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9. 19. Ⅰ. 조사방법 Ⅱ. 전체수출입현황 Ⅲ. 장르별현황 Ⅳ. 국가별현황 Ⅴ. 시사점 작성 : 윤재식 / 미래전략팀수석연구원, jasika@kocca.kr
요약 2011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만 2,250편, 2억 2,789만 1천달러로집계되었고, 수입의경우 1만 6,220편, 1억 966만 2천달러로집계되었음 주요지상파사업자 ( 지역민영방송제외 ) 와케이블독립제작사의 2011년도수출입데이터를분석한결과, 수출은 2억 2,789만 1천달러, 수입은 1억 966만 2천달러로조사됨 - 지난해와의비교를위해 < 방송산업실태조사 > 의자료와비교해본결과, 수출은 6.0%, 수입은 6.2% 가량증가했고, 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수출금액이급증한것을확인할수있음 - 이는지난 2~3년동안프로그램의자체제작을통해퀄리티를높였던케이블채널들이기존지상파프로그램에서볼수없었던새로운장르의드라마와예능및음악프로그램의제작에힘을쏟은결과라하겠음. 특히 K-Pop의열풍과함께아이돌이중심이되는케이블의예능및음악프로그램에대한선호도가높아지고있음 - 또한수입에있어서도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입이줄어든반면, 케이블의프로그램수입은 8.2% 정도늘어난것으로집계됨 방송프로그램과일부 DVD, 비디오판매분및포맷판매를제외한장르별프로그램의수출현황을살펴보면, 전체 2억 373만 3천달러로집계되었으며, 이중에서드라마가전체의 81.9% 를차지한 1억 6,694만 8천달러, 그뒤를다큐멘터리프로그램이 2,349 만 8천달러 (11.5%), 오락프로그램이 1,046 만 5천달러로 5.1% 를차지 2011년도방송콘텐츠의장르별수입현황을살펴보면, 전체수입액 1억 379만달러중영화가 5,751만 8천달러 (55.4%) 를차지하여가장높은비중을나타냈으며, 그뒤를드라마가 3,959만 5천달러 (38.1%), 다큐멘터리가 372만 9천달러 (3.6%) 를기록 국가별수출현황을살펴보면, 여전히일본과대만, 중국의순서로높은비중을차지. 전체방송콘텐츠수출중 64.3% 를일본에, 10.9% 를대만에, 10.5% 를중국에수출하였고, 그뒤를이어싱가포르와홍콩이각각 2.5% 와 1.9% 의비중을기록 - 아시아를제외하고는미국과유럽, 중동, 중남미지역등으로국내콘텐츠의진출이이루어지고있어조금씩지역적한계를벗어나려는노력을하고있다고판단됨 국가별수입비중은미국을포함한북미지역이 94.4% 로압도적인우위를보였으며, 그뒤를영국이 1.7%, 일본과유럽이각각 1.2% 로나타났음 - 방송콘텐츠의수출이일본을비롯하여대만과중국에이르기까지아시아 3국에대한집중현상이높았다면, 방송콘텐츠의수입은여전히미국을중심으로한북미지역에집중되어있음을확인 02
I. 조사방법 2011년도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조사하기위해지상파방송사와케이블, 위성, 독립제작사및배급사를대상으로수출입실적에대한서베이를실시 - 케이블, 위성및독립제작사의경우독립제작사실태조사자료및케이블방송협회자료의도움을얻어제작사리스트를수렴하여총 113개사를대상으로이메일설문조사실시 - 그러나이중사업자의폐업및연락처변경, 업종변경등의이유로실제유효한데이터를얻을수있는대상사업자수는리스트에비해현격히감소 - 설문조사기간은 2012년 8월 20일부터 8월 31일까지 2주동안이었으며, 응답률을높이기위해이메일조사와병행하여전화조사를실시 - 실제응답을한사업자수는총 42개사로, 응답률은 37.2% 로낮은편이었으며, 여기에는실적없음으로회신해온경우도포함되어있음 - 초기분석예상대상자는모집단전체였으나, 낮은응답률로인해분석대상자의수가전체모집단을반영한것은아니지만, 기존의조사결과에비추어보았을때, 수출입의주요비중을담당하는지상파방송사와주요케이블방송사업자및독립제작사의응답이포함되어있어이를토대로분석하였음 - 따라서의무적으로회신을하게되어있는 < 방송산업실태조사 > 의데이터와는약간의차이가발생할수있으며, < 방송산업실태조사 > 가포함하지못하는독립제작사및배급사부분에대한조사가실시되었으므로, 오히려차별적인가치를지니고있다고봄 03
