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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한국의류산업학회지 Fashion & Text. Res. J. 제15권제6호, 2013 Vol. 15, No. 6, pp.862-873(2013) <연구논문> http://dx.doi.org/10.5805/sfti.2013.15.6.862 현대여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에관한연구 - 2010 년이후컬렉션을중심으로 - 김정미 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 A Study on the Military Look in Contemporary Fashion - Women's fashion collections since 2010 - Jeong-Mee Kim Dept. of Fashion Design, Pukyong National University; Busan, Korea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and the aesthetic values of the Military style in the 20th century and the images of the Military look shown in recent collection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The aesthetic values of the Military style includes authority, functionality, resistibility and bisexuality. Authority is represented in suits and coats attaching details such as epaulets, flap pockets, gold buttons and badges. Functionality is represented in pants suits and skirts suits which are comfortable and simple. Resistibility is represented in wrinkled, dirty-old and torn military items. Bisexuality is shown on the military pants suits that a skirt or a mink coat is draped over. 2) The Military look in collections are expressed in classic, romantic, sexual, sporty, avant-garde and ethnic images. Classic images are appeared in suits and coats attaching details such as epaulets, flap pockets, gold buttons and badges. Romantic images are represented in the military items made of pastel-tone lace or splendid colored silk. Sexual images are appeared in designs to expose or to focus in women's body. Sporty images are represented in the military items made of new materials such as cotton-fleece, cotton-jersey and tencel. They have camouflage prints, melange-gray and fluorescent colors. Avant-garde images are appeared in the deformed suits and outer made of special materials with camouflage prints, khaki, gray and black. Ethnic images are represented in wearing military and ethnic items at the same time or military items made of ethnic colors, prints and handmade details. Key words: aesthetic value( 미적가치 ), fashion image( 패션이미지 ), formative characteristic( 조형적특성 ), military look( 밀리터리룩 ) 1. 서론 최근국내 외유명스타들의밀리터리패션이여러매체를통해노출되면서, 젊은여성들사이에서는밀리터리룩이크게유행하고있다. 밀리터리룩은아미룩 (army look) 이라고도하는데, 그대표적인아이템으로는야상 ( 野上 ) 이라불리는밀리터리재킷 (military Jacket), 피코트 (pea coat), 트렌치코트 (trench coat), 점프수트 (jump suit), 윈드브레이커 (windbreak), 보머재킷 (bomber jacket), 에비에이터선글래스 (aviator sunglass), 군화에서착안한워커힐 (walker heel) 등이있다. 색상은카키 (khaki) 를중심으로브라운 (brown), 블루 (blue), 그레이 (gray), 오렌지 (orange), 핑크 (pink) 등다양하며특히카무플라주프린트 (camouflage print) 가많이활용되고있다. 그리고 Corresponding author; Jeong-Mee Kim Tel. +82-51-629-5367, Fax. +82-51-629-5354 E-mail: jmkim@pknu.ac.kr 이러한밀리터리룩은여성스럽고섹시하게보인다 ( Military jumper, 2011; Military look, 2009; Pea coat, 2010; Warker-Heel Boots, 2011; Winter Military Look, 2010). 