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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 차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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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기존인쇄만화의글로벌진출을위한노력도지속되어야함. 이와더불어해외에서직접활동하는작가들을육성하기위한노력도필요하며, 학습만화를통한해외진출또한현상황에서시도해볼수있는부분임. 해외의주요권역별상이한수요에대한맞춤형기획과제작을시작해안정적으로지속해야함. 또한이야기로서만화가갖는가치를지속하면서만화에서파생하는 2차적부가시장에대한관리도치밀하게이루어져야함. 2. 학습만화시장의변화 학습만화시장은출판과만화의경계선에있기는하지만만화계에서주목하는분야였음. 최근몇년동안학습만화시장은웹툰과함께인쇄및제책과정을거치는전통적만화분야의성장을견인하는분야로자리를잡았음. 최근학습만화는모바일애플리케이션 (e-book) 이나게임등으로확장되면서디지털영역으로까지확장을시도하고있음. 또한공공기관들의주요정책이나활동내역등을학습만화의형식으로제시하는사례도증가했음. 수치적으로는바람직한성과를많이발견할수있으나, 그동안학습만화시장에서소수출판사와흥행작에대한집중이진행되어온것도사실임. 빈익빈부익부현상, 승자독식현상은장기적측면에서산업에좋은영향을주기어려움. 3. 한국만화의중심이동 한국의출판만화시장에서소위 DHS, 즉대원CI, 학산문화사, 서울문화사의 3사가가지는영향력은매우컸음. 때문에이들이현재경험하고있는변화는한국의출판만화시장에서발생하고있는현상들을잘보여주는사례가될수있음. 현재의출판만화시장에서 DHS는이전과같은수익을거두지못하며고전하고있음. 여러원인이있을수있지만웹툰원작만화와한국산만화의영향력이강해진것이주된원인으로풀이되고있음. DHS는전통적코믹스장르의인기에기반하여성과를거두고있었으나, 현재상황에서는그것이약점으로작용하고있음. 이를타개하기위해서는 DHS 출간만화의수용층을확장하기위해노력해야하며수명이긴만화의제작을시도할필요가있음. - 1 -

4. 디지털만화플랫폼현황 한국에서디지털만화플랫폼은전문사이트를통한만화서비스제공에서시작하여포털에서의만화서비스제공으로변화해왔음. 현재는모바일메신저등에기반한새로운행위자들이디지털만화플랫폼으로새롭게진입하고있음. 만화포털로서강한영향력을발휘하고있는네이버와다음, 모바일메신저에기반해영향력을확대해온카카오톡, 전문적만화서비스인레진코믹스, 이동통신통신사등다수행위자들에의해디지털만화플랫폼의다변화가진행되고있음. 현재한국의디지털만화플랫폼은크게 e-book 서비스, 무료웹툰, 유료애플리케이션의세가지형태로구별할수있음. 이러한디지털플랫폼들은각각의강점을내세운비즈니스모델을바탕으로만화산업의성장을자극하고있음. 5. 한국만화에서에이전시의등장과발전 만화의디지털화, 무료로접촉하여입소문을타기에용이한체제, 이동시간의활용등짧은단위의만화소비증가등이한국만화산업에서에이전시가등장하여활동하는데에영향을미쳤음. 편의상만화에이전시라고지칭하지만, 최근활발히활동하는기업들은대부분만화를중심에두고관련된기획, 매니지먼트, 에이전시의역할을종합적으로수행하는종합엔터테인먼트기업에가깝다고할수있음. 만화에이전시들의주된업무영역은크게저작권을관리하는매니지먼트영역, 작품을실제로기획하고제작하는기획영역, 해외수출이나미디어믹스등을활용하는부가판권관리영역으로나눌수있음. 6. 웹툰의특성및웹툰작가의조직화 한국의웹툰이기존의출판만화에비해차별화되는지점은무료, 주간연재, 짧은소비시간등으로요약됨. 또한웹툰은세로로스크롤되는화면상에서구현되기때문에연출에있어서도속도감을중요하게고려함. 웹툰에서도디지털방식의작업이중요하게고려됨. 최근에는 2D 툴이나 3D 툴모두소수그림들을저장해두고레이어추가나시점변화등을적용시켜복합적으로활용할수있게하는기능들을제공하고있음. 웹툰심의에대한반발, 웹툰연재의근본이되는포털에서의웹툰포기등으로인해웹툰작가들이서로연대하여조직화하는현상이나타났음. 웹툰작가들은한국만화가협회에가입했으며, 이를통해협회의쇄신등새로운조정을경험하고있음. 7. 포털웹툰산업의규모추정 최근몇년동안포털의웹툰이꾸준히관심을모으면서웹툰과관련된시장의규모를파악하기위한만화계내외의시도들이이루어졌음. 그러나관련된정보가많지않아불분명한수치들이계속재생산되는결과를빚었음. - 2 -

