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드라마셀렉션 2018 설문조사분석보고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제출문 한국콘텐츠진흥원일본비즈니스센터귀하 이보고서를 [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설문조사분석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8 년 12 월 11 일 조사기관 : 콘텐츠미디어포럼 책임연구원 : 이홍천콘텐츠미디어포럼대표 도쿄도시대학부교수 연구원 : 김승미콘텐츠미디어포럼
차례 제 1 장연구개요... 1 1. 조사배경및필요성... 1 제 2 장조사개요... 4 1. 조사목적... 4 2. 조사내용... 4 3. 조사방법... 5 4. 응답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 6 제 3 장조사결과... 8 1. 한류콘텐츠이용경험... 8 2. 한류콘텐츠정보원... 9 3. 한국드라마시청빈도... 13 4. 한국드라마선택기준... 14 5. 한국드라마선호장르... 17 6. 한국드라마이용미디어... 19 7. 한국드라마이용시작시기... 23 8. 최초로본한국드라마... 24 9. 유료서비스이용과향후이용의사... 27 제 4 장분석요약및시사점... 32 드라마설문지... 36
제 1 장연구개요 1. 조사배경과필요성 한국콘텐츠진흥원과주일한국문화원은한국문화의다양한매력을소개하기위해서 2016 년부터 한국드라마셀렉션 을개최하고있음. 이벤트는한국문화를일본에소개하기위해서도쿄 (3 일간 ) 와지방도시 (1 일간 ) 에서매년개최하고있음. 2016 년에는후쿠오카, 2017 년센다이, 2018 년에는삿포로에서개최됨. 총 6 편의드라마가소개된이번행사는한류드라마를 TV 모니터가아닌대형스크린을통해서감상한다는것이특징임. 대형스크린을통해서한류드라마를시청한다는비일상적인경험을제공함으로써한류드라마가영화와같은고품질의콘텐츠라는인상을심어줄수있는효과가기대됨. 또드라마상영과함께매회다른주제로이어지는토크쇼도 한국드라마셀렉션 의즐거움중하나임. 표 1 한국드라마셀렉션행사개요 2018 2017 2016 개최지 도쿄삿포로 도쿄센다이 도쿄후쿠오카 개최일시 7 월 30 일 ( 월 )15:00/19:00 8 월 2 일 ( 목 )16:00 *8 월 6 일 ( 월 )14:00/18:00 8 월 9 일 ( 목 )16:00 6 월 7 일 ( 수 ) 15:00~ 6 월 26 일 ( 월 )15:00/19:00 6 월 29 일 ( 수 )15:00~ *7 월 24 일 ( 월 )15:00/18:00 5 월 11 일 ( 수 )19:00 5 월 18 일 ( 수 )15:00 *5 월 21 일 ( 토 )9:45/14:20 5 월 25 일 ( 수 )15:00 장소 도쿄 : 한국문화원한마당홀삿포로 : 선피아자극장 도쿄 : 한국문화원한마당홀센다이 : 센다이시전쟁부흥 도쿄 : 한국문화원한마당홀후쿠오카 : 포럼후쿠시마 1 기념관홀 상영드라마 청춘시대 / 크리미널마인드명불허전 / 맨홀 / 파수꾼 / 조작 대박 / 떳다! 패밀리화랑 / 구르미그린달빛사임당의빛의일기 용팔이 / 화정 / 미생 / 정도전 / 빛나거나미치거나 / 상류사회냄새를보는소녀 질투의화신 토크주제 - 청춘 걸즈드라마! 최근여대생들의트렌드 - 한국! 미국! 일본! 리메이크드라마의좋은관계등 - 어떻게될것인지 2017 년한국드라마 - 가족드라마의깊은매력 - 아이돌 - 한국드라마주목장면및후루야마사유키가선정한역대로맨스, 사극, 감동드라마베스트 - 후루야마사유키가선정한역대 - 김남길 37 세의깊은매력등 - 신한류스타를찾아라! 사극드라마베스트 - 각본이목숨! 연출법은타임 한국드라마를빛내는여배우 - 후루야마사유키가선정한역대 리프 - 한일, 형사드라마의차이점 - 한류속범죄및서스펜스등 ( 이영애와한국드라마 ) 한국드라마를빛내는여배우 ( 로맨스코미디를여배우가떠받치고있다?) 로맨스드라마베스트 * 각연도의지방이벤트개최일시. 한국문화원홈페이지에서각연도별정보를필자가정리 1
표 2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행사개요 행사장 일시및장소 드라마명 행사내용 도쿄한국문화원한마당홀 7 월 30 일 ( 월 ) 청춘시대 < 청춘시대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한국드라마관련토크외게스트 : 이태곤감독 & 박연선작가 크리미널마인드 < 크리미널마인드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 [ 한국 / 미국 / 일본리메이크드라마의관계 ] 각국의로컬라이즈사정게스트 : 니시다마사후미 ( 각본가 / 영화감독 ) 오자키마사야 ( 각본가 / 영화감독 / 소설가 ) 8 월 2 일 ( 목 ) 명불허전 < 명불허전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각국의로컬라이즈사정 8 월 9 일 ( 목 ) 조작 < 조작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한국드라마의트랜드는 [ 사회파 ]? 최근한류범죄 / 서스펜스트렌드에관하여한국 VS 일본매스컴특징게스트 : 사쿠라이이즈미 ( 저널리스트 ) 삿포로선피아자극장 8 월 6 일 ( 월 ) 맨홀 < 맨홀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각본이중요! 타임슬립드라마출연한작품을통해배우재중의매력분석 파수꾼 < 파수꾼 > 제 1 화상영및시청포인트한 / 일형사드라마차이를한국형사드라마의새로운움직임을중심으로소개게스트 : 배우김병춘 표 1 이보여주는것과같이이벤트시작첫해부터드라마상영과함께토크쇼를개최했음. 첫해는 드라마베스트 와같이매회같은형태의토크쇼테마를선정한것에비해서 2017 년부터는매회토크쇼의주제를달리함. 첫해는역대로맨스사극, 역대사극드라마베스트등한류드라마의인기순위정보를제공하는테마를선정했고 2 회째부터는 어떻게될것인가 2017 년한국드라마, 가족드라마의깊은매력, 신한류스타를찾아라! 한국드라마를빛내는여배우 등내용이다양해짐. 2018 년에는 청춘 걸즈드라마! 최근여대생들의트렌드, 한국! 미국! 일본! 리메이크드라마의좋은관계등, 김남길 37 세의깊은매력, 각본이목숨! 연출법은타임리프, 한일형사드라마의차이점 등한류드라마의매력을전달함과동시에한일양국의문화적차이점에초점을맞추는내용으로토크쇼테마가정해졌음. 토크쇼주제의변화는한류팬들의관심이변화하고있는것을간접적으로보여주고있음. 드라마에출연하는한류스타나스토리등일차적인정보를제공하는차원에서벗어나서한국문화에대한이해와한일양국문화의 2
차이점을인식하는쪽으로발전해나가고있다는것을보여줌. 한류팬들의관심이질적으로높아지고있는가운데한국드라마에대한정확한정보를제공하는것도중요하지만드라마를즐길수있는다양한방법을제공하는것이요구됨. 이를위해서는 한국드라마셀렉션 에참석한한류팬들의실태를정확하게파악할필요가있음. 지금까지한류팬에대한조사분석이진행되지않은것은아니지만, 한국에대한인식 ( 김, 2011) 1, 한국에대한관심이증대한것에대한검증 ( 미사와, 2004) 2, 드라마시청을통한감정이입과한국에대한이미지개선 ( 하세가와, 2005,2007) 3 등의시점에서진행되었음. 한국에대한이미지와관심이높아지는관계로한류팬들의인식, 한국에대한이미지를분석하는것도필요하지만한류팬의현황을정확하게파악하는것이선행되어야할것임. 본조사분석은 한국드라마셀렉션 에참석한한류팬들에대한기초데이터를수집하기위해서실시되었음. 도쿄와삿포로의비교를통해서지역과도쿄의한류팬들의차이점을비교하고자함. 1 2 3 金恵媛 (2011) 韓流受容と韓国認識の多様化 山口県立大学学術情報 第 4 号三矢恵子 (2004) 世論調査からみた 冬ソナ現象 ~ 冬のソナタ に関する世論調査結果から ~ 放送研究と調査 (2004 年 12 月号 ) 長谷川典子 (2005) 対韓イメーシ の質的研究 ト ラマ視聴か 生む心理的変化の考察 異文化コミュニケーション (8) 長谷川典子 (2007) 韓国製テレヒド ラマ視聴による態度変容の研究 異文化間教育の視点から 異文化教育 (25) 3
