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군훈련소에서한중대장이사병들에게인분을먹였던사건이있었고, 6월중순에는김 모일병이최전방 GP 1) 에서내무반에수류탄을던지고총을난사해장병 8명을숨지게한 사건이있었다. 연이어일어난 알몸사진 사건은시민사회나정치권이군대인권의열악함 에분노하고공감하면서긴급한사회적의제로다루는중요한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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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형종 및 형량의 기준 1.19세 이상 대상 성매매범죄 가. 성을 파는 강요 등 유형 구 분 감경 기본 가중 1 성을 파는 강요 등 4월 - 1년 8월 - 2년 1년6월 - 3년 2 대가수수 등에 의한 성을 파는 강요 등 6월 - 1년6월 10월 - 2년6월 2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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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1 실시간관측부이설치위치및관측항목 참고 2 해운대이안류발생감시및상황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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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대섹슈얼리티분석 성욕, 남성성, 동성애등을중심으로 권인숙 1) 이연구는성욕중심으로사회적으로통념화되고군대안팍의제도에서실현되고있는군인의섹슈얼리티를다시구성해보고이해의폭을넓히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섹슈얼리티는섹스나젠더를넘어서독자적특성과메커니즘을지닌사회적역사적구성물일뿐만아니라인간의관계성욕구억압권력을이해할수있는중요한실체또는도구이다따라서군인들의복잡한몸의질서와단순하게이해되어온군인들의섹슈얼리티의통념의거리를분석하고통합하고재구성하는것은징병제하한국사회의군대군인일반남성을이해하는데필수적이다군대에서성은계급을뛰어넘어스트레스를해소하고편안하게웃을수있는수단이기도하며최고의오락거리로존재한다성은여성배제와부정을중심으로하는군대공간에서남성만의우월성을확인하게만드는공감대형성의좋은도구이다또한성은남성성의확인요구와긴밀하게연결되는데계급서열과등치하는남성성성취수준이나여성성의부정성경험말하기등은남성성의확인과우열다툼의기본요소이다성은남성들의동맹적만족감을얻어나가는데도중요한도구가된다은밀하고일탈적인남성다운것을함께즐기면서얻어지는쾌감은남성들에게중요한문제이다이를위해집단적성매매는중요한수단이된다군대섹슈얼리티에서동성애는남성성과여성성을지켜나가는중요한기준이고동성애혐오를통해남성다움의기제가지켜지기도한다군대섹슈얼리티는과잉성욕이나성매매등의한정된이해방식을넓혀기존의통념에대한비판이필요한영역이다군대섹슈얼리티는다양한지점에서접근되어야하고그지점들이서로연결되어있다육체적고통이나강압적문화가성욕의강화나본능의강화로연결된다는것은단편적인인식이다군대의성욕은남성들사이에형성된성문화와남성성의구성맥락남성연맹의만족감을얻으려는욕구에지배받는다또한동성애적로맨스의의미가무엇인지를파악하여인권적차원만이아니라군대의동성애존재가능성을인정하는논리또한필요하다 들어가며 2005년 6 월말 군대알몸사진 은당시큰화제와충격을몰고왔다. 그해 1월에는논산의 * 명지대학교방목기초교육대학부교수 여성학 ikwon6@naver.com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1

육군훈련소에서한중대장이사병들에게인분을먹였던사건이있었고, 6월중순에는김 모일병이최전방 GP 1) 에서내무반에수류탄을던지고총을난사해장병 8명을숨지게한 사건이있었다. 연이어일어난 알몸사진 사건은시민사회나정치권이군대인권의열악함 에분노하고공감하면서긴급한사회적의제로다루는중요한계기가되었다. 언론또한사설등에서 군대내무반은포로수용소가아니다 2) 군인권 침해어디가끝인가 3) 라며인권침해의극악한현실을지적하면서변화를요구했다. 그러나이사진들은당시유일하게초점이되었던인권침해의심각함만을제시하고있지는 않다. 속옷하나걸치지않은수백명의병사들을모아놓고물을뿌리는사진, 그리고하체 를모두벗고엎드려뻗쳐를하는사진은알몸이서열질서의적절한수단으로이용되고있 는현실을적나라하게보여주고있다. 4) 그러나여기에서중요하게봐야할것은알몸까지 서열질서유지에이용되었다는사실이이례적인것이아닌늘반복되는것이라는점이다. 또한이렇게알몸을이용하는이들이예외없이 당시같이공개되었던벌거 벗고계곡에서있는사진이나단체로소변을보는사진, 알몸에탄띠만두른사진, 성행위 를흉내낸사진을편안하게찍고있다는점도주목해야한다. 몸을학대하고통제하여서 열질서를지키는반면나체를보여줌으로써자신들의무언가를드러내려하고집단적으로 오락적요소를취하는행동은남성의인권문제가남성성과섹슈얼리티와복합적으로구성되 어있음을나타낸다. 그렇다면대답해야할문제가더남는다. 서로다른식의몸의활용은 연결되어있는가? 이것은성적인행동인가? 그런데왜그토록성적으로느껴지지않았을까? 여성군인의몸이었다면어떠했을까? 인권에서섹슈얼리티적요소가쉽게간과되듯이군인들의섹슈얼리티에대한관심사항은대 체로성욕해소한가지에맞추어져다른요소들이가려져왔다. 일본제국주의군대는성 매매여성을가둔군위안소를군기지내에둘만큼군인들의성욕해소를주요관리사항 으로여겼고, 한국에주둔하고있는미군또한비공식적이지만미군기지와함께성매매캠프 를세우는것을정책화하고있다. 전쟁시군인들의성폭력은성욕해소의수단으 로, 전쟁에지쳐있는군인에게돌아가야할전리품으로당연하게받아들여져 1995년까지 는전쟁범죄로인정되지도않았다. 군대에있는남성의성욕해소또는성적갈증에대한 위로는사회적의무가되기도한다. 군대위문공연에섹시한여가수의춤과노래는기본요 소이다. 유혜정은군인의성문화를연구하면서 군인= 성욕을동일시하는사회통념은군복 무로인한스트레스와억압은성욕해소로풀어야한다고 오히려주변에서성매매를권하 는현실을만든다고지적한바있다. 군인의외출, 외박, 휴가, 대화를둘러싼 문화에서성욕해소는일차적기준이되고있다. 군인들의복잡한몸의질서와단순하게이해되어온군인들의섹슈얼리티의통념의거리를 분석하고통합하고재구성하는것은징병제하한국사회의군대, 군인, 일반남성을이해하 는데필수적이다. 왜냐하면이이해를통해서성폭력, 성매매, 인권문제뿐만아니라남성성 이나군대문화를더깊게복합적으로이해하고변화의지점이나요소또한더명확하게드 러낼수있기때문이다. 아울러군대라는다소극단적인환경은남성의섹슈얼리티의구성 방식이좀더극명하게드러나는유리한조건을구성할수있기도하다. 1) 전방관측소. 2) 조선일보, 2005년 6월 27 일. 3) 서울신문, 2005년 6월 27 일. 4) 소변기에머리박기 에서알몸얼차려까지, 오마이뉴스, 2005 년 7월 1 일.

