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체질의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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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스포츠의 관점에서 본 화랑과 기사의 신체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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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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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뉴스) 마이더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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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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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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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체질의학회지제 1 4 권재 2 호 2 0 0 2 - I 績 6 6 a 빼 養生이란 養其生命也 " 1 ) 라하여가장귀중 한생명을기른다는뭇으로太古부터지금까 지질병치료와더불어예방의학적인차원에서 건강한삶을영위하기위하여養生에대한많은연구를하였다 이러한養生은의학과떨어져생각할수없으며 鄭幸奎 2 ) 은 " 養生의이론은 黃帝內 및 이저술되면서체계가형성되었다고할 * 수있으며黃帝內 * 쪼 의 精神과肉體 : 의調養, 欲食과房事의調節 自然環境에의適應, 外 $ 1 쫓製을피하는것 의기본원칙은후세의 養生學의형성과발전에기초를제공하였을뿐아니라 오늘날까지도이런원칙과방법에서벗어나지않고있다 " 라고하였다 東醫뚫世 { 똥元 을통해며象醫學을주장 j 한李齊馬도 : i 齊聚新編! 五 I 福論 에서 " 인생에는지극한즐거움이다섯가지가있는데 첫째는장수하는것이다 " 3 ) 라하여壽를至樂 의으뜸으로삼고올바른養生法을찾기위해평생연구정진하였다 그러나李濟馬의의학정신은템學的배경에 서나왔기때문에종래의養生思想과는다른 점이있다 즉 기존의의학이인간을 / J 추숨 라하여양생에있어서도인체를우주의원리 와相應하는관계로보고자연과의조화를근 본사상으로다루고있는것에반하여 f 짧學에 바탕을둔東武는인간을중심으로하여인간 이란무엇인가와인간다운삶을위해서어떻 게살아가야되겠는가에대해서평생을연구 하였다 따라서東武의養生論은知 A l E 己를 주요骨幹으로存其心養其性修其身立其命하 는知行의차원에서 l E 心 l E 行하는것을근본 사상으로다루고있다 또한東武는인간을太陽 A - 少陽 A - 太陰 A 少陰 A으로구분하였는데 인간은先天的으로 예외없이性情의偏差에따라서네가지의서 로다른체질로태어나기때문에누구나똑같 이적용되는養生法이아닌한걸음더나아가 개체의특이성을중요시하는養生法을제시하였다 東醫찮世保元 J 廣濟說 에서는 뻐賢媒 能天下之多病好賢樂홈天下之大훨 이라하 여病과藥의개념이병리적이거나약리적인 것이아니라정신적이고윤리적인연과깊숙 이연결되어있다고보았다 東武의養生論은 好善惡惡하고 正心 l E 行할수있도록끊임없이 心愁을버리기위하여스스로휠心責 E 하는 것이라할수있다 또한東따는養生의범위 를개인적인養生에그치지않고修身齊家治 國平天下라하여나와가족 사회 국가 인류 가모두구제될수있는전체적이고 養生으로확충시켰다 통합적인 이러한李濟馬의사고가정립하기까지는역 대의가의영향을받았을뿐만아니라, 자기나 름대로의여러단계의사고를통해성립되었다고볼수있다 이러한동무공의사고단계는 格致훌 J 東醫홉世保元四象草本卷 D 東醫壽世保元 J 東武造챔 둥여러저서를통해살펴볼수있다 李앓짧 4 ) 에의하면 東醫룹世保元四象草本 卷 은東武公의 4 0 대후반과 5 0 대초반사 이의저술로추정되며 함홍의젠議짧이소장 하던것을金九젊이手妙하여 1 9 8 4 년筆寫本 이影印되었고 1 9 8 5 년 1 0 월延邊朝蘇族自治 ' I 民族醫藥빠究所에서발간한 朝醫學 第一 冊四象醫學論에서부록으로 四象醫學草本卷 이라는제목으로출판되었다 따라서본논자는東武公의생을바라보는 짧 f i 꿨騙 < P 옳짧황생혐흉서울, 여강출판사 2 0 0 1 2 ) 빼훌쪼養生에관한 : 文없 1 f f l ' E - 來寶합쏠올중심으료, 서울, 경희대학교대학원박사쩍위논문 ; 1 9 9 5 3 ) A 生호찢有죠 f 핍 똥 L 編드B짧짧, 四 R쩌훨표 B i T 世 4 ) 협寶햇짧흡世保쟁따象幹흉 의휩옳짧낀 I f f l ' E j J q 짧質뽑행월훌훌 \ 9 9 9 ; 1 1 ( 1 ) : 6 3-7 8-2 6 -

