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이현모 목 차 Ⅰ. 들어가는말 Ⅱ. CPM 전략의등장배경 Ⅲ. CPM의이해 Ⅳ. T4T 개념으로의발전 Ⅴ. CPM에대한비판적평가 Ⅵ. 맺는말 이현모박사는서울대학교공과대학원자핵공학과 (B.S.), 침례신학대학교신학대학원 (M.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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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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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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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이현모 목 차 Ⅰ. 들어가는말 Ⅱ. CPM 전략의등장배경 Ⅲ. CPM의이해 Ⅳ. T4T 개념으로의발전 Ⅴ. CPM에대한비판적평가 Ⅵ. 맺는말 이현모박사는서울대학교공과대학원자핵공학과 (B.S.), 침례신학대학교신학대학원 (M.Div.), 싸우스웨스턴침례신학원 (Ph.D. in Missions) 을졸업하였다. 세계선교훈련원원장 (1994-2003) 을역임하였고, 현재는침례신학대학교교수와침례신학대학교선교대학원원장으로섬기고있다.

112 선교와신학 32 집 논문초록 1980년대후반을거치면서미남침례교회국제선교부 (IMB) 는전세계여러선교현장에서발견되는교회들의특이한증가현상을분석하는가운데점차공통적요인들을발견하게되었고이요인들을모으면서하나의가시적인선교전략이형성되기시작하였다. 그리고이선교전략을 교회개척배가운동 (Church Planting Movement: CPM) 이라고지칭하게되었다. 2000년초반이되자이 CPM 전략에새로운훈련개념이추가되기시작하면서이를 훈련자를위한훈련 (Training for Trainers: T4T) 이라고부르면서 CPM 전략과짝을이루는훈련개념으로인정받게되었다. 본고의목적은 CPM과 T4T 개념을이해하고실천방안을설명하며이전략을비판적으로평가해보는것이다. CPM이하나의전략으로형성되게된데는두가지차원의영향이있었다고평가된다. 하나는여러지역에서발견된교회들의급격한증가에대한현상분석에서시작된것이다. 그러나다른하나는 1970년대이후로점차발전, 부상 ( 浮上 ) 하기시작한새로운선교전략개념들이이 CPM 을전략으로형성하게하는틀을제공하였다. 이러한새로운전략적개념들은첫번째로빠른사역이양을중심으로한선교사의역할에대한새로운이해이다. 두번째개념은재생산이라는개념이선교의목표에도입된것이다. 세번째로는성령의역사에대한새로운각성이다. 네번째는 운동 (movement) 개념의재강조이다. 이와같은전략적개념들이종합되어서 CPM 전략이형성되는틀을만들었다. 이를요약하면현지인지도자들에게빠른시간안에지도력을이양하고, 교회는빠른속도로재생산이이루어지도록하는것이전략의핵심개념이되어야한다는것이다. CPM이란 한종족그룹이나혹은행정구역안에서교회개척을통해서토착교회가급속하게배가증식하는현상 이라고정의한다. 데이빗게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13 리슨은 CPM에는 10개의보편적요소가발견된다고보고하였다. 그러나이런 CPM 운동의요인들을가장체계적으로공식화시킨것은중국남부 H 지역에서있었던 CPM 운동이었다. 커티스써전트 (Curtis Surgent) 는이요인들을크게두가지원리로만들었다. 첫째는 M.A.W.L. 원리라는것이고둘째는 POUCH 원리라는것이다. 지속적인 CPM 사역은지도자훈련과공급에달려있다. 이에대한대안으로등장한모델이 T4T이다. T4T는 12-18개월간에걸쳐서훈련된사람들로하여금믿지않는사람에게복음을전하고, 새성도들을훈련시켜세대를이어가며, 제자를양성하는공동체를형성하도록하는복합적인훈련과정이다. CPM에대한비판적평가로서 CPM은교회론적으로타당하고, 재생산을강조하는것은성경적이라고평가한다. 다만전통적교회와의병존가능성을위해서는추가의연구가필요한상황이라고보인다. 한국교회선교는최근선교전략의발전에따른관점에서볼때재생산성이없는것이큰취약점중의하나이다. 이를위하여 CPM 전략과 T4T는좋은선교전략중하나로사료된다. 주제어 교회개척배가운동, T4T, 교회배가, 재생산, 선교전략

114 선교와신학 32 집 I. 들어가는말 선교전략은고안되는것이아니라발견되는것이다. 1980년대후반을거치면서미남침례교회국제선교부 (IMB) 는전세계의여러선교현장에서교회들의특이한증가현상을발견하게되었다. 이현상은단순한교회성장이라는개념으로설명하기에는독특한면들을가지고있었다. 이에집중적으로이러한교회의증가현상들을분석하는가운데점차공통적요인들을발견하게되었고이요인들을모으면서하나의가시적인선교전략이형성되기시작하였다. 그리고이선교전략을 교회개척배가운동 (Church Planting Movement: 이하 CPM으로표기 ) 이라고지칭하게되었다. 교단선교부로서는세계최대규모의미남침례교회국제선교부는 1998년에전체선교사들의사역을 CPM을중심으로재구성하는거대한변화를시도하게까지되었다. 2000년초반이되자이 CPM 전략에새로운훈련개념이추가되기시작하였다. 이개념은효과적인 CPM을시도하는과정에서필연적으로등장하는문제들을해결하기위한노력들이정형화되면서부상하게된것이었다. 이를잉카이 (Ying Kai) 라는사람이 훈련자를위한훈련 (Training for Trainers: 이하 T4T로표기 ) 이라고부르면서 CPM 전략과짝을이루는훈련개념으로인정받게되었다. 1) 오늘날선교현장에서는 CPM 전략훈련자체를 T4T 훈련이라고부를정도로 CPM과 T4T는불가분리의개념으로적용되고있다. 본고의목적은 CPM과 T4T 개념을이해하고실천방안을설명하며이전략을비판적으로평가해보는것이다. 1) Steve Smith and Ying Kai, T4T: A Discipleship Re-Revolution, 이명희역, 교회를 세우는지도자재혁명, T4T ( 서울 : 요단출판사, 2012), 21.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15 II. CPM 전략의등장배경 CPM이하나의전략으로형성되게된데는두가지차원의영향이있었다고평가된다. 하나는전술한대로여러지역에서발견된교회들의급격한증가에대한현상분석에서시작된것이다. 그러나다른하나는 1970년대이후로점차발전, 부상 ( 浮上 ) 하기시작한새로운선교전략개념들이이 CPM을전략으로형성하게하는틀을제공하였다. 이러한새로운전략적개념들을 CPM 전략의등장배경으로분석해보겠다. 첫번째주목할개념은빠른사역이양을중심으로한선교사의역할에대한새로운이해이다. 1980년대이후로선교학분야의교과서역할을감당해온 퍼스펙티브 에서 Ralph Winter는선교회와교회의 4가지발전단계라는개념을주장했다. 2) 이발전단계를응용해서연구자는선교사와현지교회간의적절한관계의변화를보여주는 3가지발전단계를구성하였다. 3) 선교사는현지에서처음부터끝까지동일한역할을감당하는사람이아니다. 어떤측면에서선교사는목회자적삶을살아야하지만목회자 (pastor) 가아니라고할수있다. 선교사의사역은현장에도착한초기에는부모의역할에서시작된다. 부모의단계는일방적으로자녀에게공급해주는시기이다. 그러나선교사는단순한목양 ( 牧羊 ) 이목표가아니라잠재적현지인지도자를발굴하고이들을양성하는데집중해야한다. 실제로소수의잠재적지도자에게사역대부분의비중을투자해야할정도로집중해야한다. 선교의궁극적목표는현지인이인도하는현지인의교회를만드는것이되어야하기때문이다. 현지인지도자가어느정도성장하게되면선교사는더이상부모의역할을지속해서는안된다. 빨리한단계더물 2) Ralph Winter, 네사람, 세시대, 두전환기 : 현대선교, 퍼스펙티브스 1 권, Ralph Winter 편, 정옥배외 3 인역 ( 서울 : 예수전도단, 2010), 557-58. 3) 이현모, 현대선교의이해 ( 대전 :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12), 366-71.

