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 엔터테인먼트 (18171) PayCo 성과가중요 216. 2. 18 Analyst 김동희 (698-6678) / RA 김설희 (698-6656) Hold 목표주가 (6 개월 ) 7, 원현재주가 (2.17) : 5,8 원소속업종서비스업시가총액 (2.17) : 9,939 억원평균거래대금 (6 일 ) 73.8 억원외국인지분율 1.21% 예상 EPS( 전년비 ) FY15 8,981 원 (-15.5 %) FY16 497 원 (-94.5 %) 예상 PER( 시장대비 ) FY15 6.3 배 (7.1%) FY16 12.2 배 (1,686.5%) 주가그래프 ('S) NHN엔터테인먼트주가 8 코스피상대지수 7 6 5 4 3 2 1 '15.2 '15.6 '15.1 '16.2 결론 : 투자의견 HOLD 및목표가 7 만원유지 - 투자의견 HOLD 및목표주가 7 만원유지 - 보수적인투자의견을유지하는이유는 2 월 15 일부터동사의모바일결제서비스, 페이코 (PayCo) 는오픈베타서비스에들어갔으나결제사업정상화까지시간소요예상 - PayCo 마케팅비축소에따라 216 년영업이익추정치상향조정하였으나여전히 이익으로 Valuation 안되는상황. 참고로 216F PER 은 12.2 배, 217F PER 은 27 배수준 Investment Point 1. 4Q15, 영업적자폭은축소됐으나 - 4 분기실적, 영업적자폭축소. 4 분기매출액과영업손실은각각 2,18 억원 (+33.7% QoQ), 95 억원 ( 적지 ) 기록, 당사추정치 ( 영업적자 167 억원 ) 를상회한실적 - 기대보다양호한실적을달성한이유는 1) 기타 Accommate 등신규연결법인편입 효과와 2) PayCo 마케팅비축소에기인 - 사업부문별매출액은웹보드게임 2 억원 (+5.3% QoQ), 퍼블리싱 28 억원 (-6.9% QoQ), 모바일게임 687 억원 (+31.% QoQ), 기타 1,12 억원 (+64.3% QoQ) 기록 - 모바일게임의호조. 모바일게임매출액은프렌즈팝 for Kakao(8 월 25 일출시 ) 의온기 반영, 일본요괴워치푸니푸니등에힘입어 31.% QoQ 성장 - 기타매출 1,12 억원은 Accommate 3 억원, 벅스 17 억원, 13K 4 억원, PNP 시큐어 9 억원, 고도몰 4 억원, 티켓링크 16 억원등으로구성 - PayCo 는지상파 TV 등의브랜딩광고보다는이용자타겟팅된프로모션으로전략선회. 그러나빅데이터기반한광고등수익모델구체화는하반기에나가능할전망. 216 년 1 월말기준 PayCo 이용자수는 29 만명 2. 모바일게임의선전 - 모바일게임의호조, 디즈니쯔무쯔무는 4 분기스타워즈캐릭터추가로분기최대매출 기록. 또한 2 월 17 일현재요괴워치푸니푸니의일본매출순위는 26 위, 프렌즈팝 for Kakao 의국내매출순위는 8 위기록하며양호한성과달성중 - 216 년모바일게임매출액은 43.2% 증가한 3,73 억원예상. 갓오브하이스쿨, 앵그리버드사가, 마블쯔무쯔무등인기 IP 의모바일재탄생게임들준비되고있기때문 3. 페이코 (PayCo), 2 월 15 일부터오프라인서비스개시 - 2 월 15 일부터 PayCo 의오프라인오픈베타서비스개시되었음. 현재생어거스틴, 소호정등약 4 개의프랜차이즈, 4 천여개의매장의 NFC 단말기 ( 동글이 ) 를설치하고있음. 삼성페이, 네이버페이등결제시장경쟁심화로성공여부는불투명한상황 4. 3 월웹보드게임규제완화효과, 제한적일전망 - 2 월 16 일문화체육관광부는웹보드게임규제를완화하는 게임산업진흥법시행령일부개정안 을입법예고. 주요내용은 1) 1 회베팅한도를기존 3 만원 5 만원으로, 월결제한도역시기존 3 만원 5 만원으로상향, 2) 베팅금액 2,5 원이하게임에대해서는 상대방선택금지 조항제외 - 동사는웹보드보다는모바일, 더나아가서는빅데이터기반한결제플랫폼을지향하고있어게임산업규제완화로인한긍정적효과는제한적일전망 매출액 ( 억원 ) 영업이익 ( 억원 ) 순이익 ( 지배주주 ) ( 억원 ) EPS ( 지배주주 ) ( 원 ) 증감률 (%) BPS ( 원 ) PER ( 배 ) PBR ( 배 ) EV/EBITDA ( 배 ) ROE (%) 부채비율 (%) 214 5,569 119 1,667 1,624-55,192 8. 1.5 26.3 16.4 22.1 215P 6,446-543 1,667 8,981-15.5 59,251 6.3 1. -44.1 13.5 21.8 216E 9,253 165 97 497-94.5 58,965 12.2.9 13.1.7 25. 217E 1,633 514 368 1,879 277.8 6,25 27..8 9.7 2.5 26.9
