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하신앙고백워크숍디자인 THE CONFESSION OF BELHAR A WORKSHOP DESIGN 벨하신앙고백특별위원회에서제작 Produced by the Special Committee on the Belhar Confe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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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하신앙고백워크숍디자인 THE CONFESSION OF BELHAR A WORKSHOP DESIGN 벨하신앙고백특별위원회에서제작 Produced by the Special Committee on the Belhar Confession

공동체와함께하는 Come Join Us in Community Based on the Confession of Belhar, Article 2. Suggested tune: McKee, CM By James Hart Brumm 2010 Wayne Leupold Editions Inc. Used by permission. 1. 공동체와함께하는주님몸된교회우리모두하나될때현실로자라네. 2. 친구와함께하라고거리서외치네예수님의사람들은불화를끝내네. 3. 주고받는주님사랑밖으로나타내우리가나누는빵과최선의의무로. 4. 하나님이름을고백세례와그의잔똑같진않아도묶고세움을위하여. 5. 성령의도구로모두자유케하였네예수님이사신삶을나누는공동체. Come join us in community; the Church of God s own Son grows into a reality when we all live as one. Come join us as we show our friends and shout out in the streets how every hate and discord ends for people Jesus meets. Come join us as we manifest God s love in give and take, in duties that bring out our best, and in the bread we break. Come join us to confess God s Name, God s baptism, God s cup. We do not need to be the same to bond and be built up. With every tool the Spirit gives we set all people free to share the life that Jesus lives joined in community.

벨하신앙고백워크숍디자인 THE CONFESSION OF BELHAR A WORKSHOP DESIGN 이워크숍디자인을사용하는다양한방법이있습니다. 한가지제안 : 전체그룹과함께 학습할때찬송가, 기도및자료의발표는전체그룹에모여서, 읽기와토론은 6-8 명의 소그룹으로나누십시오. 워크샵은 1 회, 50-60 분세션또는각각 15-20 분세 (3) 개의 세션으로완료할수있습니다. 워크샵디자인을세가지세션에사용하기위해첫번째 세션은소그룹질문, 토론및전체규모그룹의나눔은첫번째세트이후에마칩니다. 두 번째세션은소그룹질문, 토론및전체그룹의나눔은두번째집합이후에종료됩니다. 일부핵심용어는텍스트에굵은체로표시되어있습니다. 이모든것은언급되는즉시 정의됩니다. 필요한자료들 Resources ( 참여자들에게충분하게 ) 성경 Bibles 유인물 ( 혹은브로셔, 에서주문, 혹은다음에서다운로드 ) 벨하고백서 Belhar Confession 필기도구 Pencils or pens 개회찬송 공동체와함께하는 1 2 절 ( 맥키곡조에맞추어 sung to McKee CM, the tune for #440, The Presbyterian Hymnal) ( 노래가사는위에실려있다.) 2010 Wayne Leupold Editions Inc., Used by permission. 아파타이드 Apartheid, 아프리카단어 " 나뉨 " 의의미는법률체계를나타낸다. 남아프리카의인종차별정책은 1948년부터시작된 National Party의권력으로부터이다. 인종차별정책에따라, 남아프리카의흑인대다수는심각하게제한된, 그리고백인소수의지배로시행되었다. ~ 1 ~

I 시작하면서 Introduction 위기의상황에서하나님의교회에대한부르심은무엇인가? 죄가교회의화합과하나님자녀들사이에분열을일으키고, 또한하나님의피조물로부터의삶을도둑질하여부당한시스템을만들때에예수님을따르는자들은어떻게해야하는가? 남아프리카의네덜란드개혁선교교회회원및지도자들은인종차별정책에따라이러한질문에직면하였다. 1948-1994년아파타이드는인종차별적인계층화된사회를형성했다. 가장연한피부색깔의사람들에게최고의 A status confessionis, 말그대로보호와기회를제공한것이다. " 백인 " 이아닌 " 고백의상태 " 는서로다른사람들은세가지범주로분리되었다. 각피부시간에교회역사안에서복음의색깔들은 " 흰색 " 범주에서벗어났고그들에게는완전성과하나님의권위를정부가제공하는보호와기회가줄어들었다. 선포하기위하여교회가인종분리는법에의해수립되고폭력을통해일어나도록고백을요구하는시행되었다. 비백인시민들은끊임없이침입하는끔찍한상황을본다. 이중에경찰의존재와일상생활에서의간섭으로인생을디히트리본회퍼는나치독일의살았다. 항의하는자들에게는형벌, 투옥, 심지어교회상태를고백하였었다. 루터교죽음의위험을감수하여야했다. 세계연맹과세계개혁교회연합이아파타이드를고백의인종분리는또한개혁교회의삶에서도상태로지명하기도하였다. 어떤행해졌다. 백인네덜란드개혁교회 (DRC) 는상황이 ' 고백의상태 ' 로이름이아파타이드정책을지지하는정교한성경해석과불리워질때, 교회전체가깊이이데올로기를창안했다. DRC는세개의생각하고상황의심오한본질과 " 선교 " 교회를형성하여각각의인종적정체성을함께교회와사회의회개와바탕으로네덜란드개혁선교교회를변화의필요성을분별함을갖게 " 색깔 "(biracial) 로지정된사람들로나누었다. 된다. 이는법률에의해위임된것으로, 교회가이분리에공모하여, 기독교인들이함께예배하고주님의집에누구나올수있음을거부하고복음이위협을당하게됨으로서세계교회가아파타이드의지위를 " 고백의상태 " 로명명하도록동기를부여하여주었다. 네덜란드개혁선교교회의지도자들은이상황과맞서신학적및실천적으로씨름하였다. 그들투쟁의한결과는 1980년대초기벨하신앙고백의출현이었다. ~ 2 ~