Ⅱ. 전체수출입현황 2011 년도한국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집계한결과수출은총 4 만 2,250 편, 2 억 2,789 만 1 천달러로집계 되었고, 수입의경우 1 만 6,220 편, 1 억 966 만 2 천달러로집계되었음 표 1 2011 년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 ( 단위 : 천달러 ) 구분 수출 수입 편수금액편수금액 총계 42,250 227,891 16,220 109,662 지상파방송사 38,266 213,750 1,651 3,709 해외교포지원 259 2,003 - - 비디오, DVD판매 95 10,998 - - 방송프로그램 37,331 181,958 1,651 3,709 타임블럭판매 136 17,712 - - 포맷판매 445 1,079 - - 케이블채널사업자 3,556 13,567 14,239 105,299 해외교포지원 - - - - 비디오, DVD판매 - - - - 방송프로그램 3,556 13,567 12,519 102,383 타임블럭판매 - - - - 포맷판매 - - 1,720 2,916 배급사및독립제작사 428 574 330 654 해외교포지원 100 10 - - 비디오, DVD판매 - 42 - - 방송프로그램 328 522 330 654 타임블럭판매 - - - - 포맷판매 - - - - 04
표 2 2011 년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 (2010 년도비교 ) ( 단위 : 천달러 ) 구분 수출 수입 2011 년 2010 년증감 2011 년 2010 년증감 총계 227,891 214,942 6.0% 109,662 103,302 6.2% 지상파방송사 213,750 208,899 2.3% 3,709 4,359 14.9% 케이블 / 독립제작사 14,141 6,043 134.0% 105,953 97,943 8.2% - 지난해와의비교를위해 < 방송산업실태조사 > 의자료와비교해본결과, 수출은 6.0%, 수입은 6.2% 가량증가한것을알수있음 - 하지만이경우 < 방송산업실태조사 > 의분석대상과이번조사의분석대상이일치하지않기때문에이수치만가지고절대적인비교를하기에는무리가있음 - 그럼에도불구하고, 방송프로그램의수출입에있어절대적영향력을차지하고있는주요지상파방송사들과케이블방송사들이포함되어있음을고려했을때, 전년도에비해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수출금액이급증한것을확인 - 이는지난 2~3년동안프로그램의자체제작을통해퀄리티를높였던케이블채널들이기존지상파프로그램에서볼수없었던새로운장르의드라마제작과예능및음악프로그램의제작에힘을쏟은결과라하겠음. 특히 K-Pop의열풍과함께아이돌이중심이되는케이블의예능및음악프로그램에대한선호도가높아지고있음 - 또한수입에있어서도지상파방송사의프로그램수입이줄어든반면, 케이블의프로그램수입은 8.2% 정도늘어난것으로집계되었음 1998년이후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을살펴보면, 2002년부터 2008년까지방송콘텐츠의수출은급속한성장을거듭하였음. 해당기간동안의성장률은 525.31% 를기록하여연간평균 87.6% 성장한것으로나타났음 - 2008년이후부터는약간둔화된성장세를보이다가, 지난해다시수출이증가세를보이고있음. 반면수입의경우는국내외경제상황여건과새로운플랫폼의출현등의환경변화에따라증가와감소가반복적으로나타나고있음 - 한국방송콘텐츠해외수출의지속적인증가와더불어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수출권역도중동및아랍권, 중남미권, 동유럽권등으로지속적으로확대되고있는것으로조사됨 05