한편지금까지연구된밀리터리룩에관한논문들을살펴보면, Lim and Chu(2004) 는밀리터리룩이힘과지배를상징한다고했으며, Kan(1997) 은밀리터리룩이딱딱하고건장하며단정하고반듯한느낌을준다고주장했다. 그리고 Kim and Cho(1997) 는밀리터리룩이여성들의자유에대한의지를표현한다고했으며, Kim(2006) 은밀리터리룩에는중성성, 관능성, 해체성이있음을밝혔다. 이러한선행연구들은 2010년이전의밀리터리룩을그대상으로하여여성패션에서대부분강한남성성을표출한다는관점을취하고있다. 하지만최근 2013년 5월 11일네이버뉴스 (http://news.search.naver.com) 에서 밀리터리룩 을검색한결과 4433건의기사가검색되었는데, 그중 80% 이상인 3553건이 2010년부터현재까지의기사였으며, 그내용또한현대여성들이밀리터리룩을통해여성스럽고섹시한이미지등을표출한다고보도하고있다. 이에본연구 862

현대여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에관한연구 - 2010 년이후컬렉션을중심으로 - 863 에서는최근여성컬렉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의다양한이미지를분석함으로써과거남성의군복이여러사회 문화적변화를거쳐현대여성의패션으로창조되고있는현상을이해하고, 밀리터리룩을창조한디자이너들의독특한방식을통해새로운패션디자인을위한기초자료로제시할수있다는데에그의의가있다. 따라서본연구의목적은밀리터리복식을역사적으로살펴봄으로써그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를고찰하고, 최근컬렉션에나타난밀리터리패션을면밀히살펴봄으로써밀리터리룩의이미지를분석하는데있다. 이를위한연구방법은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고자하는데, 문헌연구는복식미학과복식사에관한저서, 논문을주로하고, 신문및패션전문지기사를참고하며, 사례연구는패션사이트트렌드포스트 (http:// www.trendpost.com) 의여성컬렉션에서 밀리터리 (military), 아미 (army), 카무플라주 (camouflage) 의용어가언급된사진을대상으로한다. 그리고연구범위는먼저, 밀리터리룩을역사적으로고찰함에있어그시기는여성들이군복을착용한제 1 2차세계대전, 미국과소련의냉전과전쟁에반대한젊은이들의영향으로밀리터리스타일이재등장하게된 1960~70년대, 냉전의종식과포스트모더니즘의영향으로패션이세계화되고다양화된시기인 1980~90년대로구분하여살펴본다. 다음으로, 최근컬렉션은 2010년이후부터지금까지즉, 10 S/S, 10/11 F/W, 11 S/S, 11/12 F/W, 12 S/S, 12/13 F/W의여성컬렉션으로한다. 2. 밀리터리룩의사적고찰 2.1. 제1차세계대전시기제 1차세계대전의영향으로남성들이전쟁에참전하게되면서, 여성들은그공백을메우기위해운전사, 철도신호기사, 경찰, 굴뚝청소부등과같은여러사회적역할을담당하게되었다. 이에, 여성들은남성들의전유물이었던제복과그제복으로부터영향을받은밀리터리수트를착용하는등여성들의의복에큰변화가나타나게되었다 (Jung, 1997). 당시밀리터리수트는군복과유사한재킷과종아리길이의스커트로 구성되었으며, 대부분어둡고침침한색상이었다 (Mendes & Haye, 1999/2003). Fig. 1은전쟁에동원된여성근로자들의모습으로, 모두테일러드재킷과발목길이의스커트로구성된제복을착용하고있다 (Bond, 1981/2000). Fig. 2는간호사의모습으로, 군복과유사한디자인의유니폼을입고있다 (Koh, 2008). 또한여성들이고도로숙련된일을하는군수품공장, 교통과화학산업같은직종에도참여하게되면서, 여성들의작업복에도큰발전이있었다. 즉, 여성들이남성용반바지형태의브리치스 (breeches) 혹은니커보커즈 (knickerbockers), 면바지, 보일러수트 (boilersuit), 덩거리 (dungarees) 등과같은바지를착용하게된것이다 (Mendes & Haye, 1999/2003). Fig. 3은군수품공장노동자의모습으로, 여성들은당시혁신적이었던보일러수트를입고있다 (Ewing & MacKrell, 2005). 이러한여성들의제복착용은많은디자이너들의컬렉션에도영향을주어군복의영향을받은일상복들이등장하게되었는데, 허리가약간들어간테일러드재킷과수트가대표적이다. 잡지들은이의상을 최고로멋진옷 (the acme of smartness) 이라고묘사했고, 유행을타지않음을강조했다. 재킷은품이넓고길이는엉덩이까지오며허리위에폭이넓은벨트를느슨하게맸다. 장식디테일로는기능적인군복을연상시키는크고실용적인패치포켓 (patch pocket), 파스망트리 (passementerie), 브레이드 (braid), 프로그 (frog) 등이사용되었다. 소재는군복에사용되는모직물대신서지 (serge) 를많이사용하였다 (Mendes & Haye, 1999/2003). Fig. 4는패치포켓이달려있고벨트로허리를느슨하게맨재킷과발목까지오는주름스커트로구성된일상복이다 (Laver, 1969/1988). 2.2. 제 2차세계대전시기제 1차세계대전보다규모가훨씬컸던제 2차세계대전에서는더많은여성들이제복을입게되었다. 미혼의젊은여성들은육군, 해군, 공군, 농경부대중어느한곳에징집되거나군수물자를만드는공장에서일을했으며, 14세이상의자녀를가진기혼여성들역시의무적으로전쟁과관련된일을해야만했다. 군복무를하는모든계급의여성들은똑같은기본형태의제복을착용했는데, 군복은군모, 셔츠, 타이, 스커트, 튜닉 Fig. 1. Uniforms. 20th Century Fashion (2000), p. 52. Fig. 2. Uniform. Western Costume Culture and History (2008), p. 368. Fig. 3. Boiler suit. History of Twentieth Century Fashion (2005), p. 82. Fig. 4. Utility clothes. Costume and Fashion (1998), p. 239.

