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lim-Christian Encounter 9 이슬람다와이해를바탕으로한한국무슬림의다와활동에대한연구 권지윤 * Ⅰ. 서론 Ⅱ. 이슬람다와 1. 의미론적접근으로서꾸란의다와이해 (1) 아랍어다와 (Da wah) 의의미 (2) 구체적인꾸란의다와 (Da wah) 해석 2. 방법론적접근으로서의다와의역사적발전과변화 (1) 초기의다와 (2) 서양제국주의이후의다와 3. 현대의다와 (1) 포스트모더니즘이후의다와 (2) 현대이슬람의경건주의로서다와 Ⅲ. 한국이슬람의다와 1.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유형과다와활동 (1)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유형 (2)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의다와활동 2.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유형과다와활동 (1)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유형 (2) 이주무슬림사회적연결망형성과다와활동 (3) 이주무슬림과한국인의결혼과다와활동 Ⅳ. 결론 *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ICS 박사과정횃불트리니티한국이슬람연구소총무 / 연구원
1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Ⅰ. 서론 포괄적인의미로무슬림의세계선교를목적으로하는다와활동은그들의이슬람에대한신념과이것을실천하는양식에있어다양함을보여주고있다. 다시말해서, 이슬람의다와활동은 1400여년을지나오면서그깊이있는역사를따라사라지거나침체되지않고신학적으로방법론적으로변화를겪고새로운의미로현대무슬림들에게인식되었다. 내부적으로는무슬림의정체성을확립하고, 외부적으로이슬람적사회환경을조성하여세계에다양한이슬람전파활동을끊이지않고실천하고있다. 즉다양한나라에서각각새로운문화와접하면서여러가지방법으로다와활동을전개하여이슬람을전파하고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지키고있다. 예를들어모르코무슬림 (Morocan Muslim), 터키무슬림 (Turkish Muslim), 나이지리아무슬림 (Nigerian Muslim) 등각각의나라에서그나라의문화와접촉하면서무슬림공동체를형성하여내부적으로는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지키고외부적으로는이슬람을전파하면서새로운이름을가지게된것이다. 즉그들의이슬람적신념과신앙의양식이다와활동을통하여각각의나라에서다양한모습으로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가지고살아갈수있도록만들고있는것이다. 1 다양하고적극적인이슬람다와활동을통하여, 한국에비해더많은양적성장을보이고있는유럽의경우를보면서, 미국의중동역사전문가로잘알려진버나드루이스 (Bernard Lewis) 는 2004년한독일신문기자와인터뷰한내용에서현재나타나는양상들로보아유럽은 21세기끝에다수의무슬림 (Muslim Majority) 국가가될것이며, 결국에는유럽은서구아랍 (Arab West) 의한부분으로서서구의마그립이될것이라고말한바있다. 2 더나아가온건파무슬림학자바삼티비 (Bassam Tibi) 는말하기를유럽이이슬람화되는것과동시에이슬람또한유럽화되는데, 여기서중요한것은다수의유럽인이이슬람화되었다는것보다는이슬람즉이슬람법샤리아가유럽의상황안에서유럽이슬람화 (Euro-Islam), 즉유 1. Philip Jenkins, God s Continent (N.Y.:Oxford University Press,2007), p.124. 2. Ibid., p.4.
Muslim-Christian Encounter 11 럽화되어가고있다는것이라고말한바있다. 3 무슬림공동체의빠른수적증가를보이고있는유럽에서무슬림들은유럽의토착문화에다양한다와활동을통하여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유지하기도하며, 유럽의새로운문화에고전적인다와활동과는차별적인다와활동을통하여새로운이슬람적사회환경을형성하고있는것이다. 필립제킨스 (Philip Jenkins) 는이러한유럽의이슬람화또는이슬람의유럽화에대해서표현하기를, 현재비이슬람국가인유럽에서이슬람의신앙이지속되면서전파되는상황은포괄적인의미의종교적상황화로이해할수있는데, 이러한상황화는서구유럽의세속적인사회질서와무슬림들의관계안에서무슬림들이끊임없이적응해나가기위해변화하는것으로볼수있다고한다. 4 따라서무슬림들에게다와활동도그들의믿음을유지하고지켜나가기위한방법으로무슬림문화와이질적인문화에적응과변화가고려되어진행되고있는것이다. 그렇다면한국의무슬림들은한국이라는토착문화안에서어떠한양상으로그들의정체성을형성하고자리잡아가고있는지즉한국에서는이슬람다와가어떤방법과양상으로실천되고있는지질문하지않을수없다. 분명히한국의무슬림들도다른나라들또는특히비이슬람국가인유럽의무슬림들처럼한국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가지고한국의문화에적응과변화를경험하면서다와활동을전개하고있을것이다. 그러나실제로이러한한국무슬림의다양한다와활동에관한연구들이그동안활발하게진행되어지지않았으며, 현재한국의무슬림들은유럽의경우처럼깊은역사를가지지않았고, 다수의무슬림들이한국사회에영향력을행사할정도로발전을가지지않았다. 다시말해서한국사회내의무슬림들은한국사회에익숙하지않은공동체로서한국사회에무슬림으로서자리매김하며, 이슬람문화와이질적인한국문화에현실적으로대응하고, 적응할수있는이슬람을전파하려는다양한시도들을전개하고있는과도기적인단계에있다고볼수있다. 따라서한국사회내에서, 최근까지이러한한국무슬림의다와활동에대해서관심을가지지않고있다가최근에국내외적인상황 ( 무슬림국가에서의한국인납치사건및이주무슬림의한국유입증가등 ) 과맞물려이슈가되면서한국무슬림에대한관심이고조되고있다는 3. Philip Jenkins, Ibid. 4. Ibid.,p.2.
1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측면에서이러한질문이여러학자들사이에서일어나고있는것이다. 무슬림들은기존의한국무슬림들이던지, 이주무슬림이던지이슬람이라는고유한정체성을가지고한국사회, 정치, 경제어떤부분에있어서든, 한국사회에노출되어있기때문에한국사회내에서무슬림으로살아간다는것은특별히이슬람이라는문화와종교를실천하는신념과행위에있어그들에게고유하고특별한정체성을형성하게하여, 한국사회에현실적으로대응하고, 적응할수있는다와활동을시도하면서자리매김하고있다. 따라서한국무슬림들이그들나름대로다와활동을통해서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형성해가고, 이슬람적환경조성즉이슬람을전파하는과정에있어, 한국의무슬림들이가지고있는특징이무엇인지분석하고한국사회에서어떻게그들의다와활동이전개되는지연구하는일은의미있는일이다. Ⅱ. 이슬람다와 1. 의미론적접근으로서꾸란의다와이해 (1) 아랍어다와 (Da wah) 의의미이슬람학자알파루키 (Al-Faruqui) 에의하면다와는무슬림들에게알라의부름에대한응답이며알라의명령에대한충실한완성으로받아들여지고있다. 좀더일반적인의미로는이슬람으로의 초대 (invitation) 와부름 ( call ) 을뜻한다. 다와라는아랍어는동사다 (da a) 에서유래하는데이단어의분사형인다이 (da is) 는부르거나초대하는행위를하는사람을뜻한다. 5 아랍어다와의일반적인의미를살펴볼때이슬람다와는이슬람안으로비무슬림을 초청 하는행위라는점에서, 기독교선교와의미상의차이를보인다. 일반적으로기독교선교는잘훈련된선교사를비기독교지역으로파송 (sending) 하는것을의미하는반면이슬람다와 5.David A. Kerr, "Islamic Da'wah and Christian Mission: Toward a Comparative Analysis, " (International Review of Mission, Vol. 89, no.353, April, 2000),pp.150-171.