웹툰산업에서비용을발생시킬수있는주요항목으로는원고료, 서비스운영료, 콘텐츠제공료, 콘텐츠제작비, 콘텐츠이용료, 광고료, 수익쉐어광고료, 광고웹툰원고료, PPL사용료, 매체게재료, 저작권사용료, 저작권관리수수료등을들수있음. 현재의포털웹툰은다양한참여자들이함께플랫폼에기반한비즈니스를완성한희귀한사례에속함. 이로인해한국만화계에새로운성장동력이마련되었음. 이제포털웹툰의성과를포털외부로더욱확장해나가기위한장기적관점의전략이필요함. 8. 만화원작의활용양상 만화를원작으로한영화의제작은이전부터지속되어왔음. 최근에는특정작가원작만화를영화화한작품들이 1,000만관객을넘기는현상이발생했음. 또한만화원작자의연출참여등도관찰되기시작했음. 드라마의경우, 공중파에서는주로출판만화원작드라마가, 케이블에서는웹툰원작드라마가많이제작되었음. 또한최근에는일본만화를원작으로하는드라마의제작도활발하게시도되었음. 이외에도애니메이션, 공연, 게임, 소설, 디지털콘텐츠등만화를원작으로한파생상품들의개발은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음. 이에따라만화및만화스토리의위상이높아지고있으며, 관련하여만화산업의중요성또한부각되고있음. 9. 만화관련교육의변화 만화산업의종사인력은크게창작, 제작, 유통의세가지분야를기준으로구분할수있으며, 각분야의인력들은각자의전문성을가지고활동하고있음. 전반적으로는이각분야들에대한인력수요의증가를체계적인교육을통해뒷받침하지못해왔음. 만화와관련된교육은창작교육과활용교육으로크게구분할수있음. 만화관련교육은주로창작교육에초점을맞추어왔으며이를통해교육이수자가만화작가로데뷔하는것이주된성과였음. 만화작가로의데뷔경로는도제식교육, 동호회활동, 공모전입선등이있었으며최근에는인터넷포털을통한데뷔가또다른경로로자리를잡았음. 또한만화관련교육이대학의커리큘럼으로자리를잡아유지되고있음. 10. 라이트노벨과한국적마니아시장의형성 초기의라이트노벨은글이중요하고그림은부차적인역할을담당하는, 전통적의미의소설에가까웠음. 그러나최근의라이트노벨은만화에더욱근접한형태로변화했음. 즉글로읽는만화의성격, 작화부담을덜며글로만화적내용을진행시키는형식이강조됨. 한국에서라이트노벨시장은형성초기부터이루어진관리를통해불법복제등을통한손실이최소화되었음. 독자들또한라이트노벨에대해적절한가격을지불하고즐기는콘텐츠라는인식을형성하게되었음. 라이트노벨의독자혹은소비자들은해당상품에대한충성도를바탕으로행위하는마니아적경향을나타내고있음. 같은취미를가진사람들과의활발한교류, 자발적인습작이 - 3 -

나스핀오프창작활성화등이그사례임. 국내만화산업 1. 국내만화산업동향 2012 년에만화산업에서사업을영위한사업체수는 8,856 개이며, 종사자수는 1 만 161 명 인것으로나타났음. 매출액은 7,585 억원이었고부가가치액은 3,138 억원이었으며부가 가치율은 41.38% 로나타남. 또한수출액은 1,710 만달러, 수입액은그보다적은 528 만 달러로조사됨. 2012 년에가장많은한국만화수출이이루어진지역은일본이며수출액은약 551 만달 러 (32.2%) 임. 가장많은만화수입이이루어진지역또한일본으로 2012 년수입액은약 485 만달러 (91.7%) 로나타남. ( 단위 : 천달러 ) 2. 국내만화이용자동향 이조사는서울, 경기 / 인천, 강원등전국 7개광역시도에거주하는만 10~59세국민중에서 2012년에만화및관련상품의이용경험이있는 1,500명을추출하여이루어짐. 만화들중에서는포털웹툰에대한이용비중이 61.4% 로가장높게나타남. 뒤를이어단행본 (47.4%), 인터넷만화 (17.9%), 애플리케이션 (13.3%), 학습 / 교양 (13.1%) 의순서를나타냄. 오프라인만화들중에서이용비중이가장높은것은단행본으로전체비중중 71.5% 를차지함. 다음으로학습 / 교양만화가 12.5%, 신문연재만화가 5.7%, 잡지연재만화가 4.8% 를각각차지하고있음. 온라인만화중이용비중이가장높은것은포털웹툰으로, 전체온라인만화중에서차지하는비중은 76.6% 로나타남. 다음으로인터넷만화 (12.3%), 애플리케이션만화 (8.2%), 기타 (2.9%) 의순서를나타냄. - 4 -