86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6 호, 2013 년 Fig. 5. Uniforms. 20th Century Fashion (2000), p. 129. Fig. 6. Uniforms. History of Twentieth Century Fashion (2005), p. 144. Fig. 7. Suit. Western Costume Culture and History (2008), p. 393. Fig. 8. Suit and coat. Icons of Fashion (1999), p. 52. 재킷, 두꺼운스타킹, 끈매는단화등으로구성되었고, 색상은남성들의군복과동일했다 (Bond, 1981/2000). 전세계의여군중에서도특히미국여군의제복이가장매력적으로평가되었는데, 상당수가일류패션디자이너들에의해디자인되었다 (Mendes & Haye, 1999/2003). Fig. 5는제복을입고행진하는여성들의모습으로, 착용하고있는모자, 셔츠, 재킷은남성들의제복과거의흡사하다 (Bond, 1981/2000). Fig. 6은 1941 년런던기습당시간호사와공습대피지도원으로근무하는여성들의모습으로, 간호사는스커트수트를입고있고, 공습대피지도원은패치포켓과에폴렛이장식된재킷과바지로구성된제복을착용하고있다 (Ewing & MacKrell, 2005). 한편여성들의일상복에도많은변화가있었는데, 디자인은이전보다훨씬단순해졌으며, 스커트의길이는무릎바로아래까지짧아졌고 (Bond, 1981/2000), 견장, 커다란포켓, 라펠등의디테일이활용되었다 (100 years of Modern Fashion Compilation Committee, 2002). Fig. 7은자크파스 (Jacques Fath) 가디자인한밀리터리수트를입은여성의모습으로, 이수트는넓고각진어깨, 벨트로강조한허리, 무릎아래길이의짧아진스커트등이특징이다. Fig. 8은 1946년로피셜 (L'Officiel) 에실린화보로, 밀리터리수트와어깨가강조된코트를착용한여성의모습이다 (Buxbaum, 1999). 2.3. 60~70년대 1960년대에들어미국과소련간의관계는쿠바 (Cuba) 위기등으로냉전이심화되었고, 그냉전이길어짐에따라밀리터리스타일이다시등장하게되였다 (Jung, 1997). 또한여성해방운동이적극적으로전개되어여성들은전통적인남녀역할을무너뜨리는수단으로밀리터리의복을입었다 (Buxbaum, 1999). 1963년앙드레쿠레주 (André Courrèges) 와 1966년이브생로랑 (Yves Saint Laurent) 은단순한라인의복식에견장과금단추, 브레이드 (braid) 장식등을사용하여밀리터리룩을더욱발전시켰다. Fig. 9는 1970년에루디게른라이히 (Rudi Gernreich) 가디자인한밀리터리스타일로, 에폴렛과플랩포켓으로장식된 코트와유틸리티팬츠 (utility pants) 이다 (Seeling, 1999/2000). Fig. 10은 1971년알파카스탈디 (Alfa Castaldi) 가촬영한이탈리아보그의화보로서, 엠마뉴엘칸 (Emmanuelle Khanh) 의디자인이다. 모든아이템들의색상이카키로이루어졌으며, 밀리터리코트와베레모는실제군복처럼보인다. 한편첨예한이념대립과미국의베트남전쟁개입등의시대적상황은젊은세대로부터반항의식을불러일으켜히피 (Hippie), 펑크 (Punk) 와같은반 ( 反 ) 사회적인집단을만들어냈으며, 그들은저항문화를표현하기위해밀리터리스타일을적극활용하였다 (Buxbaum, 1999; Jung, 1997). 1960년대등장한히피들은베트남전쟁에대한강한저항의표시로군복과같은의상을착용하였는데, 그들은카키색의미국군용캡, 군복셔츠와화려한액세서리를매치시켰다. 또한꼭끼는카키진, 쇼츠, 전투복바지등은운동화나가죽부츠와함께착용되었다 (Bond, 1981/2000). 1970년대중반등장한펑크는무정부주의적이고허무주의적인스타일로고의적인충격을의도했다. 옷은집에서만들거나중고품가게와잉여군수품판매점에서옷을구입하여찢는등단정치못하게겹쳐입었다. 남녀모두타이트한검은색바지와모헤어스웨터, 그리고페인트로칠하거나체인과쇠징으로장식한독특한가죽재킷을입었고, 닥터마틴 (Doctor Marten) 과부츠를신는등의도적으로위협적인옷차림을했다. 재킷과티셔츠에는나치의상징등외설적이거나거부감을불러일으키는문구나이미지를넣었다 (Mendes & Haye, 1999/2003). Fig. 11은 1969년영국의노바매거진 (Nova Magazine) 에실린사진으로, 당시사회적이슈가되었던아미패션 (Army Fashion) 을주제로한스트리트스타일이다 (Buxbaum, 1999/ 2009). 수트는플랩있는패치포켓이달린밀리터리재킷과카고팬츠 (cargo pants) 로, 재킷에는계급을연상시키는빨간별장식을달았으며, 붉은장식이부착된밀리터리캡과총알모양의팬던트가달린목걸이를액세서리로착용하고있다. Fig. 12는 1979년뉴욕무드클럽 (Mudd Club) 에온펑크들의모습인데, 오른쪽펑크는밀리터리스타일을착용하고있다 (Lurie,

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밀리터리 룩에 관한 연구 - 2010년 이후 컬렉션을 중심으로 - Fig. 9. Rudi Gernreich 1970. Fashion Fig. 10. E. Khanh 1971. http:// (2000), p. 587. www.vogue.it. Fig. 11. Hippie in 1969. Icons of Fashion (2009), p. 159. 865 Fig. 12. Punks in 1979. The Language of Clothes (1986), p. 163. 1983/1986). 군복 본래의 용도에 부적합하게 만들려는 의도로 커트와 테이퍼드 팬츠(tapered pants)가 레이어드된 하의를 입 군복을 연상시키는 카키색상의 낡고 더러운 셔츠를 겹쳐 입고 고 있으며, 오른쪽 여성은 카키색의 테일러드 재킷, 집업(zip- 낡아 헤진 카고 팬츠와 카키색상의 베레모를 착용하고 있다. up)스웨터, 버뮤다 쇼츠(bermuda shorts)를 착용하고 있으며, 왼 쪽 여성은 카키색의 테일러드 재킷, 집업 스웨터, 플리츠 스커 2.4. 80~90년대 트, 테이퍼드 팬츠가 레이어드된 의복과 밀리터리 캡(military 1980년대는 낙관과 번영의 시기로, 물질 만능주의 풍조와 과 cap)을 착용함으로써 밀리터리룩을 완성하고 있다. 