제 2 장조사개요 1. 조사목적 본조사는주일한국문화원과한국콘텐츠진흥원이공동으로주최한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도쿄, 삿포로 에참석한한류팬의현황에대한기초자료를파악하기위한것임. 2016 년부터실시된본이벤트에참가한한류팬들의연령별, 직업별, 학력별특징과함께한류관련정보를입수하는정보원과이용하는한류콘텐츠, 한류콘텐츠선택기준을조사하는것을목적으로함. 조사결과는향후 한국드라마셀렉션 을준비하는데참고자료로사용되는것은물론이고일본에서한류콘텐츠비지니스를전개하고자하는사업자들에게한류팬의실태를파악하는참고자료로활용될것을기대하고있음. 2. 조사내용 본조사는 5 가지카테고리로진행되었음. 첫번째는한류콘텐츠에대한정보원을파악하는것임. 한류팬들이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정보와한국드라마에대한정보를어떤경로를통해서입수하고있는지를파악하는것임. 두번째는한류콘텐츠와한류드라마에대한이용경험을조사하는것임. 이를위해서본조사는설문을복수응답과단수응답의두종류로구성했음. 복수응답을통해서이용한경험이있는모든콘텐츠를단수응답을통해서는가장많이이용하는콘텐츠를조사했음. 세번째는한류콘텐츠의선택기준을조사하는것임. 네번째는한국드라마시청을위해서이용하고있는채널을조사하는것임. 어떤매체에서한국드라마를시청했는지는윈도우전략에서중요한요소임. 다섯번째는한국드라마의이용빈도와시기를조사하는것임. 한류팬들이언제부터어느정도드라마를접하게되었는지를조사했음. 본조사를통해서한국드라마팬이된시점과한류이벤트참가정도의 4
상관관계를알아볼수있고, 일본인들이한국드라마팬이되는과정에 어떤계기가작용했는지를검토할수있음. 3. 조사방법 2018 년 7 월 30 일부터 8 월 9 일까지진행된 한국드라마셀렉션 in 도쿄 & 삿포로 행사의참가자들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실시하였음. 조사는행사장입장시설문지를배포한다음행사종료후수거하는방식을취했음. 총 945 명 ( 이중스마트폰응답 70 명 ) 이설문에응해이중 944 명 (1 명은결손처리 ) 의유효응답을얻음.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도쿄 에서는 679 명이,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삿포로 에서는 265 명이응답함. 이번회수된설문지는이벤트참가자들을대상으로실시했기때문에지역, 성별, 연령별할당방식은취하지않았음. 조사결과는두명의연구보조자 ( 도쿄도시대학사회미디어학과재학생 ) 가입력작업을진행함. 입력은서베이몽키 (surveymonkey.com) 의수동입력방식을이용함. 입력된데이터는데이터크리닝작업을거친다음통계프로그램 SPSS(Ver. 23) 와 MS-EXCEL 을이용하여분석함. 표 3 행사별질문지배포및회수 구분작품명개최일배포수회수 1 청춘시대 7 월 30 일 191 157(16) 2 크리미널마인드 7 월 30 일 222 170(6) 3 명불허전 8 월 2 일 220 179(13) 4 조작 8 월 9 일 220 173(18) 5 맨홀 : 이상한나라의필 8 월 6 일 172 136(12) 6 파수꾼 8 월 6 일 168 129(25) 1~4 는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도쿄, 5~6 은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삿포로 ( ) 는 QR 코드를이용해서스마트폰으로입력한숫자 5
4. 응답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에참가한한류팬들은여성비율이가장높았음. 총 4 일간진행된행사기간중총 945 명이설문조사에응했음. 이를성별로보면여성이 97.7%, 남성이 2.3% 로나타남. 드라마라는장르적인특성을고려하더라도이벤트참석자들이여성에집중되어있는것을알수있음. 분석은유효응답자를대상으로실시함. 표 4 응답자개요 성별 (n=903) 지역 (n=673) 연령 (n=895) 학력 (n=887) 직업 (n=892) n 은유효응답자수를말함 구분사례수 ( 비율 ) 남성 21(2.3%) 여성 882(97.7%) 도쿄 463(68.8%) 삿포로 210(31.2%) 19 세이하 30(3.4%) 20~29 세 29(3.2%) 30~39 세 51(5.7%) 40~49 세 188(21.0%) 50~59 세 423(47.3%) 60 세이상 174(19.4%) 고졸 259(29.2%) 대학 ( 단기, 전문학교포함 ) 재학 126(14.2%) 대학 ( 단기, 전문학교포함 ) 졸업 453(51.1%) 대학원이상 14(1.6%) 기타 35(3.9%) 회사원, 공무원 213(23.9%) 자영업 42(4.7%) 전문직 29(3.3%) 계약, 파견사원 41(4.6%) 파트아르바이트 251(28.1%) 전업주부 217(24.3%) 학생 36(4.0%) 무직 37(4.1%) 기타 26(2.9%) 6
응답자들을지역별로나눠보면도쿄에서개최된 7 월 30 일, 8 월 2 일, 8 월 9 일행사는총 463 명이응답했고, 삿포로에서개최된 8 월 6 일행사에서는총 210 명이설문조사에응했음. 연령별로는 50 대가 47.3% 로절반가까이차지했고 40 대 (21.0%), 60 대이상 (19.4%), 30 대 (5.7%), 19 세이하 (3.4%), 20 대 (3.2%) 의순임. 연령별비율에서알수있듯이이번행사는 50 대여성한류팬들의관심이높았다는것을알수있음. 학력별로는대졸이 51.1% 로절반이상으로나타남. 다음으로고졸 (29.2%), 대학재학 (14.2%), 기타 (3.9%), 대학원이상 (1.6%) 으로이어짐. 직업은파트아르바이트 ( 프리터 ) 가 28.1% 로가장높은비율을보였고회사원, 공무원 (23.9%), 전업주부 (24.3%), 자영업 (4.7%), 계약, 파견사원 (4.6%), 학생 (4.0%), 전문직 (3.3%), 무직 (4.1%) 의순으로나타남. 7
제 3 장조사결과 1. 한류콘텐츠이용경험 이용경험이있는한국콘텐츠장르를복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 드라마 (89.6%) 가가장많았고영화 (78.7%), K-POP(71.2%), 뮤지컬 (34.0%) 순이었음. 본행사가드라마관련이벤트였던것을감안한다면드라마를이용한경험이높게나타난것은당연한결과로보이지만조사결과는드라마이외에도영화, 소설, 뮤지컬등다양한한류콘텐츠를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지역적인차이를살펴보면삿포로가도쿄에비해서드라마, 영화를본적이있다는응답이높게나타남. 도쿄는드라마, K-POP, 영화, 뮤지컬에대한응답이높았음. 이에반해삿포로는도쿄에비해드라마, 영화에집중되는경향을보임. 이는도쿄가삿포로에비해서상대적으로다양한이벤트가개최된다는것으로지역에서한류이벤트가부족하다는점을반증함. 기타 특히없음 K-POP 소설출판 뮤지컬 드라마 게임 만화 영화 4.20% 2.9% 4.3% 3.20% 4.7% 1.9% 5.30% 5.1% 3.3% 6.60% 7.3% 3.8% 15.40% 13.3% 18.7% 34.00% 33.9% 28.7% 58.4% 71.20% 72.7% 78.70% 71.6% 86.6% 89.60% 88.5% 93.3% 0% 20% 40% 60% 80% 100% 합계동경삿포로도쿄 그림 1 이용경험이있는한류콘텐츠 ( 복수응답 ) 8
이용경험이있는콘텐츠를단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삿포로 (14.9%) 가도쿄 (4.6%) 에비해서영화를이용한경험이있다는응답이높게나타났음. 도쿄는삿포로에비해서 K-POP 에대한비율이높게나타났음. 단수응답의결과를통해서드라마, K-POP, 영화외에다양한장르의콘텐츠가이용되지못하고있는것을알수있음. 게임, 뮤지컬, 소설출판에대해서적극적인정책이필요하다고할수있음. 기타 특히없음 소설출판 뮤지컬 게임 영화 K-POP 드라마 1.3% 1.3% 1.2% 3.9% 4.9% 1.9% 0.2% 0.0% 0.6% 0.4% 0.5% 0.0% 0.2% 0.3% 0.0% 7.7% 4.6% 14.9% 21.1% 29.5% 33.2% 56.8% 55.3% 60.2% 0% 20% 40% 60% 전체동경삿포로 그림 2 이용경험이있는한류콘텐츠 ( 단수응답 ) 2. 한류콘텐츠정보원 한류관련정보를입수하는정보원 ( 복수응답 ) 을물어본결과트위터, 페이스북등 SNS(54.9%) 라고응답한비율이가장많았음. 다음으로한류엔터테인먼트관련사이트 (51.1%), 팬클럽 (43.9%), 한국관련사이트 (38.6%) 등인터넷을이용한다는응답이많았고다음으로친구 / 지인 / 가족 (34.6%) 의순으로나타남. 9
