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5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Ⅲ. 스마트콘텐츠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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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동향 제 28 권 3 호통권 617 호 모바일앱 (App) 마켓최근동향 1) 유선실 * 1. 개요 모바일앱 (App) 은스마트폰, 태블릿PC, 스마트워치등다양한모바일기기의확대와함께급속하게성장하고있다. 현재모바일앱마켓은애플의앱스토어 (App Store) 와구글의구글플레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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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게임산업, New platform의 등장으로 성장 지속 전망 뉴주(Newzoo)에 따르면 글로벌 게임산업 규모는 214년 836억달러에서 215년 915억달러(+9.4 YoY)로 견조한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 중국이 전년대비 23% 성장한 222억달러로, 미국(2

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2015 년 4 월호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2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페이스북, 세계모바일 SNS 시장장악가속화 2. 애플워치의커뮤니케이션기능및주요앱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앱생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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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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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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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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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ble of contents I. Summary 3 II. 투자의견 및 밸류에이션 4 III. 투자포인트 8 1. 모바일 광고 매출 지속 성장 예상 8 2. 카카오 게임 매출 증가세 유지 전망 신규 사업 monetization 은 하반기부터 가시회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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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 ) 2012년 모바일 산업 10대 이슈_최종.hwp

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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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lti Channel Analysis. Multi Channel Analytics :!! - (Ad network ) Report! -! -!. Valuepotion Multi Channel Analytics! (1) Install! (2) 3 (4 ~ 6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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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White Paper on Korean Games 1부 산업계 동향 제1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2011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8조 8047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10년의 7조 4312억 원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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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BuzzAd Optimizer Proposal for partner 1

Figure 1 Global Top 25 game companies # Rank Chg. Company Country 2014 Revenue (US$ m) YoY growth 1 - China 7,211 37% 2 1 Sony + Japan 6,040 27% 3 1 M

IT_SPOT_ISSUE(2010-S10).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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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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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 그래픽 아답터 네트워크 만약에 ArcGolbe를 사용하는 경우, 추가적인 디스크 공간 필요. ArcGlobe는 캐시파일을 생성하여 사용 24 비트 그래픽 가속기 Oepn GL 2.0 이상을 지원하는 비디오카드 최소 64 MB 이고 256 MB 이상을 메모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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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광고산업통계조사 최종보고서

시작하며 스마트기기의 급속한 보급 확대와 더불어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비약적 성장이 진행됨에 따라, 아시아 지역은 물론 콘솔게임의 주요시장인 미국까지 모바일게임 중심으로 시장이 빠르게 재편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뉴주(Newzoo, )는 2015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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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자(2007).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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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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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werPoint Presentation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5기 임시) - 1 -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이슈및트렌드 2 호 나. 모바일동영상광고방식과점유율 모바일동영상광고는일반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모바일인터넷에접속하여사진과영상등멀티미디어콘텐츠를소비및공유하게된이후본격적으로시장이형성 - 이용자들이스마트폰과태블릿PC에서멀티미디어콘텐츠를이용하는경로는크게네이티브앱과브라우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11월1일자.hwp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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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BR-100S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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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12월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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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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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커버콘텐츠

지난 10월 6일과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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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GIL 완벽입문

목차 I. 조사개요 1 II. 모바일인터넷이용현황 2 1.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빈도및시간 2 2. 모바일인터넷단말기보유현황 3 3. 모바일인터넷단말기이용현황 3 4. 모바일인터넷접속방법 4 5. 모바일인터넷이용장소 4 6. 모바일인터넷이용목적 5 7. 모바일인터넷이용만

슬라이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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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16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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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 기 보 고 서 (제 7 기) 사업연도 2013년 01월 01일 2013년 03월 31일 부터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13년 05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네오위즈게임즈 대 표 이 사 : 이 기 원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동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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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Microsoft Word - 문필주.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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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FRS,. 2014,.,.. 2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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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모바일인앱광고시장, PC 웹및모바일웹광고성장세능가