시적 소비가 만연하였는데, 이러한 사회적 상황은 이상적인 여 1990년대가 시작되면서 동유럽의 공산국가들이 붕괴되고 소 성상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왔다. 자아주체성이 확실하고 련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한 국가들이 민주주의, 자유 시장 경제 능력있는 여성들이 매력적으로 평가되었으며, 여성들도 사회적 등을 표방하였다.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이 주요 문화현상으로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남성들과 경쟁적으로 일을 해야만 자리 잡아 고전적인 가치체계 대신 다양성과 가변성을 수용하 했다. 직장 여성들은 대부분 전형적인 남성성의 기표인 넓고 딱 는 가치체계가 확산되었다. 자유 시장 경제를 추구하는 전 세 딱한 어깨, 어두운 색상, 무늬가 없거나 줄무늬, 실크와 울 소 계적인 분위기는 과거 패션과 거리가 멀었던 국가들을 상대로 재로 만들어진 파워수트(powersuit)를 착용했는데, Kim(2011)은 하는 의류상품 판매망의 확대로 이어졌고, 정보매체의 발달로 이러한 파워수트에서 권위성, 관능성, 사치성이 나타난다고 밝 국가 상호간의 정보가 신속하게 전달되어 패션의 세계화가 진 혔다. 파워수트는 밀리터리룩으로 나타나기도 했는데, Fig. 13 행되었다. 이로써 패션은 지배적인 스타일이 일정기간 사회전 은 1981년 12월 이태리 보그(Italy Vogue)에 실린 화보로서, 체에 영향을 주었던 과거와는 달리 다양한 스타일이 공존하게 한스 퓨러(Hans Feurer)가 촬영하였다(Sozzani, 2011). 수트는 되었다. 패션의 출처는 다변화되었으며 패션 변화의 특성은 더 군복과 흡사한 디자인으로 카키색 울을 사용하였는데, 패드가 욱 복잡해졌다(Crane, 2000/2004; Shin, 2002). 들어간 넓은 어깨와, 훈장 장식들은 딱딱하고 남성적인 느낌을 이 시기의 밀리터리 룩은 과거와 현재, 동양과 서양, 남성과 준다. Fig. 14는 1989년 9월 이태리 보그의 화보로서, 장 폴 여성, 하이 패션과 스트리트 패션 등이 결합하여 다양하게 나 고티에의 컬렉션이다. 양쪽에 배치된 이미지는 가운데 여성복 타났는데, 새로이 등장한 그런지 룩(Grunge look)에서는 중고 들이 군복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을 의미한다(Sozzani, 2011). 의류를 입거나 여러 겹을 겹쳐 입었으며, 남녀 모두 투박한 군 가운데 여성은 각진 어깨의 빨간색 테일러드 재킷, 플리츠 스 화를 착용했다. 그리고 제복과 스포츠웨어를 혼합한 디자인이 Fig. 13. Vogue Italy 1981. http://www.vogue.it. Fig. 14. Jean Paul Gaultier 1989. http://www.vogue.it. Fig. 15. John Galliano 1999. Camoufalge (2007), p. 170. Fig. 16. V. Garavani 1994. Camoufalge (2007), p. 172.

866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6 호, 2013 년 나타나기도하였고, 기존의밀리터리스타일이가진남성적인스타일에로맨틱한스타일과같은상반된요소가결합하여등장하기도하였다 (Kim, 2006; Mendes & Haye, 1999/2003). 또한, 여러나라의민속적인요소와결합하여모던하고세련된밀리터리스타일로나타나기도했는데, 리파트오즈벡 (Rifat Ozbek) 은오스만제국, 아프가니스탄, 세네갈, 티벳, 러시아등과같은여러나라의민속적인요소와미국연합군군복을결합시킨밀리터리룩을발표하였다. Fig. 15는존갈리아노 (John Galliano) 가크리스찬디올 (Christian Dior) 의 1999년 S/S 컬렉션에서발표한밀리터리룩으로, 중국의인민군제복과민속의상에서영감을받은디자인이다. Fig. 16은 1994년 F/W 오뜨꾸띄르컬렉션에서등장한드레스로, 발렌티노가라바니 (Valentino Garavani) 는풍성한실루엣, 쉬폰과새틴같은고급소재에군복을상징하는카무플라주패턴을결합하여밀리터리룩을실험하고있다 (Newark & Miller, 2007). 3. 밀리터리룩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앞장에서밀리터리룩을사적으로고찰한결과, 밀리터리룩에는사회적지위와권력을과시하는권위성, 노동에적합한기능성, 반항의식을드러내는저항성, 남성성과여성성을동시에표출하는양성성이있음을알수있었다. 본장에서는이러한특성들이나타난밀리터리룩의조형성과미적가치를면밀히살펴보았다. 3.1. 권위성군복을포함한제복은숨은권력을은유적으로표현한다. 따라서제복은그자체가보는사람으로하여금위엄과권위를느끼게한다 (Suzihara, 2007). 앞장에서살펴본바와같이, 제1차세계대전이일어나기전까지제복은남성들의전유물이었으며, 제 1 2차세계대전을겪으며여성들이남성들의사회적역할을대체하면서제복과제복으로부터영향을받은밀리터리수트를착용하게되었다. 즉, 여성들은과거남성들의전유물이자공권력의상징인제복과밀리터리수트를착용함으로써남성의역할을대신하여사회적지위와권력을부여받게된것이다. Fig. 4, 7, 8은전쟁당시여성들이밀리터리수트를착용한모습으로, 플랩포켓과넓고각진어깨가강조된밀리터리수트와코트등은당시여성들의제복, 군복과매우유사해실제제복과군복에서느낄수있는힘과권력를표출한다. 그리고 Fig. 9와 10에서의여성들은마치실제군복을착용한것처럼보임으로써권력을표현하고있다. 특히, 루디게른라이히의에폴렛과플랩포켓으로장식된코트, 엠마뉴엘칸의큰칼라와라펠이특징인카키색상의코트와계급을암시하는별장식등은실제군복과매우흡사해군복이가진힘과권력을더욱강조하고있다. Fig. 13은 80년대여성여피의모습으로, 밍크코트와함께착용한밀리터리수트를통해사회적으로성공한여성의지위 와능력을과시하고있다. 