신문, 방송등주요언론을통해서정보를입수한다는응답이가장낮게나타났음. 이는한류콘텐츠관련뉴스를일본공중파방송이다루지않게되면서인터넷이새로운정보원으로등장한것으로볼수있음. 이와함께가족이나지인과같은인적네트워크를통한정보입수비율도높게나타난것은새로운경향이라고할수있음. 지역별로살펴보면도쿄는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60.6%), 트위터 (50.0%), 팬클럽 (45.2%), 한국관련사이트 (38.9%), 친구 / 지인 / 가족 (37.5%) 의순으로정보원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이에비해삿포로는트위터 (57.1%), 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46.7%), 팬클럽 (43.3%), 한국관련사이트 (38.4%), 친구 / 지인 / 가족 (33.3%) 순으로나타남. 기타 3.4% 3.8% 트위터 50.0% 57.1% 친구, 지인, 가족 37.5% 33.3% 영화정보사이트 8.7% 15.9% 한국관련사이트 팬클럽 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38.9% 38.4% 45.2% 43.3% 46.7% 60.6% 신문잡지 9.1% 8.3% 0% 10% 20% 30% 40% 50% 60% 70% 도쿄 삿포로 그림 3 한류콘텐츠정보원 ( 복수응답 ) 정보원을단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가장많이이용하는정보원으로트위터 (38.8%) 라고응답한비율이높았고다음으로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19.1%), 팬클럽 (13.3%), 친구 / 지인 / 가족 (11.3%), 한국관련사이트 (10.9%) 순으로나타남. 한편지역별로나눠서살펴보면지역적특징이명확하게나타남. 10
도쿄는트위터 (43.5%) 를이용하는비율이가장높았고삿포로는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22.7%), 팬클럽 (14.7%), 한국관련사이트 (12.9%) 등다양한정보원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음. 한편, 친구 / 지인 / 가족을정보원으로이용하는비율은도쿄 (11.1%) 와삿포로 (11.7%) 에서같은비율을보여서양지역의차이는보이지않았음. 이는친구지인가족등인적네트워크를통해정보를입수하는비율이도쿄와삿포로에서지역적인차이를보이지않고일정비율을차지한다는점에서추가적인분석이필요함. 또신문방송등기존미디어에서정보를입수한다는비율이삿포로가 5.5% 로도쿄의 1.5% 에비해서높게나타난것도주의해서볼필요가있음. 도쿄의언론에비해지역언론에한류정보를게재할수있는가능성을검토해야할것임. 합계 19.1% 13.3% 10.9% 11.3% 38.8% 2.5% 도쿄 17.3% 12.7% 9.9% 11.1% 43.5% 3.1% 삿포로 22.7% 14.7% 12.9% 11.7% 25.4% 1.2%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신문잡지한류엔터테인먼트팬클럽 한국관련사이트영화정보사이트친구, 지인, 가족 트위터 기타 그림 4 한류콘텐츠정보원 ( 단수응답 )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에대한정보를어디서얻게되었는지물어본결과, 한국문화원홈페이지에서정보를얻었다는응답률이 37% 로가장높게나타나한류이벤트정보를제공하는주요정보원으로한국문화원홈페이지가자리잡고있다는것을확인함. 이번조사결과는한류관련이벤트홍보를더욱강화하기위해서는한국문화원을홈페이지의기능을더욱확대할 11
필요성이있음. 다음으로친구 / 지인 / 가족 (26.5%), 트위터 (20.1%) 순으로이어짐. 지역별로살펴보면삿포로는한국문화원홈페이지 (39.6%), 친구지인가족 (29.7%) 을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의정보원으로이용했다는응답이높았음. 도쿄는삿포로와같은경향을보였지만상대적으로트위터등 SNS(21.4%) 를이용했다는응답이높았음. 합계 37.0% 26.5% 20.1% 6.0% 3.9% 3.3% 도쿄 35.9% 25.1% 21.4% 8.0% 3.4% 3.2% 삿포로 39.6% 29.7% 17.3% 1.5% 5.0% 3.5%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문화원홈페이지친구, 지인, 가족트위터등 SNS 팬클럽기타한류엔터테인먼트 한국관련사이트 영화정보사이트 그림 5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의정보원 12
3. 한국드라마시청빈도 응답자들의한국드라마시청빈도를물어본결과, 매일 2 편이상을본다는응답이 22.3% 로가장높았고, 매일한편은본다 (20.4%), 월 1~2 편 (20.9%), 주 1~2 편 (21.8%), 주 3~5 편 (14.6%) 순으로나타났음. 조사결과에따르면응답자의 42.7% 가하루한편이상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헤비유저인것으로나타남. 기타주 1~2 편, 주 3~5 편의한국드라마를본다는비율을합하면참석자들의대부분이한국드라마에대한헤비유저 (Heavy User) 인것을알수있음. 이번결과는한국드라마에대한헤비유저가증가했다고해석할수도있지만이보다는헤비유저들이이번행사에많이참가했다고해석하는것이타당함. 지역별로살펴보면, 도쿄가매일 2 편이상 (22.7%) 과월 1~2 편 (22.3%) 시청한다는비율이높게나타난반면, 삿포로는주 1~2 편 (22.9%), 매일한편 (21.4%) 을시청한다는비율이높았음. 합계 20.9% 21.8% 14.6% 20.4% 22.3% 삿포로 17.9% 22.9% 16.4% 21.4% 21.4% 도쿄 22.3% 21.3% 13.7% 19.9% 22.7%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월 1~2 편주 1~2 편주 3~5 편매일한편매일 2 편이상 그림 6 한류드라마시청빈도 연령별시청빈도를살펴보면, 연령대가낮을수록라이트유저의비율이높았고, 연령대가높을수록헤비유저의비율이높았음. 특히, 50 대와 60 대이상은매일 1 편이상시청하는열정유저가각각 47.8%, 61.0% 로대단히높았음. 13
표 5 연령별시청빈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월 1~2 편 주 1~2 편 주 3~5 편 매일한편 매일 2 편 합계 11 7 4 6 1 29 37.9% 24.1% 13.8% 20.7% 3.4% 100.0% 12 8 1 4 2 27 44.4% 29.6% 3.7% 14.8% 7.4% 100.0% 22 12 6 6 2 48 45.8% 25.0% 12.5% 12.5% 4.2% 100.0% 49 44 24 35 33 185 26.5% 23.8% 13.0% 18.9% 17.8% 100.0% 66 79 71 96 102 414 15.9% 19.1% 17.1% 23.2% 24.6% 100.0% 14 28 24 39 64 169 8.3% 16.6% 14.2% 23.1% 37.9% 100.0% 174 178 130 186 204 872 20.0% 20.4% 14.9% 21.3% 23.4% 100.0% 4. 한국드라마선택기준 응답자들에게이벤트기획중참석한날짜의한국드라마를선택한기준을복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청춘시대이벤트참석자들은스토리 (43.0%) 를한국드라마선택기준이라고응답한비율이가장높았고, 크리미널마인드 ( 이상 7 월 30 일 ) 는남자배우 (76.3%), 명불허전 (8 월 2 일 ) 은남자배우 (79.8%), 맨홀은남자배우 (65.4%), 파수꾼 ( 이상 8 월 6 일 ) 은남자배우 (48.4%) 와스토리 (37.9%), 조작 (8 월 9 일 ) 은남자배우 (56.1%) 와스토리 (51.5%) 를선택기준으로들었음. 이와함께일반적으로한국드라마를선택하는기준을복수응답으로물었더니스토리 (80.7%) 와남자배우 (79.4%) 라는응답이가장많았고여자배우는 40.2% 로나타남. 14