116 선교와신학 32 집 러나서동역자의역할로넘어가야한다. 동역자의단계는선교사와현지인이 50:50의대등한권한을유지하는것이다. 겉보기와는달리이단계는선교사들에게가장어려운시기이다. 일명 갈등의시기 이다. 다른문화와가치관, 우선순위속에서수십년을다르게성장한선교사와현지인지도자는사사건건충돌하고불편한마음을가지게되는것이정상이다. 그러나이런갈등은성장통 ( 成長痛 ) 이고영적사춘기에해당하는것이다. 이시기를적절하게인내하고넘어가야지도자는비로소성인이되는것이다. 현지인지도자가더성장하면선교사는더물러나서후원자의단계로넘어가야한다. 후원자란현지인이지도력을잡게되고오히려선교사가현지인의지도력밑으로들어가서사역하는단계이다. 선교사들은현지인들이할수있는일은무엇이든지넘겨주어야한다. 종국 ( 終局 ) 에선교사들은자신의사역에서손을떼는단계에도달하여야한다. 그리고교회가없는지역으로이동하여서다시이순환과정을반복하는것이다. 선교사의역할이라는개념에서새로이강조된전략적관점은선교사의모든사역은가능한빠른시간내에현지인에게이양되어야한다는점이다. 선교사는교회개척자의역할을감당하며가능한빠른시간안에외부인으로서의사역을종식해야정상적인사역이된다는개념이다. 두번째개념은재생산이라는개념이선교의목표에도입된것이다. 전통적인복음주의선교의목표는개인영혼구원을통한토착교회의설립이었다. 19세기대부분의선교가개인영혼구원이라는목표에국한되어있었고 19세기중반이후로 20세기는토착교회설립이라는목표를가지고사역해왔다. 그러나점차교회의재생산이라는개념이강조되기시작하였고최근에이재생산개념은핵심적인목표요인이되고있다. 짐몽고메리 (Jim Montgomery) 에의해서제시된 DAWN 프로젝트가대표적인예이다. 4) 고전적선교방식대로선교사들이재생산되지않는교회를자신들의노력 4) Jim Montgomery, DAWN 2000: 7 Million Churches to Go (Pasadena: William Carey Library, 1989) 참조.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17 으로만계속개척한다면선교지에서의교회개척은생각보다짧은한계를가질수밖에없다. 몽고메리의계산대로한다면 700만개의새로운교회가개척되어야어느정도세계복음화가이루어질수있다. 이는현재의방식과현재의선교사숫자로는성취불가능한목표이다. 5) 이를극복할수있는유일한방안이교회의재생산성이라는개념이다. 이는새로운선교의틀을제시할만한핵심강조점이다. 세번째로는성령의역사에대한새로운각성이다. 20세기후반에들어서면서성령의역사 ( 役事 ) 에대한전략적, 성경적, 신학적이해는놀라운속도로증가하고있다. 선교에서중보기도의위치가최우선순위의전략적위치를차지하게되었다. 이런흐름을예언적으로보여준저서가롤랜드알렌 (Roland Allan) 의 바울의선교전략론 이다. 백여년전선교사였던알렌은오늘날은왜사도행전에서바울이행한것과같은빠른교회개척의이적이잘안일어나고있는가에대해서질문을제기한다. 바울은그의순회선교활동에서평균한지역에두주밖에머물지않았지만그는교회를개척하고지도자를세우고떠났다. 이교회들은성장해서초대교회의근간을이루는교회들로발전하였다. 왜오늘날에는이런교회개척의이적이일어나지않는것일까? 알렌은오늘날의문제는 바울처럼과감하게성령의역사에교회를내어맡기지못하기때문이다 라고지적한다. 6) 이는적절한지적이다. 영적훈련과신학교교육이고도로발전하게되자지도자들은오히려과감하게성령의손에사람들을맡기기보다는자신들이자신의과정대로사람을키우지않으면실패라고불안하게느낀다. 이런경향은오히려교회의잠재력증가를가로막는역할을하고있다. 네번째는 운동 (movement) 개념의재강조이다. 운동 이란밑에서위로올라가는움직임을말한다. 프로그램은소수의지도자들에의해서만들어 5) 위의책, 11. 6) Roland Allan, Missionary Methods: St. Paul's or Ours?, 김남식역, 바울의선교전 략론 ( 서울 : 베다니, 1993), 193-206.