수트는당시유행한스타일로서, 패드가들어간넓고각진어깨, 가슴에달린훈장장식, 카키색으로강조되어있다. 3.2. 기능성군복은매우기능적인복식이므로, 군복에서유래된복식들또한기능성에기초를두고있는데, 그예로사파리수트나트렌치코트, 스포츠웨어등을들수있다 (Kwak, 2000). 지금은클래식이되어매년컬렉션에빠짐없이등장하는트렌치코트는제 1차세계대전중참호속에서추위를견뎌야하는군인들을위해토마스버버리가개발한실용적이고비바람에잘견디는외투이다 (Schmid & Lochek, 1999/2001). 이러한밀리터리복식을처음여성들이착용하게된계기는전쟁으로인한여성들의사회진출로, 의복에기능성과편리성등이요구되어진것은당연하다. 당시여성복을살펴보면, 노동에적합하도록기능적인형태로변화된것을알수있는데, 디자인요소들은단순해지고스커트는짧아졌으며, 공습의영향을받는지역의여성들은바지와사이렌수트를입기도했다. 심지어작업복이곧일상복처럼착용되기도하였다 (Bond, 1981/2000). Fig. 4, 7, 8에서여성들이착용하고있는밀리터리수트는당시여성들의제복, 군복과매우유사한디자인으로, 몸의움직임을충분히고려한품이넉넉한재킷과다리를드러낸스커트, 패치포켓과허리벨트등에서기능적인의복임을나타내고있다. 그리고 Fig. 10에서의밀리터리룩은모두카키색상을사용함으로써실제군복처럼보이도록시도하고있는데, 스웨터와반바지같은스포츠웨어아이템에적용함으로써활동성과기능 성을더욱부각시키고있다. Fig. 14의밀리터리룩에서는단순한형태의재킷과테이퍼드팬츠 (tapered pants), 집업 (zip-up) 스웨터, 버뮤다쇼츠 (bermuda shorts) 등을통해활동성과기능성을강조하고있다. 3.3. 저항성하위문화는지배문화혹은기성문화의일반적인규범과기준에저항하기위해생겨난하위집단에의해형성된것으로, 이러한하위집단은자신들만의특징적인스타일을탄생시켰다. 윌리스 (Willis) 와카터 (Carter) 는하위문화스타일을상징적으로표현할수있는것은외모나의복을통해가능하다고하였다 (Kim, 2008). 한예로 60~70년대등장한히피나펑크와같은하위문화집단은그들의정체성을드러내는효과적인수단으로밀리터리스타일을적극적으로차용하였다. 히피들은풍자적의미의반전유니폼으로질서와규율을상징하던군복을선택하였는데, 기존밀리터리스타일의엄격한이미지대신헐렁한군복셔츠와바지, 낡은군화, 체게바라를떠올리게하는베레모등을착용하고, 밀리터리재킷에독재와군국주의에저항하는표시로평화의상징을그려넣었다 (Buxbaum, 1999/2009). Fig. 11은 1969년당시이슈가되었던

현대여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에관한연구 - 2010 년이후컬렉션을중심으로 - 867 아미패션을주제로한스트리트스타일로, 구겨진밀리터리수트에붉은장식이부착된밀리터리캡과총알모양의팬던트가달린목걸이를함께착용한이여성은단정치못한옷차림에공격적인포즈를취함으로써저항성을강하게드러내고있다. 펑크들또한군복을조롱하고유희적용도로활용했는데, 주머니가많이달린밀리터리옷, 염색되고찢어진군복바지, 군화와닥터마틴작업화, 카무플라주의류, 탄약대, 짙은녹색의긴가죽게슈타포 (Gestapo) 코트등온갖종류의밀리터리옷을사용하였다. 이러한밀리터리스타일은위협적인룩을만들어내기때문에일반인들은거리를두었다 (Buxbaum, 1999/ 2009). Fig. 12는 1979년의펑크스타일인데, 오른쪽의펑크는군복을연상시키는카키색상의낡고더러운셔츠둘을겹쳐입고낡아헤진카고팬츠와카키색상의베레모를착용함으로써밀리터리스타일을완성하였다. 그는낡고더러운밀리터리스타일의옷차림으로클럽에가는것으로써군복의권위적이고엄격한이미지를조롱하고반항적인모습을연출하고있다. 3.4. 양성성산드라벰 (Sandra Bem) 은일찍이남성이나여성은모두남성적특질과동시에여성적특질을함께지닐수있다는양성의개념을주장하였다. 복식에서의양성성은 20세기에들어서뚜렷이나타났는데, 이러한현상은여성이남성복식을수용함으로써좀더남성적특질을강하게보여전통적인여성의이미지에도전하는측면이강하다고인식되어왔다 (Kim, 2008). 두차례에걸친전쟁의영향으로남성의사회적역할을대신하고자사회로진출한여성들은밀리터리수트를착용하게되면서남성의성역할이미지를부여받게되었다. Fig. 4, 7, 8 에서여성들이착용하고있는밀리터리수트는플랩포켓과넓고각진어깨가강조된재킷에서남성성을강하게표출하고있으며, 동시에발목과다리를드러낸스커트와잘록한허리를강조한벨트등에서여성성을부각시키고있다. 60~70년대여성들은남녀평등의일환으로남성복을적극적으로차용하였는데, Fig. 9와 10은당시여성들의밀리터리룩으로, 남성성과여성성을동시에잘표현하고있다. 특히, 루디게른라이히의에폴렛과플랩포켓으로장식된코트에어깨에총을걸친대담한포즈, 엠마뉴엘칸의큰칼라와라펠이특징인카키색상의코트와계급을암시하는별장식등에서활동성과남성성을느낄수있다. 반면, 몸에딱붙어풍만한가슴을드러내는셔츠와스웨터, 다리를드러낸반바지, 잘록한허리를부각시키는벨트등에서는관능적인여성미를느낄수있다. Fig. 13은밀리터리수트에밍크코트을매치한 80년대여성의모습으로, 양성성을잘표현하고있다. 당시유행한패드가들어간넓고각진어깨, 가슴에달린훈장장식, 카키색으로강조된밀리터리수트를통한엄격한남성적이미지와밍크코트에서나오는우아한여성적이미지를동시에표출하고있다. Fig. 14에서장폴고티에의밀리터리룩은각진어깨의테일러드재킷과테이퍼드팬츠, 밀리터리캡을통해남성성을, 스웨 터, 플리츠스커트와버뮤다쇼츠를통해여성성을동시에표현하고있다. 특히, 가운데여성과왼쪽여성은각진어깨의테일러드재킷에테이퍼드팬츠와플리츠스커트를겹쳐입어양성성을더욱강조하고있다. Fig. 15는존갈리아노의밀리터리룩으로, 중국의인민군제복에서영감을받아디자인한붉은색의라인이들어간카키색팬츠와군용모자등을통해강한남성성을표출하고있으며, 동시에치파오를연상시키는실크새틴소재의상의는가슴과허리를자연스럽게드러내며, 슬릿장식은몸을노출시켜관능적인여성성을강조하고있다. 4. 최근컬렉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의이미지 본장에서는패션사이트트렌드포스트 (http://www.trendpost. com) 의 2010년이후부터지금까지즉, 10 S/S, 10/11 F/W, 11 S/S, 11/12 F/W, 12 S/S, 12/13 F/W의여성컬렉션중 밀리터리, 아미, 카무플라주 의용어가언급된사진을추출하였다. 