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박물관에서체험전시연출기법에관한연구 - 부산국립해양박물관을중심으로 - A Study on The Use of The Experiential Exhibition Techniques at marine museum - Focusing on Busan National Marine Museum - 최유정 / 홍익대학교대학원메타디자인학부공간디자인 CHOI Yujeong/ Hongik University, Graduate School, Meta Design, Spatial Design 이정교 / 홍익대학교산업디자인학과 Lee Jungkyo/ Hongik University, Industrial Design Dept. 목차 1. 서론 1.1 연구의배경과목적 1.2 연구의범위및방법 2. 이론적고찰 2.1 체험전시의개념 2.2 해양박물관개념과구성요소 2.3 국립해양박물관개요 3. 사례조사 3.1 사례분석범위및방법 3.2 사례분석 3.3 소결 4. 결론 Keyword 체험전시, 해양박물관, 전시공간 Experience exhibit, Marine museum, Exhibition space Abstract (Background and Purpose)With the development of maritime industries, people have become increasingly interested in maritime culture and history, and maritime museum also has become important. People have demanded educational spaces where they can get various kinds of knowledge and experience various things, and, thus, experience exhibition production techniques have also become diverse. Consequently, this research intends to examine experience exhibition techniques which can maximize understanding of exhibits of maritime museum. (Method) Therefore, this research tried to investigate theoretical studies on experience exhibition, analyze exhibition space focusing on the permanent exhibition hall of the Korean National Maritime Museum, and suggest a future direction of exhibition production. (Result) The analysis of exhibition space which applied experience exhibition production techniques of the Korean National Maritime Museum in Busan proved that it used indirect experience exhibition production techniques rather than direct techniques. In the future, it seems desirable for designers of maritime museum to apply direct experience exhibition production techniques which allows people to get knowledge, and understand exhibits more easily. 요약 ( 연구배경및목적 ) 해양산업의발전으로해양문화, 역사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는현재해양박물관의중요성이강조되고있다. 해양에관한다양한지식과체험할수있는교육공간을요구하게되었고체험전시연출기법들이다양해져왔다. 따라서본연구는해양박물관의전시물에관한이해와교육효과를극대화시킬수있는체험전시기법을연구하고자한다. ( 연구방법 ) 이에본연구에서는체험전시의이론적고찰과국립해양박물관의상설전시관을중심으로체험전시연출기법을적용한전시공간을분석하고앞으로의전시연출방향을제시하고자하였다. ( 결과 ) 부산국립해양박물관에서체험전시연출기법을적용한전시공간을분석한결과직접적인체험전시연출기법보다는간접적연출기법이많이활용된것을확인할수있었다. 앞으로의해양박물관은사람들에게많은지식을나눠주는박물관으로직접적인체험전시연출기법을다양하게적용하여전시를쉽게이해하며배울수있는전시연출방안을모색해야한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3