수출 지상파방송사의경우, 전체수출의 93.8% 인 2억 1,375만달러를기록하였으며, 케이블채널이 1,356만 7천달러 (6.0%), 배급사및독립제작사가 57만 4천달러 (0.3%) 를기록하였음. 구체적으로지상파방송사는방송프로그램수출이 1억 8,195만 8천달러로전체수출규모의 79.8% 를차지. 지상파의타임블록판매는 1,771만 2천달러로전체의 7.8% 를차지한것으로나타났으며, 그뒤를비디오및 DVD 판매가 1,099만 8천달러 (4.8%), 해외교포지원이 200만 3천달러 (0.9%), 포맷판매가 107만 9천달러 (0.5%) 로집계되었음. - 포맷판매는지난해보다감소한 444편 107만 9천달러 ( 전체대비 0.5%) 를기록한반면, 현지채널에대한보다직접적인진출전략인타임블럭판매에대한시도가꾸준히이뤄지고있음을확인 그림 1 2011 년방송콘텐츠매체별수출비중 케이블은전체수출의 6.0% 인 1,356만 7천달러를차지하고있으며, 이는모두방송프로그램의수출로집계되었음 배급사및독립제작사의수출총액은 57만 4천달러 (0.3%) 인데, 이중에서방송프로그램의수출이 52만 2천달러 (90.9%) 로확인됨 06
수입 지상파방송사의경우, 전체수입의 3.4% 인 370 만 9 천달러를기록하였으며, 케이블이 1 억 529 만 9 천달러 (96.0%), 배급사및독립제작사가 65 만 4 천달러 (0.6%) 를기록 그림 2 2011 년방송콘텐츠매체별수입현황 2011년방송콘텐츠의수입에서나타난특징은지상파채널의프로그램수입은줄어든반면, 케이블및제작사의수입이증가한것으로집계되었다는것임 - 이는지난해새로출범한종합편성채널들이출범초기자체프로그램제작의어려움으로해외프로그램의수입에의존했다는점과케이블채널이자체제작외에도다양한프로그램수입을통해경쟁력을강화하고있다는점에서원인을찾을수있음 프로그램의수입데이터의경우, 전체사업자의데이터가모두수집된것은아니고, 사업자들의응답역시수출데이터에비해수입데이터의경우응답률이낮은관계로전적으로이데이터만가지고설명하기에는어려운부분이있음 매체별수출입점유율 수출 지상파방송 : 케이블 / 독립제작사 = 93.8% : 6.2% 로, 2010년의지상파방송 : 케이블 / 독립제작사 = 97.2% : 2.8% 에비해다소지상파의존도가낮아진것을확인할수있음 - 참고로, 2009년 83% : 17% / 2008년 85% : 15% / 2007년 77% : 23%/ 2006년 89% : 11% / 2005년 92% : 8% 수입 지상파방송 : 케이블 / 독립제작사 = 3.4% : 96.6% 로 2010년지상파방송 : 케이블 / 독립제작사 = 4.2% : 94.8% 에비해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비중이다소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 - 참고로, 2009년 46% : 54% / 2008년 22% : 78% / 2007년 19% : 81% / 2006년 33% : 67%/ 2005년 34% : 66% 07