118 선교와신학 32 집 져서아래의다수에게따라올것을강요하는방식이지만, 운동 은이와는반대로다수의자발적인움직임이전체흐름을결정하는것이다. 교회역사를보면선교는 운동 의형식으로이루어질때가장빠른파급효과와지속성이유지된다. 지금까지의일부선교전략은선교사들에의해서제공되는프로그램의형식을띠고있었는데이제는다시 운동 을강조하여야한다는개념이재강조된것이다. 이와같은전략적개념들이종합되어서 CPM 전략이형성되는틀을제공하였다. 이를요약하면현지인지도자들에게빠른시간안에지도력을이양하고, 교회는빠른속도로재생산이이루어지도록하는것이핵심전략개념이되어야한다는것이다. III. CPM 의이해 CPM은선교현장에서우연히발견된면과선교사가 CPM의원리를의도적으로적용하면서상황에따라서발전시킨원리들이합쳐지면서형성된전략이다. 좀더정확하게말하면발견되는긍정적요소들에지속적으로새로운이해가추가되면서형성되어가고있는진행형의전략이라고할수있다. 아프리카의한아랍어권종족은 1989년에 5개의교회와약 1,000명정도의신자만이존재하였다. 7) 그런데 8년후에는 13개의교회와 13,000 명이상의신자로성장하였다. 이후에는매년 5개의교회와약 1,000명의새신자가추가되고있다. 8) 중남미의한국가에서는 1989년에북침례교연 7) 이하에서언급된몇종족들은인용된정보들이사실이지만타종교의핍박과사회주의정부로부터의교회보호를위해서실명을사용하지않도록원본에되어있으므로실명을인용하지않겠다. 8) International Mission Board, SBC, Toward CPM- 12 Case Studies, 교회개척운동을지향하며 - 12가지사례연구 ( 미간행자료 ), 5.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19 합 95개의교회에대략 5,800명의교인을가지고있었다. 같은시기에남침례교연합은 129개교회에 7,000명이하의교인을가지고있었다. 그런데이시기부터이나라의두침례교연합그룹은놀라운성장을경험하게되었다. 북침례교연합은 1994년에 545개의교회로증가했고 1998년에는 1,340개의교회로증가했다. 이시기교인은 14,000명의정식침례를받은교인과 38,000명의침례를기다리는교인을합하면총 52,000명으로증가하였다. 남침례교연합도 1995년 1,174개의교회로성장했고 1998년에는 1,918개의교회로증가했다. 교인의숫자도 16,000명으로증가하였다. 9) 과테말라의켁취족에서는 1964년단한개의침례교회에 5명의성도밖에없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들어서면서놀라운성장을보여서 30여년이지난 1997년에는 245개의침례교회에 20,000명가량의성도들이있게되었다. 10) 이상의사례들은선교사들이의도적으로 CPM 전략을가지고들어가지않았지만자생적으로일어난교회개척배가운동의예들이다. 이들의사례를놓고연구하면서선교전략가들은공존하는요소들을발견하게되었고이요소들에서기본적인 CPM의전략개념들이형성되었다. 이런사례와는약간다르게선교사들이의도적인전략개념을가지고사역을시작해서시행착오를경험하면서성공적인교회숫자의증가를가져온예들로있다. 이현상을연구하면서역시공존하는요소들이있음을발견했는데흥미롭게도이것들은전술한자생적교회배가운동에서발견된전략개념들과극히유사한것들이었다. 그래서이런운동들도교회개척배가운동이라고불리게되었고전술한사례에서발견된요소들과선교사들이시행착오를겪으며발견한요소들의혼합으로 CPM 전략이라고부르는전략이출현하게된것이다. 9) David Garrison, Church Planting Movement, 문승호역, 교회개척배가운동 ( 대전 : WMTC, 1999), 10-13. 10) International Mission Board, 위의책, 32.

120 선교와신학 32 집 선교사들에의한대표적인예는중국남부의 H 지역에서발생한교회개척배가운동이다. 1991년에한명의전략조정선교사 (SC 선교사 ) 가이지역에들어가게되었다. 11) 1993년그는현지에 3개의교회에약 85명의신자가있음을발견하게되었다. 이 SC 선교사는독특한교회개척방법을사용하여서 1994년에 6개의새로운교회를개척하였다. 이후로이운동은급속도로성장해서 1998년에는 550개의교회와 55,000명이상의신자로늘어났다. 12) 이과정에서이선교사는이런교회배가의요인들을분석하고이를몇개의원리로정리했다. 이선교사는현재선교지를떠났지만교회개척배가운동은지속적으로퍼지고있다. 다른한예는중국남부의대도시인 K지역에서일어나교회개척배가운동이다. 이경우는 SC 선교사와현지중국인처소교회지도자가함께동역한경우인데이들은 DTC(Discipleship Training Center) 를중심으로현지인사역자를양성해서이들로하여금교회를개척하도록하였다. 이들의사역결과 DTC 사역시작 3개월만에 1,300명이영접기도를하였고 1,200명이침례를받았으며 3개의교회가개척되었다. 7개월후에는총 15개의교회로증가하였고 9개월째는총 25개의교회로성장하였다. 2년 3개월후에는 57개의교회가되었고 1997년 11월에는 450개의교회로늘어났다. 이기간동안 18,000명이상이영접하였다. 13) 인도내륙의볼다리라는종족에서도이와유사한사례를볼수있다. 이종족은인도의 4개주에걸쳐서흩어져있고 17만개이상의마을에살고있 11) SC 선교사에대해서는이현모, SC 선교사에대한이해와한국선교단체의구조에서본평가와적용방안, KMQ vol.1-no. 4 (2002 여름 ); 37-49 참조. 12) David Garrison, 위의책, 15-16. 주의할것은 550개에 55,000명의신자가한명의 SC 선교사에의해서개척되고전도된것은아니라는사실이다. 이런흐름에서연관된모든교회들의성장을다합친것으로이에는침례교사역과는상관없는타교단의교회들도있지만일반적으로교회개척배가운동으로정의될수있는교회들을총괄한통계이다. 13) International Mission Board, 위의책, 27-30.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21 는대략 9천만명정도의사람들이다. 대부분이문맹이고극히가난한사람들이다. 1989년에볼다리종족에한명의 SC 선교사가파송되었는데그의초기교회개척배가운동은실패하였다. 그러나 1992년에그는새로운교회개척배가운동방법으로접근하였고 평안의사람 (Man of Peace) 이라는맥가브란 (McGavran) 의 하나님의가교 (Bridges of God) 14) 와유사한개념을활용하였다. 이를통하여서 1993년에교회숫자가 36개로성장했고 1996 년에는 547개의교회로, 1997년에는 1,200개의교회, 1998년에는 2,000 개가넘는교회로증가하게되었다. 7년만에 55,000명의볼다리인들이예수께로돌아오게된것이다. 15) 캄보디아에서도선교사가캄보디아침례교회 ( 이하 CBC) 와협력해서 RLTP(Rural Leaders' Training Program) 이라고이름하는농촌지역지도자훈련프로그램을활용하여교회개척배가운동을일으켰다. 1993년 10개의교회에서 1997년 123개의교회로증가하게되었다. 16) 이외에도페루의카자마르카족에서의교회개척배가운동, 토고의이페족에서의교회개척배가운동, 인도의콘드산쿠이족에서일어난교회개척배가운동, 브라질과모잠비크에서일어난교회개척배가운동등적지않은사례들을찾아볼수있다. 그렇다면이제 CPM의정의를어떻게해야할까부터, CPM 전략의내용을분석해보도록하자. 어떤현상을 CPM이라고정의해야하는가? 지구상에서일어나는괄목할만한교회성장의사례를모두 CPM이라고불러야하는가? 그렇지는않다. 데이빗게리슨 (David Garrison) 은 CPM이란 한종족그룹이나혹은행정구역안에서교회개척을통하여서토착교회가급 14) 종족내에서초기접촉이유리한사람을지칭하는용어로서 대중회심운동 의중요한개념이다. 참조, Donald McGavran, Bridges of God: A Study in the Strategy of Missions, 이광순역, 하나님의선교전략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55-59. 15) David Garrison, 위의책, 19-21. 16) International Mission Board, 위의책, 12-17.