표 6 행사참석자들의한국드라마선택기준 ( 복수응답 ) A B C D E F 합계 남자배우여자배우감독스토리기타 13 122 142 83 60 96 516 8.7% 76.3% 79.8% 65.4% 48.4% 56.1% 26 6 16 4 14 11 77 17.4% 3.8% 9.0% 3.1% 11.3% 6.4% 9 6 2 1 2 4 24 6.0% 3.8% 1.1% 0.8% 1.6% 2.3% 64 47 48 17 47 88 311 43.0% 29.4 27.0% 13.4% 37.9% 51.5% 68 24 27 37 44 43 243 45.6% 15.0% 15.2% 29.1% 35.5% 25.1% 합계 149 160 178 127 124 171 909 A: 7 월 30 일 ( 청춘시대 ),B:7 월 30 일 ( 크리미널마인드 ), C:8 월 2 일 ( 명불허전 ), D: 8 월 6 일 ( 맨홀 ), E:8 월 6 일 ( 파수꾼 ), F:8 월 9 일 ( 조작 ) 합계 52.3% 2.0% 43.9% 삿포로 61.7% 1.1% 35.1% 도쿄 48.1% 2.4% 47.8% 0% 20% 40% 60% 80% 100% 남자배우남우여배우여우감독스토리기타 그림 7 드라마선택기준 ( 단수응답 ) 한국드라마선택기준중가장중요하게생각하는기준을단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 남자배우 (52.3%) 와스토리 (43.9%) 라고응답한비율이높았음. 분석결과를성별로나눠서살펴보면남성응답자는스토리 (42.1%) 와여배우 (36.8%) 를선택기준으로선택한응답자가많았음. 이에비해서여성응답 15
자는남자배우 (50.4%) 와스토리 (46.8%) 를선택기준이라고응답한비율이높았음. 출연배우에대한선호도는응답자들의성별에의해달라지는경향을보이고있음. 한편스토리는성별에관계없이높은비율을보이고있음. 그러나현실적으로출연배우들을내세운스타마케팅의효과도무시할수없기때문에배우들을중심으로한마케팅도여전히유효하다고할수있으나스토리의중요성에대해서도재검토해볼수있음. 60 대이상 46.9% 1.9% 50.0% 50 대 55.9% 1.8% 41.5% 40 대 43.4% 1.1% 50.3% 30 대 42.0% 58.0% 20 대 44.8% 3.4% 48.3% 19 세이하 24.1% 6.9% 69.0% 0% 20% 40% 60% 80% 100% 남자배우남우여배우여우감독스토리기타 그림 8 연령별드라마선택기준 ( 단수응답 ) 한국드라마선택기준을연령대별로살펴보면, 10 대의경우는스토리를 20 대이상은남자배우를선택기준으로응답한비율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났음. 19 세이하는스토리 (69.0%), 남자배우 (24.1%), 여배우 (6.9%) 라고응답했음. 행사에가장많이참석한 50 대의경우는남자배우 (55.9%), 스토리 (41.5%) 로답했고, 40 대는스토리 (50.3%) 와남자배우 (43.4%) 라고답했음. 선택기준별로살펴보면, 남자배우를가장중요한선택기준이라고응답한연령대는 50 대임. 여배우는 10 대에서가장비율이높았고, 스토리를선 16
택기준으로응답한비율은 10 대 (69.0%) 를비롯하여 30 대 (58.0%), 40 대 (50.3%), 60 대이상 (50.0%), 20 대 (48.3%) 등전연령대별로고른응답률을보 이고있음. 5. 한국드라마선호장르 선호하는드라마장르를복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가장응답이많은장 르는러브코미디 (76.3%) 였고러브로맨스 (63.4%), 시대극 (62.2%), 가족드라마 (42.5%) 의순으로나타남 4. 표 7 한국드라마선호장르 ( 복수응답 ) 도쿄 삿포로 합계 러브코미디 331 163 494 76.1% 19.9% 러브로맨스 279 123 402 64.1% 60.3% 시대극 267 148 415 61.4% 72.5% 복수애증 85 40 125 19.5% 19.6% 가족드라마 170 96 266 39.1% 47.1% 액션 127 43 170 29.2% 21.1% 서스펜스 147 87 234 33.8% 42.6% 휴먼드라마 162 73 235 37.2% 35.8% 청춘학원 70 23 93 16.1% 11.3% 기타 10 4 14 2.3% 2.0% 이를지역별로살펴보면도쿄는러브코미디 (76.1%), 러브로맨스 (64.1%), 4 유효응답수의차이로인해개별장르의비율과지역별집계의결과는다르게 나타남. 17
시대극 (61.4%) 의선호도가높았고삿포로는러브코미디 (79.9%), 시대극 (72.5%), 러브로맨스 (60.3%) 을선호하는것으로나타났음. 표 8 한국드라마선호장르 ( 단수응답 ) 러브코미디러브로맨스시대극복수애증가족드라마액션서스펜스휴먼드라마청춘학원기타합계 도쿄 삿포로 (99.9_) 합계 141 69 210 33.9% 35.9% 34.5% 81 39 120 19.5% 20.3% 19.7% 82 44 126 19.7% 22.9% 20.7% 11 4 15 2.6% 2.1% 2.5% 27 10 37 6.5% 5.2% 6.1% 8 1 9 1.9% 0.5% 1.5% 25 9 34 6.0% 4.7% 5.6% 30 11 41 7.2% 5.7% 6.7% 4 3 7 1.0% 1.6% 1.2% 7 2 9 1.7% 1.0% 1.5% 416 192 608 100.0% 100.0% 100.0% 선호하는드라마장르를단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러브코미디 (34.5%), 시대극 (20.7%), 러브로맨스 (19.7%) 순으로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선호도를지역별로살펴보면, 도쿄는러브코미디 (33.9%), 시대극 (19.7%), 러브로맨스 (19.5%) 순으로나타났고, 삿포로는러브코미디 (35.9%), 시대극 (22.9%), 러브로맨스 (20.3%) 순으로나타남. 선호하는드라마를연령대별로분석해보면러브코미디는 19 세이하 (51.7%) 와 30 대 (58.3%) 에서높게나타났고시대극은 60 대이상 (28.7%) 에서 18
나타남. 러브코미디, 러브로맨스, 시대극의인기장르편중현상이더욱 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으며연령대가높을수록다양한장르의드라마를시 청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표 9 연령별한국드라마선호장르 ( 단수응답 ) 러브코미디 로브로맨스 시대극 복수애증 가족드라마 액션 서스펜스 휴먼드라마 청춘학원 기타 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15 3 6 0 1 0 0 0 3 1 29 51.7% 10.3% 20.7% 0.0% 3.4% 0.0% 0.0% 0.0% 10.3% 3.4% 100.0% 11 9 2 2 0 2 0 0 0 1 27 40.7% 33.3% 7.4% 7.4% 0.0% 7.4% 0.0% 0.0% 0.0% 3.7% 100.0% 28 6 3 0 0 2 6 1 2 0 48 58.3% 12.5% 6.3% 0.0% 0.0% 4.2% 12.5% 2.1% 4.2% 0.0% 100.0% 76 28 31 7 9 0 10 18 2 1 182 41.8% 15.4% 17.0% 3.8% 4.9% 0.0% 5.5% 9.9% 1.1% 0.5% 100.0% 145 86 64 9 31 7 23 26 2 8 401 36.2% 21.4% 16.0% 2.2% 7.7% 1.7% 5.7% 6.5% 0.5% 2.0% 100.0% 30 32 46 6 13 0 15 17 0 1 160 18.8% 20.0% 28.7% 3.8% 8.1% 0.0% 9.4% 10.6% 0.0% 0.6% 100.0% 305 164 152 24 54 11 54 62 9 12 847 36.0% 19.4% 17.9% 2.8% 6.4% 1.3% 6.4% 7.3% 1.1% 1.4% 100.0% 6. 한국드라마이용미디어 한국드라마를시청할경우이용하는채널을복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 TV( 지상파 )(71.1%) 가가장많았음. 다음으로케이블위성방송과같은유료채널 (57.9%), DVD 대여 (34.5%) 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시청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유튜브와같은무료동영상사이트도 34.8% 가이용하고있다고답함. 후루 (Hulu) 나아마존프라임과같은유료동영상사이트를이용한다는응답은 17.1% 로상대적으로낮게나타남. 19