[ 표 1] 4Q15 Review 영업적자지속 ( 단위 : 십억원, %) 4Q14 1Q15 2Q15 3Q15 4Q15P 발표치 QoQ YoY Meritz Consensus 매출액 147.2 138.1 138.1 163.1 218. 33.7 48.1 179.1 167.8 PC 66.7 57.7 57.7 49. 48. -2.2-28.1 47.7 - 웹보드 3.7 25.7 25.7 18.1 2. 5.3-34.9 19.2 - 퍼블리싱 35.9 32. 32. 25.1 28. -6.9-22.1 28.5 - 모바일 47.5 49.9 49.9 52.4 68.7 31. 44.7 64.8 - 기타 34.6 3.5 3.5 61.6 11.2 64.3 192.7 66.6 - 영업이익 3.1-13.8-13.8-22.6-9.5 적지 적전 -16.7-2.3 세전이익 3.7-11.2-11.2 28.2 27.4-86.8-1.9-12.7 - 순이익 21.4-1.5-1.5 151.2 22.1-85.4 3.3-9.8-12.7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FnGuid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 표 2] 분기실적테이블 ( 단위 : 십억원 ) 1Q15 2Q15 3Q15 4Q15P 1Q16F 2Q16F 3Q16F 4Q16F 214 215P 216F 매출액 138.1 125.6 163.1 218. 28.7 224. 238.6 254. 555.3 644.8 925.3 PC 57.7 46.9 49. 48. 47.2 49.4 51.6 53.7 36.2 21.6 21.9 웹보드 25.7 19. 19. 2. 2.6 23.7 25.6 27.1 127.8 83.7 97. 퍼블리싱 32. 27.9 3. 28. 26.6 25.8 26. 26.5 178.3 117.9 14.9 모바일 49.9 43.5 52.4 68.7 72. 75.3 78.8 81.2 185.3 214.6 37.3 기타 3.5 35.2 61.6 11.2 89.5 99.3 18.3 119.1 65.4 228.4 416.2 영업이익 -13.8-8.2-22.6-9.5-11.2-2.6 6. 24.3 11.9-54.1 16.5 세전이익 -11.2 4.7 28.2 27.4-12.6-4.1 4.5 22.7 72.7 229. 1.5 당기순이익 -1.5 2.4 151.2 22.1-9.8-3.2 3.5 17.7 5.3 165.2 8.2 추정 [ 표 3] 실적전망치조정내역 ( 단위 : 십억원, 원 ) 214 215P 216F 217F 매출액 수정후 556.9 644.6 925.3 163.3 수정전 777.2 884.8 % diff 19.1% 2.2% 영업이익 수정후 11.9-54.3 16.5 51.4 수정전 8. 45.8 % diff 16.% 12.2% 당기순이익 수정후 5.3 165.2 8.2 35.2 수정전 3.7 12.4 % diff 121.2% 184.% EPS 수정후 1,624 8,981 497 1,879 수정전 189 634 % diff 163.% 196.4% Meritz Research 2
[ 그림 1] 사업부문별매출액 모바일게임의호조 [ 그림 2] 4Q 영업적자폭은축소 ( 십억원 ) 25 2 15 1 5 4.1 68.5 모바일게임퍼블리싱게임웹보드기타 3.4 65. 7.2 61.4 66.7 55.9 53. 7. 59. 45.8 6.5 5.1 57. 18. 34.6 3.5 7.7 24. 27.3 3.7 25.7 43.5 41.9 35.9 32. 35.2 19. 27.9 61.6 18.1 25.1 26.8 34.1 31.9 37.3 44.3 44.6 49. 47.5 49.9 43.5 52.4 1Q13 3Q13 1Q14 3Q14 1Q15 3Q15 11.2 2. 28. 68.7 ( 십억원 ) 매출액 (%) 25 영업이익 ( 우 ) 75 2 15 1 5-5 -1 1Q13 3Q13 1Q14 3Q14 1Q15 3Q15 6 45 3 15-15 -3 [ 그림 3] 프렌즈팝 for Kakao 매출순위 ( 한국 ) 8 위기록 [ 그림 4] 요괴워치매출순위 ( 일본 ) 26 위기록 '15.8 '15.9 '15.1 '15.11 '15.12 '16.1 6 12 18 24 '15.1 '15.11 '15.11 '15.12 '15.12 '16.1 '16.1 '16.2 5 1 15 2 25 3 ( 위 ) 프렌즈팝 for Kakao 3 ( 위 ) 요괴워치 ( 일본 ) 주 : 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 2/16 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주 : 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 2/16 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5] 디즈니즈무쯔무매출순위 ( 일본 ) 6 위기록 [ 그림 6] 마블쯔무쯔무 사전등록자 16 만이상 '14.1 '14.4 '14.7 '14.1 '15.1 '15.4 '15.7 '15.1 '16.1 15 3 45 6 ( 위 ) 라인디즈니쯔무쯔무 주 : 구글플레이게임카테고리, 2/16 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Meritz Research 3
