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9.KQ) 유연성 과 현지화 에주목 Company Report 218. 1. 31 JYP Ent. 는아티스트별 TF 구조를통해유연한시장대응가능. 현재주 력아티스트및신인라인업탄탄하며, 아티스트의해외시장 현지화 를 통한시장확대로빠른글로벌화기대. 엔터산업내최선호주로제시 수익창출원과비용구조가제일좋다 JYP Ent. 는저연차주요아티스트 ( 트와이스, 갓세븐 ) 및향후라인업 ( 스트레이키즈, 신인걸그룹 ) 이고루탄탄. 저연차아티스트위주의라인업으로비용구조효율적이며, 아티스트별전담 TF 를통한유연하고빠른시장대응으로아티스트수익화기간단축예상 트와이스는일본내현지화로대중성까지확보한상태여서, 일본내호실적지속가능할것. 갓세븐과스트레이키즈는팬덤형매출 ( 음반 > 음원 ) 위주로실적에기여. 내년초데뷔할신인걸그룹에믹스나인우승자신류진포함예상. 프로그램에서쌓은인지도를활용, 데뷔후빠른수익화가기대됨 트와이스가끌고, 남자그룹이팬덤위주로밀고 3 분기트와이스일본실적이최초로온기반영되며호실적이끌것. 갓세븐새앨범 Present_YOU 의경우가온앨범차트 2 주연속 1 위 4 분기트와이스일본정규앨범 BDZ 및한국미니앨범 YES OR YES, 일본아레나투어매출이실적을견인할것. 갓세븐신규앨범매출도일부반영될것이며, 스트레이키즈까지라인업총동원되는효과를기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 원제시 JYP Ent. 에대해투자의견 Buy, 12M 목표주가 4, 원으로커버리지개시. 목표주가산정위해 219F Target PER 4 배를적용. 1) 아티스트별 TF 를통한높은유연성및 2) 효율적비용구조, 3) 해외시장에현지화된아이돌육성역량고려시, 안정적실적성장및글로벌확장가능성높음. 이에엔터테인먼트산업내최선호주로제시 Buy ( 신규 ) 목표주가 4,원 ( 신규 ) 현재가 (18/1/3) 28,5원 업종 오락, 문화 KOSPI / KOSDAQ 2,14.69 / 644.14 시가총액 ( 보통주 ) 986.4십억원 발행주식수 ( 보통주 ) 34.6백만주 52주최고가 ( 18/1/22) 39,15원 최저가 ( 17/11/2) 1,45원 평균거래대금 (6일) 28.5십억원 배당수익률 (218E).% 외국인지분율 11.5% 주요주주 박진영외 3 인 16.8%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 6.7% 주가상승률 3 개월 6 개월 12 개월 절대수익률 (%) 22.8 32.9 138.5 상대수익률 (%p) 46.8 8.7 155.4 217 218E 219F 22F 매출액 12.2 121.4 145.8 168.1 증감률 38.9 18.8 2.1 15.3 영업이익 19.5 29.5 42.9 51.7 영업이익률 19.1 24.3 29.4 3.8 ( 지배지분 ) 순이익 16.2 24.2 34.4 4.8 EPS 471 697 993 1,179 증감률 91.5 48. 42.5 18.7 PER 29.2 4.9 28.7 24.2 PBR 5.6 9. 6.9 5.4 EV/EBITDA 19.6 31.5 2.7 16.4 ROE 21.4 24.9 27.2 24.9 부채비율 45.1 18.7 15.4 13.2 순차입금 -39.6-41.3-76.7-12.7 단위 : 십억원, %, 원, 배주 : EPS, PER, PBR, ROE 는지배지분기준전망 JYP Ent. 3 분기실적 Preview(K-IFRS 연결 ) ( 단위 : 십억원, %) 3Q17 4Q17 1Q18 2Q18 3Q18E 예상치 y-y q-q 기존추정컨센서스 4Q18F 매출액 17.5 34.3 23. 31.6 3.2 72.8-4.3 33. 36.7 영업이익 1.1 7.6 1.4 9.1 8.6 675.3-5.4 8. 1.4 영업이익률 6.3 22.2 5.9 28.7 28.4 24.4 28.5 세전이익 1.3 6.6 2.4 9.7 8.8 585.7-9.2 7.7 1.7 ( 지배 ) 순이익.9 5.6 1.8 7.3 6.8 624.8-6.2 5.8 8.3 주 : IFRS 연결기준. 