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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한성숙 ** 1) 차례 1. 머리말 2. 엘리아데와환상 3. 비의 ( 秘儀, magie) 의세계 4. 평행한또다른세계의 폭로 5. 맺음말 < 국문개요 > 지금까지엘리아데의연구는대부분종교철학분야로국한되어있었다. 그러나엘리아데를연구하는데있어서그의본질적인문학세계를이해하지못한다면하나만알고둘은알지못하는격이된다. 이에본연구는종교학자로알려진세계적인석학미르체아엘리아데의문학을소개하고특히그의초기환상문학의특징과그의문학이지닌본질적인부분을밝히고자한다. 엘리아데초기환상문학은초현실적요소가개입하는비의 ( 秘儀 ) 의세계를인식하고우리눈으로는인지할수없지만존재하는이세계에위장된또다른세계의 폭로 로그의미가확장된다. 문학은종교와마찬가지로초자연적인요소가존재하는공간속에인간의실재경험을통해서이루어지는데, 엘리아데에게있어서그실재경험은루마니아 * 본논문은 2011 년 6 월세계문학비교학회봄철학술대회에발표된내용을수정보안한것입니다. ** 한국외국어대학교루마니아어과강사

166 동유럽연구 제 29 권 민속과인도의신비로움의환상이라할수있다. 하지만이러한 환상 은속 ( 俗 ) 의반대개념인성스러움 ( 聖 ) 의의미로초경험적대상을포함한주체의통일을실현하는경험이라할수있다. 엘리아데는소설속에서 환상 을통한위장 (camuflaj) 된성스러움과그위장안에서인간조건의상징적의미를표현하려고애썼다. 왜냐하면초역사적인것은항상역사적인것속에, 초일상적인것은일상적인것안에감추어진채있다고믿었기때문이다. 1) 이러한엘리아데의확신에서그의환상소설이단지도피주의가아닌 창조 (creaţia) 의의미로써가치가있는것이다. 주제어 : 미르체아엘리아데, 환상문학, 위장, 성스러움, 창조 1. 머리말 젊은시절미르체아엘리아데 (1907-1986) 는루마니아부쿠레쉬티 (Bucureşti) 대학에서형의상학과논리학조교수이자학자로서그의열정을쏟았다. 리케츠는 (Mac Linscott Ricketts) 는당시 1930년대는엘리아데에게있어서 문학과종교역사의작가로서의위치에서성공과성숙의시간 2) 이라고언급하였다. 그만큼그는이시기에문학작가로서많은활동을하였다. 그는인도에서수학하면서문학영역을넓힌후미국시카고대학의교수로재직중 종교형태론, 성과속, 세계종교사상사 등과같은세계적인종교학서적들을출간하였다. 이러한종교적인엘리아데의연구는문학과구별된것이아니라오히려문학세계를풍부하게만들어주었다. 그는문학을문화의한관점으로여기면서신화창조와비슷하다고여겼다. 이는자신의문학을평범한일상에속하는우주를바탕으로한세계이며, 동시에공간과시간에대한개인적인특별한경험으로인해구별되는우주에대한주관적인개념이라고간주하였다. 엘리아데의문학을전체적으로보면문학속이야기는평범한일상안에숨어있는환상을 1) Eliade, Mircea (1990) 151. 2) Riscketts, Mac Linscott (2004) 5.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67 폭로하는수단이라는것을알수있다. 엘리아데는자신의문학에서의환상의개념에대해이렇게정의하고있다 : " 문학에서환상에대한나의개념에대해이야기해보자. 이개념은경이로움의인식불가성에대한나의이론안에뿌리를두고있거나나의믿음안에서일반적으로정신이육화된 ( 영혼이육체속에갇힌 ) 이후초월적인것 ( 영혼, 정신 ) 이세상이나역사안에위장되어있고그래서인식이불가하게된다는것이다. Stăm totuşi de vorbă despre concepţia mea asupra fantasticului în literatură. Îi spun că această concepţie îşi are rădăcinile în teoria mea despre irecognoscibilitatea miracolului-sau, în general, în credinţa mea că după întrupare, (întrupare duhului) transcendentul (duhul) se camuflează în lume sau în istorie şi astfel devine irecognoscilbil." 3) 엘리아데는우리의평범한세상속에다른세계가숨겨져있음을직감한다. 이직감은신화역사학자로서의연구를더욱풍부하게만들었으며그의환상문학에많은영감을주었다. 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소설속분위기나기술적인면에바탕을둔것이아니라, 단편적인평범한사건들이어떠한초인간적인힘 ( 매개체 ) 이개입되어신비로운사건 ( 운명 ) 으로변형되는것 4) 이라할수있다. 그러나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너무방대하여한번에살펴볼수는없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엘리아데의문학을초기환상문학으로국한하여크게비의 ( 秘儀 ) 의세계와평행한또다른세계로나눠서소개할것이다. 2. 엘리아데와환상 환상문학에서작품내적준거로 독자의망설임 을강조한츠베탕토도로프 (Tzvetan Todorov) 를시작으로환상을정의하는다양한견해가있다. 예를들 3) Eliade, Mircea (1993) 459. 4) Simion, Eugen (1995) 104.