이연구는성욕중심으로사회적으로통념화되고군대안팎의제도에서실천되고있는군인 의섹슈얼리티를다시구성해보고이해의폭을넓히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이를위해 관련연구조사와함께기존의군대성폭력조사나군의문사조사등에서군대의성을이해 하는데근거가되는면접자료, 통계자료와조사결과를이용하였다. 면접은 2008년 12 월부터 2009년 2월사이에행해졌고전역한군인 11명을만났으며최근의군대문화의추 세를반영하기위하여 2005년이후전역한군인 5 명을포함시켰다. 기본적으로징병제하 한국남성들의군대경험의일반성이클것으로여겨특정군대에초점을맞추어 제한적으로접근하지않았다. 그보다는주제가민감하고낯선사람에게 쉽게털어놓기쉽지않은점을고려하여연구자와안면이있거나주변의소개등을통해편 하게자신의성이야기를할수있는의욕을가진사람들을주로만났다. 면접자인적사항 제대시기병과성정체성 연구경향 페미니스트학자들은섹슈얼리티를섹스나젠더를넘어서독자적특성과메커니즘을지닌 사회적역사적구성물일뿐만아니라인간의관계성, 욕구, 억압, 권력을이해할수있는중 요한실체또는도구로보고있다. 장필화는 성은신체구조와심리구조, 사회적규범과특 정사회조직들에의해지지되고있는복합적인스펙트럼으로이해되어야한다고말한다. 또한가장사적인것같으면서도사실은가장공적이며, 가장여리고예민하면서도가장폭 력적일수있다 고주장한다. 조주현도섹슈얼리티를설명하면서 성별이남 성과여성이되는사회적조건이라면섹슈얼리티는우리의신체적쾌락과욕망을살아내는 문화적방법이다 라며섹슈얼리티가문화적구성체임을강조하였다. 섹슈얼 리티는개인의성적욕망, 성적관행, 성적정체성을포괄하고있고개인적이면서동시에 사회적구성물이고역사적구성물이며, 생존권, 노동, 빈곤, 계급문제와부딪치고 있는영역이다. 섹슈얼리티는권력에의해서구성되며, 계속구조화되면서남성과 여성의권력관계, 직업, 가치관, 남성성과여성성의내용성을구성하는데핵심적인역할을 해왔다는것이다. 군대섹슈얼리티는페미니스트학자들에의해군대문화, 이성애나동성애등성정체성과관 5) 일반전초기지.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3

련된군대정책과역사, 남성성의구성요소와성매매등을중심으로분석이이루어져왔다. 군대섹슈얼리티는적극적으로남성의성욕을인정하지만이성애적틀에서만이해하고동성 애를비정상적인것으로혐오하고불법화하면서남성섹슈얼리티를확립하는근거가된다. Enloe 는군대섹슈얼리티를이야기하는데모든요소가연결되어있음을강조했다. 군사주 의와섹슈얼리티가어떻게결합되어있는가가군사기지를안정화시키고, 정상적인남성성, 군인다움을규정하며성매매에대한군대의정책은강간, 고용, 성희롱, 군기, 이성애, 포르 노그래피, 결혼과관련한정책과긴밀하게연관되어있다는것이다. Herbert는 군대의섹슈얼리티를통제의관점에서주로이해했다. 군대의남성과군대의여성을분리하 면서젠더차이에대한고정관념을유지하고기존의관리방식을지켜나가려했다는것이다. 섹슈얼리티의통제는동성애남성과여성을군대서비스의참여를금지하는방식을통해실 천된다. 실제로이통제는여성과남성모두에게적합한남성성과여성성의관념을강화하 는데도움을주었다고분석된다. 조성숙과김현영은군대성문화가가지는내적의미를분석하였다. 성의오락화와남성다움 을주장하는도구로서, 서열문화의윤활유로과장된성담론이기능하 고있음을보여주었다. 유혜정은남성섹슈얼리티의사회화과정에군대경험이어떻게개 입하고영향력을행사하는지를보여주고있다. 이들연구는섹슈얼리티가중요한정책사항이고계급질서유지의수단으로서기능하는부분 은밝혀냈지만, Enloe가섹슈얼리티와관련한정책변화를섬세하게읽어내는경우를제외 하고는군대의섹슈얼리티를고정되어있는, 군대또는군인의본연적속성의하나인듯다 루어역사성이나시기성내지는국가별특수성을담지못한경우가많았다. 또한군인들의 섹슈얼리티는이렇더라는실태파악이중심을이루어성욕이라든가로맨스, 동성애금지에 대한담론이나실상뿐만아니라그통념에도전할수있는분석은제공되지않았다. 따라서 기존의연구에서는섹슈얼리티와관련한군대문화의변화나대안적주장의근거를살피기가 쉽지않다. 본연구에서는기존군대의섹슈얼리티의성욕중심통념에도전하고성욕, 동 성애, 로맨스등의주제를좀더깊게분석하여군대섹슈얼리티와남성성의다원적관계를 구성하기위해노력하였다. 군인들의과잉성욕 이글은입대에서제대까지완벽가이드라는안내서에들어있는내용이니거의상식으로통하는내용을정리한것으로보인다. 군대안의남성들은모든것이억압되어있고이성적활동이중지된상태에서성적인욕망만이충만할것이라는일반적통념에기초한주장이다.

