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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 전략적상업음악과치료적음악사용을중심으로 - 강경선 ( 명지대 ) [ 국문초록 ] 본논문의목적은현대사회에서인간의정신과행동의일방적인조정을위한상업음악의폐해를밝히고음악의원래목적이었던소통으로써치료적사용에대하여알리고자한다. 현대사회에서상업적이익을목적으로하는음악의부정적측면의하나로사람들의관심과강한각인을목적으로하는음악적자극의일방적전달을들수있다. 이러한자극은인간의자유의지를무력하게하고감정과행동을조정한다는데그문제의심각성이있다. 이러한일방적사용에반해음악의원래기능이었던소통을목적으로전문화된치료적사용은인간의개인성을고려한환경에서음악을통해자신과타인과의소통을이루게하는중요한도구로인식된다. 음악치료는비언어적이고상징적인음악이라는표현수단을통해자기통찰과, 즉자기와의소통, 타인과의관계성, 즉남과의소통, 을도와주는음악원래목적의역할을현대사회에서하고있다. 상업음악, 음악치료, 소통 [ 핵심어 ] 차례 1. 들어가면서 2. 현대사회에서음악의상업적목적으로한전략적사용 3. 현대사회에서음악의치료적사용 4. 나가면서

282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1. 들어가면서 인간의진화과정에서인간생존에필요한기능과산물은발전하고그렇지않는것들은퇴화하거나사라지는것은진화과정의당연한이치로받아들여져왔다. 인간진화과정에따른뇌발달과정에서도성욕, 식욕, 적으로부터자신을보호하기위한투쟁또는도피 (fight or flight) 1) 반응등은가장오래된뇌인변연계에서기본생존을위한기제로가장먼저구성되었으며이후언어, 추상적사고, 도구의사용등복잡한기능의발전은신피질 (neo cortex) 이라고불리는대뇌에구성되었다. 이렇듯인간진화는종의생존에서부터인류문명발전공헌에이르는과정까지오랜시간에걸쳐발전하였고그과정에서퇴화, 적용, 적응등을통하여주어진환경과의관계를이루어왔다. 그러나이러한자연스런인간진화과정에서생존과직접적인관련이없음에도불구하고오랜세월인류와함께해온산물이있다. 그대표적인예가음악이다. 음악이진화과정에서어떻게발상했는지에대한의견은아직까지정확한합의점을찾지못하고있다. 많은인류학자들이음악은인간의진화과정에서부수적으로생겨난문화적부산물 (cultural by-product or cultural cheese cake) 정도로보는반면다윈은음악의발생은인간생존에필수적인종의확산을위하여남성이여성을유혹하기위한수단으로이용한방법으로보고있다 2). 그러나 * 이논문은정부 ( 교육인적자원부 ) 의재원으로한국학술진흥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인 (KRF-007-AM0056) 1) 투쟁또는도피반응 (flight or flight response) 은유기체가외부스트레스요인에대항하여교감신경체계에서방출하는반응으로외부자극에맞서서공격적이고투쟁적인반응을할경우투쟁의모드로자극에도피하기위한반응을도피반응이라고한다. 진화에서유기체의생존을위하여스트레스요인에대한첫번째대처하는증상 (a general adaptation syndrome) 을말한다. 2) J. McDermott & M. D. Hauser, Probing the evolutionary origins of music perception, Annels of New York Academy Science 1060(2005), pp. 6-16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83 그의주장은새의노래가짝짓기를위한수단에서발생했다는생물학적이론을다른종인인간에그대로적용시켰다는점에서지적을받고있다. 인간음악활동의기원에관한논의는생존을위한도구인가문화적부산물인가하는논쟁외에음악이언어에서발전했는가음악에서언어가발전했는가의논쟁도빼놓을수없다. 그러나이들논쟁들의중심에는인류의음악활동이소통을위한방법에서점차발전하였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원시적소통에서시작한음악은점차인류가발달하면서다양한의식과집단의결속력을위한음악활동으로발전했으며인간이문명화되면서음악이인간의정신과신체에미치는영향을고려하기시작하여음악의기능적이고효과적인사용법을제기하기시작하였다. 그대표적인예로고대그리스의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는음악의도덕론 3) 과정서론을주장하였다. 그는미천하고좋지않은음악을들으면성격또한미천하게변하다고주장하면서특정음계 4) 로만들어진음악들을바탕으로좋은음악과나쁜음악으로분류하고그리스의젊은이들에게정신건강을위하여좋은음악을들을것을권장하였다. 