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시범운영학교우수사례보고서 ICT 활용교육을통해꿈과끼를키우는 3 3 3 행복한학교만들기 : 2014 1 28 : 010 5800 6349 ( 지역명 : 경북 ) 온정초등학교
1 운영의필요성 3Down( 학습부진 사교육비 문화소외 ) 3Up( 정보활용능력 학력신장 문화역량강화 ) 3Win( 학생 교사 학부모 ) 2 운영의목적 3 용어의정의 - 1 -
4 운영의절차 운영절차 추진내용 추진시기 9 10 11 12 01 02 03 04 실태조사및문제분석 관련이론탐색 계획수립 운영과제설정 평가도구및학교시설정비 학교홈페이지시범 ( 선도 ) 학교배너구축 ICT 활용이론연수실시 ICT 활용실기연수 ICT 활용교육학부모홍보및연수 ICT 활용교육적용학반선정 실행 무선인터넷망구축 ICT 활용교수 학습활동재구성적용 내친구교육넷콘텐츠활용사이버학습전개 SMART 멘토와연계한방과후문화체험활동전개 CRM 문화예술체험활동전개 ICT 활용수업워크북제작 평가및 평가및검증검증 결과처리 결과보고 운영결과분석및보고서작성 일반화 문제점보완및심화발전 일반화자료정리및탑재 5 운영과제설정 ICT 활용교육으로꿈과끼를키우는 3 3 3 행복한학교만들기 운영과제 1 운영과제 2 운영과제 3 ICT 활용교육을위한기반조성 ICT 활용교수 학습활동적용 ICT 활용 On Off Line 활동 실천내용실천내용실천내용 1 ICT 활용교육을위한시설구축 1 ICT 활용수업적용절차가 꿈과끼를키우는온라인활동 2 학생정보활용및정보통신윤리교육 2 ICT 활용수업적용구조화 나 꿈과끼를키우는오프라인활동 3 ICT 활용교육교사연수및학부모홍보 3 SMART 멘토문화예술체험교수ㆍ학습전개 다 CRM 문화예술체험및재능발표회 ICT 활용교육으로세상과소통하며꿈과끼를키우기위해학습부진 사교육비 문화소외 3Down 정보활용능력 학력신장 문화역량강화 3Up 학생 교사 학부모 3Win 하여모두가꿈과끼를찾는행복한학교만들기 - 2 -
6 운영의 실제 운영 과제 가 I CT 1 의 실행 활용 교육을 위한 시설구축 활용교육으로꿈과끼를키워 ㆍ ㆍ 행복한학교만들기를위해다음과같이시설을구축하였다 ICT 3 3 3 T-PC (갤럭시 노트101: 8대) 무선AP(WDS-A303CI : 2대) 미러링(ALL Share Cast) 3대 자체 제작 보관함 1대 가죽 케이스 8개 [그림-1] ICT시설 구축 현황 나 학생 정보 활용 및 정보통신 윤리교육 활용 학생 정보 소양 교육 가 정규 교과 시간 정보통신 교육 창의적 체험활동의 정보통신 기술 교육시간 및 학년 실과 단원을 활용하여 정보소양 교육 경 북사이버가정학습 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 메뉴와 컨텐츠의 소개 수강 방법 커뮤니티 이용 방 법 등을 교육하며 사이버가정학습 진단 처방학습 을 이용하여 학생 스스로 자가 진단을 실시하였다 또한 활용 방법과 컴퓨터 기초 활용능력을 기르기 위해 컴퓨터 기본 활용 능력을 중심으로 타자 속도 높이기와 문서 작성 능력 기르기를 체계적으로 지도하였다 표 과같이계획하여학년별수준에맞게 활용 교육을 실시하였다 정보통신교육시간에 분씩 타자 연습 시간을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였다 표 정보통신활용교육 1)ICT ) 56 ICT 20 [ / ] T-PC < ICT -1> 10 < -1> 장소 컴퓨터실 교육교재 정보와 생활 영역 창의적 체험활동 활동내용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익히기 컴퓨터 구조 익히기 정보통신윤리 교육 사이버가정학습 인터넷 활용 정보검색하기 멀티미디어 리소스 자료 만들기 - 3 - 지도대상 시간(연중) 1학년 연20시간 2학년 연20시간 3~4학년 연17시간 5~6학년 연17시간