서문에서언급했지만정신대나미군기지성매매캠프등은억눌린군인의성적인욕망을풀 어주어야군기를유지할수있다는전제하에세워진것이다. 2003년 7월군대성폭력으로 한사병의자살사건이발생하였을때에도동성애자의변태행위또는성욕이강한젊은남자 들을가두어두니그랬을것이라는반응이일반적이었다. 그러나성욕에대한면접자들의이야기는일관되지않았고, 성욕의양이나이유제시도다 양했다. 면접자 1 은제한되고억압적생활에대한분출로성욕이증가한다고설명하고, 면 접자 8 은동성애의정체성을가지고군대에간경우로, 두가지를이야기했다. 인간을단순 하고본능적으로만드는구조와남성을더전면적으로만날기회를가지면서호감을느끼고 욕구를느끼는기회가많아졌다는것이다. 그러나성욕의변화를경험하지못했다는면접자들도여럿있었다. 면접자 5는군대보다도 청소년기의성욕이더강했다고했고, 면접자 11은 라며성욕의변화에동의를하지않았다. 학사장교출신인면접자 10의경우는훈련기간 중에는오히려다른생각이들지않았다고주장한다. 육체적고통이나강압적문화가성욕의강화나본능의강화로연결되는것은개인차는분명 있을수있지만상관관계가명확한부분은아니다. 면접자 10이이야기한대로다른육체적 고통이나억압요소가강할경우그것의해결에만몰두하여다른욕구자체가눌러질가능 성도크기때문이다. 그리고대부분 20대초반인군대복무시기는안정된성관계를이전부 터해왔을가능성이크지않은시기라단순히여성과의접촉부재가강한집단적성욕형성 의큰원인으로작용할지도의심스럽다. 오히려육체적고통이나강압성또는단순한삶때문이라는이유보다성욕이나여타의군대 섹슈얼리티와직접적관련성을보이는것은성과관련하여남성들사이에형성된성문화이 다. 유혜정의군대성문화연구에의하면군인들스스로도군대성문화가 성적욕구표현에 솔직하고음담패설이일상화되어있으며개인의경험을과장 하는것으로인식하고있다고 한다. 이런성문화에미치는요인에대한군인들의응답을보면남성집단문화의특수성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5

이다, 부대밖환경, 음담패설등일상적언어, 신고식등관행, 관습등 문화적힘이크다는것이다.. 성욕자체보다는그것을부추기고과장되게인식하게만드는집단 그러나이런성문화가군대만의고유한것으로판단하기에는무리가따른다. 청소년들은성 욕을푸는것이중요한오락거리이자남자답기위해필요한일이라는공감대를이미형성하 고있다. 권수현은 청소년이다양한삶을경험해볼기회를박탈당하고, 입시나 취업을위한공부에만전념하는데많은시간을할애하도록강요하는교육현실에서는성을 부추기고, 상품화하는비공식적성담론은 10대청소년들에게마치해방구처럼받아들여질 수도있다 라고청소년성문화를이야기한다. 고등학교시절에하는이야기 는거의야동이나섹스이야기뿐이에요. 그것말고뭐재미있는것있나요 6) 라는한남자 고교생의이야기는군대문화의축소판적형태의문화가일찍부터시작되고있음을알려준 다. 특히청소년기의남자다움은성과깊은관련을맺는다. 포르노를일찍접하고, 2차성징 이빨리발달하고사정을빨리경험하는청소년일수록남자로서의자존감이높게나타난다 는조사연구는남자들의성문화의사회화가어떠한지를알게해준다. 7) 이중군대만의문화적특수성을찾아보자면계급이명확한사회인군대에서성이가지는 기능일것이다. 군대에서성은계급을뛰어넘어스트레스를해소하고편안하게웃을수있 는수단이기도하며, 중요한오락거리로존재한다. 면접자 2 의말은이러하다. 성은여성배제와부정을중심으로하는공간에서남성만의우월성을확인하게만드는공감 대형성의좋은도구이다. 남성성과군대섹슈얼리티 군대섹슈얼리티의특수성을규정하는또다른중요한요소는남성성이다. 남성의성욕은 단순히신체접촉에의한쾌감으로만구성되지않으며권력욕, 남성적정체성확인등의욕 구와결합되어나타난다. 기존남성성연구는성적욕구도젠더정치의장속에놓인사회 적구조물로본다 쾌감은권력의맥락에서자유롭지못하여. 남성의성욕이나 남성의섹슈얼리티라는것역시남성성이라는규 범이성화되고여성에대한성적판타지가결합되면서 젠더화되고만들어지는 구성물로볼수있다. 이는성폭력연구에서도이야기되는부분으로남성들의성폭력은단순한성욕의표현이아 니라지배욕구를반영하고있다는것이다. 남성간의강간을연구한 Scarce도군대내남성 6) 2005년 7 월청소년문화연구를위해중고등학교남학생을만나서인터뷰할때나온이야기이다. 7) 여성의경우 2차성징이빠른여자청소년의경우자존감이낮게나타나여성과남성의몸이어떻게다르게형성되는지를보여준다 ( 나윤경, 2006).

