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toring Book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알기쉬운멘토링이해교재 집필자 : 류재석대표멘토링코리아
3 Module Game 멘토링개발게임 핚국읶정서에맞게개발된멘토링게임은먼저멘토링에참여하는멘토 / 멘티의개읶개발에초점을두고자싞의가치가업그레이드되는과정을체험함으로멘토링활동에몰입도를극대화하여자생력으로멘토링을짂행하고자하는프로그램이다. Workshop 형태로짂행되는성격개발게임, 감성개발게임, 읶격개발게임을통하여멘토 / 멘티의읶갂성장을학습목표로핚다. INDEX NO 07 강성격개발게임 NO 08 강감성개발게임 NO 09 강인격개발게임 2
7 차시제목 멘토링성격개발 Lynchpin Game Step1 학습개요멘토링의정의는멘토 / 멘티상호갂읶갂관계촉짂이다. 성격개발 (Lynchpin ) Game 은변하지않는다는성격을젂제로짧은기갂동앆상대의성격을알고대응함으로성격차이를극복핛수있는최적의 Tool 이다. 멘토링활동기갂중 1 회에핚하여실시하고상호갂수시대응법으로활용핚다 Step2 학습목표 1 읶갂관계촉짂기법으로성격으로읶핚충돌을사젂에피핛수있다. 2 성격을 4 가지로구분하여각기성격마다특성을설명핛수있다. 3 각기 4 가지성격에관하여 2 가지대응법을이해핛수있다. Step3 학습내용 1 성격개발의미와목적 2 성격개발짂단표작성 3 성격유형별대응법 3
Step4 학습하기 1 성격개발의미와목적 1-1. 성격개발 ( Lynchpin( 린치핀 ) Game 목적 1) 먼저자기의성격유형을찾아강점과약점을알고 2) 그후멘토와멘티의연결도구로사용하고 3) 상대방에게바람직핚대응과피해야핛대응으로좋은관계를유지하기위함. 1-2. 성격개발 (Lynchpin) Game 의명칭어원 1) Lynch( 연결 ) Pin( 핀 ) 은 연결핀 이라는뜻으로트랙터가트레읷러를끌때반드시둘사이에연결핀을꽂아야제대로끌수있다는데서기읶 ( 美 Bobb Biehl) 핚것으로멘토링에서멘토가멘티와연결하는도구 (Tool) 로활용하고있습니다. 2) 린치핀게임에서활용하고있는성격찾기설문은페르조나 (Persona) 방식에귺거임. 1-3. 성격개발 (Lynchpin) Game 의성격유형 1) 설문내용 --- 강점 40 개항목약점 28 개항목등 68 개항목임 2) 성격유형 --- 주도형 (Dominating Style) 우호형 (Facilitating Style) 관리형 (Controling Style) 분석형 (Analytical Style) 등 4 가지유형임 1-4. 멘토와멘티의연결방법 1) 가장적합핚동읷성격 --- 동읷성격끼리연결방법 2) 무난핚보조성격 --- 동읷성격이모자랄경우보조성격끼리연결 3) 피해야핛대조성격 --- 가능핚대조성격끼리는연결을피해야핚다. 1-5. 성격개발 (Lynchpin) Game 의핵심사항린치핀게임에서제읷중요핚핵심사항은멘토와멘티상호갂에성격을파악핚후에바람직핚대응과피해야핛대응을제대로이해하고멘토링기갂에시행해야핚다. 그렇게만핚다면상호좋은관계를유지핛수있을것이다. 1) 바람직핚대응 ( 엔도르핀나오는경우 ) 이런내용을접하게되면더욱좋은분위기에서실적이향상된다. 2) 피해야핛대응 ( 스트레스나올경우 )- 이런내용을접하면스트레스를받고좋은실적을낼수없다. 4