Muslim-Christian Encounter 13 는비무슬림들을무슬림공동체안으로강요없이초대 (calling) 하는행위를뜻하기때문이다. 6 다와가이슬람으로의초대를의미한다면, 무슬림공동체안으로초대하는행위를하는즉다와를행하는것은누구인가하는질문을해볼수있다. 꾸란은다와를행하는주체즉이슬람안으로초대하는행위를하는주체를세가지로분류하여설명하고있다. 첫번째는수라 10:25 7 하나님은평화의집으로불러그분이원하시는이들을옳은길로인도하시니라 에의하면알라가행위의주체가된다. 두번째수라 57:8 8 선지자께서주님을믿으라촉구하였고... 에의하면다와를행하는주체는이슬람의선지자를의미한다. 세번째로수라 10:22 9 를살펴보면행위의주체를무슬림들즉알라로부터이슬람으로부르심을받은믿음의사람들이라고표현하고있다. 10 따라서무슬림들에게다와의근본적인행위의주체는첫번째로알라가되고, 그다음이슬람의선지자무함마드그리고이슬람을신앙으로살아가는무슬림들이되는것이다. 따라서무슬림들에게다와는무슬림으로살아가면서알라와의관계안에서행위의주체가되어자연스럽게행해야하는의무중에하나라고볼수있다. (2) 구체적인꾸란의다와 (Da wah) 해석다와라는단어는꾸란에서여러번반복되어사용되는것을발견할수있다. 특히사람을향한알라의부르심, 알라를향한신앙인들즉무슬림들의간구혹은기도를표현할때상호적인의미로쓰였다. 특별히수라 3:104을중심으로다와는그내용 6. 꾸란의구절을참고하라 invite all to the way of thy Lord with wisdom and beautiful preaching: and argue with them in ways that are best and most gracious: for thy Lord knoweth best, who have strayed from his Path, and who receive guidance (Surah16:125) 지혜와아름다운설교로모두를하나님의길로인도하되가장훌륭한방법으로그들을맞으라하나님은그분의길을벗어난자와바른길로가는자를알고계심이라 꾸란 16:125 본논문에서꾸란을인용할때에는최영길역, 성꾸란 : 의미의한국어번역 ( 마디나 : 파하드국왕성꾸란출판청, 1997) 을사용하였고이후 꾸란 으로표기하였다. 7. 꾸란 10:25 ; but Allah doth calls to the home of peace (Dar al Islam). He doth guide whom he pleaseth to a Way that is straight (Surah 10:25) 8. 꾸란 57:8 ; And the Messenger invites you to believe in your Lord (Surah 57:8) 9. 꾸란 10:22 ; 알라로부터부르심을받은믿음의사람들 - They cry to Allah, sincerely offering their duty to Him"(Surah 10:22). 10. David A. Kerr, p.353.
1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상두가지의중요한의미를가진다. There may spring from you, a nation (umma) who invite for goodness, and enjoin right conduct and forbid indecency. 11 They are successful. Let there arise out of you, a band of people (umma) inviting to all that is good enjoining what is right and forbidding what is wrong. They are the ones to attain felicity. 12 그럼으로너희는한공동체가되어선을촉구하고계율을지키며악을배제하라실로그들이번성하는자들이라 13 첫번째로꾸란의이구절이의미하는다와의목적은선으로의초대이다. 이꾸란의구절중 inviting to all that is good 의주체가되는이들을데이비드커 (David A. Kerr) 는다음과같이두가지로해석하면서다와의중요한의미를설명하였다. 즉 선으로의초대 에서초대의주체가되어이행위에책임을지는이들은무슬림공동체전체 (whole community) 를의미하기도하며, 또는제한적인의미를두어공동체안에서움마를대표한특별한이들 (band of people) 을의미하기도한다. 좀더구체적으로살펴보면, 다와는의미상 선으로의초대 를위해무슬림들이옳은행동을추구하고, 악한행동을금지하려는노력을말하는데이러한행위의책임과의무는무슬림공동체전체의유익을위해특정한개인이나그룹의헌신을의미하기도한다. 14 두번째로 선으로의초대 는특별히그다음구절 enjoining what is right and forbidding what is wrong 과깊은연관성을가진다. 즉선으로의초대는옳은행동을추구하고악한행위를금지할것을요구하는데, 이러한다와의의미는무슬림들에게이슬람식삶의자세를의미한다. 유일신알라의완전성에대한믿음 11. Marmaduke Pickthall. The meaing of the Glorious Koran, p.78. 12. Yusuf Ali, The Meaning of the Holy Qur'an, p.154. 13. 꾸란 3:104. 14. Kerr, Ibid., p.151.
Muslim-Christian Encounter 15 (belief) 과신실한알라의명령과금지에온전히순종하고자하는삶의자세 (ethics) 를설명한다. 이는꾸란의핵심적인주제가윤리적인유일신론이라고하는무슬림해석학자들의주장을뒷받침하는것이다. 다시말해서무슬림학자들은주장하기를다와의중심적인목적은 선으로의초대 를의미하는데이는무슬림들의삶에서 right faith 와 right conduct 를동시에추구하려는노력으로서다와는무슬림공동체또는공동체에서특별한책임을가진무슬림들이이러한이슬람식삶에초대하고자하는모든노력을의미한다. 15 2. 방법론적접근으로서의다와의역사적발전과변화 다와는이슬람의역사안에서그방법론에있어다양한변화를통해발전하면서, 무슬림들의삶과그역사를함께해왔다. 이러한변화와발전의과정은세계를향한무슬림선교방법론과관련하여다와의방법론에있어이슬람신학적으로새로운해석들을가능하게한것이사실이다. (1) 초기의다와초기의다와는크게무슬림공동체가처음형성되었을때즉무함마드가이슬람의선지자로서의역할이강조되던시기와, 그이후이슬람의선지자로서종교적역할뿐만아니라정치적역할까지강조되던시기의다와의방법론에대한해석에약간의상이함이있음을엿볼수있다. 첫번째로이슬람초기공동체의역사에서무슬림학자들은무함마드의진정한목적은아랍지역에유일신사상을전파하고성립하는것이었다고주장한다. 따라서무함마드시대의초기메카에서의무슬림공동체의다와는순수한종교적전파활동이었다고볼수있다. 16 15. Roset Crllius, "Mission and Morality" in Studia Missionlia (Rome: Gregorian universtiy press, 1978, Vol. 27),pp. 257-283. 16. L. Poston, Islamic Da`wah in the West: Muslim Missionary Activity and the Dynamics of Conversion to Islam.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p.12.