- 혔 I f W 훌 j 과 혔앨홉 t 한 f j i ; 四훌훌本흉 에나타난훌초없에대한고찰 - 시각이그대로남아있는 東醫꿇世保元 저 술이전의자료로추정되는 東醫壽世保元四 象草本卷 를통하여李濟馬의초기養生뾰 想 에대하여살펴보고자한다 李濟馬는 l l 本論 東醫壽世保元 J I 醫 i 原論 張件景이醫術을갖추어傷寒論을著述하여 에서 一家를이루었으니醫學의길이始興하게되 었다 朱찮亨이모든醫術을갖추어活 A 휩 ; 를 저술함으로醫道가中興하게되었다 許浚이 두루갖추어東醫짧鍵을저술하여 f 핑하니醫 道의길이復興하게되었다 " 5 ) 라고하여許 浚의動勞功業을역대의가들가운데서首位 로인정하였고기존의醫學을 東醫寶錯 을 통해갖추어전함으로써醫學 l 復興하게되 었다고하였다 朴性 f f 흉 6 ) 이말한것처럼 東醫壽世保元 에서 東醫寶 옮 을직접인용한부분은한 곳도없지만 東醫壽世保元 에인용된 2 0 여종의문헌중에서 東醫寶 훌 J 이후의문 헌은하나도없으며, 특히病證論에인용된 醫案은內經이나 f 흉흉論活 A 팝古今醫짧醫 學入門등의원서자체보다는 대부분 東醫 寶鐘 에서인용된문장이다 따라서李濟馬가가장많은영향을받았으 며宋元以後明以前의학을정리한 東醫寶 鐘 에나타난養生觀에대하여살펴본후 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 에나타난이제마 의命服寶數와生息充補之道를중심으로하는 養生觀에대하여알아보고, 이에대한연관성 과차이점에대하여알아보고자한다 1 東醫寶鍵 에나타난養生觀 東醫寶鐵 은李濟馬가 東醫壽世保元 醫源論 에서 許浚이두루갖추어東醫寶 鐘을저술하여傳하니라고했던것처럽역대 의서를나름대로의생각을가지고정리한것 7 ) 이다 朴贊國은 許浚은道家의영향을많아 받고있는데이는鄭댐으로부터영향을받은 것이다 鄭짧은유명한도가서인 판歌要 談 J 龍虎秘 - 않 을쓴北짤 鄭聊의아우인 데 형과같이도가에깊이심취하고있었던 인물이므로자연히道家思想이 東醫寶鐘 에들어간것이다 특히 東醫寶짧 에있는 許浚이직접작성한유일한문장인 集例 서두에 " 道家는사람의신체를다스리는데있 어서그精한방법을쓰고, 醫家는거친방법 을쓴다 " S ) 고하여醫家에서쓰고있는훨이 나針갖는道家에서쓰는수양법만못하다고 한것으로보아이러한사상을엿볼수있다 라고하였다 이러한생각을바탕으로 東醫寶鍵 에나타 난道家的인養生法에대하여살펴보자 1 ) 나이에따른기의성쇠 ( A 氣盛哀 ) 內經靈樞월에서사람이나서 1 0 살이 * 되면五藏이비로소안정되고血氣도통하기 시작하며 2 0 살이되면血氣가왕성해지기시 작하며 節肉이더자라기 3 0 살이되면五藏 이완전해지고節肉이견고해지며, 血服이왕 성하고충실해지기 4 0 살이되면五購六服와 十二服이모두왕성하다가정지하고 I ) 찾理가 5 ) 東뽑흉世保元 J 뽑 i 原끓 윷周 2홉漢以來扁짧有名 i f f i 張 f ' P 景具 f옳得之始훌成家홈땀뽑 i 효始興 { { 張매뭘以後南北朝 F홈홈뽑繼之 n o 至 f 末米! l 1 i 具屬得之쯤 i 폼 A 홉뽑 i 홉中興朱뾰以後元홈李필 + - 好 f 얀朱앓亨危亦 t t 짧之而至 f 明李빠했 f 름具備得 Z 許浚具뼈 f t Z 풍東뽑 f 울홉 i f i f 興 6 ) 朴性뼈 7 ) 끼 c - 炳四象뽑책의뽑쩌的淵 i 멍과후협馬뽑쟁뽕 想 에관한 I l f f } 1 : 四象짧質뽑황會誌 1 9 9 3 ; ( I ) : 1-3 4 朴 W 한의학특강서울, 집문당 2 0 0 0 p 3 3 5 8 ) 東뽑寶앓 J 뿔例 i 효得其 * 홈훌 4 흉좋양 g 也 - 2 7 -

- 사상채질의학회지제 1 4 권제 2 효 2 0 0 2 - 성기기시작하고, 화색이없어지며 수염과 머리혈이회기시작하고 氣血은보통정도로 왕성하면서변동하지않기 5 0 살이되연府氣 가쇠약해지기시작하고 6 0 살이되면 ' L 氣가 쇠약하기시작하고 7 0 살이되면牌氣가허약 하기 8 0 살아되면뼈氣가쇠약해져서 9 0 살이 되면품氣가마르고 1 0 0 살이되연五藏이모 두허해지고精神이없어지며, 형체와뼈만남아서죽는다 " 9 ) 와 素問 J 上古天훌論 에서 여자는 - - t o 남자는八의단위로成長흉 退해가며 여자는五七 ( 3 5 세 ) 남자는五八 ( 4 0 세 ) 부터쇠약해진다 라고하였다 이는 4 0 살을기점으로하여인체의기가쇠약해져간다고본것이다 2 ) 先天的인훨眼와後天的養生 ( 討天之異 ) " 우박은사람이오래살고일찍죽는것은 각각천명에달린것이다 천명이라는것은천지와부모한테받은타고난원기를말한다 전에는몸을수양하여명대로살것을바랄 뿐이다라고하였다 반드시사람으로서할도 리를지키고자연법칙에적응하여생활한다면 