그리스의수학자피타고라스는음악의수학적해석을통해음악은곧질서라는주장을하였다. 플라톤또한음악이인간의정서에미치는영향을주장하는정서론을말하였다. 중세에이르면보다구체적으로사람의기질과이에맞는음악의사용을권장하였다. 인간을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 4가지기질로분류하고개인기질에맞는음악을사용해야한다는이론들이팽배하였다 5). 이처럼인간은이미오래전부터음악이미치는영향의중 3) 정현주, 음악치료의적용과이해, 서울 : 이화여대출판사, 2002 4) 현대의장조와단조의개념전에서양에서는교회선법이라는 8 개의모드를이용하였다. 이것들은현대장조와단조의기초가되었으며정격선법인도리안, 프리지안, 리디안, 믹소리디안모드 4 개와변격선법인히포도리안, 히포프리지안, 히포리디안, 히포믹소리디안 4 개가있다. 5) T. Wigramm, I. N. Pederson & L. O. Bonde, A Comprehensive Guide to Music

284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요성을인식했으며올바른사용을권장하였다. 현대사회에들어서면서편리한기계문명의발달로인간은음악을보다편리하게향유할수있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편리성이면에상업적목적으로쓰여지는음악의부작용으로인한문제가드러나기도한다. 즉음악이인간의정신을풍부하게하기위한정서적경험을주기위한것이아니라상업적이익을위하여강한각인만을목적으로매우자극적인요소들을일방적으로전하는데문제가있다. 이러한자극은상업적목적에부여하는원하는감정과행동만을유발하도록촉진제역할을한다. 이는인간의자기의지와자기에대한올바른인식을방해하며외부자극에의하여통제되고의존하는성향을키우게한다. 이처럼상호소통이아닌일방적인자극적음악의주입은시대가발전하면서급격하게커졌고우리는점점그것에무디어지고중독되어있다. 이러한일방적음악의사용에반하여자신과의소통, 남과의소통을위한음악의사용이나타났는데이것을우리는음악치료라고한다. 이에본논문에서는일방적주입정보만을강요하는현대사회에서음악을통한자기와의소통 (self awareness) 그리고남과의소통을도와주는음악의치료적사용을알아보고그의의를찾고자한다. 2. 현대사회에서음악의상업적목적을위한전략적사용 현대기계문명의발달은인간의삶에물리적편이성을제공했을뿐만아니라영화, 음악과같은문화적혜택을언제어디서나향유할수있는정신적웰빙을제공하는역할을하였다. 그러나이러한문화의편리한혜택은곧이를이용한상업적목적으로이용 Therapy, (London: Jessica Kings Publisher, 2002), pp.17-43.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85 되기시작하였다. 음악은그대표적인수단으로다양한매체를통해배경음악, 광고음악, 오락으로의음악, 영화음악등음악의 상업적 이용, 즉음악으로부터직접돈을벌거나음악을통해사업을고양시키는방식으로이용되고있다. 이러한음악의상업적사용의시초는배경음악을이용하여작업장의능률을높이고자하는작업장에서의음악이었다. 20세기초중반급격한산업화와전쟁을겪으면서황폐해진집단사회에활력을불어넣기위하여작업장에음악이사용되었다. 이때음악은단순반복적인노동의지루함을달래고생산성을높이기위하여공상이나회상을격려하는가사없는배경음악이이용되었다. 음악적요소의조정, 즉빠르기, 리듬과같은요소들의연속적반복적청취를통해생산성향상을도모했으며업무과제의초점과거리가먼공상이나회상을자극하는음악적내용, 즉멜로디, 하모니, 음색등의조정을통해오랜시간같은일의반복에집중하는정신을다른내용으로분산시켜일의지루함을덜느끼게하고자하였다. 작업장에서의이러한배경음악의기능적사용은배경음악전문기업에의하여제공되었는데이것이미국의무작기업 6) 이다. 무작은운영의합리적근거를제공하기위하여작업장에서의음악사용에대한유용성을다음과같은다섯가지로제시하였다 7). 1. 음악은일반적으로지루함을깨우는훌륭한방법이다 2. 작업장에서의음악은생산성을높여준다. 3. 음악은종사자의사기를향상시킨다. 4. 리듬적인대중음악은다른종류의음악보다효과적이다. 6) Wired Radio, Inc. 즉유선라디오회사로시작한배경음악서비스가 1934 년무작주식회사로발전하였다. 무작기업은작업장에서이용되는배경음악을제공한미국가장잘알려진회사로현재우리가사용하는배경음악 (background music) 이라는용어와같은의미로무작이란단어가쓰이기도한다. 7) 루돌프 E 라도시. J 데이비스보일, 음악심리학, 최병철 방금주공역, ( 학지사, 1997), p. 56.