자료 : WISEfn, NH투자증권리서치본부전망 Analyst 이화정 2)768-7535, hzl.lee@nhqv.com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 원에 Top Pick 제시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 원 당사는 JYP Ent. 에대하여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원제시하며엔터테인먼트업종내최선호주로커버리지개시한다. 1) 아티스트별 TF를통한높은유연성및 2) 효율적비용구조, 3) 해외시장에현지화된아이돌육성역량고려시, 안정적실적성장및빠른글로벌화가능성높다고판단하며, 이에엔터테인먼트산업내최선호주로제시한다. Valuation 동사목표주가산정에는 219F Target PER 4배를적용했다. Target P/E는기획사의일본시장확장기수준을적용했는데, 이는 트와이스의일본시장내현지화를통한시장확대 를반영한것이다. 트와이스의경우현지화를통해타깃수요가 일본내 K-POP 팬덤 에서 일본대중전체 로확대되었다. 현재아레나투어성료및내년돔투어계획된상태로, 219년온기로현지화효과나타날것으로판단한다. 표1. JYP Ent. Target PER Valuation ( 단위 : 십억원, 배, 원, 주 ) 219F Multiple (x) Value Note 지배주주순이익 34.4 PER 4. 1,374.4 기획사글로벌확장기 (212~ 214) PER 이용 주당가치 39,78.9 Upside 4% 총주식수 34,61,74 표 2. 투자포인트 아티스트전담구조 효율적비용구조 현지화된아이돌육성 아티스트전담 TF를통해밀착관리가가능해유튜브및 SNS를통한팬덤관리에유리 수평적구조의의사결정이가능해시장변화에신속하게반응할수있으며, 신곡발표주기도단축 향후신인그룹에대해서도전담관리가가능해높은성공가능성및수익화기간단축이예상됨 주요아티스트인트와이스, 갓세븐모두 1차계약기간이 3~ 4년남은저연차아이돌로비용배분유리 체계적인신인육성타임라인을통해, 저연차아티스트라인업이지속되어비용구조유지가능 트와이스는일본시장에 현지화 되어진출, 일본내로컬아티스트들과직접경쟁중 해외시장에현지화된아이돌을육성하는경우, K-POP 팬수요를넘어대중의수요까지확보가능 218년전원중국인인남자그룹 보이스토리 가데뷔했으며, 219년에는전원일본인인여자그룹을육성할예정 2
표 3. JYP Ent. 실적전망 (IFRS 연결 ) ( 단위 : 십억원, 원, 배, %) 217 218E 219F 22F 매출액 12 121 146 168 영업이익 2 3 43 52 영업이익률 19.6 24.8 29.5 31. EBITDA 22 3 44 53 ( 지배지분 ) 순이익 16 24 34 41 EPS 471 697 993 1,179 PER 29.2 4.9 28.7 24.2 PBR 5.6 9. 6.9 5.4 EV/EBITDA 19.6 31.5 2.7 16.4 ROE 21.4 24.9 27.2 24.9 주 : EPS, PER, PBR, ROE 는지배지분기준전망 표 4. JYP Ent. 분기실적전망 ( 단위 : 십억원, %)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E 3Q18F 4Q18F 217 218E 219F 매출액 21.9 28.5 17.5 34.3 23. 31.6 3.2 36.7 12.2 121.4 145.8 음반및음원 9.2 8.9 6.1 14.5 1.6 11.8 13.7 15.2 38.6 51.4 68.6 음반 / 음원 8.6 7.5 5.2 12.8 9.5 1.6 12. 13.4 34.1 45.5 58.6 기타.6 1.4.9 1.7 1.1 1.2 1.8 1.8 4.5 5.9 1. 매니지먼트 1.3 14.1 8.9 12.9 9.8 14.8 13.3 14. 