168 동유럽연구 제 29 권 어로즈마리잭슨 (Rosemary Jackson) 은현실에대한전복성을, 어윈 (W.R. Irwin) 은작가와독자간의게임적측면을, 에릭라브킨 (Eric Rabkin) 은서사의기본원칙에대한전도를부각시켰으며, 캐스린흄 (Kathryn Hume) 은환상을문학의근본적인충동으로간주하였다. 5) 그러나이러한환상문학에대한정의는주로서양작가들의의한서구문학을대상으로논한것이기때문에한계가있었다. 엘리아데도서구작가들중한명이었지만그는유럽의변방에위치한루마니아라는특수한조건에서인도의동양적사고를적극적으로수용하여환상의한계를극복하고새로운방안을모색하였다. 특히엘리아데의초기환상소설은초자연적인요소들과더불어꿈, 기억상실, 기시감 ( 旣視感 ) 등의신비로운현상을통한이세상과평행한또다른우주를이야기하고있다. 호르헤루이스보르헤스 (Jorge Luis Borges, 1899-1986) 가거울과가면등의모티프를통해세계를인식하는열쇠를열었다면 6) 엘리아데도이와비슷하게비의 ( 秘儀, magie), 꿈, 망각등의모티프를통해이미존재하지만인식하지못하고있는또다른세계를인식한다. 그는이두가지세계를성스러움 ( 聖 ) 과속함 ( 俗 ) 이라부르고, 우리의삶속에서마주치는일상적인것들을속이라규정하고그반대의의미를성스러움이라하였다. 인간은성스러움에대한체험을통하여실재적이고강력하며, 풍부하고의미있는것으로드러난것과, 그런것이결여된것, 즉사물의혼돈스럽고위험한유입, 그러한것들의우연하고의미없는출현과소멸사이의차이를파악하게된다. 7) 하지만보르헤스가현실세계와는분리된독자적인세계를창조함으로써현실세계를지배하는질서자체에대한근원적반성을유도하고, 세계인식에관한인간의근본적한계를성찰하였다면엘리아데는그당시서구적우월주의를비판하는동시에동양적사고방식을인정하면서새로운가능성을제시하였다. 5) 최기숙 (2003) 2-3. 6) 20세기환상문학의거장으로불리는호르헤루이스보르헤스 (Jorge Luis Borges, 1899-1986) 는세계를 미숙한신이만들어낸카오스 이자 미로 로여기면서현실과환상의경계를무너뜨렸다. 그의이런세계인식은후기구조주의와포스트모더니즘등 20세기후반을이끄는사조의원류가되었다. 7) Eliade, Mircea (1990) 131.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69 3. 비의 ( 秘儀 ) 의세계 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토도로프가언급한초자연적이면서마술적인것이지배적인괴기성과경이성이내포되어있다. 그러나엘리아데는이러한초자연적인세계를바탕으로루마니아민속의환상적경험을통한또다른세계를탐색하였다. 특히인도에서의경험은작가로서영감을풍부하게해주었으며당시환상문학의범주를넓히는역할을하였다. 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 20세기나타난마술적사실주의 8) 와비슷하게자연적, 사회적, 역사적, 심리적현실에서출발하며의식의흐름이나시간과공간의형식의파괴등의다양한관점으로나타난다. 