Ⅰ. 스마트콘텐츠앱순위 1. 국내외인기앱순위 ( '15 년 4 월 ) ios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Facebook Messenger Clash of Clans KakaoTalk Raven( 레이븐 ) 2 Facebook Puzzle & Dragons itunes U Clash of Clans 3 WhatsApp Messenger Game of War-Fire Age Naver Media Player 세븐나이츠 for Kakao 4 YouTube Fantasy Westward 모두의마블 B612 Journey for Kakao 5 Instagram Monster Strike Pages Summoners War 6 Apple imovie Candy Crush Saga Xiao Ou 영웅 for Kakao 7 Pages Candy Crush Soda Saga Apple imovie KakaoTalk 8 Dubsmash Boom Beach Naver 레진코믹스 9 itunes U We Fire Facebook 몬스터길들이기 for Kakao 10 Apple Numbers Hay Day Apple Keynote Melon by LOEN Google Play 자료 : App Annie 순위 세계국내다운로드매출다운로드매출 1 WhatsApp Messenger Puzzle & Dragons Raven( 레이븐 ) Raven( 레이븐 ) 2 Facebook Messenger Clash of Clans Top of Tankers Clash of Clans 3 Facebook Monster Strike KakaoTalk 세븐나이츠 for Kakao 4 Clean Master Raven Naver 모두의마블 for Kakao 5 Instagram Candy Crush Soda Saga BAND 애니팡2 for Kakao 6 Dubsmash Disney Tsum Tsum After School Dungeon 몬스터길들이기 ( 방과후던전 ) for Kakao 7 APUS Launcher Game of War-Fire Age KakaoStory 영웅 for Kakao 8 Subway Surfers Everybody s Marble V3 Mobile 2.0 Summoners War 9 Lazy Swipe Summoners War Ssumtaja( 썸타자 ) FIFA Online 3M 10 Clean Master Security Candy Crush Saga Infinite Stairs 영웅의군단 자료 : App Annie 1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Ⅱ. 스마트콘텐츠시장및기업동향 1. 라인망가, 일본모바일만화시장에서급성장 라인망가, 15 년 3 월애플앱스토어세계매출순위 9 위기록 네이버의 라인망가 (LINE Manga) 가 2015년 3월, 게임을제외한전세계애플앱스토어매출순위에서 9위를기록 2013년 4월서비스를시작한라인망가는일본대형만화출판사인고단샤 (Kodansha) 와쇼에이샤 (Shueisha) 등주요 50개출판사와제휴를맺고, 약 9만개의만화콘텐츠제공중 라인망가의다운로드건수는 2015년 1월 21일기준약 1,000만건에달함 라인망가의매출순위급상승은 진격의거인 과공동진행한대규모마케팅덕분 2009년부터시작된시리즈물인진격의거인은 2013년 TV 애니메이션으로제작되면서선풍적인인기를끈작품 라인망가는진격의거인특별판을독점공개하고, 진격의거인독자들에게라인에서사용할수있는진격의거인스티커독점이용권을제공 2

[ 그림 ] 라인망가앱및 진격의거인 스티커 라인망가앱라인망가제공 진격의거인 라인의 진격의거인 스티커 자료 : LINE Manga 일본모바일만화시장지속성장전망 일본에서만화는대중문화의중요한일부분으로, 디지털만화에대한수요도급격히증가해왔음 일본전자서적시장규모는 2014년 1,050억엔, 이중만화가 720억엔으로전체의약 70% 를차지할정도로디지털만화에대한수요가높음 일본스마트폰보급률이 13년 37.4% 에서 14년 53.5% 로급증하면서 1) 만화앱에대한수요도동시에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모바일만화시장도지속성장전망 [ 그림 ] 일본전자서적시장규모 ( 억엔 ) 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2014.9 1) emarketer(2014.6), 일본총무성 (2014.12) 3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현재일본에서인기있는모바일만화앱으로는라인망가외에 DeNA의망가박스 (Manga Box) 와 NHN PlayArt의 Comico가있음 망가박스는 기생수, 진격의거인 등과같이연재중인유명작품을무료로볼수있도록하는한편, 매니아층을겨냥한만화도다양하게제공 망가박스는오리지널단행본판매외에광고 (Reward 광고 2), Tie-up 광고 3) 등 ) 를통해서도수익창출 국내게임업체인 NHN 엔터테인먼트의일본법인인 NHN PlayArt의글로벌웹툰서비스인 Comico는 2013년 10월일본시장에첫진출했으며, 일본에서만 900만다운로드기록 [ 그림 ] 망가박스및 Comico 의모바일만화 DeNA 의망가박스모바일만화 NHN PlayArt 의 Comico 모바일만화 자료 : Manga Box ; Comico [ 참고자료 ] App Annie, "Worldwide App Annie Index for Apps March 2015", 2015.3 Global Window, " 일본, 전자서적시장규모확대추세 ", 2014.09.12. Metapsm," ゲームに続く巨大市場となるか? 直近のマンガアプリ市場の分析 <マンガボックス COMICO LINE マンガ>, 2014.10.16 Tech in Asia, "As it searches for a path out of Japan, Line bets on manga", 2014.10.08 2) 광고중인특정앱을다운로드하거나웹사이트에회원등록을하면만화를무료로읽도록해주는광고 3) 앱화면상에서는연재중인만화처럼보이나, 실제로클릭하면제품을선전하기위한만화광고 4