122 선교와신학 32 집 속하게배가증식하는현상 이라고정의하였다. 17) 이정의에서다른교회성장운동과의차이를구분하는것은핵심적인 3가지개념이다. 첫째는 급속한 이라는개념이다. 지역교회가수년의기간을거치면서교회를하나씩, 하나씩늘려가는것을 CPM이라고정의하지않는다는것이다. 물론이 급속한 이라는정의는퍼센트개념이나수학적으로정의된것은아니다. 다만모든사람들이공통적으로급속하다라는느낌을가질정도가되었을때이를 CPM이라고정의한다는것이다. 18) 둘째는배가증식이라는개념이다. 즉두개의교회가네개로, 네개의교회가여덟개로늘어나는배가방식에의한교회숫자의증가를의미한다는것이다. 마지막으로토착교회라는것이다. 이것은교회들이밖에서들어온것이아니라안에서발생했다는것을의미한다. 19) 그러므로 지역교회들이외부로부터의물질적, 재정적지원이나선교사의도움이거의없이자신의문화적환경안에서다른지역교회를급속하게개척해가고있는가? 라는질문을하고이에긍정적대답이나오면이를 CPM이라고지칭할수있다. 20) 이정의를좀더분명하게하기위해서 CPM이아닌것을구분해보는것이필요하다. 첫째로 CPM은단순한교회내의전도운동이아니라그이상의것이다. CPM의과정에서전도운동이당연히한부분으로포함되어야하지만교회의전도운동은그마지막비전 (end vision) 이훨씬작은규모이다. 즉한두개의교회를개척하는것이 CPM의비전이아니라는것이다. 두번째로는기존교회의부흥운동이상의것이라는점이다. 하나의교회에서교인이증가하는것이 CPM의내용이아니고교회가스스로다른교회를재생산하는것이 CPM이다. 세번째로는지역교회에서전문적교 17) David Garrison, 위의책, 5. 18) Jim Slack, Church Planting Movement Assessments, The CPM Assessment Team's Task, in Church Planting Movement Module of the IMB, SBC (unpublished material, September 8, 2003), 1. 19) David Garrison, 위의책, 5. 20) 위의책.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23 회개척자들을훈련시켜서이들로하여금교회개척을하게하는것도 CPM 이라고보기어렵다. 실제일부지역에서의 CPM 전략에는교회개척자그룹을활용하는사례가있지만 CPM의핵심은교회개척의사명을일부전문가에게맡기는것이아니라교회자체의중심에두는것이다. 즉 CPM 은지역교회가회중전체의의무로다른지역교회를급속하게재생산해가는과정을지칭하는것이다. 물론이과정에서단순한교회의숫자적증가가 CPM의지상과제가되어서는안된다. 더중요한것은교회의비전자체가교회의재생산으로회중들에게인식되는것이다. 전술된다양한 CPM 운동들에서발견된보편적요인들은어떤것들인가? 데이빗게리슨은 10개의보편적요소가발견된다고보고하였다. 21) 첫째는집중적인기도운동이동반된다는것이다. 기도에대한강조는기독교선교에서진부한내용인것처럼보이지만기도가선교의중요한전략적요소로간주되고실제활용되는것은근래의일이다. 특히선교적중보기도운동은영적전쟁운동가들에의해서조금변형된내용으로강조되었고선교전략의차원으로승격되었다. 22) 이런영적전쟁운동에서의중보기도에동의하지않지만, 이운동은선교를위한일반적중보기도운동을전략적차원으로격상시킨공헌이있다. 아마선교역사에서현시대만큼기도의능력을전략적으로강조하는시대는없었던것같다. 두번째요소는왕성한전도이다. 대부분의 CPM 운동이나타나는지역은왕성한전도가이루어지는지역이다. CPM 전략은그렇다면추수지역에한정된현상인가라는질문이따르게된다. 두가지측면에서답을할수있다. 하나는맥가브란에의해서주장되었던추수지역에대한구분이 21) David Garrison, 위의책, 31-34. 22) Cindy Jacobs, Possessing the Gates of the Enermy: A Training Manual for Militant Intercession, 고세중역, 대적의문을취하라 : 위력있는중보기도를위한지침서 ( 서울 : 죠이선교회출판부, 1996) 참조. 이들의주된관점은전략적차원의영적전쟁으로가장강한귀신의세력인지역귀신을축귀하는방법으로서의전투적기도를중보기도의핵심으로주장하고있다.

