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_Pokemon Go_HK

Similar documents
Microsoft Word _1

I. Summary 왜 포켓몬 고 (POKEMON GO) 에 열광하는가? 미국에서시작된 포켓몬고 (POKEMON GO) 열풍이전세계로확산되고있다. 지도보안문제로게임자체가출시되지않은우리나라의경우속초에서게임이가능하다는글이온라인커뮤니티에서퍼지면서속초행교통편이모두매진되는진풍경

2

BUY (유지)

2007

2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02_3 지리산권 스마트폰 기반 3D 지도서비스_과업지시서.hwp

인터넷 / 게임 Company Comment Analyst 김한경 02) 룽투코리아 (060240) 카카오가탐낸중국게임회사 Not Rated 목표주가 - 현재가 (5/31) 12,150 원 KOSD

WHITE PAPER ON KOREAN ANIMATIONS < 포켓몬고 > 로부각된애니메이션의파생효과 02 제 1 절 < 포켓몬고 > 열풍 < 포켓몬고 (Pokemon Go)> 를비롯하여최근애니메이션에서출발한사업들이호황을누리고있다. 미국에서시작된 < 포켓몬고 > 열풍이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매출액영업이익세전이익순이익 EBITDA NAVER 216 4, ,2.4 11, , ,649.9 연결 217E 46, , , , , E 52,671.

K-IFRS,. 2013, , 2, 3,.,.. 2

< 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11월1일자.hwp

?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09콘텐츠산업백서_1 2

불국사

게임카테고리결산보고서 Copyright IGAWorks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중국 6월 주요 원자재 수입 (잠정치) Commodity Analyst 황병진 매크로 Table 참고지표 ~6 16 YTD %MoM %YoY %YTD 에너지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LG Business Insight 1300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31회 전국 고교생 문예백일장 산문 부문 심사평.hwp

Gevolution Report Google Play & App Store Moblile Game Market Trend Copyright tapfunny Co.,Ltd. All Rights Reserved Tel :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Microsoft PowerPoint - F_B_01_반도체_전망_v20_편(지)--.pptx


슬라이드 1

ICT03_UX Guide DIP 1605

Layout 1

<C5EBB1C73432C8A32835BFF9C8A329B9AEC8ADBFCD20B1E2BCFAC0C720B8B8B3B25FC3D6C1BE2E687770>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2

Microsoft Word K_01_15.docx

Microsoft Word _6

Egretia_White_Paper_KR_V1.1.pages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기업양식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5B4E DBDBAB8B6C6AEC4DCC5D9C3F720BFF9B0A3B5BFC7E2BAB8B0ED5F35C8A32838BFF9292E687770>

맘톡광고소개서

국내 게임업계, 공용 선불카드 미국 현지 출시 예정 콘진원, 공용선불카드 미국 시장에 유통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미국 시장에 진출한 국내 게임업체들과 공동으로 온라인게임 결제 수단인 공용선불카드(Gocashgamcard)를 美 게임유통업체 GameStop을 통해 10월 3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NCIA]스마트콘텐츠 월간동향보고_7호(10월).hwp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Ⅰ. 인터넷업종 FactSheet _ Weekly [ ] 1. 인터넷업종지표 4. 인터넷업종시가총액 7. 인터넷업종 dod% 2. 인터넷업종컨센서스 5. Market VS. 커버리지주인터넷 / 소프트웨어성종화 02) 인터넷업종주가차

5월호(작성중).hwp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Microsoft Word - NHN_기업분석_제조_ doc

한국벤처투자(주)의 월간 저널 VC/PE Monthly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 2012년 4월 16일 발행처 : 한국벤처투자(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Microsoft Word _151020_editing_F_F_홈피.doc

기업분석(Update)

빅데이터를 통해 세상을 읽는다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김혜정 해운대 관광? 빅데이터에 물어봐! 전국 최초로 빅데이터 분석팀을 신설해 수준 높은 서비스 제공과 과학적 예측 행정을 구현하고 있는 해운대구의 참신한 도전기. 해운대를 찾아오는 국내외 수많은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

Industry Comment 게임산업 Positive ( 유지 ) 2014 년차이나조이참관후기 Top Picks 게임빌 Buy ( 유지 ) 130,000 원 ( 유지 ) 컴투스 Buy ( 유지 ) 105,000 원 ( 유지 ) Sector Inde

지난 10월 6일과 12일

포맷


Microsoft Word - 인터넷 게임산업_2013_0718.doc

SBR-100S User Manual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DF_Compass_32호-v3.pdf

맘톡어플 & 맘톡 SNS 광 고 소 개 서 I n d e x 서비스소개 - 특징 - 어플 & SNS 통계수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4D F736F F D BDC5B1E2BCFA2DC0FCC8B2BCF6>

