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학년도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음 악 1 차시험 2 교시 ( 전공 ) 40 문항 80 점시험시간 12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문항의배점이 1.5 점과 2.5 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각문항의정답을컴퓨터용흑색사인펜을사용하여답안지에표시 하시오. 1. 다음은 2007 및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고등학교음악과 선택 ( 중심 ) 교육과정의교과명과교육목표이다. 이중 2009 개정 교육과정의교과명과교육목표가옳게짝지어진것은? [1.5점] 교과명 교육목표 ㄱ. 음악과생활 문화적산물로서음악을이해한다. ㄴ. 음악과사회 음악에관한비판적안목을기른다. ㄷ. 음악의이해 음악을애호하고생활화하는태도를기른다. ㄹ. 음악실기 음악이론과역사에관한지식을연주, 창작및해석에적용한다. ㅁ. 음악과진로 음악의사회적역할과가치, 그리고생성과향유의특성을이해한다. 1ㄱ 2ㄴ 3ㄷ 4ㄹ 5ㅁ 3.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체계에서표현영역중 악곡의특징을살려표현하기 의학습활동예시로옳지않은것은? [1.5점] 1 악곡의말붙임새를이해하며노래부른다. 2 악곡의여러가지시김새를구별하여표현한다. 3 시, 소설, 설화등의한부분을음악으로표현한다. 4 악곡의종류에어울리는신체표현을하거나춤을춘다. 5 악곡에알맞은장단의세를표현하며노래부르거나연주한다. 4. 다음은바흐의 미뉴에트 를개작한 사랑의협주곡 을제재곡으로하여포괄적음악성 (comprehensive musicianship) 을계발하기위한수업을구상한것이다. 수업에적용한포괄적음악성의내용과학습목표가옳게짝지어진것은? [1.5점] 2. 는오늘날학교음악교육을위한음악교육철학의정립에영향을준내용이다. 기술된내용을나타난시기의순서대로바르게배열한것은? ㄱ. 음악교육은 느낌의교육 이며음악교육의본질은미적경험이되어야한다는철학적기초를제시하였다. ㄴ. 모든시대, 모든종류의악곡을교재로사용함으로써다양한음악양식과형식을지도할것을강조하였다. ㄷ. 음악교육의궁극적인실체는음악을만들어내는실천적과정과행위자체에있다는것을기본전제로하였다. ㄹ. 음악이란 인간의느낌, 감정과정서가미적형식과구조를통해구현된것 으로 감정과형식 (Feeling and Form) 에서명시하였다. 1 ㄱ - ㄴ - ㄹ - ㄷ 2 ㄱ - ㄷ - ㄹ - ㄴ 3 ㄴ - ㄷ - ㄱ - ㄹ 4 ㄹ - ㄴ - ㄱ - ㄷ 5 ㄹ - ㄷ - ㄴ - ㄱ < 포괄적음악성의내용 > 작곡가로서, 연주자로서, 감상자로서의역할을그수준에맞게경험한다. 음악학습은음악을구성하는공통요소를추출하여개념적으로접근한다. ( 다 ) 음악학습은단편적이아니라서로연관성을가지며통합적 맥락적이어야한다. < 학습목표 > ㄱ. 악곡의음색, 형식, 빠르기, 셈여림등을이해한다. ㄴ. 동시대의음악작품과비교하여바로크음악의특징을이해한다. ㄷ. 성부의아름다움을느끼며악곡일부의가락과가사를바꾸어불러보고전체를감상한다. ( 다 ) 1 ㄱㄴㄷ 2 ㄱㄷㄴ 3 ㄴㄱㄷ 4 ㄷㄱㄴ 5 ㄷㄴㄱ 음악 (12 면중 1 면 )
