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째주 : 죄를사하여주시는것을믿사오며 - A 은영광의왕이신예수님이우리안에들어오시는통로가됩니다. 을받을때하나님의 임재로인한용서의기쁨이넘쳐납니다. 축복의언약에참여하게됩니다. 이있는곳에는예수님 안에서믿음과사랑과소망이넘쳐납니다. 우리는어떻게을받을수있을까요? 갈라디아서 1 : 4 그리스도께서하나님곧우리아버지의뜻을따라이 악한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 갈라디아서 1 : 5 영광이저에게세세토록있을지어다아멘 1. 선 (Good) 과악 (Evil) 은무엇인가? 기독교에서는선은만유의통치자이신하나님당신이됩니다. 하나님은모든선의근원이십니다. 하나님은선이시기때문에하나님께로부터나오는모든것은선합니다. 하나님의본성에부합하는선은생명을줍니다. 생명을고양하는것은선이며, 생명을해하는것은하나님을대적하는것입니다. 절대적으로선한분은누구입니까? 마가복음 10 : 18 ( 마 19:16) 하나님은어떤분이십니까? 1
역대상 16 : 34 선은무엇을줍니까? 악은무엇을줍니까? 요한복음 10 : 10 악의근원은무엇입니까? 요한일서 3 : 12 악은생명을해치는기근과질병, 기아와같은것을포함합니다. 이런악중에서윤리적인문제와 연관되는악을죄라고부릅니다. 죄는사망을가져옵니다. 기독교는자살의정당성을 인정하지않고, 선과악의이원론을지지하지않습니다. 죄의결과는무엇입니까? 로마서 6 : 23 2
1.1 죄의정의 (Definition) 죄는하나님의율법에일치하지않는것과하나님의율법을범하는것은모두죄입니다. 죄는행동뿐만아니라, 영혼의내면의상태와습관도죄입니다. Sin is "any want of conformity unto or transgression of the law of God" (1 John 3:4), in the inward state and habit of the soul( 롬 8:6), as well as in the outward conduct of the life, whether by omission or commission (Rom. 8:8). 죄에대한형식적정의는? 요한일서 3 : 4 4 Whosoever committeth sin transgresseth also the law: for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KJV) 요 8:8 에서죄의상태에있음으로인하여, 행동이없어도, 죄가됨을어떻게말하고있습니까? 로마서 8 : 8 8 So then they that are in the flesh cannot please God. (KJV) 생각이죄가되는생각이있습니까? 로마서 8 : 6 1.1.1 율법을범하는것이죄 (transgression) 이다. 3
성경에서죄를나타내는용어중가장많이보는단어중의하나가 transgression 라는말입니다. 이말은 한계를넘다, 월선하다 의뜻을가진 Greek 말 parabasis 를번역한말입니다. 그래서하나님께서금하신것을넘어가는것이죄가되는것입니다 ( 롬 2:23, 4:15, 갈 3:19, 히 2:2, 약 2:9, 요한일서 3 : 4).. 1.1.2 죄는과녁이빗나간것이다. 죄를의미하는중요한말에 hamartia 가있는데, 이말은활을쏘았는데화살이과녁에서빗나간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목적에서벗어나잘못된길을간것을의미합니다 ( 마태복음 1 : 21). 1.1.3 죄를나타내는말중에 paraptoma(=offence) 가있다. 이말은충분한주의를하지않아비고의적으로야기된죄를의미합니다. 로 5:15-20 에서아담의범죄를 의미할때바울이이말과 hamartia 를많이사용하였습니다. Romans 5:15-16 (KJV) But not as the offence(=paraptoma), so also is the free gift. [16] And not as it was by one that sinned(=hamartia), so is the gift: 1.2 죄책과오염 : 죄에는뗄수없는두요소가언제나따라온다. 1.2.1 죄책 : Guilt(Reatus) 죄책은죄에대한책임을의미합니다. 죄에대한책임으로서따라오는형벌을의미합니다. 죄책으로서의 형벌은사망입니다. 4
다음의구절은죄책이무엇이라고말합니까? 로마서 6 : 23 < 강의를듣고답하시오 > Actual Guilt ( 벌치적죄책 ) 는무엇입니까? Potential Guilt( 책치적죄책 ) 은무엇입니까? Potential Guilt( 책치적죄책 ) 는, 일평생죄의식 (the Guilty Conscienceness) 을가지고살라는말이아니고, 용서받은죄인 (the Forgiven Sinner) 으로산다는뜻입니다. 자신은죄인이지만, 예수님의속죄로형벌에서면제되었다 이것이바른의미입니다. 하나님께서우리가과거에지은죄를기억조차없도록지워버리지않으시는것은, 다시는그런죄를범하지않게하시려는의도이십니다 (culpability of sin). 1.2.2 오염 (Corruption) 죄를졌다는것은그한가지사실로끝나는것이아니고, 죄로인해피할수없이내면의부패가 다가옵니다. 이것이오염입니다. 아담의원죄를전가받은타락한인간은, 하나님과의교제가완전히 단절됨으로인해, 그영이죽어, 하나님이원하시는영적선 (Spiritual Good) 을행할수없습니다. 5
바울사도는오염으로더럽게된인격을무엇이라고표현합니까? 골 3:9 예수님안에서새로와진인격을무엇이라표현합니까? 골 3:10 < 오염의 Two Aspect> 완전타락 (Total Depravity) : 영적죽음으로인해, 사람의영혼이완전히죄로더럽혀진것을의미 다음구절은완전타락에대해어떻게표현했습니까? 로마서 7 : 18 예수님은인성의완전타락에대해마가복음 7 : 21 속에서곧사람의마음에서나오는것은악한생각곧음란과도적질과살인과마가복음 7 : 22 간음과탐욕과악독과속임과음탕과흘기는눈과훼방과교만과광패니마가복음 7 : 23 이모든악한것이다속에서나와서사람을더럽게하느니라고하셨다. 6
전적무능 (Total Inability) : 영적선을전혀행할수없는것을전적무능이라고합니다. 로마서 7 : 18 은전적무능을어떻게표현하였습니까? 로마서 7 : 18 사람의행동에대한도덕성은그사람의내면의도덕성에의해결정 (C. Hodge) 되기때문에, 타락한인간이하는일은모두죽은일 (Dead Work) 이됩니다. 이말은구원받지못한자연인은악한일만한다는것이아니고, 영적선을행할수있는능력이모두상실되어, 죽은일만한다는뜻입니다. 자연인은시민적선 (Civil Good) 은행하지만영적열매는맺지못합니다.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