B 형> 11. 이교사는중학교 3 학년학생을대상으로다음 < 보기1> 의악보를 < 보기2> 의그림과함께 감상하는수업을계획하였다. 그리고악곡의연주를들려준후참고곡으로 < 보기3> 을들 려주었다. ( 가) 와 ( 나) 와함께지도할수있는그림과악곡을 < 보기2> 와 < 보기3> 에서각각 고르시오. 또한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 음악의요소및개념체계표 에서그림과관련지 어가르칠개념을선정한후성취기준을적고, 유교사가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교수방 법중 내용영역별지도 의 감상 에서제시한내용을토대로수업에잘적용한부분을적 되두가지로구체적으로서술하시오.[4 점] < 보기2> a ) b) - 31 -
< 보기3> 서일화지곡, 태평춘지곡, 오운개서조, 잦은한잎, 수요남극, 황하청, 수연장, < 보기1 > 하운봉, 길군악, 우림령, 금전악, 경록무강지곡, 정상지곡, 양청도드리 ( 가) ( 나) - 32 -
13. 다음은판소리 춘향가 중한대목이다. 이부분이 춘향가 중어느대목인지쓰고, ᄀ 부분의음악적특징을민요토리와관련지어 < 작성방법> 에따라서술하시오. [4 점] < 모고 8 회> 7. 답안 다음제시된악보들은어느마당에나오는곡인지제시곡들이모두포함된악곡제목과이 들제시곡의공통적인성음을통해표현하고자하는이면과의관계를서술하시오. 또한, 이 러한성음의구성음과시김새적특징을서술하시오. ( 가) : 판소리 춘향가 의대목들로공통적인성음은경드름이며. 구성음은 솔라도레미 이다. ( 나) 관련된민요토리를제시할것. 해당토리의음악적특징을구성음과선율진행측면에서제시할것. ( 다) - 33 -
< 답참고자료> 춘향가, 경드름, 서울( 한양) 과관련된인물을표현하기위해경토 리의선율구성음을사용함. 염계달제경드름관련연구( 답안관련참고자료) - 34 -
< 문풀 11 주 > 142. 판소리에서아래악곡의성음을나타난종류별로모두분석하고, 각음조직및성음과이면 과의관계를중심으로서술하시오. ---> 춘향이부분은계면, 이도령부분은한양을의미하는솔라도레미의경드름 - 35 -
< 문풀- 국악통론> 142. 판소리에서아래악곡의성음을나타난종류별로모두분석하고, 면과의관계를중심으로서술하시오. -경드름 각음조직및성음과이 < 국악심화> 10. 다음세악곡은 < 새야새야> 를가지고선율짓기를한것이다. 각악곡이어느토리인지유 a. 추하고, 그렇게유추한선율적근거를설명하시오. (3-4 주복습문제) b. c. - 36 -
14. 다음 ( 가) 는악보 ( 나) 베토벤(L. v. Beethoven) 의 교향곡제5 번 제1악장으로합주수 업을준비하는교사들의대화이다. 대화중잘못된내용을 2 가지찾아바르게수정하고, 밑줄친ᄀ, ᄂ에해당하는내용을순서대로서술하시오. [4 점] <7주차모고 A 형> 4. 다음악곡과관련하여답하시오. [2 점] --> 이조악기개념무도회의권유 1) 바순아래의악기가각각 A조호른-E조호른-D조호른일때마디5의두번째비트를화성 분석하시오 < 보기> - 37 -
< 문풀- 서양음악통론> 89. 빈칸의알맞은악기명을적고, 이조악기가사용된것은어떤이조악기인지조명을적으시오. 1) 2) 3) 90. 위곡을나타냄말에따라악곡을연주할때어떻게연주해야하는지적으시오. 3. 다음 < 보기1> 의두악곡을화성분석하였다. 공통점으로올바른내용을 < 보기2> 에서모두고 르시오.[2 점] Gr6 ( 독일6 화음) 분석 가. 나. 1 4 6화음 2 2차적감7화음 3 차용화음 4 나란한조로전조 5 네아폴리탄화음 6 증6화음 7 경과음 8 보조음 - 38 -