해외만화산업 2012년세계만화시장규모는 88억 8,000만달러로추정되며, 2017년의세계만화시장규모는약 86억 1,700만달러를기록할것으로전망됨. 전세계적으로인쇄만화시장은축소되고디지털만화시장은확대되고있음. 디지털만화시장의확대가인쇄만화시장의축소보다다소늦어, 전반적으로만화시장규모는축소경향을나타낼것으로예상됨. ( 단위 : 백만달러 ) * 출처 : PWC(2013), ICv2(2013), Oricon(2012), JBPA(2012), SNE(2012) 2012년미국의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12.9%p 성장한 6억 9,950만달러를기록했으며, 2017년의전체만화시장규모는 6억 5,780만달러수준을나타낼것으로전망됨. 2012년일본의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12.5%p 하락한 30억 8,960만달러로집계되었음. 향후연평균 1.5% 하락이지속되면서 2017년의시장규모는 28억 7,160만달러를기록할것으로전망됨. 2012년중국의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18.4%p 성장한 2억 9,080만달러규모로나타남. 향후 5년간연평균 4.1% 의완만한성장을지속하여 2017년에는중국만화시장규모가 3억 5,510만달러에도달할것으로예상됨. 2012년독일의만화시장규모는전년대비 0.3%p 축소된 5억 6,890만달러로집계되었음. 독일의전체만화시장규모는향후 5년간연평균 1.0% 감소하여 2017년에는 5억 4,180만달러수준을기록할것으로전망됨. 만화산업주요정책및법제도 1. 법제도및정책동향 만화산업을진흥을위해 2010년 2월국내대표만화작가들을중심으로 만화진흥법추진위원회 가결성되었으며, 그결과 2011년 1월 <2011 만화진흥법수정초안 > 을완성하고 12 월 29일국회본회의를통과하여법제정이이루어짐. 2012년 11월 3일에는한국만화연합이출범함. 한국만화연합은기존의한국만화가협회, 우리만화연대, 한국카툰협회, 한국만화스토리작가협회, 한국여성만화가협회, 한국원로만화가회, 젊은작가모임, 한국교육만화작가모임등 8개단체의연합체임. 한국만화계가더욱체계적이고조직적으로만화의표현자유확립, 만화진흥법개정및만화산업육성, 만화창작물에대한저작권보호와같은다양한사안들을해결해나가기위해공식적으로연합했다는점에서한국만화연합은큰의미를가진다고할수있음. - 5 -

<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 아청법 )> 이만화와관련해논쟁이되는부분은주로법제2조 5항의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 규정임. 이규정을통해음란물에대한판단대상은청소년으로 인식되는 대상이성행위나음란행위를하는 표현물 로까지확대됨. 이자체는주관성이높고모호한부분이많다는지적을받고있음. 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의제작과배포를다루는아청법제8조조항은아동 청소년이용음란물의단순한소지자까지도처벌의대상으로규정하고있음. 이에대해아동 청소년에대한보호의필요성과취지는납득할수있는부분이지만, 그렇다고하여소지자체를문제시하는것은과도하다는비판이이어지고있음. 2. 국내만화산업지원현황 2012년문화체육관광부는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을발표함. 만화창작생태계활성화대책은만화의유통, 창작, 해외진출의세가지핵심영역을설정하고있으며, 하위에다양한세부과제들을포함함. 한국콘텐츠진흥원의지원현황은다음과같음. - 2012년에는글로벌장편만화, 한류만화, 만화연재, 신인작가발굴매니지먼트지원으로지원분야를설정하고각각 7편, 7편, 11편, 9편을선정하여지원함. - 2013년에는연재만화 29개과제, 글로벌장편 25개과제, 중단편 10개과제를각각선정하여지원함. - 한국만화의해외시장진출을활성화하기위하여해외전시참가, 번역, 홍보등다양한활동을지원함.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