2. 엔비디아, 자사게임서비스 그리드 PS4 급으로업그레이드 태블릿 PC 에서차세대게임기수준의고퀄리티게임가능 그래픽카드칩셋제조업체인엔비디아 (Nvidia) 가 2015년 5월부터자사모바일클라우드게임서비스인 그리드 (GRID) 를차세대콘솔게임기수준으로업그레이드함 그리드업그레이드를통해플레이스테이션4(PS4) 와엑스박스원 (Xbox One) 등차세대콘솔게임기에서제공되는것과유사한 1080p 고해상도 / 초당 60프레임 (fps) 의부드러운게임화면제공이가능 현재 50여개그리드게임중 35개게임이 1080p 고해상도 /60프레임으로제공되고있는데, 엔비디아는향후 720p 해상도게임은무료로제공하고, 1080p 해상도게임은유료로제공할계획 그리드는엔비디아의게임특화태블릿 PC인실드 (Shield) 에서이용가능한게임서비스로, 2014년 11월부터개시 엔비디아는 2014년 7월고성능 AP를탑재한태블릿 PC인실드를출시하면서태블릿 PC 시장에진출 실드에서는그리드게임서비스를통해 배트맨아캄시티 (Batman Arkham City)', ' 보더랜드2(Borderlands 2)' 와같은고사양 PC 게임이용이가능하며, 자체게임뿐만아니라이용자의로컬 PC에설치된게임, 그리드에서제공되는게임이용가능 십자키와아날로그스틱, 버튼등을갖춘별도의전용컨트롤러인실드와이어리스컨트롤러 (Shield Wireless Controller) 를이용, 콘솔게임을즐기듯이게임플레이 5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 그림 ] 엔비디아의태블릿 PC 실드 와 그리드 게임서비스 엔비디아의실드태블릿및컨트롤러 엔비디아의그리드게임서비스 자료 : Nvidia 클라우드스트리밍방식의그리드게임서비스 그리드서비스를이용하기위해서는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그리드앱을다운받아실행하며, 50여개의 AAA급블록버스터게임이용가능 다운받은그리드앱을통해스트리밍방식으로게임을이용할수있으며, 실드와이어리스컨트롤러를연결해서사용 PC 기반의 AAA급블록버스터타이틀로는 ' 울트라스트리트파이터 (Ultra Street Fighter) IV', ' 앨런웨이크 (Alan Wake)', ' 보더랜드2(Borderlands 2)' 등이있으며, 현재까지는 50여개게임을무료로제공함으로써그리드를실드태블릿구매자들에게독점적으로제공하는차별화된서비스로포지셔닝 그리드는엔비디아의슈퍼컴퓨터센터와아마존의클라우드인프라를활용해스트리밍방식으로서비스되고있음 엔비디아의 3D 그래픽칩셋을탑재한그리드중앙서버슈퍼컴퓨터에서게임이구동되면, 아마존의클라우드서비스로게임화면을전송해스트리밍으로실드태블릿에서보여주는방식 그리드서비스로제공되는게임은태블릿에서실행되지않고, 고성능그리드중앙서버에서구동되기때문에태블릿의성능에구애받지않고고사양게임을즐길수있음 6

