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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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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대한신경학0201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view of Research

Transcription: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13권제5호, 2011 <연구논문> J. Kor. Soc. Cloth. Ind. Vol. 13, No. 5, pp.679-685(2011) 파워수트스타일에관한연구 김정미 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전공 A Study on the Power Suit Style Kim Jeong-Mee Major in Fashion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the aesthetic values of the Power suit in 1980s and the images of the Power suit styles shown in 08/09 F/W, 09 S/S, 09/10 F/W and 10 S/S colle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aesthetic values of the Power suit in 1980s are authority, sexuality and luxury to express the power, body and wealth. Authority is represented in wide and hard shoulders with pads and dark colors with stripe and no patterns. Sexuality is represented in tight waist jacket and tight skirt. Luxury is represented in luxurious fabrics and handicraft ornaments. 2) The Power suit styles shown in collections are expressed in classic, romantic, avant-garde and ethnic images: Classic images appeared in jacket which exaggerated shoulders with pads, mini skirt, tapered pants, dark colors with stripe and check patterns, rough materials and a waist belt. Romantic images are represented in the skirt with an asymmetric hem, pastel and splendid colors, lace and silk, romantic details made with gathers and flounces and fantastic accessories. Avant-garde images appeared in the deformed jacket, unperfected skirt, special materials and exaggerated accessories. Ethnic images are represented in big silhouette forms with wide shoulders jacket and wide pants, ethnic patterns, gold, orange and other vivid colors and ethnic accessories. Key words: avant-garde, classic, ethnic, power suit style, romantic 1. 서론 요즈음컬렉션에서는지난시대유행했던특정한스타일을연상시키는패션이종종등장한다. 