1. 서론 2. 체험전시에관한이론적고찰 1.1 연구의배경과목적현대사회는해양의시대이다. 예로부터인간은미지의세계였던바다를탐험하였고그로부터바다의중요성을인식하고, 미래성장의잠재력을키우기위해다양한해양영역으로끊임없이범위를넓혀가고있다. 해양발전과함께해양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해양박물관의중요성이재조명되고있다. 하지만해양박물관은다른박물관에비해개체수가적은편이다. 해양에대한지식에관해서는깊다고는할수없다. 그리고여가생활이늘어나면다양한경험과지식의공간을필요로하고있으며박물관은사람들에게다양한지식습득의장소로서교육의역할을하기도한다. 여러박물관중에서과학관, 민속박물관등체험적의식을가지고접근하려는전시들이많이있었다. 해양박물관은유물을수집, 보존하여유리진열장뒤에두는핸즈오프 (Hands-off) 방식에서벗어나관람객과의호기심과흥미를유발할수있는다양한전시연출방법을연구하고있다. 체험전시란사람이느낄수있는오감을통해만지고조작하면서정보를이해하고습득하는방법이다. 이때문에전시를이해하도록유도하는연출방법으로다양성을요구하고있다. 따라서체험전시는관람자의흥미와호기심을유발하는공간연출로연결될수도있다. 본연구에서는이론적고찰을통해체험전시연출기법을적용한전시공간을분석연구하고자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본연구는체험전시연출을적용한전시공간사례분석으로진행된다. 먼저체험전시에관한이론적고찰을통하여체험전시의개념과유형에대해파악한다. 이론적고찰과체험전시의개념, 유형은문헌자료를통하여개념을확립하고그에따른체험전시연출방법을분류하였다. 이러한방법들이어떤공간특성을가지는지이해하고이를토대로국립해양박물관사례분석으로진행된다. 국립해양박물관의상설전시관을존별로사례분석하여체험전시유형과효과에대해분석하고최종적으로국립해양박물관전시연출특성과방향을모색한다. 2.1 체험전시의개념 2.1.1 체험전시의개념과유형분류 체험전시는유리진열장뒤에엄숙하게모셔져있는 전시물을조심스럽게관람하는핸즈 - 오프 (Hand-off) 방식에서벗어나관람객들이직접만져보고, 조작해 보거나청각, 후각, 미각등오감을활용하여전시주 제와내용, 전시물에대한이야기를이해해가는적극 적인관람을유도하는기법 1) 으로과학박물관등여러 박물관의전시기획에최초로도입되었다. 관람객의적 극적인참여를유도하는전시연출방법이기도하며체 험전시를통해스스로자신의지각능력을신장시키도 록유도하는것이핵심이다. 주입식학습이아닌놀이 를통하여관람객의흥미와호기심을보다능동적으로 즐기며배울수있는연출기법이다. 일반적으로전시 관의전시에서주로시도되고있는체험전시유형을조 사하여분류하면직접적인체험과간접적인체험으로 분류해볼수있다. 직접적인체험은신체일부를이용 하여참여하는방식을말하며간접적인체험은전시매 체를통한연출방법을이용하여이해를돕는방식을 말한다. 2) 체험전시유형을분류하여정리하면다음 < 표 1> 와같다. < 표 1> 체험형전시의연출유형분류 구분연출종류전시방법 직접적체험 조작식 (Hand-on) 전시 참여 (Participatory) 전시 손을이용하여전시물을조립, 해체, 조작하는등만지거나행위를해보는방법 관람객의대답이나참여를통해진행하는방법 관람객의직접적인행위를통한정시연보전달의방법으로공예, 공방등을 (Performance) 전시체험하는방법 실험 (Actual Experience) 전시 놀이 (Playing) 전시 실험을통한원리를체득하는방법 전시내용을소재로한게임이나퀴즈, 놀이등을통해전시내용을이해하는방법 1) 김희경, 과학관, 테마파크를만나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pp.79-80 2) 고도재어린이디자인체험전시관의공간구성및전시연출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3, p 6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4