124 선교와신학 32 집 20세기말에들어서면변화되었다는것이다. 즉성령의역사가강하게나타나면서이전의구분과는달리지구상의미전도지역대부분이추수지역이라고불리울만큼성령의역사가일어나는새로운시대가되었다는점이다. 그러므로이전의추수이론에만제한된전략이라고보기는어렵다는점이다. 다른측면은 CPM 자체가왕성한전도를불러일으키는면도있다는것이다. CPM은풍성하게씨를뿌리면풍성하게거두게된다는점을강조하면서다양한매체를총동원해서전도에과감하게의존할것을요구한다. 23) 이는왕성한전도활동을촉발시키는결과를낳기도한다. 세번째요소는국제적교회개척이라는점이다. 현지인과외국인선교사의동역에의해서생기는운동이라는특성이다. 네번째요소는성경의권위에대한강조이다. 보수적, 복음적선교운동의강조점을 CPM도유지하고있다. 심지어문맹인족속들을위해서비문자적성경인 구전성경 (Oral Bible) 24) 을사용한다든지, 자신의마음의언어 (heart language) 로된성경이없을경우과감한성경번역을동반하는등성경의권위에대한철저한강조가 CPM 운동의공통적요소로발견된다. 성경의권위는질문의여지가없는것으로간주된다. 다섯번째요소는현지지도자중심의전략이라는것이다. CPM 전략의등장배경에서선교사의역할이언급되었는데, 많은선교사들의전략적실패를분석하면선교사자신이적절하게뒤로물러서고현지인지도자중심의사역으로전환하지못했던것이결정적요인으로보인다. CPM에서주인공은철저하게현지인지도자들이어야한다. 선교사들은단지 CPM 에등장하는지도자들을멘토링하는방식으로돕는자들이어야하며 암시적목회 (shadow pastoring) 를오히려권장하게된다. 선교사의역할은현지 23) David Garrison, 위의책, 31. 24) 문맹자들을위해서문자가아닌이야기식으로구전으로전하는성경을의미한다. Jim Slack, Oral Bible Forum (Unpublished material, Albuquerque, New Mexico, July 10-12, 2003) 참조.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25 인들이할수있도록재생산가능한모델을보여주는수준에서머물러야한다. 여섯번째요소는평신도지도자에대한강조점이다. 급속한교회배가는필연적으로평신도지도자들에의해서이루어져야한다. 신학훈련을받은전문목회자중심의교회개척은재생산성을약화시키며이들을후원하기위한막대한재정적소요는교회를더욱선교사의존적으로만들게된다. 제한된숫자의전문목회자들은급속한교회의배가를제한하는결정적장애요인으로등장하게된다. 교회개척자들에게신학교육은필요한것이지만필수적요인은아니다. CPM에서공통적으로발견되는것은가끔유급목회자가존재하기는하지만대부분평신도혹은생업을가진지도자들에의해서이루어진다는것이다. 일곱번째요소는셀또는가정교회형태라는것이다. 대부분의 CPM 운동으로탄생하는교회들은가정이나가게터에서모이는 10-30명정도의재생산능력을가진셀교회형태를가지게된다. 유의할것은셀교회와가정교회는유사한모습이지만내용에서는차이가있다는점이다. 셀교회는서로연계된더큰단일교회가존재해서셀은각기교회의필요한일부기능만을강조한다. 이에비해서 CPM 운동으로등장하는가정교회들은단일교회의권위나계급구조의권위아래조직된것이아니라자치권이있는단위로서독립된교회로인정된다. 물론 CPM 운동에서가정교회라기보다는셀교회의형태가등장하기도한다. 그러나 CPM의강조점은셀교회보다는재생산중심의가정교회형성이라고하겠다. 여덟번째요소는교회가스스로교회를개척한다는점이다. CPM에서첫번째교회는선교사나전문적교회개척자에의해서개척이된다. 그러나이후의교회는교회스스로가새로운교회를개척하기시작한다. 이런일이가능하기위해서는새로운교회를시작하는데외부의원조가반드시필요한것이아님을교인들이잘이해하여야한다. 이는최초의교회를개척하는선교사나교회개척자가어떤모델을보여주느냐에달려있다.

126 선교와신학 32 집 아홉번째요소는급속한재생산이다. CPM 전략에서급속한재생산은 CPM 운동의생명력이다. 많은사람들이 CPM 형태의사역에서지도자들의수준이낮으므로신앙수준의저하를염려하지만실제현장에서의소리는급속한재생산이이루어지는한오히려신앙의수준은기존교회에비해서낮지않다는것이다. 급속한재생산이일어나고있을때교회들은비본질적인것에의해서방해를받지않으며평신도들이계속해서이하나님의사역에참여하도록온전한능력을부여받게된다. 마지막요소는건강한교회들이라는것이다. 최근 성장하는교회 보다는 건강한교회 라는개념이강조되고있는데실제 CPM 운동의결과로탄생한교회들은건강한교회라는기준으로보았을때상당히건강한교회들로평가된다. 건강한교회는예배와전도, 교육과제자훈련, 사역, 그리고교제의측면에서건강한균형을유지하는교회인데 CPM 운동으로탄생한교회들은이런핵심적기능에서부족하지않다는점이다. 이외에도 CPM 운동을일으키는현장의상황들을보면종족들의마음의언어를사용한다든지, 가족관계를따른관계중심형전도운동, 새로운개종자를교회의사역에빨리참여시킨다든지, 고난과핍박이있는상황에서오히려이운동이더잘발생한다든지, 급격한사회변화가있는지역에서좋은결과를보인다든지, 교회지도자들을신학교가아닌현장에서훈련시킨다든지, 지도자들의권위가분산되어있다든지, 선교사들이실제사역에서상당히저자세를유지한다든지하는공통점들도발견되고있다. 25) 그러나이런 CPM 운동의요인들을가장체계적으로공식화시킨것은중국남부 H지역에서있었던 CPM 운동이었다. 커티스써전트 (Curtis Surgent) 는이요인들을크게두가지원리로만들었다. 첫째는 M.A.W.L. 원리라는것이고둘째는 POUCH 원리라는것이다. M.A.W.L. 원리는선교사와 CPM 교회, 그리고재생산되는 CPM 교 25) David Garrison, 위의책, 35-38.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27 회간의관계를의미하는것이다. 26) 첫단계는 Modeling( 시범 ) 단계이다. CPM 전략에서재생산이가장핵심이라고언급했는데재생산은처음선교사나교회개척자가보여주는첫모델이어떤것이냐에달려있다. 실제선교사나훈련된전문교회개척자들은고도의훈련을받고많은경험을축적한사람들이다. 이들이교회개척단계에서눈높이를잠재적현지지도자들에게맞추지않고, 자신들의능력을최대한쏟아놓는식으로사역을한다면고도의훈련을받지않은현지인들은아예재생산을엄두도내지못하게된다. 첫단계에서재생산가능한수준의실제적모델을보여주어야한다. 두번째단계는 Assisting( 후원자 ) 단계이다. 이제개척된 1세대교회가다시 2세대교회를개척할때선교사는직접적참여를하지않고한걸음물러서서후원자의역할만을감당한다. 즉특정한영역의도움만을주고자신이주관하지않고 1세대교회에게맡기는단계이다. 세번째단계는 Watching( 관망 ) 의단계이다. 이는 2세대교회에의해서 3세대교회가개척될경우인데선교사는 3세대교회에대해서는간접적지원에서더물러나서관망을하는단계가된다. 마지막네번째단계는 Leaving( 철수 ) 의단계이다. 4세대교회가개척되는상황이되면선교사나초기전문교회개척자는현지의사역을완전히현지지도자에게맡기고자신들은교회개척이필요한다른지역으로이동하여서관계를독립시켜야한다. 즉건강한 CPM 운동을일으키려고할때이 4단계의 MAWL 과정을선교사나초기개척자가잘지켜서자신의역할한계를준수해주어야지속적인 CPM 운동이일어나게된다. POUCH 원리는 CPM 교회가일반전통적교회와다른차이점을모아놓은것이다. P는참여적성경공부 (participative Bible study) 를의미한다. 낮은수준의평신도지도력을중심으로하는 CPM 교회는전문사역자들이인도하는전통적교회와같은예배나성경공부를할수없다. 어떤면에서그런전통적예배나성경공부를중심으로하기때문에전통적교회 26) 위의책, 42.