1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두번째로순수한종교적전파활동이었던다와에방법론적으로새로운역할이더해진시기는리다전투 (Riddah Wars) 17 이후의시기이다. 이전투는초기무슬림공동체역사에서중요한의미를가진다. 메디나로무슬림공동체가이주해오면서, 무슬림공동체는다양한전쟁을치른다. 대표적인전투로알려진리다전투후에이슬람의다와개념은무슬림공동체의정치적확장과맞물려초기무슬림공동체의순수한종교적전파활동과는다른차원의의미를가지게된다. 다와는무슬림공동체를세우고유지하기위해새로운역할을가지게되는데이를지하드 (Jihad) 라고한다. 다와의새로운방법론적접근으로서지하드는이슬람의확장과전파를위해군사력사용을이슬람의지하드개념안에서정당화할수있는토대를마련해준다. 지하드를통한군사적정복은결국이슬람의확장과전파를위한다와활동에기여하는데, 그궁극적인목적에있어다와와지하드는이슬람의세계화 (Islamization toward the world) 를추구하기때문이다. 그러나특별히지하드의이러한활동에도무분별한폭력사용을정당화하지않고, 단순한정복을통한부확장등의목적보다는이슬람의강화와전파를목적으로하는종교적차원의전투라는것을하디스와꾸란에 18 근거해서무슬림학자들은주장하고있다. 이러한지하드활동은군사적정복을통해, 피정복국가에서이슬람이정치력을행사하여, 행정적, 사법적, 입법적으로이슬람의제도화를통해 이슬람환경 을조성하므로안정적으로무슬림 17. 리다전투는칼리파아부바크르 (Abu Bakr) 시기에아랍부족들을상대로일어났던이슬람초기확장의역사에중요한전투이다. 18. 부카리 (Bukhari) : wa i da wah qubla al-qatal (the invitation to Islam is essential before declaring war ) Surah 17:15: who receiveth guidance, receiveth it for his own benefit: who goeth astray doth so to his own loss. No bearer of burdens can bear the burden of another: nor would we punish Until, we had sent a messanger(to give warning) " 정도로가는자그자신을위해가는것이며방화하는자누구나스스로를방황케할뿐이라짐진자는다른사람의짐을질수없으니하나님은한선지자를보낼때까지벌을내리지않노라 꾸란 17:15 Surah 16:125: invite all to the way of thy Lord with wisdom and beautiful preaching: and argue with them in ways that are best and most gracious: for thy Lord knoweth best, who have strayed from His path, and who receive guidance. 지혜와아름다운설교로모두를하나님의길로인도하되가장훌륭한방법으로그들을맞으라하나님은그분의길을벗어난자와바른길로가는자를알고계심이라 꾸란 16:125
Muslim-Christian Encounter 17 들의다와활동을지원하게하는데그목적이있다. 19 무슬림초기의다와방법론에있어또하나의중요한역할을한것은수피즘이다. 사실세계를향한이슬람화를위하여수피즘은중요한역할을해왔다. 수피들은그들의반사회적성향때문에이슬람화의제도적확장을추구하지는않았지만, 20 이슬람역사안에서이슬람을전파하고보급하는이슬람선교적활동에있어상당한성과를보인것이사실이다. 특별히수피들은개개인의삶의내면적인종교적성찰에더욱관심을가지고이슬람신앙을실천하는노력을통하여, 이슬람을보급하고확산시키는데중심적인역할을하므로다와의새로운방법론을보여주었다고볼수있다. 21 (2) 서양제국주의이후의다와이슬람의정치적확장이성공적이었던시기즉이슬람의전적인통치로인하여자연스럽게다와활동이이루어졌던이슬람초기의역사적현실과는달리이슬람의정치적확장이어려웠던몽골의침입이후와오트만제국 (1300-1922) 시대의다와에대한방법론적인식은이전과다른양상을가진다. 다시말해서무슬림들이그들의이슬람에대한믿음이다른모든종교적믿음보다우위에있다는것을확신하고이슬람을정치, 사회적인포괄적인사상으로서제도화해오던이전의다와활동은이시기를거치면서, 그방법론에있어변화를겪는다. 특히이슬람이모든종교사회정치를포괄하는개념으로서모든제도나사상보다우월하다는메시지에대한확신이비무슬림들의무슬림공동체에대한침입으로약화되면서, 이슬람다와에대한선교적에토스조차약화되는계기가된다. 따라서이러한영향은무슬림의신앙적측면에까지그영향을미쳐비무슬림과무슬림사이의경계마저모호하게만들었다고볼수있다. 22 따라서이시기를거치면서겪게된여러가지경험으로무슬림들은다와에대한새로운이해를하게되었다. 19. Nehemia Levtzion, "Toward a comparative study of Islamization," in Conversion to Islam, Nehemia Levtzion ed.,(new York : Homes and Meier Publishers, 1979),p.11. 20. Rahman Fazular, Islam (Chicago:univverstiy of Chicago press,1996), p.129. 21. L. Poston, Ibid., pp.18-19. 22. Ibid., p.24.
18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게다가이러한이해를바탕으로 17-19세기를거치면서서양제국주의국가들의침입과그영향으로인한무슬림들의서방비무슬림국가로의이민을경험하면서, 다와에대한새로운패러다임을형성하였다. 이시기이전무슬림들은이슬람의집 (Dar-al Islam) 과전쟁의집 (Dar-al Harb) 에대한명확한구분을가지고있었다. 23 이러한구분이가지는의미는무슬림들이이슬람의전파를통해서비무슬림국가인전쟁의집을이슬람의집으로만들수있도록하는것이다와를실천하는한가지이유가된다는데있다. 이는다와가이슬람안으로인류를초대하는것을뜻하기때문이다. 이슬람의집과전쟁의집에대한무슬림들의이해는무슬림들의삶의터전에대한확장과이민으로인해서다른문화와접하게되면서그구분이모호해지고, 두가지새로운다와에대한패러다임을형성하였다. 그첫번째패러다임은 Defensive-pacifist Muslim 이다. 이들서양의문화에좀더개방적인입장을보인무슬림들은다르알이슬람과다르알합사이의경계에대한명확성을좀더모호하게만들었다. 고전적인이해와는달리다르알합은무슬림들에게더이상위험하고비확실한지역이아니었다. 오히려무슬림들이비무슬림들과함께살면서발전을이룰수있는가능성을가진모델로서이해하게되면서, 비무슬림사회안에서무슬림들이그들의문화에쉽게적응하면서살아갈수있게하는가능성을열어주었다. 24 두번째패러다임은 Offensive activist Muslim 이라고설명할수있는데, 이들무슬림들은알라가그들을다이 (da imissionary) 로서그들이적응하여살아가는비무슬림사회로인도했다고믿는다. 이와관련해서알파루키 (Al-Faruqi) 는무슬림들의비무슬림사회에대한지속적인거주에대해서새로운해석을한다. 그는주장하기를그들의고향을떠난모든무슬림들은다르알합 (Dar-al Harb) 에정착하는데그들은여기서비무슬림사회에단순히거주하게된이민자이기보다는한사람의선교사로서다와를실천하기위함이라고한다. 25 따라서비무슬림국가에서의새로운경험들은이슬람전파 23. David Shenk W, Journeys of the Muslim Nation and the Christian Church exploring the mission of two communities. (Ontario: Herald Press, 2003), p.226. 24. L. Poston, Ibid., pp.31-35. 25. Ibid., p.44.
Muslim-Christian Encounter 19 와확장을향한새로운비전을가지게하는역할을하는것이다. 이슬람의비전은무슬림들을비무슬림사회로부터이슬람신앙을지키도록하며, 더나아가그들의삶을새로운비무슬림세계에적응하며, 이슬람을직, 간접적으로전파하는것이라이해한다. 26 3. 현대의다와 (1) 포스트모더니즘이후의다와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후이슬람다와는방법론적으로특별한두가지의접근법을가지게된다. 무슬림들의다와를통한이슬람선교활동은행정권이나사법권을통제하고, 경제적으로우위에있는권위자들을중심으로그활동이이루어지거나그반대로일반대중을대상으로이슬람선교활동이진행되는방법으로나뉘어각각의대상을중심으로차별적인다와방법론을전개하였다. 27 첫번째다와방법론은 External-institutional missiology 라하는데, 이방법론은무슬림들이살고있는사회내에사회구조물또는사회기관들을이슬람화시켜, 정립하고, 변화시키는것을추구한다. 특별히무함마드죽음이후아랍세계밖으로이슬람의확장으로무슬림들은항상피정복민들이나피정복국가에서무슬림의사회, 경제적지위는우위에있었으며, 이슬람화된사회구조물은무슬림을보호하고이슬람의선포와포교활동을자유롭게할수있는환경을조성하는데유익을주었다. 따라서이러한접근법은이슬람다와활동에있어가장좋은방법론중에하나라고볼수있다. 그러나오늘날이러한방법론은초기의무슬림공동체가정복과전쟁을통해서피정복국가를점령했던것과는다르게진행되고있다는사실을간과해서는안된다. 현재유럽이나미국, 아시아와같은여러비이슬람국가에서무슬 26. Isma'il Raji al-faruqi, "Islamic Ideals in North America," in The Muslim Community in North America, ed. Earle Waugh, Baha Abu-Laban, and Regula B. Qureshi (Edmonton:University pf Alberta Press,1983), p.268. 27. L. Poston, Ibid., p.49.
2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림들은과거의군사적정복에의한이슬람다와활동을용이하게하는것이아니라교육기관을설립하거나, 사회적시설들을설립하므로, 무슬림들을보호하고, 이슬람다와활동을체계적으로할수있는이슬람적환경을거주사회내에조성하고있다. 28 두번째방법론은무슬림한개인으로부터이슬람화를이루어가는방법론이라고볼수있는데, Internal-personal missiology 라한다. 이방법론은개개인의경험과신조, 삶의방법또는윤리등을강조한다. 특별히무슬림으로서의경건한삶을살아가는가고자노력하는것에의미를두고있다. 이방법론안에서지하드를해석할때도지하드를순수한무슬림내면세계, 즉무슬림자신의윤리적, 도덕적성찰을위한노력으로이해하고, 지하드의군사적인측면을배제하려하는것이특징이다. 이러한선교방법론의대표적인예로는수피들이다르알이슬람밖으로나아가다르알합지역안에서이슬람다와활동을해온것을들수있다. 이들의선교활동은거주하는사회에개개인의이슬람화를통하여사회전체를이슬람화시킬수있다는것에중요한의미를두고있다. 29 (2) 현대이슬람의경건주의로서다와포스트모더니즘이후의이슬람다와는그방법론에있어고전적인무슬림초기의다와로부터변화된양상을보인다. 특히현대의다와활동은이슬람이총체적의미로서무슬림개개인의삶에영향을미치고이에더하여개인과개인이이루어가는사회즉무슬림공동체움마에영향을미치고더나아가무슬림과비무슬림이만나는전세계에영향을미칠수있도록방법론에있어서그의미를확장해나가고있다. 이러한의미에서다와활동을살펴볼때다와는무슬림의정체성형성에중요한의미를둔다. 따라서무슬림들이진정한무슬림이되는이슬람경건주의적움직임은현대의다와활동에토대가된다고볼수있다. 이러한현대다와활동의흐름은대표적인두사람의무슬림사상가들의주장에서더자세히설명되어진다. 28. L. Poston, Ibid., pp.52-54. 29. Ibid., pp.57-61.
