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주 요가의종류 금주학습활동 금주의주요학습활동( 토론, 과제, 퀴즈등) 을잊지않도록작성해두세요. 1. 하타요가 (Haṭha-yoga, 강력한힘의길) 요가의수행법은인도의모든종교나철학에서거론되며각학파마다각기다른수행법을사용하기도 한다. 때로는이름은같아도실제의수행법이나그것을뒷받침하는철학이나종교가다른경우도많다. 요가수련에서다양한체위의신체적수련법을하타요가(Ha ṭha-yoga) 라한다. 하타요가 (Ha ṭha-yoga) 의어원은하(Ha, 태양) 와타( Ṭha, 달) 의합성어로음과양을의미이다. 조화, 결합, 삼매등의의미를가진요가의의미와함께태양과달의결합, 음양의조화, 남성원리인시바와여 성원리인샥티의결합등으로삼매혹은해탈에도달하는길이다. 또하타(Ha ṭha) 란강열함의의미로 강한육체를만들기위한고행의뜻도내포되어있다. 하타요가에서는다양한체위를아사나 ( Ā sana) 라한다. 이아사나의본래의미는좌법( 坐法또는動 作 ) 으로이좌법을체계화시킨문헌은요가경 (Yoga-s ūtra) 이다. 게다가하타요가란 노력해서수련하 는요가 란뜻으로육체를정화하고강화하기위한수행방법으로자기변화와자기초월을위한요가의 한종류로 숨의호흡 이라고도한다. 수행자가육체를유연하고활기차게단련시키기위한다양한아사나와호흡법이있다. 아사나는신체 를제어하는자세로마음의제어를지향하는수련이다. 어떤사람들은하타요가의핵심은호흡수련이 라고한다. 이는호흡을통해육체의기( 氣, Prāṇ a) 를조절하는다양한방법이기때문이다. 우빠니샤드에서는절식( 節食 ) 을강조하는데위의 1/3 은물로채우고, 1/3 은음식물로, 1/3은공기로 채우라고한다. 하타요가는명상을통한자기실현을목적으로하는라자요가로가는지름길이다. 하타 요가의대가인아엥가는 체적건강등은부산물이다 라고말한다. 요가의근본이상은자유와행복이다. 그리고그수행과정에서얻어지는육 하타요가가육체적인요가임에반하여라자요가는정신적인요가이다. 육체없는정신은있을수없으 며, 정신없이육체만있을수도없으므로, 육체와정신은둘이면서도둘이아니다 ( 不而不二 ). 고로정신 을떠난요가의모든행법은있을수없다. 삼매의상태는우리의의식이우리의근본주체와합일된상 원광디지털대학교 11
3 주요가의종류 태라고할수있다. 요가를배우고익혀의식이참된자아인아뜨만과하나가된다는것은소금이물에 녹아서하나가되는것과같다. 2. 행위요가 (Karma-yoga) 까르마 (Karma) 는산쓰끄리트, kr( 끄리, 행동하다 ) 의어근에서파생된말로행위를의미한다. 요가 에서는업( 業 ) 이나행위( 올바른행위, dharma, 의무) 로번역되며불교철학에서는주로업( 業 ) 으로쓰인 다. 까르마는정신적행위( 마나시가, Manasika Karma, 意 ), 구술적행위( 와시까, Vā cika Karma, 口 ) 와 신체적행위( 까이가, Kā yika Karma, 身 ) 로구별된다. 까르마법은윤회설과깊은관련이있는인간행위 ( 人間行爲 ) 로이는인간이행하는선악의정도를해결하는인과응보의원리이다. 까르마원리를창조한뿌라자빠띠 (Praj ā pati, 主神 ) 신은 인간은욕망이나욕구에따라결심하고행동 하므로스스로업을초래한다 고한다. 또바가바드기타(Bhagavad Gita) 에서는 행위요가란삶의 행위를효과적으로수행하는방법에관한영적기법 이라고한다. 행위가당신의것이라고생각하지말고신의일이라고생각하라. 당신자신은오직신의도 구라고생각하라. 즉, 당신자신을신또는최고의자아에맡겨라 ( 신은모든자아의최고자 아이다 ). 모든일을신의봉사로수행하라. 행동을신의봉사정신으로수행하면모든행동 은경배된다. 