Ⅲ. 장르별현황 1) 장르별수출현황 방송프로그램과일부 DVD, 비디오판매분및포맷판매를제외한장르별프로그램의수출현황을살펴보면, 전체 2억 373만 3천달러로집계되었으며, 이중드라마가전체의 81.9% 를차지한 1억 6,694만 8천달러, 그뒤를다큐멘터리프로그램이 2,349만 8천달러로 11.5%, 오락프로그램이 1,046만 5천달러로 5.1% 를차지 표 3 2011 년방송콘텐츠장르별수출현황 ( 단위 : 천달러 ) 장르별 총계지상파방송사케이블등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총계 203,732.7 100.0% 189,478.6 100.0% 14,254.1 100.0% 드라마 166,948.5 81.9% 158,487.6 83.6% 8,460.9 59.4% 다큐 23,498.9 11.5% 23,382.9 12.3% 116.0 0.8% 애니 209.6 0.1% 117.4 0.1% 92.2 0.6% 영화 45.0 0.0% 0.0 0.0% 45.0 0.3% 오락 10,465.5 5.1% 6,253.0 3.3% 4,212.5 29.6% 교양 912.0 0.4% 226.0 0.1% 686.0 4.8% 기타장르 1,221.2 0.6% 579.7 0.3% 641.5 4.5% 기타포맷 432.0 0.2% 432.0 0.2% 0.0 0.0% 2011년도방송영상콘텐츠의장르별수출현황을살펴보면, 드라마가여전히절대우위를차지했으며, 이는지상파방송사와케이블및독립제작사에서모두동일하게나타남 - 지상파의경우, 드라마에이어다큐멘터리가전체비중의 12.3% 를차지할정도로높게나타났다면, 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경우에는오락프로그램의수출이전체수출액의 29.6% 에달할정도로높게조사됨 1) 장르별수출입금액은포맷판매금액중일부와 DVD 및비디오판매, 타임블록판매금액이빠지게되고, 방송프로그램판매금액중에서도 각방송사별로구체적인장르및수출입국가데이터집계과정에서장르및국가별구분없이패키지로묶어서수출입한경우의데이터가 빠지게되어총수출입금액과의차이가발생하였음 08
그림 3 2011 년방송콘텐츠장르별수출비중 지상파방송사의경우전체프로그램수출액중드라마장르가차지하는비중이 83.6% 나될정도로드라마가절대적인우위를점하고있음 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경우에는전체프로그램수출액중드라마가 59.4%, 오락프로그램이 29.6% 를차지 표 4 방송콘텐츠장르별수출추이 (2007~2011) ( 단위 : 천달러 ) 구분 드라마 다큐 애니 영화 오락 보도 / 음악 교양 기타 2007년 96,391 1,645 2,436-3,640-1,323 2,026 2008년 105,369 627 6,111-1,864 26 963 834 2009년 107,489 949 3,074-5,128 514 724 612 2010년 132,677 9,786 1,979-4,043 11 232 2,670 2011년 166,948 23,499 210 45 9,669 1,472 236 1,653 09
그림 4 방송콘텐츠장르별수출비중 (2008~2011) 드라마의경우, 수출금액이꾸준히증가하는추세를보이고있으며, 2011년에는다큐멘터리의수출이지난해에이어급속도로증가하는현상이나타나고있음 애니메이션의경우, 신규프로그램제작미비등으로인해수출규모가급격히감소하였고, 오락프로그램은지난해에비해두배이상증가하는등호조세를보임. 또한 K-Pop 열풍으로인하여음악프로그램의수출이증가 장르별수입현황 2011년도방송콘텐츠의장르별수입현황을살펴보면, 전체수입액 1억 379만달러중영화가 5,751만 8천달러 (55.4%) 를차지하여가장높은비중을나타냈으며, 그뒤를드라마가 3,959만 5천달러 (38.1%), 다큐멘터리가 372만 9천달러 (3.6%) 를기록 10
