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9 KRJ 13(2010) 289-327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문병호 총신대학교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서론 : 성령의특별은총적사역에대한논제들 지금부터 100년전, 워필드는칼빈출생 400주년을맞이해서발표한 신학자존칼빈 이라는글에서칼빈을 성령의신학자 (the theologian of the Holy Spirit) 라고부르면서그의성령론의지평을창조와일반은총, 그리고특별은총의영역에서논한바가있다. 1 칼빈은성령의특별은총적사역뿐만아니라일반은총적사역을강조했는데, 후자는성부의창조와섭리사역과성자의창조중보사역에있어서의성령의작용 (efficacia) 이전개되었음이지적되었다. 한편전자와관련해서는, 초대교회의신경들과신앙의규범 (regula fidei) 에고백된중생의영 (Spiritus regenerationis) 혹은살리는영 * 논문접수일 : 2009. 10. 11 논문수정일 : 2009. 12. 30 게재확정일 : 2010. 1. 15 1 B. B. Warfield, John Calvin the Theologian, in Calvin and Augustine (Philadelphia: Presbyterian and Reformed Publishing, 1956), 484-485. Cf. Werner Krusche,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Göttingen: Vandenhoeck & Ruprecht, 1957), 12.
290 개혁논총 (Spiritus vivificans) 으로서의 2 성령의구원론적작용이전개되었음이지적되었다. 3 칼빈의성령론에대한지속적인관심을보여온헷셀링크는개혁주의의특성을일목요연하게논한그의한책에서칼빈을성령의신학자라고부를수있는논거를그가계시의전체과정에있어서작용하는하나님의주권적역사를다룸에있어서성령의은밀한내적사역을통한영감 (inspiratio), 조명 (illuminatio), 감화 (persuasion) 를시종강조했다는점, 그가성령의증거 (testis) 와증언 (testimonium) 을통한확실한감화 (persuasio) 로서의믿음에대한교리를시종전개했다는점, 그리고그가칭의와성화의관계를역동적으로다룸에있어서성령의구원사역이라는측면에집중했다는점등을들었다. 이러한관점에서, 헷셀링크는우리가칼빈을 성령의신학자 라고부를수있음과같이, 또한그를 성화의신학자 라고부를수있음을지적하였다. 4 루터와는달리, 칼빈이 칭의의신학자 에머문것이아니라 성화의신학자 로까지나아갔음을보여주는가장훌륭한논거를우리는칼빈의후예인언약신학자들이칼빈의신학을심화시켜수립한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에서찾을수있다. 언약신학자들은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 2 Cf. 니케아콘스탄티노플신조 (381): Et in Spiritum Sanctum, Dominum et vivificantem[vivificatorem], ex Patre procedentem, cum Patre Filio adorandum et congrolificandum, qui locutus est per sanctos prophetas. Philip Schaff, ed. The Creeds of Christendom with a History and Critical Notes, vol. 2, The Greek and Latin Creeds (Grand Rapids: Baker, 1996, reprint.), 57-58. 3 Cf.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한국복음주의신학회 (2008년 10월 25일, 숭실대학교 ). 4 I. John Hesselink, On Being Reformed: Distinctive Characteristics and Common Misunderstandings, 2 nd ed. (New York: Reformed Church Press, 1988), 70-71. 동일한저자의다음작품들참조. Governed and Guided by the Spirit A Key Issue in Calvin s Doctrine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Studies V, ed. John H. Leith (Davidson, NC: Calvin Studies Society, 1990): 29-35 그리고 Calvin, Theologian of the Holy Spirit, in Calvin s First Catechism: A Commentary (Louisville: Westminster John Konx, 1997): 177-187.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291 를그리스도의영을받아그리스도에속한사람이 ( 롬 8:9) 그분께구하여그분께서친히행하시는삶을사는것으로 ( 요 14:13-14) 파악했다. 이러한언약신학자들의입장이신학적으로정치 ( 精緻 ) 하게체계화된것은아니었지만, 그들이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의핵심교의를중보자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라고읽은것은주목할필요가있다. 5 여기에서우리는언약신학적관점에서칼빈의성령론을파악하고자했던오스터헤번을주목할필요가있다. 워필드가삼위일체하나님의내재성과경륜성의역동적인관계로부터칼빈의성령론을파악했다면, 오스터헤번은개혁신학의특성을원질서, 타락한질서, 회복된질서라는구속사적, 언약적관점에서전개하면서이를성령의역사와결부시켰다. 성령에의해서창조된피조물이성령에의해서유지된다는점, 교회는하나님의작정이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성취된현상이라는점, 예수그리스도의모든생애가성령의역사로말미암았다는점, 그리고구원의전체과정이성령 5 오늘날개혁주의언약신학의기원이칼빈이아니라불링거에있다고주장하는학자들은칼빈에게서는언약의조건성 (conditionality) 를찾아보기어렵다는주장을한다. 그러나칼빈은언약의조건성을주장하지않은것이아니라, 그것을강조하되그것의성취로서의중보자그리스도의전적인은혜로그것을돌렸다. 불링거를개혁주의언약신학의기원으로보는입장, J. Wayne Bake, Heinrich Bullinger and the Covenant: The Other Reformed Tradition (Athens, Ohio: Ohio University Press, 1980); Heinrich Bullinger, the Covenant, and the Reformed Tradition in Retrospect, Sixteenth Century Journal 29/2 (1998), 359-376. 이에대한반대입장으로서칼빈은그기원으로보는입장, Lyle D. Bierma, Federal Theology in the Sixteenth Century: Two Traditions?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45 (1983), 304-321; German Calvinism in the Confessional Age: The Covenant Theology of Caspar Olevianus (Grand Rapids: Baker, 1996), 150-153; Richard A. Muller, The Covenant of Works and the Stability of Divine Law in Seventeenth-Century Reformed Orthodoxy: A Study in the Theology of Herman Witsius and Wilhelmus à Brakel, Calvin Theological Journal 29 (1994), 97; The Unaccommodated Calvin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155. 칼빈의언약신학전반에대한논의에대해서는, Peter A. Lillback, The Binding of God: Calvin s Role in the Development of Covenant Theology (Grand Rapids: Baker, 2001), 126-141, 194-209, 264-304; James B. Torrance, The Concept of Federal Theology Was Calvin a Federal Theologian? in Calvinus Sacrae Scripturae Professor: Calvin as Confessor of Holy Scripture, ed. Wilhelm H. Neuser (Grand Rapids: Eerdmans, 1994), 15-40.
292 개혁논총 의역사로말미암은질서의회복이라는점을들어서오스터헤번은칼빈이가히성령의신학자였음을지적한다. 6 본고에서는칼빈에게있어서내재적-경륜적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파악된성령의위격적특성 (proprietas) 과작용 (efficacia) 이 ( 워필드 ) 언약가운데계시되고성취되어 ( 오스터헤번 ) 우리구원의전체과정에적용되는지 ( 헷셀링크 ) 를살피되, 그신학적기원으로서칼빈이성령을-특히성령의구원작용과관련해서-중보자그리스도의영으로파악했다는측면에서중심적으로다룬다. 먼저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파악된말씀의영으로서의성령의위격과사역을특별은총적 -구원은총적 -관점에서논하고, 이어서중보자그리스도의영의역사로말미암은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을다루고, 마지막으로성령의구원론적작용을논구한다. 2 말씀의영, 성령 칼빈은성령이말씀의영이라는측면에서성령에대한삼위일체론적이해에이른다. 성령이말씀의영이라는사실이존재적삼위일체론적의의와경륜적삼위일체론적의의를가진다. 존재적으로는아버지와아들이성령과함께한분영이시라는측면이부각되며, 7 경륜적으로삼위하나님께서함께역사하시니오직아버지의뜻으로아들안에서아들의은혜의띠로묶인자만이성령을부음받아서말씀을믿어안다는측면이부각된다. 8 오 6 M. Eugene Osterhaven, The Faith of the Church: A Reformed Perspective on Its Historical Development (Grand Rapids: Eerdmans, 1982), 162-173. 7 참고.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제3장성령의신격과 말씀의영 으로서의위격적특성. 8 Institutio christianae religionis, 1559 를인용함에있어서다음번역본을참고한다.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ed. John T. McNeill, trans. Ford Lewis Battles, Library of Christian Classics, vols. 20-21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1960). 이하 Institutes, 권. 장. 절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293 직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 말씀의확실성 (certitudo) 에대한마음의감화 (persuasio) 로서신앙의확신 (fiducia) 이인쳐진다. 9 이러한이해가운데서, 우리는나를초월한말씀이내속에서말씀된다는소위칼빈의초 ( 超 )-칼빈주의 (the so-called extra Calvinisticum) 의인식론적일단 ( 一端 ) 을읽을수있다. 10 칼빈에게있어서오버만이말한 extra dimension 은성례에있어서의그리스도의영적임재와관련해서기독론적으로특징적으로전개되는바, 11 이러한 우리안에서 (extra nos) 차원과 우리밖에서 (in nobis) 차원이그리스도와의연합에따른그분의영의내주로설명된다. 12 달리표현하면, 하나님의말씀과하나님의영이 ( 사 59:21) 영원한언약가운데그리스도에의해서하나로묶이게된다고한다. 13 그러므로 그리스도의영 으로조명되지않으면 그리스도의말씀 을받을 순으로표기. Institutes, 1. 9. 3 (CO 2.71): Mutuo enim quodam nexu Dominus verbi spiritusque sui certitudinem inter se copulavit; 9 Comm. Eph. 1:13, Ioannis Calvini opera quae supersunt omnia 51.153( 본전집은이하 CO 로표기 ). 이하칼빈의구약주석은 The Commentaries of John Calvin, 46 vols. Calvin Translation Society Edition (Grand Rapids: Eerdmans, 1948-1950) 사용 (vols.1-15). 그리고신약주석은 John Calvin, New Testament Commentaries, ed. D. W. Torrance and T. F. Torrance (Grand Rapids: Eerdmans, 1960-1972) 을사용. 주석표기는전체적으로 Comm. 성경장. 절로표기. 10 Cf. Heiko A. Oberman, The Extra Dimension in the Theology of Calvin, in The Dawn of the Reformation: Essays in Late Medieval and Early Reformation Thought (Grand Rapids: Eerdmans, 1992), 239-258. The so-called extra Calvinisticum 의형성과발전에관해서, Jan Rohls, Reformed Confessions: Theology from Zurich to Barmen, trans. John Hoffmeyer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2000), 102-117. 11 Cf. David. E. Willis, Calvin s Catholic Christology: The Function of the So-Called Extra Calvinisticum in Calvin s Theology (Leiden: E. J. Brill, 1966). 12 Cf. Willem van t Spijker, Extra Nos and In Nobis by Calvin in a Pneumatological Light, 44-46. 13 Comm. Jn. 15:27 (CO 47.355). 이러한말씀과성령의 sacer nexus 로부터기독교인의자유가논해진다. 성령의자유는말씀으로부터가아니라말씀을위해서이다. W. Balke, Calvin s Concept of Freedom, in Freedom, eds. A. van Egmond and D. van Keulen
