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7344_1.hwp

Similar documents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

2


(0331)코카포커스 제5호(방송콘텐츠 수출입현황).hwp


CC hwp

125563_1.hwp

KBS 드라마 < 태양의후예 > 가중국내에서폭발적인인기를얻으며다시한번한류의위력을보여주었다. 중국내에서한류열풍이거세질수록중국은폐쇄적인새로운규제들을발표하고있다. 이런상황속에서본고에서는국내방송콘텐츠의중국진출방식에대하여먼저간략히살펴보고중국의해외방송콘텐츠에대한규제에대하여살펴보고

**09콘텐츠산업백서_1 2

127067_1.hwp

09-04( 통권제 4 호 ) 작성 : 윤재식수석연구원 ( )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7월1일자 최종.hwp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197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2 KISDI STAT Report / Vol 지상파방송제작 구매내자체제작의비중은전년대비 5%p 증가한 51.7% 를차지 ( 외주제작 47.1%, 구매 1.2%) -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는전년대비 5.1% 증가해 2016년기준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제 2 부 _ 국내방송영상산업동향 제 1 장일반현황 제 1 절국내방송영상산업규모 1. 방송사업수익 방송통신위원회에서 2011년 11 월발간한 2011년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 에의하면지상파방송, 케이블방송 ( 유선방송, 방송채널사용사업자 ), 위성방송, DMB, IPTV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Ç6¿ù³»ÁöÃÖÁ¾

untitled

<B9E6BCDBC4DCC5D9C3F720B1DBB7CEB9FAC8AD20C0FCB7ABB0FA20C1A4C3A5B0FAC1A620B0B3B9DFBFACB1B82DC6EDC1FD2E687770>

오랜역사에기반한다채로운스토리와자본력이강점 지난해방영된 MBC 드라마 ' 운명처럼널사랑해 ' 는중국포털사이트에서 2억뷰를돌파하며온라인에서만회당 1억 2천만원을벌어들였습니다. 또한 2014년최고의히트드라마 SBS의 ' 별에서온그대 ' 는동영상사이트조회수만 40 억건을기록하

전파방송통신저널 < 표 1> 방송산업매체별매출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서비스매출액 8,635,240 9,719,862 10,534,374 10,958,121 지상파방송 3,542,552 3,705,982 3,890,149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hwp

( )업계소식

( )전국네트워크


( )업계소식

( )업계소식(14.01월)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5C8A320C5EBB1C C8A E352E E687770>

Microsoft Word be5c8036aca6.docx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레프트21

1 TV,,, One Source Multi Use ,.,...,.

2016년 1분기 1. 드라마사전제작에대한기존인식 2. 중국드라마시장과드라마사전제작의시작 3. 한국드라마제작산업의지향점 1

untitled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CC hwp

<C7D1B7F928BFF8B0ED5FC3D6C1BEC0CEBCE2BFEB292E687770>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해외드라마시청현황조사 1. 조사배경 현장서베이 1. 본조사는전국의해외드라마시청경험자 200명을대상으로 2014년 9 월 23일부터 9월 24일까지이틀동안온라인설문방식으로실시되었다. 연령대별응답자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40명등총 200명으로구성

정책 hwp

방송콘텐츠시장의발전 방송콘텐츠산업은가장보편화된방송플랫폼인지상파방송국을중심으로발전하게됨 이후, 유료방송사들의출현으로플랫폼의확장에따른콘텐츠수요가증가하게되면서지상파방송콘텐츠의 2차성장기를맞이하게됨 온라인 VOD 시장성장과멀티디바이스용콘텐츠니즈증가로다양한방송콘텐츠의발전및소비가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02-출판과-완성

<C7D1B7F9C8AEBBEAC0BBC0A7C7D1C0FCB7ABB0FAC1A4C3A528BAB8B0EDBCADC6EDC1FD385B315D5B315D2E3238C3D6C1BE4F4B292E687770>

01정책백서목차(1~18)