Muslim-Christian Encounter 21 첫번째대표적인현대다와활동가는이집트의하산알반나 (Hasan al-banna:1906-1949) 이다. 하산알반나의메시지는무슬림들의전인적인다와활동을주장하였다. 그는이슬람이인간의모든삶의포괄적인양상을담고있다고믿는데, 여기서인간삶의포괄적인양상은사회, 종교, 정치, 신체적훈련, 교육, 경제, 문화등을말하며, 이러한인간삶속에서다양한양상의이슬람화를통해서이슬람질서가세워진다고하였다. 이러한이슬람질서는군사적지하드를통한정복으로인한사회의제도적이슬람화가아니라개개인의희생을통한대중개혁활동을통해서세워질수있다고주장한다. 다시말해서고전적선교방법론으로서군사적지하드를통한이슬람제도화와는차별성을둔다와의새로운방법론이라고볼수있다. 이러한주장은다음과같은이슬람화전략으로이해될수있다. 30 Being a true Muslim 진정한무슬림되기 Developing a Muslim family 무슬림가족을형성하고발전시키기 Establishing an umma 무슬림공동체움마를세우기 Building an Islamic state 이슬람국가를설립하기 두번째대표적인현대다와활동가는마우두디 (Abul A la Mawdudi) 이다. 마우두디의이론은 Internal-personal missiology 와 External-institutional missiology 모두를포괄적으로실천하고자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마우두디의이론에따르면, 일반적대중의급진적인이슬람에대한자각은새로운문화적관념, 행동양식등으로부터오는개개인의사회적압력으로부터저항할수있기때문에여기서부터다와활동이시작될수있다고한다. 더나아가이슬람은법이며, 진리의시스템이며, 원리로서총체적이고전인적인개념으로이해될수있기때문에무슬림개인의선택과행동은실제적으로국가나, 국제간의정책수립에 30. L. Poston, Ibid., pp.67-69.
2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이르기까지중요한영향을끼칠수있다고주장한다. 따라서이슬람의믿음은먼저무슬림개개인을성결하게하여, 이러한자각과변화는무슬림들이이세상의다른이들에게신뢰할만한증언자가되어야하는것을의미한다. 마우두디는이러한모든활동의포괄적인해석을통해다와는결코무슬림들에게선택적인문제가아니라는것을주장한다. 31 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후현대로넘어오면서이슬람다와는신학적으로, 방법론적으로고전적인이슬람다와로부터다양한해석과변화를경험하였다. 특별히주목할만한것은이러한변화와다와에대한새로운해석은초기의이슬람다와활동이아랍지역에서그활동이제한적이었다는것과달리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후현대에는다와활동이서양제국주의국가더나아가전세계로그활동범위가확장되었다는사실이다. 이러한다와활동의확장으로무슬림들은비무슬림과의문화적접촉을피할수없게되어, 자신들내부에서진정한무슬림이되기위해무슬림정체성확립과더불어비무슬림사회의이슬람화를통한이슬람선교를목표로하는다와활동을추구하게된것으로볼수있다. 다른말로설명하면, 무슬림대중을위한다와활동즉 Internal-personal missiology 와비무슬림을무슬림화시키기위해이슬람적사회환경을조성하려는 External-institutional missiology 의방법론을뜻한다. 따라서이슬람의선교활동즉이슬람안으로비무슬림을초대하고, 무슬림들이이슬람안에서진정한무슬림이되기위해노력하는다와활동은제한적인아랍지역에서전세계를대상으로그범위가확장되면서이슬람신학적으로, 방법론적으로변화를경험하면서, 무슬림안과밖, 양방향으로진행되고있다. 31. Abu A'la al-mawududi, Witnesses unto Mankind: The Purpose and Duty of the Muslim Ummah,ed. and trans. Khurram Murad(Leicesester: The Islamic Foundation, 1986),p27. ; Ibid.,p. 71.
Muslim-Christian Encounter 23 Ⅲ. 한국이슬람의다와 1980년대이후현재에이르기까지한국무슬림사회는급격한변화를경험하였다. 그첫번째변화는전통적인한국무슬림사회, 다시말해서기존의한국무슬림공동체내부적요인에의한것으로볼수있는데, 이는 1세대무슬림지도자들이사라지고무슬림국가에서유학을마치고온 2세대무슬림지도자들이무슬림공동체내에자리잡으면서이슬람다와활동에있어국내외적인변화와발전을가져왔다는사실이다. 두번째변화의요인은 1980년대이후한국경제의발전, 특히 IT분야의발전과맞물려이주무슬림노동자들의대량유입으로인하여한국무슬림공동체안에주목할만한수적증가와다문화적인변화양상이발견된다는점이다. 따라서현대한국무슬림의유형은크게, 한국역사와함께자리매김하여 1950년대이후본격적으로뿌리내리기시작한무슬림공동체와, 이주무슬림들이기존의한국무슬림공동체안으로유입되어형성된외국인무슬림공동체로볼수있다. 더나아가이러한변화와발전은한국무슬림공동체의한국사회에서의확장과전파활동의변화와발전을가져와한국무슬림공동체가다양한다와활동을전개하게하는계기로작용하여내부적으로는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확립하고, 외부적으로는한국사회에다양한이슬람적환경을조성하게하였다. 1.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유형과다와활동 (1)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유형첫번째유형인한국무슬림공동체는한국의역사와함께자리매김하였다. 1세대무슬림들은 1950년한국전쟁이후로다국적군인터키군이맘에의해본격적으로전파된이슬람을접하거나, 중국에서이슬람을접하여한국에다와활동을통하여이슬람을뿌리내리려고노력한무슬림공동체였다. 이들의한국내다와활동의영향으로 1990년대이후 2세대무슬림들은무슬림국가에서유학을마치고돌아온이슬람전문가들로서, 이슬람에대한교육과연구를방법으로하는등 1세대무슬림들보다더욱열정적이고전문적인다와활동을펼친무슬림공동체를말한다.
2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한국의무슬림공동체는한국이슬람역사를통해서알수있듯이 1세대무슬림공동체에서 2세대무슬림공동체로교체되면서, 갑작스런 1세대무슬림지도자들의죽음으로잠시의혼란을겪었으나. 눈에띄는혼란을겪거나무슬림공동체안에서 1세대와 2세대간에격차로인해한국내이슬람문화와종교성에있어주목할만한변화를겪었던현상은쉽게찾아볼수없다. 한국무슬림공동체는 1세대와 2 세대간에자연스런교체와발전을경험한것으로볼수있다. 한국의무슬림공동체는 2세대무슬림들이자리잡으면서, 무슬림공동체의양적증가가주목할만하지않았어도질적인성장을보여주고있는것이사실이다. 즉 1세대무슬림에서 2 세대로세대가넘어오면서더전문적이고다양한다와활동으로인해기존의이슬람자체의종교, 문화를한국사회내로진입시키는데, 더많은저변확보와결실을보여주고있다. 한국이슬람의역사를보면, 이슬람중앙성원을중심으로 2세대한국무슬림공동체는무슬림국가의지원으로체계적인이슬람교육을받은학식을갖춘이들이많고이들을중심으로한국사회내다와활동을통하여이슬람전파에열의를보여주고있다. (2) 전통적인한국무슬림공동체의다와활동토속적인한국의무슬림공동체는 2세대무슬림들이자리잡으면서, 무슬림공동체의양적증가가주목할만하지않았어도질적인성장을이루었다고평가받고있다. 즉 1세대무슬림에서 2세대로세대가넘어오면서더전문적이고다양한다와활동으로인해기존의이슬람자체의종교, 문화를한국사회내로진입시키는데, 더많은저변확보와결실을보여주었다. 한국이슬람의역사를보면, 2세대한국무슬림공동체는무슬림국가의지원으로체계적인이슬람교육을받은학식을갖춘이들이많고이들을중심으로한국사회내다와활동을통하여이슬람전파에열의를보이고있다. 이들의다와활동을살펴보면, 5가지의주요한다와방법론즉교육분야, 상업분야, 사회사업분야, 이슬람서적의출판, 무슬림학생들의활발한활동을위한장려등의분야로나누어설명할수있다. 32 32. 한국이슬람교중앙회, Islam in Korea,( 서울 :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8) ; L. Poston, Ibid., p.71에서재인용.