286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5. 적절한스케줄은음악의효율을극대화시키는데중요하다. 이들이제시한작업장에서의음악의유용성은많은긍정적효과, 다시말해경제적이익을가져다주었고후에미국을기준으로하는자본주의팽창으로그범위가점차확대되었다. 작업장에이어음악의상업적사용의장소는시장 (market) 이였다. 처음통제되고일률적인행위에제공되는작업장에서의음악사용이단순히직접적이고외현적인인간행동조절을목적으로한음악의사용이였다면시장에서의음악은보단진보한방법으로소비자의지갑에서많은돈을꺼내오기위한전략으로이용되었다. 인간의음악에대한심리적생리적반응을기초로마케팅전략에따라음악적요소들을조정하면서수익창출을위한보조수단으로이용하였다. 이전략의대표적인예는이미잘알려진식당이나백화점같은곳에서의배경음악의사용이다. 즉, 일반적으로알려진것처럼북적대는패스트푸드음식점에서는손님의빠른순환을위하여경쾌하고빠른음악을이용하는반면고급레스토랑의경우여유있고느린음악으로손님들이최대한오래머물면서많은소비를하도록유도한다. 또한백화점과같은대형마켓에서의느린음악의사용이빠른음악의사용보다소비자들을오래머물게하면서많은소비를하게한다고한다. 이러한의도적배경음악의사용은노동자나소비자에게직접적으로 생산성촉진 소비촉진 이라는메시지를전달하지않으면서드러내지않고간접적으로효과를나타내는성과를보여준다. 시장에서의음악의사용보다발전된그리고보다많은대중들에게강한인상을주는상업적음악의사용은광고음악이다. 짧은시간안에강한메시지를전달하여인간의소비심리를자극하여야하는광고에서음악은시각적자극과언어의메시지를보다강열하게전달하기위하여다각적인방법으로인간의심리를조정하기위하여사용된다. 그대표적인예가행동주의심리학의 classical conditioning paradigm 이다. 홍보하기위한상품에대하여중립적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87 입장인소비자에게호감가는음악과함께제품을광고하면서상품의호감도를높이는이방법은상품 (neutral stimuli)+ 높은호감도의음악 (uncondition stimuli) 라는방식을통해소비자에게음악과상품을동일시하게하는전략이다. 또다른광고음악의전략으로는상품과그제품의이미지와일치하는음악을사용하여소비자의기억재현 (recall) 을촉진하는방법을들수있다 8). 이처럼우리가의식하지못하지만우리의행동을조정하는음악의의도적사용은사회가발전하면서보다전략적으로우리생활에파고들고있다. 영화나드라마에서극적흐름을좀더효과적으로표현하기위한서술적음악 (narrative music), 오락으로서의대중음악, 방송에서의시그널음악, 그리고인간의정신, 신체, 인지등에긍정적영향을준다고선전하는각종상업CD등현대인들은상업음악의홍수속에살고있다고해도과언이아니다. 그리고이미많은사람들은이러한상업음악에자신도모르게중독되어있다. 음악이없는영화, 드라마, 광고는상상할수도없으며작업장이나시장에서도음악은당연히있어야하는공기같은존재가되었고, 음반시장의다양한대중음악은현대인들의마음을대변해주거나달래주는중요한기능으로자리잡고있다. 우리는하루도이러한상업음악에노출되는일없이살기힘든시대에살고있고이러한자극을적극적으로찾는중독자가되어있다. 물론이중독은우리에게정신적, 신체적으로긍정적영향을주는좋은중독이기도한다. 그러나점점물질을최고로치는자본주의사상이팽배하면서상업음악은사람들에게관심과강한각인을세기기위하여최대한말초신경을자극하는감각적자극을사용하였고그사용은점점자극적이고극단적인양상을나타내어그부작용이사회에나타나기시작했다. 최근음반시장에서그인기가떨어진영유아를위한음악비디오가그대표적인예이다. 8) 고한준 & 전혜경 TV 광고에서배경음악이소비자의기억과태도에미치는영향. 광고학회 18 (2), pp.83-101