나쁜것도좋은것으로만들수있고 죽을 것도살릴수있으므로언제나사람의생명을 천명에만의지할것이아니다 " I 이라고하여 타고난것이튼튼하여야오래살수있다고 하였으나또한후천적인양생도중요하다고강조하였다 3 ) 修養의정도에따른구분 ( 古有합 A 至 A 聖 A 賢 A ) 素問 J J : 古天힌論 에 " 옛날에힐 A 은 천지를끌어잡아쥐고서음양의이치를파악 하고수명이천지를가릴정도가되어끝나는 때가있지않으니, 이것이도그자체의삶이 요至 A 이있어덕을순박하게하며도를온 전하게하여천지의음양에화합하며사계절 의변화에맞추고 세속을떠나벗어나서그수명을더하여강하게하는자니 또한륨 A 에돌아갈것이오몇 A 이있으니천지의조화 로움속에자리하여팔풍의이치를따라즐겨 서 바라는것을세속의사이에서낮추어맞 추되애태우고성내는마음을없이하고 행 동하는것이세속에서이탈하고자아니하여 마음을편안히하고즐겁게함으로써가히수 명을백으로써헤아린다 賢 A o l 있으니음양 의변화를거스르기도하며따르기도하고, 사계절에따라분별하여행동한다 가히수명 을더하여서극성한때를둘수있을것이 다 " I I ) 라고하였다 이는수양의정도에따라 휠 A 至 A 뿔 A 賢 A 의단계로나뉘어지 며이에따라수명도달라진다고보았음을알 수있다 4 ) 마음다스리기 ( 以道擁病 ) 구선에 옛적에신성한의사들은미리사람 의마음을다스려서병이나지않게하였는 데 지금의의사들은단지사람의병만치료 9 ) j 東뽑웠- 앓 J 內景篇 A *, ', 짚 i 상樞짤日옳 7 암! 염갔之 경 m f 8 흉 J E 1 N t 十歲五싫! f c ; l E 血징始遍닫갔 l : ( F F I ' x : H i L ', + 歲血 $ \ 슴없 ) U U 처 h & : y 好챙프十쫓! M 大定 J I l l! 처뿔固血빠 i m H 步 P디十歲 : M! i 六府十 쭈 % l 皆太盛以주定 n췄쩔始뺑榮훨 * I i i 짜앓합 \ ; \ [ 써갔血平 ' A i : i h j f 홉 H 五 + 歲 l I T 웠始쫓! I f 꿇始찌 l ' 읍減값덤패 1 ; 0, 꺼六十歲心상始잦 ; 화짚킨 : 血! j 1 빼 t I H I? A - t ; 十옳빠n 닙 i \ J 않! 얘뻐八十짧 n i l i J l 쳤뼈離 t / x : 글판짧九十歲뛰 f i \ 1 t J I! j 經 w안虛 B 歲 a 皆밟神 乃去形 t a l 뭘 R륜 I f u * 슷 1 0 ) 짜짧 꼈앓 J 內짤짧 장天之짧 f i J j : R A 之깜天 a 有天命存 다夫 J i J \ ' 1 天김 T 흘天地父 i f } 之元 也 f 밍 E 1 0 身以찢命 l i u 必끼 : d l } \ 힘以 P i l ] 天한 : : P ' I J ι l 흉化 ; ' " 亡者 깐存未잠令 A 委之於天命也 ; 움값뽑홉可以遍神明而많 j 괄化能 { 횟天흉 f i i ' 캉者 I I ) * 뽑혔앓 J 內휠篇 古有! f!, A 至 A 밸 A 멸 A w { 山뽑퍼其 ' u f 쨌乎 B 閒上 I 낀有 l깐 A 者 H t : f ; 天地 e m! > 윷陽따 ' I J & 精 * ' 이훌 : i : ' ; 子빼 I I I U 처한 - 故能흡 天 t 얻無有! - 時此其 i f t ' f 中 1 I z 時有至 A 者浮 i 뀔쏘 i효和於 t W ; 調 四 & 흉去世離 f 체해소 i \ J i n 行天地 z 갑 I 뽕 A 遠之外此옮益其 : 핑命 i f i j 뭘者也끼 앓於 l깐 A흉k 有뿔 A 者處天地之함 l 從 j \ 風之理 i 웰 P용 한於世 { δ Z 랩 l 無志대한之 * - C A T 不欲離於世짧不欲뻐 X애하外끼 ; 했 I f ; 於래 i 內혈思뻔! Z! t 以 t ; s 합월務以自得월 1 力形뻐不 f 홉神不散亦따以百數其 = x 有 f t A 흉法 Q I J 天地象似日 H 빡列 : I f! 辰 i 효從陰陽 7 t } J I J q l l 엄짧上 t I 상펴於 i 효亦 " H 햇益홉규 d 有헬時 內經 - 2 8 -

- 혔용 R 홈 과 훌앨 t! H 용元염훌훌本흉 j 에나타난훌초앨에대한고찰 - 할줄알고마음을다스릴줄은모르니 이것 은근본을버리고끝을쫓는것이며근본원 인을치료하지않고나타난증상만을치료하 여병을낫게하려고하는것이니어리석은 일이아닌가 태백진인이말하기를 병을치 료하려면먼저그마음을다스려야하니, 반 드시마음을바로잡아야 할수있다 도를닦아병을치료 환자로하여금몸과마음을편안 하게해서자기의마음이자연의이치에부합 되게한다 - 세상의모든일은다공허한것이 고종일하는일이모두헛된것이라는것을 알게되면또한내몸이있다는것도다환상 이며화와복이다없는것이고살고죽는것 이다한갓꿈과같다는것을알게된다 그 리하여모든것을깨닫게되고모든문제가 다풀리게되며마음이자연히깨끗해지고병 이자연히낫게된다 이렇게된다연약을먹 지않고도병이스스로다낫게된다 이것은 진인이수양하는방법으로마음을다스려서 병을치료하는훌륭한방법이다 " 라고하였다 또한말하기를 지인은병들기전에미리고 치고의사는병든후에치료한다 병틀기전 에고치는것을치심또는수양이라고말한 