5. 다음은 2007 개정음악과교육과정의내용체계중이해영역에제시된 악곡의종류 관련학습활동내용이다. 이중 7학년에적절한학습활동과 의제재곡이바르게연결된것은? 산조에서장단이해하기 생소병주의악기편성이해하기 ( 다 ) 판소리의구성요소이해하기 ㄱ. ㄴ. 7. 음악교육의시대별특징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고대그리스시대에는음악이인격형성에영향을주며인간교육에가치가있다고생각하였고시와음악을통해활발한사회활동을하였다. 2 중세에는교회가종교적목적을위해음악을사용하였고음악교육이교회를중심으로이루어졌으며기보방법이체계화되었다. 3 르네상스시대에는음악교육이라틴어학교를중심으로이루어졌으며인쇄술의발달로음악교육교재의발간이증가하였다. 417세기에는실학주의교육사조로인해인간의내면적 미적심성의도야를목적으로하는음악교육의가치가외면되었다. 518세기에는주지주의에대한반동으로인간교육으로서예술의가치가새롭게인식되어보통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제도가정착되었다. ㄷ. 1-ㄷ 2 -ㄱ 3 -ㄴ 4( 다 )-ㄴ 5 ( 다 )-ㄷ 6. 자크-달크로즈 (É. Jaques-Dalcroze), 코다이 (Z. Kodály), 오르프 (C. Orff) 음악교수법중하나를활용하여 와 의예술가곡을가르치려고한다. 두악곡의음악적특징을살려공통적으로적용할수있는지도방법으로옳은것은? 8. 는엘리엇 (D. Elliott) 이제시한다섯가지유형의음악지식을효과적으로가르치려는교사들의토론내용이다. 인지주의학습이론에기초하여적절한의견을제시한교사를 에서고른것은? [2.5점] ㄱ. A 교사 : 학생들의인지발달단계를고려하여음악개념과이론을가르친후협동학습과제를발표하게하였더니형식적 (formal) 지식의습득에많은도움이되는것같습니다. ㄴ. ㄷ. B 교사 : 저는음악을연주할때필요한비형식적 (informal) 지식의습득을위해모둠별로합주연습을하게하여학생들이소리의조화를판단하고문제해결을위한구체적전략을모색하게합니다. C 교사 : 음악교육에서는느낌중심의감성적 (impressionistic) 지식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하기때문에, 저는음악을반복해서들려주며학생들이음악에즉각적으로반응할수있도록유도합니다. 1 음악을들으며악곡의분위기와여린내기를신체표현하게하였다. 2 는 타이, 는 티티티 로읽도록리듬읽기지도를하였다. 3 리듬패턴으로오스티나토반주를하게하였다. 4 두마디마다 Ⅰ-Ⅴ도의화음진행으로보르둔 (bordun) 반주를하게하였다. 5 손기호를사용하여성부연습을하고 2성부무반주합창으로부르게하였다. ㄹ. D 교사 : 저는학생마다다른개인의음악적특성을최대한존중하여, 학생들이자신의음악적행동을스스로관찰하고계발하게함으로써통제적 (supervisory) 지식의습득에많은시간을할애합니다. ㅁ. E 교사 : 연주기능을위해서는장 단기적학습목표를분명하게제시할필요가있다고생각하고, 특히칭찬을많이하면서활동중심의과정적 (procedural) 음악지식을향상시키려고합니다. 1ㄱ, ㄴ 2 ㄱ, ㄷ 3 ㄴ, ㅁ 4 ㄷ, ㄹ 5 ㄹ, ㅁ 음악 (12 면중 2 면 )
