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 ) I. 서론 21 세기는최첨단과학사회, 초고속정보화사회로서뉴미디어영상매체와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등의발달로다양한이미지가대중에게제공되고있으며, 이러한각종매체의발달과대중문화의발전은사회 ᆞ 문화적으로영향을미치면서대중과상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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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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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11 No. 3 (2009) pp.59~72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윤진아한성대학교패션디자인전공조교수 Popular Celebrity and Adolescent Fashion - With a Focus on Popular Singers Appearing on Domestic TV in 2005 to 2009 - Jin-Ah Yoon Assistant Prof, Dept. of Fashion Design, Hansung University (2009. 8. 23. 접수 ; 2009. 10. 5. 수정 ; 2009. 10. 9. 채택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stablish objective data for marketing of industries and product development design by researching popular singer fashion of Korea, investigating the preference for popular singer design in street fashion among adolescents on the basis of the research, and drawing an conclusion. To analyze street fashion, total 190 young men and women in their 20s, including teenagers, were surveyed mainly in downtowns around Daehakro, Gangnam and Hongik University. First, in relation to the upper garment, men were found to wear T-shirts and hood T-shirts the most, while women were found to wear T-shirts and one-piece dress the most. Second, in relation to the lower garment, the ratio of those who wore skinny clothes was high both among men and women. Third, in relation to the outer apparel, the ratio of men who wore casual jacket and hood zip-up was high, while the ratio of women who wore tailored jacket and leather jacket was high. Fourth, in relation to shoes, the ratio of men who wore sports shoes was high, while the ratio of women who wore heeled-shoe was high. Fifth, it was found that plane pattern was preferred the most. As it was stated above, the findings of this study on the effect of entertainers' fashion on adolescents through street fashion indicated that the number of adolescents who imitate the fashion of entertainers increased. Key Words: Popular singer fashion( 대중가수패션 ), Adolescent fashion( 청소년패션 ), Street fashion ( 스트리트패션 ) Corresponding author ; Jin-Ah Yoon Tel. +82-63-281-7154, Fax. +82-41-850-8301 E-mail : kechoi@june.kr 본연구는 2009 년도한성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과제임.