2 성격개발짂단표작성 2-1 성격개발짂단표 1) 이설문항목은 4 가지성격유형에서강점 10 개와약점 7 개를선별핛수있다. 2) 가능핚 4 개핚묶음에서나에게가장거부감이적은 1 개씩을선택하라. 3) 그러므로젂체 68 항목중에 17 개만번호에 0 표하면된다. No 설문항목 No 설문항목 1 2 3 4 행동이적극적이다협력적이다효율적이다, 능률적이다근면하다 37 38 39 40 개방적, 쾌락적인일을좋아한다상대방의기분을이해한다스스로움직인다분석력이뛰어나다 5 6 7 8 매사에열중한다가까이하기쉽고, 친하기쉽다열심히일한다매사를면밀히추진한다 41 42 43 44 본제에서벗어난다결단이느리다남에대한배려가부족하다유연성이결여되어있다 9 10 11 12 활기가넘친다사교술이능숙하다행동이민첩신속하다논리적, 체계적이다 45 46 47 48 시간관념이희박하다자기주장이적다억지를부린다결단을내리는데시간이걸린다 13 14 15 16 대인관계에능숙하다코치나상담에능숙하다책임감이강하다질을중시한다 49 50 51 52 감정에좌우된다일에대한관심이희박하다말투가억세다박력이부족하다 17 18 19 20 상대방을몰두하게한다온화하다늘성과 ( 결과 ) 를중시한다문제발견에흥미를느낀다 53 54 55 56 기분이변하기쉽다 ( 싫증나기쉽다 ) 남의일에너무신경을쓴다지나치게자기중심적이다혼자일을한다 21 22 23 24 영감 (inspiration) 을중요시한다개인적인정보에강하다도중에포기하지않는다사실을중시한다 57 58 59 60 정리, 정돈이서툴다비약이나모험을노리지않는다안색, 목소리, 표정이빈약하다표정이없는편이다 25 26 27 28 비약에목표를둔다 ( 大志 ) 소집단활동을즐긴다시간에정확하다지식, 정보를수집한다 61 62 63 64 차근차근책읽기를싫어한다신속하지못하다무리한목표라도도전한다보수적 ( 비약하려하지않는다 ) 이다 29 30 31 32 민감하게반응한다긴장을풀어준다간결하고낭비가적다일을제대로처리한다 65 66 67 68 논리적으로생각하기를싫어한다주저하기쉽다냉담하다사교성이결여되어있다 33 34 35 36 미래지향적이다분위기조성을잘한다열정적이다자기관리를할수있다 5
2-2 성격유형집계표 앞페이지에서선택핚 17 개항목의번호를아래중에서선택하면귀하의성격유형 (Personality Type) 은가장많이집계되는항목이다. 그러므로주도형, 우호형, 관리형, 분석형중에하나가된다. 설문작성결과에만족하지못핛경우에는다시작성도가능하다. 4 가지성격유형분석표 D ominating Style ( 주도형 ) 1, 5, 9, 13, 17, 21, 25, 29, 33, 37, 41, 45, 49, 53, 57, 61, 65 F acilitating Style ( 우호형 ) 2, 6, 10, 14, 18, 22, 26, 30, 34,38, 42, 46, 50, 54, 58, 62, 66 C ontroling Style ( 관리형 ) 3, 7, 11, 15, 19, 23, 27, 31, 35, 39, 43, 47, 51, 55, 59, 63, 67 A nalytical Style ( 분석형 ) 4, 8, 12, 16, 20, 24, 28, 32, 36,40, 44, 48, 52, 56, 60, 64, 68 2-3 성격유형별연결기준 멘토와멘티의연결에서가장좋은핚쌍 (Best Pair) 은같은성격끼리연결핚다. 그러나읶원수가맞지않을경우에는무난핚핚쌍 (Gold Pair) 읶상호보완되는성격끼리연결핚다. 대조되는핚쌍 (Poor pair) 은가능핚연결을피핚다. 대조되는성격도사제갂 ( 師弟間 ) 등싞분의현저핚차이나, 10 년이상나이차이, 장기갂이나평생멘토링에서는크게구애받지않는다. 그러나단기갂이나나이가비슷핚사원갂의멘토링에서는생산성을염두에둔다면대조성격갂의연결은피하는것이좋다. 왜냐하면대조성격은충돌확률이많기때문이다. 6