남아공개혁교회 (URCSA) 는아파타이드였던네덜란드개혁교회를계승하여 Belhar 고백을세계개혁교회가족들에게알렸다. 이는하나의선물로서화해와정의의화합을 주제로거룩한행동, 변화, 및생명을향한전체교회에대한하나님의부르심이었다. 소그룹에서벨하신앙고백서 1 번과 2 번을소리내여읽으시오. 소그룹토론질문 1. 벨하신앙고백서는삼위일체론으로서 - 하나님이누구신가? 삼위일체하나님이 하시는일 - 교회론적으로 - 하나님의교회로서우리는누구인가? 를기술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의제 1 조와제 2 조에서어떤증거가보입니까? 2. 제2조의이러한진술에대해생각해보십시오. a. 교회는 " 하나님과또한서로가화해된신자들의공동체 " 입니다. b. 화합은 "... 하나님백성으로서지속하여세워지도록달성하여야합니다 " c. 하나님백성으로서화합은우리가경험, 실천, 및추구하는것들입니다 " 이사항들이교회에서의경험과어떻게다르고어떻게비슷한가요? 3. 제2조는화합을주제로합니다. 남아프리카아파타이드의맥락에서 (" 떨어짐 " 또는 " 분리 "), 사람들은법과예배에서서로분리되어있습니다. 네덜란드개혁선교교회의지도자들은아파타이드는또한사람들과교회를하나님으로부터분리시킴을유지하였다고합니다. 아파타이드 (Apartheid) 는아프리카어로, 한곳만의특별한단어입니다. 그러나분리라는말은서로에게서그리고하나님에게서모두일반적입니다. 에베소의그리스도인들에게보낸편지에서저자는신자들에게 " 부름에합당한삶을살도록인도합니다. 너희가부르심을입은... 평안의매는줄로성령의하나되게하신것을힘써지키라 "( 엡 4:1-3). 제2조에서교회가서로에게그리고온세상에이것을고백할용기를갖고평화의유대감으로교회의단합을유지하는데도움이된다고생각하는하나또는두개의진술을찾아보십시오. 편안한마음으로이러한사항들을당신의소그룹과나누십시오. 소그룹의생각을전체그룹과나누기 Sharing of small group insights in the Large Group ( 참고 : 워크샵은전체그룹에서공유한후일시멈출수있습니다.) ~ 3 ~