< 문제풀이반 5 주차통론> 30. 아래악곡과관련하여 2009 음악과교육과정에준하여창작수업의학습목표를정하되음 계와짜임새의성격이드러나도록서술하시오. - 39 -
< 전공B> < 모의고사과제 A 형> 1. 다음악보에제시된ᄀ~ ᄃ의종지유형과판단근거를 < 작성방법> 에따라서술하시오. [4 점] 4. 다음제시된악보를화성분석하고자한다. 49마디에서제시된조성이조성확립이되면서다른조로 전조가되었다면 갈화성분석을하시오. [2 점] 1) 어떤조로전조되었고이때전조된조의종지의종류를적으시오. 2)A, B에들어 c: ( A ) (B) 1) e 답5 번, 7번 2) A : B: 1) cm 가 ( 불완전) 정격종지로조성확립되고 49마디세번째비트부터는 g단조로전조되며전 조된조는 50마디에서속임종지로조성확립됨 - 40 -
< 모의고사 1회 A 형 > 5. 다음악곡의조바꿈과정을설명하고마지막마디의코드가 Ab일때종지의종류를쓰시오 - 2) 속임종지 ( 위종지) - 41 -
2. 다음과같이악곡 ( 가) 를작곡하였다. 이악곡의구조를알파벳으로적은후, ( 나) 의구조 와비교하여구체적인형식명칭을쓰시오. 그리고ᄀ과ᄃ을짜임새( 텍스처) 의측면에서 비교하고, ᄃ에서사용된 2 성부간의관계 와 동기의전개방법 에관하여각각설명하 시오. [4 점] < 모의고사과제 A 형> 29. 다음악곡의형식에대한가장올바른설명을모두고르시오. a. b. - 42 -
1 2 3 4 5 a의마디1~4와 5~8 은반복악구이다. a의 1~8 은유사악절이다. b의마디 1~8 은대조악절이다. a와 b 의각악구의종지방식은같다. a와 b 는종지방식은다르지만형태적으로는유사한구조의두도막형식이다. 답 : 32. 다음 < 보기> 악곡의형식을 A(a+a')+B(b+c) 와같은형태로도식화하고, 각종지부분의 종지를적으시오. < 문풀- 서양음악통론> 27. 임교사는창작수업을위해아래와같이세개의악구를소개하며다양한전개방법을설명 답 : 하였다. 이내용에서 a 가공통적으로가리키는것은무엇인지적고, a를전개하는방법에 해당하는 시오. ( 그림) b, c, d에들어갈말을적은후예상되는임교사의지도내용을간략하게설명하 - 43 -
3. 다음은 수제천 초장의일부이다. 악보 ( 가)~( 다) 를연주할악기명을순서대로쓰고, 그렇 게판단한이유를 < 작성방법> 에따라설명하시오. 그리고 ( 다) 의음용부분을확대한 악보ᄀ이실제연주되는가락을율명으로쓰시오. [4 점] < 문풀- 국악통론> 77. 다음악곡의형식적특징을악보를근거로하여악기와율명을언급하여설명하시오. 236. 다음악기의지공수와음역을적으시오. 1) 약 2) 중금 3) 소금 4) 지 5) 대금 6) 훈 지공수 음역 - 44 -
<7 월전국모고> 12. 김교사는중학교 2학년학생을대상으로단소실기수업을하면서시김새와선법을지도 하려고한다. 악곡의선법을고려하여표시된시김새를어떻게연주할지구체적인율명을 들어서술하고, 2009음악과교육과정의성취기준과지도내용을고려하여가장상위단계 의학생에대한성취수준을서술하시오. ( 악보추가필요) 답안 : a. 潕淋, b. 淋潕淋潕淋, c. 淋㳞, d. 汰潢汰 - 45 -
< 문풀- 국악통론> 41. 다음악구를장구장단에맞추어단소로연주하고자한다. 장구의연주법과 각정간의단소 연주법을설명하시오. ( 그림) 1) 1행 2 정간 : 2) 1행 3 대강첫정간청임에표시된주법 : 3) 1행 9 번째정간 : 4) 3행 3 번째정간 : 5) 5행 8 번째정간 : - 46 -
238. 다음중악기의음역에해당하는국악관악기명을각각적으시오. a b c d e a: b: c: d: e: 244. 다음악곡은소금으로연주되는부분이다. 각운지법으로소리나는율명을적으시오. - 47 -