9. 는여러학자들이제시한음악능력의발달단계를근거로음악능력과음악적사고에대해설명한것이다. 옳은내용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2.5점] ㄱ. 짐머만 (M. Zimmerman) 이제시한음악능력발달단계의구체적 (concrete) 조작기에서는두옥타브의음역에서노래부를수있다. ㄴ. 하그리브스 (D. Hargreaves) 가제시한음악능력발달단계의규칙체계 (rule systems) 단계에서는성인들이사용하는문화관습적표현방식을습득하기시작한다. ㄷ. 짐머만과하그리브스가각각제시한음악능력의마지막발달단계에서는음악에대한분석적 비판적사고가가능하다. ㄹ. 스와닉 (K. Swanwick) 과틸만 (J. Tillman) 이제시한음악능력발달단계의상위인지 (meta-cognition) 단계에이르면관습적표현의모방어법이가능해지고반성적인음악적사고를할수있다. ㅁ. 웹스터 (P. Webster) 에의하면창의적인음악적사고는악보를읽고쓸수있는음악능력이발달된이후에연주와적성영역에서가능하다. 1ㄱ, ㄴ 2 ㄱ, ㄷ 3 ㄷ, ㅁ 4ㄱ, ㄷ, ㄹ 5 ㄴ, ㄹ, ㅁ 10. 음악작품의예술적가치를설명하기위해다음선율의악곡을감상수업에활용하였다. 교사의미학적관점에따른수업의내용으로적절한것은? [2.5점] 11. 다음교수 학습활동의내용에대한평가를하려고한다. 평가내용으로적절한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1.5점 ] 학습영역감상단원명실내악곡비교감상 작은밤의음악 (Eine kleine Nachtmusik) 제재곡 천년만세 연주형태에따른실내악이해하기 작은밤의음악 듣기 천년만세 를듣고 작은밤의음악 과교수 학습활동비교하기 - 악기편성비교하기 - 현악기음색비교하기 작품배경조사하여발표하기 ㄱ. 악기편성을비교할수있는가? ㄴ. 작품배경에관해발표할수있는가? ㄷ. 바이올린과해금의음색을비교할수있는가? ㄹ. 3악장으로구성된악곡의구조를비교할수있는가? 1ㄱ, ㄴ 2ㄱ, ㄹ 3 ㄷ, ㄹ 4ㄱ, ㄴ, ㄷ 5 ㄴ, ㄷ, ㄹ 12. 2009 개정교육과정에따른음악과교육과정에제시된다양한평가방법을활용하려고한다. 다음 와 에해당하는평가방법으로옳은것을차례대로짝지은것은? 음악에대한태도를평가한다. 1 음악작품은음악외적내용을가지고있다고믿는 A 교사는 악곡의표제관련내용을순수한음악적본질로설명하였다. 2 음악체험이도덕적 이념적수단임을강조하는 B 교사는 악곡자체에존재하는구조적형태를지적으로이해할수있도록음악분석수업을하였다. 3 음악예술의본질적가치를중시여기는 C 교사는 악곡이실용적목적의메시지를사실적으로전달한다고설명하였다. 4 음악작품의우수성은형식적구조의질에따라결정된다고생각하는 D 교사는 악곡의구성요소, 요소들의짜임, 형식적구조에집중하는수업을하였다. 5 음악교육은심미적교육이어야함을강조하는 E 교사는 와 악곡에대한느낌을구체화 개념화시키는수업을하였다. 광고음악창작과정에대한과제물을평가한다. 1 실음지필평가 보고서 2 관찰 실음지필평가 3 포트폴리오 실음지필평가 4 보고서 포트폴리오 5 관찰 포트폴리오 음악 (12 면중 3 면 )
13. 다음은 어떤 악곡의 중간 부분이다. 빈 마디에 가장 어울리는 14. <보기> 악보의 표시된 부분에서 사용한 반음계적 화음의 반주는? 종류가 같은 것을 고른 것은? [2.5점] <보 기> ㄱ. ㄴ. ① ㄷ. ② ③ ㄹ. ④ ㅁ. ⑤ 음 악 (12면 중 ① ㄱ, ㄴ ② ㄱ, ㄷ ④ ㄷ, ㅁ ⑤ ㄹ, ㅁ 4 면) ③ ㄴ, ㄹ
15. 다음 중 관계 장단조(나란한조, 병행조)로의 전조가 포함된 것은? 17. <보기>의 악곡들 중에서 악곡 구조가 같은 것을 고른 것은? <보 기> ① ㄱ. ② ③ ㄴ. ④ ⑤ 16. 다음 악곡은 바흐의 푸가이다. (가)는 주제, (나)는 곡의 마지막 부분 ㄷ. 이다. (나)에 사용한 기법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가) (나) ㄹ. ① ㄱ, ㄴ <보 기> ㄱ. 스트레토(stretto) ㄷ. 전위 기법(inversion) ㅁ. 축소 기법(diminution) ㄴ. 동형 진행(sequence) ㄹ. 확대 기법(augmentation) ① ㄱ, ㄴ ② ㄴ, ㄷ ④ ㄴ, ㄷ, ㄹ ⑤ ㄷ, ㄹ, ㅁ ③ ㄱ, ㄴ, ㅁ 음 악 (12면 중 5 면) ② ㄱ, ㄹ ③ ㄴ, ㄷ ④ ㄴ, ㄹ ⑤ ㄷ, ㄹ