미국콘텐츠산업동향 (2012 년 22 호 ) 미국컴퓨터및비디오게임산업주요자료분석 작성취지 미국게임산업의최근현황과소비자분석자료정리 작성순서 들어가기 미국게임산업현황 사용자분석 정리및시사점 1. 들어가기 미국의평균가구는콘솔, PC 혹은스마트폰형태로최소한 1대이상의전용게임기

Microsoft Word K_01_08.docx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H a l l y m I C T P o l i c y J o u r n a l 특집기획 1. OTT 와 VR 생태계의결합에따른콘텐츠산업의변화 VR 콘텐츠가힘이다 송민정교수 한세대학교신문방송학과 OTT 성장과 VR 산업활성화정책 이상원교수 경희대학교언론정보학과 OTT 사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인터넷 / 게임 Company Update Analyst 김한경 02) 목표주가 현재가 (4/11) 매수 ( 유지 ) 110,000 원 85,700 원 KOSDAQ (4/11) pt 시가

2 24조 몸집 불린 삼성전자 원톱 현대차는 한전에 2위 내줘 시총 30위 종목 판도 변화 올해 상반기 유가증권시장에선 시가총액 상위종 목 기업들의 순위 변동이 활발했 부동의 시가총 액 1위 기업인 삼성전자는 대장주 자리를 수성했 현대차는 2위에서 3위로 순위가 떨어졌

<38BFF93238C0CF28B1DDBFE4C0CF2920BFB9BBF3B9E8B4E72E786C7378>

1701_ADOP-소개서_3.3.key

Microsoft Word - Mobile Game_130516_final_edited4.doc

l i n e a r r a d i a n c e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Microsoft Word - 위메이드_112040_ - not rated.doc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3 Summary 4 1. VR 이란? 가상현실 속에서 실제 현실과 유사한 경험 제공 VR 기술의 원리 유사기술 AR 우리 생활 전반에서의 응용 기대 8 2. VR 시장 전망 VR 시장, 2020 년 최대 700 억불 규모까지 성장할 것 기기의 대중화 이후 본격적인 소

Print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Microsoft Word doc

istay


<4D F736F F D20C3D6BDC C0CCBDB4202D20BAB9BBE7BABB>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K-IFRS,. 2014,.,.. 2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Transcription:

1

II 2

Pokémon Go 현황 포켓몬 Go, 페이스북보다사용량많아 *AR(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현실의이미지나배경에 3 차원가상이미지를겹쳐서보여주는형태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기반서비스, GPS 등을활용 닌텐도주가및영업이익추이 출시국가별매출랭킹 출처 : Bloomberg, IBK 투자증권 Pokémon Go 출시후주가 112.7% 상승 ( 개 ) 구글랭킹 1위국가 구글플레이출시 40 ios 랭킹 1위국가 앱스토어출시 35 30 25 20 출시한대부분의국가에서 1위기록 15 10 5 0 07.07 07.09 07.11 07.13 07.15 07.17 출처 : App Annie, IBK투자증권 3

Pokémon Go 현황 포켓몬 Go 플레이방식 포켓몬등장지역에많은트래픽몰리는중 이동 포획 수집 Pokemon Go R/S 예상 주요 SNS 대비포켓몬 Go 사용시간 ( 분 ) 40 35 30 25 20 15 10 5 0 Pokemon Go 주요 SNS 보다평균사용량많아 Facebook Snapchat Twitter Instagram slither.io * Nintendo 는 Pokemon Company 의지분 32% 보유중 * Niantic 은 Google, Nintendo, Pokemon Company 가 $20M 을공동출자출처 : 언론, IBK 투자증권 출처 : Sensor Tower, IBK 투자증권 4

Pokémon Go 흥행요인 IP 와신기술의만남, 유저들에게어필 - 인지도높은 IP를새로운기술 (AR) 과접목시켜스마트폰게임으로구현한것이성공요인 - 포켓몬 IP를통해쉽게주목받을수있었으며, 증강현실방식을도입해새로운경험을선사. 또한별도장비구매없이많은인구가보유중인스마트폰으로즐길수있기때문에빠른속도로확산가능 - 또한필드에서몬스터를수집하는원작의세계관을고려한다면 AR과 GPS 기술도입을통해현실성을높인부분이유저들에게어필할수있었다고판단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 특정게임, 영화등을대표하는이름이나주요콘텐츠등을의미 포켓몬시리즈역대판매량 IP 파워, 흥행의일등공신 포켓몬세계관과 AR, GPS 기능은매우좋은조합 단위 : 백만장 게임명 출시 북미 유럽 일본 기타 글로벌 1 Pokémon Red/Green/Blue 1996 11.27 8.89 10.22 1.00 31.37 2 Pokémon Gold/Silver 1999 9.00 6.18 7.20 0.71 23.10 3 Pokémon Diamond/Pearl 2006 6.35 4.41 6.04 1.36 18.15 4 Pokémon Ruby/Sapphire 2002 6.06 3.90 5.38 0.50 15.85 5 Pokémon Black/White 2010 5.46 2.95 5.65 0.78 14.84 6 Pokémon Yellow 1998 5.89 5.04 3.12 0.59 14.64 7 Pokémon Heart Gold/Soul Silver 2009 4.28 2.66 3.96 0.75 11.64 8 Pokémon X/Y 2013 3.92 2.66 4.21 0.62 11.41 9 Pokémon FireRed/LeafGreen 2004 4.34 2.65 3.15 0.35 10.49 출처 : Nintendo, IBK 투자증권 출처 : Nintendo, IBK 투자증권 5