표 5 방송콘텐츠장르별수입현황 ( 단위 : 천달러 ) 장르별 총계지상파방송사케이블 / 독립제작사등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총계 103,790.0 100.0% 3,390.9 100.0% 100,399.1 100.0% 드라마 39,595.3 38.1% 292.2 8.6% 39,303.1 39.1% 다큐 3,729.5 3.6% 2,160.1 63.7% 1,569.4 1.6% 애니 494.2 0.5% 388.2 11.4% 106.0 0.1% 영화 57,518.3 55.4% 547.4 16.1% 56,970.9 56.7% 오락 2,279.9 2.2% 3.0 0.1% 2,187.9 2.2% 교양 169.0 0.2% 0.0% 169.0 0.2% 기타장르 3.8 0.0% 0.0% 3.8 0.0% 기타포맷 0.0% 0.0% 0.0% 지상파방송사의경우, 전체프로그램수입액중에는다큐멘터리가 63.7% 로가장높은점유율을보이고있으며, 뒤를이어영화 16.1%, 애니메이션 11.4%, 드라마 8.6% 순 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경우, 전체장르중영화의수입비중이 56.7% 로가장높고, 그뒤를드라마 39.1%, 오락프로그램 2.2%, 다큐멘터리 1.6% 순으로따르고있음 그림 5 2011 년장르별수입추이 11
Ⅳ. 국가별현황 국가별수출현황 국가별수출현황을살펴보면, 여전히일본과대만, 중국의순서로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음. 전체방송콘텐츠수출중 64.3% 를일본에, 10.9% 를대만에, 10.5% 를중국에수출하였고, 그뒤를이어싱가포르와홍콩이각각 2.5% 와 1.9% 의비중을기록 아시아를제외하고는미국과유럽, 중동, 중남미지역등으로국내콘텐츠의진출이이루어지고있어조금씩지역적한계를벗어나려는노력을하고있다고판단됨 그림 6 2011 년국가별수출비중 아시아지역의경우일본과중국, 대만을빼고나면홍콩과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필리핀등지에서고른분포를보이고있음 또한미국을포함한북미지역의경우전체수출액중 1.8%, 유럽지역이 0.9%, 중동지역이 0.3% 인것으로나타났음. 이는신규시장의확보측면에서매우고무적인현상 일본및중국, 대만등국내방송콘텐츠를수입하는주요수입국의경우, 드라마에대한선호가가장높았으나, 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요도차츰강해지고있는것으로나타남 - 또한 K-Pop의열풍에힘입어음악프로그램에대한충성스러운해외시청자들이생겨나고있음. 이들은단지수입된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다기보다유튜브등을통한다양한경로로국내콘텐츠에대해적극적인소비를하고있음 12
국가별수입현황 국가별수입비중은미국을포함한북미지역이 94.4% 로압도적인우위를보였으며, 그뒤를영국이 1.7%, 일본과유럽이각각 1.2% 로나타났음 방송콘텐츠의수출이일본을비롯하여대만과중국에이르기까지아시아 3국에대한집중현상이높았다면, 수입은여전히미국을중심으로한북미지역에집중되어있음을확인 지상파방송사의경우, 미국을포함한북미지역으로부터의수입이 38.6%, 영국이 29.5%, 유럽이 22.9% 로미국과영국, 유럽에서고른수입을하고있다면, 케이블및독립제작사의경우는미국으로부터의수입이 96.3% 로절대적인영향을보이고있음 각업체에따라미국과북미지역을나누기도하고, 북미지역으로통합하여집계하기도하여미국과북미를합쳐서인식하는것이필요 그림 7 2011 년도국가별수입비중 13