4. 다음악보 ( 가) 는 20 세기에작곡된어느악곡의일부이며, 악보 ( 나) 는리게티(G. Ligeti) 의 아트모스페레(Atmosphere) 중일부이다. ( 가),( 나) 에나타나는작곡기법을순서대 로제시하고, 두기법에대해각각설명하시오. [4 점] < 문풀 - 근현대 > 354. 다음제시된음악과같은음악양식의특징을설명하고대표적인작곡가명세명을제시하시오. 또한학생들에게새로운소리의경험을해주도록하기위해아래악곡의창작원 리를활용한수업을하려고할때어떤활동으로수업을할것인지설명하시오. ( 그림) --> 리게티의아트모스페르에나타난톤클러스터( 음덩어리) 기법 - 48 -
< 모의고사 3회 B 형> 5 번. < 보기> 의악곡들은김교사가 20세기다양한양식적특징을이해하며감상하기위하여생 성적교수법으로지도안을계획하며제재곡으로선택한곡이다. 2009음악과교육과정의 음악요소및개념체계표를토대로생성적교수법의부분적요소한가지를선정하고이 를지도하기위해아래제재곡을선택하였다면, 어떤개념을고려하여제재곡을선택한 것인지적고그이유를설명하시오. 또한 ( 나) 와 ( 다) 곡에서는그특징이어떤기법을통 해구현되고있는지각악곡에쓰인기법을중심으로각각설명하시오. - ( 나) 톤클러스터기법을사용하였다. 음층을통해새로운음색과음덩어리을구현 < 모의고사과제 A 형 > 6 번. 다음에설명하는작곡가의이름을적으시오. * 리게티 - 작품초기에는조성적인작업에, 이후에는음렬주의를전위적으로확대시키는작업에열중했 으나결국음열주의는패배했다고결론짓고음악의구조적짜임새를발전시키는데에치중했 다. 그의작품에나타나는가장중요한특징은음군( 톤클러스터) 과음집단이다. 이러한음재 료를이용하여 <Apparitions> 에서는지속되는음군안에있는반음계에핵심을두면서화성 이나리듬감은회피한다. 그의또한가지특징은카논은 < 진혼미사> 에서구조적으로중요한 기능을하며합창<Lux aeterna> 는곡전체가엄격한카논으로조직되어있다. < 교과서분석반 4 회모의테스트> 19. 다음두악보를보고각각의장르를적고, 악보에나타난각음악의특징을적으시오. ( 유사악보지면상생략) 답안 : 1) 음향음악 좁은간격의음들을밀집시킴으로써하나의거대한음덩어리를만드는 톤클러스터 기법을활용하여전체음색의변화를통한효과를꾀하였다. - 49 -
< 모고 8 회> 12. 김교사는 2 차시에걸쳐아래악곡을감상하고즉흥연주하는수업을계획하였다. < 보기1> 악보와관련하여 < 보기2> 에들어갈내용을적으시오. < 보기2> ( 나) 악보는곡이마치는부분인데, e음과 c# 사이에 52 개의 ( 미분음) 으로구성된 ( 톤클러스 터) 을( 를) 30 초동안지속한후마친다. < 문제풀이반> 355. 제시된악보의양식적인유래와아래음악의특징을설명하고이양식의대표적인작품 과작곡가를제시하시오. 또한미술과연계수업을할때지도내용을설명하고음악과미 술에사용된공통적인개념의도식을만들기위한구체적인활동으로적절한창의적활 동을설명하시오. a. b. ---> 미니멀리즘에서위상변이기법에의한 피아노페이즈 - 50 -
< 서양음악사심화반 8 회모의테스트> 9. 제시된악보의양식적인유래와아래음악의특징을설명하고이양식의대표적인작품과작곡가를제시하시오. ( 악보는위악보참조) 답안 : 위작품은라이히의 < 피아노페이즈> 인데, 작곡가스스로설명한 새로운카논진행 으로 얻어지는위상변이를라이브로연주했다. 피아노1이연주하는기본패턴위에피아노2는 같은패턴을마디2부터반복하면서마디 3에서는패턴의두번째음으로시작음으로 연주할수있도록점차속도를빠르게한다. 이렇게피아노 2가한음정도빨라질수 있도록아주점차적으로속도를가속화하는과정에서위상변이가형성된다. 라이히는 < 비가올것이다>, < 바이올린페이즈>, < 드러밍>, < 테힐름>, < 다른기차들> 과같은작품 을남겼다. - 51 -
