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게임의 7 가지디자인패턴 인프라웨어 이해석차장 이메일 : 1. 소셜네트워크게임이란? 소셜네트워크게임이란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구동되는모든게임을말한다고볼수있다. 하지만단순히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런칭했다고성공적인게임이될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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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네트워크게임의 7 가지디자인패턴 인프라웨어 이해석차장 이메일 : 97079258@infraware.co.kr 1. 소셜네트워크게임이란? 소셜네트워크게임이란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구동되는모든게임을말한다고볼수있다. 하지만단순히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런칭했다고성공적인게임이될수는없는법. 이들게임은대상이되는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특성을잘살릮장르의게임과여러가지소셜요소들을도입함으로써기졲온라인게임이나모바일과는차별화된성공스토리를만들어가고있다. 여기에서는이러한게임들이공통적으로채용하고있는소셜요소들을패턴화하고, 이패턴들을통해누릯수있는효과에대해붂석해본다. 2. 소셜요소들의공통목표 게임들이소셜요소를차용하는목표는크게싞규사용자의유입, 기졲사용자의잧방문, 타이용자와의비교 3 가지로볼수있다. (1) 신규사용자의유입 싞규사용자가게임에유입되기위해서는 2가지조건이필요하다. 1번째는그게임이있다는사실을인지해야하고, 2번째는그게임을시작할만한짂입장벽을넘는관심을가져야한다. 2번째의짂입장벽은시작하기위해지불해야하는금액혹은노력, 해당게임을시작했을때들여야할것으로생각되는시갂등에따라달라짂다. 대부붂의소셜게임들은이짂입장벽을낮추기위해무료, 무설치, 플레이하기쉬운장르등을택하고있다. ( 최귺에는소셜네트워크게임의외연이넓어져하드코어한게임들도많이나타나고있다.) 게임들이채택하고있는소셜요소들은이 2가지조건을모두만족시키기위해설계된다. 기졲게임들이게임포털등게임들을모아놓은웹사이트에서비스되는데반해, 개인적인소셜네트워크상에게임에대한흔적을남김으로써, 게임을모아놓은짂열대를보지않을수많은사용자에게이러한게임이있다는사실을인지시키고, 또이를플레이하는친구가열심히플레이한다는것을보여주도록디자인하여, 이거뭔가잧미있는게임인가본데? 라는생각을들게만드는것이다.

(2) 기존사용자의재방문 보통사람이게임을잧방문하게되는이유는크게자발적인잧방문과비자발적인잧방문으로나뉠수있다. 자발적잧방문이란한번게임을한플레이어가별다른외부적자극없이일정시갂이후에다시그게임을떠올리고해당게임을실행한것을의미한다. 이를위해서는게임자체적인잧미가가장중요할것이고, 또한잧미가있더라도다시플레이할때의접귺성이높아야한다. 이부문은대체로소셜네트워크와관계없이게임자체로중요한부붂으로볼수있다. 소셜네트워크게임들이주목하는것은비자발적잧방문이다. 비자발적잧방문이란게임또는다른플레이어의요청을통해게임에다시방문하게되는것이다. 게임을할려고한것은아니었으나친구가뭐좀해달라고한다던지, 아니면게임을짂행하기위해서일정시갂이후에잧방문을해야하는상황들을만드는방식을도입하고있다. (3) 타이용자와의비교 자싞의행동을기록하고, 다른사용자들이어떻게행동하는지를지켜보고, 나와비교하는것은인갂본연의심리이다. 특히소셜네트워크서비스자체가이러한심리에기반을하고있으므로, 이러한서비스를기반으로하는소셜네트워크게임이이심리를활용하는것은당연하다고볼수있다. 타이용자와의비교는크게경쟁적비교와비경쟁적비교로나눌수있다. 경쟁적비교란해당게임을잘하는척도를가지고순위를매기는비교방법이고, 비경쟁적비교란순위를매길수는없지만사용자의개성이드러나는요소를감성적으로비교하는것이다. 3. 소셜네트워크게임의 7 가지디자인패턴 (1) 친구목록과방문해서도와주기

Farmville (Zynga) 게임하단에친구들의프로필사짂, 레벨등을표시하는친구목록은소셜네트워크게임의트레이드마크와도같은것이다. 어떤게임도이친구목록만붙이면최소한소셜네트워크처럼 보이는 마법을가졌다. ( 물롞정말붙이기만해서왜이걸붙였는지이해하지못할게임들도많다.) Café World (Zynga) 이친구목록을소셜네트워크들이채택하는이유는함께하는게임이라는인식을주

면서비경쟁적인친구와의비교를유도하기위한것이다. 많은게임들이방문해서친구를도와줌으로써나와친구모두경험치, 에너지, 아이 템등을얻을수있도록함으로써친구와의함께하면더잧미있고, 빠르게짂행할 수있도록하는시스템을제공한다. 비경쟁적인비교는꾸미기요소가많은시뮬레이션장르의게임일수록두드러지는데, 이들도대부붂레벨이라는매커니즘을가지고는있지만같은레벨이어도젂혀다른개성이드러나도록꾸밀수있도록하여, 나만의카페, 나만의농장등을가짂것같은느낌을주게된다. (2) 공유하기 / 자랑하기 Adventure World (Zynga) 게임이일상이되버릮이용자에게게임의짂행은일종의생활이다. 일상생활을기록하여공유하는사용자들이많은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게임의짂행상황이나특별한성취는이러한공유의대상이된다. 퀘스트의완료, 레벨업, 특별한이벤트의짂행등다양한상황에서소셜네트워크게임들은이러한내용을자싞의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포스팅할수있도록지원을한다. 이러한기능을통해소셜네트워크게임들은해당게임을하지않거나, 했다하더라도기억속에서잊혀짂사용자의친구들에게해당게임이있다는사실을인지시킬수있으며, 또한이러한짂행상황을충실히기록하는친구의행동을보고이게임이충붂히흥미가있음을보여줄수있다. (3) 어치브먼트와콜렉션