엘리아데의수많은소설들중그의환상문학의시초라고할수있는 < 크리스티나양 (Domnişoara Christina, 1936)> 은경이로움 ( 스트리고이 Strigoi 9) ) 과불합리한요소가실재할뿐만아니라평범한한개인이초자연적인것을경험하여살아가는모습이나타나있다. 방학을보내기위해주인공인화가에고르파쉬키에비치 (Egor Paşchievici) 와고고학교수인나자리에 (Nazarie) 가그리스-트라치아-스키타이 (Greco-traco-scitic) 의문화유적발굴을위해서지우르지우 (Giurgiu) 근교의모스쿠 (Moscu) 부인의저택을찾는다. 그저택은몽유병을지닌모스쿠부인과그녀의두딸이살고있는데, 큰딸산다 (Sanda) 는에고르가점점사랑하게되지만나쁜기운에이끌려고통받고종국에는죽음을맞이한다. 작은딸시미나 (Simina) 는이소설의열쇠를쥐고있는 9살난미스터리한여자아이로마치마녀처럼지하실이나어두운산책로등에출몰하면서괴기적인행동을한다. 특히에고르는밤마다꾸는악몽속주인공이모스쿠부인방에걸려있는초상화속에크리스티나라는것을알게된다. 그녀가밤마다에고르의꿈에나타나그를괴롭히고사랑을갈구하는것이다. 크리스티나는 1907년농민혁명때 8) 마술적사실주의 (Magical Realism) 이라는용어는 1925 년후기표현주의자들의새로운미학적인식을지시하기위해처음으로사용되었으며, 1950 년대이후부터중남미비평사에서본격적으로조명되었다. 최기숙 (2003) 82-83. 9) 루마니아에서는사람들에게해악을끼치는사악한혼령들을총칭해스트리고이 (Strigoi) 라고한다. 스트리고이 는눈에보이지않는망령으로각종재앙을불러오는부정한존재이다. 심지어는사람들의영혼을빼앗아죽이기까지한다. 권혁재외 (2008) 163-164.

170 동유럽연구 제 29 권 농민들에의해살해되어스트리고이가되어영혼으로떠돌아다니는혼령이다. 이소설에서는악한기운을가진스트리고이존재가환상의본질이아니라지극히평범한사람들의공포와마법, 그리고주변에서일어나는예사롭지않은일들에대한그들의반응이어떻게표현되어있는지가중요한요소로작용하고있다. 예를들어스트리고이의징표는낮에는저택의축축한지하실에숨어있거나, 공원에서늙은마부가끄는오래되고낡은마차는환영이거나현실로나타난다. 또한루마니아민속의나쁜영혼을쫓는전통적의식에서처럼에고르는크리스티나의마력을무력화시키기위해집에불을지르고, 스트리고이의가슴에철을꽂는다. 이소설은루마니아현대문학에서최초의환상소설이면서중요한가치를지닌작품이다. 또한단순한민속학의해석이아니라루마니아민속안에있는환상적경험으로부터시작하여문학적작품을창조하였다는것이큰특징이다. 그이후 1937년엘리아데의단편소설 < 뱀 (Şarpele, 1937)> 은그의다른환상소설처럼평범하고일상적인삶속에서시작되고특별한사건도일어나지않으며, 지극히평범한일상에서사실과환상사이에어떠한단절도없다. 그러나이렇게평범한세계는 뱀 이라는등장인물로인해점차변화된다. 수도원에많은사람들이모인가운데이국적이고매력적인인물세르지우안드로닉 (Sergiu Andronic) 의갑작스런등장으로분위기가술렁인다. 사실주인공의이름안드로닉은안드로진 (Androgin) 10) 이라는그리스신화에서나오는양성인의이름에서모티프를찾을수있지만엘리아데는그의소설속에는자신이알고있는수많은뱀의상징 11) 중에어떤징표도찾을수없다고언급하였다. 