5. 다음은 여민락 계통음악의시대별악보이다. 악보 ( 가)~( 라) 를편찬된시대순으로배열하고, 악보 ( 가) 와 ( 다) 는현행의어떤악곡인지악곡명을순서대로쓰고, 그판단근거를 < 작성방법> 에따라쓰시오. [4 점] < 모고 1회 A 형> 6. ( 가) ( 나) ( 다) ( 라) - 52 -
< 문풀- 국악통론> 61 1) 기보법의종류 2) 장점 3) 단점 4) 남아있는고악보 5) 어느악기를위한악보인지적으시오. 1) 2) 3) 4) 5) 조선중기이후로부터현재까지전해오는고악보들의대부분이거문고악보이고이는대다 수가육보로되어있어조선중기이후음악에서이기보법이차지하는비중이매우켜졌 음을알수있다. 악학궤범에는거문고, 향비파, 가야금을위한이기보법이남아있고, < 안상금보>, < 양금신 보>, < 삼죽금보> 등의고악보에서나타난다. - 53 -
< 문풀- 국악악곡> 53. 여민락과여민락계통의변조된음악을비교한것이다. 올바른설명을모두고르시오. a b c ⓵ a 곡은느리고가락이적으며, b 곡은그보다템포가빠르고가락이많다. ⓶ 여민락은거문고, 가야금, 피리, 해금, 대금, 장구의관현합주편성인데반해, a, b, c 세곡 은모두당피리, 대금, 당적, 해금, 아쟁, 좌고, 장구, 편종, 편경, 방향등으로연주된다. ⓷ 여민락은 7장인데반해 a, b, c는모두 10 장으로구성된다. ⓸ a, b, c 는모두장단이불규칙적이다. ⓹ c곡은 a곡의 32마루를모두변주시킨것으로본곡의음과음사이에사이음을삽입하거나 장식음을붙여길게늘여서느리게연주한다. - 54 -
< 논술형문제> 아래예시문은조선시대전기의음악사에대한설명이다. 이글에서제시된조선시대전기에 이룩된음악적사실에대하여신악의창제, 아악의정비, 악보와악서간행을설명하시오. 또한 이시기에창작되어현재까지전승되어연주되고있는악곡을 심으로학생들에게한국음악사를지도하려고할때 학습목표를 2009 2가지제시하고, 이들악곡을중 음악과교육과정과연결지어가능한 2009 음악과교육과정내용영역의대영역별로제시하시오. --> 세종실록악보와세 조실록악보의여민락비교 한국음악사에있어조선시대전기는조선의건국부터임진왜란이일어나 1592년까지의 200 년을말한다. 건국초기에는많은신악이창제되었으며, 세종대에이르러유교이념에입각한예악의숭상으로아악의제도가확립되었고, 남녀상열지사등의음악이정비되었으며, 새로운기보법의창안으로악보가간행되었고, 음악연구의결과를정리한악서가간행되었다. 아악을중시여기게아악이좌방악이되고당악과향악이우방악이됨으로써결과적으로당악의향악화되는결과로이어지게되었다. ->32칸정간보와대강보로된오음약보 a. b. - 55 -
6. 다음에서 ( 가) 는리코더 2 부합주를위한스메타나(B. Smetana) 의 몰다우 끝부분악 보이고, ( 나) 는교수 학습지도안이다. 중학교박교사는리코더 2부합주수업을 하고평정척도법(rating scale method) 을사용하여실기평가를하고자한다. 채점기준 에서활용한평정척도법의개념을쓰고, 학습활동에기초하여ᄀ과ᄂ에해당하는평가 기준과밑줄친ᄃ의특징 2 가지를서술하시오. [5 점] < 문제풀이반 4 주차> 59. 다음에제시된평가지는모둠안에서리코더연주를한후학생들에게나눠준수행평가지이다. 이러한평가방법을무엇이라하는지 2009 음악과교육과정에언급된방법으로서두가지로제 시하고, 이러한평가방법이왜 2009 음악과교육과정에준한평가인지두가지관점에서설명 하시오. -> 평가기준과방법참조 - 56 -