6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I. 서론 21 세기는최첨단과학사회, 초고속정보화사회로서뉴미디어영상매체와커뮤니케이션네트워크등의발달로다양한이미지가대중에게제공되고있으며, 이러한각종매체의발달과대중문화의발전은사회 ᆞ 문화적으로영향을미치면서대중과상호작용하고있다. 이중에서도 TV 미디어는현대사회의가장강력하고보편적인문화도구로생활의여러측면에대한모델링자극을제시함으로써시청자들의사고, 가치, 태도, 행동등에큰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여지는데, 이러한경향은세상에대한경험은부족하나현실세계에대한호기심이매우강하여외부의자극에쉽게반응하고영향을받는청소년에게더욱두드러지게나타나게된다. 따라서청소년들은 TV 미디어에서보여지는감각적인영상에높은주의를기울이고민감하게반응하며이를자신의것으로받아들이고자하는경향성이매우크다. 청소년에게동일시의모델로작용하는사람들은주로 TV 미디어를통해보여지는인기연예인들이며, 그중에서도 10 대대중가수들의감각적이고자극적인모습은청소년들에게많은영향을미치는것으로보여진다. 특히청소년들은급격한신체나외모에큰관심을지니며추상적인단서보다는주로외모나의복등과같은구체적인가시적단서를통해동일시하려는경향이높으므로, 연예인의외모와옷차림은청소년들이그들과동일시하기위한가장유용한단서로서사용될것이다. 1) 이러한사회적현상은시청각대중매체와청소년, 문화, 영향, 현상등을연구대상으로하는수많은연구와문헌들을통해서도다시금그영향력을가늠할수있다. 이중청소년들이특히좋아하는대중스타는외국과마찬가지로가수 (67%) 로나타났으며, 그다음이배우 (26.5%) 와개그맨 (4.1%) 로나타났다. 2) 가수가선호되는주된이유는직업이갖는특성상청소년들의공감을지속적으로얻을수있기때문으로추측할수있다. 지금까지연예인패션에관한연구로, 이희승 3) 은엔터테인먼트와스타그리고패션의연계를통한가치창출에관한연구이며, 장미선, 조규 화, 4) 신경섭, 박혜원, 5) 정소영 6) 은패션과대중문화의관계에대해서영화, 음악, 연극등과관련하여연구하였다. 또한이지은 7) 은가수를위한의상디자인을제작하였다. 이와같이현재급속도로나타나고있는연예인패션중특히대중가수패션이청소년패션에나타난현상에관한연구는선행된바가없어본연구의필요성을제시하게되었다. 그러므로본연구는뉴미디어시대에패션이대중문화를통해결정될수있다는데착안하여연예인패션중대중가수패션대하여연구하고, 이를바탕으로스트리트패션에나타난대중가수패션에대한선호도를조사하고결론을도출하여산업체의마케팅분야및상품개발디자인을위한객관적인자료를확립함에목적이있다. 연구방법은선행연구논문들과간행물등에서자료를수집ᆞ정리하였으며, 시각적인자료수집은패션정보지, 인터넷사이트등을통해분석하였다. 또한대학로, 강남, 홍대번화가를중심으로스트리트패션에나타난 10대에서 20대젊은남녀총190명을대상으로스타패션선호도를조사하였다. 연구범위는 2009년 3월부터 2009년 5월까지로하였다. II. 이론적배경 1. 청소년과대중매체 대중매체중특히 TV 매체는사람의오감중에서도시각을중요하게다루는매체이고, 따라서시각적인이미지를창조하는것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고할수있다. 매스미디어가발달하고이를구성하는영상미학요소의중요성이대두되면서스타에게서보이는이미지는영상스토리를만들고긍정적인캐릭터를창조하여결과적으로대중에게기억에남을만한이미지로각인시켜주는역할을한다. 이제대중은 TV 를시청하면서단순히프로그램을즐기는것이아니라, 그속에보이는연예인의이미지를모방하기위해서 TV 를선택하기도한다. 청소년들은쉽게접할수있는 TV 매체를통해정보를얻고자하기때문에 TV 에서보이는다양한정보 - 60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61 에대해비교적적극적인자세를지니고, 이러한다양한정보들은별다른여과과정없이즉각적으로받아들여짐으로써청소년들의사고및언행에많은영향을미치는것이다. 8) 이러한대중매체는동조성이커지는시기인청소년시기에연예인들의외모나의복행동이준거집단내의유대감이나결속력을강화시키는데중요한역할을할뿐만아니라새로운유행을제시하기도한다. 또한연예인은그들을모방하는대중들에의해다양해진소비자취향의불확실성을확실성으로바꾸어주는거대한마케팅전략이되었다. 연예인의보증효과가커짐에따라그들은스타파워를이용하여다양한광고에등장하였고, 연예인자신이지닌고유이미지와브랜드의이미지가조화되어다양한매체속의연예인패션은대중들의관심을끌면서자연스럽게브랜드의홍보효과를가져오게되었다. 이처럼대중에게미치는영향력이큰연예인이미지는그잠재력을인정받으며패션산업에직접또는간접적으로활용되고있다. 