12) 극중그들은마치최면에걸린듯안드로닉의주문을통해뱀을목격하고, 특히젊은여성도리나 (Dorina- 루마니아어로 dor는노스탤지어를뜻한다 ) 는자신이뱀의죽은신부가되는꿈을꾼다. 그녀는뱀이인격화된안드로닉이기다 10) 안드로진 (Androgin)- 그리스신화의전설적존재로서남성과여성의특성을함께가지고있는완벽함이라는의미를가지고있다. 11) 루마니아사람들에게뱀은두려움의존재이자숭배의대상이었다. 루마니아사람들은뱀을보호하면행운을가져다준다고믿고있으며, 반대로뱀을해치거나죽이면, 불행이온다고믿는다. 루마니아구전이야기들이다루는뱀은일반적으로친근감을느끼는대상으로등장하며, 집근처의정원이나벽또는동네어귀에숨어사는집뱀에관한이야기들이주를이룬다. 김정환 (2003) 431. 12) Eliade, Mircea (1990) 147.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71 리고있는섬가운데에서깨어나는데에덴동산의아담과이브처럼가장완벽하고행복한경험을한다. 소설결말부분에서두사람은깊은잠에빠진채강둑위에서나체로자고있는모습으로발견된다. 작중인물도리나는성스러움 (sacru) 의실재경험을통해성스러움이충만했던그때, 가역 ( 可逆 ) 적시간 13), 즉신화적시간으로되돌아간다. 이시간은현재에재현될수있는영원히반복가능한시간을말한다. 이시간으로의회귀를통해그녀는낙원과같은최고의기쁨을느낀다. 어떤고통도, 두려움도, 무기력함도없었다. 단지그녀의깊은존재안에있는최고의기쁨만있을뿐이다 ; 결코한번도생각하지못한마치다른영혼으로깨어난것처럼, 그리고더욱행복하고더욱신성한다른몸으로태어난것같았다. Nici o durere, nici o teamă, nici o sfială, ci numai o copleşitoare, amară bucurie a fiinţei ei adânci; ca şi cum s-ar fi trezit cu un alt suflet, niciodată bănuit, şi într-un alt trup mai fericit, mai dumnezeiesc." 14) 실제엘리아데는어린시절의경험을그대로나타냈다. 그는식구들과함께소풍갔다가길을잃어버렸는데그때갑자기나타난커다랗고푸른도마뱀을잊을수가없다고말한적이있었다. 15) 이러한유년기의체험을통해서엘리아데는절대로잊을수없는최고의순간인완전한아름다움 양성 (androgin) 을발견하였으며, 그순간은그가이야기하는현대인의의식속에위장된신화이자성스러움의현현이었다. 엘리아데는이소설을통해본격적으로성스러움과속함의개념을밝힐뿐아니라환상을통해독자들로하여금현대인이잊었던또 13) 엘리아데의시간관을크게두가지로구분할수있다. 가역 ( 可逆 ) 적시간과역사적시간이다. 가역적시간은신화적시간과같은의미로태초의성스러운시간, 즉창조의시간이현재까지재현되는것처럼영원히반복되는것을의미한다. 종교적의례나축제가신화적과거인태초의성스러운사건의재현이라할수있다. 따라서종교적인간은주기적으로신화적시간으로들어가는길을찾아내어흘러가버려지지않은기원의시간으로다시들어간다. 안진태 (2005) 392. 14) Eliade, Mircea (1996) 249. 15) Eliade, Mircea (1990) 13-14.