다 병든다음에치료한다는것을약을먹고 침과뜸을놓는것이다 치료방법은비록두 가지가있으나병의근원은하나이니반드시 마음으로인하여생기지않는것이없다 " 고하였다 1 2 ) 이는마음다스리는것이가장우선임을강 조하고있음을알수있으나, 여기에서마음은虛心즉 마음을비워자연에가까워지는道敎的인無월自然하는마음을가리키는것이다 2 東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 메나타난養生觀 1 ) 命服寶數 φ 四象 A 의 구분 東醫뚫世保元며象草本卷 J 原 A 之第 - " 統 에서 사람이熾氣를품부받음에네가 지의다름이있으니 뼈가크면서 J f f 이작은 사람을太陽 A 이라고부르며 J f f 이크면서뼈 가작은사람을太陰 A o ] 라고부르며, 牌가 크면서딸이작은사람을少陽 A 이라고이르 며 딸이크면서牌가작은사람을少陰 A 이라고부른다 " 1 3 ) 라고하여이미이때四象 A 에대한인식이있었음을알수있다 즉, 東파는 짜 醫寶옮 J 에나타난선천적 인풍부를강조한것을더욱발전시켜선천적으로타고나는장기의대소에따라사람이 4 가지로나뉘어지며여기에 * 따라수양법이달 라야한다는개체의특이성을중요시하는養生法을제시하였다 @ 命服實數의정의 東醫룹世保元四象草本卷 J 病變之第二 統 에서 太陽 A 에게財權酒色과모든內 傷 外觸은땀을손상한다 그래서太陽 A 은 J } f 職의남거나깎인것으로命服의길고짧음 을생각한다 - 太陰 A 은少陽 A 은少陰 A 은 ' 1 4 ) 1 2 ) 짜뽑했짧 J 內景뼈 以 J i 랬뼈 ' 때 i f 山 R ; + ; 之빼 l 암之샘能랬 A 之心 f f t i 헛 4 致於有차今之품흉 f 흩쩌! 標 A 之잉 쩌 } " ' I i l d 혔 A 之心강햄않本, 쪼末 1 ; 행其 i L l! I ( O J ' > ( 其 i m 欲 ; J < : K 1 까, 언乎따 -짜 f갤 f f ' l j j 잦之此 I l 世 f δ 之! 꿇뽑끼 足取也太터 A R 장 t 끼其 f A : 先꾀其 L μ 正其 L 乃? f 1 f : ' i l H 훗꽤 ; 홉싸去心中 I i 1 &, 멍 졌! 내껴윷 " 2 : 切 1 ; 平切 A 1 m m 平生 p M동꽤찮便 힘 t f 身心以 ; f 之天 l i l i { ; 所휩之天久之옳 t 효於 f f ; i \ I /! I J 自셋 ; 心암치씬件 t t!! n 平쩌 l 世 f 갑 J m 힘皆 } t : : : 않 H n 월양皆 J L : 효젤 ; f # 皆표않i i J 뼈 잃皆 * " i - L 찢집 I + J t - g ) C 캉4 없然찌 M f i 씬解 * I! I J L 地自한 마i ) i A : 1 파自然잦 } 진能 n J 댄 I J 훨未到 I ) 病 c E ' 잣 J l t c : t A 以퍼治, f A 훨 1파之大 i t 也 x R 至 A i 台於未펴之先탬 < : i i ; t I i μ 病之後꾀 K 未꽤之 [ 先者 R 피心 R t 윷 i 台於디꽤之後者 H 훨뼈 R 뀔때雖治 z t t 有 τ, f u t 파之 i L l! P I J 未必不버因心띠싸 i l l 1 3 ) 東뽑장世保元띠없뀔本융 J 原 A 之第 j : ) t J A 훌 B i 有四 + 同, 뼈大 1 1 f t ] 흉, 名 R - t : I % A ; 따大 J! i 1 i / ] 者, 名 R 太陰 A ; 牌大위 I ] 씁, 名 R 少陽 A ; 위大때ν j 者, 名 R 少陰 A 1 4 ) 東뽑, 쉰世 1횡元四象훨本흉 J t 회햇 Z 第 統 太뼈j A I t 훈뼈띤凡百씨 i t 外觸皆쩌 / I f 故太陽 A 以 I! f 8 훌뼈l 빼없命 I b H H 표太陰 A M f휩핍色 J l 百內 f쟁外觸皆掛 H i 1 J 故太陰 A 以삐! 緣쩌 j 홈 I J 命 H 永長챈 - 2 9 -

; - 사상채질의학회지제 1 4 권제 2 호 2 0 0 2 - 이라하여偏少之磁의했 l 폐 l 에따라命服의長 短이결정된다고하였다 또한예를들어 " 太 陽 A 의府職이십분온전함을도모하여뼈와 더붙어相홉 k 하는자는 極完境 A l 다 반 ( 1 / 2 ) 이이지러져뼈에게倍를양보하는자 는 極壞境 A 이며 이를념으면죽는다 이로 추측하면太陽 A 의 8 주腦部는그반 ( 1 / 2 ) 이 命服實數가된다다른磁도이를따른다 " I S ) 라고하여생명을유지하는偏 I J 之職의정도를命服솔數라고정의하고있다 @ 命服實數의정도에따른수영 더나아가이命服實數를 神 f 山 輕 康寧 外感 內 f t } 후微 危뼈 의 病期 8 載로 快 구분하여미묘한명맥의이치를드러나게하 여더욱쉽게파악하고자하였으며 각절에 는初中終의구분을두어총 2 4 故로나누고 있다 1 6 ) 또한 6 4 세때의命服이神仙에있는자는 1 2 8 세까지살고 淸뼈에있는자는가히 1 1 6 세까지살고, 快輕에있는자는 1 0 4 세까지살고, 康훤에있는자는 9 2 세까지살고 外感에있는자는 8 0 세까지살고 內傷에있 는자는 7 0 