7. 다음악보 ( 가) 와 ( 나) 는오르프(C. Orff) 교수법을적용한모둠별수업에서학생들이사용 한악보의일부이다. ( 가) 와 ( 나) 는어떤활동을위한악보인지순서대로쓰고, 오르프교 수법에서말하는 기초음악 ( 원초적음악, elemental music) 의의미를쓰시오. [5 점] < 교과교육론심화 6 회모의테스트> 다음에제시된용어의의미를간략하게설명하시오. 8. 오르프의 기초음악 답안 : 어린이의능력은마치인간이발달하는과정처럼원시적상태에서지속적으로그리고 점진적으로발전한다. 따라서원초적음악학습은아주쉬운, 그리고자연적이고다양한 활동에서부터점차진전된학습으로전개되어야한다. 또한, 움직임과음악이하나를 이루고있어서총체적인활동으로서음악활동이이루어진다. 이러한원리를오르프는 기초음악 이라고한다. <7 월전국모의고사> 전공B형 2. 음악교수법은음악교육이론가의음악교육철학에따라구체적인방법으로나타난다. 코다이교수법의 음악적문해력 과오르프교수법의 원초적음악( 기초음악), 고든교수법의 오디에이션, 달크로즈교수법의 유리드믹스 를그들의교육철학과연계하여각각설명하시오. < 문풀- 교수법> 72. 다음은오르프의음악교수법의토대를이루는철학에관련된내용이다. ( ) 안에들어갈적 절한단어를제시하시오. ( ᄀ ) 은( 는) 오르프음악교육의핵심적이다. 이음악은동심의음악으로 움직임과음악 이하나를이루고있다 라는통일성을나타낸표현이다. 이러한음악은동심의본성에 부응하여자연스럽게조성된환경안에서음악교육은아동의총체적활동의형태로이 루어진다. ( ᄂ ) 의발생은자연적으로이루어져야하며언어, 율동, 음악모두존재하는것으로서 음악학습단계에서가장일차적으로다루어야한다. 음악교육의목적은아동의 ( ᄃ ) 계발에둔다. 따라서즉흥연주및표현이모든음악학 습의주요활동이된다. - 57 -
74. 다음괄호안에적절한단어를적으시오. 보르둔, 오스티나토 ( ᄀ ) 은( 는) 백파이프를연주할때처럼주선율소리와동시에어소리가나는것을말 하는데, 그음들이서로조화를이루는화음의근간을이루는것을의미한다. 즉( ᄀ ) 은 ( 는) 최소의음으로화음반주를하는형태를이룬다. ( ᄂ ) 은( 는) 고집스럽게동일한형태의움직임을나타내는것으로서, 음악에서동일한형 태를반복적으로하는반주의형식또는리듬, 가락의동일한형태의반복을의미한다. 78. 오르프의 1) 기초음악 의특징을두가지로설명하고, 2) 이를 2009 음악과교육과정의내 1) 2) 용영역에서는어떻게적용하고있는지구체적인예를들어설명하시오. 79. 아래악곡을오르프의지도방법으로지도할때 1) 첫두마디( 가사: 댄스~ 음악) 의보르둔과 오스티나토를만드시오. 그리고오르프가보르둔과오스티나토를음악교육과정에서왜활 용하도록강조하였는지그의음악교육의목표와관련지어설명하시오. - 58 -
8. 다음 ( 가) 는예비교사 A의음악 1~2 차시수업지도안작성과제이고, ( 나) 는예비교사 B의음악 1~2 차시수업지도안작성과제이다. ( 가) 와 ( 나) 의수업지도안 < 전개> 단계에 서드러나는문제점과이에대한개선방안을 < 작성방법> 에따라논술하시오. [10 점] < 교과교육론심화 5 회모의테스트논술형> 1. 포괄적음악교육은구성주의적수업원리를포함한다. 포괄적음악성을계발하기위한원리 를네가지측면에서설명하되, 각각에서구성주의적관점이나교수원리가어떻게반영되어 있는지설명하시오. ( 아래채점표를참조- 포괄적교수이론부분만발췌) 공통요소접근방법 음악적기능 (Musical function) 개념 - 모든문화, 양식의음악의공통적요소 - 수평조직 ( 리듬, 가락), 수직조직 ( 화성, 성부조직 ), 표현의질( 음색, 셈여림) 음악요소및개념내용교육과정 - 악곡의특징 ( 목표) ( ) 0.5 학습목표 - 중중모리장단에맞춰흥부가한대목을노래부를수있다. 0.5 - 학생들이연주자, 분석적감상자, 작곡가의세가지역할을수행 개념 -음악의총체적경험과이해 - 음악적개념을소개 > 음악가적기능을통한활동 > 심미적체험의단계 1 교육과정 학습목표 개념 - 다양한음악활동 ( 목표) 0.5 - 흥부가한대목을발림하며노래부를수있다흥부가에어울리는노랫말과극본을만들어음악극으로. 