[ 표 4] 웹보드게임규제개정안공고 - 3 월부터적용될전망 구분기존내용변화내용 일몰기한의재설정 216 년 2 월 23 일 218 년 2 월 23 일로 2 년연장 월결제한도및 1 회베팅한도 3 만원 5 만원 ( 상향 ) 이용금액한도기준 1 일손실한도 : 결제금액의 3 분의 1 5 분의 1 ( 완화 ) 게임이용상대방선택금지 ( 무료게임머니활용예외 ) 금지 본인확인인증기간분기연간 ( 연장 ) 게임한판당결제액 2,5 원이하소액방에서가능 게임제공업자의자율규제권고 - ( 신설 ) 게임제공업자는이용자과몰입방지를위한자율규제수립해야함 자료 : 문화관광부,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표 5] 216 게임라인업 - 1 여개출시할전망 게임명 출시시기 장르 개발사 특징 Guardian Stone : Second War 216. 1. 23 RPG 딜루젼스튜디오 가디온스톤 for kakao 국내서비스종료후, 글로벌버전출시 MARVEL 쯔무쯔무 1H16 캐주얼퍼즐 MIXI 의 XFLAG 동개발 MARVEL 의영웅캐릭터기반으로한게임 킹덤스토리 1H16 RPG 피크네코크리에이티브 삼국시대천하통일을목표로하는미드코어전략 RPG 갓오브하이스쿨 1H16 RPG 시우인터렉티브 NAVER 웹툰 IP 활용한모바일횡스크롤 3D 액션게임 앵그리버드사가 ( 가제 ) 1H16 캐주얼퍼즐 NHN 스튜디오 629 글로벌누적다운수 3 억건인앵그리버드 IP 활용 바벨러쉬 2H16 RPG 레인보우야드 바벨탑을모티브로해서탑을정복해나가는방식 [ 표 6] NHN 엔터테인먼트의자산가치밸류에이션 ( 십억원, %) 출자목적지분율장부가시가할인율지분가치 현금성자산 ( 본사기준 ) 127. 127. 데브시스터즈 16.% 52.2 245. 3.% 27.4 웹젠게임사업과의시너지 19.% 217.1 692.1 3.% 92. 한국사이버결제전자상거래부문사업강화와시너지 3.2% 64.2 328. 3.% 69.3 파이오링크보안제품영업파트너쉽제휴 29.7% 24.6 46. 3.% 9.6 벅스 PayCo 사업거래규모와사용자확대 41.% 16. 149.8 3.% 43. NHN 인베스트먼트 1.% 2. 2. NHN Playart PC 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개발운영 1.% 214. 214. NHN 스타피쉬 ( 오렌지크루 ) PC 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개발운영 1.% 1.7 1.7 NHN 블랙픽 PC 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개발운영 1.% 13.2 13.2 NHN 스튜디오 629 PC 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개발운영 1.% 1.1 1.1 NHN 픽셀큐브 PC 온라인게임및모바일게임개발운영 1.% 5.5 5.5 인크루트채용정보서비스 5.% 1. 1. NHN 티켓링크스포츠, 공연전시예약티켓서비스 1.% 15. 15. Accommate Company 중국전자상거래서비스 44.% 17.9 17.9 고도소프트쇼핑몰제작, 호스팅전문업체 1.% 17. 17. Bee3 stars 미국온라인 B2B 거래플랫폼 58.% 37.7 37.7 피앤피시큐어 IT 솔루션기술확보 1.% 6. 6. 어메이징소프트실시간웹로그분석전문업체 1.% 14. 14. 13K 전자상거래서비스 1.% 1.3 1.3 기타자회사 18.1 18.1 전체자회사지분가치 1,174.8 주 : 비상장은 215 년 3 분기보고서기준, 상장사는 2 월 17 일시가기준정리 Meritz Research 4
4Q15 컨퍼런스주요 Q&A Q. 4 분기 PayCo 마케팅비감소? - 직접적인혜택을 merchant 에게주려고하고있음 - 초기에는 PayCo 자체를알리는브랜딩마케팅비용이컸으나 4 분기부터그비용이효율적으로감소 - 올해는 4 분기와유사하게비용쓸것임, 고객마케팅경과에따라서기간은더길어질수있음 Q. 4 분기기타매출증가이유, 신규연결법인들의 OP 기여분? - 4 분기 Accommate 나 13K 등커머스업체들의매출호조였던영향, 영업이익 기여는거의제로 Q. 모바일게임의수익성어느정도인가, 올해라인게임출시계획은? - 215 년모바일게임사업은의미있는이익발생시켰음 - 올해라인게임출시라인업이많지는않으며개수또한정해져있지않음 Q. 216 년가이던스? - 가이던스는게임의흥행성과여부에따라서변동심해서주기어려움 - 사업다각화나 M&A 관련해서 e-commerce 등기타매출은점진적증가. 