Microsoft Word docx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untitled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13 호 ) 미국내중국방송현황 작성취지 미국내중국방송의현황을살펴봄으로써한국방송의미국진출및미국내유 통확산을위한참고사례로활용할수있도록함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내중국방송사진입현황 미국내중국방송현황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북남미중국인구통계

hwp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12월영상 내지<265턁

BXVGZWLJOWKT.hwp

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2012 방송영상산업백서 CONTENTS 제 1 부 국내 방송영상산업 주요 이슈 제 1 장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제 1 절 주요 이슈 소개 2 제 2 절 종합편성채널 출범 이후 진단과 전망 5 제 3 절 방송사 장기 파업 19 제 4 절 지상파-케이블 프로그램 재전송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2

목 차 Ⅰ. 개요 1 1. 종합편성 보도전문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의미 1 2. 추진경과 5 Ⅱ. 정책목표및추진방향 7 Ⅲ. 사업자선정관련주요사항 8 1. 사업자선정방식 종편PP 사업자수 보도PP 사업자수 종편PP 사업자군구분여부 16

해외 방송통신의 융합과 콘텐츠 심의 체계 정립

<B9E6BCDBB0FCB7C3C5EBB0E8C0DAB7E1C1FD2E687770>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그림 1> imbc 주주구성 OTT 부상, CP 에 긍정적.. 콘텐츠 유료화, 플랫폼 다변화 주목 이 회사는 OTT (Over-The-Top), 즉 온라인 동영상 시장이 부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기업이다. 국내 동영상 콘텐츠 시장 유통구조는 프로그램 제작사 C

슬라이드 1

3월16일자.hwp

,702 16,576 16, ,967 2,890 2, ,768 18,655 18,

- 2 -

반면중국정부는문화콘텐츠산업진흥정책과함께해외콘텐츠유입을가로막는 보호정책을강화하고있어이에대한대응이요구됨 중국정부는 2009 년 < 문화산업진흥계획 > 수립이후지난해 13.5 계획 에서도관련 기업육성, 자국콘텐츠소비진작등을통한문화산업경쟁력제고를명시 산업보호, 체제안정측면에서

소준섭

8월 1일자.hwp


슬라이드 1

HWP Document

이보고서는 2010 년도방송통신위원회방송발전기금정책연구용역사업의연구 결과로서보고서의내용은연구자의견해이며, 방송통신위원회의공식입장과 다를수있습니다

지저스아미8월-2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목차 Ⅰ. 추진배경및경과 3 Ⅱ. 방송환경변화 4 Ⅲ. 기본방향및주요목표 9 Ⅳ. 주요내용 10 1) 방송의정의개선 12 2) 방송사업의정의및분류개선 13 3) 용어의정의개선 15 4) 진입규제개선 16 5) 규제의실효성제고 17 6) 규제의형평성실현 19 7) 그밖의

<31302D37322D C7D8BFDCC4DCC5D9C3F720BDC3C0E5C1B6BBE728B9E6BCDB295FC3D6C1BE2E687770>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3D6C1BEC0CEBCE2BABB2E687770>

제 1 장총칙 방송사업자회계처리및보고에관한지침해설서 I. 1 1 ( ) 98 2, 66 2 ( ). 1. 요지. 2. 제정근거 98 2( ) 66 2( ) ( ) 3 ( ),,. 3. 회계처리및보고,.,

KBI......_ hwp

master.hwp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15 특히중국당국이한국방송프로그램에대한규제를강화하자유쿠 (Youku), 투도우 (Tudou), 아이치이 (iqiyi) 등온라인동영상사이트들이한류콘텐츠유통창구로이용되며급속히전파되고있다. 그러나


( ) (....)1.hwp

<3034BFEDC0CFBDC2C3B5C7CFB4C2C1DFB1B9BFECB8AEC0C7BCF6C3E2BDC3C0E52E687770>

5월 16일자 정책지.hwp

Transcription:

방송콘텐츠 시장개요 o 중국은인도와미국에이은세계 3위의영상콘텐츠제작국가로 2009년기준중국의 TV 프로그램제작편수는전년대비 210% 증가 - 특히중국은세계최대의드라마생산국으로 2009년한해동안총 12,910편의 드라마( 에피소드기준 를제작했으며, 전년대비 11% 감소했지만 5년연속 12,000편 이상을제작 중국 TV 드라마제작현황 (2005~2009 년 ( 단위: 편 시리즈 에피소드 14498 12265 13847 14670 12910 514 500 529 502 402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출처: 국가광전총국(2010 o 중국의 TV 드라마시장이빠르게발전함에따라중국드라마산업의가치사슬을 구성하는각단계에서도새로운변화가나타나고있음 - TV 드라마의배급비용이갈수록높아지고우수한 TV - 더욱심화되고제작사와송출기구의협력관계가점차긴밀해지고있음 드라마자원의편중현상이 대다수의영상프로그램제작사들은기존의독립제작방식을버리고긴밀하게연계된 제작+ 송출협력방식으로전환하는등드라마제작사들의제작방식이변화 - 제작사들은기존의 몇개위성방송+ 지상파 TV' 의배급방식을버리고영향력있는 - 1 -

방송기구와의연계를통한독점방송이나단일위성방송또는 1+X나 2+X 배급방식을 선호함으로서배급방식에변화를주고있음 - 투자-제작-구매-송출등산업가치사슬의전체적카테고리를관통하는제작과방송의 일체화를추진 o 시간대별로는수입드라마의인기가최고조에달했던 90년대후반과달리국가의 정책적지원하에중국드라마가프라임시간대를장악 - 2009 년황금시간대(18:00~24:00 에방송된드라마의 88.9% 가자국자체제작 드라마로, 나머지 11.1% 는홍콩, 한국, 대만등지에서수입한드라마가차지 o 한편최근중국드라마산업의키워드중하나는 드라마의인터넷골드러시 로중국 방송콘텐츠제작업계는기존방송매체이외에인터넷방송으로의진출을다각도로 시도 - 업계의최대관심사는 인터넷방송을위한드라마판매와가능성 으로몇년전만 해도드라마산업은인터넷의수익가능성을낮게평가했지만최근 youku.com이 1,000여곳의드라마제작사와협력관계를맺고 4 만편에달하는인기드라마판권( 총 5 만시간분량 을확보하는등인터넷의발전가능성에주목하고있음 규제및지원정책 관련규제 o 중국정부는 TV 및라디오프로그램제작경영기관을설립하거나제작경영에종사할 경우 TV, 라디오프로그램제작경영허가증 을취득하도록규정하고있으며, TV 프로그램제작부문에서외국기업에대한규제를강화하고있음 - 드라마제작의경우 TV 프로그램제작경영허가증 소지기관에서만제작이 가능하며사전에광전총국(SARFT 에서발급한드라마제작허가증1 을취득해야함 - 외상투자산업지도목록( -2007 년 에근거하여외자기업은 TV 프로그램제작에파트너로만참여할수있으며, 중외합작경영기업의경우매년전체 프로그램총량의 2/3 이상을중국을주제로하는프로그램으로제작해야함 - 또한중외기업이드라마와애니메이션을공동제작할경우, 허가증( 甲종 과 TV 프로그램제작경영허가증을소지해야함 반드시드라마제작 o 2004 년발표된 중외합자협력 TV 라디오프로그램제작경영기업관리잠정규정 에 따르면, 외국기업은중국내 TV 방송기관과협력관계를구축할수없으며중국내 1 드라마제작허가증은甲종과 종 2 가지로구분되며, 甲종의경우해당드라마제작에만사용가능한허가증으로유효기간은 180일미만이고 종의경우허가증소지기관이제작하는모든드라마에적용되며유효기간은 2년임 - 2 -