간성폭력에대해서같은의견을보인다. 교도소의생활과마찬가지로군대의남성간강 간은남성의우월함이라는광범위한영역안에서내부권력갈등과권위를세우기위해일어 난다 고한다. 남성간의성폭력에서권력과통제의욕구부분은핵심적인원 인으로여러연구자들이동의하는부분이다. 남성의성욕과권력욕이구분될수있는가라는부분에대해조중헌은성매매경험이 있는남성을분석하여남성들의 성적만족도가자신들이스스로느끼는성적쾌감뿐아니 라상대여성의반응에많이좌우 된다고주장한다. 이는상대여성을배려 하기때문이아니라자신의능력을확인받아남성으로서의정체성과자신감이충족되기를 바라는욕구와결합되기때문이다. 이는군대에서의권력과통제의확인욕구로쉽게전이 될부분이다. 또한군대에서는앞의성문화에서도나타났지만섹슈얼리티를이용하여계급질서를뛰어넘 는친밀성을확보하고남성적구성원으로인정받을수있도록동질성을형성하고한걸음 더나아가남성간우위를점하고자하는욕구가활발하다. 이것은성적인형태로또는분 리되어나타난다. 이동흔은군대를남성성이경쟁하는장으로규정했다. 개인의가치 는남성성의기준에의해판단되며, 남성답지못한것은군인답지못한것이고무능한인간 이다. 따라서이기준에미치지못하는군인은불안해하며자신의약점을감추거나극복하 기위해노력을해야한다 라는것이다. 군대에서는남자답다는것이가치 있는것으로, 그렇지못한것은모욕당하거나심하면처벌받아야하는것으로여겨지고, 어 떻게든동일하게성취해야하는목표로서확고한위치를가지고있다. 그렇다면남성성의 성취를평가하는기준은어떤것이있을까? 세가지정도로분류해볼수있다. 첫째는계급이다. 신병은 남성이전의존재 로취급되고병장은남자가되기위한관문을 통과했기때문에지배적인남성성을획득한존재이다 라는김현영의분석은 군대에서계급과남성성과의상관관계를잘보여준다. 계급은권력이고시간이우월성을보 장해주는수단이된다. 짬밥먹는횟수와경험만이판단력과능력을결정하는기준이되는 공간이군대이다. 이등병은어떤경우에도상병이나병장보다나은군인일수없다는전제 속에서계급적서열이만들어져있고, 더나은군인은더나은남성이라는도식이함께어 우러진다. 이런남성성의서열을강화하기위해요즈음중요한도구로서쓰이는것이욕이 다. 군대의욕은이전보다더욱강화된형태로나타난다. 구타등의8) 행위가많이사라진 지금군대계급문화를유지하는중요한요소로서욕이기능하는것이다. 욕은구타등을대 신하여서열을확인하고성적모욕을일상화하여상대방의섹슈얼리티의서열, 남성으로서 의서열을확인하거나낮추는역할을한다. 신병은남성이전의존재로취급되며맘에안 들경우여자로비유해서 ~년 이라고불리는경우가일반적이다. 둘째는여성성의부정을통해서다. 여자답다는것은곧남자답지못하다는증거이고약한 것, 보호받아야할것, 의존적인것, 무시당해도좋은것등군대에서군인의기질을만들어 8) 성공회대인권평화센터가국가인권위에의뢰를받아조사한후 2006년결과발표를하면서도이런변화를어느정도인정하고있다. 이번실태조사에서도나타난바와같이군대내인권상황은아직많은문제를안고있으며구타나가혹행위도여전히사라지지않고남아있다. 그러나최근몇년사이에군안팎에서실시된인권실태조사와이번조사를비교해볼때구타나가혹행위가뚜렷한감소세를보이는것은분명한사실이다. 그동안군이실시해온병영문화개선노력은군대내각종사망사고지수가 10년전에비해 1/4 이하로줄어든데서알수있듯이상당한성과를거두었으며, 26 사단의 그린존 운동이나 6 사단의 늘푸른병영만들기 등은군대내인권문제가병상호간의문제가아니라간부의문제라는것을인식하게만드는성과를거두었다 ( 국가인권위, 2006: 79).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7