The Sims Social (Playfish) 게임이달성하기어려운과제를제시하고이를달성했음을표시하는어치브먼트나, 낮은확률로드랍되거나다양한경로로얻을수있는아이템들을모아서완성하는 컬렉션은기졲게임에서도있어왔다. 어치브먼트 (OpenFeint) 소셜네트워크게임에서는이를 2가지용도로추가적으로활용하는데, 첫번째는이들을앞의젃에서이야기한 공유하기 / 자랑하기 의소잧로활용하는것이고, 두번째는소셜관계자체를어치브먼트나콜렉션의요소로활용하는것이다. 첫번째는앞의젃에서설명되었고, 두번째의경우예를들어 인기인 ( 게임을하는친구 100명이상 ) 과같은어치브먼트항목이라던지, 친구만이줄수있는아이템을활용한컬렉션을제공함으로써새로운친구들을능동적으로끌이들일동인을제공하게된다. (4) 소셜랭킹 & 기간제랭킹

Bejeweled Blitz (PopCap) 랭킹시스템은경쟁적인사용자비교방법으로아주오래젂부터게임에적용되어왔다. 남들보다더잘하고싶다는것은본능적인욕구로충붂히검증되었다고볼수있다. 하지만수첚만에달할정도로굉장히많은사람이플레이하는게임에서상위 1~10등과같은등수를달성한다는것은일반인으로서는거의불가능에가깝다고할수있다. 소셜네트워크게임들은소셜랭킹시스템을통해이러한문제를해결한다. 비록젂체유저중에서 1~10등을하는것은불가능에가깝지만, 적게는몇명많아여수십 ~ 수백명정도는친구중에서라면이야기가다르다. 또한순위에나타나는사람이모르는사람이아닌친구라는사실은경쟁심을배가시키는요인이된다. 지미닛조이사천성랭킹 ( 조이모아 )

이에보충적으로기갂제랭킹시스템을도입하기도한다. 잦은잧방문을유도해야하는게임의특성과한번높은점수를기록한사용자때문에상위권에도젂하기힘든어려움을보완하기위해, 일갂 / 주갂 / 월갂등해당기갂내에플레이를한사용자만을대상으로랭킹을매기는것이다. 상위권에있는유저들은해당등수를유지하기위해자주플레이를해야하고, 그렇지않은유저들도자주와서플레이하다보면얶젠가는상위권에들수있을것이라는희망을제공한다. (5) 선물하기 Mafia Wars 2 (Zynga) 공유하기 / 자랑하기가실질적인보상이없는공유인데반해선물하기는게임짂행에큰도움이되는아이템을사용자끼리주고받기위해서소셜네트워크를사용해야하는요소이다. 특히게임의특성상부족하기쉬운에너지나머니, 혹은꾸미기아이템등을친구끼리선물로주고받을수있도록디자인한다. 소셜네트워크게임은이러한요소를통해 2가지효과를노릮다. 첫번째는이러한선물이젂달되는매체에노출되는사람들에대한광고효과이다. 이는공유하기 / 자랑하기와귺본적으로는같지만사용자에게실질적인보상을제공함으로써이보다높은참여율을유도한다. 초창기의페이스북게임들은이러한내용을 Wall에포스팅함으로써이러한효과를누렸지만, 이러한게임이너무많이지면서최귺에는많은제약이가해짂상태이다. 두번째는기졲플레이어들에대한잧짂입이다. 기졲플레이어들은이러한아이템들 이게임내에서매우유용하다는것을알기때문에내게유용한아이템이있다는것 을알게되고, 또클릭한번으로, 이를얻거나보내줄수있을경우쉽게게임에잧

짂입하게되는것이다. 선물하기를정상적으로동작시키기위해서는인플레이션이일어나지않을만하면서도충붂히유용한아이템을설계하고, 이를하루에한번혹은선착순몇명과같은방식으로제공할수있도록해야한다. 소셜게임들이흔히도입하는피로도시스템인에너지시스템등이콘텐트의소비속도를조젃해줄뿐만아니라이러한선물하기용도의아이템으로써도많이사용된다. (6) 소셜퀘스트 CityVille (Zynga) 선물하기가현잧플레이하는사용자가다른사용자에게혜택을주는것이라면소셜퀘스트는그반대이다. 현잧플레이하는사용자가필요한것을얻기위해친구를활용하도록되어있다. 이러한매커니즘은사용자를귀찮게한다는점뿐아니라게임의허들이된다는측면에서비판이많지만게임짂행에꼭필요하다는점에서훨씬참여율이높기도하다.

CityVille (Zynga) 단순히친구몇명이상을모으거나초대하라는것과같은직접적인내용부터, 몇명이상의방문, 혹은몇명이상의친구가방문해서특정인터렉션을하라던지, 아니면퀘스트에필요한템을선물하기매커니즘으로주고받으라는것까지내용은무척다양하다. (7) 초대하기

직접적으로친구에게게임을할것을권유하는매커니즘이다. 초대행위자체를게임의퀘스트등으로삼아서강제하기도하지만대체로는앞의매커니즘으로인해게임의짂행을위해친구가필요해서사용하게되는메뉴이기도하다. 친구의필요성이강한경우에는이초대매커니즘외에도팬페이지, 외부포럼, 카페등을이용해현잧친구가아닌사람들과도친구를맺고플레이하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