172 동유럽연구 제 29 권 다른세상을해독할수있다는것을일깨워준다. 마지막으로 1940년에출판된소설 < 세람포레에서의밤 (Nopţi la Serampore, 1940)> 에서는그당시의서구적인사고에서벗어나새로운세계의인식을통한가능성을말하고있다. 엘리아데는이소설을통해현실이어디에서시작되고또환상이어디에서끝나는지규명이불가능한사건을다루고있다. 사실엘리아데는인도에서철학과산스크리트어문법을집중적으로공부하면서요가에관한논문을쓴후에이소설을집필하였다. 엘리아데가스스로던진심오한질문들중하나인 실제세계에서벗어날수있는출구의가능성 의해답또한인도에서얻었다고할수있다. 즉이해답은시간과운명을맞서는방식으로써그가소설에서말하듯이실재경험을통해서가능하다. 이소설에는유명한동양학교수인보그다노프 (Bogdanof) 와벵갈 (Bengal) 에도서관사서인반마넨 (Van Manen), 그리고소설의서술자인인도학에매료된젊은루마니아청년이등장한다. 세명의인도학자들이어느한밤중에켈커타 (Calcutta) 숲에서 150년전에있었던어느한끔찍한살인사건을목격한다. 이미스터리한사건은히말라야에서고행하는현인스와미시바난다 (Swami Shivananda) 16) 에의해서밝혀지는데, 사실엘리아데가인도에서고행생활을할때그의도움을받아히말라야에서은둔생활을하였다. 작품속스와미시바난다는 ' 탄트라 ' 17) 의식으로젊은인도학자에게시간을역행하여시간과장소를전복시키는힘을보여준다. 인간상황에가장적합한종교적경험이라고여겨지는탄트라교 18) 는마치꿈처럼어떠한이성적인언어로도정당화될수없는경험이다. 이것은곧역사적시간에서탈출하는것은가능하지만꼭인간의실제경 16) 스와미시바난다 (1887-1963) 는 20세기최고의요기이다. 남인도의남부 Pattamadai 에서출생한그는베단타철학을연구하고인류에대한봉사와희생정신으로일생을보냈다. 그의핵심사상은 ' 봉사 ' ' 사랑 ' ' 나눔 ' ' 순수 ' ' 명상 ' ' 깨달음 ' 이다. 그는요가와영적인길로접어들기전에는의사였으며 300여권이상의저서를저술하였다. 이러한의학적인지식을바탕으로요가를연구하고가르쳤으며복잡한철학과사상들을아주쉽고간결하게설명하였다. 1930년성령생활회 (Divine Life Society) 를창립하여그의공동체인아쉬람 (Ashram) 과요가아카데미를운영하였는데진리와, 순수, 비폭력과자아실현에그목적이있다. 17) 예를들어엘리아데는탄트리즘의경험에서음주는단순히술을마시는것이아니라성례전에참여하는것이고의례적인결함에서도사랑이더이상에로틱한행동이나단순한성행위가아니라일종의성례전이라고언급하였다. Eliade, Mircea (1990) 52. 18) Eliade, Mircea (2008) 150.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73 험을통해서만가능하다는것을말해주고있다. 사실엘리아데는인도에서탄트라교와라마교를통해 시간으로부터의탈피 를경험하였다. 로케와의대화에서도그는작품 < 세람포르의밤 > 에나오는사건들이실제로가능하다고언급했다. 19) 그는 시간을벗어나고, 공간을벗어나는 실제경험을통해 ( 엘리아데가직접체험한요가 ) 다른세계로들어갈수있다고확신한것이다. 4. 평행한또다른세계의 폭로 엘리아데의환상문학은성스러움 ( 聖 ) 과속함 ( 俗 ) 을인식하면서이세상에서보이지않는평행한우주를폭로한다. 일반적으로그의문학속에서 ' 이야기하다 ' 라는동사는신화와관련된커다란세속적사건의존재안으로 연장되다 와엘리아데가말하는 역사의공포 (Teroarea istoriei) 을체험한개체가 나타나다 라는의미와동일하다. 20) 엘리아데는환상소설은평행한우주를창조하는것이라하였다. "... 환상소설은평행한우주를폭로하거나, 더정확하게평행한우주를창조하는것이다. 그것은일부철학역사가들이믿는현실도피라는말이아니다 ; 왜냐하면창조는모든차원과모든말의의미안에인간조건의고유한특징이기때문이다....Literatura fantastică dezvăluie, sau mai degrabă creează universuri paralele. Nu este vorba de o evaziune, cum o cred unii filozofi istoricişti; deoarece creaţia-pe toate planurile şi în toate sensurile cuvântului-este trăsătura specifică a condiţiei umane." 21) 본연구에서 폭로 라는용어를쓴이유는 폭로 라는용어가어떤숨겨진비 19) Eliade, Mircea (1990) 46. 20) Simion, Eugen (1981) 622. 21) Eliade, Mircea (1990) 152.