18. 다음 악곡의 짜임새(텍스처)를 갖는 예만을 <보기>에서 있는 19. 다음 악보를 주어진 <조건>에 맞추어 완성하려 할 때 가장 대로 고른 것은? 적절한 선율은? <보 기> <조 건> ㄱ. 동기(2마디) 단위의 악곡 구조는 a + a' + b + c로 한다. 마디 3 6 사이에 딸림조로 전조시킨 후 원조로 되돌아 와야 한다. 선율이 자연스러워야 한다. 위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ㄴ. ① ② ③ ④ ㄷ. ⑤ 20. 남려궁 계면조로 가락짓기 한 것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5점] ㄹ. ㅁ. ① ㄱ, ㄷ ② ㄴ, ㄷ ④ ㄱ, ㄹ, ㅁ ⑤ ㄴ, ㄷ, ㅁ ③ ㄱ, ㄷ, ㅁ 음 악 (12면 중 6 면) ① ② ③ ④ ⑤ 太 太 夾 夾 太 太 夾 夾 太
21. 다음 악곡은 부활절 대축일 미사 성가인 파스카의 희생을 22. 다음에서 설명하는 기악곡 유형 중 연주회용의 독립된 악곡 찬미하라(Victimae paschali laudes) 이다. 이 악곡에 대한 설명 으로 작곡된 작품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으로 옳은 것은? 이 기악곡은 원래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연극 등 규모가 큰 작품에서 막이 오르기 전에 연주되는 도입 악곡을 의미한다. 근대에는 연주회용으로 독립된 단악장의 관현악곡에도 이 용어가 사용되었으며, 이 악곡들은 소나타 형식을 사용한 곡과 자유로운 형식의 곡으로 나누어진다. <보 기> ㄱ. ㄴ. ㄷ. ㄹ. ㅁ. ① ㄱ, ㄹ ② ㄴ, ㄹ ④ ㄱ, ㄴ, ㄹ ⑤ ㄴ, ㄷ, ㅁ ③ ㄷ, ㅁ 23. <보기>의 악곡들은 모차르트의 오페라 마술 피리 에 나오는 악곡들이다. 이 악곡들을 오페라 전개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한 것은? [1.5점] <보 기> ① 미사 통상문에 속하는 성가로 알렐루야 에 이어 불렸다. ② 총 8행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5선법 즉, 리디아 선법의 곡이다. ㄱ. ③ 트렌트 공의회(1545 1563)의 전례 개혁으로 공식적인 전례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④ 선율의 소재는 알렐루야 와 관련 없이 새롭게 만들어진 것이며, 형식은 A BB CC... N이다. ㄴ. ⑤ 첨가 를 의미하는 트로푸스(tropus)의 일종으로 발전한 것이며 같은 방식으로 발전한 유형으로 전례극과 콘둑투스(conductus)가 있다. ㄷ. 음 악 (12면 중 ① ㄱ ㄴ ㄷ ② ㄱ ㄷ ㄴ ④ ㄷ ㄱ ㄴ ⑤ ㄷ ㄴ ㄱ 7 면) ③ ㄴ ㄱ ㄷ