이러한경향은특히실루엣의특징이뚜렷한여성복에서빈번하게발생하는데, 최근 3년동안의여성복컬렉션들을살펴본바, 쥴리앙맥도널드 (Julien Macdonald), 구찌 (Gucci), 비블로스 (Byblos), 돌체앤가바나 (Dolce & Gabbana), 지안프랑코페레 (Gianfranco Ferre), 지오르지오아르마니 (Giorgio Armani), 크리지아 (Krizia), 지방시 (Givenchy), 발망 (Pierre Balmain), 샤넬 (Chanel), 루이뷔통 (Louis Vuitton), 알렉산더맥킨 (Alexander Mcqueen), 알렉산더왕 (Alexander Wang), 도나카란 (Donna Karen), 마크제이콥스 (Marc Jacobs), 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마이클코어스 (Micheal Kors), 랄프로렌 (Ralph Lauren) 등많은디자이너들은어깨를위로솟게하거나아래로쳐지게하든지혹은넓히거나부풀린재킷에스커트나팬츠등을매치한수트들을발표하였다. 이러한스타일의등장배경으로패션전문가들 Corresponding author; Kim Jeong-Mee Tel. +82-51-629-5367, Fax. +82-51-629-5354 E-mail: jmkim@pknu.ac.kr 은 1980년대패션의복고현상, 즉그시대유행했던파워수트 (power suit) 를지목하였다 ( 김지혜, 2009; 김현진, 2009; 맹창현, 2009; 백소영, 2009; 하주희, 2009). 파워수트스타일처럼어깨를강조한복식은어깨를돋보이게할뿐만아니라체형이길고날씬하게보이는시각효과를주어 ( 이은영, 2003) 요즘젊은여성들에게크게유행하고있다. 한편, 지금까지의파워수트와연관된선행연구들을살펴보면, 부르주아여피의패션스타일 ( 최호정, 하지수, 2005; 한귀자, 2002), 권력과권위이미지를표현하는패션스타일 ( 김은희, 2002) 로분석하고있다. 그런데, 현대패션은과거의복식스타일을차용하나그본래의의미는사라지고의미를상실한기표들의조합즉, 새로운이미지로창조되고있음을이미알고있다. 따라서파워수트를어떤특정권력계층의패션스타일과이미지로만규정하고있는연구들로는최근다양한이미지를표출하며새로이등장하고있는파워수트스타일을이해하기에는부족하다. 이에본연구는 1980년대파워수트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에대해고찰하고, 최근의컬렉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의이미지를분석하는데그목적이있다. 이연구는과거의복식스타일이변화되어새롭게창조되고있는현대패션의경향을이해한다는점과파워수트를참고한디자이너들의독 679

68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3 권제 5 호, 2011 년 특한방식을통해새로운패션디자인을위한창조적방법을제시한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본연구의목적을수행하기위한구체적인연구문제는다음과같다. 첫째, 1980년대파워수트의형성에영향을준요인과파워수트의조형적특성및미적가치를파악한다. 둘째, 최근의주요컬렉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의이미지와조형적특성을파악한다. 그리고연구방법은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고자하는데, 진행방법과범위는다음과같다. 먼저, 문헌연구는복식미학과복식사에관한저서, 논문, 신문및패션전문지기사를참고한다. 다음으로사례연구는패션전문지엘르코리아 (ELLEKOREA), 하퍼스바자 (HARPER'S BAZAAR) 와패션사이트인터패션플래닝 (interfashionplanning) 의최근 3년동안즉, 08/09 F/W, 09 S/S, 09/10 F/W, 10 S/S의런던 (London), 파리 (Paris), 밀란 (Milan), 뉴욕 (New York) 컬렉션에서 파워숄더 (power shoulder), 파워수트, 80년대스타일, 80년대패션 의용어가언급된여성복을그대상으로한다. 2. 1980 년대파워수트 2.1. 파워수트의출현배경 2.1.1. 여성의 ' 몸 ' 에대한인식의변화 1980년대들어서면서공적영역에서여성의존재는거의평범한것이되었으며, 여성들은전통적인남성의영역에진출하여성공을거두었다. 회사들은불필요한성차별소송을피하려고노력하였고, 성교육이보편화되었다. 