Pokémon Go, 국내출시가능성? 나이언틱 CEO, 포켓몬 Go 한국출시가능성관련긍정적발언 - 포켓몬 Go는현재국내에서서비스되지않고있는상태, 지도데이터반출관련이슈라는문제제기 - 그러나나이언틱 CEO는 한국에포켓몬 Go를결국출시할것이고맵핑 (Mapping) 제한문제는해결책이있다 며포켓몬 Go의한국출시를긍정적으로평가 - 나이언틱이이전에출시한위치기반게임 Ingress가국내에서서비스되고있어출시가능성은높아보임 - 모바일게임시장규모 4위한국을포기하긴매우아쉬울것, 또한과거 포켓몬빵 열풍을돌이켜볼때흥행은보장된상태 - 이미 100만명의국내유저들이우회경로등을통해게임을다운받은상태이며게임이용이가능한속초등지로인파가몰리는등반응은매우열광적 모바일게임시장규모 한국을포기하긴아쉬움 90 년대후반유행했던포켓몬빵 (USD bil ) 7 6 한국, 세계 4위모바일게임시장포기하기아쉬울것 5 4 3 2 한국에서도포켓몬 IP 의인지도는매우높은수준큰시장규모와높은흥행가능성, 한국을포기할이유없어 1 0 중국일본미국한국 출처 : PWC, IBK 투자증권 출처 : 샤니, IBK 투자증권 6

앞으로 Pokémon Go 는? 포켓몬 Go, 트래픽을활용한광고및 O2O 비즈니스가능해 - 포켓몬이등장하는지역에는엄청난인파가몰리고있음, 트래픽은수익의중요한근간임 - 개발사 Niantic 은포켓몬 Go 이전출시된 Ingress 라는게임에서보험사 AXA, Jamba Juice 등과게임내광고파트너쉽을맺었음 - 광고캠페인 150 일의기간동안총 400 만명의유저를 AXA 로연결, AXA 건물근처에서벌어진전투 60 만건 - 포켓몬 Go 역시 PokéStop 이나체육관등트래픽집중장소존재. 이미주변에 PokéStop 이있는매장들의경우상당한수혜를보고있는 것으로추정됨 - Niantic 이이러한지역을임의대로설정가능하다는부분에서향후광고플랫폼으로의발전가능성높아 - 향후이러한 Sponsored locations 형태를비롯해게임을매개로한광고시장의성장가능성 *Poke Stop: 포켓몬 Go 게임내의지정장소. 이장소로가면포켓볼, 캔디등의보상획득가능 Sponsored locations: 트래픽을특정장소로유인해주고보상을받는형태 나이언틱, AXA 와게임내광고파트너쉽사례 아이템매출은빙산의일각에불과 아이템 Poke balls Incense Lucky Egg Lure Module Egg Incubator Bag Upgrade Pokemon storage upgrade 용도포켓몬획득용사용시 30분간주위에포켓몬이몰려옴 30분간경험치두배적용사용시 30분간포켓스탑에포켓몬이몰려옴획득한포켓몬알부화장치가방인벤토리 50 증가소지가능포켓몬수 50 증가 출처 : Niantic, IBK 투자증권 출처 : Niantic, IBK 투자증권 7

앞으로 Pokémon Go 는? 미국에서는이미포켓몬 Go 를이용한기업들의마케팅이매우활발한상태 - 미국에서는 T-Mobile, Yelp, Simon Property Group 등업종을가리지않고포켓몬 Go의흥행을이용한마케팅이활발 - 이들은대체적으로 Pokémon Go 이용을보조하는형태로고개들을유인하고있음 - T-Mobile은게임데이터사용량을포함하지않는프로모션제공하고있으며 $15에주요장소로이동하는 Lyft( 택시 ) 서비스제공, 보조배터리할인판매등을진행 - 기타기업들도무료 Wifi, 무료충전소설치등으로포켓몬 Go 이용객을유인하고있음 - 이러한반응들로미루어보았을때광고상품출시시기업들반응은상당히긍정적일것으로예상 포켓몬 Go 를활용한미국기업마케팅사례 출처 : Niantic, IBK 투자증권 8