찬송 Hymn: 공동체와함께하기 3절혹은 1-3절 ( 참고 : 전체또는일부워크샵을촉진하기위한지도자의결정은어느시점에서찬송가중어느절수를사용할지결정하는데약간의영향을미칠것입니다.) II 교회는신앙을고백함 The Church Confesses Faith 장로교회는신앙고백적인기독교인이다. 우리는신조를고백한다. 교회의고대와보편적인신조인사도신경과니케아 (Nicene) 신조를사용한다. 신앙고백은교회가믿는 " 하나님과세상앞에서의공적인선언 " 이다. 1 신조와신앙고백은 " 교회를사람들의공동체로확인시켜주고그신념과행동의지침을알려준다." 2 장로교회는루터교, 로마가톨릭, 성공회, 및정교회의그리스도인들과같이신앙고백적유산을함께한다. 벨하신앙고백제 3 조는화해, 특히사람들을서로화해시키기에집중한다. 신앙고백서에는 " 화해 reconciliation" 라는단어가현재포함되지않고있다. " 화해 reconcile" 라는단어가있는 16 개의예에서사용된경우는, 거의모두예수그리스도를통한하나님과우리의화해를다루고있다. 질문으로고려해야만하는것은신학적및교회적개념이나실재론이우리스스로의고백적인이해의중심이될자격이있는가? 이다. 그렇다면화해, 특히사람과집단에게관련된화해의역할은무엇인가? 여기에대하여교회는무슨의미인지에대한신학적인이해는무엇인가? 소그룹에서벨하신앙고백 3 조를소리내어읽으시오. 소그룹토론질문 Small Group Discussion Questions 1. 마태복음 5장 9절과 5장 13~16절을읽으십시오. 예수님의이말씀은개별그리스도인들의신앙을위한것입니까? 아니면제3조가가정한대로전체교회를위한세상에서의삶을향한것입니까? 만약전체교회를위한것이라면이러한의미가어떻게바뀌게됩니까? 1 The Confessional Nature of the Church, xi xxx, in The Constitution of the Presbyterian Church (U.S.A.), Part I, Book of Confessions. 2 The Constitution of the Presbyterian Church (U.S.A), Part II, Book of Order, G-2.0100. ~ 4 ~

2. " 하나님생명의말씀과영 " 이 " 죄와죽음의권세를정복하여 " " 교회가새로운순종의생활을할수있게되었고 " " 사회와세상을위한삶의새로운가능성 " 을열어주는경험을한적이있습니까? 이구절이의미하는바를생각하여당신이편안함을느낄때에소그룹과그경험을나누십시오. 3. 요한계시록 21장 1~5절을읽으십시오. 북미교회에서 " 인종과피부색에근거한사람들의강제격리 " 를우리는더이상경험하지못하는바입니다. 그러나우리는, 이러한이유를사적으로, 그리고실질적으로고정된분리를경험하고있습니다. 즉, 우리사회의대부분과우리교회의대부분은단일문화적이며단일인종, 피부색, 문화, 및언어로구분됩니다. 과연하나님께서이세상에오게하실새로운창조물과새로운하늘, 및새로운땅을증언할수있도록우리의능력에어떻게영향을미치고있습니까? 소그룹의생각을전체그룹과나누기 Sharing of small group insights in the Large Group ( 참고 : 워크샵은전체그룹에서공유한후일시멈출수있습니다.) 찬송 Hymn: 공동체와함께하기 3-5 절 III 교회의정의와목적 Justice and the Ends of the Church 20 세기초반에교회의목적에대한목록은그목표가미국장로교회의이전교단의헌법초안에나타나기시작했다. 수십년동안이목록은 Presbyterianism 전체에걸쳐받아들여지고, 그리고지금은 " 교회의큰목적 " 이라고제목을붙이어 3 미국장로교헌법의일부로나타나고있다. 이 6 개의목적중에서다음 2 개는교회가정의와공의를위해일하도록목표와정당성을 부여하고있다 : 사회정의의촉진 하나님의나라를세상에나타내는것 3 Book of Order, F-1.0304. ~ 5 ~

이목적은성서적가르침에기초하고있다. 하나님께서는이스라엘에게가난한자, 과부, 고아, 및외국인을돌보도록명령하고계신다. 예수님은가난한사람들, 포로들, 억압받는자들의자유를위하여좋은소식을전하도록성령의기름부음을받고, 자신이누구인지를알도록설교하시며선포하신다. 다양한성서적고백과헌법에의한가르침에기초하여, 장로교인은정의와공의에심오한역동적인관계를형성하고있다. 소그룹에서제 4 조와제 5 조를소리내어읽으시오. 교회의큰목적은다음과같다 : 인류구원을위한복음의선포 ; 하나님자녀들의안식처, 양육과영적교제 ; 거룩한예배의유지 ; 진리의보전 ; 사회정의의촉진 ; 그리고하나님의나라를세상에나타내는것. (F-1.0304, 규레서 ) 소그룹대화질문 Small Group Discussion Questions 1. 시편 82편 1~5 절과누가복음 4장 16~21절을읽으세요. 이구절들과제4조에서볼수있는그리스도론 ( 이미지또는예수님에대한이해 ) 및 / 또는신학 ( 이미지또는하나님에대한이해 ) 을비교하세요. 두그리스도론, 혹은신학은어떻습니까? 비슷합니까? 어떻게다릅니까? 2. 제4조의 ' 우리는믿는다 ' 부분에서마지막 4가지사항을생각해보십시오. 여기에서교회이미지는무엇입니까? 이제회중에서의삶의경험에대해생각해보십시오. 당신자신이나당신이잘아는사람을말합니다. 여러분이생각한교회와여기에묘사된교회들과의비슷한점혹은다른점들은무엇입니까? 교회의큰목적에묘사된것과여러분의회중에는어떤차이혹은비슷한점이있습니까? 차이점이있다면그차이의이유를당신은어떻게봅니까? 3. 신앙고백서를읽었을때, 여러분자신의회중을대상으로서이사실의의미와 잠재력이어디에있다고보십니까? 미국장로교회의삶에어떤의미와잠재력이 있다고보십니까? 전체그룹나눔 Large Group Sharing ~ 6 ~