294 개혁논총 수없으니, 성령이가르치는것은 그리스도자신의입에서나오는 (ex ore ipsius Christi) 말씀그자체이다. 14 오직그리스도의중보로말미암아, 성도는믿음으로써하나님의말씀을진리로서수납한다. 15 그리스도께서중보자로서구원주이시며내적교사 (interior magister) 이시다. 16 그리스도가없다면참지식이없다. 17 그리스도는 중보자혹은사역자의인격으로 (in mediatoris vel ministri persona) 오직아버지께받은것을말씀하신다. 18 이와같이그리스도안에서함께묶여있는말씀의확실성 (certitudo) 과믿음의확신 (fiducia) 을동시에고찰함으로써칼빈은 sola Scriptura 원리의해석학적지평을획득한다. 19 그것은칼빈이성도의확실한경건의경험 (certa experientia pietatis) 혹은믿음의경험 (experimentum fidei) 이라고부른것에상응한다. 20 (Verspreiding in Belgium: Uitgeverij Callenbach, 1996), 36. 14 Comm. Jn. 16:25 (CO 47.370). 그리스도와성경의권위에관해서, John Murray, Calvin on Scripture and Divine Sovereignty (Grand Rapids: Baker, 1960), 35-51. 15 이는 principia theologiae 로서논해진다. Cf. Herman Bavinck, Reformed Dogmatics, Volume 1: Prolegomena, ed. John Bolt, trans. John Vriend (Grand Rapids: Baker, 2003), 89, 207 ff.; Abraham Kuyper,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trans. J. Hendrik De Vries (Grand Rapids: Eerdmans, 1980), 341 ff. 16 Calvin, Institutes, 3. 1. 2,4 (CO 2.394-395, 396-397). 이와같은이해가운데성령은우리의내적교사가된다. Comm. Eph. 1:17 (CO 51.156). 17 Cf. Byung-Ho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Milton Keynes, UK: Paternoster, 2006), 102-104. 18 Comm. Jn. 17:8 (CO 47:379). 19 Cf. Cornelius Van Til, The Protestant Doctrine of Scripture, In Defense of the Faith, vol. 1 (Ripon, CA: Den Dulk Christian Foundation, 1967), 29-30; Kuyper, Principles of Sacred Theology, 280-289. 성경과교회의전통에관한종교개혁자들과카톨릭의이해에관해서, Heiko A. Oberman, Quo Vadis, Petre? Tradition from Irenaeus to Humani Generis, in The Dawn of the Reformation (Grand Rapids: Eerdmans, 1986), 269-296. 20 Cf. Calvin, Institutes, 1. 13. 14 (CO 2.102); Comm. Jn. 14:20 (CO 47.331), 16:16 (CO 47.365).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295 그러므로성경은자증한다 (auvtopiston). 하나님께서성경으로친히말씀하심은그의말씀이믿음가운데서우리속에인쳐짐을의미한다. 성령의인침 (obsignatio) 으로말미암아우리는성경의학교 (schola) 에서 21 겸손하고가르치심을받을만한독자 (modestus ac docilis lector) 가된다. 22 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성경은 신성한어떤것을숨쉰다. 23 성찬도이와같이설명되니, 성령의역사로말씀이성도에게새겨져서그리스도의영에연합하고그의몸과피의실체에참여하는것이다. 24 그러므로성경은그것의확실성이성령의내적감화에기초할때에만구원지식을궁극적으로충족시킬것이다. 25 21 Calvin, Institutes, 1. 6. 4 (CO 2.55). 이런의미에서성경은성령의학교 (schola spiritus sancti). Institutes, 3. 21. 3 (CO 2.681). Cf. Kenneth S. Kantzer, Calvin and the Holy Scriptures in Inspiration and Interpretation, ed. John F. Walvoord (Grand Rapids: Eerdmans, 1957): 154-155. 22 Calvin, Institutes, 1. 7. 5 (CO 2.60-61). 성령으로말미암아 가르칠만하게됨 (ad docilitatem) 에이른다 (Institutes,1. 7. 3, CO 2.58). 칼빈은시편주석서문에서자신의갑작스런중생 (subito conversio) 을말하면서자신의심령이하나님의말씀에가르쳐질만하게되었다고말한다 (CO 31.21-22). 특히기독교강요 1권을마치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우리의지혜는성경에서가르쳐진무엇이든지겸손한가르칠만함을지니고, 예외없이, 안는것이다 (Nam sapere nostrum nihil aliud esse debet quam mansueta docilitate amplecti, et quidam sine exceptione, quidquid in scripturis traditum est (Institutes, 1. 18. 4, CO 2.174). 23 Calvin, Institutes, 1. 8. 1 (CO 2.62). 24 Tracté de la saincte cene de nostre Seigneur et seul sauveur Iesus Christ, CO 5.434, 436-441, Short Treatise on the Holy Supper of our Lord and only Saviour Jesus Christ, in Calvin: Theological Treatises, ed. J. K. S. Reid (Philadelphia: Westminster, 1965), 143-149. 25 Calvin, Institutes, 1. 8. 13 (CO 2.69): Quare tum vere demum ad salvificam Dei cognitionem scriptura satisfaciet, ubi interiori spiritus sancti persuasione fundata fuerit eius certitudo.
296 개혁논총 3 성령의구원사역 3.1 그리스도와의연합 칼빈은성령의신격을다루면서그리스도의영이라는개념으로중보자의창조사역과구속사역을논의함으로써, 성자께서창조중보자시며구속중보자시니성자의영도그렇게작용함을지적한다. 26 대체로칼빈이성령을그리스도의영으로서특정하는것은십자가에서다이루신예수그리스도의의를그분의중보로말미암아전가해주시는보혜사성령의사역을적시하기위함이다. 그리스도의영의작용 (efficacia) 은죄와의와심판에미친다. 죄에대하여는회개에이르게함이고, 의에대하여는생명에이르게함이며, 심판에대하여는승리자그리스도에동참함을의미한다. 27 그리스도의영은살리는영으로서우리안에내주하셔서우리를의롭게하시며거룩하게하신다. 28 뿐만아니라, 성령은구원받은성도들이그리스도인임을그들의정신 (mens) 과영혼 (animus) 에인친다 (obsignare). 29 칼빈의이러한입장은그의초창기작품에서도현저하게나타난다. 그는콥총장연설문에서중보자그리스도는 자신의살리는영으로서 (foecundo illo suo spiritu) 우리의마음을조명해서그를맛보고호흡하게한다고선언한다. 30 그리고제네바신앙고백서에서는그리스도의영으로말미암아 26 참고. 문병호, 칼빈성령론의자리와우주적, 일반은총적역사, 제3장성령의신격과 말씀의영 으로서의위격적특성. 27 Comm. Jn. 16:8-11 (CO 47.358-361). 28 Comm. Rom. 8:2, 8:10 (CO 49.136, 145). 29 Comm. Eph. 1:13 (CO 51.153). 30 The Academic Discourse. Delivered by Nicolas Cop on Assuming the Rectorship of the University of Paris on 1 November 1533, in John Calvin, Institutes of the Christian Religion 1536 Edition, trans. and anno. Ford Lewis Battles (rev. ed. Grand Rapids: Eerdmans, 1986), 365 (CO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297 우리가거듭나서새로운영적본성을취하게되었으며, 그리스도의영으로부터우리가그리스도와의교제가운데믿음으로행하는선행이나온다고고백한다. 특히세례를말하면서이점을강조하여, 칼빈은그리스도께서는그분의영으로말미암아우리가그분안에살게하시기위하여죽으셨다고고백한다. 31 제 1차제네바신앙교육서에서는성화의본질이그리스도의영에동참함으로, 성찬의유익이그리스도의영과의유대 ( 紐帶 ) 로설명된다. 32 칼빈은 말씀과성령의사역에관한교리요약 이라는작품에서그리스도와의연합은신비하고영적임을지적하면서, 성령은그리스도의영으로서성도를머리이신그리스도에게단지관념적이아니라실제적으로연합시킨다고강조한다. 여기에서성령은그리스도의영이라는측면과성령은그리스도의공로를전가함으로써성도를그리스도와교제하고교통하게한다는측면이함께주장된다. 33 칼빈은기독교강요초판에서부터그리스도의영과그리스도를죽음으로부터일으키신영이같으므로아버지와아들은같고또한성령은자신의영과다르지않기때문에성령은아버지와아들과같다고삼위 ( 셋임 ) 가운데일체 ( 하나임 ) 를설명한다. 즉하나님은영이시라는말씀은성령은하나님의영이라는진리와다르지않다고간파한다. 34 여기에서성령의존재적필리오케와경륜적구원사역이함께논의 9.874, 10/2.31). 31 Confession de la foy, CO 22.89, 91. Confession of Faith which all the citizens and inhabitants of Geneva and the subjects of the country must promise to keep and hold, in Calvin: Theological Treatises, 28-30 (8, 10, 15조 ). 32 Catechism or Institution of the Christian Religion, trans. Ford Lewis Battles (from Latin), in I. John Hesselink, Calvin s First Catechism: A Commentary (Louisville: Westminster/John Knox, 1997), 19, 35 (18, 29조, CO 5.336, 350-351). 33 Summary of Doctrine concerning the Ministry of the Word and the Sacraments, in Calvin: Theological Treatises, 171 (CO 9.773). 34 Christianae religionis Institutio totam fere pietatis summam, CO 1.59.