다양한마케팅방법을통해상업적홍보전략으로브랜드커뮤니케이션역할을하고, 단순히브랜드홍보가아닌자신의이미지를이용한패션스타일을직접적으로제시하기도하였다. 9) 최우신, 김영희 10) 는청소년이대중매체를사용하는이유에대하여첫째, 음악을듣는것과같이즐거움을찾아서, 둘째, 자아정체감형성을위한정보수집, 셋째, 자신을흥분시키기위해, 넷째, 대처방안을마련하기위해서, 다섯째, 또래집단과의동일시를위해서라고하였다. 이와같이청소년들은사회적응이나또래집단에적응하기위한방안으로대중매체를통해사회화과정을거치는현상으로나타나고있다. 2. 대중음악과팬클럽 연예인들은청소년들이도처에서대중매체등을통해접할수있는대상이고, 이를수용하는청소년들에게인기연예인은그들의정체감확립을위한동일시대상과잠재적인역할모델로서의기능을한다. 특히, 대중음악의경우가사, 리듬, 하모니를통해서성역할, 성정체감 을형성할수있도록해주고, 가치관을형성하고독립심을기를수있도록해주는자극을제시하기도한다. 이러한매체를통해모방행동은또래집단의영향이고또래집단의일원으로서상호작용할때부터시작되어이후에우상화와모방행동으로이어진다. 또한대중매체는실제로인기연예인을전면에내세워그들의사생활을보도함으로써이러한우상화와모방행동을영속시킨다. 11) 청소년기에일어나는우상화현상은동서양을막론하고공통된현상이다. 우상화가이루어지는인물들을살펴보면가수, 영화배우와같은연예인으로부터스포츠스타, 작가, 정치인등에이르기까지그대상의폭이다양하다. 이중에서청소년에게가장우상화현상의빈도가높고뚜렷한대상은가수이다. 오늘날에는대중매체의보급이증가하고그내용의양적, 질적인면역시발달하여 TV, 영화, 각종잡지, 신문, 컴퓨터통신, 인터넷등을통하여과거에비해청소년들이우상화대상을접할기회가더욱많아졌다. 또한독자적인 10 대문화인랩음악, 힙합음악과패션, 컴퓨터게임과통신, 언어등을인정해주는사회분위기가어느정도형성됨에따라우상화현상도전보다강화되었고더적극적으로표현되고있다. 12) 그대표적인현상중하나가청소년을중심으로하는하위문화로서의팬문화이다. 팬클럽이란, 청소년들의자발적인참여로이루어진문화이다. 청소년들에게있어팬클럽은학교생활의통제로부터벗어날수있는공간이되며, 스타를통한대리만족의경험은동일시와정서적안정감을주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고볼수있다. 특정연예인들에대한팬클럽은 80 년대중반이후부터생겨나기시작하였으며 소방차, 서태지와아이들, 듀스 등의그룹들을시작으로청소년들이선호하는댄스음악이급속히발전하였고, 국내가요계에서도 10 대청소년들이음반시장의주구매층으로급부상하였다. 특히, 최근에는청소년들이좋아하는댄스그룹이폭발적으로늘어났는데이들대부분이문화산업체의매니지먼트산업에의해만들어진 10 대댄스그룹 13) 들이라고할수있다. - 61 -

6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3. 연예인패션 미디어의발전은영화, TV, 팝음악등대중문화의양적, 질적향상과엔터테인먼트를이끄는주체로서인기연예인을탄생시켰다. 연예인은대중문화의산물로서대중의욕망과동일시를이끌어내는사회적기호인동시에문화적의미를내포하고, 산업적마케팅장치로활용된다. 특히미디어와대중의주목을받고있는연예인패션은대중의패션유행에직접적인영향을미치면서패션전반에걸쳐큰영향력을행사하고있다. 14) 그러므로본연구는 2005년부터 2009년현재까지의연예인패션, 이중에서도특히청소년에게영향을많이주고있는대중가수패션에대하여알아보고자한다. 1) 연도별스타패션 (1) 2005 년대중가수패션스타일 2005 년도대표적인대중가수의자료정리는아래 < 표 1> 과같다. 여성가수 BoA 의패션스타일은울프컷헤어에소년적이미지또는저항적이고강한여성으로서의스타일로음악의메시지를전달하기위한방편으로섹시한컨셉에서미소년과같은스타 일로변화를주었다. 또한 19 세기풍패션이나펑크룩, 밀리터리룩으로직선적이고활동적인스타일이며저항적이고강한여성으로서의이미지를표현했다 ( 그림 1). 쥬얼리는직선적인강렬한스타일로섹시한느낌보다는힘있는여전사스타일이라고할수있다 ( 그림 2). 아이비는 2005 년데뷔당시도발적이고섹시하지만허리이외의신체적노출을지양하여은근한섹시함을강조하였다 오늘밤일 을이후, 타이틀곡과반대로 바본가봐 에서는단아하고차분한스타일로연출하여전혀다른두가지스타일을제시하였다 ( 그림 3). 이효리는섹시함을강조한힙합패션으로유행을선도하였다. 애니모션에서이효리가입은등이시원하게파인상의는촬영당시 2 년전아이템으로스타일리스트의창고에있던것을이효리가입고나와화제가됐다고한다 ( 그림 4). 동방신기는발라드와댄스룩을달리하여, 발라드에서는프레피룩과캐주얼을, 댄스에서는펑크또는캐릭터캐주얼스타일을착용하였으며 ( 그림 5), 슈퍼주니어는캐주얼에테일러드재킷이나베스트등을매치하여젊고활동적이면서도깔끔한이미지의스타일을추구하였다 ( 그림 6). 