가는데극복해야할모든것은여성스러운것으로환원된다. 여성적이라고여겨지는모든 것이낮게평가되고심하게는조롱이나폭력의명분이된다. 여성적말투 나외모나성격이놀림을당하거나성적인희롱의대상이되는것이군대안에서는자연스 럽다. 면접에서는여성적인것을누르고남자다움을강화시키는도구가군대이전에청소년시기 에서부터행동의중요한동기가되어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술과담배, 욕, 능력등남 성들사이에서권위를가지는것들이그수단이된다. 말투가여성적인면접자 8 은 제가 중2 때부터담배를피우고고등학교때부터술을마시고그랬어요. 손짓이나말투는여성스 러웠는데담배피우거나술을마시는건제가스스로가르쳤어요 라며남성성을보완하는수 단을설명했다. 섬세하고여성적인면접자 11 은사회에서는 남자들사이에끼지못하고여 자들사이에끼곤했죠. 뭐그래도그땐나이가되니까그랬는데그때그래서오히려줄담 배를피운다든지남자처럼보이려고요. 상처받기싫어서술을남한테안지게먹는다든지 하는게있었죠. 이런모습은군생활에서도이어져면접자 11은사단장당번병을했는데 이장교가기싸움을하려고술을먹이더라고요. 술로대작을하자고하더라고요. 제가세 거든요. 그때둘이서많이먹고제가그사람을쓰러뜨렸고요. 자기가한턱낸다고하 면서여자나오는노래방을데려가고그랬었죠. 군대에있는남자들은수컷이죠. 그런걸 과시하면서파워있다는거라고생각하죠 라며남성성을보완하는방식을설명했다. 여자답 지않음을인식시키려는노력을부단히키워나가는것이일종의생존본능화되어있는것이 다. 군대문화는청소년문화보다더강한형태로남성성의범주에포함되지못하는것에대해 어떤식으로든적대성을드러낸다. 남자답다는것이능력있다는것과통하듯이 고문관 등 의경험이남성에게더치명적인이유는여성스러운데서오는자기혐오가동반되기때문이 다. 의문사한유장현의경우 사격성적이저조하다는이유로질책을받고눈물을글썽거렸 는데, 정 은그러한망인에게 남자새끼가우냐? 라고비아냥거려결국망인은울음을 터뜨렸고, 그이후정 은망인과마주치면 또우냐 라고놀리곤하였다. 여자같이운다는행위가한군인의캐릭터를결정짓고, 차별과놀림의대상이되어도 무방한대상으로만들어놓았으며, 이는우울증유발의중요한이유가되었다. 의문사한노 경춘의조사보고서기록은다음과같다. 노경춘의경우는 군인수첩에일관되게슬픔과비관, 자기질책의정서표현으로일관 되어있었다고하는데, 고문관들이겪는일반적인정서적경험을하고있었 던것으로보인다. 남성동맹에서밀려나고자기자신을인정할만한능력이없다고여기며 자기가가진기질이남자답지못한것이라는평가절하등이겹치면서극도의자기비하등 의우울한경험을하였고, 결국에는자살로이어진것이다. 세번째, 남성성의성취정도의기준에서중요한것은 성경험또는성욕드러내기 이다. 이

에대해조성숙은 군대에서성담론이성행하는이면에는자신의성경험이나성지식을되도 록많이털어놓음으로써남자답다는것을과시하려는것 이라고본다. 성경험은군대안에 서자랑거리로통한다. 성경험이많을수록선망의대상이며남성다움의자질이되는것이다. 이는단순히성경험이많다는것으로한정되지않는다. 성경험이많음을 효과적으로드러내고부끄러워하지않으며공유하고자하는의욕이있어야한다. 여기에서의 성은담배피우기, 술마시기와같이남자로서의공감대형성의좋은소재가된다. 실제성 욕이많고적음을떠나성욕과관련한표현을통해남자다움을드러내어남성성을인정받고 공감대를형성하는능력이중요한것이다. 성경험드러내기를잘하는사람들이군대에서남 자답고군대생활을유연하게잘하는군인으로인정받는다는사실은단순히이야기꾼의기질 때문이아니라섹슈얼리티가남성성을입증하는데차지하는비중이얼마나큰가를보여준 다. 면접자 5 와의대화는이런맥락을잘보여준다. 같이인터뷰를한면접자 관관계를이야기한다. 3, 4도성경험말하기와군대에서인정받는군인이되는것의상 이세면접자의사례는군대내남성사이에서계급적질서를뛰어넘는권력과승인을얻는 데섹슈얼리티가어떻게사용되는가와군대에서인정받는남성성이무엇인가하는것을둘 다보여준다. 여자친구와의성경험을말하기를통한성적대상화는또다른의미를지닌다. 김현영은이 에대해 여자친구와의성경험이야기를공유하면서남성들은여성들을한인격이아닌성 관계에서소비되는대상으로호출하면서여성성을평가절하한다 고말한다. 이런이유에 대해 남성들은여자친구와의이야기를성행위에치중해극도로대상화시켜서하는것은여 자와의관계에서나타나는자신의여성성을최소화하고남성들사이에서남성다움을증명하 기위해서 라고분석한다. 여성을성적대상화하는능력이나과감함이남 성성을입증하는수단이되는셈이다. 물론이런참여가자발적으로이루어지는것은아니 다. 면접자 6 은굴욕적이었던순간으로성경험말하기의순간을꼽았다.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9