또한대용량의게임데이터를설치할필요없이스트리밍으로게임화면만을전송받아 이용하기때문에태블릿의저장용량을초과하는게임도실행가능 저렴한가격에차세대콘솔게임기와태블릿 PC 기능의경쟁력갖춰 199달러의저렴한가격으로 PS4 수준의콘솔게임기기능과동영상감상, 스타일러스펜그리기등태블릿 PC 기능도제공 64비트모바일프로세서인 테그라X1 탑재, 3GB 내장램, 16GB 플래시메모리저장공간등의사양을감안하면, 가격대비경쟁력이높음 또한 4K 영상을 60프레임으로즐길수있어저렴한가격에클라우드게임콘솔겸태블릿 PC를원하는수요가증가할것으로예상 미국과캐나다에서 2015 년 5 월부터실드판매시작, 2015 년 7 월부터미국에서그리드 게임스트리밍정식유료서비스개시 일본과유럽에서는 2015 년하반기부터실드판매시작할계획 [ 참고자료 ] Pocket-Lint, "Nvidia Grid now streams games in PS4-quality 1080p60: Here's how to do it", 2015.5.12 TechRadar, "Hands on: Nvidia GRID review", 2015.3.6 The Verge, "Nvidia will launch a 1080p game-streaming subscription service in May", 2015.3.3 7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Ⅲ. 스마트콘텐츠주요이슈 1. 모바일인앱광고시장, PC 웹및모바일웹광고성장세능가 1) 모바일광고유형과모바일앱비즈니스모델 모바일광고유형과인앱광고 모바일광고는무선인터넷을통해모바일기기의사용자에게음성, 문자, 동영상등 다양한형태의광고를노출시키거나모바일앱에광고를삽입하는형태로제공 모바일광고는 디스플레이광고, 검색광고, PUSH 메시징광고의 3 가지로구분 모바일인앱광고는디스플레이광고중하나로, 모바일앱상에서디스플레이되는배너나 동영상등의광고 [ 표 ] 모바일광고의유형 구분세부유형내용 디스플레이광고 (DA) 모바일웹 DP 광고 모바일웹페이지에표시되는배너광고 In-App 광고모바일애플리케이션상에서디스플레이되는광고 ( 배너광고, 동영상등 ) 텍스트광고 VDO 광고 보상형광고 텍스트만을디스플레이하는광고로, 텍스트링크는모바일웹배너광고아래에사용하는것이일반적 비디오콘텐츠를활용한광고 앱등을통해광고를시청하고포인트등을소비자가지급받는유형 검색광고 (SA) 검색광고검색쿼리에대응한짧은광고제목을제시하는유형 PUSH 메시징광고 SMS/MMS/LMS Alerts 광고 DM 텍스트, 멀티미디어형태의메시징광고 메신저, 앱 Alerts 기능을이용한광고 이메일을이용한광고 자료 : KISDI ; NH 투자증권, 2015.4 8

[ 그림 ] 모바일인앱광고예시 인앱배너광고 인앱동영상광고 자료 : Google 모바일앱비즈니스모델과인앱광고 모바일앱의비즈니스모델은크게 1) 앱스토어 (ios App Store & Google Play 등 ) 를통한비즈니스모델과 2) 인앱광고 (In-App Advertising) 비즈니스모델로구분 앱스토어를통한비즈니스모델은 앱을무료로다운로드받는대신앱내에서아이템등을유료로구매 (In-App Purchase) 하는 무료프리미엄 (Freemium), 앱을유료로다운로드받는 유료 (Paid), 앱을유료로다운로드받고앱내에서아이템등도유료로구매하는 유료프리미엄 (Paidmium) 으로분류 인앱광고는앱에디스플레이되는배너광고, 앱실행시실행되는전체화면광고, 앱시작또는종료시실행되는광고 ( 전체화면또는동영상 ) 등다양한방식으로제공 [ 표 ] 모바일앱비즈니스모델구분 구분 내용 앱스토어통한비즈니스모델 인앱광고비즈니스모델 무료프리미엄 (Freemium) 유료 (Paid) 유료프리미엄 (Paidmium) 인앱광고 (In-App Advertising) 무료다운로드 + IAP(In-App Purchase) 유료다운로드 + no IAP 유료다운로드 + IAP 배너광고, 동영상광고등을앱내 (In-App), 앱실행시, 앱시작및종료시등다양한방식으로제공 자료 : 각언론자료 ; AggAll 재구성 9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시장조사업체인앱애니 (App Annie) 에따르면, 앱개발자 ( 사 ) 의 70% 가앱스토어를통한수익창출을, 50% 가까운앱개발자 ( 사 ) 가인앱광고를통한수익창출을목적으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4) 이외에회사브랜드홍보및마케팅용으로활용하거나, 기존온라인서비스를모바일로제공하기위해앱을개발하기도함 앱개발자 ( 사 ) 50% 가까이가처음부터인앱광고를목적으로앱을개발할정도로인앱광고는이미개발자 ( 사 ) 들의주요수익원으로자리잡고있음 [ 그림 ] 앱개발자 ( 사 ) 의앱개발목적 ( 복수응답 )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2) 모바일인앱광고시장 모바일인앱광고지출규모 시장조사업체인이마케터 (emarketer) 에따르면, 세계모바일인앱광고지출규모는 2014 년 137 억달러에서 2015 년 208 억달러, 2016 년 300 억달러에달할전망 4) App Annie, 2015 년 3 월 2,962 명의개발자 ( 사 ) 를대상으로한설문조사결과 ( 복수응답허용 ) 10