또한시대에뒤떨어진전통적인지도자들과반대되는개념으로서새로운지도자들의특징이여성적기호로코드화되면서젠더에따른이분법적이미지도새로운모습을갖추게되었다. 또한페미니즘은기존의억압된성성으로부터의해방을외치며여성의인체를긍정적으로재해석하게되었고, 여성을주체적인성적존재로인식하기시작하였다 ( 함연자, 2003). 당시의페미니스트들은섹슈얼리티를강조하고남성이여성을바라보는방식으로여성들이자신과다른여성을보도록부추기는현상에대해남성의기준에의한여성다움이지배적인여성다움이라고보았다. 그러나지배적인여성다움으로간주되는대중매체이미지를보는젊은여성들은그러한이미지가수동성보다는힘을드러내는것으로생각이변하고있었다 (Crane, 2004). 여성들은사회적지위향상과경제적성장을통해자신감을얻게되면서인위적인신체의과장과축소를더이상원하지않았고, 신체적활동성과부에대한관심, 육체에대한숭배, 헬스나미용을통한자기관리등을통해여성의성적매력을표출하였다. 특히건강과몸매관리에대한관심이높아짐에따라에어로빅과조깅은인기있는운동이되었다. 실베스타인 (Silberstein) 은 80년대여성의몸에서많은근육과건강함이나타난다고했으며, 타임 (Time) 지도 이상적미의새로운기준 이란제목의기사에서날씬하면서건강한근육질을소유한 제인폰다 (Jane Fonda) 와같은여성이현대의새로운미의기준이라고평가했다 ( 최호정, 하지수, 2005). 당시사람들은운동을하는근육질체형을이상적이며섹시한것으로생각하였고, 이러한여성의몸에대한이상미는전통적인여성의성역할, 수동성, 종속성을거부하고능동적이고자아의지에의해관리되는자율적인여성상을그려냈으며, 이는과거종속적인여성성으로부터해방을의미한다. 이상적인미와여성의몸에대한인식의변화로인해자기확신에찬여성들은몸매를강조하면서과감하게변해갔다. 사회적으로성공한여성들은더이상여성적인곡선을감출필요가없었으며, 이러한곡선은에로틱하기보다는생동감과건강미를강조하였다. 따라서큰키, 근육질, 더넓어진어깨, 큰가슴, 허리선강조, 작고올라간힙, 긴다리로이상적인신체이미지가구체화되었다 ( 김지연, 2002). 2.1.2. 여피 (Yuppie) 계층의대두 1980년대초반미국은레이건대통령이개인소득세와법인세를낮추는등경제활성화정책을펼쳤는데, 이러한그의정책은집권초에효과를나타내기시작하여국민들은경제안정에대한자신감을되찾아가고있었다. 1983~84년에는여피들이정치 경제 사회전반에서두각을나타내기시작하였는데, 여피란 시카고트리뷴 (Chicago Tribune) 지의칼럼니스트인밥그린 (Bob Greene) 이처음사용한용어로서 young urban professionals 의준말이다 (Crane, 2004). 여피들은뉴욕을중심으로한메트로폴리탄지역에거주하며연봉 4만달러이상의고소득을올리는전문직에종사하는 20대후반에서 30대중반의젊은이들을가리키는것이었다. 유럽에서도이러한여피들이나타났는데이들은유로여피 (Euro Yuppie) 라하여, 보수적이고성공지향적인젊은이들로서, 뉴리치의식을가지고있는세대이다 ( 한귀자, 2002). 여피들은 20대와 30대에속하긴했지만, 나이가아니라그들의생활방식과사회적지위에의해정의되어계층간에동질적인문화를형성하였다. 그들은물질주의와소비주의가만연한사회에서자신의일에열성적이며보다나은생활과지위를위해부단히노력하였다. 또한여피들은자신들의외모가성공과밀접한연관이있다고생각하여외모에많은신경을썼는데, 이들은자신들의직업이나직장을바라보는일반인들의기대감을의식하면서자신들의성공에도움이되는외모가꾸기에벌어들인소득을과감히투자했다. 특히여성여피들은사회적지위향상과경제적성장을통해자아정체성과존재가치를찾으려하였으며, 직업적성공을상품으로상징화시키려는경향으로패션에서고가의브랜드를선호하였다. 그러므로그들이늘염두에둔패션키워드는럭셔리 (luxury) 와클래식 (classic) 그리고트랜드 (trend) 였다 ( 한귀자, 2002). 뉴스위크 (News Week) 의 1984년 9월 여피의해 (year of the Yuppie) 라는기사 ( 최호정, 하지수에서재인용, 2005) 에의하면도시의젊은전문직업인들의라이프스타일과차림