288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저출산으로자녀교육에대한관심이높아지면서많은조기교육용교재들이인기를얻었고그중시청각자극을통해영유아의인지. 정서발달을촉진한다는비디오는엄청난판매고를올렸다. 그러나그후몇년그비디오를보고자란아동들에게서자폐와유사한증후군이나타나기시작했고이는영유아용음악비디오를판매한회사가판매시나타날수있는부작용에대한연구나명시없이판매했다는비난과함께비디오증후군아동들의부모들로부터집단소송을당하는사태에까지이르렀다. 이사건의문제는영유아아동들이음악비디오의화려한색감과영상을더욱자극적이고흥미롭게만드는음악에빠져일방적으로정보를받아들이는과정에서중요한사회성의발달이저해되었다는데있다. 즉유아기때의일방적인시청각자극이인간의자연스러운본능인상호소통의의지를무기력하게만들수있다는상업영상음악의대표적인폐해라고볼수있다. 상업음악의폐해는대중음악에서도볼수있다. 90년대이후미국의흑인들을중심으로가사를운율적으로거침없이쏟아붓는듯한랩, 힙합음악은가사의노골적인성적표현과폭력성으로인하여미국내에서많은사회적문제를만들고있다. 래퍼 9) 들사이의총격살인, 마약, 폭력사태가빈번하게일어나고있으며더큰문제는이들이이러한문제에대하여도덕불감적인반응을보이고있다는것이다. 이는이장르의음악이갖는성격과무관하지않다. 생리적으로충동적자극을일으키는낮은음역의강한비트리듬의반복적음악구성그리고살인, 섹스, 폭력, 마약등을거침없이담아내는노래가사는듣는이로하여금이성보다는본능적인충동에집중하도록하고자극한다. 노골적이고자극적인가사의음악일수록사람들의보다많은관심을얻는다는이유 9) 기존의멜로디중심의음악에서벗어나가사를운율적으로이야기하는음악형식인랩음악에서멜로디노래가아닌가사의운율적표현을전문적으로담당하는음악인을래퍼라고한다.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89 로이장르의음악은점점거칠어지는경향을띠고있다. 문제는어린청소년들이이러한음악에빈번하게노출되었을때음악의일방적인메시지를여과없이받아들일수있다는데있다. 미국에서빈번하게일어나는어린이와청소년의총기살인사건등은대중매체의폭력성에빈번한노출로인한도덕불감증의한현상임을부정할수없다. 현대사회에서상업음악의전략적사용은이렇듯한그늘의어두운면을보이고있다. 물론돈을벌기위한모든상업음악이인간에게부정적영향을미치는것은아니다. 우리를즐겁게하고, 감동하게하고, 지루한일상을잊게해주며현대인을위로해주는긍정적역할을하기도한다. 그러나이것이위에서언급한것처럼일방적자극의형태로인간의정신과행동을조정할경우심각한폐해를낳을수도있다. 3. 현대사회에서음악의치료적사용 10) 1) 음악의치료적사용의역사 음악은인류와함께오랜시간향유해온문화이다. 인류가왜음악활동을하였는지에대해서는아직많은의견이분분하지만중요한건음악활동이거의모든문화에존재하고있으면서의식과화합을위한중요한도구로사용되었다는것이다. 특히의식에서의음악은빠질수없는중요한요소로신을찬양하거나신과 10) 여기서음악의치료적사용은현대 음악치료 에서행해지는전문음악치료사에의한진단, 치료평가의절차를거치는전문화된과정을말하는것이아닌음악을통한자신과의소통을통하여건강한자아상을만드는모든방법을말한다.