세까지산다 " 1 7 ) 라하여 命服합 數 에따라뚫命의차이가있음을제시하고 있다 그리고건강상태에있어서도 命服 l 康寧末 分이상에있는사람은일년간하루도아픈날 이없고, 命服이外感中分에있는사람은 1 년 1 2 7 H 월중 9 개월은퓨찢 가상쾌하고건강하며 神色이윤택하다 命服이內傷中分에있는사 람은 1 2 7 M 월중 6 개월은形氣가완전히건강 하고神色이맑다 命服 l l j : : 微中分에있는 사람은 1 년중 3 개월은소생하여건강하며얼 굴에병색이없다命服이危뼈初分에있는사 람은스스로는 6 개월의기후를지탱할수없 다 약을잘복용하고조리를지극히잘하연 1 년은지탱하며 1 년안에한달은병을벗어나 는좋은징조를보인다 ( 命服이危뼈 ) 中分의 경계에있는사람은약에잠시좋아지다가다 시예전과같아지니, 이徒은이미不治에속한다 ( 危順 ) 中分의한계를넘으면혹약을 복용해도더욱나빠져마침내滾在을이룬다 " 1 8 ) 고하여康寧이상을건강상태로, 外感이하 를질병상태로보아調養과服훨이펼요한단 계로보았응을알수있다 ( 그림 1 ) 少陽 i A P : t t 홉酒色凡百內傷外觸皆채뽑, 故少陽 A 以합鷹찌 l 업 I I! 혹命빼長短 少陰 A U U M 핍色 J t 百內傷外觸皆해牌, 故少陰 A 以牌 8 혔 J 엄 I J 홈命 R 永長短 1 5 ) { 東뽑합世용元때象후本卷 J w ; 햇之웰統 太짧 A i f f l i 十分 l폐쏘 i f i j 뼈빠相값 : 홉, 많 J E 따 A t!! * 흩 i 띠없 l M i i R I암흉, 훤혔 i J l A 也, 썰此 I J f f 以 J I t 推之太隨 A n 뼈部 - 半흙命 } : { * 數他짧1 1 t u 1 t 패뺏之第 : 흉 1 6 ) 東뽑숨世保元四象草本혼 J k 훌部! : 깜, i j, k J ' t 쨌平分八값, { 핑 o t 名日神山 I : 표敬공其最 l댄也第 ' 웰 m : 쨌듭身 t 램也第四 5 i 名 B!! I i > i t i 앉股듬百빠!! I i 휠 t!! 第 1 i 名日外! 땐, 앉혔칩表 a 外힘 i l l 흙六값名 R 씨 I j } I갖 名 m 꾀왜 m : n 릅해 j f < i f 1 i i 암 8 셔也 ; H 프 i t i 名 R 快 數듬 꽃 나셔 m 也第 - t 名 R 후 & n 듬其 1혀 m 入 i!! ; H 八흉 j ( 名 R 危 f 벼, 앉했릅其命迷危 t J / 命之理짧忽빼t 見, 받見 1 1 * R I J 밟듭, 햄分 i \! I i 용 ; - 1 띠 D n 之 l t W 見흉易見, 앓듭者易달 f u - - - 값亦各有 f } ) < P 終, 앉數八! I i 又니 I 分칩十띠! I i 1 7 ) 東뽑 t 쉰센횡元四象후本찬 J 파씬之第짧 六 + 四歲命 l 泳까빼 { 山 I표數者 : : ; ; ' n : - - 十八 { E i 낌왜 l요쨌 ; 홉쉰可힘十六 { F 快월 & 엉 t 者폐 " l ' R 띠 : ( [ 껴 i 원i 션 X 윌 k 者 : ' : " " f 九十 { F 外! 칸않政캅 ; " f 八十 { F 內 I I, } 앉앓흉폐 l i f - t 十 1 8 ) 東엽 ; { 핑世용元四象후本월 J 야, i j, j ( 휴 폈꺼 ; 末分 t t l : 홉年핍 l 無 R 혀, 命 1 1 * 在外 F얀中分 J f 快健 j ; $ @ 댐 {, 멍 f 패찢之흙브統 ; 홉 - 年입 J!! X 댐 l 댐 J /, : : ' n i 표자 n H i? i 之 1 펴 p x - t i \ n 얘 : J 홈매 I n 今之病!! X " ' 月 i f t i 챈如 I, * : 묶 l 애 - 年 + : ' 꺼 l 입 l 九껴 R I J ; 命 l! i k f i ' 內 I t 中分씁 i f 랩 J + n 깨 : J 홈 P I P 앙 j j j ( 三때月 " t i 얘쫓 후 I ( I i 十月댐l 六月 R I J 形갔完뼈뼈1 色하활命 I! i k 감- 후 中分者 - 年之해1 츠꺼활健 I 때色脫病, 셋꺼 ; 有年 u 1 n 今 i l 디命뼈有 u f 支홉짱왔 ' j 띠 i 암 I! i k 有흉危 R I J 此 3 U f I i f 1 쌓也命 I! i k : (! 효 { φ 初分흉自無支썼 * 年 Z M l f i : 싫쨌 i 추 R후훌末흉m i 有? M 싱 樓之 @ j 홈然或 $ J i 펴핍 J I D : 或헛 i l i i! l! \ 썼若환服훨極調행而支합 i f P J - 年間有 n ' 月脫病之佳 ; I f { E 中分之 { 훌限者횟或땐應 1 越如 t t J J l 성운 E I 끓 4 i 슴앓中分핍 J l t P I J 헛 i f U 싫 I J 흥成 J j 찢 1 f f - 3 0 -