Muslim-Christian Encounter 25 첫번째는현재국내에있는서울중앙서원을비롯해 9개의이슬람성원에서의공예배를비롯한모임의확장과함께 4개의이슬람센터와 50여개의이르는임시예배소를설립하여이주무슬림들을기존의한국무슬림공동체안으로유입시키고, 새로운한국사회에적응을돕는것과동시에한국무슬림공동체를확장시키고한국무슬림의정체성을확립시키는활동이다. 더나아가매년늘어나는무슬림들을위한새로운마스지드의건립을추진하고있다. 두번째로이들무슬림공동체한국이슬람중앙회를통해현재국제이슬람초등학교의설립을추진하고있으며, 초등학교내에유치원과어린이집을개설하여무슬림자녀들이어려서부터이슬람교육을받으면서자라도록지원하도록하고있어, 한국에서제 3세대, 4세대무슬림공동체를위한기반을만들고있다. 세번째로 KMF(Korea Muslim Federation) 는일반인들을대상으로적극적으로이슬람을선교할선교문화센터를서울에개원할예정이며, 이센터를중심으로이슬람교리에관한연속적인강좌, 아랍어, 이란어, 터키어, 우르드어, 말레이, 인도네시아, 중국어등의이슬람권언어를교육하고한국사회에이슬람에대한정보를알리는역할을하도록추진하고있다. 네번째는국내외꾸란및이슬람학전공무슬림학자들로구성된꾸란연구및번역위원회를구성하여기존에나와있는번역서보다쉽게무슬림과비무슬림들이다가갈수있는정통의꾸란번역서의출간작업을추진중에있다. 다섯번째는 1982년사우디아라비아와한국정부사이에한국내이슬람선교대학프로젝트를위한한-사공동위원회가결성, 추진하여이중이맘무함마드이븐사우드이슬람대학교는 1980년경기도용인에이슬람대학기공식을가졌다. 이를계기로한국이슬람중앙회는이슬람선교대학의설립에적극적이다. 여섯번째이들한국의전통무슬림들은이슬람선교를위한가장효과적인방법으로이슬람교리책자를출판배포하는일을전문적으로한다. 2008년까지공식적으로약 100여종의이슬람교리책자들이한국어로출판되어무료로제공되고있으며, 앞으로도국제이슬람연구기관에서권위있는이슬람관련서적들과선교출판물들을선별하여새로운번역과출판을추진하는것이다. 일반인들도이슬람사원을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이슬람전문웹사이트를방문하면손쉽게이슬람교
2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리에관한다양한책자들을볼수있도록하고있어한국사회에이슬람저변활동에 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는것을알수있다. 2.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유형과다와활동 (1)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유형 33 국내이주무슬림공동체는조희선교수의연구에따르면, 그출신국가에따라 4 개의군, 아랍계, 비아랍중동계, 중앙아시아계, 남아시아, 및동남아시아계로나눌수있다. 이중가장많은수를차지하는군은동남아시아, 남아시아계로무슬림이주노동자공동체의대부분을이루고있다. 34 ( 표 -1) 법무부통계자료분석 2006 년국내체류무슬림현황 35 한국내무슬림 총체류자 합법체류자 불법체류자 불법체류율 총무슬림체류자 104.427 74.062 30.365 36% 아랍계 2.828 2.154 674 23% 비아랍계 ( 터키, 이란 ) 3.814 2.276 1.538 40% 중앙아시아계 20.327 15.283 5.044 24% 남아시아계 42.623 25.853 16.770 39% 동남아시아계 34.835 28.496 6.339 18% 한국무슬림공동체중가장낮은비율을보이고있는아랍계이주무슬림공동체는최근유학생의증가로그수가점차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아랍권은지역적으로방대하고각국가별경제수준에있어현저한차이를보이고있기때문에국내에유입되는아랍권무슬림들은출신국별로이주목적이다르다는것이특징이다. 33. 더자세한내용은권지윤, 한국의이슬람 (Muslim Christian Encounter vol.2. no2. 2009). 를참조하라 34.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사회이주무슬림연구수행을위한모델연구, (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18-1집, 2008), p.178. 35. 조희선, 김대성외3명.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 ( 중동연구, 제27권 2호, 2008), p.89.
Muslim-Christian Encounter 27 오일머니로높은경제수준을가진걸프지역의경우는대부분이유학생공동체를이루고있어자국의지원을받아비교적안정된형태로국내에거주하고있다. 그러나그외중동지역, 이집트, 수단의경우단순노동직종사자들이대부분이다. 그밖에마그립 (Maghib) 지역 36 의경우유학생및자영업자들이높은비율로국내에거주하는것으로추정될뿐이다. 37 국내거주비아랍중동계무슬림공동체는대부분이터키와이란출신이다. 특별히터키의경우 2002년월드컵이후본격적인이주가시작되었는데, 상당수의유학생과경제인이주류사회에서활동하고있다. 이들터키무슬림들은 1990년대초반유학 1세대가한국으로유입된이래많은유학생들이대학및대학원을졸업한후한국의화이트칼라계층에진입하는데성공하였다. 또한이들대부분은한국인과결혼하여상당수준의현지화를이루기도하였다. 이와더불어비아랍중동계의또다른부류의이란출신무슬림의경우한국보다는일본의거주율이높은것이특징이며, 의정부일대에집단거주촌을형성하고있으며, 대부분단순노동자들인것이특징이다. 38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두드러진특징중하나는중앙아시아권무슬림들의이주가해마다증가하고있다는것이다. 한국이주중앙아시권무슬림토착민의비율은카자흐스탄 55%, 우즈베키스탄 82%, 키르키즈스탄 65% 이며, 이중비교적신앙심이강하고이슬람교리를이행하는무슬림은우즈베키스탄인들이다. 이들중앙아시아계무슬림이주가증가하고있는원인은계속적으로한국내농촌총각배우자들의국적이다양해지는현상과관련이깊다. 다양한외국국적을가진배우자들중중앙아시아출신신부의수가증가하고있기때문이다. 예를들어 2006년한국인남성과외국인여성의총혼인건수 3만여건가운데우즈베키스탄인여성과혼인한건수는 314건에이른다. 39 한국이주무슬림중가장높은비율을보이는남아시 36. 마그립지역은북부아프리카지역을의미하며통상적으로마그립 3개국은서쪽으로부터모로코, 알제리, 튀니지를지칭하며확대된의미인마그립 5개국의경우모리타니아와리비아까지를말한다.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사회이주무슬림연구수행을위한모델연구, p.179. 37. Ibid., p.179. 38. Ibid. 39. Ibid.,p. 180.
28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아계및동남아시아계이주민은대부분인도네시아, 파키스탄, 방글라데시출신이대부분이며, 집단거주를하고있는노동자들이대부분이다. 한국이주무슬림공동체의또다른특징은한국이주무슬림수가해마다출신국가별로증가하고있다는것이다. 그이유중하나는한국의이주무슬림들중상당수가한국국적을취득하는것에긍정적평가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이들이주무슬림들은한국국적을취득하게되면한국사회내로편입이용이하게되기때문에한국국적취득희망여부에매우긍정적이고적극적이다.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대한연구결과에따르면한국국적취득희망여부를묻는질문을통하여한국사회로의편입의지는전체적으로긍정 (40%) 과부정 (38.8%) 의응답이비슷한비율로도출되었으나집단별로차이가두드러지게나타났다. 비아랍중동집단은긍정의응답이 58.9%, 부정의응답이 15.2% 로나타났고, 이미한국국적을취득한비율도 2.7% 로나타나한국사회로의진입의지가높음을알수있다. 또한남아시아집단도긍정의응답이 59.1%, 부정의응답 29.5%, 이미한국국적을취득한비율이 2.3% 로비아랍중동계와마찬가지로한국사회로의진입의지가비교적강하게나타나고있다. 40 이들한국이주무슬림들대부분은집단촌을형성하여그들만의공간을만들어가고있다. 이들이주무슬림들은그들고유의사회적네트워크를구축하면서인종적, 종교적게토 (ghetto) 를형성하고있다. 다시말해종교생활을중심으로공동체를형성하여생활하는특징을보여주고있다. 따라서이들의이슬람다와활동도종교생활을중심으로하는사회적네트워크형성과밀접한관계를가진다. 종교적구심점을가진이들의사회적네트워크형성은이들이주무슬림들이한국사회에정착하여내부적으로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잃지않고살아가면서, 한국사회에적응하는동시에외부적으로한국사회내에다와활동을통하여이슬람을알리고이슬람적환경을만들어갈수있는근거지로서그의미가크다. 40. 조희선, 김대성외 3 명,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 pp.103-104.