간접적체험 영상전시 정지영상전시 동적영상전시 특수영상전시 특수연출전시 사진이나그림등을이용한전시방법 전시설명이나주제전달을위한영상물을상영 3D입체영상, 몰입형대형영상, 시뮬레이션영상상영 현재에없거나가기어려운곳의현장또는상황을실물대로제작하거나확대및축소하여전시하는방법 영상전시와모형전시가혼합된형태로전시매체의다양한움직임과변화를통한복합적인연출이이루어지는방법 < 표 1> 체험전시유형분류 3) 에서알수있듯이체험 전시연출기법에는여러가지가있으며이러한기법을 이용하여관람객의흥미와호기심을유발할수있는 전시를만들수있다. 2.1.2 체험전시의기능과역할 현대의디자이너들은전통적인방식의전시보다는 관람자와상호작용할수있는체험전시를더강조한 다. 4) 체험전시관의현장학습과체험학습위주의목적 에의한전시관교육에있어다양한활용의체험전시 관의기능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5) 1 전시관을간접적직접적체험을통해관찰하고 의식한다. 2 미적감각과판당능력을기르고, 스스로창작성 향의행위를시도하여상상력을일깨운다. 3 교육내용과관점에대한심미적접근과표현능 력이중요하다. 체험전시에서는디자인이교육기능을 심미적인접근방법으로소화해내지못하면전시품본 래의전달내용기능도발휘되지못한다. 다. 4 즐거움을유발시키는체험학습의장이되어야한 5 현대에이르는문화, 예술의문제들을비판적인 시각으로관찰, 체험, 토론하여선입견을해소한다. 6 전시, 교육, 레크리에이션등을목적으로전시하 는것으로자료의이용에필요한설명, 조언, 지도의 활동이필요하며타관의연락, 협력, 간행물의협력및 그활동의지원업무, 그리고교육프로그램의개발과 이에대한교육활동이필요하다. 7 조사, 연구기능은새로운자료및조사가끊임없 3) 윤병화외 1 인, 전시기획입문, 예문사, p 89 4) 필립휴즈저, 권순관역, 전시디자인을위한커뮤니케이션, 대가출판, 2012,p105 5) 고도재 Op.Oit., p.9 이행해져야하며이를포함한전시활용에대한연구 가필요하다. 8 체험전시에서는전시기획자교육자, 전시설계 자, 전시품제작자, 일러스트레이터, 의사결정자, 마지 막으로체험의주인이관람객모두가참여해서자신의 역할을충실히해야한다. 9 박물관의조정기능으로서부차적인조정기능인 운영, 관리, 행정기능으로서자체연구, 집회등이포 함되어관람객에대한접객기능으로서각종편의시설 의제공을고려한다. 이러한체험전시의기능에대한운영의조직체는전 시관의특성을반영하여야하며, 일반적인전시관의 관람형태와유사한전시개념으로해석되어서는안되 며수동적이고단순한관람형태보다는관람자의지식 습득을최대화할수있고능동적인다양한체험활동을 모색하여야한다. 2.2 해양박물관의개념과구성요소 해양박물관이란해양의역사, 문화, 과학등해양을 주제로한박물관이다. 해사 ( 海事 ), 해양이라는이름이 붙은박물관은세계에많이있으나, 대부분이바다에 대한군사 민속학 자연사등의자료를전시하고있 어, 순수한해양박물관이라고할수있는것은많지 않다. 6) 현대의박물관은역사적유물, 자료등의단순 한관람을위한시설에그치지않고누구나찾아보고, 느끼고, 즐길수있는열린문화체험테마파크로발전 하고있다. 과거의박물관처럼평생교육기관이라는것 에집착하지않으며학습과미, 교육과오락사이에서 균형을유지하고대중에서다가가려고노력하고있다. 그러한의미에서국립해양박물관은흥미를주고비일 상적인경험을할수있는해양공원이되어야한다. 해양박물관의구성요소로는 < 그림 1> 로정리할수 있다. < 그림 1> 해양박물관의구성요소 6)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do?_ method=view&mas_idx=101013000754880,(download 2014.07.08), 두티피아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5