174 동유럽연구 제 29 권 밀을드러낸다는의미를지니고있기때문에신화적구조와모습의연장선상에있는숨겨진다른평행한세계를인식한다는엘리아데의생각에가장근접하기때문이다. 엘리아데는 < 거인 (Un om mare, 1940)> 과 <Ghicitor în pietre( 돌로점을치는사나이, 1959) > 등의소설들을통해보이지않는세계의존재자체를불확실한것에서확실한것으로인식시켰으며그세계에대한새로운시각을제시하였다. 엘리아데의네번째환상소설인 < 거인 > 은 20세기부터각광받기시작한 S.F. 소설속에나오는해부학적환상이토대가된다. 이소설은에우젠쿠코아네쉬 (Eugen Cucoaneş) 이라는평범한기술자가어느날 26세라는젊은나이에갑자기키와몸이기하급수적으로커져서거인으로변한다는내용이다. 그의친구와약혼녀는트럭을타고쿠코아네쉬를만나러부체지 (Bucegi) 산으로들어가지만전보다훨씬더거대해진주인공을보고놀라게된다. " 자네가무엇을보고무엇을느끼고무엇을이해하는지를우리에게말해봐. 신이존재하는지그리고신을인식하기위해서우리는무엇을해야하는지말해주게! 죽음후에도삶이계속되는지그리고어떻게우리는죽음을맞이해야하는지도말해주게. 우리에게뭔가좀말해주게! 우리에게자네의새로운깨달음을가르쳐달란말일세. Spune-ne totuşi ce vezi, ce simţi, ce înţelegi! Spune-ne dacă există Dumnezeu şi ce-ar trebui să facem ca să-l cunoaştem şi noi! Spune-ne dacă viaţa continuă după moate şi cum să ne pregătim pentru ea." 22) 그위에무엇이있느냐 는인간의질문에그는 모든것이있다 라고대답하였다. 그는숲속어느한나무에서푸르고가느다란나뭇가지세개를꺾어서그들에게나누어주고그들은마치한비밀을깨달은것처럼두려워하면서그어린나뭇가지를받았다. 그일후에쿠코아네쉬는사라졌고결국세상사람들이찾으러다녔지만어느그누구도다시는그를볼수없었다. 그는생물학적으로만변한것이아니라그의인간적인본성도바뀐것이다. 22) Eliade, Mircea (1981) 120.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75 엘리아데는이소설을통해성현이그것을드러내는곳에는하늘을향하는출구가있다는것을나타낸다. 성현은 신들의문 이며, 따라서하늘과땅을연결하는장소인성전인것이다. 또한하늘과의교류는기둥-우주의기둥, 사다리 -야곱의사다리 23), 산, 나무등여러형상에의해상징되는데, 그것은모두세계축 (Axis Mundi) 과관계된다. 이세계축주위에우리가사는현실의세계가놓여있고, 이축은 중앙, 즉대지의배꼽 (Buricul pământului) 에있으며그것은세계의중심이다. 이소설에서나오는주인공거인이건넨세상의중심에있는우주의나무 (Arbore Cosmic) 의가지는신화속하나의중심축처럼세세상-지옥 (Infern, 망자의세계 ), 이세상 (Pământ, 현생명이살아가는곳 ), 하늘 (Cer, 신들의영역 )-과연결되어있다. 이는실재방식에서절대적실체-성스러움을경험할수있는중심축이된다. 엘리아데의단편소설 <Ghicitor în pietre( 돌로점을치는사나이, 1959) > 에서는 데자부 (de ja vu) 현상을통해독자들에게다른세계를인식시키고그우주를폭로하고있다. 주인공에마누엘 (Emanuel) 은바닷가에서예전뱃사람이자등대지기였던바실레벨디만 (Vasile Beldiman) 을만난다. 벨디만은사람이앉아있던해변모래밭에모래색깔, 형태, 모래의방향을보고사람의운명을읽을수있는사람이었다. 그사나이는미래에한여행객이전보를받게되는장면을미리보고에마누엘에게말을해주는데, 즉그가스케이트장이나차갑고습기찬장소에서두명의여자를만나게되는데그중한명의여자가넘어지고어떤젊은이가그녀를일으켜준다는것이다. 사실이사건은현실에서일어난게아니라에마누엘의꿈, 그의상상속에서일어난사건이었다. 주인공의꿈속에나타난징표가돌을읽을수있는이사나이의신비한예언을통해그것은단지꿈이아닌실재한일을확신시켜준다. 왜냐하면내가이해하기로는인간은결코임의대로놓이지않는다. 각각은그에게쓰여진대로놓인다. 23) 야곱의사다리에서 ' 야곱 ( 제이콥 )' 은구약성서에나오는이삭의두아들중형에서를속이고팥죽한그릇으로장자권을가로챈동생이다. 그는형을속이고도망하던중광야에서하늘로통하는사다리의꿈을꾸고하나님으로부터자신의죄를용서받는데, 여기서유래된말이 ' 야곱의사다리 ' 이다.