표 10 한국드라마이용미디어 ( 복수응답 ) 삿포로 도쿄 합계 TV( 지상파 ) 150 318 468 72.5% 71.0%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123 257 380 59.4% 57.4% DVD 렌탈 85 145 230 41.1% 32.4% 무료동영상사이트 66 163 229 31.9% 36.4% 유료동영상사이트 38 75 113 18.4% 16.7% DVD( 자기소유 ) 38 71 109 18.4% 18.4% 기타 10 44 54 4.8% 4.8% 합계 207 448 655 일본은 2017 년이후넷플릭스나아마존프라임등을비롯한해외동영상서비스사업자와후루 (Hulu), 라쿠텐 TV 와같은일본국내동영상서비스가서비스를개시했음. 이번조사결과는새로운윈도우서비스로서등장한미디어가한류팬을이용자로서확보하는데는성공하지못했다는것을보여줌. 한편이를반대로생각하면이들채널에서는한국드라마가진출한여지가많은것으로분석할수있음. 향후한국드라마의미디어전략으로서유료동영상사이트진출을확대하는것을고려할필요가있음. 20
합계 27.0% 43.8% 6.3% 6.9% 8.4% 도쿄 26.4% 43.8% 5.0% 8.2% 8.2% 삿포로 28.1% 43.8% 8.9% 4.2% 8.9% 0% 10% 20% 30% 40% 50% 60% 70% 80% 90% 100% TV( 지상파 )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DVD 렌탈 무료동영상사이트 유료동영상사이트 DVD( 자기소유 ) 기타 그림 9 한국드라마시청미디어 ( 단수응답 ) 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채널을단수응답으로물어본결과, 케이블위성방송과같은유료채널 (43.8%) 을가장많이이용한다고응답함. 다음으로공중파 TV(27.0%), 유료동영상사이트 (8.4%), 무료동영상사이트 (6.9%), DVD 대여 (6.3%) 순이었음. 조사결과에따르면유료채널과지상파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이용하는비율이 70% 에달하는것으로나타남. 이번조사결과에서는유료채널을통해서한국드라마를시청한다는응답자가적지않다는것이확인됨. 이는지상파에서한국드라마의편성이줄어든것과관계가있는것으로볼수있음. 지상파에서한국드라마의편성이줄어들자한류팬이유료서비스로이동한것으로해석할수있음. 유료채널이용자비율이높게나타났다는것은비용을지불하더라도한국드라마를보겠다는적극적인유저가늘었다는것을의미함. 유료동영상사이트이용자를합치면절반이상이적극적인한국드라마이용형태를보이고있음. 이들수요를충족시켜주고있는것은 BS/CS 와케이블채널임. 이용미디어를단말기별로구분해보면 TV 수상기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경우는지상파와유료채널, DVD 대여, DVD( 소유 ) 라고할수있음. 이들비율의합계는 80% 에달하고있음. 최근의 TV 수상기의크기가대형화되고있는점을고려한다면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단말기를고려한드라 21
마제작과마케팅전략이필요하다고하겠음. 표 11 연령별한국드라마시청미디어 TV( 지상파 )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DVD 렌탈 무료동영상사이트 유료동영상사이트 DVD ( 자기소유 ) 기타 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8 8 2 9 3 0 0 30 26.7% 26.7% 6.7% 30.0% 10.0% 0.0% 0.0% 100.0% 3 8 6 4 4 0 2 27 11.1% 29.6% 22.2% 14.8% 14.8% 0.0% 7.4% 100.0% 4 17 7 6 10 1 3 48 8.3% 35.4% 14.6% 12.5% 20.8% 2.1% 6.3% 100.0% 54 69 8 17 24 2 10 184 29.3% 37.5% 4.3% 9.2% 13.0% 1.1% 5.4% 100.0% 106 193 18 18 23 17 14 389 27.2% 49.6% 4.6% 4.6% 5.9% 4.4% 3.6% 100.0% 43 77 9 5 3 10 6 153 28.1% 50.3% 5.9% 3.3% 2.0% 6.5% 3.9% 100.0% 218 372 50 59 67 30 35 831 26.2% 44.8% 6.0% 7.1% 8.1% 3.6% 4.2% 100.0% 이용미디어를연령별로살펴보면 19 세이하는무료동영상사이트 (30.0%), TV( 지상파 )(26.7%) 와유료채널 (26.7%) 을통해서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응답이많았고, 20 대는유료채널 (29.6%) 과 DVD 대여 (22.2%), 30 대는유료채널 (35.4%) 과유료동영상사이트 (20.8%), 40 대는유료채널 (37.5%) 과 TV( 지상파 )(29.3%), 50 대는유료채널 (49.6%) 과 TV( 지상파 )(27.2%), 60 대이상은유료채널 (50.3%) 과 TV( 지상파 )(28.1%) 를이용한다는응답이많았음. 핵심이용층인 50 대는유료채널 ( 케이블 / 위성 ) 과 TV( 지상파 ) 와같은 TV 수상기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이용하는비율이타연령대에비해서상대적으로높은편임. 반면 20 대 (11.1%) 30 대 (8.3%) 의경우는 TV( 지상파 ) 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이용한다는비율이타연령대에비해서낮게나타남. 무료동영상사이트는연령대가높아질수록이용비율이낮아지고있는반면에유료동영상사이트는 19 세이하에서 30 대까지는이용비율이증가한반면 40 22
대부터감소경향을보임. 7. 한국드라마이용시작시기 한국드라마를처음본시기를물어본결과, 2004 년이후 (44.6%) 라는응답이가장많았고, 2010 년이후 (28.0%), 2004 년이전 (18.1%), 2015 년이후 (9.4%) 로나타남. 조사결과를통해서드라마 겨울연가 가인기를얻으며 한류 라는단어가유행하기시작한시기에한국드라마를시청하기시작한응답자들이많은것을알수있음. 조사결과에따르면 2010 년이후제 2 차한류붐이 K-POP 을중심으로일어났음에도불구하고한국드라마를보기시작한일본인들이적지않았음을알수있음. 표 12 한국드라마시청시작시기 도쿄삿포로합계 2004 년이전 2004 년이후 2010 년이후 2015 년이후합계 80 33 113 18.6% 16.8% 18.1% 191 88 279 44.5% 44.7% 44.6% 111 64 175 25.9% 32.5% 28.0% 47 12 59 11.0% 6.1% 9.4% 429 197 626 100.0% 100.0% 100.0% 그러나 2015 년이후한국드라마를보기시작했다고응답률은가장낮음. 이는최근들어한국드라마에신규팬의유입이정체되고있는것을나타냄. 한편드라마이용시작시기를지역별로살펴보면삿포로 (6.1%) 에비해서도쿄 (11.0%) 이높게나타났음. 도쿄는 2015 년이후에도신규한류팬증가 23