128 선교와신학 32 집 들이재생산을못하는것인지도모른다. 그러므로 CPM 교회는낮은수준의지도자가인도하며구성원들이함께참여하여서교훈을배워가는참여적성경공부를중심으로운영하게된다. 예를들면지도자와구성원들은함께성경구절을읽고지도자가제시하는단순한몇개의질문에서로답을토론하면서스스로영적교훈을발견하고적용하게하는방식이다. 물론이런방식은오류가생길수도있지만재생산이가능하며구성원들의적극적적용과동참을격려하는순기능을가지고있다고하겠다. O는순종 (obedience) 을의미하는데신앙의핵심을성경말씀에대한철저한순종에둔다는것이다. 전통적교회는오히려의식이나예전에의참석, 전통과조직에대한순종에강조점을두지만 CPM 교회는이런것들을거부하고직접적으로하나님의말씀에대한순종에최우선강조점을둔다는것이다. U는무급의평신도지도자 (unpaid lay leadership) 를의미한다. 유급지도자중심의교회는재생산이어렵고, 된다고해도그속도가현저히떨어지게된다. 이에비해서 CPM은자신의직업을가지고있는낮은수준의평신도지도자들이교회를개척하도록한다. 이에수반되는문제점들을극복하기위해서복수 ( 複數 ) 의지도자를세운다든지, 교회회중의숫자를셀교회수준으로제한한다든지, 한지도자가너무지나치게많은부담을지지않도록지도력을분산한다든지하는방안이따라와야한다. C는셀교회 (cell church) 를의미한다. 15명정도를넘지않는규모를가지며, 이보다커지면즉시세포분열을하도록한다. 이는영적수준을높여주며지도자의부담을덜어주는기능도겸하게된다. 마지막 H는가정교회 (house church) 를나타낸다. CPM 교회는전통적인교회건물에서모이는것을지양 ( 止揚 ) 한다. 교인의가정이나혹은가계터에서모이곤한다. 이런방식이제한없는재생산을가능케해주는요소인것이다. 27) 위에언급된두원리는오늘날 CPM 운동이발견되는모든곳에서나 27) Daniel R. Sanchez and others, Starting Reproducing Congregations (Georgia: Church Starting Network, 2001), 431.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29 타나는원리는아니다. 이는중국남부의 H지역에서나타난운동을좀더체계화시키는과정에서드러난원리들이다. 그러나이는귀한교훈이며다른 CPM 지역에도상당부분적용이가능한원리로서오늘날핵심적 CPM 원리로인정되고있다. IV. T4T 개념으로의발전 지속적인 CPM 사역은지도자훈련과공급에달려있다. 급속한속도로재생산이이루어질경우이속도를유지하기위한지도자의공급이관건이된다. 그래서 CPM 사례연구자료를보면대부분이지도자훈련프로그램을중심으로 CPM 운동이형성되는것이사실이다. 페루의카자마르카지역과인도의쿤드산지역에서의농업프로젝트를통한지도자훈련, 캄보디아에서의 RLTP( 농촌지도자훈련프로그램 ), 중국남부 K지역에서의 DTC(Discipleship Training Center) 프로그램, 모잠비크에서의 TEE와교회지도자훈련프로그램, 브라질에서의개척전도훈련등대부분의경우가지도자훈련을중심으로일어난사례들이다. 28) 결국 CPM을유지하기위해서는낮은수준의지도자의급속한증가와적절한지속적연장훈련의절묘한균형이요건이다. 이균형이깨어지면어느쪽이되던 CPM의한계를맞을것이라는현실적문제가등장하게되었다. 이에대한대안으로등장한모델이 T4T이다. 2000년에카이 (Kai) 라는이름의중국계미국인부부가선교사로중국에배치되었다. 이들은충분한교회개척과목회경력을가진사람들이었다. 이들이사역한지역에서이들은 CPM의일반적원칙을훈련프로그램으로단순화했다. 이들은 CPM의목적인교회개척보다는교회개척에필수적인재생산가능한훈련자를개발하는것에초점을맞추었다. 이들의사역을 28) International Mission Board, 위의책, 9-17, 27-31, 36-39, 42-50.