폐회기도 Closing Prayer L: 우리는하나의믿음을나눕니다. P: 하나의부르심입니다. L: 한영혼과한마음입니다. P: 한분의하나님과창조주, L: 하나의성령으로충만하셔서, P: 한번의세례를받았으며, L: 한떡을먹고한잔에서마시고, P: 하나의이름을고백하고, L: 한주님께순종하며, P: 하나의목적으로일하고하나의희망을공유합니다. L: 우리는함께그리스도사랑의높이와넓이와깊이를알게됩니다. P: 그리스도의위상, 새로운인간성으로세워졌습니다. L: 서로의짐을알고나누어지며, 그리스도의법을성취합니다. P: 우리는서로를필요로하고서로를세우며, L: 서로를훈계하고서로를위로합니다. P: 우리는의를위해서로고난을겪습니다. L: 우리는함께기도합니다. P: 우리는함께이세상에서하나님을섬기고있습니다. 모두 : 우리의화합과화해와정의를요구하시는예수님의이름으로기도합니다. 아멘. ~ 7 ~

벨하신앙고백 Confession of Belhar 1986 년 9 월 1 1. 우리는말씀과성령으로교회를모으시고, 보호하시고, 돌보시는성부와성자와성령하나님, 즉삼위일체하나님을믿는다. 하나님께서는세상의시작부터이일을해오셨고, 끝까지이일을행하실것이다. 2. 우리는온인류가족으로부터부름을받은성도들이교통하는하나의거룩한공교회를믿는다. 우리는다음과같이믿는다 : 그리스도의화목케하시는사역은하나님과화목하고동시에사람들사이에화목한성도들의공동체인교회에명백히나타나야한다 ; 그러므로연합은예수그리스도의교회에주시는선물이자의무이다. 연합은성령의역사를통해교회를하나로묶어주는힘이지만, 동시에그것은진정으로추구되고찾아져야하는실체이기도하다 ; 연합에이르기위해서는하나님의백성들이지속적으로세움을입어야한다 ; 이연합은사람들과집단간의분리와증오와미움은그리스도께서이미정복하신죄라는것과, 따라서이러한연합을해치는어떠한것도교회에서용인되어서는안되고반드시배제되어야한다는사실을세상이믿을수있도록명백히보여져야한다 ; 서로사랑하고 ; 공동체의삶을함께경험하고, 실천하고, 추구하고 ; 서로에게유익이되고축복이되도록우리자신을기꺼이그리고기쁘게내어놓아야하며 ; 한믿음을나누고, 한부르심을가지며, 한뜻과한마음이되며 ; 한하나님과아버지를가지며, 한성령으로충만하고, 한세례를받으며, 한떡을먹고한잔을마시며, 한주님을고백하고, 한주님께순종하며, 한목적을위해일하고, 한소망을나누며 ; 함께그리스도의사랑의높이와넓이와깊이를알아가고 ; 서로의짐을알고그짐을함께짐으로그리스도의법을성취하며 ; 서로를필요로하고서로를세워주며, 서로를깨우치고, 서로를위로하며 ; 의를위해서서로고통을나누고 ; 함께기도하며 ; 이세상에서함께하나님을섬기고 ; 이러한연합을위협하거나방해할수있는모든것들에대항하여함께싸운다. ~ 8 ~