Ⅴ. 2011 년도방송콘텐츠수출입현황조사에따른시사점 방송 한류 는이제한계점에이르렀는가? 세계금융위기이후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수출의증가세가급격하게감소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음 - 2008년부터시작된미국발금융위기가전세계를강타하면서세계여러나라에서방송콘텐츠의거래가급격히감소했으며, 이는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판매에직접적인영향을미쳐왔음 이와더불어 2010년에시작된유럽발금융위기는 2011년에접어들어 EU 전체로확산되면서전세계방송콘텐츠거래가더욱감소하는상황이발생 이와같은세계금융위기로인한세계방송콘텐츠유통마켓의위축과더불어, 아시아각국의자국방송콘텐츠생산에대한국가적지원확대와인프라구축으로인해자국드라마제작이증가 - 또한해외시장에서의한국방송콘텐츠판매가격상승이최고점을기록한이후더이상상승하고있지않고있다는점도작용 - 물론, 본조사에서의한계점으로지적될수있는부분은독립제작사들이자체적인저작권을보유하고서해외판매가이루어진부분에대한세부적내용을담지못하였다는것임. 최근독립제작사들이방송사에방영권만을판매하고저작권은독립제작사가소유함으로써해외판매와유통망확대에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음 지역적으로도중동 / 아랍지역, 중남미지역, CIS 지역등신시장개척을위해많은노력을기울여오면서, 이제한국방송콘텐츠에대한주요수요지역인아시아시장에서의지리적확대는일정정도한계점에이르렀다고할수있음 이와같은한국방송콘텐츠의해외시장확대저해요인들은 2012년도에도크게달라지지않을것으로판단되고있음. 연쇄반응을일으키고있는세계금융위기의여파로인해주요방송콘텐츠마켓에의참가국및참가사들이감소추세를보임 방송 한류 확대를위해서는어떻게해야하는가? 방송 한류 의확대를위해지속적으로강조되었던부분은좋은방송콘텐츠를기획, 제작하는것임. 좋은콘텐츠는아무리어려운경제상황에서도세계시장을뚫는킬러콘텐츠로서의기능을수행할수있음 한류 확산의관건은프로그램의경쟁력이라는것은재삼강조해도지나침이없음. 2011년도방송콘텐츠수출의성과가미비했던부분은 < 겨울연가 >, < 대장금 >, < 꽃보다남자 > 등과같은대작이없었기때문으로판단되며, 따라서양질의프로그램을확보하는것이중요하다고할수있음. 14
이와더불어대외적으로방송콘텐츠수입규제강화및자국방송콘텐츠제작이이루어지고있는국가와지속적인공동제작방안을모색하는것도필요 그리고현재는큰수익을담보하지는않지만, 뉴미디어 ( 온라인 ) 사업으로의확장을통해서장기적인이익을창출할수있는방안을모색해볼수있음 한국방송콘텐츠의킬러장르인 드라마 제작의활성화와해외시장확대를위해서는우선적으로할리우드제작시스템과같이체계적으로시리즈물을시즌제로안정적으로공급할수있는방안이모색되어야할것임 결국좋은스토리의개발과제작시스템의선진화가우선적으로담보된이후, 기존시장에대한한국방송콘텐츠의수출확대와, 신규시장에대한개척이안정적으로이루어질수있는가능성이높다고할수있음 15
< 부록 > 2011 년도방송콘텐츠수출입통계 2011 년수출입총괄 ( 단위 : 천달러 ) 구분 수출수입편수금액편수금액 총계 (1+2+3+4+5) 42,250 227,891 16,220 109,662 1 해외교포방송지원 359 2,013 - - 2 비디오, DVD판매 95 11,040 - - 3 방송프로그램 41,215 196,047 14,500 106,746 4 타임블럭판매 136 17,712 - - 5 포맷판매 445 1,079 1,720 2,916 지상파전체 38,266 213,750 1,651 3,709 케이블, 배급사, 독립제작사 3,984 14,141 14,569 105,953 2011 년매체별총괄 ( 단위 : 천달러 ) 구분 수출수입편수금액편수금액 총계 (1+2+3) 42,250 227,891 16,220 109,662 1 지상파방송사 38,266 213,750 1,651 3,709 해외교포지원 259 2,003 - - 비디오, DVD판매 95 10,998 - - 방송프로그램 37,331 181,958 1,651 3,709 타임블럭판매 136 17,712 - - 포맷판매 445 1,079 - - 2 케이블및지역민방 3,556 13,567 14,239 105,299 해외교포지원 - - - - 비디오, DVD판매 - - - - 방송프로그램 3,556 13,567 12,519 102,383 타임블럭판매 - - - - 포맷판매 - - 1,720 2,916 3 배급사및독립제작사 428 574 330 654 해외교포지원 100 10 - - 비디오, DVD판매 - 42 - - 방송프로그램 328 522 330 654 타임블럭판매 - - - - 포맷판매 - - - - 16