그리고이들중군복과유사한밀리터리룩을클래식이미지, 낭만적인밀리터리룩을로맨틱이미지, 선정적인밀리터리룩을섹슈얼이미지, 경쾌하고역동적인밀리터리룩을스포티이미지, 파격적인밀리터리룩을아방가르드이미지, 이국적이며신비스런밀리터리룩을에스닉이미지로구분하였다. 그리고각이미지에서나타난밀리터리룩의조형적특성을분석하였으며, 그결과를표 Table 1로정리하였다. 4.1. 클래식이미지 (Classic image) 복식에있어서클래식은유행에얽매이지않고지속적으로나타나는스타일로약간의세부적인변화는있으나그스타일의기본형은그대로있는것을말한다 Fashion Dictionary (1999). 이러한정의를토대로밀리터리룩에있어서클래식이미지는디테일의변화는있으나상당부분군복의형식을취하고있어군복에서느낄수있는느낌을그대로표현하는것이라할수있다. 이러한클래식이미지를나타내는대표적인밀리터리룩으로는 Fig. 17과 18을그예로들수있다. 먼저, 막스마라 (Max Mara) 는 10/11 F/W 컬렉션에서스커트수트를발표하였는데, 이수트는포버튼의싱글재킷과무릎길이의스트레이트스커트로, 회색의울소재가사용되었다. 재킷은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견장과커다란플랩포켓이달려있다. 여기에허리벨트와긴부츠를매치함으로써군복과의유사성을강조하는데, 이러한밀리터리룩은권위적인느낌을준다. 다음으로, 드리스반노튼 (Dries Van Noten) 은 10/11 F/W 컬렉션에서긴베스트와팬츠로구성된밀리터리룩을선보였다. 베스트는트렌치코트를변형한것으로, 트렌치코트에서소매만제거되었을뿐더블브레스트에큰칼라, 견장, 허리벨트등의디테일과카키색의면개버딘이그대로사용되어트렌치코트의형식을상당부분유지하고있다. 여기에어두운톤

86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6 호, 2013 년 의네이비블루팬츠를매치함으로써엄격하면서도절제된미를표출하고있다. 이외에도클래식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모스키노 (Moschino) 11/12 F/W, 버버리프로섬 (Burberry Prorsum) 10/11 F/W, 필로소피 (Philosophy) 10/11 F/W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클래식이미지는어깨가넓고각이진재킷혹은코트에팬츠혹은스커트로이루어진디자인에서주로나타났다. 디테일장식은주로견장, 플랩포켓, 금속단추, 훈장, 계급을암시하는다이아몬드와별모양장식등이있으며, 색상은카키색, 푸른색, 갈색, 회색, 검정색등어두운색상이주를이루고있으며, 카무플라주패턴이많이사용되었다. 이러한밀리터리룩에서는군복에서와같이엄격하고권위적인분위기를느낄수있다. 4.2. 로맨틱이미지 (Romantic image) 복식에있어서로맨틱은레이스, 프릴, 리본등으로장식한여성스러운스타일을말하는것으로 Fashion Dictionary(1999), 밀리터리룩에서로맨틱이미지는군복의형식에여성적인디자인요소가결합되어낭만적인느낌을표현하는것이라할수있다. Fig. 19와 20은이러한로맨틱이미지를나타내는대표적인밀리터리룩이다. 먼저, 안토니오마라스 (Antonio Marras) 는 12 S/S 컬렉션에서밀리터리룩의원피스드레스를발표하였는데, 이드레스는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견장과커다란스톰플랩 (storm flap) 이달려있어트렌치코트와형태에있어매우유사하다. 그러나여기에는아이보리색상의울과쉬폰이사용되었는데, 밝고부드러운느낌의색상과가볍고섬세한소재를통해우아함을드러내고있다. 다음으로, 모스키노 (Moschino) 는 12/13 F/W 컬렉션에서밀리터리룩의케이프 (cape) 를선보였는데, 이케이프는더블브레스트에견장, 금속단추등의디테일에서밀리터리코트와닮아있다. 하지만여기에는핑크색상의새틴소재가사용되었 으며, 리본헤어장식과화려한이어링을매치함으로써환상적인여성미를표출하고있다. 이외에도로맨틱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러피안 (Ruffian) 10 S/S, 로코바로코 (Roccobarocco) 10/11 F/W, 폴앤조 (Paul & Joe) 10 S/S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로맨틱이미지는기존의밀리터리아이템에여성적인디자인요소들이결합한디자인에서많이나타났다. 견장, 금속단추장식등과같은디테일장식이있으며, 색상은파스텔색상과원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이주를이루고있으며, 소재는울, 실크, 쉬폰, 레이스등이대부분이었다. 이러한밀리터리룩에서는과거의군복에서는느낄수없는우아하고환상적인분위기를느낄수있다. 4.3. 섹슈얼이미지 (Sexual image) 섹시룩 (sexy look) 은성적매력을강조한스타일로 Fashion Dictionary(1999), 밀리터리룩에있어서섹슈얼이미지는군복의형식에변화를주어선정적인느낌을표현한것이라할수있다. 이러한섹슈얼이미지를나타내는대표적인밀리터리룩으로는 Fig. 21과 22를그예로들수있다. 먼저, 장폴고티에가 10 S/S 컬렉션에서발표한디자인을살펴보면, 속옷을연상시키는상의와밀리터리팬츠로구성되어있다. 상의는검정색의몸에밀착되는소재를사용하여가슴과배의일부만을가리고나머지상반신은전부드러냈으며, 하의로는카키색의면개버딘을사용한헐렁한형태의밀리터리팬츠를골반에착용시킴으로써섹시한이미지를더욱부각시키고있다. 다음은블루마린 (Blumarine) 이 10 S/S 컬렉션에서발표한카무플라주패턴의원피스드레스이다. 이드레스는길이가매우짧아허벅지와다리를드러낼뿐만아니라가는어깨끈으로어깨와팔을노출시켰으며몸에딱붙는실루엣으로여성의몸을강조하여성적매력을표출하고있다. 여기에형광색의화려한 Fig. 17. Max Mara 10/11 F/W. Fig. 18. D. Van Noten 10/11 F/W. Fig. 19. Antonio Marras 12 S/S. Fig. 20. Moschino 12/13 F/W.