298 개혁논총 된다. 즉성령이 그리스도의영 이라고불리는것은그리스도께서영원하신하나님의말씀으로서성부와같은영에참여한다는사실뿐만아니라그의중보자로서의성격때문임이적시된다. 35 하나님의영을그리스도의영으로말씀한롬 8:9를주석하면서칼빈은그가성령을삼위일체론적이며구속적으로이해함을아래와같이논술한다. 우리의독자들은이곳에서성령은때때로하나님아버지의영을때때로그리스도의영을구별없이지칭하고있다는것을기억해야한다. 이것은그영의충만함이우리의중보자이시자머리이신그리스도께부어져서우리각자가그로부터각자의분량을받는다는것뿐아니라같은영이같은본질과같은영원한신격을가진아버지와아들에게공통되기때문이다. 우리는그리스도가없으면하나님과교통할수없기때문에, 사도는좀더멀리떨어져계신듯한아버지로부터그리스도에게로내려온다. 36 그리스도의영에대한이러한이중적관점에기초해서칼빈은그리스도가자신의능력으로부활하셨지만그능력을아버지께합당하게돌리셨다고말한다. 아들은아들의일을아버지의영의능력으로돌림으로써아버지께서자신의백성과교통하시기를원하셨다.37 중보자의필연성이인류의죄 ( 타락 ) 에있다면 38 그리스도와의연합의필연성은성경적속죄의가르침으로부터도출된다. 그리스도는우리의머리시며 ( 엡 4:15) 많은형제 35 Calvin, Institutes, 3. 1. 2 (CO 2.395): Ac sciendum est spiritum Christi dici, non modo quatenus aeternus sermo Dei est eodem spiritu cum patre coniuctus, sed secundum mediatoris personam. 필리오케이론의구원론적의미에관해서, Marc A. Pugliese. How Important Is the Filioque for Reformed Orthodoxy, Westminster Theological Journal 66 (2004): 159-177. 36 Comm. Rom. 8:9 (CO 49.145). 37 Comm. Rom. 8:11 (CO 49. 146). 38 Cf. Calvin, Institutes, 2. 6 (CO 2.247-252).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299 중에맏아들이시다 ( 롬 8:29). 우리는지체들로서그에게접붙임이되어 ( 롬 11:17) 그리스도로옷입어야한다 ( 갈 3:27). 그리스도가우리의바깥에 (extra nos) 계시면그와분리되어서그의공로가무가치하다. 그러나그가우리안에 (in nobis) 거하시면그는우리의것이된다. 39 믿음은성령의은밀한조명에의해서그리스도의연합의도구인 ( 道具因, causa instrumenti) 이된다. 40 그리스도는진정한임마누엘이시므로우리가믿음으로그를찾기만하면우리안에서응답하신다 (intus nobis respondet). 41 칼빈이롬 8:10 을풀어서쓴바, 이제너의몸은죄로말미암아죽었다 ; 그러나네속에거하는그리스도의영은의로말미암아생명이다. 42 믿음은확고하며흔들림없는성령의감화 (persuasio) 이다. 43 믿음은성령의주요한사역이다. 44 성령은그리스도가우리를자신에게매는띠이다. 45 성령의조명이없으면말씀은아무것도아니다. 성령은믿음의시작일뿐아니라성도의구원과정에서분량에맞추어역사한다. 46 성령의인치심으로성도는심령이조명되어확실한감화로믿음의확신 (fiducia) 에이른 39 Calvin, Institutes, 3. 1. 1 (CO 2.393). Cf. Institutes, 3. 2. 24 (CO 2.418) 40 Calvin, Institutes, 3. 14. 17,21 (CO 2.575, 579). 41 Comm. Jn. 14:1 (CO 49.321-322). 42 Calvin, Institutes, 3. 2. 24 (CO 2. 418): mortuum est propter peccatum; sed spiritus Christi, qui in vobis habitat, vita est propter iustitiam. 43 Calvin, Institutes, 3. 2. 16 (CO 2.411); Comm. Eph. 1:13 (CO 51.153). 44 Calvin, Institutes, 3. 1. 4, 3. 2. 4 (CO 2.396-397, 399-400). 45 Calvin, Institutes, 3. 1. 1 (CO 2.393-394). 46 Calvin, Institutes, 3. 2. 33 (CO 2.425-426).
300 개혁논총 다. 47 믿음을통하여서우리는그리스도의몸에접붙임되며그의모든은혜와그자신에게참여한다 ; 그리하여서그리스도와완전히하나되기까지자란다. 48 오직성령의은밀한감화로말미암은믿음으로우리는그리스도와연합한다. 49 그리하여서아버지와의연합에이른다. 50 달리말하면, 그리스도는, 자신의영의능력으로우리를조명하여믿음에이르게할때, 동시에우리를그의몸에접붙여서모든선에참여하는자가되게하신다. 51 결국그리스도는성도와자신을연합하는중보자, 곧믿음의중보자이시다. 그리스도는믿음의대상이며 ( 요 14:1) 믿음의중보자이시다. 52 믿음은중보자의인격 (persona) 을믿음인데, 인격은사역을총체적으로함유한다. 53 이와같은관점에서영원하신하나님의아들의영일뿐아니라성도의구원과정에총체적으로역사하는중보자의영으로써성령은그리스도 47 Calvin, Institutes, 3. 2. 16,36 (CO 2.411, 428); Catechism or Institution of the Christian Religion, 18 (15조, CO 5.334). 48 Calvin, Institutes, 3. 2. 24 (CO 2.418): quia Christus non extra nos est, sed in nobis habitat, nec solum individuo societatis nexu nobis adhaeret, sed mirabili quadam communione in unum corpus nobiscum coalescit in dies magis ac magis, donec unum penitus nobiscum fiat. 49 Calvin, Institutes, 3. 11. 5 (CO 2.536-537); 3. 17. 12 (CO 2.600). 50 Comm. Jn. 16:27 (CO 47.371): unicum esse vinculum nostrae cum Deo coniunctionis, si Christo coniuncti simus ; Calvin, Institutes, 3. 6. 2 (CO 2.502-503). 51 Calvin, Institutes, 3. 2. 35 (CO 2.427): Huc redit summa, Christum, ubi nos in fidem illuminat spiritus sui virtute, simul inserere in corpus suum, ut fiamus bonorum omnium participes. 52 Cf. Edmondson, Calvin s Christology, 183. 53 칼빈은 인격 (persona) 이라는단어를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파악하여동시에사역과사역의주체를함유하는개념으로본다. 가진다. Cf. Jill Raitt, Calvin s Use of Persona, in Calvinus ecclesiae Genevensis custos: International Congress for Calvin Research, ed. Wilhelm Neuser (New York: Peter Lang, 1984), 273-287.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01 의영으로불린다. 이제 그리스도를떠나서는성령은아무것도우리에게주지않는다. 성령은우리에게비추시는대로그리스도로부터취하신다. 54 그리스도와의연합은성령으로말미암아믿음을통하여서작용하는복음의역사라고할것이다. 55 3.2 중보자그리스도의영 그리스도의비하는승귀를향함이다. 승귀는비하의공로의전가로열매맺는다. 칼빈은성령의특별한사역을통한부활과승천과재위 (sessio) 를중보자그리스도의계속적인중보에중점을두고설명한다. 그리스도께서구원의중보자로서우리에게그의영을내려주시고우리를위하여기도하심은하늘의보좌에서아버지로부터자신의대리적무름을인정받으신후였다. 56 그러므로그가보내시는성령은그리스도의영으로특정적으로제시되는것이다. 부활의은총은신자들이성찬을통해서그리스도의살과피를나눠가질수있는자리에서는것으로이해된다. 57 승천의은혜는신자들이중재자그리스도와교제하는자리에서게되는것이다. 58 승천으로우리가아버지에게로나아가는길을여셨다. 그리고보좌우편에재위하시며우리를위해서영원히중보하심으로써우리가그길을통해서아버지와지속적으로교통하게하신다. 59 그리스도의승천은모든경건한사람들을 54 Comm. Jn. 16:14 (CO 47.364): Ergo nihil seorsum a Christo spiritus nobis confert, sed a Christo sumit quod in nos transfundat.. 55 Dennis E. Tamburello, Union with Christ: John Calvin and the Mysticism of St. Bernard (Louiville: Westminster John Knox, 1994), 84-101, 105-107. 56 Comm. Heb. 9:24 ; Jn. 16:24 (CO 47.369). 57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trans. Leroy Nixon (2 nd ed. Audubon, N. J.: Old Paths Publications, 1997), Matt. 28:1-10 (192-196, CO 46.952-954). 58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Acts 1:9-11 (238-242, CO 48.617-621).