176 동유럽연구 제 29 권 Pentru că, după câte m-am lămurit eu, niciodată omul nu se aşeză la întâmplare. Fiecare se aşeză după cum îi e scris. 24) 기시감 ( 旣視感 ) 은시간적 공간적으로도존재하는것인데, 여기서엘리아데가말하는 공간 의의미는개체의운명형태를덮는토포스 (Topos) 로전달되는인간의감정적기억속에내재되어있는어느한공간을의미한다. 소설율리시즈 (Ulysses) 로유명한아일랜드의소설가제임스조이스 (James Joyce) 가어떤의미나가치가고조되거나마술적인분위기에둘러싸인듯갑작스럽고극적인순간에관심을가졌고, 그런순간을 ' 신의출현 ' 으로까지비유했던것처럼초기그의영향을받은엘리아데의문학에서도이러한확장된의미는중요한극적장치가되어환상을구축하는데있어서중요한핵심요소가된다. 초기환상소설속에서엘리아데는환상의실재경험을통해세상이창조되었던성스러운시간으로돌아간다. 기원전성스러운시간으로되돌아가고자하는소망은순수한세계를회복하고자하는엘리아데의갈망이자망각하고있는성스러운존재에대한향수이다. 5. 맺음말 대부분의 1920-1950년대환상소설작가들은미지의것에대한공포보다는상상과현실사이의소통과몽상적인것에중요성을두었다. 엘리아데는비록이시기에활동했지만그들과다르게현실이면의다른세계를지각하고그세계를폭로하였다. 그의대부분의소설들에삽입되어있는환상적인사건들은장르판타지에서처럼일상과격리된환상의공간에서환상적인인물들에게발생하는것이아니라바로우리의평범한일상속에서평범한사람들에게발생하고있다. 앞서언급했듯이그는평범한일상속에서겪은인도의신비로움이나루마니아의신화를모티프로하여엘리아디즘 (Eliadism) 을구축해나간다. 우리는인간의한계적감각으로는성스러움을느끼지못하기때문에성스러움 (sacru) 의현현을감지하지못한채지나치고있다. 따라서우리가말하는환상의세계 24) Eliade, Mircea (2007) 433.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77 를비현실적이라고는하나, 그진정한의미는현실과반대되는개념은아니라는것이다. 결국엘리아데의 ' 환상 ' 은 ' 현실적인기초나가능성이없는헛된생각 ' 이라는단어의뜻과는전혀다른새로운의미의환상이라는것이밝혀진다. 엘리아데는인간의삶속에는수많은미로가있다 25) 고말했다. 인간은삶의미로에서헤매는것이아니라미로를인식하고탈출하기위해 환상 이라는출구를발견하고결국인간이원하는중심에도달하기위해서끊임없이노력한다. 본연구에서밝히는엘리아데의환상은초자연적인무언가에서끝나는것이아니라본인의경험속에서느끼는또다른세계의실재를의미한다. 이러한환상은개인각자에게다른모양으로나타나고, 경험하면할수록전혀다른차원으로더욱풍부해진다. 그는조국루마니아를거쳐인도, 런던, 그리고시카고에서시간들의연속성을경험하면서자신만의실재한성스러움에도달하려고하였다. 다시말해엘리아데의환상소설은망각에빠진인류에게환상을통해성스러움과속함을규명지어성스러움의기억을회복시켜주고그과정에서평행한또다른세계를일깨워주는역할을한다. 25) Eliade, Mircea (1990) 157.