130 선교와신학 32 집 통해서 10년 9개월동안에총 173만 8,143명이신앙을가지고침례를받았으며총 15만 8,993개의교회가개척되었다. 29) 잉카이는이운동을 T4T 라고불렀고이후이들의성공적모델로인해서 CPM의기본개념이 T4T 로대체되는듯한느낌을줄정도로커다란영향력을미치게되었다. T4T는수업과정을포함하지만일련의수업은아니고, 전도를포함하지만전도훈련도아니다. T4T는 12-18개월간에거쳐서훈련된사람들로하여금믿지않는사람에게복음을전하고, 새성도들을훈련시켜세대를이어가며, 제자를양성하는공동체를형성하도록하는복합적인훈련과정이다. 30) T4T의기본개념은새로운것이아니다. 오래전조지패터슨 (George Patterson) 이그의글에서지적한재생산을위한두가지개념과동일한내용을강조한다. 패터슨이강조한내용은재생산을위해서첫째로는그리스도를따르라고권한다. 사람들이종교적인말을듣고전하는것이아니라그리스도께순종하는것에강조점을두라는것이다. 두번째는지도력개발에초점을맞추라는것인데, 지도력이장려되고훈련되면교회는배가한다는것이다. 31) T4T에서독특한점은첫째로는씨를많이뿌리되좋은토양으로판명된곳에집중하라는것이다. 모든곳이좋은토양이되지는못한다. CPM 이초기에환상적전략으로오해되고많은선교사들이이를따랐지만기대하던만큼의결과가나오지않는문제에대해잉카이는모든곳이좋은토양이될수는없다는답으로해결한다. 그는 20% 원리라는것을제시한다. 실제씨를뿌리고열매를기다릴때좋은토양으로 60배 100배의반응이나오는경우는훈련참가자의 20% 를넘지못한다는것이다. 그는이 29) Steve Smith and Ying Kai, T4T: A Discipleship Re-Revolution, 이명희역, 교회를세우는지도자재혁명, T4T, 20. 173만명이잉카이부부만의사역열매라고말할수있는가는여러이견들이있다. 30) 위의책, 48. 31) George Patterson, 교회의자발적배가, 퍼스펙티브스 2권, 246, 271-83.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31 20% 를발견하도록노력하고발견되면이부분에집중하라고권한다. 32) 두번째는단순한제자훈련이아니라세대를이어서교회를개척하는제자를만드는것에초점을맞춘다는것이다. 이제자의성숙도는순종에근거하는것이지지식의양에근거하지않는다고보았다. 그러므로초신자라는개념이없고, 오히려초신자를더순종할가능성이높은자원으로본다. 그리고그들이배운것을그대로반복하도록하는일에집중하도록한다. 33) 심지어기존의소그룹증식방법인새신자를소그룹으로인도하고, 성장시켜서새로운지도자를만들고, 그결과로증식하는패턴을깨뜨릴것을요구한다. 대신기존의소그룹으로인도하는대신에새로운신자가바로증식해서배운만큼다른사람에게가르칠것을요구한다. 34) V. CPM 에대한비판적평가 교회유형에대한평가 - 오늘날한국선교사들의교회개척과정을살펴보면대부분이무의식적으로서구교회들의교회개척모형을그대로따르고있다. 주로유형적인교회건물의건축을시작으로신학교를졸업한유급전임사역자를임명하고, 가능한한대형교회로성장하는것을목표로하며, 평신도들은그저참여자의수준으로남겨두고사역은전임목회자들에게전적으로의존하게한다. 35) 선교사들의선교지교회개척뿐만아니라한국내의교회들을보아도이런유형을거의벗어나지못하고있다. CPM 전략은이런전통적모델에대한도전처럼보인다. 일부전통적목회자들은 CPM 교회를보면, 이것은교회가아니라고공격을하기 32) Steve Smith and Ying Kai, 위의책, 137-46. 33) 위의책, 125. 34) 위의책, 195. 35) 안희열, 한국교회의타문화권선교에대한평가와제안, 선교와신학 31집 (2013. 3): 266.

132 선교와신학 32 집 도한다. 36) 그러나현재의전통적교회가정말유일한성경적모델의교회인가를심각하게고려해보아야한다. 자주초대교회를언급하는데, 오히려초대교회는여러면에서 CPM 교회와유사한것이사실이다. 무의식적으로현재교회개척의모델이되고있는유형은서구교회개척모델로서이것은오히려초대교회적전통을벗어나서기독교권 (Christendom) 문화의산물이라고해야하겠다. 교회론적인관점에서 CPM 교회를평가해본다면성경적기준에서하등의문제를발견하지못한다. 지나친건물에대한관심이나, 전임유급사역자중심, 평신도들의배제, 대형화등은오히려오늘날교회들이가지고있는만성적문제이며비성경적문화산물이라는지적을받고있다. CPM 교회는교회론적으로하등의신학적문제를가지고있지않은성경적교회모델이다. 재생산에대한평가 - 교회의생명은재생산이라고하겠다. 물론이는교회의본질에대한질문에서출발해야하는문제이지만교회는본질적으로하나님나라밖에있는사람들을향한선교적기구로서세계복음화를목표로한다는주장에 37) 동의한다면교회는이목표성취를위해서필연적으로재생산성을중심으로하여야한다. 짐몽고메리가주장한것처럼 700 만개의새로운교회가필요하다면이는결코선교사들의노력만으로성취될수있는목표가아니다. 필연적으로교회자체의재생산과정을통해서만이성취될수있는목표이다. 전통적교회의가장커다란취약점은재생산성의부재이다. 빌스미스 (Bill Smith) 는그의강의에서이런상황을코끼리와토끼의비유로설명하였는데거인이지만재생산성이없는코끼리와극히작은존재이지만높은재생산성을가진토끼를비교할때, 결과적 36) 실제오래전캄보디아에서초기 CPM 운동이일어나는현장을방문한한국선교사가 CPM 현지지도자들모아놓고목사도, 교회건물도없는이런교회는올바른교회가아니라고부정하면서전통적인교회를설립해야한다고주장했던예가있다. 37) Johannes Blauw, The Missionary Nature of the Church, 채은수역, 구원사속의선교 ( 서울 : 한국로고스연구원, 1987), 121-43.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33 으로는토끼의승리로끝나게된다. 38) 세계복음화를위해서는코끼리만한일만명이모이는대형교회를개척하는것보다십여명이모이는작지만급속한속도로배가하는 CPM 형태의교회를개척하는것이성취가능성이훨씬높다는것이전략적평가이다. 지금까지의선교가지향했던대형교회중심의교회개척방향에서이제는작고빠른재생산성을 CPM 형태의교회개척운동으로변하여야한다. 이런전략적평가는타당하고필요하다고보인다. 전통적선교사역에대해서방향전환을요구해야한다. CPM 전략만이유일타당한선교전략은아니지만이방향성은적절한것으로평가된다. 전통적교회와의병존가능성 - 비록선교지라고불릴지라도오늘날제한적인일부미전도종족지역을제외하고는대부분전통교회가설립되어있다. 중국은국가에서교회를탄압하고있고이로말미암아비공식교회인처소교회가발달하였으며대부분의처소교회들은자생적인 CPM 교회형태를가지고있다. 중국에서는 CPM 형태의교회가기존처소교회들과유형적갈등을거의불러일으키지않고있다. 그러나중국과같이제한적인창의적접근지역을제외하고는비록기독교인의비율이낮을지라도전통적교회들이오래전부터존재하여왔다. 러시아와중앙아시아, 동유럽지역에서는정교회전통의교회들이핍박가운데서도오래존재해왔다. 아시아권의인도나, 서남아시아권에도식민지통치이후로전통적교회들이존속하고있다. 필리핀은적지않은개신교회들이부흥하고있다. 이런지역에서 CPM 방식으로교회를개척할경우두가지문제가발생한다. 하나는비그리스도인이라고할지라도그들의의식가운데교회라는이미지는이미전통적건물과전임목회자중심의기구로그려져있는데 CPM 38) 이상적조건에코끼리두마리는 3년후에세마리로증식하지만토끼 2마리는 3년후에 4억 7,600만마리로증가한다. 코끼리가토끼의 1,000배크다고해도결과적으로토끼가더큰장악력을가지게된다. Bill Smith의 SC선교사훈련중강의 (2001년 5월 ) 중참조.