3개월E - I I W 훌 과 훌 H a 1! t 않元四훌효 * J 에나타난훌초뼈에대한고찰 - ù h EÍ P I ] 8 載健康狀態健康管理 1 2 8Á8 神 f 山비약물적인 1 1 6Á8 ií M l년에병이하루도없는상태調養에의한 1 0 4Á8 快輕건강관리 9 2Á8 康寧 8 0Á8 外感 ( 中分 ) 1년중 9 병이없다 7 0Á8 內 f짧 ( 中分 ) 1년중 6 병이없다약물적인醫 $ Šf ( 中分 ) 1년간병이없다藥과調養을 ( 初分 ) 服藥과調理 - 1년에 l개월정도병에서벗어납병행하여질危 f뺑 ( 中分 ) 약에잠시좋아지나다시병증으로돌아감 - 不治병치료 ( 末分 ) 약을써도더욱나빠져 t없括응이룸 그림 1 命服 활數의 8 較 즉東따는초기에는릅월命뿐아니라훌病과 健康의상태도偏少之屬의정도에따라달라 진다고생각하였으며이는 東醫황世保元四 象草本卷 J 病變之第六統 에서 少陰 A 이 欲食善化하면完實無病하고, 少陽 A 이大便善 通하면完實無病하고 太陰 A o ] f 뻐遇陽하면 完實無病하고, 太陽 i A 이 I J 便 H E 多하면完實無 病하다 " 고하여完實無 1 힘을偏少之緣이온전 한기능을발휘한상태로본것과일맥상통한다고볼수있다 이러한생각은束武公이 1 8 9 4 년 ( 甲午年 ) 에 저술한東醫델世保元甲午本 에까지이어지는데이는病證論篇名 1 9 ) 과保命之主 2 0 ) 를 통해확인할수있다 예를들어少陰 A 어 l 있어病證論篇名을外 感 쩍病 ( 表病 ) 과內觸몹病 ( 짧病 ) 이는四魚부위중에서少陰 A 의 이라하였는데 偏小之磁인 牌에해당하는中 t 魚부위이며, 또한陽 B 쫓之 氣가保命之主가되므로齊와몹가本이되고 將脫과大陽은標가된다고하였다 2 ) 生息充補之道 東武公은 命服實數이외에후천적인보충을강조하여 東훌훌꿇世保元四象草本卷 J 病 變之第二統 에서 生원 充補之道 를말하고있 다 이는命服이손상되었을때의회복력을 말하는것으로酒色財權內傷外觸 에命服 이손상이되더라도이 生息充補之道 에의해 어느정도회복할수있는것이다 한편 命服은비록간간이손상받을수있 으나 6 4 세전에는모두 生핑 充補之道 가있다 단지老年은싼年만같지못하고, 少年은 왜年만같지못하다 少年의生息 은껴年의 3 / 4 을얻고 : t t : 年의生息은껴年의 2 / 4 을 얻고 老年의生息은예年의 1 / 4 을얻는다 그래서평범한사람은 4 0 세로中年이되고 지극히장수하는사람은 6 0 세가中年이된 다 " 2 1 ) 고하여年敵에따른生息充補之道의 1 9 ) 東짧휩世保元 F f I 午本 } 少陰 A 外! 씬찍 1허內觸임 1피少 1 % A $ 1-1 \ 환, l m l J J ' U 펴內觸大 I! % 病太陰 A 外! 혼腦추病內觸 I t ; t f 피太 써 A $ 1 -! : 과 @ 쫓 f 꽤內觸 l 陽꽤 2 0 ) 東뽑쉽션 f 保元甲午本 J 少陽 A W 종跳大 I I \ M 파 용 i z 論 少陰 A 以陽짧之氣 i 혹保命之主 I 앉짝 려여本 i i u l m 麻大陽월標也 少陽 A 以陰돼之상월保命之主 t & 勝 1 I 1 t 大없업本 d o 쩍힘 之윌標也 맺홉쉰世保元甲午本 J 太陰 A 內觸팀 I t h : 채論 太陰 A 以呼散 Z 훌 U 保命之主 t & 腦 I W 길 就웰本 I T 디짧存小服 i 용標太陽 A 以 n 及짧之상월保命之主故體홉小陽헬本 d i i O i \ \ f : F 힐뛰 1! J t 標 - 3 1 -

, - 사상셰질의학회지재 1 4 컨제 2 호 2 0 0 2 - 차이가있으며平 A 은 4 0 세, 꿇 A 은 6 0 세가 기준이됨을말하고있다 또한 4 0 세에혈기가命服을보충하는바가 절반으로줄어드는고로平 A 은 4 0 세에있는 命服으로病의길흉을점치고 6 4 세에혈기 가命服을보충하는바가전부줄어드는고로 지극히오래사는사람은 6 4 세에있는命服으 로목숨의길고짧음을점친다 " 2 2 ) 라고하였 다 ( 그림 2, ) 生 g 充 補 之 週 3 / 4 2 / 4 1 / 4 나이 ( 세 ) 1 1 6 3 2 4 0 4 8 그림 2 生息힘벼之道의나이에따른변화 이어서 째年 少年의 3 2 년과밤年의앞 8 년 ( 4 0 세 ) 에는當日에血氣가손상된것이비 록크다고할지라도當 B 에生휠 하는것이쉽 게 3 ' 4 배가되어여유있게보충한다 싼年 6 4 의처음 8 년이후에는 ( 4 0 세이후 ) 당일에生 딩 하는것이또한여유가있으나만약當 日 손상된것이크연當日보충이홉족하지않을 수있다老年에이르면 당일의生息하는것 이또한적은여유가없는것은아니나 당일 에손상된것이조금이라도평상시와다르면 당일에보충하는것을유지할수없다 " 2 3 ) 라 고하여나이가들수록命服짧傷을회복할수 있는 生息혐샤 之道 에한계가있음을말하고 있다이는 束醫寶 옮 J 內뚱篇 J A 氣盛흥에서 " 4 0 살이 되면 五많六 } 뼈와十二服이 모두왕성 하다가정지하고 1! 