포켓몬 Go, 자이제시작이야 포켓스탑의원리 포켓스탑주위에는트래픽이집중된다 포켓스탑 근처로이동시활성화 아이템획득 포켓몬 Go 광고비즈니스예상도 광고수수료취득 포켓스탑지정 A 사 체육관지정 B 사 출처 : IBK 투자증권 희귀포켓몬등장지역지정 C 사 9

게임산업영향 광고플랫폼으로서의가능성 게임 - 광고연계증가에따른새로운수익원형성될가능성높아 - 게임내광고는게임성을해치거나미관상좋지않다는이유로굉장히제한적으로활용되어왔음 - 따라서기존게임의수익모델은 1% 가채안되는하드코어유저들을중심으로한아이템매출에국한 - 그러나포켓몬 Go와같은 AR 방식게임에서는트래픽의자발적인액션을유도할수있음. 보상형광고형태로유저들의거부감이덜함 - 게임사입장에서는이원화된수익구조 ( 하드코어유저 과금, 무과금유저 광고 ) 설립가능해매우긍정적 게임, 소수하드코어유저에매출의존도높아 광고 BM 도입시이원화된수익구조가능 고객분류별비중 고객분류별매출기여 whale, 0.1% dolphin, 0.9% minno w, 3.7% minno w, 8.9% 비구매, 0.0% 하드코어유저 아이템매출 whale, 53.4% 비구매, 95.3% dolphin, 37.7% 비구매유저 광고매출 게임사매출 1% 유저가매출의 90% 차지 주 : Whale 100 만원이상지출유저, dolphin 10 만원이상지출유저를의미출처 : IBK 투자증권 10

게임산업영향 VR/AR 관련움직임가속화 킬러콘텐츠의등장으로 VR/AR 관련움직임가속화될것 - 포켓몬 Go의흥행으로 VR/AR 등의새로운게임플랫폼에대한관심도확대 - 향후이와유사한형태의아류작들이다수등장할것으로기대됨, 이미국내뽀로로 Go 출시관련소식이들려오고있음 - 새로운 H/W 플랫폼으로의자연스러운전이가능, Pokémon Go가 VR 버전으로나온다면? - 국내게임사들은 VR 쪽에편중된경향있으나포켓몬 Go를참고해 AR 게임개발도활발히진행될것으로예상 VR/AR 시장규모전망 적용이간편한 AR 위주성장예상 VR/AR 시장 소프트웨어의잠재력커 (USD bil) AR VR 160 140 120 VR 보다는적용이간편한 AR 시장부터확산될것 100 80 60 40 20 0 2016E 2017E 2018E 2019E 2020E 출처 : digi-capital, IBK투자증권 (USD bil)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45 40 35 시장초기단계 하드웨어주도본격성장기는게임등의소프트웨어가주도할것 30 25 20 15 10 5 0 2016E 2017E 2018E 2019E 2020E 출처 : Superdata, IBK투자증권 11

게임산업영향 VR/AR 관련움직임가속화 VR/AR 게임시장, 선발주자에주목할것 - 게임은새로운플랫폼이등장할때산업전반적으로강력하게드라이브걸리는경향 - 애니팡등의사례에서볼때, 낮은퀄리티의게임이라도우선진출한기업들이 hit ratio가높은편 - VR에가장적극적인상장게임사는조이시티,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엠게임등이있으며모두연내출시를목표로개발중 - VR/AR 시장지속적으로주목받을것으로예상돼주가측면에서긍정적, 그러나최근닌텐도이슈로오버슈팅경향있어주의요망국내게임사 VR 게임출시일정 게임사 게임 장르 출시시기 플랫폼 한빛소프트 헬게이트런던 FPS 17년하반기 PS VR 프로젝트 A: 오디션 VR 리듬게임 16년하반기 - 프로젝트 K: 쿠킹오디션 요리 17년상반기 - 엠게임 소셜카지노 카지노 17년 3월까지개발진행 - 프린세스메이커VR 캐주얼 16년하반기 PS VR 갤럭시커맨더 SF 17년 3월 - 드래곤플라이 스페셜포스VR FPS 16년 12월 모바일 VR 또봇 VR 교육 / 레이싱 16년 12월 - 조이시티 건쉽배틀2 헬리콥터액션 16년 12월 기어 VR, PS VR 카카오게임즈 VR 골프게임 골프 16년 8월 오큘러스 로이게임즈 화이트데이 공포 16년 12월 PS VR 앱노리 VR 카지노 카지노 16년하반기 오큘러스 스코넥 모탈블리츠 VR FPS 15년 12월 ( 기출시 ) 기어 VR, PS VR 블루홀 제로 RPG 미정 - DEC 코리아 더엠 FPS 미정 - 출처 :IBK 투자증권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