< 그림 1> 과같이해양박물관의구성요소로크게해양문화, 해양산업, 해양과학으로나눌수있다. 해양박물관의전시기준에따라세부적으로나누어질수있다. 가능성과미래를제시하고있는전시를볼수있다. < 표 3> 해양박물관층별전시구성 Level 구성형태전시실구성 2.3 국립해양박물관개요국립해양박물관은해양에대한국민의진취적기상을높이고해양강국의랜드마크로종합해양박물관건립필요성이강조되어 2012 년 7월 9일국립해양박물관이개관하였다. 2F 기획전시실, 중앙홀, 어린이박물관 < 그림 2> 해양박물관내부 ( 국립해양박물관홈페이지 ) < 그림 3> 해양박물관외관 ( 국립해양박물관홈페이지 ) 3F 해양문화, 해양역사인물, 항해선박, 수족관해양생물해양체험 < 표 2> 국립해양박물관개요 항목 내용 위치 부산광역시영도구해양로 301번길 45 4F 해양영토, 해양과학, 해양산업, 4D 영상관 규모지하 1 층지상 4 층, 최대높이 34.9m 구조형식철골철근콘크리트조전시공간 (6,020 m2 ), 관람객편의공간 (1,300 m2 ), 연구 / 사무공간 (1,590 m2 ), 수장공간 (3,960 m2 ), 유지시설구성관리공간 (2,400 m2 ), 시설공용공간 (2,870 m2 ), 옥내주차장 (1,200 m2 ), 부속시설 (1,260 m2 ) 설계 ( 주 ) 정림건축, ( 주 ) 건우사종합건축사사무소디자인컨셉바다의웨이브를형상화한입면구성과패턴국립해양박물관의 2층은바다를배우다로바다와환경이라는주제로이루어진다양한퍼포먼스공연관람과체험활동이가능한어린이박물관이있으며기획전시실에서는해양에관한다양한전시관람이가능하다. 3층에서는 바다를만나다 라는주제로바다의역사와문화를다양한유물을통해배우고느낄수있는전시공간이다. 수족관과해양체험공간에서해양생태를직접보고만져보는기회를통해만나기어려운바다생물들을생생하게체험할수있다.4층은 바다로나가다 라는주제로바다의경제력과생산력에초점을둔해양산업관과지속가능한개발을위한해양과학관, 해양영토관을통해바다가시사하는새로운 3. 사례조사 3.1 사례분석범위및방법 본연구의사례조사는현재우리나라부산에최초로 설립된국립해양박물관으로한다. 부산국립해양박물 관안에서상설전시관으로연구의범위를정하였다. 상 설전시관은 3 층과 4 층으로나누어져있으며전시관 및전시내용 7) 은다음의 < 표 4> 와같다. < 표 4> 전시관및전시내용 전시존 해양선박 해양역사인물 해양문화 해양생물 내용우리배의생김새, 우리배가누빈바다, 교류기록과유물등을전시역사속해양인의활동을통해시대별해양의식변화및발전을이해하고교육바다를배경으로하는삶의전형적형태인전통어로와함RP 해양신앙을주요테마전시 해양생물군별기원, 다양성에관한전시 7)http://www.nmm.go.kr/(download 2014.07.08), 부산국립해양박물관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6
해양과학사, 해양관측과예보, 심해탐사, 극지연구해양과학등전시해양영토해양의가치변화, 해양영토개념소개지속가능한가치에중점을두어, 전통적인해양해양산업산업은물론해양산업의미래상도아울러제시해양스포츠해양레저. 스포츠의다양한체험전시존을기준으로체험전시연출기법을 < 표 5> 를토대로분석해보려고한다. 국립해양박물관에서의체험전시연출기법분석을위해해양박물관을구성하고있는요소와연출기법을바탕으로체험전시의효과적인전시연출방법분석을위한제시모형을다음 < 표 4> 과같이제안하고자한다. 현재해양박물관의체험을위해어떤방법이이루어지고있는지와조사, 분석, 종합한후본연구에서체험전시연출기법을적용한전시공간의미래상을제시하고자한다. < 표 5> 해양박물관의사례조사분석표 게이해할수있게설명해져있다. < 표 6> 해양선박전시사례분석 해양선박 역사적선박 우리배의역사 해양경영 모형을전시하고계단을통해관찰함 실제배의사이즈모형을전시 판넬 영상전시 전시의대주제는무엇인가? 3.2 사례분석 중주제는무엇인가 공간이미지첨부 공간연출방식 체험전시유형 먼저 3 층의해양선박, 해양역사인물, 해양문화, 해양 생물, 해양체험에관한분석해보았다. 해양유물갤러리 핸즈오프 < 표 6> 에서볼수있듯이해양선박전시에서는직접 적인체험요소로는역사적선박을가까이서관찰하고 만져볼수있는조작식전시연출유형을나타내는걸 알수있다. 간접적체험기법으로 기법 이많은걸알수있었다. (2) 해양역사인물 해양역사인물전시에서는소주제로한국의해양인과 동 서양해양인물 100 인으로나누어져있다. < 표 7> 항해역사인물전시사례분석 < 그림 4> 해양박물관 3F 전시존구성 ( 국립해양박물관홈페이지 ) 해양역사인물 한국의해양인 해양인물 100 인 영상전시핸즈오프 설명안내패널 (1) 해양선박해양선박존에서는우리배의생김새, 우리배가누빈바다, 교류기록과유물등을전시를하고있는존으로역사적선박과우리배의생김새등을관람객이쉽 해양역사인물전시에서는동 서양의해양위인을한눈에볼수있도록패널에전시를하였다. 체험전시기법을연출한전시는찾아보기힘들었다. 장보고관에서터치패널을이용해조작식전시를통해사람들이관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7