장우혁은활동성을보장하는캐주얼적인느낌의클럽패션스타일이라할수있다 ( 그림 7). < 표 1> 2005 년대중가수 여성 남성 가수대표곡아이템 BoA 쥬얼리 Girls on top Super Star 19 세기나폴레옹재킷, 라이더재킷, 스키니, 부츠, 롱슬리브리스, 골드빛의상 인조가죽소재의의상, 굵은징벨트, 미니스커트, 슬리브리스상의, 와이드팬츠 아이비오늘밤일허리이외의노출을최소화한긴팔폴라티셔츠와스키니팬츠 채연둘이서브라탑, 숏팬츠, 미니스커트 이효리 Anymotion 아디다스져지 ( 트레이닝복 ), 카고팬츠, 비니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Tonught, Rising Sun Miracle, Twins (Knock Out) 청바지, 셔츠, 두꺼운스트라이프타이, 가디건, 후드저지, 캐주얼더블재킷 (Tonught) / 블랙테일러드재킷, 티셔츠 ( 백색에프린트또는스프라이프 ), 캐주얼바지, 벨트 (Rising Sun) 캐주얼재킷, 캐주얼바지, 티셔츠, 청바지 장우혁지지않는태양후드집업, 트레이닝복, 탱크톱, 야구모자, 1 자라인의바지, 청바지 SS501 경고일자정장바지, 얇은머플러, 테일러드재킷을변형한베스트 - 62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63 < 그림 1> BoA < 그림 2> 쥬얼리 < 그림 3> 아이비 www.mydaily.co.kr < 그림 4> 이효리 < 그림 5> 동방신기 http://star.mt.co.kr < 그림 6> 슈퍼쥬니어 < 그림 7> 장우혁 < 그림 8> SS501 SS501 은구조적으로변형된비일상적재킷에서오는슈트의독특한느낌과통에여유있게일자로내려와떨어지는직선적실루엣의바지로구성된캐릭터스타일이다 ( 그림 8). (2) 2006 년대중가수패션스타일 2006 년도대표적인대중가수의자료정리는아래 < 표 2> 와같다. 아유미는큐트와섹시스타일을표현하였다. 만화주인공과같은란제리룩으로광택있고부드러운소재에스팽글로포인트를준것이특징이다 ( 그림 9). 이효리는로맨틱하면서도여전사 풍의강한느낌을주고있다. 블랙을주로썼으며스트랩셔츠등디테일과붉은컬러의감각에의해고딕풍을연상시켰다 ( 그림 10). 동방신기는블랙을기본으로모노톤을매치하여펑키하면서도히피적인감성의슈트를착용하였다 ( 그림 11). SS501 은전체블랙컬러로전사적인이미지를보여주고있으며 ( 그림 12), 슈퍼주니어는모노톤의컬러로펑키하면서도부담없는가벼운캐주얼스타일을착용하고있다 ( 그림 13). 세븐은귀공자적인느낌의재킷과드레스셔츠를착용하였으며, 타이대신리본으로슈트완성하였다 ( 그림 14). < 표 2> 2006 년대중가수 여성 남성 가수대표곡아이템 아유미큐티하니부풀린짧은스커트, 코르셋스타일의나시, 망사티어드스커트 이효리겟차핫팬츠에니삭스나부츠를매치. 동방신기 O - 正反合 ( 오정반합 ) SS501 Unlock 기장이긴외투, 숄 블랙재킷, 그런지스타일의체크스카프, 앞이뾰족한정장구두, 워커 슈퍼주니어 U 그레이진, 금속장식, 스트라이프이너, 세븐라라라귀공자풍의자켓과드레스셔츠, 리본타이 - 63 -

6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 그림 9> 아유미 http://star.mt.co.kr < 그림 10> 이효리 www.mydaily.co.kr < 그림 11> 동방신기 < 그림 12> SS501 < 그림 13> 슈퍼주니어 < 그림 14> 세븐 www.mydaily.co.kr (3) 2007 년대중가수패션스타일 2007 년도대표적인대중가수의자료정리는아래 < 표 3> 과같다. 원더걸스는 80 년대풍복고스타일이며 ( 그림 15), 소녀시대는전체적으로캐주얼하고소녀다운귀여운스타일을보여주고있다 ( 그림 16). 아이비는노출은거의없지만섹시한느낌을주는중세적이미지로중성적인느낌또한보여주고있다 ( 그림 17). 슈퍼주니어는곡의컨셉과맞물리는결혼예복슈트스타일이며 ( 그림 18), FT. ISLAND 는밴드라는속성을강조하기위함인지 캐주얼스타일로의상이간소한캐주얼스타일이다 ( 그림 19). 빅뱅은컬러풀하면서도슬림한느낌의힙합스타일이다 ( 그림 20). (4) 2008 년도대중가수패션스타일 2008 년도대표적인대중가수의자료정리는아래 < 표 4> 와같다. 브라운아이즈걸스는파랑, 핑크, 초록등컬러풀한스타킹과광택소재나가죽등의소재를달리한레깅스들이많이나타났다. 다소부담스러워보이는색상이오히려포인트가되어캐주 < 표 3> 2007 년대중가수 여성 남성 가수대표곡아이템 원더걸스 소녀시대 Tell Me 소녀시대, Kissing You 레이스스커트, 스트라이프무늬와도트무늬의의상을반짝이는소재의의상 롱후드티, 후드집업에미니스커트, 플리츠스커트, 스키니바지 아이비유혹의소나타레이스로장식된복식사적블라우스, 스키니팬츠, 가죽장갑 슈퍼주니어 Marry Me 예복스타일의정장 FT ISLAND 사랑앓이캐주얼진, 티셔츠, 스트라이프또는체크남방또는세미정장 빅뱅 Dirty Cash 배기스키니팬츠, 흰뿔테, 아가일체크니트, 비비드한컬러의패턴의후드집업, 패딩조끼, 하이탑슈즈 - 64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65 < 그림 15> 원더걸스 www.sportsseoul.com < 그림 16> 소녀시대 < 그림 17> 아이비 news.hankooki.com < 그림 18> 슈퍼주니어 www.newsen.co.kr < 그림 19> FT.ISLAND www.yonhapnews.co.kr < 그림 20> 빅뱅 얼한스타일뿐만이아니라귀여운느낌의원피스나정장스타일의스커트에도발랄한이미지 를만들고있다 ( 그림 21). 