290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의소통을통해인간의평안을위한방법으로의사용되었다. 외현적으로음악은의식의도구에지나지않았지만사실상그실체는음악이가져다주는힘을믿었던것이다. Gouk는이러한고대사회의식에서의음악에사용에대하여음악이많은문화에서살아남을수있었던것은고대의식에서음악이치료의도구로사용되었기때문이라고주장하였다. 11) 즉인간은주술적의학으로써의음악의힘을믿었기때문에의식에서음악의사용을중요시하였다는것이다. 조셉모레노는고대샤머니즘에서행해졌던의식에서샤먼의역할과현대음악치료사의역할과깊은관련이있음을주장한다. 그의주장에따르면고대인간의마음또는정신의병 12) 은신의저주또는악령의술수에의한것으로여겨져주술사의주술의힘을빌어병을낳게하였다고한다. 이과정에서병을낳게하는특별한의식을치렀는데이의식에서의가장중요한치료적접근은드럼과같은타악기의자극적이고반복적사용으로환자를최면또는의식변성상태 (altered state of consciousness) 로이끌어또다른감각과의만남을이룸으로써병을낳게한다는것이다. 이전통은현대음악치료에서내담자가치료사의도움으로음악활동을통해지금까지인식하지못하고있던자신의문제를인식하고치료되는과정과유사하다는이론이다. 즉샤머니즘의관점에서음악이인간을환각상태에이르게하여접신또는초월적상태에이르게함으로써치료의효과를보인다는이론과현대음악치료에서음악활동을통해진정한자신과의만남즉자신과소통을이룸으로써병을치유하는과정을같은맥락으로본다 13). 모레 11) T. Wigramm, I. N. Pederson & L. O. Bonde, A Comprehensive Guide to Music Therapy, (London: Jessica Kings Publisher, 2002), p. 17. 12) 이영의에따르면인간의마음의병은약물요법을요하지않는신경증, 우울증과같은증상을말하며정신병은정신분열증과같은약물요법을요하는병으로분류한다. 체화된마음의병철학탐구 23 (2008), pp. 5-37 13) J. Moreno, Ethnomusictherapy: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music and healing, The Arts in Psychotherapy 22, (1995), pp.329-338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91 노의주장은샤머니즘의식에서음악의사용과현대음악치료의사용을같은맥락에서본다는억지스러운면이있지만인간이음악을통하여어떠한형식으로든소통을이룰수있다는음악의치료적힘의주장은과거와현대에서도그설득력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음악의치료적사용은객관성을중요시하는과학적의학의발전과함께비과학적방법의영역인주술적의학으로여겨짐으로써의학역사의기록에서는제외되고대부분신화나설화또는철학자들의기록에서만볼수있다. 음악의치료적사용에관한최초의문헌적기록은성경에나타난사울왕과다윗의이야기이다. 구약사무엘상 17장 23절에따르면 하나님의부리신악신이사울에게이를때에다윗이수금을취하여손으로탄즉사울이상쾌하여낫고악신은그에게서떠나더라 라는기록이있다. 현대의관점에서볼때심한스트레스나우울증과같은마음의병으로고통받고있던사울왕을다윗의수금 14) 으로병을낫게했다는음악의치료적사용의최초의기록이다. 또한중세시대의철학자 Boethius는 De Instiutione Musica 15) 에서음악이인간의몸 (body) 과마음 (mind) 그리고정신 (spirit) 에미치는영향을설명하면서음악과건강의관계를설명하였다. 이외에도음악은동서양을막론하고인간의건강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문헌기록들이있지만의학의역사에서는그문헌을찾기힘들다. 16) Horden은히포크라테스시대이후의학역사에서음악이치료에사용됐다는기록은거의찾을수없으며오히려음악의형이상학적이고모호한성격에대하여치료에서의료인들은회의적인태도를나타낸다고주장하였다 17). 이는객관성을중요시하는 14) 류트라고불리는작은하프를말한다. 15) 6 세기초반 Boetius 가고대그리스음악이론적사상과체계를소개한글로음악과건강에관한이론을정리한글이다. 16) T. Wigramm, I. N. Pederson & L. O. Bonde, A Comprehensive Guide to Music Therapy, (London: Jessica Kings Publisher, 2002), p. 17.