Muslim-Christian Encounter 29 (2) 이주무슬림사회적연결망형성과다와활동이슬람다와활동과관련하여한국내이주무슬림공동체의중요한특징은이슬람이라는종교를중심으로그들의조직을결성한다는것이다. 따라서무슬림이주민들대부분이이슬람사원을중심으로종교공동체를결성하고있다. 이들은종교공동체를중심으로사회적연결망을만들어서로에게정서적, 문화적, 사회적지원을하고있으며, 이러한연결망으로이루어진공동체는한국사회에적응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 특별히지역별로형성된이슬람사원에출석하는무슬림들중약 90% 가이주무슬림이라는점은주목할만하다. 41 이러한이주무슬림들의사회적연결망구축은내부적으로는비이슬람국가인한국내에서무슬림으로서종교적문화적정체성을확립하고외부적으로는무슬림공동체확장과한국사회내에이슬람환경을조성하고전파할수있는다와활동의토대가되고있다. 비이슬람국가인미국이나유럽에서와마찬가지로이주무슬림들이모여시작된무슬림공동체의사회적연결망은무슬림들에게정서적, 문화적, 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하게하여이슬람신앙을유지하게하고, 더나아가무슬림가족을확대시키고, 무슬림들에게필요한사회적시설들을건설하는등의활동으로이어진다. 이러한모든무슬림네트워크, 즉사회적연결망의구축은결국비이슬람국가에무슬림들의삶의토대를확립하고, 이슬람적환경을조성하는결과를가지고오기때문에이슬람다와활동을효과적으로실천할수있는교두보역할을하는것이다. 특별히한국의무슬림들은기존의토속적인한국무슬림들과이주무슬림들로이루어진공동체가이슬람사원을중심으로각각의연결망즉네트워크를형성해나가고있다. 기존의토속적인한국무슬림의다와활동은많은이주무슬림유입과더불어생긴이주무슬림공동체가형성되어, 그방법에있어다양성을가지게되었으며, 그범위가더욱확장되었다고볼수있다. 한국의토속적인무슬림들은네트워크를중심으로이주무슬림들이한국사회내에정착할수있도록하는역할을하고, 더나아가한국사회내에무슬림들의양적증가로무슬림공동체가사회적으로영향력을행할수있는여러가지사회기관들을설립하는등의다와활동을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 따라 41. 조희선, "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 ", Ibid., 181.
3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서한국의토속적인무슬림들과이주무슬림들은한국사회내에이질적인이슬람문화를이해시키고, 익숙하지않은이슬람이라는종교를한국사회내에전파할수있는여러가지방법의다와활동을하고있는것으로볼수있다. 좀더자세히살펴보면, 이러한무슬림들의사회적네트워크는유럽이나미국의이주무슬림네트워크활동의경우에서볼수있듯이개인적인, 집단적인필요에따라점차확대되어보다공식화되고제도적인형태로발전을해나간다. 이들네트워크는공동체의새로운무슬림들을체계적으로지원하는한편, 이주민들이한국문화적응에필요한정보와지원을공유할수있는부가적장치의조직이나공동체로형성해나간다. 이러한사회적연결망이무슬림공동체안에서새로운구성원에게문화적, 정서적지원은물론의식주와일자리를제공하는역할을한다면, 한국인과맺게되는사회적관계는이주무슬림들의사회적연결망을현지사회로확대하고주류사회에정착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게되어결과적으로무슬림들이한국사회에적응함과동시에다와활동을하게되는것이다. 42 한국이주무슬림들의경우다와활동을할수있는토대가되는사회적네트워크를만드는첫단계는이슬람사원을중심으로종교적연결망을결성하는것이다. 예를들어인도네시아네트워크인 ICC(Indonesian Community in Corea 혹은 Islamic Community in Corea) 는인천, 안산등수도권지역을중심으로한인도네시아이주민그룹의연합단체이다. 43 그동안수도권공단지역을중심으로자생적으로형성되어있던소규모무살라들을하나로통합하는과정에있다. ICC에새로이소속된 시라트알무스타낌 ( 올바른길 ) 이라는단체는안산의인도네시아이주민들이지도체계를갖춰결성한것이며, 최근국경없는마을부근건물의반지하실을얻어 시라트알무스타낌무살라 를열었다. 부산에서도자생적인인도네시아무슬림단체 PUMITA (Persaudaraan Umat Muslim Indonesia Al-Fatah 알파타인도네시아무슬림우정공동체 ) 가만들어져부산을중심으로한영남지역의인도네시아무슬림네크워크중심역할을하고있다. 블로그 44 를개설하여운영하고, 42. 오종진, 한국사회에서의중앙아시아이주무슬림들의혼인과정착 ( 韓國中東學, 第 30-1 號,2009), p.82. 43. Ibid. 44. 웹주소는 http://www.pumita-busan.blogspot.com/
Muslim-Christian Encounter 31 매월소식지를발간하며다양한활동을해오고있다. 안산마스지드의경우초기이주자들과실직이주자들의쉼터, 역할을함과동시에타블리그이중간기점이자이슬람공부방, 정보교류실의역할등사회적연결망형성의축으로기능하고있으며, 주로방글라데시,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출신의무슬림이고루모여교류하며활동하고있다. 45 이들무슬림들은이러한사회적네트워크를중심으로정기적으로이슬람종교교육과친목을도모하여, 안정적인한국생활을해나면서, 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지키고외부적으로는무슬림공동체형성으로한국사회내에이슬람을알리는등의이슬람적환경을직, 간접적으로조성하게되는것이다. 따라서이러한무슬림공동체의사회적네트워크형성의역할은첫번째로한국사회내에무슬림으로서정체성을잃지않고, 한국사회에안정적으로적응해나갈수있게함과동시에, 이들만의문화를형성하고, 공동체를확장해나가므로이슬람이익숙하지않은한국사회에직, 간접적으로이슬람을알리고, 한국인들은무슬림을친숙한이웃이며, 직장동료, 친구로받아들이게되므로, 한국사회에소수집단으로그영향력을끼칠수있게하는등의역할을하므로직, 간접적으로이슬람적환경을조성하여다와활동에이주무슬림들이자연스럽게참여하게하는것이다. (3) 이주무슬림과한국인의결혼과다와활동이슬람다와활동과관련하여한국내이주무슬림공동체의주목할만한특징은한국인과의결혼의결과로증가하는무슬림수의증가이다. 사실한국사회에이주무슬림과한국인의결혼은 1990년대이후이주무슬림수가급격히증가하면서, 한국남성과결혼한무슬림여성의이슬람과이질적인한국의가족문화에부적응사례, 또는무슬림남성과결혼한한국여성의피해사례등이이슈화되어오고있으며, 더나아가기독교교계일부에서는이러한결혼의결과로이슬람으로의개종자가증가함으로서국내에이슬람전파활동의일환으로만받아들여지면서우려와관심이집중되기도하였다. 특별히한국인과이주무슬림의결혼은사회적문화적으로단일문화성격의한국사회에다문화가정을형성해, 한국사회를다문화사회로변화시키 45. 오종진, 한국사회에서의중앙아시아이주무슬림들의혼인과정착, p.83.