쥬얼리는복고풍클럽스타일로, 클럽스타일이라는것에맞게반짝이 < 표 4> 2008 년대중가수 여성 남성 가수대표곡아이템 브라운아이즈걸스 쥬얼리 원더걸스 이효리 My style One More Time So Hot, Nobody You-Go-Girl 컬러레깅스 미니원피스와하이웨이스트의상에짧은탑, 미니플리츠스커트, 스포티한점퍼와핫팬츠 다양한색상의과감한호피무늬를부분적으로매치한의상, 영화 ' 드림걸즈 ' 를연상시키는스팽글과원색미니원피스, 컬러풀한레깅스, 큰귀걸이 상의속옷이보이고허리라인이살아나는쇼트셔츠에, 쇼트팬츠나쇼트오버롤스커트, 아이스크림이나스마일모양이들어간액세서리, 컬러풀한가보시샌들 카라 Pretty Girl 체크무늬, 플리츠스커트, 패딩조끼, 반스타킹 손담비 동방신기 비 미쳤어 주문, Wrong Number Rainism 슬리브리스의블라우스, 퍼베스트, 벌룬스커트, 베스트에스키니진, 가죽레깅스 슬링스톤, 코데즈컴바인등의류업체협찬의상이주류 바지, 셔츠, 베스트로완성된정장, 허리에두른스카프, 장갑, 운동화, 선글라스 빅뱅붉은노을타탄체크, 라이더재킷, 스키니, 하이탑운동화 샤이니 누난너무예뻐, 아미고 디자이너하상백에의한원색글리터소재의아웃터, 스키니룩 - 65 -

6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 그림 21> 브라운아이즈걸스 www.newsen.co.kr < 그림 22> 쥬얼리 www.dailian.co.kr < 그림 23> 원더걸스 http://star.mt.co.kr < 그림 24> 이효리 < 그림 25> 카라 www.sportsworldi.com < 그림 26> 손담비 www.segye.com < 그림 27> 동방신기 http://www.cbs.co.kr/nocut < 그림 28> 비 www.yonhapnews.co.kr < 그림 29> 빅뱅 < 그림 30> 샤이니 http://osen.freechal.com 는느낌의소재나펄이들어간의상들이많았다 ( 그림 22). 원더걸스는스팽글과원색미니원피스, 컬러풀한레깅스를입고있다 ( 그림 23). 이효리는핀업걸스타일또는일본의가루패션스타일로태닝한듯한피부와의상에서는화사한파스텔톤이나발랄한캔디컬러를주로썼다 ( 그림 24). 카라는스쿨룩스타일로체크무늬, 플리츠스커트, 패딩조끼, 반스타킹을착용하고있다 ( 그림 25). 손담비는여성스럽고섹시하면서도강렬한이미지로레드타탄체크의주된사용으로약간펑키한느낌도가미되었다 ( 그림 26). 동방신기는다듬어진캐릭터정장을상의노출을통한남성적인섹시함을나타내었다 ( 그림 27). 비는슬랙스, 셔츠, 베스트로완성된정장, 허리에두른스카프, 장갑, 운동화등으로믹스앤매치시켰다 ( 그림 28). 빅뱅은블랙을기본으 로포인트컬러를매치하여컬러적인통일감을주었으며, 펑키한이미지를나타내고있다 ( 그림 29). 샤이니는디자이너하상백의기획에의한슬림한핏의컨템퍼러리룩을나타내고있다 ( 그림 30). (5) 2009 년도대중가수패션스타일 2009 년도대표적인대중가수의자료정리는아래 < 표 5> 와같다. 소녀시대는단순한의상에컬러풀한스키니로포인트를주어발랄한스타일을연출하였다 ( 그림 31). 카라는파스텔톤쉬폰이나레이스와같은소재를사용하여하늘거리는느낌을주었다 ( 그림 32). 손담비는풍성한퍼프의소매, 사이버틱한스팽글선글라스, 미니원피스로복고와퓨처리즘을혼합한스타일을나타내었다 ( 그림 - 66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67 < 표 5> 2009 년대중가수 가수대표곡아이템 여성 남성 소녀시대 Gee 카라 Honey 쉬폰원피스 단순한디자인의짧은빈티지티셔츠나캐릭터티셔츠에비비드한컬러스키니또단순한디자인의짧은빈티지티셔츠나캐릭터티셔츠나캐릭터티셔츠에비비드한컬러스키니또는핫팬츠 손담비토요일밤에풍성한퍼프의소매, 사이버틱한스팽글선글라스, 미니원피스 빅뱅롤링팝컬러스키니, 하이탑슈즈 슈퍼주니어 Sorry Sorry 슈트, 캐릭터슈트 33). 빅뱅은원색을아이템에구애받지않고자유롭게사용하였으며 ( 그림 34), 슈퍼주니어는컨템퍼러리룩과슈트스타일로나타났다 ( 그림 35). 2) 뉴미디어속의연예인패션 21 세기는인터넷이확산되고온라인쇼핑몰문화가정착함에따라연예인패션에관한정보와판매를전문적으로담당하는웹사이트창구가확장되고있다. 