24. 다음은바로크시기에형성된성악곡장르에대한설명이다. 이설명과 < 보기 1> 의장르, < 보기 2> 의작품이바르게연결된것은? 무대장치나의상없이실내에서소수의청중을대상으로연주하였다. 종교적인내용과세속적인내용두가지가있으며, 주로관현악으로반주된다. 이탈리아에서는서주적신포니아에이어레치타티보와다카포아리아가짝지어두번나오는형식으로정형화되었다. 독일에서는루터교회와관련되어발전하였으며이탈리아모노디양식과다성음악적성악양식의결합으로레치타티보, 아리아, 중창, 합창등이결합된형태로일반화되었다. 25. 다음에제시된두악곡은동일한작곡가의작품이다. 이작곡가에 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 보기 1> 오라토리오 칸타타 ( 다 ) 수난곡 < 보기 2> ㄱ. ㄴ. ㄷ. ㄹ. 1-ㄱ 2 -ㄷ 3 -ㄴ 4-ㄹ 5 ( 다 )-ㄴ 1 낭만주의의고양된감정, 불합리등의개념에서벗어나 18세기의양식, 장르, 형식을환기시키는음악을추구했다. 2 리듬을박자가아닌음가의문제로다루었으며, 부가리듬, 비역행성리듬등리듬에대한다양한사고를제시했다. 3 미래주의를추구하여음향효과를위해소음을사용하였으며테이프에녹음된소리를변화시켜활용하는구체음악작품도다수남겼다. 4 음렬기법을음고뿐만아니라음가, 강세, 음색등의요소에도적용하는총렬주의를추구했으며불확정형식인우연성을작곡에도입했다. 512음기법을채택하되조성적화음이가능한음렬을선택함으로써새로운양식을과거와연결했으며, 의미와느낌의전달을위해표현적제스처를사용했다. 음악 (12 면중 8 면 )
26. 다음악곡을지휘하려고한다. 악보에대한해석이옳은것 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2.5 점 ] 28. 다음은두대의파곳을위한악보이다. 이중한성부를다른 악기로대체하여연주하려할때, 대체악기와악보의연결이옳은것은? 1 위성부를소프라노리코더로대체함 2 위성부를 B 조트럼펫으로대체함 3 아래성부를비올라로대체함 4 아래성부를첼로로대체함 5 아래성부를 F 조튜바로대체함 ㄱ. 는오보에이고, 는 B 조클라리넷이다. ㄴ. 현악부분은제1바이올린이주선율을, 제2바이올린과비올라가같은리듬으로반주역할을담당한다. ㄷ. 마디 1-2의제1바이올린선율을제2호른이 1옥타브아래에서중복연주한다. ㄹ. 트럼펫과팀파니, 저음현악기들은 A음을보속음 (organ point) 으로유지하고있다. ㅁ. 제1바이올린과비올라의첫음의음정과비올라와첼로의첫음의음정은각각완전 5도이다. ㅂ. 마디 1과마디 3의화음은같은화음이며, 이부분에비화성음으로경과음이사용되었다. 29. 다음악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 고른것은? 1ㄱ, ㄴ 2 ㄴ, ㄷ 3 ㄱ, ㄷ, ㅁ 4ㄴ, ㄹ, ㅂ 5 ㄹ, ㅁ, ㅂ 27. 악곡에따른장구연주법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5점] 1 민속악에서선소리반주는채편의변죽만을친다. 2 표정만방지곡 과같은대풍류음악에서는채편의복판을친다. 3 시조시를관현반주로노래하는 초수대엽 은채편의복판을친다. 4 사관풍류인 경풍년 은선율의휴지부나악구의끝에서다양한잔가락을넣어친다. 5 기악독주곡인가야금산조는악곡의흐름에따라장구의소리를작게하여채편의변죽과복판을번갈아친다. ㄱ. 연주방법을알수있는악보이다. ㄴ. 음의길이를알수있는악보이다. ㄷ. 음의높이를알수있는악보이다. ㄹ. 가객 ( 歌客 ) 들이사용하던악보이다. 1ㄱ, ㄷ 2 ㄴ, ㄷ 3 ㄴ, ㄹ 4ㄱ, ㄴ, ㄷ 5 ㄱ, ㄴ, ㄹ 음악 (12 면중 9 면 )