46.2 51.9 58.1 콘서트 2.1 4.7.6 2.6 1.1 7.1 4.8 5.8 1. 18.8 22.7 국내 2.1 3..4 1.6 1.1 3.5.6 1.2 7.1 6.3 8.1 해외 - 1.6.2 1. - 3.6 4.2 4.6 2.8 12.4 14.6 광고 4.4 3.8 4.4 4.2 4.6 4.5 4.6 4.4 16.8 18.2 19. 출연 3.5 4.9 3.5 2.9 3.4 2.6 3.1 3. 14.8 12.1 12. 국내 2.5.2 1.7 1.5 1.3 1.3 1.4 1.4 5.9 5.4 5.4 해외 1.1 4.7 1.7 1.4 2.1 1.4 1.7 1.6 8.9 6.7 6.5 기타 ( 초상권외 ).2.7.4 3.2.7.5.8.8 4.6 2.9 4.4 기타 2.5 5.5 2.5 7. 2.5 5. 3.1 7.5 17.4 18.2 19.1 매출액 %y-y 1% 59% -8% 33% 5% 11% 73% 7% 39% 19% 2% 매출원가 14.2 16.3 11.9 2.5 13.3 16.3 16.3 19.8 63. 65.7 77.6 지급수수료 5.3 9.3 6.6 1.1 5.5 7.1 9. 9.5 31.3 31.1 29.8 컨텐츠제작비 7.3 6. 3.4 7.3 6.4 7.9 4.9 5.1 23.9 24.3 26.6 그외 1.6 1.1 1.9 3.2 1.5 1.3 2.4 5.2 7.7 1.3 21.2 원가율 65% 57% 68% 6% 58% 52% 54% 54% 62% 54% 53% 매출원가 %y-y 92% 47% -6% 35% -7% % 37% -3% 36% 4% 18% 매출총이익 7.7 12.2 5.6 13.8 9.7 15.2 13.9 16.9 39.3 55.7 68.2 GPMargin 35% 43% 32% 4% 42% 48% 46% 46% 38% 46% 47% 매출총이익 %y-y 115% 79% -13% 31% 26% 25% 148% 22% 44% 42% 23% 영업이익 3.8 6.9 1.1 7.6 1.4 9.1 8.6 1.4 19.5 29.5 42.9 OPMargin 17% 24% 6% 22% 6% 29% 28% 28% 19% 24% 29% 영업이익 %y-y 459% 82% -69% 33% -64% 31% 675% 37% 41% 51% 46% 지배순이익 2.9 6.8.9 5.6 1.8 7.3 6.8 8.3 16.2 24.2 34.4 NPMargin(Cont.) 13% 24% 5% 16% 8% 23% 23% 23% 16% 2% 24% 지배순이익 %y-y 25% 133% -71% 318% -37% 8% 625% 49% 93% 49% 42% 주 : 매출원가내지급수수료의대다수는아티스트인세, 컨텐츠제작비는신인개발제외자료 : JYP Ent.,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전망 21
JYP: 팬덤과대중성간균형이두드러진다 JYP 와텔미 : 아이돌수요층을 확장시키다 원더걸스의 텔미 는중독성강한멜로디에어렵지않은안무로남녀노소에게선풍적인기를끌었다. 텔미 가나올당시소녀시대의 소녀시대 나, 빅뱅의 거짓말 등아이돌히트곡은많았다. 하지만 텔미 는그중에서도국내엔터테인먼트산업, 특히아이돌산업의대중화에포문을열었다. 텔미 이전아이돌음악의이미지로는팬이듣는음악이라는성격이강했고, 수요자는 1~ 2대초여성으로한정되곤했었다. 하지만원더걸스를기점으로아이돌음악의대중성이강조되며 삼촌팬 이수면위로드러나기시작했다. 아이돌수요자연령층과성별이확장된것이다. 팬덤과대중성사이 균형을잡는 JYP JYP는 1세대아이돌인지오디육성시기부터, 친근하고대중적인아이돌의육성에두각을나타냈다. 그리고이는 2세대아이돌인원더걸스와 2PM으로이어지고, 최근에는트와이스와갓세븐이바통을이어받았다. 트와이스의경우국내및일본에서대중성과팬덤모두를확보했고, 갓세븐의경우국내외대중성은아쉽지만, 동남아및미국에탄탄한해외팬덤을가지고있다. 사업구조에더해진 유연성, 향후경쟁력이 될것 최근 JYP는사업구조를 사업부문별구조 에서 아티스트별 TF 구조 로변경했다. 