3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는계기가되었으며, 더나아가한국인과결혼한이주무슬림들의한국정착과한국인배우자의이슬람개종으로인해한국내에무슬림수가증가하는데큰역할을하였다. 한국내에무슬림가족의증가는결과적으로한국무슬림수의증가를가져와한국사회를다문화사회로변화시킴과동시에이슬람문화와종교를한국사회에쉽게이해시키고, 전파하는기능을하게된것이사실이다. ( 표 -2) 이슬람국가출신결혼이주자국적별성별현황 46 46.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이주무슬림의혼인현황과정착과정연구, ( 지중해지역연구, 제 11권 3호, 2009),p.12.
Muslim-Christian Encounter 33 한국이주무슬림커뮤니티 에관한연구자료에서한국사회의무슬림결혼이주자집단은 3.594명으로한국의전체결혼이주자집단중약 2.92% 를차지하고있어규모면에서는큰비중을차지하는집단이아님을알수있다. 47 그러나국내무슬림이주자중결혼이민자는세번째로많은한국내외국인유입유형 48 으로분류된다. 남아시아이주무슬림의경우이주민의대다수가남성이므로남아시아인과의국제혼인에서이주민남성과한국여성과의결합이대부분이다. 그러나동남아시아와중앙아시아무슬림의경우농촌총각장가보내기의영향으로한국남성과무슬림여성의혼인사례가대부분이다. 특별히중앙아시아무슬림들은 17% 정도가결혼을목적으로한국에입국한것으로나타났으며비아랍중동계역시전체조사대상의 10% 정도가결혼이민자로밝혀졌다. 49 표-2에서알수있듯이중앙아시아계의경우우즈베키스탄출신결혼이주자가 1,384명으로압도적인다수를차지했으며동남아시아계에서는인도네시아가 400여명으로동남아시아계집단의최대결혼이주자송출국으로볼수있다. 아랍계에서는모로코와이집트출신결혼이주자가다수를차지하고있으며, 비아랍중동계의경우이란출신결혼이주자가 82명에달해터키보다많은결혼이주자들이한국에체류하고있고, 남아시아계에서는파키스탄과방글라데시출신400-600여명무슬림결혼이주자집단을형성하고있다. 50 그렇다면한국사회에국제결혼이라는현상이가시화된지가약 10년정도에지나지않음에도불구하고혼인이이주무슬림한국사회유입의목적중세번째로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는이유는무엇인가, 이는무슬림유학생이나노동자는체류목적과허가기간이끝나면본국귀환이기대되는데반해, 결혼이주자는개별가정의특수한상황이아닌한, 한국인과결혼해아이를낳아가정을이루며합법적인시민으로한국사회의구성원이될것이라는전제가있기때문이다. 더나아가한국국적취득과더불어정착하여본국의가족의연쇄이주현상으로이어지기도한다. 51 더나 47. 조희선, " 한국이주무슬림의혼인현황과정착과정연구 ", Ibid.,p.13. 48. 조희선, 김대성외 3명,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 에서, 한국사회이주무슬림유형을살펴보면첫번째유학, 두번째취업세번째가혼인순으로비율적으로전체무슬림집단의이주목적을나누어볼수있다. 49. 조희선, 김대성외 3명,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p.97. 50.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이주무슬림의혼인현황과정착과정연구, pp.12-13. 51. Ibid., p.7.
34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아가남성무슬림이대다수를차지하는남아시아계이주무슬림결혼이민자들의경우, 많은신실한무슬림들이모스크를중심으로종교교육이나금요예배를중심으로결집하는양상을보이기도한다. 52 실제로많은무슬림들이한국인배우자와의결혼결정에중요한요소를한국인배우자의무슬림으로의개종과이슬람관행을지키는것으로이해하고있다. 따라서무슬림결혼이주자는한국사회내무슬림의양적증가로이어져이슬람적환경을조성하는데큰역할을할수있다. 이들결혼이주무슬림들은이슬람이라는강력한기제를통해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하여무슬림의양적성장을돕고이질적인문화를한국사회내에유입시켜크게는다문화담론의중심적인역할을하고작은의미로는이슬람적환경, 이슬람문화를한국사회내에전달하는전달자역할을하고있다. 따라서신실한이주무슬림들의결혼은한국인배우자의이슬람개종과그아이들의무슬림화더나아가직, 간접적으로한국사회에이슬람전파활동기능을하게되어포괄적인의미에서이슬람다와활동을하게되는것으로이해할수있다. Ⅳ. 결론 이슬람으로의초대를의미하는다와는구체적인의미로무슬림들의삶에서 right faith 와 right conduct 를동시에추구하려는노력으로서무슬림공동체또는공동체에서특별한책임을가진무슬림들이이러한이슬람식삶에초대하고자하는모든노력을의미한다. 따라서다와는첫번째로무슬림의정체성형성과관계가깊고, 두번째로이슬람을전세계에전파하는활동을의미한다. 이러한의미를가진이슬람의다와는 1400년이라는이슬람의역사와함께숨쉬며발전하고변화를해왔다. 이슬람초기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신학적으로방법론적으로변화를경험하면서, 무슬림들의삶속에서자연스럽게실천되어온것이다. 특히아랍의제한적인지역에서실천되어오던다와는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후전세계즉비무 52.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이주무슬림의혼인현황과정착과정연구,p.19.
Muslim-Christian Encounter 35 슬림권으로이슬람의역사적확장이이루어지면서그의미가퇴색되거나사라지지않고새로운무슬림들의삶의현장에맞게변화와발전을경험해왔다는점은주목할만한사실이다. 특별히내부적으로는무슬림의정체성을확립하고, 외부적으로이슬람적사회환경을조성하여세계에다양한이슬람전파활동을끊이지않고실천하고있다. 특별히포스트모더니즘시대이후다와는양방향으로그선교적범위를넓히고, 비이슬람권역에서이슬람적색체를더욱강화했다고볼수있다. 왜냐하면, 무슬림들에게다와는이슬람과다른문화적사회적환경에서도현실적으로그문화나사회에적응하면서, 무슬림으로서의정체성을지키고, 이슬람을전파할수있는방법으로진행되어왔기때문이다. 이러한다와활동은비무슬림사회에서무슬림의양적, 질적성장두가지를다도모하고있다고볼수있다. 무슬림의양적, 질적성장이란무슬림이신실하고진정한무슬림으로서살아가도록하고이러한무슬림들이만드는건전한공동체와그공동체를무슬림들이거주하는사회에서확장해나가므로가능한것이다. 이러한활동을가능하게하는것이다와의중요한역할이다. 알파루키 (Al-Faruqi) 의설명대로그들의고향을떠난모든무슬림들은비무슬림사회 ( 다르알합 /Dar-al Harb) 에서비무슬림사회에단순히거주하게된이민자이기보다는한사람의선교사로서다와를실천하는사람이라고볼수있다. 다시말해서무슬림들이어느곳에거주하던지그가무슬림이라면, 무슬림들은자연스럽게다와를실천하게되는것이다. 최근한국사회에서우리는무슬림들을쉽게만날수있다. 무슬림들은이제우리의이웃으로자리잡아가고있으며, 좁게는가족으로서의의미까지지니고있다. 따라서한국사람들에게익숙하지않은이슬람문화는점차한국사람들에게낯설지않고친숙한문화가되고있는것이다. 무슬림이라는말이더이상먼나라밖에살아가는신기한사람들을의미한다고생각되어지지않는다. 최근에는이주무슬림들과한국인들과의결혼으로증가한무슬림개종자들로인해한국에서자라나는무슬림아이들도만나볼수있게되었다. 한국사회에무슬림들을위한학교나기관들이생기고, 무슬림공동체가하나의공동체로서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해자신들의목소리를가지고단체활동을할수있게자리잡아가고있다. 이제이슬람이라는종교는한국사람들에게더이상낯설지않은종교로바로내이웃의종교로자리잡
36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아가고있는것이다. 하지만한국교회는이들무슬림들이한국사람들에게넓게는이웃이요, 좁게는가족이되어가는현실속에서이들에대한바른이해나관심을가지고대응하지못하고있다는사실이다. 한국교회는이들무슬림들이우리의이웃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는현실적인식보다는테러리즘을연상시키는이슬람이라는종교가전략적으로한국사회에침투해한국사회를이슬람화시킬것이라는두려움에사로잡혀이들을적대시하는경향이깊다. 좀더포괄적으로보면무슬림들이살아가는곳에서는이슬람다와를실천하는것이그들에게자연스러운일이될수있을지모른다. 이러한상황에서이들을적대시하기보다는어떻게한국교회가이들을포용하고선교적으로이끌어갈수있는지고민해야할것이다. 무조건적적대감과두려움은적을만들고, 상대방뿐만아니라나자신을파괴하는역효과를낼수있다. 오히려이들무슬림들을이웃으로인식하고, 효과적으로그들과대화하고, 한국사회에서기독교가무슬림들에게어떻게예수그리스도의선한영향력을끼칠수있는지생각해보야야할것이다. 이러한활동을위해서필자는이글을통해서한국교회가무슬림들을바르게인식하는것에서부터선교적활동을시작하기를바라는마음에서이글이읽혀지기를바란다. Key Words : 이슬람다와 (Islamic Da wah), 한국의무슬림, 한국이슬람다와활동
Muslim-Christian Encounter 37 ABSTRACT Jee Yun Kwon Over past 1400 years, the influence of Islamic Da wah never has been fade away or weakened. Instead, the Da wah has involved in significant improvements and adapted changes that were accepted by modern Muslims theologically and methodologically. Also, it has provided a strong base to maintain and support the identification of Muslims globally. It has established the Islamic social background. It also has delivered their religion and distinctive messages not only their nation but to the rest of the world. The Arabic word of Da wah in Quran indicates the sense of a call or invitation. The actual meaning of the invitation for Muslims refers to their efforts to achieving right faith and right conduct in their lives. Thus, Da wah is a significant characteristic and a direction for Muslims who have a special responsibility in the community and try to invite people to their religion. The da wah in Muhammad s time, it emphasized simply on Da wah as a religion so that Muslims focused specially on sending a message of their God to Arab. To extend their power, Islam community recognized its influences and identification as from one of religion communities to a political community during the time. Thus, Da wah was accompanied with Jihad through this political involvement. Often, it was related to force of arms. It means that the concept of Jihad leads non-muslims enforced to become Muslims with armed forces. These systematic and political expansions of Da wah s movement contributed to expand their territories of Islam geographically and increase the population of the religion. Especially, Sufism is an important factor. Sufi did play a vital role in the spread of Islam outside the Muslim world even though they have antisocial tendencies inherently. After the Post-Modernism, Da wah had to experience and overcome some