비율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나고있음. 표 13 연령별한국드라마시청시작시기 2004 년이전 2004 년이후 2010 년이후 2015 년이후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상 합계 1 1 20 6 28 3.6% 3.6% 71.4% 21.4% 100.0% 2 8 10 7 27 7.4% 29.6% 37.0% 25.9% 100.0% 8 20 17 5 50 16.0% 40.0% 34.0% 10.0% 100.0% 34 81 58 13 186 18.3% 43.5% 31.2% 7.0% 100.0% 73 204 100 37 414 17.6% 49.3% 24.2% 8.9% 100.0% 32 96 34 7 169 18.9% 56.8% 20.1% 4.1% 100.0% 150 410 239 75 874 17.2% 46.9% 27.3% 8.6% 100.0% 한국드라마시청시작시기를연령대별로보면, 19 세이하는 2010 년이후한국드라마를보기시작한비율 (71.4%) 이가장높게나타남. 이시기는제 2 차한류붐으로불리는 K-POP 이일본에서주목을받았음. K-POP 붐이 19 세이하에서한국드라마신규시청을늘리는효과가있었다고분석할수있음. 20 대는 2010 년이후 (37.0%), 2004 년이후 (29.6%), 2015 년이후 (25.9%), 30 대는 2004 년이후 (40.0%), 2010 년이후 (34.0%), 40 대는 2004 년이후 (43.5%), 2010 년이후 (31.2%), 50 대는 2004 년이후 (49.3%), 2010 년이후 (24.2%), 60 대이상은 2004 년이후 (56.8%) 2010 년이후 (20.1%) 로한국드라마를시청하기시작했다고응답함. 연령대가낮아질수록 2010 년이후에한국드라마를시청하기시작한비율이높게나타남. 8. 최초로본한국드라마 처음으로본한국드라마의작품명을물어본결과총 249 명이드라마타 24
이틀을기입했음 ( 일부응답자는복수타이틀을응답 ). 집계결과에따르면 겨울연가 (69 명 ) 가처음본한국드라마 1 위를차지함. 대장금 과 이브의모든것 이각각 18 명이기입해공동 2 위를차지했음. 그다음으로 미남이시네요 와 천국의계단 공동 3 위를 일지매, 아름다운날들, 커피프린스 1 호점, 달의연인-보보경심려 가각각 7 명으로공동 4 위를차지했음. 내이름은김삼순, 궁, 가을동화, 시크릿가든, 이산 이각각 6 명으로공동 5 위, 화려한유산, 동이, 올인 이각각 4 명이었음. 뉴하트, 태왕사신기, 장난스런키스 가각각 3 명, 발리에서생긴일, 별에게소원을, 호텔리어, 기황후, 밤을걷는선비, 옥탑방왕세자, 첫사랑 이각각 2 명씩이었음. 이중가장최근에방송된작품으로는이준기주연의 달의연인-보보경심려 가유일함. 80 70 69 60 50 40 30 20 10 18 18 13 13 7 7 7 7 6 6 6 6 6 0 그림 10 처음본한국드라마작품명 ( 상위 10 위 ) 25
표 14 한국드라마를처음시청한채널 TV( 지상파 )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DVD( 렌탈 ) 무료동영상사이트유료동영상사이트 DVD( 소유 ) 기타합계 도쿄 삿포로 합계 288 132 420 69.2% 67.3% 68.6% 55 25 80 13.2% 12.8% 13.1% 37 18 55 8.9% 9.2% 9.0% 10 2 12 2.4% 1.0% 2.0% 6 0 6 1.4% 0.0% 1.0% 12 3 15 2.9% 1.5% 2.5% 8 16 24 1.9% 8.2% 3.9% 416 196 612 100.0% 100.0% 100.0% 한국드라마를처음접한채널을물어본결과 TV( 지상파 )(68.6%) 가압도적으로많았고, 유료채널 ( 케이블위성 )(13.1%) 의순이었음. DVD( 대여 ) 는 9.0%, 무료동영상사이트 (2.1%), 유료동영상사이트 (1.0%) 는낮은수치를보임. 이같은결과는행사참석자들의연령대가높은것과무관하지않음. 연령이높아질수록 TV 시청시간이길어지는경향을보이고있는것과무관하지않음. 신규한국드라마팬을확대시키기위해 TV( 지상파 ) 의역할을고려한전략이필요하다고하겠음. 따라서한류콘텐츠시장을확대하기위해서는무엇보다도 TV( 지상파 ) 에서한국드라마편성을늘릴수있는방안을강구해보아야할것임. 한국드라마를처음접한채널을연령대별로살펴본결과, 모든연령대에서 TV( 지상파 ) 라는응답이가장높았음. 연령대가높아질수록다양한채널을통해서한국드라마를접하는경향을보인반면, 연령대가낮아질수록특정채널에집중되는경향을보이고있음 26
표 15 연령별한국드라마를처음시청한채널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TV ( 지상파 )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DVD 렌탈 무료동영상사이트 유료동영상사이트 DVD ( 자기소유 ) 16 2 2 0 0 0 0 20 80.0% 10.0% 10.0% 0.0% 0.0% 0.0% 0.0% 100.0% 14 1 1 1 1 0 2 20 70.0% 5.0% 5.0% 5.0% 5.0% 0.0% 10.0% 100.0% 21 4 4 1 1 1 1 33 63.6% 12.1% 12.1% 3.0% 3.0% 3.0% 3.0% 100.0% 85 15 16 1 2 5 4 128 66.4% 11.7% 12.5% 0.8% 1.6% 3.9% 3.1% 100.0% 208 34 25 8 1 4 12 292 71.2% 11.6% 8.6% 2.7% 0.3% 1.4% 4.1% 100.0% 67 23 7 1 1 5 4 108 62.0% 21.3% 6.5% 0.9% 0.9% 4.6% 3.7% 100.0% 411 79 55 12 6 15 23 601 68.4% 13.1% 9.2% 2.0% 1.0% 2.5% 3.8% 100.0% 기타 합계 9. 유료서비스이용과향후이용의사 한국드라마를시청하기위해유료서비스에가입해있는지의여부를물어본결과, 총 328 명 (50.4%) 이유료서비스를이용하고있다고응답함. 지금은이용하고있지않다 (14.0%) 는응답을더하면 64.4% 가유료로서비스를이용한경험이있음. 이용한적이없다는응답은 35.6% 로유료동영상서비스시장이확대될여지가많은것으로나타남. 표 16 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 지금도이용하고있다이용한적이있다이용한적이없다합계 도쿄 삿포로 합계 222 106 328 50.0% 51.2% 50.4% 66 25 91 14.9% 12.1% 14.0% 156 76 232 35.1% 36.7% 35.6% 444 207 651 100.0% 100.0% 100.0% 27
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을연령대별로살펴보면, 모든연령대에서 현재이용하고있다 고응답한비율은 40% 이상임. 특히 30 대 (64.7%) 와 50 대 (51.9%) 의유료서비스이용률이높게나타남. 19 세이하 (43.3%), 20 대 (42.9%), 40 대 (40.3%) 에서는 이용한적이없다 는응답이높게나타남. 표 17 연령별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 지금도이용하고있다이용한적이있다이용한적이없다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상 합계 12 5 13 30 40.0% 16.7% 43.3% 100.0% 15 1 12 28 53.6% 3.6% 42.9% 100.0% 33 3 15 51 64.7% 5.9% 29.4% 100.0% 83 28 75 186 44.6% 15.1% 40.3% 100.0% 218 72 130 420 51.9% 17.1% 31.0% 100.0% 79 24 68 171 46.2% 14.0% 39.8% 100.0% 440 133 313 886 49.7% 15.0% 35.3% 100.0% 표 18 유료동영상서비스인지유무 도쿄삿포로합계 알고있다 들은적은있지만잘모르겠다 들은적이없다 합계 314 147 461 70.2% 71.7% 70.7% 119 52 171 26.6% 25.4% 26.2% 14 6 20 3.1% 2.9% 3.1% 447 205 652 100.0% 100.0% 100.0% 28