그에따라매출상당부분증가할것임 - PayCo 관련마케팅지속됨에따라서게임쪽이익이반감되는영향있을것 Q. PayCo 가입자수? - 1 월말기준가입자수 41 만명, 이용자수는 29 만명 Q. 올해모바일게임출시계획? - 216 년에계획된주요메이저타이틀은 1 여개정도. 한일양국법인에서준비하고있는타이틀은 2 여개넘어가고있음 - 상반기마블쯔무쯔무, 킹덤스토리, 갓오브하이스쿨, 앵그리버드 IP 활용한게임출시준비중, 하반기는준비하는게임상황에따라출시시기조율할것 Q. PayCo 빅데이터기반한광고사업진행상황, 스케쥴? - 시기에대해서는하반기에구체적으로말씀드릴수있음 - 진행하는방식관련해서이미내부적으로는데이터를활용한여러가지활동하고있음. PayCo 광고비감소시킬수있는이유는 1) 이미확보한데이터이용한효율적설계, 2) 워크플렉스의광고사업자들과제휴하여서로의역량활용하여효율적설계, 3) PayCo 가맹점중에서일부빅셀러들과이미내부적으로광고효율화시도. 아직상품화까지는못갔지만, 내부적인테스트 + 외부제휴사들과테스트하면서효율성에따른상품화시기를하반기에말씀드릴수있을것 Q. 유니온 PayCo 관련, 학원가맹점어떤방법으로늘려갈것인지? - 유니온은 PayCo 를활용한 vertical service 중하나로학원가와같은경우에단순히결제뿐아니라, 학원선생님-학부모-학생 3 자간에미묘하고복잡한커뮤니케이션과활동필요한부분있음. 결제포함한서비스함께제공 - 예를들어셔틀버스가운행되는노선을보여주는것처럼결제와전혀상관없지만현장에서좋아할만한서비스들있음. PayCo 확산하는전략중의하나로유효하게보고있음 Meritz Research 5
Q. 토스트익스체인지 2 월론칭, 하반기계획? - 토스트익스체인지는애드익스체인지를 NHN 엔터에서만들어제공, 고도화계획 - 일단은지면을확보하고광고사업을시작했다는점에서의미 - 하반기에말씀드리겠다고한것은좀더큰개념, 어떤형상으로들어갈지아직정해지지않은것, 그형상속에서토스트익스체인지가지면으로서활용될수있는것 Meritz Research 6
[ 표 7] 추정요약재무제표와투자지표 Income Statement Statement of Cash Flow ( 억원 ) 214 215P 216E 217E ( 억원 ) 214 215P 216E 217E 매출액 5,569 6,446 9,253 1,633 영업활동현금흐름 227 1,384 386 699 매출원가 당기순이익 ( 손실 ) 53 1,652 82 352 매출총이익 5,569 6,446 9,253 1,633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43 26 284 166 판매비와관리비 5,45 6,989 9,88 1,119 무형자산상각비 14 122 29 27 영업이익 119-543 165 514 운전자본의증감 -214-224 -235-247 금융수익 757 2,842 42 44 투자활동현금흐름 -91 1,652 82 352 종속 / 관계기업관련손익 -39-15 -1-5 유형자산의증가 (CAPEX) -286-3 -5 2 기타영업외손익 -11 18 82 84 투자자산의감소 ( 증가 ) -1,674-1,361-91 -69 세전계속사업이익 726 2,29 15 453 재무활동현금흐름 -12 229 261 288 법인세비용 222 639 23 1 차입금증감 423-69 4 91 당기순이익 53 1,652 82 352 자본의증가 2,713 지배주주지분순이익 1,667 1,667 97 368 현금의증가 -687 1,367-871 -584 기초현금 2,769 2,82 3,449 2,579 기말현금 2,82 3,449 2,579 1,994 Balance Sheet Key Financial Data ( 억원 ) 214 215P 216E 217E ( 억원 ) 214 215P 216E 217E 유동자산 4,67 7,319 6,723 6,424 주당데이터 ( 원 ) 현금및현금성자산 2,82 3,449 2,579 1,994 SPS 35,487 34,725 47,293 54,348 매출채권 782 1,15 1,265 1,392 EPS( 지배주주 ) 1,624 8,981 497 1,879 재고자산 CFPS 3,573 1,365 1,18 2,63 비유동자산 8,59 11,49 12,225 13,254 EBITDAPS 2,557-87 2,437 3,613 유형자산 632 928 974 1,23 BPS 55,192 59,251 58,965 6,25 무형자산 1,61 2,754 2,892 3,36 DPS 투자자산 4,649 2,45 2,855 3,14 배당수익률 (%).... 자산총계 12,729 18,368 18,948 19,679 Valuation(Multiple) 유동부채 1,52 2,68 2,444 2,688 PER 8. 6.3 12.2 27. 매입채무 PCR 24.5 41.7 43. 