의사결정과정을수평화하여, 빠르게변화하는트렌드및실시간팬덤반응에신속하게대응하고자한것이다. 또한박진영중심의프로듀싱체계에서벗어나 JYP퍼블리싱 ( 작곡가등창작자소속 ) 을적극적으로활용하고, 타이틀선곡을위해위원회다수결시스템등을도입함으로써 1) 신속한콘텐츠제공및 2) 대중성확보라는두마리토끼를잡았다. 당사에서는이러한구조적변화는급변하는음악시장적응에유리해, 중장기적경쟁력의바탕이될것이라고판단한다. 그림 1. JYP Ent. 지분구조 JYP 본업의글로벌화 : 현지네트워크형성을통한아티스트해외진출지원 : 현지화된아이돌의육성및관리 JYP Entertainment Inc. (USA) JYP Entertainment Japan Inc. (Japan) 9% 8% 1% 시너지창출 ( 방송, MD) JYP Pictures Inc. (Korea) 1% JYP Pictures Co. Ltd (China) JYP Entertainment HK Ltd. (Hong Kong) 1% 5% Studio J Inc. (Korea, JV) 1% Fanling Culture Media Ltd. (China) 1% Beijing Cultural Exchange Ltd. (China) 5% Jin & Tune Inc. (Korea, JV) Beijing Xin Sheng Entertainment (China, JV w/tme) 32% 49% JAYJIWON Co. Ltd. (Korea, JV) 자료 : JYP Ent.,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2
표 3. JYP 주요라인업정리 가수명 2PM 갓세븐데이식스트와이스스트레이키즈 데뷔년도 ( 계약회차 ) 28(3) 214(1) 215(1) 215(1) 218(1) 멤버수 6 7 5 9 9 주요곡 1 점만점에 1 점, Heartbeat 등 Lullaby, Look 등 예뻤어 등 TT, Cheer Up, Likey 등다수 My Pace 등 주요진출국일본, 동남아일본, 동남아, 미국일본일본, 동남아 - 특이사항 자료 : JYP Ent.,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주요멤버군입대 외국인멤버 3 ( 미국 1, 홍콩 1, 태국 1) 자작곡위주, 밴드 외국인멤버 4 ( 일본 3, 대만 1) 자작곡위주활동힙합 /SNS 활용 그림 2. 주요라인업유튜브월별신규구독자추이 그림 3. 주요라인업유튜브월별조회수추이 ( 천명 ) 1,2 JYP Official TWICE TWICE Japan GOT7 Stray Kids ( 백만회 ) 35 JYP Official TWICE TWICE Japan GOT7 Stray Kids 1, 8 6 4 3 25 2 15 1 2 5 '16.1 '16.3 '16.5 '16.7 '16.9 '16.11 '17.1 '17.3 '17.5 '17.7 '17.9 자료 : Yano Research Institut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7.11 '18.1 '18.3 '18.5 '18.7 '18.9 '16.1 '16.3 '16.5 '16.7 '16.9 '16.11 '17.1 '17.3 '17.5 '17.7 '17.9 '17.11 '18.1 '18.3 '18.5 '18.7 '18.9 자료 : Yano Research Institut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표 2. JYP Ent. 신인그룹데뷔가능성높은연습생 기존오디션프로그램출연경력위주 이름신류진 ( 유력 ) 황예지이채령 출생년도 21 2 21 포지션랩 / 댄스댄스댄스 연습기간 215~ 216~ 214~ 특이사항 믹스나인우승 BTS 티저출연 (217) 더팬출연 (218) 식스틴출연 (215) 23