0.5 - 발표할수있다. -음악의통합적지도 - 다양한요소및활동간의통합/ 활동과내용의통합/ 음악과음악외적인맥락적통합/ 다른예술 1 과의통합 1 연관성 ( 통합) 국악학습에서는전영역에서가무악이통합적으로이루어지도록한다교수학습방법내용영교육과정 - 역별지도 ),,.( - - 음악교과와타교과와의연계를고려하여지도한다.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방향 ) 판소리와관련된그림을감상하고흥부가한대목을듣고따라부를수있다다른예술과의학습목표 -.( 통합 ) - 흥부가를듣고중중모리장단에어울리는신체표현을할수있다.( 체육교과와의통합) 개념 - 조성음악중심에서벗어나다양한악곡선정, 폭넗고깊게다룸 - 민속음악, 대중음악, 비서구음악, 중세음악, 르네상스음악, 현대음악모두포함 0.5 0.5 1 확장 교육과정 - 다양한악곡을활용하여학습교수학습방법 - 다양한시대의음악 ( 내용) ) 0.5 학습목표 - 우리나라판소리와중국의경극, 일본의가부키를듣고비교설명할수있다. 0.5-59 -
위채점표의 다양한음악적기능, 통합, 확장, 공통요소접근방법 를적용하여이개념을중심 으로비판적으로논술가능. < 문풀- 교수법> 98-100. 다음포괄적음악성과관련하여각각에서설명하는내용이무엇인지적으시오. 98. 음악사수업에서고전주의라는시대를학습한다면, 이것은화성법과함께학습되어야한다. 또한음악과음악외적인배경, 맥락, 다른예술과의관련성도중시된다. ( 통합 ) 99. 모든음악이 소리 라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는데서출발한다. 즉, 음높이나가락, 리듬, 셈여림, 음색등으로이루어져있으며이러한요소들은모든음악의공통적인요소이다. 이 는처음접하는문화권의음악을학습할때도적용될수있는데수업에서다루는악곡들 의이러한특성에대한답을찾는과정에서음악의특징을이해하고자신이기존에알고 있는음악의특성과비교할수있다. ( 공통요소접근방법 ) 100. 포괄적음악성은음악교육에서보다넓은범위의음악레퍼토리를사용할것을강조한다. 각나라의민속음악, 현대음악, 대중음악, 르네상스, 중세음악, 비서구음악등이음악의 효과적인학습을위해사용되어야한다고주장하였다. ( 확장 ) < 교과교육론심화 3 회모의테스트> 4. 엘리엇의음악교육이현재의음악교육에시사하는바를네가지로설명하시오. 답안 : 1. 실음중심으로활동이이루어지는음악수업을지향한다. 2. 교사는비형식적이고추상적개념의음악활동을지식만전달하는것이아닌직접음악활동에참여하게함으로써경험하는음악행위를강조한다. 3. 음악은실행특정적이고다문화적임을주장하여각여러나라의문화를다양하게수용하여여러악곡을지도하고자한다. 4. 학생들이감상영역에만치중되어있기보다는음악성을발달시키기위한과정을중시한다. --> 위내용중해당되지않는내용을적용하여논술(1 차시맥락성결여, 2 차시음악하기결여) - 60 -
< 문풀- 음악교육> 103. 엘리엇의 실행특정성 의개념을설명하되아래악곡과연계하여설명하시오. 104. 엘리엇의음악교육론에서는 1) 음악 의본질을무엇이라고정의하며 2) 음악교육의목적 1) 2) 은무엇인지기술하시오. 106. 엘리엇이분류한다섯가지지식의유형의개념을설명하고아래악곡에서 5가지지식의 유형을수업에서모두다루기위한방안을서술하시오 - 61 -
<7 회모의고사> 2. 다음아래제시된내용을엘리엇의맥락적감상에기초하여중학교 3학년감상수업에서활 용하려고한다. 이를사회적접근, 문화적접근, 음악적접근의세가지의접근방법으로 지도하고자한다, 이곡의특성을고려하여가장적절한성취기준을정하고위에언급한세 가지접근방식에엘리엇의관점을적용하여지도내용을서술하시오. ( 가) ( 나) -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