과흥미를가지는것을알수있었다. 그러나핸즈 - 오프 (Hand-off) 형과패널전시연출기법을많이볼수 있었다. (3) 해양문화 해양문화전시에서는소주제로해양문화로가는통 로, 마고할미라운지, 한국의풍어제, 어로문화로나누 어져있다. 해양문화를표현한전통회화, 서예, 의례 및전통예술전시, 대중문화, 그림등을전시하고있 다. < 표 8> 해양문화전시사례분석 해양문화 바다와인간 마고할미 한국의풍어제 어로문화 옛해녀들이입었던실제옷을전시 핸즈오프 터치패널을조작해서마고할미이야기를들을수있음핸즈온청각을자극시키는풍어제의노래를들을수있는연출 어로문화를축소모형으로전시연출 해양문화전시에서조작식연출과영상전시 디 오라마기법을적용한것을볼수있었다. 직접적인 체험보다는영상전시나모형과전시를통해 간접적인체험기법이많았다. (4) 해양생물 해양생물전시에서는아쿠아랩, 터치풀, 수족관으로 나누어져있으며, 해양생물관찰, 물고기및어패류를 직접만지고느낄수있도록하였고, 해양생물을수족 관을통해실물을볼수있도록연출하였다. < 표 9> 해양생물전시사례분석 해양생물 < 표 10> 해양체험전시사례분석 해양체험 아쿠아랩 터치풀 수족관 (5) 해양체험 항해술체험 요트체험 보트체험수조 수조안에해양생물들의모습을연출 모형, 터치풀수조에조개, 물고기등을관할할수있게 참여전시 가지못하는바다속을재현한연출 해양레저 스포츠에대한호기심과관심을유발하여 자연스럽게바다와친해질수있는전시공간입니다. 다양한해양스포츠를개관하고영상으로체험할수 있으며보트체험을통해해양스포츠를간접적으로체 험할수있는전시공간이다. 항해술장치연출 참여전시 영상을통해가상요트체험연출 조작식전시 실제로조작하여장난감보트운전연출 놀이전시 해양체험전시에서는직접적인체험기법은찾아볼 수있었다. 항해술체험에있어서는직접만져서조작 하여참여하여항해길을찾아보는전시였다. 요트체 험은실제요트를타는것처럼영상과함께요트를운 전하는조작식전시, 보트체험수조는보트를직접운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8
전하여수조안의보트가움직이는전시로놀이를통하여보트에대한지식을알수있었다. 다음으로는 4층의해양산업, 해양과학, 해양영토전시존을분석하였다. (7) 해양과학지속가능한개발을위한해양과학관. 지구에서바다의의미에대해살펴보고해양의개발및이용방법을알고우리나라극지연구의현황과성과를이해시키는전시를연출하고있다. < 표 12> 해양과학전시사례분석 해양과학사 패널전시해양과학사연표연출 패널, < 그림 5> 해양박물관 4F 전시존구성 ( 국립해양박물관홈페이지 ) (6) 해양산업해양산업전시에서는해운업의중요성과우리나라해운업의세계적위상을이해하고, 우리나라항만의현황을보여주고있다. 다양한수산업을소개하고중요성을알리고있으며청소년들이해양산업에관심을가질수있도록하는전시이다. 해양과학 해양관측과예보 해양관측시스템연출 심해를재현하여모형연출 < 표 11> 해양산업전시사례분석 해양산업 수산업 해운항만업 조선업 신해양산업 패널에수산업에관한설명 패널, 영상전시 축소된해운산업모형연출 축소배모형연출 유리관속에해양산업연출 패널, 모형전시 심해탐사 극지연구 극지를재현연출 해양과학의전시에서는 형식의연 출기법이많았으며가보지못한곳을실제로재현해 놓은전시연출들을볼수있었다. 심해환경을컴퓨터 그래픽영상으로연출하였다. 형식으로 인해관람객이쉽게이해할수있는전시이다. (8) 해양영토 해양영토전시에서는우리나라해양영토의현황과 독도의국제법적지위를이해하고영해의개념과영해 범위의역사적변천에대한전시를하고있다.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59