[ 그림 ] 세계모바일인앱광고지출규모 ( 십억달러 ) 자료 : Juniper Research ; emarketer, 2015.3 모바일인앱광고, Freemium 앱과함께모바일앱시장성장주도 모바일앱시장에서모바일인앱광고와무료프리미엄 (Freemium) 앱이성장을주도하고있는데반해, 유료 (Paid) 앱과유료프리미엄 (Paidmium) 앱은마이너스성장세기록 미국, 일본, 한국등주요 10개국 5) 을대상으로조사한결과, 2014년모바일인앱광고매출은전년대비 71% 증가했으며, 무료프리미엄앱매출은 72% 증가 이에반해, 유료앱과유료프리미엄앱매출은각각 19%, -24% 의마이너스성장세를기록함으로써, 향후이두비즈니스모델은거의사라질것으로예상됨 5) 미국, 일본, 한국, 영국, 프랑스, 독일, 러시아, 인도, 브라질, 캐나다의 10 개국대상 11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 그림 ] 주요 10 개국모바일앱매출성장률 (2013 vs 2014)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특히, 미국과영국, 인도는앱스토어에서발생하는매출 (Freemium, Paid, Paidmium) 보다 인앱광고매출비중이더높아 6), 이들 3 개국가의개발자 ( 사 ) 들은앱자체의매출보다 광고를통한매출발생에더주력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 그림 ] 주요 10 개국모바일앱매출구성 (2014)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6) 앱스토어발생매출은 ios 와 Google Play 의 2 개앱스토어기준, 인앱광고매출은모든앱스토어기준 12

모바일인앱광고성장세, PC 웹및모바일웹광고성장세능가 광고주들이광고예산을기존의 PC 웹광고에서모바일로이전하면서, 모바일광고시장은빠른속도로증가하는데비해, PC 웹광고시장은성장세정체 2014년 PC 웹광고시장 (PC 웹디스플레이광고및검색광고 ) 은전년대비 1.0배수준으로정체 모바일광고중에서도모바일웹광고 ( 디스플레이광고및검색광고 ) 보다모바일인앱광고의성장세가더높음 2014년모바일웹광고시장은전년대비약 1.5배성장한데비해, 모바일인앱광고시장은약 1.7배성장 [ 그림 ] PC 웹광고 vs 모바일웹광고 vs 모바일인앱광고매출성장률 (2013 vs 2014)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모바일광고전문업체인인모비 (InMobi) 에따르면, 모바일인앱광고가모바일웹광고에 비해임프레션 (Impression) 7), 클릭률 (CTR) 8), 광고요금 (ecpm) 9) 이모두높은것으로 나타났음 10) 7) 광고가방문자에게노출되는횟수 8) 광고가노출된횟수중클릭을통해광고에연결된웹페이지로이동한비율 (Click Through Ratio) 9) 노출기준과금 ( 노출비용 ) 10) 2014.3Q 조사기준 13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모바일인앱광고의 CTR 은 114 11) 로모바일웹광고의 41 에비해 2.8 배높고, ecpm 은 113 으로모바일웹광고의 46 에비해 2.5 배높아, 모바일인앱광고의효과가 더큰것으로나타남 [ 표 ] 모바일인앱광고와모바일웹광고효과비교 구분 % Impression CTR ecpm 모바일인앱광고 80 114 113 모바일웹광고 20 41 46 자료 : InMobi, 2014.11 스마트폰과태블릿 PC에서의인앱광고를비교해보면임프레션은스마트폰이높으나 CTR과 ecpm은태블릿 PC가더높아, 스마트폰보다태블릿 PC에서의인앱광고효과가더큰것으로나타남 OS별로는임프레션은안드로이드가높으나 CTR과 ecpm은 ios가더높아, 안드로이드보다 ios에서의인앱광고효과가더큰것으로나타남 [ 표 ] 모바일기기별및 OS 별인앱광고효과비교 구분 Impression CTR ecpm 모바일기기 OS 스마트폰 85 92 95 태블릿 PC 15 143 128 안드로이드 59 92 83 ios 41 111 125 자료 : InMobi, 2014.11 3) 향후전망및시사점 모바일인앱광고매출규모, 2018 년에는 PC 검색광고시장넘어설전망 11) 스마트폰과태블릿 PC 를합친모든모바일기기의세계평균을 100 으로했을때의상대적인수치. ecpm 도동일하며, 이하모바일기기별및 OS 별 CTR, ecpm 도동일한방식으로산출 (InMobi) 14