292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과학적의학이발전하면서치료의객관성과과학성을가질수없는음악의성격으로인하여의학역사에서배제되었음을말해준다. 그러나음악은비록과학적치료방법론으로발전하지못했지만오랫동안종교의식과주술의식에서행하여지면서치료적사용으로써의명맥을유지했다. 음악이의학역사에서사라진후다시출현하게된것은세계 2 차대전이후미국에서였다. 오랜인류역사에서치료적이고, 안정적이고, 설득력있는음악의효과를신봉해왔음에도불구하고음악이치료적목적을향해체계적으로사용되어온것은불과약 60년전에불과하다. 당시미국켄사스지방의전쟁후부상병사들을치료하는병원에서음악이병사들의정서적안정뿐만아니라신체회복에도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는연구를통해음악은본격적으로치료적도구로연구되기시작했고음악치료라는학문으로자리잡으면서 2차적 (secondary care) 의료서비스 18) 로인정받기시작했다. 1946년경치료적음악사용이미국전역에보급되었고 1950년공식적으로음악치료협회가설립되었다. 초기음악치료는심리학적이론을바탕으로인간의정신치료와특수아동들의전반적발달을위한치료로주로복지관과같은기관에서행하여졌으나현대의학기술의발달로음악이인간의신체와정신에미치는영향이과학적으로증명되면서초기의학역사에서퇴출되었던음악은의료기관에서다시활기를띠기시작하였다. 현재미국을비롯한유럽의선진국들의병원에서많은음악치료사들이전문영역으로인정받으면서활동하고있으며 1990년대후반한국에소개된음악치료는 10년이라는짧은역사에도불구하고중요한치료의방법중하나로부각되고있다. 17) ibid., p.17 18) 일차적의료서비스 (primary care) 는수술또는약의복용과같은직접적인의료행위를말하며 2 차적의료서비스 (secondary care) 는직접적의료행위를제외한인간의건강개선을위해제공되는의료행위를말한다.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93 2) 현대사회에서음악의치료적사용 음악은인간의인지, 정서, 행동에영향을끼친다. 이는인간이음악에대하여다각적으로반응한다는한다는것을말한다. 그러나그반응의수준에있어서개인의경험이나, 음악적이해에따라구분된다. Rudd는음악에대한인간의반응수준을 4가지고분류하고각수준에서음악의치료적역할을주장하였다. 우선생리적수준의반응으로소리현상으로써의음악에생리적반응을말한다. 음악에대한물리적해석으로음색, 진동, 음고와같은요소들이미치는생리적반응, Music as stimulus 즉자극으로써의음악적수준을말한다. 두번째로는통사적수준 (The syntactical level) 의반응을들수있다. 미학적현상으로써의음악에반응하는수준으로전통적인학문적음악분석을통한음악적요소들과음악에서그것들의역할기능에초점을둔다. 이단계는무엇보다도음악에대하여인간이보편적으로느끼는반응, 예를들어증 4도음정의긴박함과불안감을조성하는엠브란스소리, 빠르고경쾌한음악에대한활기찬느낌등을들수있다. Ruud는통사적수준의음악반응에대하여 Music as therapy 라고정의함으로써음악자체가치료로써의잠재력을가졌음을제시한다. 세번째단계는의미적수준 (The semantic level) 으로통사적수준이음악적요소들이나타내는보편적인상과감정전달이라면의미적수준은음악의메시지가가져다주는개인적의미로써의반응을말한다. 이단계는은유나상징으로써의음악의분석과음악이개인에게가져다주는의미에초점을맞춘다. 치료적관계에서음악의개인성에의미를부여하므로 Ruud는 Music in therapy 라고정의한다. 마지막으로실용적수준 (The pragmatic level) 으로사회적, 상호작용현상으로써의음악의역할을말한다. 즉소통과사회적상호작용으로써의음악 (Music as communication and social interaction) 을말한다 19). 19) T. Wigramm, I. N. Pederson & L. O. Bonde, A Comprehensive Guide to Music Therapy, (London: Jessica Kings Publisher, 2002), p. 40

294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이는음악을통해자신의상태를표현하고전달함으로써소통으로써의음악을말한다. Ruud의치료에서단계별음악의구분은최하위단계의음악에대한자율신경계의반응인생리적반응에서부터음악에대한보편적반응, 음악에대한개인적반응그리고마지막단계인음악을통한소통을최상위로구분하고있다. 그의음악치료에서음악의구분은현대다양한음악치료방법론에적용될수있다. 우선최하위단계인음악의생리적반응을기초로하는음악치료의대표적인예로는신경학적음악치료 (Neurologic Music Therapy) 20) 를들수있다. 신경학적음악치료는음악의합리적과학적사용이라는원리아래신체재활에음악적자극을과학적으로이용한다. 주로뇌졸중환자들의상지, 하지또는언어발달의장애를구조화된리듬적자극을통해재활에도움이되는생리적반응을이끌어내는것을목적으로한다. 신경학적음악치료에서음악은단순자극제로써의역할이지만음악의의학적사용이라는점에서그의의를찾을수있다. 음악에대한보편적반응, 즉 Music as therapy 로써음악치료의방법은행동주의심리학을기본으로하는행동주의음악치료에서볼수있다. 인간이음악에반응하는보편적성향을바탕으로문제행동의수정또는지지행동의유지를위하여음악적요소들의조작, 구성하는방법으로주로특수장애아동들의문제행동을수정하고음악을통한인지발달을목적으로교육적측면에서사용된다. 