이는여러매체에등장하는연예인패션을소개하고, 유사한스타일의패션상품을제공하는형태등으로새로운온라인쇼 핑몰모델로주목받고있다. 15) 이러한변화는인터넷이초창기정보의공유에서이제는경제적, 기술적측면뿐만아니라대중화, 상업화의발달을부추기고있는상황으로인터넷쇼핑몰에대한비중은점점더커지고있다고할수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의 2008년인터넷이용실태조사보고서 16) 에따르면인터넷이용률및이용자수는꾸준히증가하고있다. 국민중 76.5% 가인터넷을사용하고있으며, 해마다꾸준히증가하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연령별인터넷이용자수는 10대가 99.9%, 20대 99.7% 로 10 대에서 20대가 99% 이상이인터넷이용자로나 < 그림 31> 소녀시대 < 그림 32> 카라 http://star.mk.co.kr < 그림 33> 손담비 < 그림 34> 빅뱅 < 그림 35> 슈퍼주니어 - 67 -

68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 그림 36> 온라인마켓에서찾은소녀시대스타일의의류상품, http://shopping.naver.com < 그림 37> 인터넷매체를통해스타패션에관한정보공유, http://blog.naver.com 타났다. 또한 2008 년 2/4 분기전자상거래총거래액은 156 조 7,970 억원으로이는전년동분기 125 조 8,720 억원에비하여 24.6%, 전분기 139 조 3,330 억원에비해 12.5% 증가하였다. 사이버쇼핑몰의거래액은 4 조 3,640 억원으로전년동분기대비 17.5% 증가하였으며, 인터넷이용자의 60.6% 가인터넷쇼핑이용자였다. 이중의류, 신발, 스포츠용품을구매하는경우가 66.8% 로가장많았다. 이는연예인에게가장영향력있는연령층인 10-20 대가주소비층으로, 거의대부분이인터넷을사용하고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아래 < 그림 36, 37> 은우리가흔히볼수있는인터넷매체안의연예인패션에관한내용으로, 소녀시대의 Gee 에서나타난스니커즈힐, 컬러핫팬츠, 컬러스키니등이있다. 연예인패션은이런흐름의주류에속해있는카테고리이다. 어떠한라이프스타일을영위하며살아가는가가최대의관심사가되어버린요즘, 연예인들의라이프스타일과그들의패션은대중에게는중요한관심사인것이다. 온라인에서대중들은손쉽고빠르게그들과그들이패션에관한정보를찾아내고그정보에대한자신의취향과생각에따라비판하거나옹호하는작업이지금인터넷매체를통해이루어지고있다고할수있다. III. 연구방법및절차 본연구는최근 5 년동안의 TV 매체속대중 가수들의패션을분석하고그들의패션이실제로어떻게청소년에게선택되고입혀지고있는가를스트리트패션분석을통해대중가수패션에대한선호도를유형화하는시도이다. 연구방법은대학로, 강남, 홍대번화가를중심으로스트리트패션에나타난 10 대에서 20 대젊은남녀총 225 장의사진중사료로쓸수있는 190 장의사진만을사용하여성별, 품목별로나누어결론을도출하였다. 기타라고적힌항목은사진상으로는어떤아이템인지판독이되지않는것들이다. 연구범위는 2009 년 3 월부터 2009 년 5 월까지로하였다. IV. 연구결과및논의 1. 스트리트패션 연예인들의패션은자체제작된독특한성질의무대용의상이아닌경우엔 어떠한아이템을착용하였나 로특정연예인의패션으로서독자적인성격을갖춘다기보다는 어떤아이템을무엇과어떻게매치하였느냐 하는코디네이션적인부분이중요한요소이기때문에가장많이입혀진아이템들과어떤아이템이믹스앤매치되었는지를조사하였다. 아래그림 < 그림 38, 39, 40, 41, 42, 43, 44> 는대학로, 강남, 홍대번화가에서찍은청소년들패션의예이다. < 그림 38> 은현란한후드티에배기팬츠에하이탑슈즈를착용한스타일로빅뱅의대표적 - 68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69 < 그림 38> 강남, 2009, 3, 촬영 < 그림 39> 대학로, 2009, 3, 촬영 < 그림 40> 홍대, 2009, 4, 촬영 < 그림 41> 강남, 2009, 3, 촬영 < 그림 42> 대학로, 2009, 5, 촬영 < 그림 43> 강남, 2009, 5. 촬영 < 그림 44> 홍대, 2009, 4, 촬영 인스타일이라할수있다. < 그림 39> 또한후드티를입고있으며, < 그림 40> 은 FT. ISLAND 의캐주얼스타일에스키니팬츠를착용하고있다. < 그림 41> 은전형적인원더걸스스타일의스쿨룩으로체크무늬스커트와타이를동일색상으로매치하고흰셔츠에브이넥티를레이어드시켜입고니삭스를착용하였다. < 그림 42> 또한정장에어울리지않을듯한니삭스스타일의스타킹을착용하고있다. < 그림 43> 은원더걸스와소녀시대등 10 대아이돌그룹이즐겨입는스타일로, 흰셔츠에블랙타이를매치하고미니스커트를입고롱부츠를신고있다. < 그림 44> 는스키니를착용하고후드티위에조끼까지걸쳐레이어드한스타일로빅뱅스타일이라할수있다. 