이대화에는계급이낮아자신의여자를보호해주지못하는서열지위와남자다움의관계가 복합적으로담겨있다. 즉성경험을말해야하는것은계급과남성성의낮은서열을확인시 키는기제로작동하는것이다. 하지만일이힘들거나훈련의강도가높아남성성이충분히입증되는관계에서는성적인면 을통한서열확인욕구가낮아지기도한다. 면접자 7과 8은이에대해비슷한이야기를했 다. 면접자 9 도비슷한맥락의이야기를했다. 일이힘들면오히려성적인면을덜요구하고서열질서확인을조심스럽게하거나덜하는 것은고생과남성성, 서열등이서로연결되어있는지점을보여주어서흥미롭다. 일반군 대에비해상대적으로편하고자유로운생활을하는카투사는자신들내부에한국군못지않 은강한군기와계급질서를유지하려고한다. 편하기위해카투사를선택하여개인적인이 해관계를우선시한이기적이고일탈된남성성을집단적으로보완하기위한자구책으로한국 군문화를유지하는것이다. 이와마찬가지로 요즘군대편해졌다 는등 군대생활이남성다움의기준에미치지못한다는평가가일반적인상황에서 9) 집단적남성다 움에대한확인욕구, 서열확인욕구를대신하는 욕문화 가더욱발전한다거나혹은섹슈얼 리티에대한과도한강조의가능성이농후하다. 실제로 2005년이후군문화가많이바뀌었 다고하지만욕설을통한인격모욕이나성적모욕은훨씬강화된것으로나타났고, 성적인 문화는면접자의경험에서는차이를확인하기가힘들었으며집단적문제의식도약한것으로 보였다. 9) 면접자 5 는 지금친척동생두명이군대를가있는데이야기를들어보면극단적인경우에이등병이랑병장이같이누워서 TV 를본다고하더라고요. 용서받지못한자와는 180 도달라졌다고하더라고요. 그게불과 1~2 년전이야기일수도있지만지금은많이달라진것같아요 라며변한군대이야기를했다. 면접자 3도 군대는위계질서가강하고중요하게생각되는곳인데지금은경례한다음에 사랑합니다! 라는말도한다고하더라고요. 위계질서라는측면이강조되지않는것같고군생활도줄었고상대적으로고생을안하는편이죠 라며편해진군대생활을이야기했다.

남성연맹의만족감 군대에서남성들이남성성의경쟁이나인정을받기위해참여하고노력하는것은단순히우 위를점하거나편한군대생활의도구로서만인식되지않는다. 특히군대에서남자답다는것 은긍정적인자기정체성을확립하는과정일뿐만아니라남성동성집단에속했다는우월 감또는만족감을확인하는기제가된다. 헤게모니적남성성이헤게모니적여성성이라는용 어보다힘을가지고다양하게쓰이는것은남성동성집단이남성성을통해동맹종속지배 관계를맺을뿐만아니라, 이것이쾌락과만족 자기확인욕구와긴밀하게연결되어있기때 문이다. 여성이어떤일에실패해서힘을찾고일어서려할때 나는그래도여자니까 라며 정체성을확인하고힘을만드는과정이쉽지않은반면, 군대남성들은지배적으로인정되 는특정남성의모습을실현할때만족감을느끼곤한다. 언제남자답다고느끼나? 라는질문에대부분의면접자들은긍정적인의미를크게부여하 면서그순간을쉽게표현했다. 면접자 6은남자답다고느끼는순간을남성사이에서인정 받을때로표현했다. 면접자 3 은 작업할때, 육체노동할때땀많이흘리고그럴때전가장많이느껴요 라고 했고면접자 4 는 유격훈련끝날때랑아무래도육체노동할때, 병장때시간많이남아서 운동할때느끼죠. 체중관리도하고요. 육체적인일을하고책임을지고자기를관리하는, 그리고집단적인연대감을느끼는순간에남자로서의정체감을확인한다는것이다. 남자다 움과집단적인육체활동의관계는 2005년알몸사진사건에서남성들이벌거벗은채당당 하게같이서있는순간과깊은관련성을가진다. 군대는몸에대한자신감을가질만한시 기이다. 먹는양이늘어살이급격히찌는경우도있지만훈련이나육체노동을통해단련된 몸을가지는시기이기도하다. Connell은헤게모니적남성성은사회구조와담론과육체적 활동의복잡한표현이라고지적한바있다. 몸은지배종속의수단으로이 용되기도하지만성취감, 남성연맹의만족감과남성적우월감을확인케하는직접적도구가 되기도한다. 동성애자인면접자 7은남성들간에연대감을느끼는순간에대해서다음과 같이표현했다. 성매매는이런남성연맹의확인도구로서많이이용된다. 면접자 9는집단적으로함께가던 성매매를기억했다.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11