강점 : 유연한사업구조, 풍부한재원, 매력적비용구조 당사에서는현시점에서 JYP 의강점은 1) 환경변화에대처하기쉬운 TF 구조와 2) 풍부한재원 ( 음악, 신인 ), 3) 매력적인비용구조에있다고본다. 1) TF 구조 216년이후 JYP는구조개편을통해 1) 아티스트별 TF 구조를통한빠른콘텐츠제공, 2) 수평적인의사결정을통한콘텐츠다양성제고및 3) 팬덤친화적운영을이어오고있다. 이러한환경은회사의역량을모두 BTS에집중시켜다양한콘텐츠를신속히제공하고, 팬덤의견에빠르게피드백을전달했던 빅히트 의아티스트육성환경과가장유사한효과를줄수있다. 2) 현재와미래의 재원이풍부 아티스트라인업도좋다. 현재기준트와이스가국내, 일본에서끌고, 갓세븐이동남아, 미주에서밀고있다. 신규여자그룹의수익화도빠를것으로기대된다. 주요멤버로예상되는 신류진 의경우아이돌서바이벌 믹스나인 우승자로이미인지도가높다. 당사에서는이들의초기실적은큐브의여자신인그룹 여자아이들 과유사할것으로추정한다. 여자아이들 의경우에도 프로듀스11 및 언프리티랩스타 에참여했던 전소연 을중심으로인지도를확보한케이스이기때문이다. 아티스트별음악의경우에도이전박진영위주의프로듀싱이아닌, 위원회다수결시스템이이용된다. 즉, 외부작곡가의곡들이라도팀색깔및대중성이충분하면채택될수있다. 이러한시스템은신속한콘텐츠제공의기반이될수있으며, 또한콘텐츠의일원화를피할수있는방안으로서유효하다. 3) 매력적인비용 구조 아이돌그룹의경우일반적으로 1차계약 ( 약 7년 ) 이내에인지도및수익이극대화되는경우가많다. 동사의 1차계약수익분배율은타사의 5:5 대비비교적유리한데, 현재매출기여도가높은주요아티스트의연차가낮아 ( 트와이스 : 3년차, 갓세븐 : 4년차 ) 효율적비용구조가약 3~ 4년지속가능하다. 만일새롭게육성한신인들의매출기여도가높아진다면이러한우호적인비용구조의지속성은더욱높아질것이다. GPM( 매출총이익률 ) 면에서도두드러진다. SM과와이지대비 JYP의 GPM은약 1%p정도높다. 일단별도 ( 본업 ) 비용중대부분을차지하는아티스트인세면에서유리하다. 또한연결로보았을때에도사업에있어서의선택과집중이, 매력적인비용구조를유지시키고있다. 동사역시향후사업다각화계획은있으나, 대체로 IP( 지적재산권 ) 라이선싱위주 ( 직접투자보다는상품및게임제작에대한 IP 위탁방식 ) 로지분투자하는방식이주요할것으로보인다. 24
그림 4. JYP 라인업연차정리 주요가수잔여계약 3~ 4 년 그림 5. 3 사 GPM 비교 JYP 의 GPM 두드러져 ( 년 ) 12 1 8 6 4 2 1 7 4 3 연차 4 4 3 3 잔여계약 1 6 (%) 45 4 35 3 25 2 15 1 38 29 215 216 217 32 2PM 갓세븐 데이식스 트와이스 스트레이 키즈 5 JYP YG SM 주 : 최신계약 7 년으로가정 (2PM 은 218 년 1 월재계약 ) 자료 : Dataguid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표5. 국내주요아이돌그룹활동기간 29년이전데뷔아이돌기준 6~ 7년 ( 단위 : 년 ) 그룹명 데뷔년도 마지막앨범발매년도 활동기간 H.O.T. 1996 21 6 젝스키스 1997 2 4 지오디 1999 25( 재결합후 215) 7 동방신기 (5인) 24 29 6 동방신기 (2인) 211 218 8 슈퍼주니어 25 218 14 빅뱅 26 218 13 샤이니 28 217 1 2PM 28 216 9 방탄소년단 213 218 6 갓세븐 214 218 5 위너 214 218 5 아이콘 215 218 4 세븐틴 215 218 4 S.E.S. 1997 22 6 핑클 1998 25 8 원더걸스 27 217 11 카라 27 215 9 소녀시대 27 217 11 2NE1 29 217 9 f(x) 29 216 8 레드벨벳 214 218 5 트와이스 215 218 4 블랙핑크 216 218 3 25