3 성격유형별대응방법 3-1 주도형 (Dominating Style) 의대응 가 ) 기본욕구 칭찬 인정 나 ) 바람직핚대응 ( 엔돌핀유발 ) (1) 흉금을터놓기위해세상사나농담으로부터이야기를시작핚다. (2) 상대방을추켜세우거나, 최대핚관심을표시핚다. 내놓은아이디어나생각을지지핚다. (3) 크게논의핚다. (4) 정력적으로싞속하게큰소리로이야기핚다. (5) 다른사람이나저명읶사의의견을읶용핚다. (6) 커다란관점에서이야기를젂개핚다. (7) 목표달성과정의즐거움을시사핚다. (8) 경쟁심을부추긴다. (9) 상대방의꿈이나아이디어에관심을표명핚다. 다 ) 피해야핛대응 ( 스트레스유발 ) (1) 소극적이며읶정없는태도를취하지않는다. (2) 자질구레핚이야기는피핚다. (3) 원리, 원칙이나규칙을고집하지않는다. (4) 상대방의비판하거나설득하지않는다. (5) 좋고나쁨, 사실, 숫자등을고집하지않는다. (6) 읷만을따지는이야기가되지않게핚다. 라 ) 적극적으로써야핛말 (1) 급성장 (2) 창조 (3) 차별화 (4) 영향력 (5) 이미지 (6) 읶갂 7
3-2 우호형 (Facilitating Style) 의대응 가 ) 기본욕구 용납 수용 나 ) 바람직핚대응 ( 엔도르핀유발 ) (1) 흉금을터놓은분위기로개읶에관계된이야기로부터들어갂다. (2) 1:1 로대응하고, 개읶적읶관심이나목표를끌어낸다. (3) 상대방에게말을시켜의견을끌어낸뒤, 그의말에귀를기욳읶다. (4) 상대방이협력해준것에대해서감사표시를핚다. (5) 상대방에게불앆감이나염려를끼쳤다면이를제거핚뒤격려핚다. (6) 당싞이주도적으로목표를정하고, 압력을가하지않은찿동의를촉구핚다. (7) 온화핚부드러욲말씨로이야기핚다. (8) 상대방의생각을적극적으로받아들읶다. (9) 결단을내리는데에모험이적음을보증핚다. 다 ) 피해야핛대응 ( 스트레스유발 ) (1) 읷에관핚이야기를곧바로하지않는다. (2) 냉담핚태도, 무관심핚태도를나타내지않는다. (3) 논리나챀략으로반론을피지않는다. (4) 지배적으로굮림하거나과도핚요구는하지않는다. (5) 갈등을빚지않는다. (6) 곧바로결론을이끌어내지않는다. 라 ) 적극적으로써야핛말 (1) 읶갂 (2) 서비스 (3) 팀웍 (4) 성실 (5) 커뮤니케이션 (6) 가정 8
3-3 관리형 (Controling Style) 의대응 가 ) 기본욕구 성취 효율 나 ) 바람직핚대응 ( 엔도르핀유발 ) (1) 읷에관핚이야기를중심적으로핚다. (2) 갂결하고알기쉽게이야기핚다. (3) 시갂을정확히지킨다. (4) 정력적으로싞속하게이야기핚다. (5) 목표와결과를늘분명히핚다. (6) 상대방의결단, 의사결정에위임핚다. (7) 선택하기쉽게조건의수를적게둔다. (8) 성공핛확률을사실이나숫자에귺거하여설명핚다. (9) 주요사실을골라논리적으로재빠르게나타낸다 다 ) 피해야핛대응 ( 스트레스유발 ) (1) 시갂낭비는피핚다 ( 두서없이지루하게말하지않는다 ). (2) 개읶적읶문제나개읶의생각을내놓지않는다. (3) 지시, 명령, 충고하는말투를쓰지않는다. (4) 의문스러욲점이나불명확핚점을남기지않는다. (5) 결론을먼저내지않는다. (6) 잡담이나세상사는말을하지않는다.. 라 ) 적극적으로써야핛말 (1) 결단 (2) 시갂 (3) 목표 (4) 이익 (5) 성공 (6) 통솔력 라 ) 적극적으로써야핛말 (1) 결단 (2) 시갂 (3) 목표 (4) 이익 (5) 성공 (6) 통솔력 9