30. 다음 와 의악곡에공통으로해당하는장단은? ( 은과같은방법으로연주하되소리를작게연주하는것이다.) 31. 다음 와 의악보는민요의일부이다. 각노래의특징 으로옳은것은? [1.5 점 ] 1 는 5음음계의평조이다. 2 는콧소리가섞인창법을사용한다. 3 는동부지역에서전승되는악곡이다. 4 는 어랑타령 과같은지역의노래이다. 5 는떠는소리, 평으로내는소리, 꺾는소리를사용한다. 32. 다음악곡에서합주가시작되는곳은? 1 2 3 4 5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33. 다음 와 는 악학궤범 에실려있는아부악기이다. 이악기가악기편성에포함되는악곡을 에서고른것은? ㄱ. 응안지악 ㄴ. 황하청 ㄷ. 정동방곡 ㄹ. 염양춘 ㅁ. 탁정 ㅂ. 수룡음 1ㄱ, ㄴ, ㄷ 2 ㄱ, ㄷ, ㅁ 3 ㄴ, ㄹ, ㅁ 4ㄷ, ㄹ, ㅂ 5 ㄹ, ㅁ, ㅂ 음악 (12 면중 10 면 )
34. 다음중 와 의관계가긴 자진형식인것은? [2.5 점 ] 1 36. 다음은우조 초수대엽 ( 동창이밝았느냐 ) 초장과 3 장의첫부분 이다. 초장과 3 장사이에들어갈 2 장의가락으로옳은것은? [2.5 점 ] 초장 2 장 3 장 2 3 4 5 1 2 3 4 5 35. 다음악보에서셋째마디의장단형으로가장적절한것은? [1.5 점 ] 1 2 3 4 5 음악 (12 면중 11 면 )
37. 조선후기성악곡과관련된인물에대한내용중옳은것은? 1 시조 ( 時調 ) 는유우춘이최초로시조시에장단을붙여불렀다고신광수의 석북집 관서악부에전한다. 2 현행 12가사중 백구사 등의 8곡은하규일에의해, 수양산가 등의 4곡은이병성에의해전승되었다. 3 가곡은 19세기후반 가곡원류 의저자박효관, 안민영을비롯한여러가객 ( 歌客 ) 들의활동에의해전승 발전되었다. 4 판소리는음악적특징에따라동편제, 서편제, 중고제로나뉘는데동편제는송광록을, 서편제는이날치를, 중고제는김세종을시조 ( 始祖 ) 로삼는다. 5 12잡가가 18세기에비약적인발전을한데에는 청구영언 의저자김천택과 해동가요 의저자김성기등과같은뛰어난가객들의활동이큰영향을미쳤다. 40. 다음은판소리의한대목이다. 5마당과의연결이옳은것은? [2.5점] 38. 여민락 계통의음악에대한설명이옳은것만을 에서 있는대로고른것은? ( 다 ) ㄱ. 세종실록 악보의 여민락 이현행 여민락 이다. ㄴ. 여민락 의각장은원가락과여음으로이루어져있다. ㄷ. 여민락 의초장~3장은 20박, 4장~7장은 10박구조이다. ㄹ. 여민락령 의전 32장단을풀어파생된곡이 해령 이다. 1ㄱ, ㄷ 2 ㄱ, ㄹ 3 ㄴ, ㄷ 4ㄱ, ㄴ, ㄹ 5 ㄴ, ㄷ, ㄹ ( 라 ) 39. 다음은각악기의구음이첨가된악보이다. 이악보에대한 설명이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2.5 점 ] ( 마 ) ( 다 ) ㄱ. 는양금, 는가야금이다. ㄴ. ( 다 ) 의 A 에해당하는구음은 쌀깽뜰 이다. ㄷ. 악곡의장단은이다. ( 다 ) ( 라 ) ( 마 ) 1 적벽가 춘향가 수궁가 흥보가 심청가 2 심청가 적벽가 흥보가 춘향가 수궁가 3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적벽가 흥보가 4 적벽가 춘향가 심청가 흥보가 수궁가 5 춘향가 적벽가 심청가 수궁가 흥보가 ㄹ. 수연장지곡 이라고도하며, 보허자 의환입부분을변주한곡이다. 1ㄱ, ㄴ 2 ㄱ, ㄷ 3 ㄷ, ㄹ 4ㄱ, ㄴ, ㄹ 5 ㄴ, ㄷ, ㄹ - 수고하셨습니다 - 음악 (12 면중 12 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