2. 스트리트패션분석 10 대 -20 대청소년들의스트리트패션분석은아이템별로상의, 하의, 아우터, 신발, 패턴으로나누었다. 1) 상의 < 그림 45, 46> 을보면, 남자의경우티와후드티가 35%, 33%, 여자의경우티와원피스의착장률이 45%, 24% 로제일높다는것을알수있다. 티나후드티와같은캐주얼한아이템들은주로재킷류와믹스앤매치되었고, 여성스러운원피스는가죽재킷과코디네이션되어이미지적인통일감보다는어울리지않을법한아이템들의믹스에서오는의외성과신선한코디네이션을선호하는것을볼수있었다. 이러한코디네이션을보이는스타에는이효리, 동방신기, 빅뱅등이있다. 2) 하의 < 그림 47, 48> 을보면, 남자의경우일자바지형태가 55% 로가장높게나타났지만, 스키니의비율이여자 45% 와남자 32% 로모두에게높은비율로착장되고있다는것을볼수있다. 2005 년도스타들의무대의상을보더라도스키니스타일보다는일자나부츠컷스타일이유행했었 3% 15% 10% 1% 남남방남니트 11% 10% 1% 8% 1% 여남방여니트 남기타 여기타 35% 33% 남셔츠남티남폴라티 45% 24% 여셔츠여원피스여티 남후드티 여후드티 3% < 그림 45> 남자상의 < 그림 46> 여자상의 - 69 -

7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1% 55% 1% 1% 1% 6% 3% 32% 남 7부바지남배기남부츠컷남스키니남일자바지남컬러스키니남트레이닝팬츠남힙합 1% 1% 3% 14% 8% 34% 2% 8% 1% 1% 1% 1% 12% 13% 여레깅스여반바지여배기여부츠컷여기타여숏팬츠여스커트여스키니여스타킹여원피스여일자바지 여컬러레깅스 < 그림 47> 남자하의 < 그림 48> 여자하의 다는것을알수있다. 스키니는 2006 년부터시작된트렌드로서, 많은디자이너들이와이드팬츠가다시유행할것이라고예견함에도불구하고스키니의착용은이젠남녀를불문하고입혀지고있다. 와이드팬츠를소화하기힘든동양인의체형상의이유도있지만빅뱅, 샤이니, 소녀시대가선보이는스키니룩과그런그들의스타일이여전히대중사이에서사랑받고있기때문인것으로보인다. 스타에는브라운아이걸즈, 원더걸스, 샤이니등이있다. 3) 겉옷 < 그림 49, 50> 을보면, 남자는캐주얼재킷과후드집업이 27%, 16%, 여자는테일러드재킷과가죽재킷이 25%, 19% 로재킷착장이높게나타났다. 이런재킷의선호도는포멀하면서도캐주얼한코디네이션을선보인많은스타들특히, 동방신기, 빅뱅과비슷한코디네이션의방식을보이는데, 대부분진이나스키니진, 하이탑슈즈와함께착용되어나타났다. 광택의유무에서오는같은컬러, 다른느낌의코디네이션도스타들에게자주입혀지는스타일인데아우터의경우주로광택이있는패딩이나가죽소재재킷, 광택소재의포멀한재킷등의형태로나타났다. 4) 신발 < 그림 51, 52> 를보면, 남자의경우운동화가 44%, 여자의경우구두가 23% 로가장많았고, 여자의경우운동화가두번째로즐겨신는것으로확인되었다. 하이탑슈즈스타일까지하나의카테고리로묶는다면더욱높은수치가된다. 한동안캔버스의유행이지속되면서운동화는말그대로운동용신발이었을뿐이었으나빅뱅이목이길고낮은하얀색의운동화를캐주얼, 심지어는정장에까지다양한용도로매치시켜코디네이션한이래로크게유행하게되었음을보여준다. 운동화는대체로흰색이거나포인트컬러로서강렬한색인경우가많았고주로스키니와후드에코디되었으나특별히스타일적인제약은없이자유로이코디되었다. 1% 3% 20% 6% 남구두남불가 4% 14% 23% 여구두여부츠여불가 남뾰족구두 여앵글부츠 15% 8% 44% 남운동화남워커남정장구두남캔버스남하이탑슈즈 13% 12% 16% 4% 4% 3% 1% 여어그부츠여운동화여워커여워커힐여캔버스 3% 3% 3% 여플랫슈즈 < 그림 51> 남자신발 < 그림 52> 여자신발 - 70 -

대중스타와청소년패션 - 05~09 년도국내 TV 매체속대중가수를중심으로 - 71 1% 1% 2% 3% 1% 1% 78% 4% 5% 4% 9% 남기하학남단순반복남스트라이프남체크남무지 3% 5% 8% 75% 여그라데이션여기하학여도트여로맨틱여모던여복고여스트라이프여에스닉여체크 여무지 < 그림 53> 남자패턴 < 그림 54> 여자패턴 5) 패턴 < 그림 53, 54> 에서보면, 2008 년도체크가크게유행을했음에도여전히무지의패턴이 78%, 75% 로가장선호되고많이입혀진다는것을알수있다. 두번째로많은패턴은남, 녀모두체크로나타났다. 기하학, 단순반복의프린트는빅뱅의패션에서온유행으로스트라이프패턴보다많았다. V. 결론 본연구는우리나라대중가수패션대하여연구하고, 이를바탕으로스트리트패션에나타난청소년들의대중가수패션에대한선호도를조사하였다. 스트리트패션분석은 10 대에서 20 대젊은남녀총 190 명을대상으로대학로, 강남, 홍대번화가를중심으로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상의착용을보면, 남자의경우티와후드티가, 여자의경우티와원피스의착장률이제일높다는것을알수있었다. 