2011 년국가별수출총괄 ( 단위 : 천달러 ) 국가별 총계지상파방송사케이블 / 독립제작사등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총계 203,732.7 100.0% 189,478.6 100.0% 14,254.1 100.0% 일본 130,971.8 64.3% 120,554.2 63.6% 10,417.6 73.1% 중국 21,387.3 10.5% 21,069.0 11.1% 318.3 2.2% 홍콩 3,893.1 1.9% 3,785.7 2.0% 107.4 0.8% 싱가포르 5,012.2 2.5% 4,724.3 2.5% 287.9 2.0% 대만 22,115.2 10.9% 21,712.5 11.5% 402.7 2.8% 베트남 2,833.0 1.4% 2,783.3 1.5% 49.7 0.3% 말레이시아 1,805.7 0.9% 1,691.7 0.9% 114.0 0.8% 인도네시아 1,245.5 0.6% 1,231.6 0.6% 13.9 0.1% 태국 2,699.6 1.3% 2,582.6 1.4% 117.0 0.8% 필리핀 2,219.7 1.1% 2,219.7 1.2% 0.0% 캄보디아 504.9 0.2% 466.8 0.2% 38.1 0.3% 미얀마 1,320.0 0.6% 1,264.5 0.7% 55.5 0.4% 아시아기타 241.6 0.1% 241.6 0.1% 0.0% 미국 2,806.2 1.4% 2,130.2 1.1% 676.0 4.7% 북미기타 792.8 0.4% 390.0 0.2% 402.8 2.8% 영국 0.0% 0.0% 0.0% 유럽기타 1,905.5 0.9% 1,395.8 0.7% 509.7 3.6% CIS 480.9 0.2% 450.9 0.2% 30.0 0.2% 러시아 12.8 0.0% 6.4 0.0% 6.4 0.0% 중동 624.8 0.3% 601.9 0.3% 22.9 0.2% 아프리카 43.4 0.0% 43.4 0.0% 0.0% 중남미 126.5 0.1% 126.5 0.1% 0.0% 호주 20.0 0.0% 0.0% 20.0 0.1% 기타 670.2 0.3% 6.0 0.0% 664.2 4.7% 17
2011 년국가별수입총괄 ( 단위 : 천달러 ) 국가별 총계지상파방송사케이블 / 독립제작사등 금액비중금액비중금액비중 총계 103,790.0 100.0% 3,390.9 100.0% 100,399.1 100.0% 일본 1,264.4 1.2% 230.4 6.8% 1,034.0 1.0% 중국 352.2 0.3% 3.2 0.1% 349.0 0.3% 홍콩 598.9 0.6% 6.9 0.2% 592.0 0.6% 싱가포르 549.0 0.5% 49.0 1.4% 500.0 0.5% 북미기타 98,032.5 94.5% 1,310.4 38.6% 96,722.1 96.3% 영국 1,751.6 1.7% 1,003.6 29.5% 748.0 0.7% 유럽기타 1,214.5 1.2% 777.5 22.9% 437.0 0.4% 중동 17.0 0.0% 0.2% 17.0 0.0% 호주 10 0.0% 10.0 0.0% 0.0% 수출입데이터모두해외교포방송및타임블럭, 일부 DVD/ 비디오판매등은제외 소수점에서반올림해계산하므로한자리수의오차는있을수있음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