당신이무엇을하고있는가는중요하지않다. 당신은온갖활동과의무를이행 할수있다. 중요한것은어떻게그것을하고있는가이다. 즉 당신이그것을당신자신의 일이아니라신의일로하고있는가? 이러한정신으로수행되는모든행위는신에대한경배인까르마요가이다. 이요가에서자신의행위 에따라그행위의결실( 결과) 이실현된다. 다시말하면, 어떠한행위의대가를바라지않고오로지자신 의의무만을성실하게이행하는것이이요가의행법이다. 바가바드기타에서크리슈나는아르주나에게말하기를 모든집착을버리고행동하라 (3-9). 희생하는 자에게는모든행동들은파괴된다 (4-23) 고하였다. 이는어떤이의행위가더이상그를속박하지않고 또다른새로운업을만들지않는다는것이다. 즉우리의속박을가져오는것은행위그자체가아니라 행위의결과에집착하는욕망이다. 그러므로어떤행위를하되, 순수한마음으로하면아무런업보를초 래하지않게된다. 예수님의 오른손이하는일을왼손이모르게하라. 는말과행위요가와가장잘부 합된다. 그러므로이행위요가의요점은 어떤행위를하느냐, 혹은하지않느냐 가아니라어떠한마음 가짐으로 ( 행위를 ) 하느냐 이다. 즉행위를전혀하지않는 행위의포기(the renunciation of the action) 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 행위안에서의포기(the renunciation in the action) 하는것이 올바른방법임을강조한다. 12 www.wdu.ac.kr
3. 신애요가 (Bhakti) 산스끄리트어로 섬기다 는의미의 Bhaj( 바즈) 와사랑이라는뜻의 Kti( 크띠) 가결합된 Bhakti ( 박띠) 는신애( 信愛 ) 라번역한다. Bhakti( 박띠) 는정신생활의목적인동시에수단이다. Bhakti( 박 티) 의성향은인도성전, 베다(Veda) 의모체안에서발전해왔고, 신과인간에대한베다적관념과 신인( 神人 ) 관계의의식과행위에대한관념을완성해준다. 그러므로박띠요가는헌신적인사랑인신애 요가를의미한다. 바가바드기타 의중심적가르침은지존( 至尊 ) 의주( 主, 크리슈나 ) 에대한행위의가르침과신애 ( 信愛 ) 의사랑그리고그에대한순종을통한지식의가르침이다. 여기서주( 主 ) 는최고의실재( 實在, 우주만물의궁극적실재) 며모든존재들안에있는자아( 自我 ) 이 다. 이요가는크리슈나를헌신적으로생각하고찬양하면서오로지마음을다해집중하면그와합일( 合 一 ) 되는경험을하게된다. 그러므로지식과행위는신에대한사랑의순종에서완수되며신은지식의 본질이며모든행위의근원이면서동시에목표이다. 이요가는출가자나재가자모두에게대중적인구원 의길이다. 바가바드기타 9 장에서크리슈나는아르주나 (Arjuna) 에게지식의길과집착이없는행위의길을 설명하면서이두가지길이실제로신에대한헌신적인사랑이라고말한다. 즉경건한믿음이없이는 어떤실재도알수가없다는뜻이다. 바가바드기타 에의하면, 위대한영혼들은신적인본성을지향하여다른생각없이나를신애( 信愛 ) 한다. 존재들의시초인불변의나를알고서. 언제나나를찬양하면서굳건한원( 願 ) 가운데서노력하면서신애로써나를경배하면서항시제어된상태로그들은나를공경한다. (9. 13-14) 사람들은행위를훈련시켜그행위를집착에서자유롭게한다음에신에대한사랑의순종에서그것들 의정점에도달한다. 고로행위와지식이신애의길임을, 신애가지식과유사한행위의수단들로간주된 다. 행위의길을따르는사람들에게크리슈나는 그는사람들이그에게올수있는마음의훈련을허락한 다 고한다. 기타 에서크리슈나는 ( 아르쥬나에게 ) 아르쥬나는신으로서만물안에존재하고있으며, 만물은스 스로아르쥬나자신속에현존하고있음을상기시켜준다. 원광디지털대학교 13