302 개혁논총 위한공동의유산을남겨주기위함인데, 이는머리와지체들이하나됨이다. 60 하나님은만물가운데서만물을통해서가시적으로존재하시듯이, 예수그리스도는자신을우리와교통하신다. 우리가그와연합할때, 그가비록높은곳하늘에계신다고하더라도, 우리의영혼은그의몸의실체에의해서양육된다. 이일이믿음의능력과성령에의해서이루어짐은예수그리스도가단지육체적으로만내려오지않으시기때문이다. 61 나아가서칼빈은오순절성령의강림을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의관점에서다루고, 이를그리스도의임재에대한성찬교리로설명한다. 62 지금우리는그리스도를그의영에의해서 인격가운데 (en personne) 중보자로서 믿고있지만, 구약백성들은그를단지 모형들과그림자들 (figures et ombres) 가운데서바라본다. 63 오순절에제자들에게부어진성령과같은성령으로그리스도께서그의제자들을세례주셨다는것을지적하면서, 칼빈은그리스도의영을그의중보사역을통해서역사하는영이라고정의한다. 64 성령의오심에대한그리스도의마지막다락방강화를주석하면서, 우리의중보자와중재자로서 그리스도는 성령의은혜를아버지로부터 59 Calvin, Institutes, 2. 16. 16 (CO 2.383). 60 Comm. Jn. 14:2 (CO 47.322). 61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Acts 1:9-11 (240, CO 48.620): Et quand nous sommes unis à luy, nos ames sont nourries de la substance de son corps (combien qu il soit là haut au ciel), mais cela se fait par la vertu de la foy et par le S. Esprit. Car Iesus Christ ne descend point corporellement. Cf. Comm. Acts 1:11 (CO 48.12-14). 62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Acts 2:1-4 (250-257, CO 48.629-636). 63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Acts 2:13-17 (265, CO 48.642); Comm. Acts 2:17-21 (CO 48.31-37). 64 John Calvin s Sermons on the Deity of Christ, Acts 1:5 (1.27, CO 48.6-7). Cf. Comm. Jn. 14:20 (CO 47.331).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03 받는다 ; 그러나그가하나님이신이상그는그은혜를자신으로부터 (a se ipso) 부여한다 고필리오케를말한다. 그리고아들의영을원보혜사 (Paracletus) 인그리스도의영으로지시하면서또다른보혜사가우리의영원한 후원자 (patronus) 가되신다고말한다. 65 그리고그리스도의 나의사랑안에거하라 는말씀에대한다음주석이따른다. 어떤사람들은참으로어리석게도이런말씀들로부터추론하기를하나님의은혜는우리의열심이계속뒷받침되지않는다면더이상효력이없다고한다. 나는성령이오직우리가할수있는것 (quae facultatis nostrae sunt) 만을요구한다는사실을부인한다. 오히려성령은우리가해야할것 (quid fieri oporteat) 을보여주어서, 우리가힘이없을때다른곳에서그힘을찾도록하신다. 그리스도가우리에게변하지않는인내를권고하실때, 그는우리가우리자신의노력이나열심 (marte et industria) 에의지하지아니하고우리에게명령하시고그의사랑안에서우리를확신시키시는자신에게기도하게하신다. 66 보혜사성령은진리의영으로서예수그리스도안에서계시된아버지의뜻을알게할뿐아니라그것을지켜행하는능력을전가한다. 진리는우리가할수있는것이아니라우리가해야할것을계시하는데, 능력주셔서우리가행할수있게끔우리에게맞추어주신계시이다 (revelatio accommodata). 67 칼빈은칭의를소극적으로는죄사함 (remissio peccatorum) 으로적극적으로는그리스도의의의전가 (imputatio iustitiae Christi) 로본다. 68 칭의는성자 65 Comm. Jn. 14:16 (CO 47.329). 66 Comm. Jn. 15:9 (CO 47.342). 67 Comm. Jn. 15:26, 16:12-13 (CO 47.353-354, 361-363).
304 개혁논총 의공로를믿음으로성도가성부로부터의롭다함을받는것이다. 성부는성도를의롭다하실때그를거룩하다하시기로작정하시는데이는그리스도의영으로말미암은그의의의계속적전가를통한성화로말미암는다. 이를이중적은혜라고부른다. 69 이중적은혜는그리스도의의의전가의단회성과계속성에부합한다. 성도는그리스도의중보로말미암아칭의의의를전가받아서칭의의은혜를성화의전가를전가받아서성화의은혜를누린다. 오직중보자의의의교통은전가로말미암는다. 70 그것은본성에따른것이아니다. 71 성부는전가를의롭다하시고성자는전가하시고성령은전가의능력으로작용하신다. 성부는전가의동력인, 성자는질료인, 그리고성령은형상인으로서역사하신다. 72 구원은그리스도의의의전가의전체과정으로서파악되기때문에칭의와함께성화가시작된다. 73 그리스도께서그의생명을부어주심으로써그가우리속에우리가그의속에거한다. 그는자신의생명을주시며자신의의와은혜를충만히베풀어주신다. 이것이성도의그리스도와의거룩하고신비한연합의은총이다. 이은총은칭의에관해서는단회적이며성화에관해서는계속적이다. 74 이러한영의충만한임재가성도의곤고함을부정하는것은아니다. 성화에관해서성도는여전히성령의충만함을향하여 68 Calvin, Institutes, 3. 11. 2 (CO 2.534). 69 Calvin, Institutes, 3. 11. 1 (CO 2.533). 70 Calvin, Institutes, 3. 11. 23 (CO 2.552). 71 Calvin, Institutes, 3. 11. 11 (CO 2.541-543). 72 Calvin, Institutes, 3. 14. 17, 21 (CO 2.575, 578). Comm. Rom. 3:24, 5:19 (CO 49.61, 101). 칼빈은아리스토텔레스적인철학적논법을사용함으로써오히려가톨릭신학자들을반박하며진리를변증하고자한다. 73 Cf. John Murray, Collected Writings, vol. 2, Select Lectures in Systematic Theology (Edinburgh: Banner of Truth, 1977), 277-293. 74 Comm. Jn. 14:20 (CO 47.331).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05 나아가고있다. 75 그러므로그리스도께서내주하시므로아들이있는자에게는생명이있으므로영원한생명의후사가된다는진리를전하는성경말씀들은 ( 요일 3:24, 5:12; 요 5:24, 6:40; 딛 3:7; 롬 5:1-2; 엡 2:6; 골 1:13) 중보자그리스도의의의전가에따른단회적칭의의은혜와계속적성화의은혜에기초해서수납되어야한다. 이구절들의의미는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우리에게의를획득하거나혹은단지구원을얻는능력이온다는것이아니라양자가모두주어진다는것이다. 그러므로당신이믿음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께접붙임을받는즉시당신은하나님의아들, 천국의상속자, 의의참여자, 그리고생명의소유자가된다. 그리고 ( 이점에있어서궤변론자들의잘못은더욱잘논박된다 ) 당신은공로를얻을기회가아니라그리스도의모든공로를얻는다 (non adeptus merendi opportunitatem, sed omnia Christi merita). 왜냐하면그것들은당신과교통되기때문이다. 76 이러한구원의은혜는오시안더가주장하듯이본질적의 (iustitia essentialis) 의주입으로말미암는것이아니다. 사람은하나님의본질 (essentia) 이나자질 (qualitas) 을주입 (infusa) 받아서의롭게되는것이아니라성령의은밀한능력으로그리스도와연합함으로써이다. 77 오시안더는의의값없는전가 (gratuita imputation) 가아니라자질의주입을말하며, 내주하는것은그리스도가아니라하나님의본질의거룩함과올바름이라고본다. 78 오시안더에의하면그리스도가우리를위한대리적무름이된다는것이부인된다. 이러한입장을비판하면서칼빈은성찬신학에비추어서그 75 Comm. Rom. 8:23 (CO 49.154-155). 76 Calvin, Institutes, 3. 15. 6 (CO 2.584). 77 Calvin, Institutes, 3. 11. 5 (CO 2.536-537). 78 Calvin, Institutes, 3. 11. 6 (CO 2.537). Cf. Contra Osiandrum (CO 10/1.166): Essentialem
306 개혁논총 리스도의의의전가를변증한다. 말씀과성령의역사로, 성찬시잔과떡을살과피로받듯이, 그리스도와연합한성도는그의중보로말미암아그의의를자신의의로전가받는다. 79 성찬을논하는이상그리스도와의신비한연합이지지된다. 그러므로머리와지체들의결합, 우리마음속에그리스도의내주하심 (habitatio), 간단히말하면신비한연합은그리스도가우리에게속하심으로써그와함께그가부여하신은사들을나누시기때문에가장중요한것으로서인정된다. 그러므로우리자신이멀리떨어져서바깥에서그를관조함으로써그의의가우리에게전가되는것이 (imputetur) 아니라그리스도를옷입고 (induimus) 그의육체에접붙임받음으로써 (insiti) 간단히말하면그가자신을낮추셔서우리를그와하나로만드셨기때문이다. 이런까닭에, 우리는그와함께의의교제를 (iustitiae societatem) 나누는것으로영광을돌린다. 80 전술한바와같이칼빈이성령의구원작용을설명하면서가장주목한것은그리스도와의연합의띠 (vinculum) 로서의역사이다. 81 살리는성령의역사는칭의뿐아니라성화의영으로서작용한다. 82 성령의역사가없다면그리스도의공로가우리에게무익할것이다. iustitiam sibi nulla ratione imaginatus est. Nam etsi eo trahit scripturae testimonia, quae Deum in nobis habitare asserunt, et nos unum cum ipso fieri: nihil tamen inde probatur, quam arcana spiritus virtute, dum coalescimus in Christi corpus, uniri simuo Deo. Adde, quod essentialis illa communicatio ex Manichaeorum deliriis sumpta est. Nec video quomodo excusari possit hoc absurdum, essentialem Dei iustitiam esse accidens, quod adesse nunc homini possit, nunc abesse. 79 Calvin, Institutes, 3. 11. 