이때음악교육과음악치료의다른점은음악교육은음악기술의발달을목적으로하지만음악치료는음악을통한음악외적영역의발달을도모한다는것이다. 의미적수준에서음악의사용은음악치료에서주로음악이개인에게제공하는의미를해석하고음악의은유적상징적사용을통 20) M. Thaut. Rhythm, music and the brain.(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2005)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95 해개인적표현과의미의전달로사용된다. 이단계의음악치료는주로음악심리치료에서음악을매개로한개인적경험을통해자신을올바르게통찰하게하여자기발전의의지를촉진해주는데그목적으로하고있다. 음악심리치료의경우일반심리치료에서와같이다양한상담, 심리학적이론을바탕으로내담자의핵심문제를이끌어내는데이때언어라는인지적방법을통한자기표현보다는음악이라는비언어적인자유로운자기표현의틀안에서진정한자기와의소통을이루게도와준다. 마지막으로실용적수준의음악의사용은음악을통한소통을그근본목적으로하는음악치료를말한다. 이는내담자의장애유무, 지적능력, 병리적특수성, 연령, 교육, 문화등에상관없이치료사와내담자가음악을통하여상호관계를이루고이상호관계안에서치료사가치료의목적을이루는것을말한다. 소통을위한음악의치료적사용은음악치료에서궁극적으로이루고자하는치료목적이자방법이기도한다. 이것은오랜시간인류가음악을소통의도구로쓰면서음악을통한소통이라는집단무의식적본능이현대에치료적방법론으로재현되었다고볼수있다. Ruud의음악치료에서음악의수준별구분은하위수준의생리적, 통사적음악반응을이용한치료와상위수준의의미론적이면서소통을위한방법으로구분할수있다. 이때하위수준의음악치료중재는언뜻상업음악처럼음악의의도적일방적사용으로보일수있으나다른점은치료사가내담자의개인성을고려한맞춤형음악처치라는점이다. 시중에판매되고있는다양한목적의기능성상업음악- 예를들어마음의안정, 스트레스해소, 수면을위한음악등등-은음악에대한인간의보편적성향을바탕으로만들어졌다고는하지만문화 21) 와개인성을고려하지않은일방적 21) 대부분의기능성상업음악은주로미국과일본등지에서간단한임상실험후만들어진결과로한국문화와한국인의음악적코드를고려하지않은것이다. 음악의미학적반응인음악선호도는문화와직접적인연결을이루고

296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인처치라고볼수있다. 인간은성장, 교육, 문화, 개인적경험이라는요소들에의하여음악적경험을달리한다. 어린시절명곡이었던 반짝반짝작은별 이라는노래는청소년기를거치면서더이상관심의대상이아닐수있고연인과함께들었던비틀즈의 yesterday 는수십년이지난후에도어제처럼생생한아름다운경험으로남을수있다. 이처럼음악은개인에게다양한요소에의하여의미를부여한다. 이러한음악의개인성을고려한의미적수준의음악처치는음악을통해자신의과거와현재를재조명하여올바른자기인식 (self awareness) 과통찰 (insight) 에도움을준다. 의미적수준의음악치료의처치에서는정신분석적, 인본주의, 실존주의등의심리학적이론을바탕으로음악적표현과음악의상징적의미가무의식적또는여기현재 (here and now) 의문제제기를위하여해석분석되는특징을가지고있다. 다시말해음악을통한진정한자기와의소통을통해현재의문재를해결하고자하는치료적의미를가진다. 마지막으로소통으로써의음악치료는음악활동을통해자신과타인그리고음악적매개를통해초개인적 (transpersonal) 상태에까지이르는최상위단계의음악치료를말한다. Ruud는그의치료적음악구분에서실용적수준 (the pragmatic level) 인상호작용적현상으로써의음악만을이야기했지만실제음악치료에서는음악이가져다주는미학적감동을통해의식의변성상태 (altered state of consciousness) 에이르는일이종종일어나며이것은인간이음악을통해영적 (spiritual) 소통을이루는최상위단계에이르렀음을말한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음악치료의기본철학은음악에일방적반응이아닌음악을통한소통이다. 그러므로현대사회에서음악의 있으므로문화적특수성을고려하지않은외국의기능음악을한국사회에서일반화한다는것은무리가있다.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97 치료적사용은상업음악의의도적이고일방적전달과는다른개인성을고려하여인간의소통을돕는치료매개체라고하겠다. 4. 나가면서 현대사회에서음악은피할수없는노출이고우리는음악이주는미학적경험을통해다양한감정을경험한다. 필자는이러한음악에의노출에있어서일방적전달을통해사람의마음과행동을조정하는상업음악의어두운면과음악의소통을위한사용으로건강한자아상을만들어가는음악의치료적사용을대비비교하였다. 물론모든상업음악이부정적영향을끼치는것은아니다. 여기서필자가말하는상업음악의부정성은인간무의식의원초적본능에초점을맞추어최대한의관심과자극만을불러일으키기위한음악의일방적사용을말한다. 이러한음악의사용은인간의정신에해로운영향을준다는것은이미잘알려져있다. 이는이미오래전고대그리스의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의음악의도덕론에서 미천하고좋지않은음악에습관들이면성격또한미천하게변한다 고했던주장과근본적으로일치한다. 다만아리스토텔레스시대의미천한음악이란우주적수학적논리에따라서특정음악형식구조를말하며이는오늘날의관점에서볼때나쁜음악과좋은음악의논리가아닌다른느낌의음악으로구분할수있다. 반면현대의해로운상업음악은인간의본능을이용한심리적사용으로사람의마음을일방적으로조정한다는데있다. 여기서음악은인간의심리조정자일뿐그본연의소통으로써의역할을하지못하고있다. 음악은원래그유래가소통을위한도구였다. 인간과인간, 인간과신, 그리고집단과집단과의소통을위해음악은사용되었고