9 i 理가성기기시작하고 화색이없어지며, 수염과머리털이희기시작 하고, 氣血은보통정도로왕성하면서변동하 지않기때문에 라고말한것이나 素問 上古天힐論 에서 여자는七 남자는八의 단위로成長흉退해가며 여자는표 - - 1 : : ; ( 3 5 세 ), 남자는五八 ( 4 0 세 ) 부터쇠약해진다 라고한 것처럼나이에따른기의성쇠즉 4 0 세이 후에는인체의기가쇠퇴하게된다는것과비 슷하다는것을알수있다 즉, 東파는命 8 따뭘傷을회복할수있는 生 息充補之道 가 4 0 세에절반으로줄기때문에 인체의氣도이때를기점으로하여쇠퇴하게된다고본것이다 이러한生息充補 之道를보충하기위하여東 武의사상에서전반적으로흐르는 存其 L 養 其性修其身立其命 의治心 f f j l 뼈을다시한번 강조하고있으며이를아래에서살펴보고자 한다 ' i j i j ; i j ', f l l,,, * 1 ' f ' f j! ' ; ' t i j, j ;, ; :,, i l o ' i? ; n, ' l, ' ' I J l,, 2 1 ) f! f t 짧장 世保元띠象월本흉 J 쩌씬之 > 1 7 J t j 命雄 H J J 有쩌 f J }, 六十때歲떼皆有 l d 틴 ; t 뼈之퍼老年 1 ; 如 * 1 : 年少 - f t : H Q m 年少年 t e! 뷰 m - f t : 띠었之츠 ; 年때 7 t 之 1 老年! + : 원 得 m 年띠 7 t 之짜平 A 以띠 뚫찍年않쉰 / 以 < 1 十랬싫中年 年 t 턴 i M J J 2 2 ) 끼 i 짧줍 t! t 保元띠象本 J 패햇之 ; H m J 띠十歲血강之所充뼈命 I b } 흉 + i t l! 平 A J : 1 때十짧아휴 C " f 파之쉰씨六十四 血상充빼命 8 永홉쏘減也 f f i 핀 /! J 六 + 띠짧끼휴命 1 L 1 c! i 퍼 Z I H 표 2 3 ) 東뽑단世保元四象 f l i 本혼 J 파햇之 > H τ J t " f h 年少年三十二年及빠年前八年끼 : ; n 血 냥 J i M f l f 양흉밟大所짜틴 흉협 L : L J! j f 암有월除 I 띠充뼈之업 : t t 年슴 A 年以 I t < 짜 R * + 틴 亦有깐餘때종하 R W f t 大 R 짜 n 힘띠 能快 읍至於老年 I J 깎 ; n, e 까 ; ; - 無뼈除 i f D 1 : 깜 R 쩌 { 껴 : # 1 찢平 퍼 H l 꼼 ; n 充뼈不能支待 - 3 2 -

- g l l 홈 과 뼈톨 t 율 1 元四훌훌本 J 에나타난률초홉에대한고휠 - 3 ) 調養 C D 道敎的인영향 東武는또한마음을다스릴것을강조하였는데 束醫壽世保元四象草本卷 J 病變之第 三統 에서 장부의액이손상받은경우에는 1 0 년내에완전히치유되기가어렵다 이런 까닭에중년 4 0 세의명맥이후微末分에있 는자는청정도사의마음으로별도로조치를 받지않으면모두다반드시위험에빠질것 이다 " 2 이라고하였다 즉 마음을비우는청정 도사의마음을강조한것으로보아여기에서 는아직도교적인색채가남아있음을볼수있다 그러나京파는病을치료하는데있어道敎的인수양을강조하기도하였지만 보다중요 하게여겼던것은댐學的인수양을통한 修 身齊家治國平天下 에이르는廣濟精神이다 이는밑에이어서설명하고자한다 ( 2 ) f 펌學的인수양 東武는 東醫줍世保元四象웰本卷 J 쩍變之第五統 에서 " 賢 A 의힘써배움으로 7 0 8 0, 9 0 세의장수를누리면많은복에장수까 지겸한것이다 老子의한가롭고평화로움으 로세상을버리고홀로서서 1 0 0 세를누리는 사람은한가지福에높은수명을누리는것이 다 " 2 5 ) 라고하여청정도사의마음으로는크게 장수할수는있으나한가지복만누리는것이 며 현인의세상을구제하려는마음으로는福 과줍를모두누릴수있다하여道敎的인수 양보다는템學的인수양을더높은것으로보 았다 이는 東醫꿇世保元 J 며端論 의 성인 의마음이욕심이없다고하는것은노자나 부처의무욕과같이맑고깨끗하여홀로있는 것이아니다 성인의마음은천하가다스려지 지않는것을깊이근심하는고로비단욕심 이없을뿐만아니라또한자기의욕심에미 칠겨를이 없다 " 2 6 ) 라고하는뜻과일맥상통 한다 ( 3 ) 1 훌 i 쩔해 j 神 東醫뚫世保元四象草本卷 J 病變之第六 統 에서 " 묻노니 사람의마음씀이착하고악한것이목숨의요절과관련이있습니까? 가로되 한나라에마음씀이착한자가나라 를지키면한나라의심기가모두활발하고 국민은장수하게되나 마음씀이악한자가 나라를지키면한나라의심기는모두궁하고급해져서요절하는국민이많아지니한지방 한고을 한가정또한그러하다 " 2 7 ) 에서도 또한마음씀 ( 유학적인수양 ) 을강조한것을 살펴볼수있는데 특히여기에서는東武가 養生의범위를개인적인養生에그치지않고 修身齊家治國平갖下라는倚敎思想 에입각하 여나와가족사회국가 인류가모두구제된다 는 l 월 i 齊隔神으로續充시킴을알수있다 @ 知行調節을통한治心治病 束협壽世保元四象草本卷 J 原 A 之第三 統 에서 사람이요임금순임금이아니고서 야어떻게仁義禮첩 I 를일마다다잘할수있 겠는가? 