9 (CO 2.539-540). 80 Calvin, Institutes, 3. 11. 10 (CO 2.540). 81 Calvin, Institutes, 3. 1. 1 (CO 2.394). 82 Calvin, Institutes, 3. 1. 2 (CO 2.394-395), 3.3.19 (CO 2.449-450), 3.11.1 (CO 2.533).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07 우리가마음껏성령께몰두하기전에는그리스도는, 말하자면, 단지쉬고계신분이시다 (otiosum). 왜냐하면우리는그를우리바깥에계신분으로서, 참으로멀리떨어져계신분으로서, 냉랭하게바라보기때문이다. 그리스도를우리에게연합시키시는분은오직성령이시다. 그리스도의영의은혜와능력에의해서우리가그의지체들이됨으로써그는우리를아우르고 (contineat) 우리는그를소유하게된다 (possideamus). 83 성령의역사을통한그리스도의의의전가가칭의와성화과정에미침은칼빈에의해서하나님이우리자신뿐만아니라우리의행위까지받아주신다는의의이중적전가로서자주표현된다. 칼빈은이교리를그의첫번째신앙교육서 (Catechismus) 와 84 기독교강요초판에서천명하고있다. 85 1543년기독교강요에서 오직믿음에의해서우리자신뿐만아니라우리의행위도의롭게된다 (sola fide non tantum nos, sed opera etiam nostra iustificari) 고재천명했다. 86 이중적의의전가는신인합력설에기초한카톨릭의이중적칭의 (duplex iustificatio) 교리와본질적의와그리스도의본질적내주에 (essentialem iustitiam et essentialem in nobis Christi habitationem) 기초한오시안더의이중적칭의 (duplex iustitia) 교리와는구별되어야한다. 87 로마서주석에서칼빈은이교리를반복해서강조한다. 88 롬 3:22의그리스 83 Calvin, Institutes, 3. 1. 3 (CO 2.396). 84 Catechism or Institution of the Christian Religion, 21 (19조, CO 5.336-337). 85 이곳에서칼빈은칭의와성화의이중적은혜를의의전가라는측면에서설명하고있다 (1.32, CO 1.49; cf. 1.36, CO 1.53). 86 1543 Institutes, 10.70 (CO 1.787), Institutes, 3. 17. 10 (CO 2.598). 이중적의의전가의관점에서성도의선행은 그저주시는수양 ( 收養 ) 의열매들 로서설명된다. Comm. Gal. 6:8 (CO 50.262). 87 Calvin, Institutes, 3. 11. 10-11 (CO 2.540-543). 칼빈은하나님의드러난의와숨겨진의를표현하기위해서이중적의 (duplex iustitia) 라는개념을사용한다. Cf. Susan E. Schreiner, Exegesis and Double Justice in Calvin s Sermons on Job, Church History 58/3 (1989), 322-338.
308 개혁논총 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미치는하나님의의에대한주석에서는그원리적 서술을만난다. 우리가그리스도의동참자 (participes) 가될때, 우리자신만이의로울뿐만아니라우리의행위도하나님의면전에서의롭다고여겨진다 (non ipsi solum iusti sumus, sed opera iusta reputantur coram Deo). 왜냐하면우리행위에포함되어있는어떤불완전한부분들도그리스도의피에의해서모두지워지기때문이다. 조건적으로 (conditionales) 주어진약속들도또한같은은혜에의해서완성된다. 왜냐하면우리행위의단점들이값없는용서로가려지는만큼하나님은우리의행위를완전한것으로보시고상을주시기때문이다. 89 이러한해석은칭의를 중생의시작으로부터영생의삶에동참하는때까지계속되는그리스도의죽음안에서의그리스도와의교제 (communionis cum morte Christi) 라고보는관점에서전개된다. 90 그리스도와의교제는 하나님이우리에게주신자질 (qualitatem) 이아니라, 그저주신의의전가 에기초한다. 91 이러한연합-교제로부터의의계속적교통이논의된다. 그리하여성화가그리스도는그의백성에게날마다새로운삶을나누어준다는사실에기초해서설명된다. 92 복음은 그리스도안 에서하나님의의가우리에게교통된다 (communicatur) 는사실을확신하게한다. 93 그리스 88 Comm. Rom. 4:6-8, 5:16, 5:17, 6:14 (CO 47.71-73, 99, 100, 112-113). 89 Comm. Rom. 3:22 (CO 49.60). 90 Comm. Rom. 6:7 (CO 49.108). Cf. Comm Rom. 6:3 (CO 49.105). 91 Comm. Rom. 5:17 (CO 49.100). 92 Cf. Comm. Rom. 6:1 (CO 49.103): 그리스도가새로운삶을나눠주심이없이우리에게값없이칭의를선사하셨다고상상하는것은부끄럽게도그리스도를찢어나누는것이다. 93 Comm. Rom. 1:17 (CO 49.20); Rom. 3:21 (CO 49.57); Rom. 3:22 (CO 49.60).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09 도안에서 라는말로써칼빈은그리스도가하나님과그의백성을그리스도의영을통하여서중보한다는사실뿐만아니라, 의 (iustitia) 는오직그리스도의 특성 (qualitatem) 이며오직그리스도에게만 고유하게 (proprium) 속한다는사실을지적한다. 94 그러므로우리가그리스도에접붙임을받지아니하면의의열매-성화와영생-를찾을길이어디에도없다. 95 칼빈이성령을 그리스도의영 으로부르면서이영이 생명을살리는 (vivificam) 영임을강조함은이와같은맥락에서이다. 96 그리스도의영에는우리의죽음을삼키는생명을살리는능력이있다. 97 그리스도는우리에게성화의의를전가하실뿐아니라자신이자신의인격가운데아버지안에서거룩함이셨다. 성화는그리스도의영의거룩함으로말미암으며, 이로써 전체그리스도의삶에속한다 (ad totam Christi vitam). 98 성령은구원과정에서살리는영으로서작용한다. 이는중보자그리스도의다이루심과계속적중보의영이다. 그러므로칭의와성화를분리하는것은그리스도를다시찢는것이며 99 그믿음은사지가잘린불구한믿음이다. 100 94 Comm. Rom. 5:19 (118, CO 49.101). 95 Comm. Rom. 6:22-23 (CO 49.118). 이러한견해는이미사도렛에반박하는글에서잘나타난다. 그곳에서칼빈은그리스도의의의전가와사랑과함께하는신앙에있어서그리스도의영의특별한사역에주목한다. Cf. Helmut Feld, Um die reinere Lehre des Evangeliums: Calvins Kontroverse mit Sadoleto 1539, Catholica 36 (1982), 168-180. 96 Comm. Rom. 8:2 (CO 49.137). 97 Comm. Rom. 8:10 (CO 49.145): vim vivificandi in spiritu Christi inesse, quae ad mortalitatem nostram absorbendam valeat. 98 Comm. Jn. 17:19 (CO 47.385). 99 Comm. Rom. 8:9 (CO 49.144). 100 Comm. Rom. 8:13 (CO 49.147).
310 개혁논총 4 교회와그리스도인의삶에역사하는성령 이제이상에서고찰한칼빈의성령관이기독교인의삶, 교회론, 성례론등에어떻게적용되어나타나는지본다. 성령의사역은그리스도께서다이루신그의공로를우리에게전가하시는의에부합한다. 따라서그리스도의구속중보의범위와양상은그의승귀의의의로서설명된다. 믿음은우리의힘과능력과지옥을거슬리는자랑이그의전능하심에있음을깨닫는다. 그가위로올라가실때에사로잡힌자를사로잡고 ( 엡 4:8, cf. 시 68:18), 그의적들을멸하시며, 자신의백성들을윤택하게하시며, 날마다아낌없이영적인부요함으로 (spiritualibus divitiis) 채우신다. 그러므로그는그의능력으로우리를고루채우시면서높은곳에앉아계셔서우리를살리셔서영적인삶에이르게하시고, 자신의영으로우리를거룩하게하시고, 그의은혜로말미암아그의교회를다양한은사들로채우며, 그것을친히보호하심으로써모든해로운것들로부터지키시고, 그의손의힘으로그의십자가와우리의구원을광포하게거역하는적들을억제하시고, 하늘과땅에있는모든권세를붙드신다. 이모든일들을그의적들을 ( 또한우리의원수들인 ) 굴복시키시고 ( 고전 15:25; cf. 시 110:1) 그의교회를세우는것을마치시기까지하신다. 이것이그의나라의진실한모습이다. 이것이성부가그에게주신능력이다. 산자와죽은자를심판하심에있어서그가마지막일을수행하실때까지. 101 이것이십자가에서다이루신그리스도의일이다. 이것이성부가그에게주신능력, 곧성령이시다. 이것이그리스도의영의역사이다. 이것이중보자그리스도의중보사역의전체이다. 그는우리를살리시고, 채우시고, 거룩하게하시고, 보호하시고, 마지막으로우리를구별하셔서곳간에들이신 101 Calvin, Institutes, 2. 16. 16 (CO 2.383).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11 다. 이일을하시되성도를지체로삼으신몸된교회가운데하신다. 그리 하여성도가머리되신그리스도에게까지자라게하신다. 이것이성령의 구원사역으로서총화로서제시된다. [ 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 ] 성령의구속작용을한마디로말한다면그것은그리스도의영으로말미암은하나님의형상의회복과갱신이라고할것이다. 102 칼빈의그리스도인의삶의교리는미래를묵상하며자기를부인하고십자가를지고주님을좇는삶으로정리할수있는데미래에대한묵상은곧하나님의형상으로서온전히완성되는것이다. 주님께서는제자들을위한기도에서이를자신께주신하나님의영광이라고하셨다. 그리고제자들이그영광가운데하나되게해달라고간구하신다. 칼빈은이를다음과같이주석한다. 그리스도는하나님의영원하신말씀으로서살아계신형상 (viva imago) 이실뿐아니라심지어그가우리와함께가진인간의본성에있어서도아버지의영광의모습 (paterna gloriae effigies) 이각인되어있다. 그리하여그는그의지체들을그렇게변하게하신다. 바울은또한고후 3:18에서말씀하시기를, 우리가다수건을벗은얼굴로거울을보는것같이주의영광을보내저와같은형상으로 (in eandem imaginem) 화하여영광으로영광으로이르니곧주의영으로말미암음이라. 그러므로하나님의영광이반지의인침에의해서그리스도의모습으로 (a Christi effigie) 자신에게새겨지지않으면아무도그리스도의제자라고할수없다. 103 제자들의삶의마지막이이러하듯이 우리가모두그리스도의한영으 102 Calvin, Institutes, 3. 7. 6 (CO 2.510): In domesticis autem fidei illam eandem diligentius observandam (Gal. 6,10), quatenus per Christi spiritum renovata est et instaurata.. 103 Comm. Jn. 17:22 (CO 47.388).