대상-인원 강사 예산 시기 시량 내용 3~4학년전원 교내강사 방과후학교 학기중 주 2회 운영체제 워드프로세서 5~6 학년전원 교내강사 방과후학교 학기중 주 2회 프리젠테이션엑셀 5~6학년 교내강사 ICT 활용교육 학기중 15시간 T-PC 활용교육 [ 그림 -2] 방과후정보통신활용교육 파워포인트를이용하여친구들에게자신의꿈을소개 [ 그림 -3] 파워포인트를이용한꿈선포식 - 4 -
대상차시제목학습내용유형교육장소 1 학년 1/12 네티켓이란무엇인가컴퓨터사용예절배우기동영상 (01 분 09 초 ) 교실 2/12 휴대폰사용예절휴대폰사용예절배우기플래시교실 3/12 게시판도네티켓인터넷게시판네티켓배우기동영상 (56 초 ) 컴퓨터실 4/12 게임중독예방게임중독예방법배우기동영상 (57 초 ) 컴퓨터실 5/12 대화네티켓을지켜요인터넷대화예절배우기동영상 (01 분 10 초 ) 컴퓨터실 6/12 사이버현실혼돈증후군 < 사이버현실혼돈증후군 > 플래시교실 순 교육활동명 대상 기간 순 교육활동명 대상 기간 1 정보통신윤리교육 연중 7 네티켓그림일기쓰기 1학년 10 20 10 25 2 네티켓바로알기교육활동소감문 수시 8 네티켓그리기 2학년 3 ICT 활용스스로학습장시상매월 9 네티켓만화그리기 3학년 전교생 4 ICT 활용학습에관한글짓기 10 20 10 네티켓예쁜문서만들기 4학년 5 네티켓표어짓기대회 ~10 25 11 네티켓공익광고포스터대회 5학년 6 가족네티켓신문 12 네티켓실천글짓기대회 6 학년 순 부서 대상 수업일 장소 순 부서 대상 수업일 장소 1 미술1 1~2 월 목 미술실 5 서예 3~6 월 목 서예실 2 패드민턴 1~2 화 금 운동장 6 오카리나 3~6 화 목 4-1 3 미술2 3~6 화 금 미술실 7 기타 3~6 월 목 3-1 4 락밴드 4~6 토 강당 8 리코더 3~6 월 금 음악실 - 5 -
가정통신문및 smart 한온정밴드 [ 그림 -4] 학부모홍보활동 2 학년군별 ICT 활용 ICT 활용교육 ICT 활용교육 ICT 활용교육 교육요소분석 위한교육과정재구성 프로그램개발 적용및일반화 2009 개정교육과정각교과별학습요소추출 학년군별각교과를 ICT활용교육으로재구성 ( 교육과정자율화시수 20% 이내에서증배 ) 각학년군별 ICT 활용교육프로그램개발 각학년군별프로그램적용및수업공개를통한일반화 [ 그림 -5] ICT 활용교육의적용절차 수업설계수업전협의회수업안작성수업공개수업후협의회 연구교과선택및 ICT 활용교육 수업안수정및 수업참관 수업자소감발표 수업주제선정 수업안작성 자료제작계획 관련주제선정의적절성검토 문화예술체활동과연계성검토 보완 장양할점및지양할점살피기 참관록작성 교수 학습절차에관한협의 지도조언 협의록작성 환류 [ 그림 -6] ICT 활용수업구조화 - 6 -