유료동영상서비스에대해서인지하고있는지에대한유무를물어본결과 알고있다 (70.7%) 는응답이 들은적은있으나잘모르겠다 (26.2%), 들은적이없다 (3.1%) 는응답에비해많았음. 대부분의응답자들이유료동영상서비스에대해서인지하고것으로나타남. 연령대별로살펴보면, 19 세이하가인지하고있다 ( 알고있다 와 알고있지만잘모르겠다 의합계 ) 는비율이 90.0% 로모든연령대에서 90% 이상이알고있는것으로나타남. 표 19 연령별유료동영상서비스인지여부 알고있다 들은적은있지만잘모르겠다 들은적이없다 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23 4 3 30 76.7% 13.3% 10.0% 100.0% 18 10 1 29 62.1% 34.5% 3.4% 100.0% 39 11 0 50 78.0% 22.0% 0.0% 100.0% 138 49 1 188 73.4% 26.1% 0.5% 100.0% 295 115 8 418 70.6% 27.5% 1.9% 100.0% 91 68 11 170 53.5% 40.0% 6.5% 100.0% 604 257 24 885 68.2% 29.0% 2.7% 100.0% 유료서비스를이용한적이없거나현재는이용하고있지않다고응답한사람에한해서이유를물어본결과 요금이비싸다 (60.7%) 라는응답이가장높았음. 작품수가적다 (4.8%), 최신작이적다 (3.2%) 는응답과함께 기타 (30.1%) 가많아유료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이유가다양함을시사. 29
표 20 유료동영상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이유 이용요금이비싸다작품수가적다최신작이적다기타합계 도쿄 삿포로 합계 105 48 153 64.0% 54.5% 60.7% 8 4 12 4.9% 4.5% 4.8% 6 2 8 3.7% 2.3% 3.2% 45 34 79 27.4% 38.6% 31.3% 164 88 252 100.0% 100.0% 100.0% 표 21 연령별유료동영상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이유 이용요금이비싸다 작품수가적다최신작이적다기타합계 19 세이하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합계 12 0 0 3 15 80.0% 0.0% 0.0% 20.0% 100.0% 8 0 1 4 13 61.5% 0.0% 7.7% 30.8% 100.0% 8 3 0 2 13 61.5% 23.1% 0.0% 15.4% 100.0% 51 4 3 23 81 63.0% 4.9% 3.7% 28.4% 100.0% 91 8 10 55 164 55.5% 4.9% 6.1% 33.5% 100.0% 32 5 2 28 67 47.8% 7.5% 3.0% 41.8% 100.0% 202 20 16 115 353 57.2% 5.7% 4.5% 32.6% 100.0% 유료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이유를연령대별로분석해본결과연령대가낮을수록이용요금이비싸다는응답이높았음. 19 세이하는 80.0%, 20 대 (61.5%), 30 대 (61.5%), 40 대 (63.0%), 50 대 (55.5%), 60 대이상 (47.8%) 으로나타남. 한편 30 대는작품수가적다 (23.1%) 가상대적으로높았고 50 대는최신작이적다 (6.1%) 는응답이상대적으로높았음. 50 대 (33.5%) 와 60 대 (41.8%) 는 30
이용하지않는이유로기타를선택한비율이높았음. 본조사에서는구체적인내용은묻지않았으나향후조사에서는이에대한기입을추가하는것도필요함. 최신작이늘어나면앞으로도한국드라마를이용할의향이있는지를물어본결과, 최신작이늘어난다면유료서비스를이용하겠다는응답 (50.2%) 이많았음. 최신작이지금보다더많아진다면서비스이용을자극할동기로작용할수있을것으로나타남.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87.8% 90.5% 88.6% 10.6% 9.0% 10.1% 도쿄삿포로합계 계속이용하고싶다 그림 11 향후이용의사 흥미로운작품이있으면 계속이용 잘모르겠다 앞으로도한국드라마를계속해서이용하겠느냐고물어본결과, 응답자의 88.6% 가앞으로도계속이용할의사가있다고답함. 흥미로운작품이있으면계속이용하고싶다는응답 (10.1%) 을합하면 98.7% 가계속이용할의사가있은것으로나타남. 지역별로살펴보면, 계속이용하고싶다는응답은삿포로가 90.5% 로높게나타났고, 도쿄는 87.8% 로나타났음. 상대적으로삿포로의비율이높은것을알수있음. 31
제 4 장분석요약및시사점 1) 이번행사에참가한한류팬의대부분은 40 대이상의여성이었음. 특히 50 대여성이전체의절반가량을차지하고있어성별연령별쏠림현상이크게나타남. 다양한연령대가이벤트에참가할수있도록하는방안을마련할필요성이있음. 이벤트참가자중약 4 할이매일한편또는그이상의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헤비유저이고, 연령대가높아질수록이들의비율도높아짐. 특히 50 대와 60 대이상은매일한편이상시청하는헤비유저비율이높았음. 응답자의대부분은 1 년동안 1~2 회정도로이벤트에참가하고있었음. 활발히사회활동을펼치는 30~50 대의이벤트참가율도높지만 20 대이하연령층에서는이벤트참가율이낮았음. 2) 자주이용하는한류콘텐츠장르자주이용하는한류콘텐츠는드라마, 영화, K-POP, 뮤지컬등제 1 차 ~ 제 3 차한류붐에서인기를얻은장르에집중되어있음. 한국드라마셀렉션의이벤트성격상드라마에관심이많은한류팬들의참가가많았다고볼수있음. 3) 한류콘텐츠정보입수드라마와 K-POP 등인기한류콘텐츠에관한정보는트위터, 페이스북등의 SNS 와한류엔터테인먼트관련사이트, 팬클럽, 한국관련사이트등에서얻고있는것으로나타남. 이는일본 TV( 지상파 ) 에서한류관련프로그램의편성이줄어들면서인터넷사이트 SNS 등이대체정보원으로등장하고있는것으로볼수있음. 팬클럽이주요정보원을차지하고있는것은한류붐초기부터팬클럽을중심으로마케팅이활발하게이뤄진결과라고볼수있음. 그러나팬클럽은특정스타에한정한정보만을제공하기때문에다양한장르와한류스타에대한정보를얻기어려운한계가있음. 32
4) 한국드라마시청미디어한국드라마는 TV( 지상파 ) 와유료채널 ( 케이블위성 ) 을이용해서시청하는비율이높은것으로나타남. DVD 대여서비스도꾸준하게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그러나최근들어시장이확대되고있는유료동영상서비스의이용률은낮았음. 응답자의대부분은유료동영상서비스를알고있거나들은적이있다고응답했지만실제로이용하고있다는응답은절반에그침. 현재서비스를이용하고있는응답은 30 대와 50 대에서가장높게나타남. 이는이들연령대가한류콘텐츠를찾아서즐기는이른바적극적인소비자층인것을알수있음. 가격이비싸다는이유로유료동영상서비스를이용하지않는다는응답과함께기타라고대답한비율도적지않아서구체적인내용에대한추가조사가필요함. 낮은연령대에서는요금이, 높은연령대에서는최신작의유무로서비스이용을결정하는경향을보임. 특히구매력이큰한류코어팬들의유료동영상서비스이용을촉진하기위해서는최신작에대한서비스시기를앞당기거나동시상영도검토해볼필요가있음. 일본은다른국가와다르게 DVD 판매및대여와같은 2 차시장이발달되어있는차이를보이고있었으나최근에는이들시장이축소되고있는경향을보이고있음. 이는최근등장한유료동영상서비스로인해서콘텐츠시장의비즈니스모델이바뀌고있기때문인것으로볼수있음. 일본최대 DVD 대여체인츠타야가전국적으로점포를줄여가고있는것도시장변화를반영한것임. 하지만새로운유료동영상서비스가기존의서비스를완전히대체하는데는시간이걸릴것으로판단됨. 현재연령대가높은여성들이한류콘텐츠의주요소비자층을형성하고있기때문에인터넷이용률이낮은이들연령대에서유료서비스이용이낮은것으로보임. 유료동영상서비스를확대하기위해서는인터넷이용에익숙한 20~30 대여성의이용을늘릴수있는콘텐츠라인업을갖출필요가있음. 5) 한국드라마선택기준 33