파워수트스타일에관한연구 681 새는레이건의치세와잘맞아떨어진다고보도했으며, 프레드릭제임슨 (Fredric Jameson) 의말을빌려 여피는중류층부르주아이며이들의문화적인가치관이나실천의식은 1980년대미국사회에필요한아주이상적이고문화적인패러다임에부합된다. 고평가했다. 2.2. 파워수트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 2.2.1. 권위성 1977년몰리 (Molloy, 1980) 는여성이전통적으로남성의영역인직장에서성공하고싶다면남성적인비즈니스수트를착용할것을제안했다. 이것은남성의수트재킷과유사한재킷에여성성을유지하는스커트수트로서 (Callan, 1998), 전형적인남성성의기표인넓고딱딱한어깨, 어두운색상, 무늬가없거나줄무늬, 실크와울소재가사용되었다. 이수트는 1979년영국의수상으로임명된마가렛데처 (Margaret Thatcher) <Fig. 1> 에의해구체화되었고 (Mulvey, Richards, 1998), 1980년대초반여성들이직장에서가시적으로증가한배경에서널리확산되었다 ( 김은희, 2002). 당시여성들이남성의스타일을차용하는것은새로운의미를시사했다. 수트는원래 19세기산업혁명과함께출현한남성, 부르주아엘리트, 서양이라는절대권력에의해개발되었다. 이들은이성과절제력, 합리성을기반으로하는남성성을이상적으로여기도록강조하였으며, 미의표준으로서질서와조화라는고전적개념을도입하였다. 이러한표준은그들이추구하던합리주의라는가치에부합되는것이었다. 이렇듯산업사회의산물인남성의수트는권위적이며, 강건한남성성을표현하며, 근대미의표상이됨으로써절대적인가치를발휘하였다 ( 이민선, 2003). 따라서직장에서남성적인비즈니스수트로가장한여성들은이성적이고합리적인능력을발휘하는것으로기대되었고, 파워수트는지금까지남성에의해수행되었던지위와권력을얻으려는여성들의열망을드러내는것이었다. <Fig. 2> 는지적이고권위적인여성의이미지를강조하는아르마니의광고사진으로, 그는딱딱하게패딩된어깨와넉넉한품의재킷에미묘한중성색줄무늬의울소재를심지를대지 않고사용하였는데, 이러한복식에서는여성이남성과같이공적인영역에서그책임과역할을수행할수있는권위와힘이나타난다. 2.2.2. 관능성여성의몸을긍정적으로바라보고, 여성을주체적인성적존재로인식하기시작하면서사회적성공을위해여성적인외모를포기하지않으려는움직임은패션에도반영되었다. 즉, 여성성을부정하는남성적인옷차림을하는대신에여성중심적사고로써남녀간의차이를인정하고그차이를가치있는것으로정당화하면서의상에서도여성성의장점을도입하려하였다. 이러한영향을받아수트는패드로과장한어깨에허리가꼭맞고길이가긴역삼각형실루엣의재킷에타이트한짧은스커트로여성의몸을과장하고강조하게되었다 ( 함연자, 2003). <Fig. 3> 은세련되고관능적인여성주지사모습을강조하는도나카란 (Donna Karen) 의광고사진으로, 복식을통해권력과지위뿐만아니라섹슈얼리티를표현하고자했던당시여성들의욕망을만족시켰다. 그녀는바쁜직업여성들을위하여남성적인테일러드재킷에몸의곡선을그대로드러내는바디수트와그위에입는랩스커트와넓은팬츠의조합을제시하여직장에서의옷차림으로적합하면서, 재킷의교체만으로다양한상황에적절한차림을연출할수있도록제안하였다. 또한유연하고신축적인재질의사용으로엄격한수트에부드러움과편안함을제공하였다 ( 함연자, 2003). 그림에서어깨는패드를대어넓고딱딱하게보이도록과장하고, 허리는꼭맞게조여주어가슴과허리, 엉덩이를강조하였다. 여기에핀스트라이프 (pin stripe) 의짙은네이비블루 (dark navy blue) 색상의실크소재에금색단추로장식하였는데, 이러한디자인에서는여성의몸을강조하고섹시함을표출하고자하는능동적인여성성과관능성이나타난다. 2.2.3. 사치성사치란필요한것을넘어서는모든소비를말하는데, 개인의불필요한욕구, 즉허영심을만족시키는사치는특히어떤지 Fig. 1. M. Thatcher Fig. 2. Giorgio Armani Fig. 3. Donna Karen Fig. 4. Aquascutum

68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3 권제 5 호, 2011 년 위나부, 미에대한욕망을위한물질추구라고할수있다 (Sombart, 1997). 끊이지않는소비가애국심으로그려진레이건대통령의경제정책에따라여피들은더욱소비지향적이되면서, 성공한여성들은비싼차와디자이너의복, 값비싼보석을통해그들의경제력을과시하였다. 이들의패션아이콘은럭 셔리와트랜드로, 디자인과소재는브랜드파워가있는최고급이어야하며, 오리지널하우스디자이너가제시하는트랜드를따라야만했다. 당시여피의주본거지인뉴욕에서유행한디자이너브랜드는조르지오아르마니, 샤넬, 아쿠아스큐텀 (Aquascutum), 캘빈클라인, 도나카란, 랄프로렌등이다. 이들은한가롭게쇼핑할시간이없는여피족들을위해속옷에서코트에이르기까지한라벨에서모두구입할수있는 ' 토털패션 ' 을제시해호응을얻기도하였다. 또한전세계를제트기로누비며파티와크루즈여행을즐기는소위제트세트족들을위해수면용안대, 치약, 칫솔까지디자인하였으며어느브랜드인지한눈에알아볼수있는로고를집어넣은아이템들을내놓기도하였다. 모두자신들의부를거리낌없이드러내는부르주아여피들을겨냥한것이다 ( 한귀자, 2002). 