트와이스 : 글로벌아이돌육성기지 로서의신호탄 J-POP 내로컬화에 성공한 트와이스 K-POP 아이돌이일본시장에서성공을거둔사례는많다. 하지만트와이스의사례는, 이전까지의일본시장내 K-POP 진출형태와는다르다. 트와이스는 K-POP 가수를넘어 현지화된 J-POP 아이돌 로서입지를다지고있다. 현재트와이스는 AKB 및노기자카와어깨를나란히할정도로대중인지도가높다. 1) J-POP 으로서의 활동곡 일단트와이스의경우활동곡이 K-POP 번안이아닌일본어오리지널음악이다. 전형적 K-POP에가사만일본어로구성된것이아니라, 일본에서대중성을얻기좋은전형적 J-POP 멜로디라인을지닌곡으로실제곡작업에도일본인이투입되었다. 2) 언어장벽을넘는 현지멤버 트와이스의멤버 9명중 4명이외국인이며, 그중 3명이일본인이다. 절반이외국인인다국적그룹이면서, 특히일본인비중이높다는점은일본시장에서트와이스가 J-POP 가수로받아들여지는데도움이될것이다. 또한일본어를구사할수있는멤버가많아방송 ( 예능, 라디오 ) 에출연해대중인지도를높이기에도유리하다. 1~ 2 대, 여성을 사로잡은트와이스 또한트와이스의경우일본내팬덤이주로 1~ 2 대의젊은층이며, 여성팬이 7% 이다. 일본의정상급여자아이돌 AKB48 의주요팬연령대가 3~ 5 대이고 남성팬비중 6% 로높은것과는대조적이다. 젊은팬 : 음원, 유튜브에유리 일본 1~ 2 대의경우 K-POP 아이돌의콘셉트와실력에대한선호가타연령층 대비높다. 그렇기에한국식으로육성된아이돌인 트와이스 를선호하는것으로판 단된다. 젊은층의높은선호도는향후유튜브및음원수요에서유리할것이다. 여성팬 : 굿즈, 공연에유리 높은여성팬비중은굿즈및공연수요에유리하다. 보통콘서트관객동원력은 남자그룹이여자그룹대비훨씬높은데, 이는여성팬이많기때문이다. 트와이스에 게여자팬이많다는것은결국높은관객동원력으로연결될가능성이높다. 그림 6. 일본내트와이스팬의연령대 1~ 2 대가선호 표 8. 1~ 2 대전반에서트와이스의인기를확인 (%) AKB48 TWICE 1대남성 1대여성 2대남성 2대여성 4 35 3 25 2 15 1 5 1 대 2 대 3 대 4 대 5 대 6 대 1 노기자카 46 아라시노기자카 46 아라시 2 트와이스트와이스 WANIMA 호시노겐 3 케야키자카 46 4 WANIMA Hey!Say! Jump J Soul Brothers 미우라다이치 케야키자카 46 트와이스 미우라다이치 5 미우라다이치칸쟈니 8 트와이스 WANIMA 자료 : 日経 MJ,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주 : 음영표시는여자그룹, 나머지는남자솔로 / 그룹자료 : 홍백가합전 (217),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6
현지화된아이돌, 대중수요까지흡수 동사는트와이스의사례를시작으로향후더다양하게 현지화된아이돌 을육성할것으로보인다. 단순히 K-POP 아이돌을해외진출시키는데에서나아가현지화된아이돌을육성하여선보인다는것은시장확장측면에서의미가있다. K-POP 팬덤위주의시장에서한발나아가대중의수요까지흡수할수있는것이다. 중국에서는 보이스토리 가데뷔 또한현지화된아이돌육성은정치적, 지정학적리스크에대한대안이될수있다. 지난 9월중국에서데뷔한 보이스토리 는전원중국인으로구성된남자그룹으로, 동사와 Tencent Music Entertainment 간 JV인 Beijing Xin Sheng Entertainment 를통해데뷔하였다. 보이스토리 의연령대는중국내인기남자아이돌인 TF Boys와유사한반면, 그외육성방식등은국내아이돌과유사하다. 이전처럼국내아이돌의콘텐츠를수출하는게아니라, 아이돌육성 포맷을수출하는형태로변모해가는첫신호탄으로판단된다. 일본인으로구성된 J-POP 그룹선보일것 빠르면 219년하반기, 전원일본인으로구성된여자그룹도데뷔할예정이다. 전원일본인이기에언어적장벽은없을것이며대중이받아들이기에도진입장벽이낮을것이다. 다만육성및기획은 K-POP 아이돌육성방식을택할것으로보이는데, 이는국내아이돌스타일을선호하는젊은층의팬덤을확보하는데에도유리할것이다. 또한실력면에서도일본식으로육성된여자아이돌그룹과차별화될수있을것으로기대한다. 그림 7. K-POP 걸그룹앨범별일본초동판매량현황 그림 8. K-POP 걸그룹일본투어소요기간단축추세 ( 만장 ) 35 3 25 2 15 1 5 One More Time Candy Pop Wake Me Up BDZ GENIE Gee MR. TAXI PAPARAZZI 미스터점핑제트코스터러브고고섬머 트와이스소녀시대카라 윈터매직 ( 일 ) 1,8 1,6 1,4 1,2 1, 8 6 4 2 아레나투어 돔투어 카라소녀시대트와이스 자료 : 오리콘,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7