본조사를통해서한국드라마를선택하는기준은출연배우와스토리인것으로나타남. 겨울연가이후한류콘텐츠가 남자배우 를중심으로스타마케팅을전개한결과라고할수있음. 이번행사에는일본에서인기가높은이준기, 김남길, 김재중주연의 크리미널마인드, 명불허전, 맨홀 이상한나라의필 등이상영되었음. 이들작품은인기가높은러브코미디장르가아니었음에도불구하고이들드라마를신청한사람들이많았음. 6) 한국드라마선호장르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참석자들은한국드라마중에서러브코미디, 시대극, 러브로맨스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이들장르는전통적으로인기가높은한국드라마이지만최근의한국드라마의장르가다양해지고있는경향이일본시장에서는반영하고있지는않음. 한국드라마선택기준으로남자배우를선택한비율이가장높은 50 대는다양한장르의한국드라마를시청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스토리와함께남자배우를중심으로작품을선택하다보니자연스럽게다양한장르의한국드라마를시청하게된것으로보임. 20 대이하의젊은층은선호하는장르가러브코미디, 러브로맨스, 시대극등으로다른연령대의시청경향과다르지않음. 젊은세대의한류팬을확대하는것이앞으로의한류시장의지속성과시장확대에필수불가결한것이라고생각한다면이들의입맛에맞는다양한장르의드라마를소개하고유도하는것이필요하겠음. 7) 한국드라마시청시기및계기행사에참석한응답자들의절반가까이가드라마 겨울연가 의인기로 제 1 차한류붐 이라고불리는 2004 년이후에한국드라마를처음시청했다고응답함. 두번째시기는 K-POP 을중심으로제 2 차한류붐이일어난 2010~2014 년이후임. 2015 년이후한국드라마를보기시작했다는응답은 10% 에도미치지못함. 최근들어서는한국드라마를시청하는이용자가늘어나고있지않는것으로나타남. 그러나 19 세이하에서는 2011 년이후한국드라마를시청하기시작했다는응답이높았음. 34
처음으로본한국드라마로는 겨울연가 가가장많았고 대장금, 이브의모든것, 미남이시네요, 천국의계단 등비교적한류초기의작품이대부분이었음. 최근작품으로는 2 위에오른이준기주연의 달의연인- 보보경심려 (KNTV, 2016 년 9 월 ~) 과공동 5 위의이준기, 최창민 ( 동방신기 ) 주연의 밤을걷는선비 (BS TBS, 2016 년 12 월 ~) 의두작품뿐인것으로나타남. TV( 지상파 ) 에서한국드라마를편성하는비율이줄어들어신작이일본에소개될기회가줄어들었음. 지상파는한국드라마를접한적이없는사람들을한류팬으로끌어들이는역할을한다는점에서 TV( 지상파 ) 의한국드라마편성확대방안에대해서는적극적인대응방안마련이필요함. 8) 향후한국드라마이용응답자들의대부분은 앞으로도계속해서한국드라마를시청할의향이있다 고응답해한국드라마에대한충성도가높은것을알수있음. 충성도가높은한류팬의수요를충족시키기위해서는다양하고활발한활동이필요하며그들의수요를자극해실질적인수익창조를위한방안도모색되어야할것임. 35
드라마설문지 문 1. 이번 한국드라마셀렉션 2018 in 도쿄 의 정보는어디서알게되셨습니까? 기타 ( 구체적으로 ) 4.3% 주일한국문화원홈페이지 37.9% 팬클럽 4.3% 한국관련정보사이트 2.7% 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3.0% 영화정보사이트 0.4% 친구 지인 가족 26.4% 트위터, Facebook 등 SNS 20.8% 문 2. 이하의항목에서이용한적이있는한류 콘텐츠를모두선택해주세요. ( 복수응답 ) 영화 78.7% 만화 6.6% 게임 5.3% 드라마 89.6% 뮤지컬 34.0% 소설, 출판 15.4% K-POP 71.2% 특별히없음 3.2% 기타 4.2% 문 3. 요즘가장많이이용하는한류콘텐츠를하나 골라주세요 영화 8.0% 게임 0.3% 드라마 57.0% 뮤지컬, 연극 0.7% 소설, 출판 0.1% K-POP 29.7% 특별히없음 3.2% 기타 1.1% 문 4. 평소관심이있는한류콘텐츠정보를어디서 수집하고있습니까? ( 복수응답 ) 신문 잡지 9.7% 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51.8% 팬클럽 41.6% 한국관련사이트 38.6% 영화정보사이트 11.4% 친구 지인 가족 35.0% 트위터, Faceboo 등 SNS 54.1% 기타 3.1% 문 5. 관심있는한류콘텐츠정보를어디서 수집하나요? 하나만선택해주세요 신문 잡지 2.8% 한류엔터테인먼트사이트 19.7% 팬클럽 12.0% 한국관련사이트 12.3% 영화정보사이트 1.1% 친구 지인 가족 11.1% 트위터, Faceboo 등 SNS 38.6% 문 6. 한국드라마를시청하실때이용하는채널을 모두알려주세요.( 복수응답 ) TV( 지상파 ) 71.1%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57.9% DVD 렌탈 34.5% 무료동영상사이트 (Youtube 등 ) 34.8% 유료동영상 (hulu, 아마존프라임, 넷플릭스등 ) 17.1% 자가 DVD 17.2% 기타 7.4% 문 7. 상기의 [ 문항 6] 에서선택한것중, 가장잘 이용하는것을하나선택해주세요. 기타 ( 구체적으로 ) 4.2% TV( 지상파 ) 26.2%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44.8% DVD 렌탈 6.0% 무료동영상사이트 (Youtube 등 ) 7.1% 유료동영상 (hulu, 아마존프라임, 넷플릭스등 ) 8.1% 자가 DVD 3.5% 문 8. 아마존프라임, 넷플릭스, Hulu 등유료동영상 사이트를알고있나요? 알고있다 68.6% 들어본적은있지만자세히모른다 28.7% 들어본적없다 2.7% 문 9. 한국드라마를보기위해서, 유료서비스에가입한 경험이있습니까? 지금도이용하고있다 49.6% 이전에가입했지만, 지금은이용하지않는다 15.3% 가입한적이없다 35.0% 문 9-1) 이용하지않는다, 또는이용을그만둔이유를 알려주세요. 이용료가비싸다 57.4% 작품수가적다 5.5% 최신작이적다 4.4% 기타 32.7% 문 9-2) 앞으로최신작이늘어난다면이용할의향이 있습니까? 있다 50.4% 없다 49.6% 문 10. 오늘의작품 [ 행사별작품별 ] 을선택하게된 이유를알려주세요. ( 복수응답 ) 남자배우 56.7% 여자배우 8.6% 감독 2.6% 스토리 34.2% 기타 26.8% 기타 2.4% 36
문 11. 한국드라마를고르는기준을모두 알려주세요.( 복수응답 ) 남자배우 79.4% 여자배우 40.2% 감독 8.5% 스토리 80.7% 기타 8.2% 문 17. 언제부터한국드라마를보고있습니까? 연도를 기입해주세요. 2004 년이전 (NHK 겨울연가 방영전부터 ) 17.3% 2004 년이후 (NHK 겨울연가 방영후부터 ) 47.0% 2010 년~( 미남이시네요 방영이후 ) 27.0% 2015 년~( 별에서온그대 방영이후 ) 8.6% 문 18. 처음으로본한국드라마제목을알려주세요. 문 12. 위의 [ 문항 11] 의질문에서가장중요하게 여기는선택기준을하나고르십시오. 남자배우 49.5% 여자배우 2.0% 감독 0.1% 스토리 46.7% 기타 1.8% 문 13. 당신의한국드라마시청빈도를알려주세요 월 1 2편 19.7% 주 1 2편 21.0% 주 3 5편 14.7% 매일1편 21.4% 매일2편이상 23.2% 문 14. 자주보는한국드라마장르를모두 골라주세요.( 복수회답 ) 러브코메디 76.3% 러브로맨스 63.4% 시대극 62.2% 복수 애증 20.8% 가족드라마 ( 가족드라마 ) 42.5% 액션 25.3% 서스팬스 38.5% 휴먼드라마 40.5% 청춘 학원 14.2% 기타 2.2% 문 19. 한국드라마를처음본채널을알려주세요. 기타 ( 구체적으로 ) 4.6% TV( 지상파 ) 67.0% 유료채널 ( 케이블 위성 ) 13.8% DVD 렌탈 9.0% 무료동영상사이트 (Youtube 등 ) 2.0% 유료동영상 (hulu, 아마존프라임, 넷플릭스등 ) 0.8% 자가 DVD 2.9% 문 20. 앞으로도한국드라마를계속보고싶다고 생각하십니까? 계속이용하고싶다 88.6% 계속이용하기싫다 0.1% 관심있는작품이있으면계속하고싶다 10.2% 모르겠다 1.1% 문 20-1. 위의 [ 문항 20] 에서 " 이용하고싶지 않다 " 또는 " 모른다 " 라고대답한분은그이유를알려 주세요 ( 복수응답 ) 좋아하는배우의작품이없다 66.7% 장르가편중되어있다 66.7% 드라마이용료가비싸다 66.7% 드라마질이떨어졌다 33.3% 문 15. 상기의 [ 문항 14] 에서선택한것중, 가장잘 보는장르를하나선택해주세요. 기타 ( 구체적으로 ) 1.4% 러브코메디 35.8% 러브로맨스 19.5% 시대극 18.3% 복수 애증 2.9% 가족드라마 ( 가족드라마 ) 6.2% 액션 1.3% 서스팬스 6.4% 휴먼드라마 7.2% 청춘 학원 1.0% 16. 당신의 1 년평균한국드라마관련행사참가 횟수를알려주세요. 1회 26.1% 2회 21.3% 3회 11.0% 4회이상 16.8% 경험없음 24.8%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