이들은조르지오아르마니, 샤넬, 아쿠아스큐텀, 캘빈클라인, 도나카란, 랄프로렌등의고급브랜드의수트와루이비통백과여행가방, 모스키노의큰벨트와단추, 샤넬의주얼리와핸드백을착용하였다. 특히고급브랜드의수트들은어깨를강조한실루엣에고급소재와정교하고화려한수공예장식, 고가의브랜드제품임을한눈에알수있는로고등이주로사용되었다. <Fig. 4> 는부유하고세련된여성의이미지를강조하는아쿠아스큐텀의광고사진으로, 상류사회의귀족적이고호화로운삶을표현한다. 수트는딱딱하게각진어깨와큰칼라의재킷과스커트로, 여기에핀스트라이프의짙은네이비블루 (dark navy blue) 색상의실크소재를사용하고, 화이트 (white) 색상의정교하게제작된칼라와금색단추로장식하였는데, 이러한수트에서는여성의지위를상징하고부를과시하고자하는사치성이나타난다. 3. 최근컬렉션에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의이미지와조형적특성 08/09 F/W, 09 S/S, 09/10 F/W, 10 S/S 컬렉션을면밀히살펴본바, 파워수트스타일은클래식 (Classic), 로맨틱 (Romantic), 아방가르드 (Avant-garde), 에스닉 (Ethnic), 매니시 (mannish), 스포티 (sporty), 사이버 (cyber), 밀리터리 (military), 마린 (marine) 등다양한이미지로나타났다. 이중클래식 로맨틱 아방가르드 에스닉이미지는 08/09 F/W, 09 S/S, 09/10 F/W, 10 S/S 컬렉션모두에서나타났다. 이에반해매니시 스포티이미지는 09/10 F/W 컬렉션, 사이버 밀리터리 마린이미지는 10 S/S 컬렉션에서만나타났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파워수트스타일을매시즌지속적으로나타나고있는클래 식, 로맨틱, 아방가르드, 에스닉이미지로분류하여그조형적특성을분석하고자한다. 3.1. 클래식이미지 (Classic image) 복식에있어서클래식은유행에얽매이지않고지속적으로나타나는스타일로약간의세부적인변화는있으나그스타일의기본형은그대로있는것을말한다 ( 패션큰사전, 1999). 이러한개념을토대로현대패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클래식이미지는 1980년대파워수트의형식을그대로유지하고있는전형적인이미지라정의한다. 따라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클래식이미지는넓고각진어깨를강조한싱글혹은더블재킷과무릎길이의스트레이트스커트혹은테이퍼드팬츠로구성된것이대부분이다. 여기에중성색과어두운색상을중심으로스트라이프나체크무늬, 표면의질감이거친소재를상하동일하게사용하여 1980 년대파워수트와유사한진지하고보수적인분위기를표현한다. <Fig. 5> 는정통적인클래식이미지를나타내는수트들이다. 먼저, 마이클코어스 (Micheal Kors) 는 09/10 F/W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쓰리버튼의싱글재킷과무릎길이의스트레이트스커트로, 검정색의울소재가사용되었다. 그는어깨의폭을넓게하고패드를대어각이지게했을뿐만아니라소매까지도각이지게부풀려어깨를과장하였다. 또한그는재킷위에벨트를매치하여허리를강조하였다. 다음으로, 마크제이콥스 (Marc Jacobs) 는 09 S/S 컬렉션에서팬츠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싱글재킷과 8부정도길이의테이퍼드팬츠로, 핀스트라이프무늬가있는검정색의울소재가사용되었다. 그는어깨에서소매까지패드를대어각진어깨를부각시키고, 재킷위에굵은벨트를매치하여허리를강조하였다. 또한바짓단을접어올려신선하고젊은감각을표출하는데, 사실턴업스 (turn-ups) 스타일은남성적인수트의이미지를표현하는데있어중요한연출디테일로, 여기에서는길이를짧게하여발목을노출시키고여성적인구두와매치하였다. 3.2. 로맨틱이미지 (Romantic image) 복식에있어서로맨틱은레이스, 프릴, 리본등으로장식한여성스러운스타일을말하는것으로 ( 패션큰사전, 1999), 현대패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에서로맨틱이미지는 1980년대파워수트의형식에로맨틱한디자인요소가결합된우아하고환상적인이미지라정의한다. 따라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로맨틱이미지는넓고각진어깨를강조한싱글재킷과다양한길이의스커트로구성된것이대부분이다. 여기에파스텔색상과원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의레이스, 실크, 울소재를사용하여 1980년대파워수트와는다른가볍고부드러운분위기를표현한다. <Fig. 6> 은로맨틱이미지를나타내는수트들이다. 먼저, 크리지아 (Krizia) 는 10 S/S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원버튼의싱글재킷과미니스커트로구성되어