< 표 13> 해양영토전시사례분석 해양영토 3.3 소결 해양의가치 대한민국해양영토 해양에가치를패널에설명 패널, 영상전시 한반도해저지형기복 특수영상전시연출패널, 영상전시 부산국립해양박물관에서의체험전시연출기법에관 한종합분석을정리해보면다음의표와같다. < 표 14> 국립해양박물관체험전시연출기법분석표 대주제 연출기법 해양선박 해양역사인물 해양문화 해양생물 해양체험 해양산업 해양과학 해양영토 조작식 - - - - - 참여전시 - - - - - - 시연전시 - - - - - - - - 실험전시 - - - - - - - - 놀이전시 - - - - - - - 영상전시 - - - 특수연출 - - - - - - - < 기호범례 > : 2 회이상 : 1 회 - : 없음 2 회이상체험기법이나타난것에체크를하였다. 분석한결과 < 표 14> 에서알수있듯이부산해양박 물관에서의체험전시연출기법으로직접적으로는조작 식전시가많이분포되어있고, 간접적으로는영상전시 와 전시로이루어져있었다. 부산국립 해양박물관에서의체험전시연출기법으로는직접적인 기법이많이쓰이지않은결과를얻어낼수있다. 해 양박물관에서는간접적인체험전시방법과유리진열장 뒤에엄숙하게모셔져있는전시물을조심스럽게관람 하는핸즈 - 오프 (Hands-off) 방식의전시연출이되어 있었다. 이러한방식의전시연출은해양박물관의유물 이나정보등을알수있기에는충분한전시연출이라 할수있지만관람객이전시에흥미를가지고호기심 을유발시켜스스로관찰하거나기억에깊이남는교육효과의전시연출방법으로는부족한전시연출임을알수있다. 자연사박물관이나과학관은체험전시연출기법을적용한공간연출을다양하게전시기획으로보여주고있다. 국립해양박물관도다양한체험전시연출기법방안을모색하여전시기획에도입해야한다. 4. 결론 해양박물관은해양에대해잘모르는사람들이방문해해양에대한역사와정보를배워가는곳이다. 그러한박물관에서단순히유리진열장에전시물을전시한핸즈- 오프 (Hand-off) 방식은관람자의호기심과흥미를유발시킬수없다. 만져서조작해보거나실험하거나오감을활용하여전시주제와내용, 전시물에대한이야기를이해해가는적극적인관람을유도하는것이교육적효과를증가시키는체험전시연출기법을현대사회는요구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해양박물관체험전시연출기법으로부산해양박물관에대한전시주제와관련된정보를습득하려는관람객의행동을인식하고체험전시의중요성을인식하고부산해양박물관을사례대상으로선정하여분석하였다. 부산국립해양박물관은최초로생긴종합해양박물관이다. 개관하고관람객이방문도늘고있는시점에서보다더나은전시를관람객에게제공하기위해체험학습을통한전시연출기법방안을모색하여야한다. 부산국립해양박물관을통해우리는간접적으로해양의모든것을체험할수있는공간이고배움의터이며부산국립해양박물관에서는다양한주제로해양을만날수있고해양의가치에대해알수있도록구성하였다. 하지만눈으로보는시각적인요소들이많은게많은지식을습득하기에는연출기법이부족하다고본다. 관람객이스스로흥미와호기심을유발해관찰하는것이교육효과는배로상승하며기억에오래남는다. 해양문화와해양산업, 해양체험전시에서는체험전시연출기법을잘활용하여잘알지못하는부분에좀더쉽게다가갈수있었으며관람객이흥미를가지고적극적인참여모습을볼수있었다. 따라서본사례연구에서는관람객참여를적극적으로유도하는전시연출기법으로체험전시연출기법이효과적으로나타나는것을알수있었다. 부산해양박물관에서의체험전시요소는부족하였으나해양박물관으로서는많은정보를습득할수있는박물관이다. 앞으로다양한체험전시연출기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60
법을해양박물관에적용하여관람객들의적극적인참 여와커뮤니케이션을할수있는박물관으로서발전해 나갈수있으며앞으로는관람객들의참여를위해체 험전시연출에대한연구는계속되어야한다. 참고문헌 1. 국립해양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도록, 2013 2. 김은숙, 몰입을부르는체험형전시콘텐츠기획, 글누림, 2009 3. 김희경, 과학관테마파크를만나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12 4. 마이크벨처, 박물관전시의 기획과디자인, 예경, 2006 5. 얀로렌스, 리 H. 스콜님, 크레이그버거, 전시디자인의모든 것공간의커뮤니케이션, 고려닷컴, 2009 6. 윤병화, 이영란, 전시기획입문, 예문사, 2011 7. 일본전시학회, 전시학사전, 2009 8. 백령, 박물관교육, 예경, 2005 9. 필립휴즈저, 권순관역, 전시디자인을위한 커뮤니케이션, 대가출판, 2012 10. 고도재, 어린이디자인체험전시관의공간구성및 전시연출에관한연구,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03 11. 곽혜진, 공감각적체험을위한박물관전시연출에관한 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12. 