312 개혁논총 로말미암아다스림을받고살때복된삶이시작된다. 이러한삶은 그리스도께서자신의본질을우리에게고루분여하시기때문이아니라자신의영으로자신의생명과아버지께로받은모든은총들을우리에게교통해주시기때문이다. 104 기독교강요에서전개된기독교인의삶의교리는이러한기초위에이해된다. 복음은혀의교리가아니라삶의교리이다. 복음은전체영혼에수납되며그자리는심장의가장깊은감동 (affectus) 에있다. 105 기독교인은바로이복음을호흡한다. 이로써주님의길에서끊임없이진보한다. 이러한삶은주님과교제하는영혼의진지한단순성 (sincera simplicitas) 에의해서만추구된다. 106 성령에의복종 (obsequium) 이자기부인이다. 107 그리스도의영의역사로그의고난에연합함이십자가를지는것이다. 그러므로이삶에는영적인기쁨 (gaudium spirituale) 이있다. 108 그리고마음을높여서미래를묵상해야한다. 109 그리스도의삶을다루면서칼빈은성령의역사에대한언급을자제한다. 그러나그기초에는이미구원과정에서역사하는중보자그리스도의영의역사가놓여있는것이다. 104 Comm. Jn. 17:21 (CO 47.387): Deinde sciamus hoc beatae vitae esse initium, si uno Christi spiritu gubernemur omnes ac vivamus. Unde etiam colligimus, nos unum cum Christo esse, non quia suam in nos substantiam transfundat, sed quia spiritus sui virtute nobiscum vitam suam et quidquid accepit a patre bonorum communicet. 105 Calvin, Institutes, 3. 6. 4 (CO 2.504). 106 Calvin, Institutes, 3. 6. 5 (CO 2.505). 107 Calvin, Institutes,3. 7. 1 (CO 2.506): Obsequium dico, non modo quod in verbi obedientia iacet, sed quo mens hominis, proprio carnis sensu vacua, se ad spiritus Dei nutum tota convertit.. 108 Calvin, Institutes, 3. 8. 11 (CO 2.523). 109 Calvin, Institutes, 3. 7. 4 (CO 2.508-509); 3.9.1, 5 (CO 2.523-524, 526-527).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13 [ 기도 ] 믿음이성령의주요한사역 (praecipuum opus) 이라면 110 기도는 믿음의주요한훈련 (praecipuum fidei exercitium) 이다. 111 롬 8:26 이와같이성령도우리연약함을도우시나니우리가마땅히빌바를알지못하나오직성령이말할수없는탄식으로우리를위하여친히간구하시느니라 를주석하면서칼빈은기도에있어서성령의내적역사에대한몇가지논점을제시한다. 먼저성령은우리가십자가를지고갈능력이부족함을도우신다는관점에서기도의필요성을말한다. 여기서십자가를지는삶은총체적인기독교인의삶을의미한다. 그리고성령은우리가기도하는방법과무엇을간구해야할지를가르쳐준다. 성령의역사가아니라면우리는기도에관한한눈이멀었다. 그리고기도는우리의마음을격동해서우리가천국의문을두드리게한다. 112 결국기도는우리속의영이하나님의뜻을알고그뜻을구하는것이다. 그러므로기도는성령이친히간구하시는것이다. 113 성령이친히간구함은그리스도의중보를통한기도를말함에다름아니다. 중보자가거룩하게하지않는어떤기도도하나님께서받지않으신다. 왜냐하면그리스도는우리의구원을다이루신분으로서오직그만이우리를위해서중보하시기때문이다. 114 언약의백성들은이전이나지금이나그리스도의이름으로기도했다. 115 만약조상들이희생제사를드릴때 중보자를향하지않았다면 그리고 화목의중재자 를바라보지않았다면, 그것은 단지추한도살 ( 屠殺 ) 과다를바가전혀없다 고칼빈은주석한 110 Calvin, Institutes, 3. 1. 4 (CO 2.396). 111 Calvin, Institutes, 4. 20 제목 (CO 2.625). 112 Comm. Rom. 8:26 (CO 49.157). 113 Comm. Rom. 8:27 (CO 49.157-158). 114 Calvin, Institutes, 3. 20. 19 (CO 2.645). cf. Institutes, 3. 20. 20,27 (CO 2.645-646, 653). 115 Calvin, Institutes, 3. 20. 18 (CO 2.644-645).
314 개혁논총 다. 116 그리스도의중재의중보는칼빈이구약시대의희생제사들과연관해서자주사용하는성례적인개념인 우리의마음을높인다 (sursum corda) 라는말에잘드러난다. 117 이개념은그리스도의기도의중보에현저하게나타난다. 118 칼빈은기도를 신실한사람이하나님과나누는친밀한대화 라고정의하고, 기도를통해서 순수하고정결한찬미를하나님께드리기위해서는우리의마음을높여야한다 (tollendas esse sursum mentes) 고말한다. 119 이때중보자그리스도의공로로말미암아하나님은우리의기도를가치있는것으로여기고모든선한것들을주신다고말한다. 120 마음을들 116 Comm. Ex. 29:38-41 (CO 24.489-491). 화목의주그리스도를예표하는화목제에관해서, Comm. Lev. 1:1-17 (CO 24.506-508); Lev. 17:1 (CO 24.468); Gen. 8:20 (CO 23.138); Ps. 119:108 (CO 32.261). 117 Calvin, Institutes, 4. 17. 36 (CO 2.1039), cf. 4.17.18 (CO 2.1016-1017); Institutes, 2.7.1 (CO 2.253): 그러나바로그표상이보여주는바는하나님께서제물을요구하시는것은자신을경배하는자들이속된의식을행하는데분주하게끔하시는것이아니다. 오히려그들의마음을들어올리기위해서 (altius erigeret eorum mentes) 그렇게하신다 ; Comm. Ex. 12:21-22 (CO 24.221): 우리는다른곳에서유월절양이그리스도의표상이었음을보았다. 그의죽음으로그의아버지의마음이유화되셨다. 이러한가시적인표징으로그는그들 [ 구약백성들 ] 의마음을끌어올려진정하고천상적인모본을 (extulerit ad verum et coeleste exemplar) 보게하셨다. 율법의의식으로부터이것을분리하는것은불합리하고어리석다. 118 Cf. Joseph N. Tylenda, The Warning that Went Unheeded: John Calvin on Giorgio Biandrata, in John Calvin s Response to the Questions of Giorgio Biandrata, Calvin Theological Journal 12 (1977), 59-60, 62 (CO 9.329-330); Comm. Ps. 50:14-15 (CO 31.500-503); Dan. 9:23 (CO 41.166); Matt. 6:9 (CO 45.196); John Calvin s Sermons on Isaiah s Prophecy of the Death and Passion of Jesus Christ, trans. T. H. L. Parker (London: James Clake, 1956), Isa. 53:12 (140-152, CO 35.679-687); Sermons of M. Iohn Calvin upon the Fifth Booke of Moses called Deuteronomeie, trans. Arthur Golding (facsimile repr. Edinburgh: Banner of Truth, 1993), 11:26-32 (482a-488b, CO 27.135-149); Forms of Prayer for the Church in John Calvin s Tracts and Treatises, 3 vols, trans. Henry Beveridge (repr. Grand Rapids: Eerdmans, 1958), 2.101 (CO 6.175). 119 Calvin, Institutes, 3. 20. 16 (CO 2.642).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15 어올림은하나님의은혜의백성이자신을추스려하나님의얼굴을구하는것이다. 그리고낮추어서맞추어주시는은혜를대망하는것이다. 마음을높이지않는위선적인기도는하나님께서받으시지않으신다. 그것은영의간구가아니기때문이다. 따라서하나님의영으로인도함을받지않는사람은마음으로부터기도할수없다. 우리가아는바대로, 우리의마음을하늘로들어올리는것은성령의고유한사역이다. 우리가믿음과회개에이르지못한다면헛된기도를드릴뿐일것이다. 성령밖에무엇이이것들의저자가되겠는가? 121 [ 교회 ] 칼빈은초기작품에서부터교회의보편성과거룩성을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에서찾는다. 교회는하나님의선택된백성의공동체 (societas) 며교제의연합체 (communio) 로서주님의영으로자라간다. 122 참교회론은건전한칭의론에기초하고있다. 칼빈은오시안더가중보자그리스도의영의내주가운데서의성도와의교통을통한의의전가를알지못하고칭의를다만본질적의의주입으로말함으로써그리스도와성도의신비한연합체로서의교회 (mystica unio) 에대해서는무지했음을비판의논거로든다. 123 120 Cf. Calvin, Institutes, 3. 20. 1 (CO 2.625); Catechism or Institution of the Christian Religion, 27 (22조, CO 5.343). 121 Comm. Mich. 3:4 (CO 43.322): Ergo nisi quis Dei spiritu regatur, non poterit precari ex animo. Et scimus hoc peculiare esse spiritus donum, ut corda nostra attollat in coelum. Nam frustra precamur nisi afferimus fidem et poenitentiam. Quis autem utriusque est autor nisi spiritus sanctus?. 122 Catechism or Institution of the Christian Religion, 25-26, 35-36 (20조 7항, 30조, CO 5.341-342, 351-352). 123 Calvin, Institutes, 2. 12. 7 (CO 2.346-347), 3.11.10 (CO 2.540): Coniunctio igitur illa capitis et membrorum, habitatio Christi in cordibus nostris, mystica denique unio a nobis in summon gradu statuitur.