스트레이키즈 : 차근차근커가고있다 스트레이키즈의전략 : 빅뱅, BTS 가보인다 스트레이키즈의전략을뜯어보면빅뱅및 BTS의성공요인들이발견된다. 데뷔방식에서는빅뱅의다큐멘터리형식이보이고, 마케팅방식 ( 유튜브, 자체콘텐츠 ) 및앨범구성방식에서는 BTS가보인다. 또한작사나작곡등에멤버들이직접참여가능하다는점또한두그룹과의유사성이다. 1) 빅뱅과의유사점 : 데뷔전 서바이벌 프로그램 이용 빅뱅의경우서바이벌방식의프로그램을통해데뷔한최초의남자그룹이었으며, 서바이벌프로그램을통해쌓은인지도가초기팬덤형성에도움이되는형태임을증명한첫사례였다. 실제로빅뱅이후와이지의후배그룹인위너, 아이콘뿐아니라큐브의펜타곤, JYP의트와이스등도유사한방식의서바이벌을통한데뷔를진행하였다. 스트레이키즈역시 217년동명의서바이벌프로그램을통해인지도를쌓고데뷔하는방식을선택했다. 2)BTS 와의유사점 : 유튜브, 앨범간서사 스트레이키즈의마케팅방식에서눈에띄는점은 1) 유튜브를통한적극적인자체 콘텐츠제공과 2) 앨범간서사 ( 연속성 ) 이다. 유튜브채널의경우 BTS의해외팬덤기반이된 유튜브내자체콘텐츠 와같은다양한자체콘텐츠들이마련되어있다. 콘텐츠구성도유사한데, 안무연습뿐만아니라자체예능및멤버들의셀프카메라등으로구성되어있다. 앨범의경우 I am NOT, I am WHO 에이어 I am YOU 의세앨범을아우르는주제가 혼란속에서자아를찾는과정 이며, 고민에서해결로가는서사를담고있다고한다. 아직은초기단계, 향후성장성에주목 스트레이키즈는아직데뷔초기단계이지만현재기준 1) 유튜브조회수및구독자수성장률 2) 유튜브댓글내해외팬덤반응등을고려했을때, 향후성장가능성이높다고본다. 특히아직음원의대중성은거의없는수준이나, 최근아이돌시장의과도한경쟁으로대중인지도획득에는시간이걸린다는점을고려해야한다. 그림 9. Stray Kids 유튜브채널 자체동영상다수 그림 1. 스트레이키즈총구독자수추이 ( 명 ) 9, 8, 7, 6, 5, 4, 3, 2, 1, I am WHO? 앨범발매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8.1 자료 : 유튜브 (Stray Kids),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자료 : 유튜브 (Stray Kids),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8
STATEMENT OF COMPREHENSIVE INCOME Valuation / Profitability / Stability ( 십억원 ) 217/12A 218/12E 219/12F 22/12F 217/12A 218/12E 219/12F 22/12F 매출액 12.2 121.4 145.8 168.1 PER(X) 29.2 4.9 28.7 24.2 증감률 (%) 38.9 18.8 2.1 15.3 PBR(X) 5.6 9. 6.9 5.4 매출원가 63. 65.7 77.6 87.4 PCR(X) 18.8 31.1 21.9 18.6 매출총이익 39.3 55.7 68.2 8.7 PSR(X) 4.6 8.1 6.8 5.9 Gross 마진 (%) 38.5 45.9 46.8 48. EV/EBITDA(X) 19.6 31.5 2.7 16.4 판매비와일반관리비 19.8 26.2 25.4 29. EV/EBIT(X) 22.5 32.1 21.3 16.8 영업이익 19.5 29.5 42.9 51.7 EPS(W) 471 697 993 1,179 증감률 (%) 41.3 51.3 45.4 2.5 BPS(W) 2,452 3,152 4,144 5,323 OP 마진 (%) 19.1 24.3 29.4 3.8 SPS(W) 2,975 3,5 4,213 4,856 EBITDA 22.3 3. 