파워수트스타일에관한연구 683 Fig. 5. 클래식이미지 Fig. 6. 로맨틱이미지 있다. 어깨는폭이넓고각이지며, 재킷위의가는벨트는허리를강조하여 80년대파워수트의형식을따르고있지만재킷안에아무것도입히지않은모델은가슴부위를노출시키고, 짧은스커트에스타킹을착용하지않아허벅지와다리를노출시키고있다. 여기에는크림색의부드러운울과꽃무늬가있는레이스소재가사용되었다. 다음으로, 마크제이콥스 (Marc Jacobs) 는 09 S/S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지퍼로된싱글재킷과블라우스, 햄라인이비대칭인스커트로, 화려한색상의울과실크소재가사용되었다. 그는패드를대어어깨를부각시키고, 굵은벨트로허리를강조하면서붉은색상의광택나는울트위드와금색의지퍼로된재킷을열어두어안에착용한체크패턴의실크블라우스를노출시키고, 짙은네이비블루의실크소재로된스커트는주름과프릴로장식하였다. 여기에서는로맨틱스타일을연출하는데있어중요한디테일인주름과프릴장식, 여성스러운벨트와모자심지어는핸드백과같은액세서리를함께매치하였다. 3.3. 아방가르드이미지 (Avant-garde image) 복식에있어서아방가르드는전위적인스타일로때때로선정적이거나충격적인것을의미한다 ( 패션큰사전, 1999). 이러한개념에근거하여현대패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아방가르드이미지는 1980년대파워수트의형식을변형하거나해체한파격적인이미지라정의한다. 따라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아방가르드이미지는재킷의어깨부위는두툼한패드를넓게대거나혹은패드를아예대지않아축처지게하고, 재킷의길이, 소매의형태와길 이, 부분적인디테일을변형시킨싱글혹은더블재킷과스커트로구성된것이대부분이다. 여기에흰색, 회색, 검정색과같은무채색과어두운색상의무늬없는플레인재질혹은특수소재를사용함으로써 1980년대파워수트와는전혀다른냉소적인분위기를표현한다. <Fig. 7> 은아방가르드이미지를나타내는수트들이다. 먼저, 비비안웨스트우드 (Vivienne Westwood) 는 10 S/S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투버튼의싱글재킷과미니스커트로구성되어있다. 재킷은어깨의폭과품이넓고굵은벨트는상체의볼륨을과장하고, 길이는스커트를덮을정도로길며, 소매는형태와길이가변화되었으며, 칼라와라펠또한심지없이봉제되었다. 스커트는허리위치가낮고, 길이또한짧으며, 단처리는하지않아마치미완성된것처럼보인다. 여기에푸른색기가있는회색의후줄근하고구김이많은면소재가사용되었고, 재킷안에는아무것도입지않아과거에는은폐되었던여성의가슴부위를노출시키고, 스타킹을착용하지않아허벅지와다리를노출시키는등 1980년대파워수트의형태, 소재, 착장방법에대한고정관념을과감하게깨뜨린단순하지만실험적인디자인이다. 다음으로, 루이뷔통 (Louis Vuitton) 은 09/10 F/W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포버튼의더블재킷과미니스커트로구성되어있다. 재킷은어깨의폭과품이넓고, 길이또한스커트를덮을정도로길며소매는손등을덮을정도로길고, 칼라와라펠또한변형되었다. 스커트는허리의위치가낮고, 길이또한짧다. 여기에붉은색과푸른색이뒤섞인다마스크 (damask) 소재를사용하고, 재킷안에는시스루 (see-through) 소재의블라우스를매치하여속옷인검정색브