316 개혁논총 칭의의의를전가받아서그리스도와연합한성도는성화의의를계속적으로전가받아서그리스도에게로자라가야한다. 이것이교회의사명인그리스도의몸을세워감 (aedificatio corporis Christi) 이다. 124 칼빈의교회이해는말씀과성령을강조하는성례관과조화된다. 그리스도는하나님의영으로말미암아보좌우편에재위하시나떡과잔에전인격적으로임재하신다. 교회는그리스도의몸이다. 그리스도는교회의머리이며성도는그의지체이다. 그리스도가교회의머리가되심으로써교회는비로소역사에현재한다. 교회는중보자그리스도의그의영을통한현재 (praesentia) 로말미암는다. 125 그리스도가중보하심으로써교회는유기적으로움직이고자라간다. 칼빈이세례와 126 성찬의 127 의의를그리스도와의연합과이웃사랑에서찾았듯이, 교회를통한머리되신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하여서성도는그를향하고지체를향한다. 말씀으로제정된성찬의표징 (signum) 이성령의역사로거행됨으로써 (significare) 의미가 (significatio) 되듯이교회는머리되신그리스도와그의영으로말미암아연합한성도에게몸이된다. 성도의몸으로서교회는어머니와학교가된다. 128 교회를중보자로부터분리하는것은마치잘려진머리로부터떨어져나간몸을죽은채로방기 ( 放棄 ) 하는것과같다. 129 124 Calvin, Institutes, 4. 3. 1 (CO 2.776-778) 125 Comm. Jn. 14:19, 16:7 (CO 47.330, 358). 126 Calvin, Institutes, 4. 15. 1 (CO 2.962). 127 Calvin, Institutes,4. 17. 38 (CO 2.1041). Cf. 성도의사랑의띠로서의성찬에관해서 Institutes, 4. 17. 38-46 (CO 2.1040-1048) 을볼것. 128 Calvin, Institutes, 4. 1. 1,4 (CO 2.746, 2.749). 표징이의미가 된다 는말보다 이다 는말이더욱성경적성례관에합당하다. 주님께서이것이나의몸이요피이다고하셨기때문이다. 그러나교회가성도의어머니 이다 보다는어머니가 되다 는표현이더욱합당하다. 왜냐하면이경우에어머니는성례적의미가일종의메타포이기때문이다. 129 Comm. Dan. 7:27 (CO 41.85).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17 우리의사색으로는그리스도와우리와의그리고나아가서그와아버지와의거룩하고신비한연합이무엇인지알수없다. 그것을아는유일한길은그가성령의은밀한역사로그의생명을우리에게쏟아부어주실때이다. 이것이우리가체험한바믿음이다. 아버지께서모든충만한축복을아들에게두셨듯이아들은자신전체를우리에게주셨다. 우리가그안에있음은우리가그의몸에접붙임되어서그의모든의와축복에동참하기때문이다. 그가우리안에있다고하심은자신의영의능력으로그가우리의생명을지으신분이시며그로말미암아우리가있다는사실을명백히보이시기때문이다. 130 성도의어머니로서의가시적교회는선택받은백성전체로이루어지는비가시적교회에기초하는데, 전체적으로교회는하나님의뜻으로그리스도안에서선택된백성들이한성령의역사로모여서말씀을듣고예배를드리는공동체로정의된다. 131 교회는아래로는아버지의뜻을말씀이신아들을통하여서성령으로조명된감화받은성도들이계시로서받으며, 위로는아들의중보로그의영을받은백성들이아버지께예배를드리는성령의공동체이다. 132 구원에대한우리가하나님으로부터받는모든은혜는 교회의공동선 (commune ecclesiae bonum) 을위한것이므로성령의은사들은공히교회의일치를유지하고증진시키기위해서사용되어야한다. 133 교회의사역들이그렇듯이성령의은사들 (dona Spiritus) 은다양하다. 그러나마치다양한성부 ( 聲部 ) 들이모여서아름다운한음을만들어내듯 130 Comm. Jn. 14:19-20 (CO 47.330-331). 131 Calvin, Institutes, 4. 1. 3 (CO 2.747-748). 132 Cf. Philip Walker Butin, Revelation, Redemption, and Response: Calvin s Trinitarian Understanding of the Divine-Human Relationship (New York,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1995), 102. 133 Calvin, Institutes, 3. 7. 5 (CO 2.509); Comm. Rom. 12:4-5 (CO 49.4-5).
318 개혁논총 이성도들은각자의은사를다른은사들과조화롭게사용하여서궁극적으로다른은사들을세워가야한다. 134 다양한은사들을지닌그리스도의지체들은서로도와서한몸을이루어가야한다. 135 교회는유기적인몸과같다. 136 성령의은사는직분에앞서며 137 성령의은사로서직분이표현된다. 138 하나님은다양한은사들을주심으로써성도들이직분을합당하게감당해서지체들을서로세워서그리스도의몸을이루어하나가되게하신다. 139 은사들은다양하지만영은하나인것과같이, 직분들은다양하지만몸은하나이다. 그리스도안에서그리스도의몸된교회를이루어가는것, 이것이사역의신비이다. 140 134 Comm. I Cor. 12:4 (CO 49.497): Symmetria ecclesiae multiplici (ut ita loquar) unitate constat: hoc est, dum varietas donorum ad unum scopum tendit: sicuti in symphonia varii sunt cantus, sed tali proportione inter se temperate, ut unum efficient concentum: ergo et distincta esse tam dona quam official convenit: et omnia tamen in unum reduce. 135 Comm. I Cor. 12:12 (CO 49.501); Cf. Comm. I Cor. 12:11, 29 (CO 49.500, 507). 136 Comm. Rom. 12:4-5 (CO 49.237-238). 137 Cf. Krusche, Das Wirken des Heiligen Geistes nach Calvin, 322-323. 138 Comm. Rom. 12:6-8 (CO 39.238-240). 예컨데집사의직분은구제하는은사와긍휼을베푸는은사로표현되고장로의직분은다스리는은사로표현된다.. 139 Comm. I Cor. 12:1 (CO 39:496): in quem finem spiritualibus gratis ornentur a Deo fideles: hoc est, in fratrum aedificationem. 140 성령의은사와교회의사역에대한기독론적의의에대해서, Leonard Sweetman, Jr., The Gifts of the Spirit: A Study of Calvin s Comments on I Corinthians 12:8-10, 28; Romans 12:6-8; Ephesians 4:11, in Exploring the Heritage of John Calvin: Essays in Honor of John Bratt (Grand Rapids: Baker, 1976), 274-284. 특히은사에관해서다음구절들에대한칼빈의주석을보라. I Cor. 12: 7, 11, 24, 27, 31; 14:5, 12, 19; Eph. 4:7, 11.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19 5 결론 : Spiritus Christi extra nos et in nobis 보혜사성령의사역은전체구원서정에미친다. 성령의감화로말씀을확신하는사람이택함받은은혜를지상에서누린다. 141 성도의선행은성령의내적역사와말씀의외적역사를통한은혜로말미암는다. 142 보혜사성령을받은사람마다하나님을아빠아버지라부르고또한그와함께자녀된자로서그와함께후사가된다. 그리하여그리스도와함께영광을받기위해서고난도받는다. 143 오직거듭나서노예의멍에를벗은자유자만이주님의멍에를진다. 144 이멍에는은혜의멍에로서그리스도의유순함과겸손을배우게한다. 이멍에는새의날개와같아서그것이짐이아니라성도를날게하는것이다. 145 오직그리스도의영을받은사람은그리스도의학교에서배워서그리스도의제자가된다. 곧자기를부인하고십자가를지고주님을좇는다. 146 이것이그리스도인의자유의요체이다. 자유한주의영으로말미암아성도는하나님의뜻을적극적으로 (libenter) 순종하는자유를누린다. 147 오직자유 141 칼빈은성령의조명과감화로말미암은예정에대한확신을성도의은혜로서강조한다. Calvin, Institutes, 3. 21. 3 (CO 2.681), 3.24.2 (CO 2.713): quae[vocatio] non sola verbi praedicatione, sed et spiritus illuminatione constat. 예정에관한성령의역사로말미암은체험에대해서, Balke, The Word of God and Experientia according to Calvin, 28-30. 성도의선택에있어서성령의인침에대해서, Sermons on the Epistle to the Ephesians, trans. Arthur Golding, rev. trans. Leslie Rawlinson and S. M. Houghton (Edinburgh: Banner of Truth, 1973), 1:13-14 (CO 51.295-310). 142 Calvin, Institutes, 3. 14. 19-20 (CO 2.577-578), 3.15.3 (CO 2.580-581). 143 Comm. Rom. 8:9, 17 (CO 49.144-145, 150-151). 144 Comm. II Cor. 3:17 (CO 50.45-46); Gal. 5:1 (CO 50.243). 145 Comm. Matt. 11:28-30 (CO 45.320-322). 146 Comm. Matt. 16:24 (CO 45.481). 147 Calvin, Institutes, 3. 19. 4-6 (CO 2.615-616).