일반남성들이성매매를성욕해소그자체보다는동성집단문화의의례적과정으로서 자신 들만의집단정체성과소속감, 의리, 동지애를강화시키는 수단으로 이용하고있는것과마찬가지맥락이다. 조중헌은한국남성의성매매문화의중요한특징 중하나로혼자서성매매장소를방문하는경우가드문것을지적한다. 동성집단문화의의 례적과정으로서청소년이나 20 대초반의대학생에게는일종의 성인식 과정으로, 군대에 서는군대내생활의어려움을해소하는위로연으로, 그리고가장일반화된남성직장상사 및동료, 또는비즈니스상의성매매는특정의집단적목적을가지며문화수단으로자리매 김한다. 이런집단성의또다른특징은개인의성매매에대한의식이나선호도가표현되기 힘들고개인성에대한표현은남자답지못한또는집단을탈퇴하려는의사를보이는행동으 로인식될수있다는것이다. 동성애 군대섹슈얼리티는이성애를기본으로하고있고대체로동성애혐오적이다. 한국군대의경 우동성애와관련한규정은 징병신체검사등검사규칙 에 성선호도장애, 성주체성장애 조항과 군인사법시행령 에 변태적성벽자 에대한규정이있어동성애등을포함성적소 수자들을일종의장애내지는변태로보면서군입대를제한한다. 외견상뚜렷하게정체성 이드러나는편인트랜스젠더와는달리동성애자들은본인이커밍아웃을하지않는경우이 런입대규정에직접적으로영향을많이받지는않는다. 다른관련조항은 군형법 에의한 남성간성행위를금지하는조항이다. 계간10) 이라고비하적으로묘사하면서강제성이없는 성행위도처벌하는군형법위반에관한조항이다. 11) 이런기본방침들과차이를보이는것은 2006 년에나온 병영내동성애자관리에관한훈령 으로군대내동성애병사의비밀을 보장하고차별을금지하는것을명문화하였다. 이조항에도 이성애자로전환을희망하는 이들을적극지원하며상담을주선한다 는내용이들어있는데성정체성이노력에의해서 바뀔수있는것으로규정해놓은것에대하여동성애인권단체들은우려를표명하고있 다. 12) 군대방침에서도일정하게드러나고있지만군대는인권이란차원에서동성애를어느정도 보호하려한다고하지만기본적으로두려워하거나혐오또는배척한다. 사실상군대가허용 하는군인들의성행위는군대밖의이성애와자위행위이다. 물론육해공 3군본부가있는 충남계룡대에 10년넘게유흥주점을만들고여성도우미를이용했던사건이말해주듯이 성애는군대밖에서만허용되는것은아니지만말이다. 13) 유흥주점운영을맡은계룡대근 10) 鷄姦. 남성간성교( 性交 ) 하듯이하는짓 으로사전에는설명되어있다. 11) 2008년 11월 15일보통군사법원은군형법제 92 조가헌법에어긋난다고위헌제청을하였다. 결정문에서 비강제에의한것인지, 강제에의한것인지여부가불분명하고남성간의추행만을대상으로하는지여성간또는이성간의추행도대상으로하는지분명치않아형벌법규가명확해야한다는원칙에어긋나고강제에의하지않은동성간추행을징역형만으로처벌하는것은과도한규제 라고주장하고있다 ( 중앙일보, 2008. 11. 17). 12) 동성애자인권연대 /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친구사이 (2008: 16). 13) 2007년 2월 6일 MBC 뉴스데스크김세의기자의보도로알려졌는데김세의기자는불법침입문제로군사법

무지원단은장교들이밖으로나가지못하고영내에대기하는시간이많아복지차원에서유 흥주점을만들었다고해명했습니다 라는 MBC 보도기자의코멘트는군대가이성애적남성 의오락과성행위를얼마나적극적으로인정하는지를보여준다. 10여년이상존재했음에도 불구하고내부구성원에게문제가되지않았다는것은구성원들에게성매매등여성접대가 상식화되어있고, 당연하게여겨졌기때문일것이다. 성매매에대한관용적또는관습적태도는최근의군대문화변화에도불구하고별차이가 나타나고있지않은것으로보이며최근에전역한군인누구도성매매에서성병문제외에 다른언급을담은교육이나지침을받은것을기억하지못했다. 인정되는또다른성행위는자위행위이다. 성욕해소가남성군인에게보호해주어야할고유 의영역으로여겨지는군대에서자위행위는군에서계급을막론하고인정되는부분이다. 면 접자 7 은자위행위를위한시설이되어있었던군대를기억했다. 면접자 9 는군대내성담론에자위는포함되어있지않았다고이야기하면서, 기본적으로계 급에관계없이눈감고넘어가는영역으로존재한다고말한다. 군대밖이성애만인정한다고하더라도군대는계급권력이따뜻한권위로서작동할수있 는로맨스의가능성이적지않은공간이다. 드러났든드러나지않았든, 이성애적관계든동 성애적관계든, 군대에로맨스는언제나존재할수밖에없다. 이성애적로맨스는군인커플 의존재에서추정해볼수있다. 여성이사병이나장교로의진입이많이확대되어 14% 이상 을구성하는미국의경우 1995년기준남성군인의 3.9%, 여성군인의 23.2% 가군인배우 자를가지고있다. 한국도부사관이상과여성장교간호장교중약 2% 정도 가여성인데, 2006년기준부부군인수는 857 쌍이다. 14) 군인신분에서이성애적로맨스가 이루어졌음을알수있다. 카투사에대한연구결과를보면미군의경우여성병사와남성 병사간의로맨스와성관계가상당히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고이에대해사실상유효하게 적용되는법적 정책적금지사항은없는것으로보인다. 군인경험이있는동성 애자들을인터뷰하면서군대에서형성되었던로맨스적인관계이야기가공통적으로나왔다. 원에기소되어 2009년 1월 30 일대법원에서유죄확정되었다 ( 오마이뉴스, 2009년 1월 31 일). 14) 대한민국국방부, 국감정보공개에서 2007년 10월 19 일.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13

면접자 7 의사례는군대내동성사이의친밀감, 정서적교감, 그리고성애적사랑의교감 이형성되었음을보여준다. 면접자 8 의사례역시군대내동성애로맨스의경험을이야기하고있다. 동성애에대한고 정관념이강한한국사회에서이런로맨스의발생이가지는의미는잘못전달될가능성이 크다. 일반적으로동성애에대한고정관념은동성애의특정인과의로맨스가능성을무절제 한성행위나성폭력발생과같은것으로취급한다. 군추행죄논란과관련한기획기사에한 성인남성은 별도의개인방을주면모를까, 같은내무반을쓰게하면서동성애처벌조항 까지없애면어떻게안심하고아들을군에보내겠느냐 라고주장하고있다. 동성애자들이 무절제하게성욕을발산할것이라는사고에서출발한논리이다. 같은기획기사에서군법무 관출신전원책변호사는 군은전쟁을하기위해폭력을관리하는특수집단입니다. 전투 력의생명은기강이에요. 동성애행위를합법화하면전투력은물론이고군조직이무너집니 다. 같은내무반에서생활하는데동성애자끼리애정표현을한다면부대단합과위계질서가 어떻게유지되겠습니까? 라며로맨스의가능성은군대단합을무너지게한다고주장한다. 동성애를위험시하는각종추측과는달리커밍아웃한동성애자들이군대의입대금지를해 제한프랑스, 네덜란드, 덴마크등 14개국에대한미국회계감사원재무국 의조사에의하면이나라에서추가적인특별한문제가발생하지않았다. 이스라엘과같은징병제국가에서도 1993년이후어떤식의동성애자에대한제재도 금지하고있으며동성애자를포함하는것을군대업무진행에효과적으로보고있다고평하

