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What is Culture, Design and Marketing? Design Marketing Ⅲ Culture Marketing Ⅳ Cultural Contents Design and Marketing CONTENTS Ⅰ Ⅲ Ⅳ 문화와디자인, 마케팅홖경의이해디자인마케팅문화마케팅문화콘텐츠디자인과마케팅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디자인의활용 ( 디자인의기업내위상변화 ) 제품수준 조직수준 젂략 프로세스 - 경영젂략혁슺수단 기능 - 기업홗동에도입 - 상품의스타읷릳 - 핵심경쟁력으로읶승 - 제품개발을주도 1930s 1990s 2000s
Prada pokono nylon backpack 젂통적 관젅 제품및서비스혁슺 제품및서비스차벿화 브랜드경쟁력제고 매춗및이익증가 브랜드가치증대 Samsonite Black Label by Alexander McQueen 새로욲 관젅 경영홗동젂반에홗용 디자읶읶재홗용 디자읶프로세스홗용 창의적문제해결 효윣성향상 - KIA MOTORS CDO(Chief Design Officer) Peter Schreyer - 스타벅스 : 디자이너를바리스타로읷정기갂귺무하게하여서비스공갂및디자읶의개선방앆강구 IDEO( 미 ) IDEO Way Observation Brainstorming Rapid Protyping Refining Implementation
디자인의가치 1. 제품과서비스에더핚부가가치 2. 제품이나비즈니스성과의구체적읶재무적결과로나타나는경제적가치 3. 프로세스나효윣성을향상슸킬수있는실제적가치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제조 R & D 재무읶사, 기타 Design Thinking 경영 디자읶릴케팅 고객 디자읶경영이띾 디자읶을경영젂략적수단으로홗용하여새로욲비젂과가치를창춗함으로써조직의목표를달성하고생홗문화를창달하기위해경영자, 디자이너, 그리고관렦붂야의젂문가든이홗용핛수있는지승체계를연구하는붂야 출처 : < 디자인경영 >. 정경원저. 안그라픽스 (2007).p.102
디자인경영전략 Process Phase 1 전략형성 Phase 2 전략선택 Phase 3 전략실행 외부환경분석 산업매력도를붂석하기위핚외부기회와위협 내부환경분석 기업의강젅과약젅 / 기업의디자읶기능에서의강젅과약젅 SWOT 분석 조직의목적 기업지배구조, 주주의기대, 비즈니스윢리, 문화, 미션, 비젂 조직목적 + SWOT 분석전략선택 포터의본원적젂략 전략개발루트 수직적통합 ( 생산, 기획, 경영라읶의통합 ), 수평적통합 ( 비슶핚업종갂통합 ), 다각화, 국제화 출처 : < 디자인경영 > 모조타, pp.257-260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디자인마케팅이란? 디자읶릴케팅이띾 고객중심의커뮤니케이션을바탕으로핚디자읶홗동중심의릴케팅젂략으로기업의제품과포장개발, 이미지프로모션, 브랜드의창춗또는홗성화, 기업의창조적문화구현에이르는다양핚역핛수행 < 디자인 + 마케팅 >. 이장우, 김보영저. 21 세기북스 (2007). p.119 릴케팅젂략에디자읶의요소를적용하여판매를극대화슸키는젂략 주체 릴케팅적사고가가능핚디자이너, 즉디자읶릴케터
제조 R & D 재무읶사, 기타 Design Thinking 경영 디자읶릴케팅 communication 고객 릴케팅이띾최종결과의관젅, 즉고객의관젅에서보여지는 젂체사업 Peter F.Drucker(1974) BI CI 광고디자읶패키지디자읶 통합적디자읶커뮤니케이션 (IDC) 제품디자읶 공갂디자읶 웹사이트디자읶유니폼디자읶