320 개혁논총 자에게율법은경건하고올바른삶의규범으로서본질에합당하게작용을한다. 이것이 그리스도께서자신의영으로성도의심장에율법을새겼다 는의미이다. 148 그리스도가율법의완성 (perfectio) 으로서의끝 (teloj) 이되는것은율법자체의변화가아니라구속을다이루어서그공로를전가함으로써성도가그율법을지킬자리에세우는것이다. 곧다이루신그리스도의공로를전가받아서사는새백성을세우는것이다. 149 보혜사성령은알리는영이자아는대로의지해서행하도록하는영이다. 이진리가요한복음의포도나무와가지의비유에서가르쳐진다. 이비유에대한칼빈의주석은지금까지우리가논의한구속중보자그리스도의영으로서의성령의인격과사역에대한이해를매우역동적으로제시한다. 먼저칼빈은삼위일체론적관점에서본문을주석한다. 아버지는그리스도안에서생명을주신다. 그리스도는성령의수액을끌어올려가지인우리에게공급하신다. 아버지의뜻대로아들은성령으로우리안에서역사하신다. 아버지가은총의저자이나, 아버지의은총을아들이우리에게주신다는의미에서아들도저자이다. 그리고그것을아들로말미암아주신다는측면에서아들은또한원인이다. 150 다음으로칼빈은본문을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의관점에서주석한다. 그리스도는머리이며성도는그지체이다. 그리스도는우리를그와연합시켜서아버지께이르도록한다. 그러므로우리가그리스도의밖에있는한열매를맺지못한다. 151 마지막으로칼빈은중보자의그저주시는의의전가의관점에서본문을주석한다. 148 Comm. Jn. 13:34 (CO 47.318): quibusdam videtur esse haec ratio, quod quum literale et externum esset, quidquid de caritate olim in lege praescriptum erat, Christus spiritum suo cordibus fidelium inscripserit. 149 Comm. Rom. 8:3-4, 10:4 (CO 49.137-140, 196). 150 Comm. Jn. 15:1, 3, 7, 11 (CO 47. 338-339, 339-340, 341, 343-344). 151 Comm. Jn. 15: 5, 9-10 (CO 47.340-341, 342-343).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21 여기에서성령의통치가강조된다. 하나님께서는우리가할수있는것이아니라해야할것을요구한다. 그일을이루는능력은오직중보자의영으로말미암는다. 성도의순종은그리스도의사랑의원인이되기보다는그영향이다. 그사랑은계속적이며우리의인격뿐아니라행위에도미친다. 152 성도의그리스도와의연합을설명함에있어서칼빈은보혜사성령을그리스도의영으로서특정함으로써중보자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가구원론의핵심임을간파한다. 즉성령의역사로말미암은연합이있고이후에의의전가가따로있는것이아니라, 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그리스도와의연합과그리스도의의의전가가함께일어난다. 그런즉이제는내가사는것이아니요오직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시는것이라 [ 갈 2:20] 를주석하면서칼빈은칭의와성화의이중적인은혜를아들의영의역사로설명한다. 그리스도께서는우리안에두가지방식으로우리안에살아계신다. 한방식은그리스도께서자신의영으로우리를다스리시며우리의모든행위를지도하심으로써그러하시다. 다른한방식은자신의의에동참하여얻게되는것을우리에게부여하심으로써그러하시다. 우리는오직그분안에서하나님께받아들여질뿐어떤일도할수없다. 전자는중생에관련되며, 후자는그저값없이의를전가받는것이다. 153 그리스도와의연합은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성도가그분의의의전가 를받은상태를의미하는것이지, 그분의신성과본질적으로교통되거나 152 Comm. Jn. 15:10 (CO 47.342-343). 153 Comm. Gal. 2:20 (CO 50.119).
322 개혁논총 섞이는것을의미하는것이아니다. 154 성령의역사로말미암아그리스도의의를전가받은하나님의백성이진리이신그리스도의말씀을듣고, 그리스도의몸에참여하고, 그리스도안에서진정한사랑으로하나되어자라간다. 155 칼빈은존재론적- 경륜적삼위일체론에따라서성령을역동적으로이해한다. 그표현이그리스도의영이라는개념이다. 그리스도의영은영원하신말씀의영이자성육신하신예수의영이시다. 그리스도의영은다이루신영곧보혜사성령이다. 그리스도의영은아들의영이자, 구원의영이자, 보혜사영이시다. 그리스도의영은만세전에작정된구속자의영이며말씀의영이며계속중보하시는구원의영이시다. 156 그리스도의영은말씀의영이며말씀의성육신의영이며말씀의내주의영이다. 이러한이해에따르면, 성령을단순히어떠한힘 (energia) 정도로보는동력적단일신론적입장이나그리스도와성령의관계를오직예수의인성에임한성령의역사에만치중하여우리가받은성령과주님께서받은성령을동일시함으로써궁극적으로예수와함께성도가신화 ( 神化 ) 됨을주장하는동방교회나최근에큐메니칼신학자들의입장이거부된다. 157 154 Cf. Tamburello, Union with Christ, 84-93. 155 칼빈은위에서언급한말씀선포, 성례거행, 진정한사랑안에서의성도의교제를교회의세가지표지들로제시하고, 그것들이오순절보혜사성령의강림으로말미암아계시되었으며작용했다고사도행전설교를통하여서강조한다. 여기에서사랑안에서의성도의교제는권징을염두에둔개념으로이해할수있다. John Calvin, Sermons on the Acts of the Apostles, Chapters 1-7, trans. Rob Roy McGregor (Edinburgh, UK: Banner of Truth, 2008), 2:41-45, 255-79, 특히 58. 156 칼빈의경건개념은위로부터내리는계시, 그리스도와의연합, 그리고받은대로올려드리는예배를포함한다. 특히그리스도와의연합의교리는부써의영향을반영한다. 다만부써는경건을그리스도와의연합에기초해서설명하되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에대한깊은인식은없었다. Cf. Moon, Christ the Mediator of the Law: Calvin s Christological Understanding of the Law as the Rule of Living and Life-Giving, 228-231.
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23 성부가하나님의존재에그리고성자가하나님의사람과피조물관계에제한되지않듯이성령은그관계의현상에제한되지않는다. 성령은단순한어떤능력이아니라삼위하나님의능력이시다. 그능력은초월하시며동시에내재적이다. 하나님의인치심은우리의안으로부터나오는공로에기인하지않고초월하셔서전가하시는은혜로말미암는다. 이러한초월적인은혜의전가는다만그리스도와의내적연합을통해서만유효하다. 그분은구체적인곳에계시면서우리안에계신다. 그분이그의떡과잔에우리를참여하게하심으로써자신의몸과피를먹고마시게하신다. 그리스도의영이창조와구속의역사를주장하시듯이모든성도의구원과정을이루신다. 이렇듯그리스도의영의개념에의해서전체적으로칼빈의신학이세워져있다. 그러므로그가성령의신학자라고불리는것은지극히합당하다. 157 Cf. Michael J. Christensen and Jeffery A. Wittung, ed. Partakers of the Divine Nature: The Historical and Development of Deification in the Christian Traditions (Grand Rapids: Baker Academic, 2007), 특히 Part III, VI, 그리고 Francis J. Caponi, Karl Rahner: Divinization in Romam Catholicism (259-280); Dumitru Staniloae, The Procession of the Holy Spirit from the Father and His Relation to the Son, as the Basis of Our Deification and Adoption in Spirit of God, Spirit of Christ: Ecumenical Reflections on the Filioque Controversy, 174-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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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병호 보혜사성령의구원역사 : 칼빈의 중보자그리스도의영 이해를중심으로 327 영문초록 Salvific Working of the Holy Spirit as the Spirit of Christ: Centered on Calvin s View of the Mediation of Christ the Mediator Moon, Byung-Ho Chongshin Theological Seminary Calvin emphasizes the attributes or the properties of the Holy Spirit as the Life-Giver in dealing with the working and operation of the order of salvation. With reference to the power and efficacy of the Holy Spirit Calvin points out the mediation of Christ whose Spirit has come into us and is living in us. Calvin frequently uses the concept of the Spirit of Christ in order to explain the secret illumination and persuasion of the Holy Spirit for the children of God who are reckoned as the righteous by the imputation of the merit of Christ. For Calvin, the communion and communication of the believers is regarded as signifying each believer s union with Christ. The mystica unio cum Christo does not denote any infusion or communication of quality at all. In all, Calvin s teaching of the Holy Spirit as the Spirit of Christ is deployed by the continuous mediation of Christ as the Mediator who fulfilled His office and proclaimed it in the cross. Calvin s view of the continuity and unity of the church is based on that of Christ the Mediator working through the every stage of the ecomony of the salvation history. As the Mediator, Christ is working extra nos(beyond us) and intra nobis(within us). Christ is working as the King at the heavenly seat because He fulfulled the salvific work of redemption as the vicarious offering. Christ s kingship signifies none other than His offering Himself as the Spirit. So, the indwelling of the Holy Spirit signifides Christ s living within us as the Mediator. This is the essence of Calvin's understanding of the Holy Spirit as the Spirit of Christ. Key Words : Calvin, the Holy Spirit, Union with Christ, Mediator, Covena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