3 주요가의종류 만물이나의본성에서생겨나온다. 내가그것들모두의 그리고전세계의기원( 생성) 이고해체( 없어짐 ) 임을알아라. 나보다더높은것은아무것도없다. 오아르쥬나여! 마치구슬다발이실에꿰어있듯이 나에게이것( 전체우주) 이꿰어져있노라. (7. 6-7) 4. 지혜요가 (Jñāna-yoga) 베단따철학의시조, 상크라가강조한지혜요가는지식(Jñ āna) 은해탈성취의수단으로이는완성의 길로정신적통일을뜻한다. 이사상은우주에관한가장높고심오한철학으로삶의지혜, 즉궁극적인 실재의지식을의미한다. 우리가이와같은높은단계에도달하려면어떤수련이필요하며, 어떻게자신을훈련시켜야만할까? 우리의마음은항상고삐풀린망아지처럼외부로향하려는경향이있는데이러한마음을내부로향하게 하는방법에는감각을훈련시키는방법과스스로의마음을잘조절하는 2 가지방법이있다. 지혜요가는 우리의마음을잘알아서자연스럽게절제하고조절하는방법을훈련시키는것이다. 특히인도육파철학 의하나인베단따학파는주로자아탐구, 지혜요가를연구하기위하여명상수련을강조하였다. 이학파 는인간의야망중에서도가장높은욕망, 즉진리를탐구해서진리가무엇이며, 그진리를스스로깨닫 게하는실제방법을알려준다. 바가바드기타에서는 지혜란만물의근원인신과인간에대한올바른통찰( 洞察 ) 로인간은물질이아 닌영원불멸하는순수정신 (purusa) 이다. 이순수정신이란참나로육체의주인(Atman) 을의미한다. 그 러나인간은무지( 無知 ) 로인하여참나를인식하지못하고단지물질적존재(prakrti) 를참나로알고 집착하면서고통과괴로움을받는다. 물질세계의속박과현상세계의무상함을깨달아참나와모든존재의궁극적인근원인신과합일하는 지혜를성취해야한다. 고로지혜요가를성취하는방법이명상수련이다. 우빠니샤드에서는진리와신을 아는지혜를성취하는것을범아일여 ( 梵我一如 ) 라한다. 5. 라자요가 (Rāja-yoga) Rā ja 는왕이란뜻이며라자요가란 왕요가 라는의미로요가중의요가이다. 하타요가가육체 적인요가임에반하여라자요가는정신적인요가이다. 우리육체와정신은둘이면서둘이아니다 ( 二而不 二 ). 라자요가는정신의최고경지, 즉삼매를뜻하는데이삼매의경지는우리의의식이근본주체( 어 떤대상) 와합일된상태를말한다. 14 www.wdu.ac.kr
라자요가는마음을고요하게하여사고의활동즉마음의번뇌를제거하는일이다. 이는사고의흐름 에서벗어나관찰자나목격자가되는것이다. 예를들면, 생각( 思考 ) 의흐름만을지켜보는관찰자로만남 아있으면서사고( 생각) 를의도적으로하지않는다면사고의흐름이저절로가라앉거나사라지게된다. 이때마음은사고에서자유롭게되며완전한침묵의상태에들게된다. 마음을휴식하는것은사고의흐 름에의해떠밀려가는것이아니다. 요가를수련하면 주체와객체또는자기자아( 個我 ) 와우주아 ( 브라흐만또는시바) 가하나가된다 고하는데이는소금이물에녹으면물과하나가되는것과같은이치다. 불교에서도깨달음의세계에 들어가면차별심과상대적인구별이없어진다고한다. 이단계는개아와우주아가합일하여개아로부터 일어난모든망념이사라진상태를말한다. 삼매를경험한사람은참된지혜를얻은사람으로속박하는것이모두사라졌기때문에해탈자라고하 며, 어떤의식에도마음이움직이지않기때문에 부동심 ( 不動心 ) 을획득한자 라하며, 초자아 (Jnana) 를얻으므로영능자 ( 靈能者 ) 라부른다. 이것이요가의최고목표인데이경지에도달하면모든두려움이없어지고스스로당당해지며시간과 공간, 인과( 因果 ) 의한계를넘어선진실세계에서안온함을맛볼수있다. 이경지는실제로체험해보지 못한사람은알수가없다. 다시말하면어떤사람이직접물을마셔야만그물의맛이차고, 뜨겁고또 는단것을알수가있는거와같다. 원광디지털대학교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