현대여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에관한연구 - 2010 년이후컬렉션을중심으로 - 869 카무플라주패턴을사용하고, 화려한네크리스, 뱅글, 스트랩샌들등을매치시켰다. 이외에도섹슈얼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루이비통 (Louis Vuitton) 11/12 F/W, 발망 (Balmain) 10 S/S, 펠더펠더 (Felder Felder) 10/11 F/W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섹슈얼이미지는여성의성적매력을드러낼수있는어깨, 가슴, 허리, 허벅지, 다리등을드러내거나부각시키는디자인에서주로나타났다. 여기에색상은원색과형광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이주를이루고있으며, 카무플라주패턴이많이사용되었다. 이러한밀리터리룩에서는과거의군복에서는전혀찾아볼수없는선정적이고유혹적인분위기를느낄수있다. 4.4. 스포티이미지 (Sporty image) 복식에있어서스포티는활동적인스타일로운동적인, 경기적인, 스포츠를좋아하는, 빠르고날렵한것을의미한다 (Fashion Data Dictionary, 1997). 이러한정의를근거로밀리터리룩에있어서스포티이미지는군복의형식에스포츠웨어의디자인요소가결합되어경쾌하고생동감있는느낌을표현하는것이라할수있다. 최근스포티즘트랜드가강세를보이면서많은디자이너들이밀리터리룩과스포츠웨어를결합한디자인을선보였는데, Fig. 23과 24는스포티이미지를나타내는대표적인밀리터리룩이다. 먼저, 알렉산더왕 (Alexander Wang) 이 10 S/S 컬렉션에서발표한밀리터리룩은풍성한실루엣의재킷과미니스커트로구성되어있다. 재킷은전체적으로품이넉넉하고길이는골반까지내려오는데, 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견장과커다란플랩포켓과같은디테일과카키브라운색의면개버딘이그대로사용되어밀리터리재킷의형식을상당부분유지하고있다. 그러나소매는운동복에주로사용되는멜란지그레이 (melange gray) 의코튼플리스 (cotton fleece) 소재가사용되었으며, 소매단역시운동복의형식을따르고있다. 여기에스커트는붉은색상스트라이프패턴이있는코튼저지 (cotton jersey) 를사용하고, 그레이컬러의니하이삭스 (knee-high socks) 를매치함으로써경쾌한분위기를연출하는밀리터리룩을완성하였다. 다음으로, 블루마린 (Blumarine) 은 10 S/S 컬렉션에서네온옐로컬러의크롭트재킷과형광색의화려한카무플라주패턴의크롭트팬츠로구성된밀리터리룩을선보였다. 재킷에서볼수있는더블브레스트에칼라, 견장, 커다란플랩포켓, 금속단추등의디테일과팬츠에서의카무플라주패턴은상당부분과거의밀리터리아이템의형식을취하고있다. 하지만재킷과팬츠의짧은길이와핏, 컬러, 착장방식등에서변화를주고, 피브이씨소재의백을매치함으로써스포티한이미지의밀리터리룩을잘표현하고있다. 이외에도스포티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마이클코어스 (Michael Kors) 11/12 F/W, 마크바이마크제이콥스 (Marc By Marc Jacobs) 10/11 F/W, 준야와타나베 (Junya Watanabe) 10/ 11 F/W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스포티이미지는기존의밀리터리아이템에스포츠웨어의디자인요소들이결합한디자인에서주로나타났다. 디테일장식은주로견장, 금속단추장식등이있으며, 여기에색상은주로스포츠웨어에사용되는내추럴컬러, 그레이, 원색과형광색등다양하며, 카무플라주패턴이많이사용되었다. 소재는면, 코튼저지, 코튼플리스, 극세사나텐셀 (Tencel) 같은신소재등이많이나타났다. 이러한밀리터리룩에서는과거의군복에서는느낄수없는경쾌함과생동감을느낄수있다. 4.5. 아방가르드이미지 (Avant-garde image) 복식에있어서아방가르드는전위적인스타일로때때로선정적이거나충격적인것을의미한다 (Fashion Dictionary, 1999). 이러한정의에근거하여밀리터리룩에있어서아방가르드이미지는군복의형식을변형하거나해체하는등실험적인디자인으로다소파격적인느낌을표현하는것이라할수있다. Fig. 25와 26은이러한아방가르드이미지를나타내는밀리 Fig. 21. J. P. Gaultier 10 S/S. Fig. 22. Blumarine 10 S/S. Fig. 23. Alexander Wang 10 S/S. Fig. 24. Blumarine 10 S/S.