24.6 단기차입금 189 468 515 566 PSR 2.4 1.6 1.1.9 유동성장기부채 117 119 119 119 PBR 1.5 1..9.8 비유동부채 78 1,222 1,344 1,478 EBITDA 41-161 477 77 사채 22 17 187 25 EV/EBITDA 26.3-44.1 13.1 9.7 장기차입금 39 193 212 234 Key Financial Ratio(%) 부채총계 2,3 3,289 3,788 4,166 자기자본이익률 (ROE) 16.4 13.5.7 2.5 자본금 76 98 98 98 EBITDA 이익률 7.2-2.5 5.2 6.6 자본잉여금 9,685 12,376 12,376 12,376 부채비율 22.1 21.8 25. 26.9 기타포괄이익누계액 9 82 82 82 금융비용부담률.1.2.1.1 이익잉여금 759 2,194 2,275 2,628 이자보상배율 (x) 19.1 16.9 52.7 비지배주주지분 158 732 732 732 매출채권회전율 (x) 7.6 6.7 7.7 8. 자본총계 1,429 15,78 15,16 15,512 재고자산회전율 (x) Meritz Research 7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16 년 2 월 18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 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16 년 2 월 18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16 년 2 월 18 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김설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 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 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Strong 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ㆍ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 미만. ㆍHold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ㆍReduce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미만. 투자의견비율 구분 투자의견비율 (%) 매수 8.3 중립 17.7 매도 2.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 등급 )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 중립 (Neutral) / 비중축소 (Underweight) NHN 엔터테인먼트 (18171) 의투자등급변경내용 추천확정일자자료형식투자의견목표주가담당자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14.1.24 기업브리프 Buy 13, 김동희 214.2.14 기업브리프 Buy 13, 김동희 214.3.5 기업브리프 Buy 13, 김동희 214.3.2 산업분석 Buy 13, 김동희 214.4.17 산업분석 Buy 13, 김동희 214.8.29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4.11.7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1.9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1.13 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2.5 기업브리프 Hold 9, 김동희 215.4.2 산업분석 Hold 9, 김동희 215.5.11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5.7.16 산업분석 Hold 7, 김동희 215.8.7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5.11.13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216.1.15 산업분석 Hold 7, 김동희 216.2.18 기업브리프 Hold 7, 김동희 ( 원 ) 15, 1, 5, 주가목표주가 '14.2 '14.7 '14.12 '15.5 '15.1 Meritz Research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