134 선교와신학 32 집 교회를쉽게받아들일지가문제이고, 두번째는기존교회들로부터의 CPM 교회에대한배척내지는반대이다. 전통적교회가존재하는지역에서 CPM 전략이어떻게활용되어야할지좀더연구와변화가필요하다. VI. 맺는말 한국교회는놀라운교회성장의역사에도불구하고여러취약점을가지고있다. 최근선교전략의발전에따른관점에서볼때재생산성이없는것이큰취약점중의하나이다. 이런한국교회유형이몸에익은한국선교사들은선교지에서동일하게재생산능력이없는교회를개척하고있다. 이는세계복음화라는지상과제성취의관점에서볼때핵심요소를간과한접근법이다. 교회는스스로를재생산하여야한다. 이를위하여 CPM 전략과 T4T는좋은선교전략중하나로사료된다. 물론 CPM 자체는아직도진화과정중에있는것으로최종형태가아님을명심해야한다. 그러나한국교회의단편적인교회개척모델에필요한도전적요소를담고있는적절한전략이라고최종평가한다.

이현모 CPM 선교전략과 T4T 개념의이해와실제 135 참고문헌 이현모. 현대선교의이해. 대전 :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2012. 안희열. 한국교회의타문화권선교에대한평가와제안. 선교와신학 31 집 (2013. 3): 249-81. Allan, Roland. Missionary Methods: St. Paul's or Ours? 김남식역. 바울의선교전략론. 서울 : 베다니, 1993. Blauw, Johannes. The Missionary Nature of the Church. 채은수역. 구원사속의선교. 서울 : 한국로고스연구원, 1987. Garrison, David. Church Planting Movement. 문승호역. 교회개척배가운동. 대전 : WMTC, 1999. Jacobs, Cindy. Possessing the Gate of the Enermy: A Training Manual for Militant Intercession. 고세중역. 대적의문을취하라 : 위력있는중보기도를위한지침서. 서울 : 죠이선교회출판부, 1996. McGavran, Donald. Bridges of God: A Study in the Strategy of Missions. 이광순역. 하나님의선교전략.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8. Montgomery, Jim. DAWN 2000: 7 Million Churches to Go. Pasadena: William Carey Library, 1989. Sanchez, Daniel R. and others. Starting Reproducing Congregations. GeorgiaL Church Starting Network, 2001. Smith, Steve and Ying Kai. T4T: A Discipleship Re-Revolution. 이명희역. 교회를세우는지도자재혁명, T4T. 서울 : 요단출판사, 2012. Winter, Ralph eds. Perspectives. 정옥배외역. 퍼스펙티브스. 서울 : 예수전도단, 2010. International Mission Board, SBC. Toward CPM-12 Case Studies. 교회개척운동을지향하며 - 12 가지사례연구. 미간행자료. Slack, Jim. Church Planting Movement Assessment, The CPM Assessment Team's Task. in Church Planting Movement Module of the IMB, SBC. unpublished material.. Oral Bible Forum. unpublished material.

136 선교와신학 32 집 Abstract Understanding and Practice on CPM Strategy and T4T Tim Hyunmo Lee Since the later part of the 1980s, International Mission Board of Southern Baptist Church found the unusual growths of churches in many parts of the world. In the process to analyze primary elements of these growths, they realized that there were some common factors and they began to call it "Church Planting Movement(CPM)." Later the new concept of training coupled with CPM was added and this training concept was named "Training for Trainers(T4T)." The purpose of this article is to understand CPM and T4T, to learn the practices of them, and to evaluate these strategies. Two influences contributed to formulate CPM as a strategy. The first influence came from the analysis of unusual Tim Hyunmo Lee graduated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B.S. Nuclear Engineering Dept.), Graduate School of Theology, Korea Baptist Theological Semianry(M.Div.) and Southwestern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Fort Worth, TX, USA(Ph.D. in Missions). He was a director of World Mission Training Center(WMTC). He is currently a professor of Missions at Korea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dean of Graduate School of World Mission, Korea Baptist Theological Seminary.

Tim Hyunmo Lee Understanding and Practice on CPM Strategy and T4T 137 phenomena of church growths. The second influence which provided the frame of CPM was formed from mixture of various new concepts of missionary strategies. The first one is new understanding on the roles of missionaries emphasizing on rapid transfer of leadership. The second is the new emphasis on reproduction. The third one is new recognition of works of the Holy Spirit in missions. The last one is the reemphasis on "movement" concept. CPM means to transfer leadership within a short period and helps those churches to reproduce themselves. David Garrison defines CPM as "the phenomenon to reproduce indigenous churches rapidly within a people group or a geographical unit." He reports 10 common elements which could be found in CPM. Typical model of CPM derived from the works in "H" region in China. Curtis Surgent points two basic principles from that model; M.A.W.L. and P.O.U.C.H. M.A.W.L. stands for modeling, assisting, watching, and leaving which show the process of movement. P.O.U.C.H. also stands for participating Bible study, obedience, unpaid workers, cell group, and house church which are the characteristics of CPM. Durability of CPM depends on training and continuous supply of proper leadership. T4T comes to meet the need of training. T4T is a complex training program to witness Gospel and to train new believers enable to reproduce new believers through the generations. Ecclesiology and emphasis on reproduction of CPM

138 선교와신학 32 집 are evaluated as biblical ones. However, co-existence with traditional churches seems to be a task to overcome. The one of serious weaknesses of Korean missionary endeavor is a failure of reproduction in the fields. CPM and T4T are good alternative proposals to study carefully. Key Words Church Planting Movement, T4T, Reproduction of Churches, Mission Strate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