38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unexpected changes in its methodology. It was the time that a minor group of Muslim has to belong in Non-Muslim country and try to fit in its society and culture. It is quite a bit different situation than before the post Modernism, which Muslims is recognized as a superior to non-muslims. At the time, they are considered as a major group in their own society. However, they confronted the post modernism s changes and they experienced some changes on their attitudes toward the other groups of people and the environments surrounding them. One of the changes is to understand a concept of globalization. Since the meaning and understanding of Dar al Islam and Dar al Harb has been in vague theologically. The border of Muslim and non-muslim became indistinct. It became easier for them to accept differences by nature and to harmonize as the members of one blended-society. Muslims realized that they cannot live only in their territories. They had to relocate themselves in some non-muslim countries such as Korea through an immigration or visit. Once they settle down in non-muslim countries, they are gathered together and form an Islamic community and keep their own identifications including religion, tradition, culture, food, and other their living standards. Hence, the religion emphasizes on the inner spiritual life of individual persons. They believe that only truly faithful Muslim can form righteous Muslimcommunity and expand it in a distinctive way. It is the methodology that they have been looking for the future of their greatest religion all the times. Al- Faruqi mentioned this as the follows; All Muslims who have left their homelands to settle in the Dar al Kufr, regardless of the external factors that led to their migration, are to see themselves as missionaries rather than immigrants in the usual sense of the term. It is very curious to know how the Da wah s movement in Korea has been. Korean Muslims were identified and divided into two groups; people in Korea became Muslims or Muslim workers immigrated to Korea. Now, Korean
Muslim-Christian Encounter 39 Muslims encounter the second generation of Muslims. They become an expert and origin of Muslim with Islamic education backgrounds. Especially, their Da wah s movement concentrates on Islamic education and research. They have established an Islamic world in Korea. After 1900s, Muslim-foreigners moved to Korea along with the industrial development. These Muslims contributed to give a diversity of religions and cultures in Korea. Korea became a multi-cultural country with their earlier inflows. Also, they established a special network stemmed from their religion identity. With this network, they have had an opportunity to be stronger group and retain their religion socially by interacting with the other Muslims. Furthermore, they have become a messenger of Muslim in Korea and introduced their religion in a direct or indirect ways. Forming this social network of religion is a very significant function for Muslims. First of all, they did not lose their identification as Muslims upon the network in a foreign country. It gives strength to them in order to be adapted in Korea society in such an easier way than they are supposed to be. They were able to establish their own community under this special bonding and fitted to unfamiliar Korean cultures. In contrast, Koreans have accepted foreign-muslims as their friend, co-workers, and neighbors. Thus, Islam religion became familiar to Koreans and some of them started getting involved deeply in understanding and having belief in Muslims. The form of This Islamic environment became a fundamental base of Islamic movement in Korea directly. The other way of spreading Muslims in Korea is through a marriage of couple consisted of Korean and Muslim. Their marriage status is a strong bonding of two cultures and societies. Unintentionally, Muslim became a part of the life of these marriage couples. This multi-cultural family is one of the natural ways to accept Muslim as a religion for some people in Korea. Actually, it contributed to increase the number of Muslim population throughout the gen-
40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erations. Bonding as one family plays a key role in settling down in Korea for Muslims and having faith of Muslim for Korean. Thus, the above opportunities provide a growth of the network and introduce of Islam culture and society. Some faithful Muslims through a marriage play an important role in delivering the Islamic religion in Korea. Optimally, it is recognized that they have performed the Da wah s movements and activities while they are living in the non-muslim country. In conclusion, the objective of Da wah is not to win an argument, to score a victory, to silence an opponent. It is to win and activate a heart, a mind, indeed a life for the cause of Allah. Comprehensively, Islamic Da wah means life evangelism of Muslim for Islamization toward the world. They are able to achieve right faith and right conduct of the Da wah s objective.
Muslim-Christian Encounter 41 REFERENCES CITED 안정국, 한국이주동남아시아무슬림의현황과사회적연결망 韓國中東學, 第 29-1 號 2008. 오종진, 한국사회에서의중앙아시아이주무슬림들의혼인과정착 韓國中東學, 第 30-1 號,2009. 조희선, 한국이주아랍무슬림의현황과조직화, 한국중동학회, 2008. 조희선, 김대성외3명, 한국사회이주무슬림커뮤니티에관한연구, 중동연구, 제27권 2호, 2008.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사회이주무슬림연구수행을위한모델연구, 한국이슬람학회논총, 제 18-1집, 2008. 조희선, 김대성외 3, 한국이주무슬림의혼인현황과정착과정연구, 지중해지역연구, 제 11 권 3 호, 2009. 한국이슬람교중앙회, Islam in Korea, 서울 : 한국이슬람교중앙회, 2008. 최영길역, 성꾸란: 의미의한국어번역, 마디나 : 파하드국왕성꾸란출판청, 1997. Al-Faruqi, Isma il Raji. Islamic Ideals in North America, in The Muslim Community in North America, ed. Earle Waugh, Baha Abu-Laban, and Regula B. Qureshi Edmonton: University of Alberta Press, 1983. Ali, A.Yusuf. The Meaning of the Holy Qur an. Brentwood: Amana Corp., 1983. Crllius, Roset. Mission and Morality in Studia Missionlia, Rome: Gregorian university press, Vol. 27, 1978. Fazular, Rahman. Islam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1996 Jenkins, Philip. God s Continent N.Y.: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Kerr, David A., Islamic Da wah and Christian Mission: Toward a Comparative Analysis, International Review of Mission, Vol. 89, no.353, April, 2000.
42 torch trinity center for Islamic Studies journal Levtzion, Nehemia. Toward a comparative study of Islamization, in Conversion to Islam, ed. Nehemia Levtzion, New York : Homes and Meier Publishers, 1979. Pickthall Marmaduke. The meaing of the Glorious Koran, Plume,1997. Poston, L., Islamic Da`wah in the West: Muslim Missionary Activity and the Dynamics of Conversion to Islam. New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Shenk, W. David. Journeys of the Muslim Nation and the Christian Church exploring the mission of two communities. Ontario: Herald Press,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