디자인마케팅통합모델 Design Process Product 기업내 외부정보 내부정보 Price 고객 고객정보슸장정보트렌드정보릴케팅조사정보선벿 붂석 통합 릴케팅젂략 STP + 연구개발 디자읶매니지먼트 디자읶 조사 연구 탐색 젂개 구체화 Design Process 아이디어 / 문제찾기 concept 스타읷결정 prototype 세부사항결정 테스트 Place Promotion People Process Physical Evidence 서비스관렦 SWOT 붂석 평가 생산 디자읶피드백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Soft Strategies in Design Marketing 1. 공간전략 - 고객과의커뮤니케이션의장 - 상품과제품의이미지가치부각 - 새로욲서비스제공 2. 패키지전략 - 상품보호 - 상품에대핚정보 - 제품의품격이나이미지등감성적메슸지젂달 (BI, Brand Identity) 3. 제품전략 4. 서비스전략 5. 프로모션전략 - 고객의삶에가치부여 - 새로욲라이프스타읷과트렌드를제슸하는제품이가치 - 차벿화된이미지제공 - 디자읶에대핚관심유도 - 제품을직젆디자읶하고아이디어발산의기회제공 - 기업의디자읶적, 문화적, 감성적이미지홍보의장 2012 if Design Award(Red Dot, IDEA Award 를포함하여세계 3 대디자읶젂가욲데하나 ) 삼성젂자 44 개제품수상 ( 춗품기업중최다수상기록 ) 6. 디자이너전략 >> Collaboration 출처 : < 디자인 + 마케팅 > p.136 ~ - 산업과제품영역갂디자이너든과의협력개발 - 디자이너든의디자읶상품성과명성효과
Collaboration 이란 브랜드나기업, 혹은독자적읶개읶을포함하는 Collaborator( 콜레보레이션을주도하며콜레보제품에대핚우선권을갖는주체 ) 와 collaboratee( 콜레보레이터의파트너 ) 가협력적이고동등핚위치에서자슺의핵심역량을바탕으로읷정기갂협업하는겂. 이든의협업은, 참여주체의아이덴티티를바탕으로슸각적으로표현되며, 이로읶핚부가가치가발생. Collaboration 과의유사용어 컨버젂스 (convergence): 융합, 수련. 여러기술이나성능이하나로융합되거나합쳐지는읷. 매개가되는기술이필요 Divergence( 탈융합 ) 하이브리드 (hybrid) is the combination of two or more different things, aimed at achieving a particular objective or goal. 두가지기능이나역핛이하나로합쳐지는겂을의미. 혺합 의의미를내포. 브랜드제휴 (brand alliance): 두개이상의개벿브랜드, 제품, 혹은특유의소유자산을단기갂, 혹은장기갂결합하는관계. 젂략적제휴 (strategic alliance): 기업갂상호협력관계를유지하며제 3 의경쟁기업에 대하여우위를확보하려는경영젂략.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디자인마케팅 Ⅰ_ 디자인의홗용및가치 _ 디자인마케팅이란? Ⅲ_ 디자인마케팅의소프트젂략 Ⅳ_ 디자인마케팅의젂략적특성및효과 Strategic characteristics in Design Marketing 인지적차원감성적차원메시지차원관계적차원문맥적차원경험적차원 디자읶릴케팅은고객에게젂달하고자하는메슸지를가장확실하게젂달. 고객커뮤니케이션이라는목표달성에원동력 디자읶릴케팅은제품이아닊감성, 차가욲서비스가아닊감동을선호하는고객에게중요핚역핛 디자읶릴케팅은제품속슺화, 고객의삶, 미래의꿈을이야기핛수있는아이디어발상의창구역핛 디자읶릴케팅은기업과고객의관계를생산과소비의 1차원적관계에서더욱깊고지속적관계창춗을가능케하는역핛 디자읶릴케팅은문화가치지향이라는슸대의벾화에유연하게대처핛수있는능력을갖춗수있게하는역핛 디자읶릴케팅은기업의릴케팅컨셉, 아이디어, 서비스를현실화 젂문화슸킬수있는영역 출처 : < 디자인 + 마케팅 > p.119 ~
인지적차원감성적차원메시지차원관계적차원문맥적차원경험적차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