298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다양한문화안에서각기다른방식의문화와예술로발전하였다. 현대에와서는음악치료라는치료모델이발전하면서음악을통해진정한자신의감정과모습을알아가는음악을통한자신과의소통을볼수있다. 또한음악치료구조안에서치료사와의음악적소통을통해남과의소통에대한자신의문제점과개선점을비언어적방법으로인식하고깨달을수있다. 특히음악은언어적표현을할수없는장애인들과언어적표현을거부하거나두려워하는트라우마을갖고있는사람들에게안전하고의미있는표현수단으로써남과의소통을이어주는중요한방법으로이용된다. 물론전문음악치료사의중재에의한음악의치료적사용을모든사람들이혜택받을수있는것은아니다. 다만음악의홍수속에살고있는현대인들에게음악에의해의도된삶이아닌음악을통한진정한자신과의만남, 자신과의소통으로써이용된다면보다건강한자기발전적자아상을이룰수있지않을지기대해본다.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299 참고문헌 J. McDermott & M. D. Hauser, Probing the evolutionary origins of music perception, Annels of New York Academy Science 1060 (2005), pp. 6-16 J. Moreno, Ethnomusictherapy: An interdisciplinary approach to music and healing, The Arts in Psychotherapy 22, (1995), pp.329-338 M. Thaut. Rhythm, music and the brain. (New York and London: Routledge, 2005) T. Wigramm, I. N. Pederson & L. O. Bonde, A Comprehensive Guide to Music Therapy, (London: Jessica Kings Publisher, 2002), 고한준 & 전혜경, TV광고에서배경음악이소비자의기억과태도에미치는영향. 광고학회 18 (2), pp.83-101 루돌프 E 라도시. J 데이비스보일, 음악심리학, 최병철 방금주공역, ( 서울 : 학지사, 1997) 이영의, 체화된마음과마음의병. 철학탐구 23 (2008), pp. 5-37 정현주, 음악치료의적용과이해, 서울 : 이화여대출판사, 2005

300 인문과학연구제 19 집 [ABSTRACT] The therapeutic use of music society Kang, Kyung-Su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negative effects of commercial music on our spirit and behaviour and to convey the therapeutic use of music as a communication, which is considered to be the original function of music. In our modern society one of negative aspects of commercial music that ultimate goal is to bring a profit is that one unilaterally sends musical stimuli in order to get people's attention and imprint the message. This kind of stimuli manipulate our mind and behaviour and can weaken our free will, which is serious problem. On the other hand, the professional therapeutic use of music is considered to be important tool that enables us to communicate with ourselves and others through music in individualized circumstance. Through non-verbal and symbolic use of music we can have a insight about ourselves, that is communication with self, and relationship with others, that is communication with others. In modern society music therapy reemerged to play the original role of music, which is communication. [Key Words] Commercial music, music therapy, communication

현대사회에서음악의사용 301 이논문은 2008 년 6 월 9 일접수되고 2008 년 6 월 18 일심사완료되어 2008 년 6 월 20 일게재확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