이러한코디네이션을보이는스타에는이효리, 동방신기, 빅뱅등이있다. 둘째, 하의를보면, 스키니의비율이여자와남자모두에게높은비율로착장되고있다는것을볼수있다. 이러한스타일은브라운아이걸즈, 원더걸스, 샤이니등이있다. 셋째, 겉옷을보면, 남자는캐주얼재킷과후드집업을, 여자는테일러드재킷과가죽재킷을많이입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스타일은 동방신기, 빅뱅이있다. 넷째, 신발을보면, 남자의경우운동화가, 여자의경우는구두를많이신고있었지만두번째로는운동화를많이신는것으로확인되었다. 이러한스타일은빅뱅이있다. 다섯째, 패턴에서보면, 2008 년도체크가크게유행을했음에도여전히무지의소재가가장선호되고많이입혀진다는것을알수있다. 그이유는무난함때문인거같으며, 두번째로선호되는스타일은남, 녀모두체크이며, 기하학, 단순반복의프린트는빅뱅의의상에서온유행이다. 이상과같이스트리트패션을통하여연예인패션이스트리트패션에미치는영향에대하여알아본결과, 연예인의패션을모방하고자하는청소년들이증가했음을알수있었다. 이러한현상은뉴미디어라는매체의특성상시간과공간이라는경계를넘어쉽게접근할수있는편리함이연예인패션모방에쉽게접근할수있는배경이되었을것이다. 또한청소년들의특성상, 인기있는연예인들의외모나패션이이들과의동일시되고자하는심리가적극적으로수용되어진것으로보인다. 이렇듯청소년기는행동지향적이고감각적인특징을보이며, 세상에대한경험부족으로대중매체에서보이는다양한정보에대해비교적수용적인자세를보인다고할수있다. 그러므로정체성을형성해가는과정에있는청소년들에게바람직한역할모델이될수있도록연예인들이자신의패션스타일선정시또는행동함에있어서세심한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고생각된다. 또한청소년모방행동에미치 - 71 -

7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2009.12) 는영향을고려해연예인이미지를상품화하는기업에서도신중한자세가필요할것이라사료된다. 21 세기에들어와급격한변화와혼돈의양상속에서사회, 경제적인모든현상들과라이프스타일의변화에따라패션은더욱민감한반응을보이고있다. 이러한패션의미의식변화를빠르게예측하고유행을리드하기위해서는패션마켓에서가장중요한인자로부각되고있는청소년층의패션메시지를파악해야만한다. 성숙기에접어든국내패션산업의보다큰발전을위해서디자이너와업체는청소년층을포함한일반대중의꿈과이상, 미적가치관에대한보다세밀한분석과이해를도모해야하며, 그를통하여현대생활에서필수적인요소로지적되는패션의방향을더욱새롭게유도해나아가야할것이다. 9) 이지은 (2008). Op. cit., p.17. 10) 최우신, 김영희 (1999). 청소년의연예인우상화현상. 한국청소년연구 10(2), p.174. 11) 김훈태 (2003). 청소년의연예인우상화의원인, 행동유형및수준에관한에관한연구. 한서대학교교육대학원. p.7. 12) 최우신, 김영희 (1999). op. cit., p.172. 13) 황원덕 (2000). 중 ᆞ 고생의연예인팬클럽활동에관한연구. 성균관대학교교육대 학원석사학위논문. pp.21-82. 14) 이희승 (2006). Op. cit., p.200. 15) 이희승 (2006). Op. cit., p.198. 16) 인터넷통계뉴스 (2008). NIDA 한국인터넷진 흥원. 자료검색일. 2008. 9. 20. 자료출처 http://www.nida.or.kr 참고문헌 1) 김재숙, 이미숙 (2002). 연예인모방행동이 청소년의의복행동에미치는영향. 대한가정학회지 40(4), p.202. 2) 최우신, 김영희 (1999). 청소년의연예인우 상화현상. 한국청소년연구 10(2), p.179. 3) 이희승 (2006). 엔터테인먼트스타패션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4) 장미선, 조규화 (1996). 로큰롤패션에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2), pp.278-286. 5) 신경섭, 박혜원 (2000). 영상산업과패션산업연계의시각에서본 1990 년대영화의상 의이미지. 복식 50(3), pp.117-131. 6) 정소영 (2005). 할리우드스타의패션아이콘 -1930-1950 년대여성스타를중심으로 -.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7) 이지은 (2008). 스타이미지를활용한패션디자인개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 사학위논문. 8) 이수경 (2008). 청소년의연예인선호와커뮤니케이션활동에따른모방행동. 충북 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p.6. - 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