방송기관도외국기업과의협력을근거로외국채널이나프로그램을도입할수없음 - 중국내방송기관은해외뉴스전문채널등시사관련프로그램을도입할수없으며, 비준을거쳐도입한해외방송콘텐츠는방송과정에서해외 표시되는것을금하고있음 TV 방송국의로고등이 - 채널별일일해외드라마및영화방송시간은해당채널전체방송시간의 25% 를 초과할수없으며, 기타해외 TV 프로그램의일일방송시간은전체방송시간의 15% 를초과할수없음 지원정책 o 2009년 7 월중국정부는영화및드라마제작, 출판, 연예오락, 디지털콘텐츠 애니메이션등의산업발전을촉진하고글로벌경쟁력을갖춘문화미디어그룹을 육성하기위해문화산업진흥계획을발표함 - 모바일멀티미디어방송, 인터넷방송등뉴미디어산업을적극발전시켜문화산업의 업그레이드를실현하고문화산업별로독자, 합자, 합작등다양한방법으로민간및 외국자본을흡수할수있도록제도를개선하고자함 o 한편, 중국정부에서는저작권법, 저작권실시조례, 저작권단체관리조례, 정보 네트워크를통한전파권보호조례, 국제저작권조례실시에대한규정, 방송국에서의영상물송출비용지불관련조례를발표하고적극적인정책실현을 통해방송콘텐츠저작권을보호하고자함 - 입법강화와동시에법에대한교육강화, 저작권에대한법률, 법규홍보에중점을 두고있음 - 중국국영방송국 CCTV, 인민라디오방송국등은지적재산권보호체계를마련했고, 중국국제라디오방송국에서는프로그램자원의도입실시세칙을마련했음 방송콘텐츠시장현황 사업자현황 o 중국최대지상파방송국 CCTV 는뉴스채널, 종합채널, 생활경제채널, 종합예술 채널, 영화채널, 드라마채널등을비롯해 20 개채널을운영하고있으며, 엔터테인먼트편성비율이 50% 로매우높으며, 자국자체제작프로그램편성비율은 85~90% 이상으로해외방송프로그램방영비율은 10% 수준에머무르고있음 o 중국정부가 100% 지분을보유하고있는공영방송사 SMG(Shanghai Media Group 는 13개아날로그 TV 채널을통해상하이및상하이인근지역을중심으로방송을 제공하고있음 - 3 -

시청률현황 o 2009년기준중국 TV 채널별전국시청점유율에서는 CCTV1이일일시청점유율과 프라임타임(18:00~22:00 대시청점유율에서각각 9.0% 와 11.2% 를기록하며 1위를 차지했으며, 영화전문채널은 CCTV6와드라마전문채널인 CCTV8이각각일일 시청점유율 4.3%, 3.9% 를기록하며뒤를잊고있는것으로나타남 중국 TV 채널별전국시청점유율현황 (2009 년 일일시청점유율현황프라임타임(18:00~22:00 시청점유율현황 CCTV1 CCTV6 CCTV8 Hunan SAT CCTV3 Shandong SAT CCTV Kids Zhejiang SAT Anhui SAT CCTV5 63.9% 9.0% 4.3% 3.9% 3.9% 3.4% 2.7% 2.6% 2.3% 2.2% 1.8% CCTV1 CCTV6 CCTV8 Hunan SAT CCTV3 Shandong SAT CCTV Kids Zhejiang SAT Anhui SAT CCTV5 66.4% 11.2% 3.9% 3.8% 2.4% 3.2% 2.2% 2.7% 1.0% 1.8% 1.4% 기타 기타 출처 : Eurodata TV Worldwide(2010.3 o 2009년중국프로그램시청률 Top 10에는모두 CCTV1에서방영된프로그램이 랭크되었으며, 2009년섣달그믐날방영된새해맞이특별프로그램이최고시청률 25.0% 를기록하며 1위를차지 - 장르별로는드라마시리즈와행사중계를포함한이벤트성특별프로그램, 주를이루고있음 뉴스등이 - 특히드라마의경우지난 10년동안전체방송분량의 24~30% 대비중을유지해 왔으며, 시청점유율은 32~38% 대를유지 - 4 -