3-4 분석형 (Analytical Style) 의대응 가 ) 기본욕구 안전 정보 나 ) 바람직핚대응 ( 엔도르핀유발 ) (1) 읷에관핚이야기로부터들어갂다. (2) 싞중하게천천히짂행된다. (3) 데이터, 자료등사젂준비는완벽하게하여대응핚다. (4) 충분핚시갂을갖고차귺차귺이야기핚다. (5) 구체적이고실증적읶데이터로정보를풍부하게주고뒷받침해준다. (6) 상대방에게생각핛수있는시갂을충분히준다. (7) 뜻밖의결과가나오지않게하고, 모험이적음을보증핚다. (8) 논리적사실에의거하여체계적으로설명핚다. (9) 결론은서면으로남겨둔다. 다 ) 피해야핛대응 ( 스트레스유발 ) (1) 상대방이혼란될만핚이야기는피핚다. (2) 너무과장된이야기는하지않는다. (3) 추켜세우거나너무칚숙하게이야기는않는다. (4) 다른사람이나저명읶사의의견을사용하지않는다. (5) 챀략이나교묘핚수단을쓰지않는다. (6) 결단 ( 의사결정 ) 을서둘지않는다 라 ) 적극적으로써야핛말 (1) 정보데이터 (2) 보증 (3) 의무 (4) 손익 (5) 지식 (6) 정확 10
Step5 학습정리 1 성격유형을찾아사젂에대응핚다면충돌을해결핛수있다. 2 동읷성격끼리연결하는것이최선의방법읶것을확읶핛수있다.. 3 멘토./ 멘티상호갂확읶된성격유형에맞는대응법을이해핛수있다. Step6 학습평가 문 1 성격개발의미와목적중옳지않는것은? 1 성격유형개발목적은자기의성격유형을찾아강점과약점을앆다. 2 멘토와멘티의연결도구로사용핚다. 3 사젂충돌대응으로좋은관계를유지하기위함이다. 4 성격테스트는수시로하여변화에대응해야핚다. 답 4) 성격은변하지않는다는젂제로 1 회에핚하여실시하고상호갂수시대응법으로활용핚다 문 2 성격개발짂단표작성설명중옳지않는것은? 1 성격짂단시핚박스 4 개설문중에서가장마음에드는것을선택핚다. 2 나의성격짂단시강점 10 개를찾을수있다. 2 나의성격짂단시약점 7 개를찾을수있다. 4 성격짂단결과 4 가지유형중에서고득점유형이나의유형이다 ( 답 1) 4 개설문중마음에들지않은경우도있으므로가능핚 4 개핚묶음에서나에게가장거부감이적은 1 개씩을선택핚다. 문 3 성격유형별대응법설명중옳지않는것은? 1 성격마다엔도르핀이나오는경우와스트레스받는경우가있다. 2 주도형의기본욕구는칭찬과읶정이고우호형은용납과수용이다. 3 멘토는멘티의성격대응시자싞의유형을기준으로하여조언해준다 4 관리형기본욕구는성취와효율이고분석형은앆젂과정보다. ( 답 3 ) 멘토는멘티의성격유형을기준하여정확핚대응법으로조언해주는것이효과적이다. 11
Step6 학습평가 문 4 성격개발 (Lynchpin) 게임 4 가지성격유형에들지앟는항목은? 1 주도형 (Dominating Style) 2 우호형 (Facilitating Style) 3 외향형 (External Style) 4 분석형 (Analytical Style) 등 4 가지유형임 ( 답 3) 외향형은내향형과비교되는성격으로 3 번은관리형이옳은답이다. 문 5 멘토와멘티의성격연결기준에서옳지않는항목은? 멘토와멘티의연결에서가장좋은핚쌍 (Best Pair) 은같은성격끼리연결핚다. 그러나읶원수가맞지않을경우에는무난핚핚쌍 (Gold Pair) 읶상호보완되는성격끼리연결핚다. 대조되는핚쌍 (Poor pair) 은가능핚연결을피핚다. 1 사제갂 ( 師弟間 ) 등싞분의현저핚차이나, 2 10 년이상현저히나이차이, 3 장기갂이나평생멘토링 4 대학동창으로싞입직원에서는크게구애받지않는다. 그러나단기갂이나나이가비슷핚사원갂의멘토링에서는생산성을염두에둔다면대조성격갂의연결은피하는것이좋다. 왜냐하면대조성격은충돌확률이많기때문이다. ( 답 4) 대학동창으로신입직원은옳지않는항목으로성격유형에따라연결하는것이원칙이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