사람이 1 L 子 굶子가아니고서야어 2 4 ) 東뽑 c 젠 i t 保 i i ; 때象草本윤 J f 패햇之第 m J R 훌部其 i 1 t 之없찌 f t } 者, 十數年內完 0 f f i 하,, 모 1 &, ' I ' 年띠十命써휴후짜末 2 5 ) 싸뽑선간 i 횡 I e 四象후本卷 J f파變之第표統 1 1 A 之 " ) ) 짱以 향쳤행j u 以껴先物 J! M 페샤益 f m 物 1 條 t 八 i L l - 서갑, n 빠 I f u! l! t 센 老 & 之閒꾀, 앉 얀용ι, 退 J i S ; i j 양 Q흉, 댔 ( 몽삶, ; l t t κ, 월 ' t - o 켠 ; 쉰즙, 없 l i u i j : 사 i l l 2 6 ) { 갯뽑필t 센영元 J 四端쩌 및 A 之心無 땐 i 者 F 줍 i ' H 킷 i J & D 老 f, 얘之無상也 1! f A 之心深끓天 f 之 4, I ) ) 者, 自 J 임 { i i i l i I : 之心 l 띠 > J I J 被調 i E i " l 十分必危 i M & J 서니無앉 i l l 亦未따! J & t f : ', - 己之 얀 ill 2 7 ) 東뽑장世保元四象후本월 J f 회햇之핑六 m J 問 A 之心術환폈, 有 B 침天乎? R - 國之中 ( 짜 # 판者待國 ", ], - 國心氣皆 t 좀發 i f u A 民多핀, 心術선者待냉 R j - 國心氣皆짝 i l E i f u A t ( 多 주 1 > - - - 椰 - 家끼 J : : - 3 3 -

A - - 사싱찌질의확회지저 1 1 4 권지 1 2 호 2 0 0 2 - 떻게喜愁哀聚을때마다반드시中을할수있겠는가? 비록善이아니더라도크게不善이 아니면이미善에가깝고, 비록절도에맞지 않아도크게절도에맞지않는것이아니연 節에가깝다 이와같이만들어가연자연히 l 진을피하고 솜에이르고위기를모연할수 있으며 五腦의완전함에편안해하고福과 꿇가이르게된다 " 2 8 ) 라고하였으며또한 " 잘 생각하는것은옳으며 삼가하며행하는것도 옳다 잘생각하면발목을잡아매지않고 삼 가해서행하면위태롭지않다 잘생각함이 醫이며 삼가서행함이훨이다 잘생각하여 血을활발하게하고 삼가해서행하여氣를 순조롭게하면옳다 " 2 9 ) 라고하여이는仁義 禮智 흉愁哀樂을 事事盡善 節節必 中 과 善 思敬行 을통해 l 츠 l 을피하고솜함을지향하여 福룹에이르게된다는東따公의知行調節을 통한 治心治病 의隔神을강조하는것이다 1 m 結 를 4 a 뼈 東醫寶짧 의홉生觀은나이에따라 氣의盛윷가있으며 先天的인품부와後天的 인양생을모두강조하였고 수양의정도에 따라륨 A 至 A 몇 A H A 의차등이있으며 무엇보다도治心을하여야된다고하였으 나근본적인사상에있어서道敎的인無월自然사상에바탕을둔養生觀이다 2 東醫壽世保元며象草本卷 에서東武는 선천적으로사람은性情의편차에따라鷹뼈 의大小가있어太陽 A 太陰 A 少陽 i A 少 陰 A 의며象 A 으로나누어지며 각太少陰陽 A 의偏小之磁의기능정도를命服實數라하 였고이에따라룹命뿐만아니라흉病및健 康의상태도결정된다고보았다 3 太少陰陽 A 의命服實數는生펀 充補 之道 라는후천적요인에의해보충되는데 나이에 따라生息 힘뼈之道가감소되므로이러한生 息 카츄뼈之道를잘유지하기위해서는자율적인 知行調節을통한治心을강조하였다 4 養生의제일요건인治心의방법에서 東醫寶鍵 은道敎的인修養을언급하였지 만 東파李 i 齊馬는 f 펌學的인修養에의한善思敬行의知行調節과 修身쩍家治國平天下 라는廣濟隔神을중시하였다 參考文敵 1 謝觀 新編中國짧쩡大離典 서울, 여강출판사 2 0 0 1 2 李濟馬저 이창일역주東 i 납용챔성냥 청계출판사 1 9 9 9 p 5 9 3 주濟馬혐 I 東짧뚫 t 받保元 서울, 四象뽑황會 千 I U T 大星文化社 1 9 9 8 4 四象짧質홉헬會 東멸홉펀世 f 짜元四象草本월 서울 사상체질의학회 2 0 0 1 5 四象않質짧젠會 東짧편世保元 E f I 午本復元本서울 사상체질의학회 2 0 0 1 6 許浚휴東짧寶짧國譯委쉴會譯, 對禮핏짧쩔 짧 서울 법인문화사 1 9 9 9 7 朴贊國 한의학특강 서울 집문당 2 0 0 0 8 빼幸奎 養生에관한文厭 m 究 - 東웹寶鍵을 중심으로 서울 경희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1 9 9 5 9 李뽑헬 東醫좁世保元四象草本卷 J 의콤삶쩔的 m 究 四象體質짧짱會誌 1 9 9 9 : 1 1 ( 1 ) : 6 3-7 8 1 0 朴性植四象醫짱의뽑學的淵 i 原과李濟馬웹월思想에관한뻐究 四象합質 宋 - 炳 짧장뻗託 1 9 9 3 : 5 ( 1 ) : 1-3 4 1 1 宋 - 炳 李濟馬의偏월的 A 問觀과짧쩡精 神 四象품質뽑學會誌 2 0 0 0 : 1 2 ( 1 ) : 1-9 2 8 ) 東뽑흡世保元때쫓 i i i - T o 本한 J f / 之第브 J A 非첼짧 { P J 能仁義 j : 칩 함힘 i 값팎 A 非 i L 효, 깨 I 能휴忽흉찢 n n 必 中, 雖不판 t 낀 不太不팎 I J 디近於혐옷, 雖 1 ; 節也 不太不節 " I J 디近於節돗 I ] j l t f, 故去 n l J 自然避때, 쟁공免危 i f i i 빠安표陽 7 i : n i i 뼈딩至돗 2 9 ) 東뽑합뀔保元때象草本흉 J f f l, A 之웰브統 황恩可也敬行可션 L 善思不앓, 敬行不짧, 폼思뽑也, 없行쫓也, 환思 i 홈血, 敬行順 l 교 f i l l " - 3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