순위방송사 1 CCTV1 2 CCTV1 3 CCTV1 4 CCTV1 5 CCTV1 6 CCTV1 7 CCTV1 8 CCTV1 9 CCTV1 10 CCTV1 [ 중국시청률 Top 10 프로그램 (2009 년 ] 프로그램명 장르 시청률 시청자수 ( 천명 2009 欢晚会 (CHINESE NEW YEAR'S EVE 2009 이벤트 25.0% 308,652 口 (ZOU XIKOU/GOING TO THE WEST GATE 드라마시리즈 12.5% 154,138 欢 2009晚会 (CHINESE NEW YEAR'S 2009 이벤트 12.2% 150,723 LANTERN FESTIVAL 各界庆 华 共 国 60 欢晚会 (SPECIAL NIGHT FOR THE 60TH 이벤트 11.9% 147,576 ANNIVERSARY OF THE PRC 叫 (MY BROTHER NAME SHUN LIU 드라마시리즈 11.8% 146,308 (IN THAT DISTANT PLACE 드라마시리즈 8.9% 109,841 (CCTV1 EVENING NEWS 뉴스 8.9% 109,439 卫 (DEFENDING YAN'AN 드라마시리즈 7.6% 94,329 众 2009军 晚会 (PRC ARMY CHINESE NEW YEAR'S 이벤트 7.3% 90,465 2009 SPECIAL EVENING 365 个 电 术团 区 (SPECIAL 1ST YEAR OF THE 이벤트 6.6% 82,170 SICHUAN EARTHQUAKE 출처 : Eurodata TV Worldwide(2010.3 프로그램수입동향 o 중국에서는정치적개혁개방정책과다채널기술수용으로한국을포함한홍콩, 대만, 일본등지로부터드라마수입이증가하고있음 - 홍콩드라마는 2007~2008년연속방송량 1위를차지했을뿐아니라중국내에서 수입드라마시청률상위권에진입해있으며, 규제완화와정책지원에힘입어 최근에는대만드라마의진출도활발함 - 일본드라마는 2008 년 오오쿠( 奥 시리즈가후난( 위성방송에서방송되면서 큰반향을일으켰으며, CCTV8 에서방영된 차가운세상 이전국 80개도시에서높은 시청률을기록하며꾸준히인기를얻고있음 - 한국드라마의경우 2005 년 대장금 이방송된이후열기가많이사그라졌지만 여전히많은팬을확보하고있으며 어여쁜당신, 인어아가씨, 소문난칠공주 등과 같이러브스토리를담은드라마가위성방송을통해방송되며높은시청률을기록 - 2010년상반기한국의 중국방송콘텐츠수출규모는 798만 1,300 달러로, 지상파 - 5 -

방송사를대상으로한수출규모는 774만 1,300 달러(6,155 편, 케이블 TV 대상수출 규모는 24 만달러(20 편 로나타났음 [ 한국 - 중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 (2010 년상반기 ] ( 단위: 천달러, 편 총계 한국 - 중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 (2010 년상반기 지상파방송사케이블 TV 등 수출수입수출수입수출수입 7,981.3(6,175-7,741.3(6,155-240(20 - * 해외교포방송및타임블록, 일부 DVD/ 비디오판매등은제외,( 안은편수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장전망 o 중국 TV 드라마의광고수입은전국방송사광고수입의 50% 이상을차지하고있으며, 2009년기준 340 억위안( 한화 5조 8,000 억원 을넘어섰음 - TV 광고의 70~80% 는드라마덕을보고있으며, 일부방송국( 안후이( 위성TV, 후난( 위성TV 은우수한품질의드라마방송을통해자체브랜드를형성하고 실질적인경쟁력을향상시키고있음 o 한국드라마에대한중국정부의심의규제강화로 2006년이후수출계약에서 - 방영까지평균 2년이상의시간이소요되고있으며까다로운심의절차와장기간의 심의로인해심의대기물량이급증하고있음 한국을포함한해외드라마의프라임타임편성불가방침및한국사극심의불가 방침도지속되고있으며프로그램내용에대한심의규제를통해여러편의한국 드라마수입이저지당했음 - 한편, 한국드라마에대한수입규제강화와는대조적으로양국간의관계가 개선되고있는대만의드라마는수입통과가급증하고있어드라마산업에대한 중국중앙정부정책의영향력이매우크다는것을짐작할수있음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