김양주, 어린이박물관전시공간에서행태적특성에따른 공간체험요소에관한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 Vol.7 N0.4, 2012, pp.17-26 13. 문정민, 감각체험을통한전시디자인의공간연출특성 분석 - 어류전시관사례를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29, 2010, pp.255-264 Moon Jungmin, An Analysis of Space Production in Exhibition Design through Sensory Experience - Focus on the fish museum case, Journal of DETRA Vol.29, 2010, pp.255-264 14. 송현미, 첨단과학기술전시를위한전시구성체계및 연출방법에관한연구 - 첨단과학분야의체험전시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산업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5 15. 우상기, 과학관전시공간의기획에관한연구 - 체험형 No.1, 2012, pp.161-169 17. 장은경, 체험형전시연출기법활용에관한연구 - 제천국제한방바이오엑스포를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집 Vol.16 No.4, 2010, pp.476-484 Jang Eunkyung, A study on the use of the exhibition techniques - Focus on Jecheon International Oriental Medicine Expo,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16 No.4, 2010, pp.476-484 18. 최지혜, Hands-on 체험의전시연출방법에관한 연구 - 어린이를위한과학체험관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Vol.6 No.2, 2011, pp.103-112 Choi Jihye, A Study on the Exhibition Display Method for Hands-on Experience - Focusing on Science Experience Museum for Children, Journal of KISD Vol.6 No.2, 2011, pp.103-112 19. http://www.doopedia.co.kr/doopedia/master/master. do?_method=view&mas_idx=101013000754880, (download 2014.07.08), 두피디아 20. http://www.nmm.go.kr/(download 2014.07.08), 부산국립해양박물관 투고일 : 2014.07.15 1 차수정일 : 2014.09.06 게재확정일 : 2014.09.23 전시공간연출을위한기획요소및단계별프로세스를중심으로, 한국공간디자인학회 Vol.7 No.2, 2012, pp. 51-60 Woo Sangki, Materialization of Space Design Based on Optical Illusion -the planning focusing on the process and components of Experiential exhibition space, Journal of KISD Vol.7 No.2, 2012, pp.51-60 16. 이해욱, 노후과학관전시연출및공간개선방안연구, 한국공간디자인학회 Vol.7 No.1, 2012, pp.161-169 Lee Haewook, A Study on the Improvement Method of Exhibit Presentation and Space for the Decrepit National Science Museum, Journal of KISD Vol.7 한국공간디자인학회논문집제 9 권 3 호통권 29 호 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