44. 52.8 자기자본이익률 (ROE, %) 21.4 24.9 27.2 24.9 영업외손익 1.6 2.2 1.6 1.2 총자산이익률 (ROA, %) 15.5 19.1 23.3 21.8 금융수익 ( 비용 ) -.2 2.3 1.2 1.1 투하자본이익률 (ROIC, %) 34.5 44.3 52.3 6.5 기타영업외손익 2.5.3 1..6 배당수익률 (%).... 종속, 관계기업관련손익 -.7 -.4 -.6 -.5 배당성향 (%).... 세전계속사업이익 21.1 31.7 44.5 52.8 총현금배당금 ( 십억원 ).... 법인세비용 4.7 7.3 9.8 11.6 보통주주당배당금 (W) 계속사업이익 16.4 24.4 34.7 41.2 순부채 ( 현금 )/ 자기자본 (%) -46.1-37.4-52.9-64.9 당기순이익 16.4 24.4 34.7 41.2 총부채 / 자기자본 (%) 45.1 18.7 15.4 13.2 증감률 (%) 92.9 48.8 42.2 18.7 이자발생부채.... Net 마진 (%) 16. 2.1 23.8 24.5 유동비율 (%) 167.7 357.6 551.7 764.6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6.2 24.2 34.4 4.8 총발행주식수 (mn) 35 35 35 35 비지배주주지분순이익.2.2.3.4 액면가 (W) 5 5 5 5 기타포괄이익 -.2... 주가 (W) 13,75 28,5 28,5 28,5 총포괄이익 16.2 24.4 34.7 41.2 시가총액 ( 십억원 ) 476.1 986.4 986.4 986.4 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CASH FLOW STATEMENT ( 십억원 ) 217/12A 218/12E 219/12F 22/12F ( 십억원 ) 217/12A 218/12E 219/12F 22/12F 현금및현금성자산 25.4 34.2 68.9 11.6 영업활동현금흐름 27.1 9.6 37.8 44.4 매출채권 1.7 8.6 8.1 8.1 당기순이익 16.4 24.4 34.7 41.2 유동자산 58.4 57.5 92.6 136.9 + 유 / 무형자산상각비 2.8.6 1.2 1.1 유형자산 24.7 33.1 34. 33.1 + 종속, 관계기업관련손익.9... 투자자산 2.9.3.4.5 + 외화환산손실 ( 이익 ).5... 비유동자산 66. 73.3 74.5 73.8 Gross Cash Flow 25.1 31.8 45.1 53. 자산총계 124.4 13.8 167.2 21.7 - 운전자본의증가 ( 감소 ) 5.3-15.4 1.9 2.1 단기성부채.... 투자활동현금흐름 -28.7 -.8-3.1-2.7 매입채무 6.7 6.1 7.3 8.4 + 유형자산감소.... 유동부채 34.8 16.1 16.8 17.9 - 유형자산증가 (CAPEX) -24.8-8.8-2.. 장기성부채.... + 투자자산의매각 ( 취득 ).9 2.6 -.1 -.1 장기충당부채.... Free Cash Flow 2.3.8 35.8 44.4 비유동부채 3.8 4.6 5.5 6.6 Net Cash Flow -1.6 8.8 34.7 41.7 부채총계 38.7 2.6 22.3 24.5 재무활동현금흐름 2.5... 자본금 17.3 17.3 17.3 17.3 자기자본증가 2.5... 자본잉여금 55. 55. 55. 55. 부채증감.... 이익잉여금 26.8 51. 85.3 126.1 현금의증가.5 8.8 34.7 41.7 비지배주주지분.9 1.1 1.4 1.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5.4 34.2 68.9 11.6 자본총계 85.8 11.2 144.9 186.1 기말순부채 ( 순현금 ) -39.6-41.3-76.7-12.7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