68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3 권제 5 호, 2011 년 [ Fig. 7. 아방가르드이미지 Fig. 8. 에스닉이미지 라를노출시키고, 스타킹을착용하지않아허벅지와다리를노출시켰다. 재킷과스커트는단순하지만크기와비율의틀을과감하게깨뜨린디자인으로, 여기에리본장식이있는검정색새틴소재의부츠와붉은색핸드백, 과장된목걸이심지어는토끼를연상시키는검정색머리장식을함께매치하였다. 3.4. 에스닉이미지 (Ethnic image) 20세기후반포스트모더니즘의출현으로문화의주변부에머물러있던소수민족의문화에좀더많은관심을기울임으로써, 그들의문화적다양성을인정하고문화를좀더균형있고폭넓게보고자하는흐름이나타나게되었는데, 이것이곧다문화주의로패션에서는에스닉이미지로나타나고있다. 복식에있어서에스닉은민속복에서영향을받아디자인된스타일을말하는것으로 ( 패션큰사전, 1999), 현대패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에스닉이미지는 1980년대파워수트의형식에민속적인디자인요소가결합된이국적인이미지라정의한다. 따라서파워수트스타일에있어서에스닉이미지는어깨의폭이넓고패드로어깨선을강조한싱글재킷과무릎길이의다소여유가있는스트레이트스커트혹은폭이넓은팬츠로구성된것이대부분이다. 여기에선명한색상의양식적무늬가있는광택나는소재를사용하여 1980년대파워수트와는전혀다른신비스러운분위기를표현한다. 이러한분위기의에스닉이미지는양식적무늬의패턴이중심이아닌복식의형태나화려한색상, 민속풍의액세서리를통해표현할수도있다. <Fig. 8> 은에스닉이미지를나타내는수트들이다. 먼저, 돌체앤가바나 (Dolce & Gabbana) 는 09 S/S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칼라가없는포버튼의싱글재킷과품이넉넉한무릎길이의스커트로구성되어있다. 재킷은소매를각이지게부풀려어깨를과장하고, 칼라를없애고, 재킷과소매는짧게변형시켰다. 여기에양식적무늬의골드와오렌지색상의화려한실크소재를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마크제이콥스는 08/09 F/W 컬렉션에서팬츠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포버튼의싱글재킷과와이드팬츠로구성되어있다. 재킷은어깨의폭과품에여유가있어자연스럽게흘러내려엉덩이를덮는빅실루엣인데, 소매는손등을덮을정도로길고, 칼라와라펠은좁게변형되었다. 팬츠는주름이잡혀있으며폭이넓고, 길이또한구두를덮을정도로길다. 여기에금색사가섞여있는화려한실크소재를사용하였으며, 재킷의칼라를마치스탠딩칼라 (standing collar) 처럼보이도록세워연출하여복식의형태와색상, 소재에서동양적인신비감을주었다. 4. 결론본연구의목적은 1980년대파워수트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에대해고찰하고, 08/09 F/W, 09 S/S, 09/10 F/W, 10 S/S 컬렉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의이미지를분석하는데있다. 연구의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1980년대파워수트는여성의 몸 에대한인식의변화와여피계층의대두와같은사회문화적요인에의해등장하게된스커트수트로, 여성이남성과같이공적인영역에서그책임과역할을수행할수있는권위와힘을드러내고, 여성의몸을강조하여섹시함을표출하고, 부를과시하고자착용한고가의정형화된패션이다. 이러한파워수트는조르지오아르마니, 샤넬, 아쿠아스큐텀, 캘빈클라인, 도나카란, 랄프로렌등에의해디자인되어, 재킷의넓

파워수트스타일에관한연구 685 고딱딱하게패딩된어깨와넉넉한품, 미묘한중성색과어두운색상을중심으로한스트라이프나민무늬의울소재등에서권위성이나타났다. 그리고어깨는패드를대어넓고딱딱하게보이도록과장하고, 허리는꼭맞게조여주어가슴과허리, 엉덩이를강조한재킷과짧고몸에딱붙는스커트등에서관능성이나타났다. 또한고급소재로정교하게제작된수트와화려한수공예장식, 고가의브랜드제품임을한눈에알수있는로고등에서사치성이나타났다. 둘째, 최근의컬렉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은쥴리앙맥도널드, 구찌, 비블로스, 돌체앤가바나, 지안프랑코페레, 지오르지오아르마니, 크리지아, 지방시, 발망, 샤넬, 루이뷔통, 알렉산더맥킨, 알렉산더왕, 도나카란, 마크제이콥스, 비비안웨스트우드, 마이클코어스, 랄프로렌등에의해디자인되어클래식이미지, 로맨틱이미지, 아방가르드이미지, 에스닉이미지를표현하였다. 클래식이미지는넓고각진어깨를강조한싱글혹은더블재킷, 다리와허벅지를노출시킨미니스커트, 발목을노출시킨 8부길이의테이퍼드팬츠, 무채색과어두운색상을중심으로한스트라이프나체크무늬, 표면의질감이거친소재, 허리를강조하기위해재킷위에매치한벨트등을통해나타났다. 