방과후주 4회 12시간실시하고있으며 4개강좌 ( 음악 국악 미술 영화감상부등 ) 일시 2014 3 26 ( 수 ) 대상 5 학년 ( 남 4 여 3 계 7 명 ) 장소 5-1 교실 ( 분 ) 120 단원 1-6 사이버미술관차시 13~15/15 ( 쪽 ) 학습주제 국내외의사이버미술관을둘러보며다양한작품을감상하고느낌나누기 학습목표국내외의사이버미술관을둘러보며다양한작품을감상하고느낌을서로나눌수있다 학습전략수업모형 ICT활용수업집단조직전체 짝 짝 전체들어가기펼치기나누기모으기관련자료태블릿 PC 인터넷활동시기자료활용일반자료미술교과서 학습지 수업자의도 국내외의사이버미술관을둘러보며다양한작품을감상하고느낌을서로나눌수있다 단계 학습요항 동기유발 교수 학습활동 미술관이나박물관을견학한경험나누기 미술관을다녀온경험이야기하기 - 미술관에서본것 들은것을이야기하여봅시다 미술관에서지켜야할점에대해이야기하기 - 관람예절이나관람태도에대해이야기하여봅시다 시간 ( 분 ) 10 준비물 ( ) 및유의점 ( ) 학습문제 국내외의사이버박물관을둘러보며다양한작품을감상하고 느낌을서로나누어봅시다 ppt 자료 들어가기 펼치기 활동안내 활동 1> 국내의미술관을인터넷을통해살펴보고전시되어진작품을감상하기 활동 2> 국외의미술관을인터넷을통해살펴보고전시되어진작품을감상하기 활동 3> 유명한화가나그림을찾아보고친구들에게소개할자료만들기 국내의미술관을인터넷을통해살펴보고전시되어진작품을감상하기 국립현대미술관을방문하여봅시다 ( 어린이미술관 ) 호암미술관 App 을통해미술관을둘러봅시다 이중섭의작품을검색하여감상해봅시다 10 30 인터넷네이버미술검색뉴욕현대미술관감상학습지 [ 그림 -7] SMART 멘토수업모습 - 7 -
3 [ 그림-8] 사이버가정학습체계도 [ 그림-9] Team teaching 튜터활동모습 - 8 -
쉬는시간 잠자기전 주말 월말 - 수학수업시간에학습한내용확인하기 - 복습노트쓰기 - 잠자기전 30 분간다시확인하기 - 일주일동안배운내용을 mind map 으로정리하기 - 한달동안쓴복습다이어리다시확인하기 [ 그림-10] 복습노트활용방법 복습노트활용방법복습노트활용오답노트오답노트활용 [ 그림 -11] 오답노트활용방법및활용 프로그램명 일시 장소 내용 대상 비고 평해남대천단오제 2013 6 평해남대천체육공원 ㆍ남대천단오제를체험함으써단오절의의미되새겨보기ㆍ단오절의풍습과놀이를알아보고직접체험하기 전교생 ㆍ자연과문화가어우어진문화공간을 향암미술관 2013 7 온정면향암미술관 대해생각해볼수있는기회가지통해미술감상하기 456 ㆍ소장품의감상을통해자신의진로에학년 - 9 -
[그림-12] CRM 문화예술체험활동 재능발표회 교과 창의적체험활동및방과후학교교육활동을통해익힌솜씨를무대에올려발표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 교육공동체가문화예술교육활동성과물을공유하며성취감을맛볼수있도록한다 또한지역사회와연계하여 학생들이익힌솜씨를자연스럽게발표할수있는기회를자주갖도록하여학생들에게자신감과만족감을주도 록한다 2) OJ [그림-13] 재능 발표회 7 운영의 성과 첫째 학생들은 활용 교육을 통해 학력신장과 문화예술체험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기회가 되고 있다 둘째 를 활용한 학습 활동은 일반 학습 방법에 비해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의 흥미를 유발 시켜 학습능력이 신장되고 교사는 스마트 멘토로 활동하면서 공교육 내실화에 기여하고 있다 셋째 학부모들에게 환경적 제한으로 학습 기회의 불균등 해소와 어깨를 짓누르는 사교육비 경감 으로 삶의 질 향상 될 것이다 ICT ICT 보도 자료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