고있다. 단합의문제는미군이흑인병사를받아들일때도여군을받아들일때도항상반대 의명분으로사용되었지만단합을해치는것은이들의존재가아니라이들에대한차별적 관념의소유자들과문화였다. 실제로동성애자의공개적포함이단합에문제를일으킨다는 보고는통념과는반대로나오지않고있다. 15) 왜냐하면이들을공개적으로포함시킨다는것 은이들을차별하는문화에대한평가와반성이동반되었다는것을의미하기때문이다. 동 성애자가포함되는경우에성폭력이나성행위의발생가능성을명분으로삼고있는경우는 여성군인을군대에들일수없다는주장과다르지않다. 왜냐하면군대안에는상당수의이 성애남성이있고동성애반대논리와마찬가지로여성과의성애나성폭력은더욱막을길 이없기때문이다. 문제는여성군인이있는가아니면동성애자가있는가또는로맨스가생 길것인가가아니라군대가동성애나여성차별적, 계급차별적관점과문화를키우고그런 문화에의존하면서동반되는성폭력문화를극복할수있는가이다. 여성을혐오하고동성애 를혐오하는문화를지지하면서이들이존재하면단합을저해할것이라는논리는문제의원 인과결과를잘못판단한것이다. 로맨스뿐만아니라동성애혐오에영향을미치는것은군대의뿌리깊은여성혐오와남성 성의경쟁또는동맹이다. Herbert는동성애혐오는모든여성과남성에영향을미치는성 차별주의의무기라고규정한다. 남성의여성화를수치로여기는집단에서동 성애는가장치욕스러운일로여겨진다. 실제로동성간성폭력에서강간등의행위는이성 애자가남성다움을잃었다고여겨지는동성애자를성폭력을통하여처벌하거나지배하려하 는것이가장일반적동기가된다. 따라서동성애자로의심을살수있다 는불안요소는남성의섹슈얼리티에중요한영향을미친다. 2008년전역한한학생의동성 애자에대한경험을담은글은이런불안요소를잘보여준다. 실제로군인들이행동을선택하는데동성애는중요한동기부여요건이되고있다. 성매매 가남성들의놀이문화로일상화되어있는상황에서이를거부하는것은동성애자로낙인찍 히는계기가되기도한다. 군입대후병역을거부한양심적병역거부자유정민석은휴가병 에게돈을몰아주는성매매계를이야기하면서 저는이계에들지않았다가동성애자로완 전찍혔죠 16) 라고증언했다. 여성에대한성욕을드러내는활동에동참하지않으면동성애 15) 권석천기자, 군형법, 동성애처벌조항 헌재에위헌제청, 중앙일보, 2008년 11월 16 일.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15

자라고선언하는것이나비슷하게여겨지는것이다. 이는전쟁성폭력에도나타나는현상으로전쟁성폭력의일반적인유형인집단성폭력에같이동참하지않을경우여성을탐하지않는남자는동성애자라는식으로의심을살수있어성폭력에응하게만든다는것이다. 마치면서 군대에서성은계급을뛰어넘어스트레스를해소하고편안하게웃을수있는수단이기도하 며최고의오락거리로존재한다. 성은여성배제와부정을중심으로하는군대공간에서남 성만의우월성을확인하게만드는공감대형성의좋은도구이다. 또한성은남성성의확인 요구와긴밀하게연결되는데, 계급서열과등치하는남성성성취수준이나여성성의부정, 성 경험말하기등은남성성의확인과우열다툼의기본요소이다. 성은남성들의동맹적만족 감을얻어나가는데도중요한도구가된다. 은밀하고일탈적인남성다운것을함께즐기면 서얻어지는쾌감은남성들에게중요한문제이다. 이를위해집단적성매매는좋은수단이 된다. 군대섹슈얼리티에서동성애는군대남성성을평가하는핵심적기준이고동성애혐오 를통해남성다움의기제를지켜나간다. 군대섹슈얼리티는과잉성욕이나성매매등의한정된이해방식을넓혀, 기존의통념에대한 비판이필요한영역이다. 군대섹슈얼리티는다양한지점에서접근되어야하고, 그지점들 이서로연결되어있다. 육체적고통이나강압적문화가강화나본능의강화로연결된다는 것은단편적인인식이다. 군대의성욕은남성들사이에형성된성문화와남성성의구성맥 락, 남성연맹의만족감을얻으려는욕구에지배받는다. 또한동성애적로맨스의의미가무 엇인지를파악하여군대의동성애존재가능성을인정하는논리또한필요하다. 무엇보다도 군대에서섹슈얼리티는남성적지배동맹을지켜나가는강고한틀이고이의해체는구체적인 통념의도전에서부터시작되어야한다는사실인식이중요하다. (2009 년 3월 21 일접수, 2009 년 5월 9 일채택) 주요용어 남성성, 군대, 섹슈얼리티, 동성애 참고문헌 16) 2006년 7 월본연구자와의인터뷰에서.

동성애자인권연대/ 한국게이인권운동단체친구사이. 2008. 군대내성소수자인권을위한병영지침서. 특집군대섹슈얼리티분석 _ 권인숙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