이연합은억압이아닌자유안에서만성취될수있다. 성령의다양한은사와, 기회, 배경, 신념, 그리고언어와문화의다양함은그리스도안에서이루어진화목으로말미암아가시적하나님의백성들이서로섬기고풍성함을누리는기회들이된다 ; 예수그리스도에대한참다운신앙이이교회의지체가되는유일한조건이다. 그러므로, 우리는다음과같은교리들은어떤것이라도거부한다 : 자연적인다양성이나사람들사이의죄악된분열을절대화함으로교회의가시적이고적극적인연합을방해하거나파괴하며, 또는교회분열을조장하는교리 ; 동일한신앙을고백하는성도들이서로다르다는이유로사실상서로로부터분리되어화해의가능성이보이지않음에도불구하고, 평화의줄로이러한영적연합이유지되고있다고고백하는교리 ; 참으로귀중한선물인이가시적연합을진지하게추구하는것을거부하는것이죄라는것을부정하는교리 ; 명백하게또는은연중에라도, 출신이나다른어떠한인간적이고사회적인요소가교회의성도자격을결정하는데있어서고려사항이되어야한다고주장하는교리. 3. 우리는다음과같이믿는다 : 하나님께서예수그리스도안에서그리고예수그리스도를통해화해의메시지를교회에맡기셨다 ; 교회는이땅의소금과이세상의빛으로부름을받았고, 교회는화평케하는존재이기에복되다일컬어지며, 교회는그말씀과행동으로의가가득한새하늘과새땅을증거한다 ; 생명을주시는하나님의말씀및성령께서죄와사망의권세를정복하셨기때문에불화와미움, 갈등과반목의권세도정복하셨다. 생명을주시는하나님의말씀및성령께서교회로하여금사회와세상을위한생명의새로운가능성들을열어줄수있는새로운순종의삶을살수있도록하실것이다 ; 아무리기독교를표방하는지역이라할지라도인종에기초한강제적분리가소외와미움과반목을신장시키고고착시키는곳에서는이메세지의신뢰성이크게훼손되고유익한사역이방해를받는다 ; ~ 9 ~

복음에호소함으로그러한강제적분리를합법화하려하고, 순종과화해의길로 나아가지않고오히려편견과두려움과이기심과불신때문에미리화목케하는복음의 능력을부인하는가르침은어느것이라도이데올로기및거짓교리로여겨야한다. 그러므로, 우리는복음이나하나님의뜻이라는미명아래인종과피부색의차이에따른강제 분리를찬성하여, 그리스도안에서의화목의사역과화목된삶을미리방해하고약화시키는 모든교리를거부한다. 4. 우리는다음과같이믿는다 : 하나님께서는사람들사이에공의와참된평화를가져다주고싶어하시는분으로자신을계시해오셨다 ; 하나님은불의와반목이가득한세상에서특별히궁핍하고가난하고억압받는자들의하나님이시다 ; 하나님은억눌린자에게공의를베풀고, 굶주린자에게양식을주시는자신의사역을행하도록교회를부르신다 ; 하나님은갇힌자를자유케하시고, 눈먼자의눈을열어주신다 ; 하나님께서는학대받는자들을도우시고, 나그네를보호하시며, 고아와과부들을도우시고, 불의한자의길을막으신다 ; 하나님에게있어서순수하고때묻지않은경건은고통가운데있는고아와과부를돌보는것이다 ; 하나님은교회가선한일을행하고공의를추구하도록가르치고싶어하신다 ; 그러므로교회는사람들이어떠한곤경이나어려움에처해있든지그들을지지해야한다. 이것은여러가지를의미할수있지만특별히다른것들중에서교회가어떤형태의불의에대항해서라도증언하고그것을막기위해노력함으로써공의가물같이정의가하수처럼흐르도록해야한다는의미이다 ; 하나님의것인교회는주님께서서신곳에서야한다. 즉불의에대항하고부당하게대우받는자들과함께서야한다 ; 그리스도를따르는교회는이기적으로자기이익을추구하며다른사람들을억압하고해를끼치려는모든권력과기득권을가진자들에대항하여증거를해야한다. 그러므로우리는복음의이름으로여러형태의불의를정당화하려하고, 또한그러한 ~ 10 ~

이데올로기를거부하지않으려하는교리들을정당화하려는이데올로기는어떤것이라도거부한다. 5. 우리는교회가비록정부와인간의법이이러한모든것들을금하고, 처벌과고통이수반된다할지라도교회의머리이신예수그리스도께순종하여이러한모든것들을고백하고행하도록부름받았다고믿는다. 예수님께서는주님이시다. 오직한분이신하나님, 성부와성자와성령께세세토록존귀와영광이있을지어다. Endnote 1. 이것은이신앙고백이 1986년에남아공화란개혁선교교회총회에의해채택되었을바로그당시의신앙고백원문 (Afrikaans: 남아공의공용네덜란드어로되어있음 ) 을번역한것이다. 1994년에, 화란개혁선교교회와아프리카화란개혁교회가연합하여남아공연합개혁교회 (URCSA) 를형성하였다. 이렇게포용적 (inclusive) 언어로된본문은미국장로교신학및예배부서에의해마련되었다.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