178 동유럽연구 제 29 권 참고문헌 권혁재외 (2008) 동유럽신화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안진태 (2005) 엘리아데, 신화, 종교 고려대학교출판부. 정병권외 (2003) 한국 동유럽구비문학비교연구 월인. 최기숙 (2003) 환상 연세대학교출판부. Elena, Dan (2008) Mircea Eliade Codul nuvelelor fantastice. Bucureşti: Historia. Eliade, Mircea (1981) "Un om mare", In În curte la Dionis. Bucureşti: Cartea Românească. Eliade, Mircea (1990) Încercarea labirintului. Cluj-Napoca: Dacia. Eliade, Mircea (1993) Jurnal Vol.I. Bucureşti: Humanitas. Eliade, Mircea (2006) Domnişoara Christina, Şarpele. Bucureşti: Cartex. Eliade, Mircea (2007) "Ghicitor în pierte", Proză fantastică vol.i. Muşăteşti: Tana. Eliade, Mircea (2008) Mituri, vise, şi mistere. Bucureşti: univers enciclopedic. Simion, Eugen (1981) "Nivele textului mitic", In În curte la Dionis. Bucureşti: Cartea Românească. Simion, Eugen (1995) Mircea Eliade, Un spirit al amplitudinii. Bucureşti: Demiurg. Simion, Eugen (2005) Mircea Eliade, Nodurile şi semnele prozei. Bucureşti: Univers enciclopedic. Ricketts, Mac Linscott (2004) Rădăcinile româneşti ale lui Mircea Eliade vol,ii. Bucureşti: Criterion Publishing.

엘리아데와환상 - 초기엘리아데환상문학을중심으로 - 179 Abstract Eliade and the fantasy -focus on the his early fantasy literature- Han, SeongSuk Department of Rumanian Studies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Until now, most of the studies about Eliade have been limitedly related to his religious philosophy field. However, in order to study Eliade entirely the study should be preceded by an essential understanding of his literary world. Accordingly I would like to introduce Eliade, known as the world's leading religious scholar, and his fantasy literature, especially to explain the literary features and the values in his literature. In Eliade's early fantasy literature, it is recognized a magic world where surrealistic element appear, and it is expanded into another parallel world that our eyes can not perceive and which is camouflaged in this world. As religion, literature is represented through the experience of humankind in this world where the supernatural elements exist. This experience could be called a 'fantasy' like in Rumanian folklore or mysticism in Indian conception. However, the term 'fantasy' has a meaning of sacred as opposed to profane, and it could be mentioned that through experience the unification of subject including the super-empirical object is realized. Eliade always tried to camouflage the fantastic within ordinary daily life in his literature. Moreover, he made efforts to express the symbolic meaning of human condition in this camouflage, because he believed that trans-history is always camouflaged in history, and the extra-ordinary in ordinary. Eliade strongly believed that his fantastic literature is not just a

180 동유럽연구 제 29 권 escapism but is as valuable as a 'creation'. Although most of the studies about Eliade are biased more on religious ideas, I hope you can discover in this paper precisely the objective conception through the study of his fantastic literature. Key Words : Mircea Eliade, Fantasy literature, Camouflage, Sacred, Creation 26) 본논문은 2011 년 12 월 25 일에투고되어 2012 년 1 월 2 일에심사완료하고 1 월 4 일에 게재를확정하였음. 한성숙. 한국외국어대학교루마니아어과, 루마니아문학, 미르체아엘리아데문학, 경기도용인시모현면왕산리산 89 (449-791), Tel : / e-mail : seongsuk2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