주요 10개국의모바일인앱광고매출규모는오는 2018년까지 3.2배증가하면서현재온라인 / 모바일광고중가장큰시장을형성하고있는 PC 검색광고시장마저도넘어설것으로전망 PC 웹디스플레이및검색광고는 2018년까지정체를보일것으로예상되며, 모바일검색광고가 3.3배, 모바일디스플레이광고가 2.6배증가할것으로전망 [ 그림 ] PC 웹광고 vs 모바일웹광고 vs 모바일인앱광고매출성장률전망 (2014-2018)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개별개발자 ( 사 ) 의인앱광고매출규모는작아... 광고포맷과분야선택이중요 월평균인앱광고매출이 1만달러이하인개발자 ( 사 ) 가 85% 이상차지 인앱광고전체시장은급성장하고있으나, 개발자 ( 사 ) 들중자사모든앱의월평균인앱광고매출이 1만달러이하인개발자비중이 85% 이상으로, 대부분의개발자 ( 사 ) 들이인앱광고를제공하고는있으나, 매출규모는작은편 인앱광고매출극대화를위해서는매출이높은광고포맷과분야선택이중요 개발자 ( 사 ) 들을대상으로한설문조사 12) 결과, 광고포맷중에서는고정배너광고와 전체화면광고가가장매출이높았으며, 비디오광고와리치미디어광고가뒤를이었음 12) App Annie, 2015 년 3 월 1,197 명의개발자 ( 사 ) 를대상으로한설문조사결과 15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광고분야의경우, 임프레션에서는게임과엔터테인먼트, CTR 에서는게임과소셜 & 커뮤니케이션, ecpm 에서는외식과자동차분야의광고가매출이높았음 [ 그림 ] 인앱광고중매출높은광고포맷 자료 : App Annie ; IDC, 2015.3 [ 표 ] 모바일광고중매출높은광고분야 순위 Impression CTR ecpm 1 Games Games QSR 13) & Dining 2 Entertainment Social & Communication Automotive 3 Retail Health & Fitness CPG 14) 4 Social & Communication Travel Telecom 5 Business Consumer Electronics Health & Fitness 자료 : InMobi, 2014.11 [ 참고자료 ] IDC & App Annie, "Mobile App Advertising and Monetization Trends 2013-2018: Freemium and In-App Ads Expand Their Lead", 2015.3 InMobi, "The State of App Monetization", 2014.11 KISDI, " 모바일광고시장의현황분석및전망 ", 2015.4.1 NH투자증권, " 손안에큰광고시장, 모바일광고의성장세에주목 ", 2015.4.30 Techcrunch, "Facebook Launches In-App Purchase Install Ads", 2015.5.7. 13) 퀵서비스레스토랑 (Quick Service Restaurant) 으로, 패스트푸드업체 14) Consumer Packaged Goods 로, 소비재산업 16

스마트콘텐츠월간동향보고 주최기관 : 미래창조과학부주관기관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스마트콘텐츠센터발행기관 : ( 사 )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발행일 : 2015년 5월 본자료집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의의뢰를받아 ( 사 ) 차세대융합콘텐츠산업협회에서제작되었습니다.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