로맨틱이미지는햄라인이비대칭인스커트, 파스텔색상과원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 레이스 실크 울소재, 개더와플라운스장식, 여성스러운벨트와모자, 핸드백과같은액세서리등을통해나타났다. 아방가르드이미지는재킷의형태와길이, 어깨와소매같은부분적인디테일을변형시킨싱글혹은더블재킷, 단처리를하지않아미완성된것처럼보이는스커트, 무채색과어두운색상의무늬없는플레인재질혹은특수소재, 유머러스하고과장된장식, 가슴과속옷을노출시킨착장법등을통해나타났다. 에스닉이미지는어깨의폭과품에여유가있고자연스럽게흘러내려엉덩이를덮는빅실루엣의재킷과와이드팬츠, 양식적무늬, 골드와오렌지등의화려한색상, 금색사가섞인실크소재, 민속풍의액세서리등을통해나타났다. 셋째최근의컬렉션에서나타난파워수트스타일은 1980년대파워수트에서나타난권위성, 관능성, 사치성을드러내는정형화된이미지로부터권위성과유희성, 관능과양성성, 사치성과다문화성등을표현하는클래식, 로맨틱, 아방가르드, 에스닉이미지와같은다양한이미지로나타나고있다. 이러한현상은패션이 1980년대에는사회적지위를판단하는기준이었으나, 지금에와서는개인의취향을표현하는것으로변화되고 있기때문이다. 참고문헌 김은희. (2002). 복식에표현된여성의몸이미지. 서울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김지연. (2002). 20세기이상미에따른여성속옷구성에관한연구. 창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김지혜. (2009, 10). 더뉴숄더. 엘르코리아, pp. 242-244. 김현진. (2009, 10. 29). 뽕 어깨와카리스마. 동아닷컴. 자료검색일. 2009, 10. 30, 자료출처 http://news.donga.com 맹창현. (2009, 9. 2). 올가을잇패션. 파워숄더 VS 오프숄더. 한국재경신문. 자료검색일. 2009, 9. 26, 자료출처 http://news.jknews.co.kr 백소영. (2009, 9. 17). 80년대복고풍패션가을거리를점령하다. 세계일보. 자료검색일. 2009, 9. 26, 자료출처 http://www.segye.com 이민선. (2003). 권력과남성패션에표현된미적이미지. 복식문화연구, 11(2), 183. 이은영. (2003). 복식디자인론. 서울 : 교문사, p. 86. 최호정, 하지수. (2005). 우먼파워로나타나는최근패션스타일에관한연구. 복식, 55(2), 133. 패션큰사전편찬위원회. (1999). 패션큰사전. 서울 : 교문사. 하주희. (2009. 10). 파워숄더즈. 하퍼스바자, pp. 350-357. 한귀자. (2002). 패션디자인에반영된보보스현상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함연자. (2003). 현대패션에나타난클래식테일러드수트의미적특성. 복식, 53(6), 109-110. Callan, G. O. (1998). Dictionary of fashion and designers. New York: Thames and Hudson Inc., p. 191. Crane, Diana. (2004). 패션의문화와사회사 ( 서미석역 ). 서울 : 한길사, p. 48. Molloy, J. T. (1980). Women: Dress for Success. N.Y.: Peter H. Wyden. Mulvey, K., & Richards, M. (1998). Decades of Beauty: the Changing Image of Women 1890s~1990s. N.Y.: Checkmark Books, p. 173. Sombart, Werner. (1997). 사치와자본주의 ( 이상률역 ). 서울 : 문예출판사. pp. 109-114. 2008/2009 F/W, 2009 S/S, 2009/2010 F/W, 2010 S/S, Women's Key Looks, 자료검색일 2009, 09. 26 ~ 2010, 03. 30, 자료출처 http://www.ifp.co.kr (2011 년 5 월 6 일접수 / 2011 년 7 월 8 일 1 차수정 / 2011 년 8 월 11 일 2 차수정 / 2011 년 8 월 11 일게재확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