870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6 호, 2013 년 터리룩이다. 먼저, 준야와타나베가 10/11 F/W 컬렉션에서발표한디자인을살펴보면, 카키색터틀넥스웨터에아우터와와이드팬츠로구성되어있다. 아우터는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견장이달려있으며, 앞 뒤길이가다르고가슴윗부분은케이프와같이몸판과소매부위가연결되고아랫부분은풍성한실루엣의베스트처럼보이는형태가모호하다. 팬츠는기계주름이있는통이매우넓으며발목까지오는긴길이로마치볼륨있는스커트처럼보인다. 여기에카무플라주프린트와검정색의광택나는새틴소재를대담하게매치함으로써실험적인디자인임을더욱강조하는데, 이러한밀리터리룩은전위적인느낌을준다. 다음으로, 장폴고티에는 10 S/S 컬렉션에서검정가죽소재의코르셋처럼보이는상의와형태가모호한아우터와미니스커트로구성된밀리터리룩을선보였다. 아우터는좌 우형태가전혀다른파격적인디자인으로, 마치밀리터리코트가일부해체되고탑과다시결합하여새로운패션아이템으로재구성한것처럼보이는모호한형태로카키색의면개버딘을사용하였다. 여기에검정색의광택나는가죽소재의코르셋처럼보이는상의와미니스커트, 밀리터리캡과화려한뱅글, 레이스업부츠를과감하게매치함으로써파격적인디자인임을더욱강조하는데, 이러한밀리터리룩은전위적이면서도선정적인느낌을준다. 이외에도아방가르드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루이비통 (Louis Vuitton) 08/09 F/W, 웨인 (Wayne) 11/12 F/W, 펜디 (Fendi) 11/12 F/W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아방가르드이미지는재킷의어깨부위는두툼한패드를넓게대거나혹은패드를아예대지않아축처지게하고, 재킷의길이, 소매의형태와길이, 부분적인디테일을변형시킨아이템에서주로나타났다. 여기에색상은밀리터리룩에주로사용하는카키, 회색, 검정색과같은어두운색상, 카무플라주패턴, 특수소재등을사용함으로써기존의밀리터리룩과는전혀다른전위적이고냉소적인분위기를연출한다. 4.6. 에스닉이미지 (Ethnic image) 복식에있어서에스닉은민속복에서영감을받아디자인된것으로 Fashion Dictionary(1999), 밀리터리룩에있어서에스닉이미지는군복의형식에민속복의디자인요소가결합되어이국적이며신비스런느낌을연출하는것이라할수있다. 이러한에스닉이미지를나타내는대표적인밀리터리룩은 Fig. 27과 28이다. 먼저, 드리스반노튼은 12/13 F/W 컬렉션에서밀리터리룩의코트와팬츠를발표하였는데, 이코트는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카키색을사용하여밀리터리코트임을알수있다. 여기에몸판과소매의일부에금색, 오렌지, 푸른색, 검은색등화려한색상의문양이있는실크를사용하여동양적인신비감을주고있다. 다음으로, 장폴고티에는 10/11 F/W 컬렉션에서밀리터리코트와롱스커트를선보였는데, 코트는어깨폭이넓고각이졌을뿐만아니라더블브레스트에견장, 금속단추등의디테일을사용하여전형적인밀리터리룩을표현하면서도옆과뒷부분을무릎길이까지길게늘어뜨려독특한실루엣을이루고있다. 여기에노랑, 오렌지, 빨강, 회색, 검은색등화려한색상의커다란꽃문양이있는롱스커트를매치하고, 몽골족의모자를연상시키는액세서리를더하여에스닉한밀리터리룩을완성하였다. 이외에도에스닉이미지의밀리터리룩은구찌 (Gucci) 08/ 09 F/W, 샬롯론슨 (Charlotte Ronson) 10/11 F/W, 에트로 (Etro) 10/11 F/W 컬렉션에서도나타났다. 이와같이최근컬렉션을살펴본결과, 밀리터리룩에있어서에스닉이미지는기존의밀리터리아이템에민속의상이가지는독특한색상과문양등을부분적으로사용한것과밀리터리아이템과에스닉아이템을결합한구성에서주로나타났다. 장식은견장, 금속단추장식등과함께수공예적인디테일이많았으며, 색상은카키색, 푸른색, 갈색, 회색, 검정색등어두운색상이주를이루고있으며, 여기에민속의상이가지는독특한색상과문양등을부분적으로사용하였다. 이러한밀리터리룩에서는과거의군복에서는느낄수없는이국적이면서도신비스런분위기를느낄수있다. Fig. 25. J. Watanabe 10/11 F/W. Fig. 26. J. P. Gaultier 10 S/S. Fig. 27. D. Van Noten 12/13 F/W. Fig. 28. J. P. Gaultier 10/11 F/W.

현대여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에관한연구 - 2010 년이후컬렉션을중심으로 - 871 Table 1. The result of analysis for images of military look Type Classic Romantic Sexual Sporty Avant-garde Ethnic Line Silhouette Color Print Fabric Detail Item Expression Designer Straight H Blue Brown Grey Khaki Camouflage Gabardine Wool Badges Epaulets Flap pockets Gold buttons Coat Pants suit Skirt suit Authority Moderation Strictness Max Mara D. V. Noten Moschino B. Prorsum Philosophy Curve H Pastel-tone Splendid color Chiffon Lace Satin Silk Epaulet Gold button Flap pockets Lace Frill Coat One piece dress Elegance Fantasy Femininity Antonio Marras Moschino Ruffian Roccobarocco Paul & Joe Curve Tight fit Black Khaki Neon Pink Neon Yellow Camouflage Gabardine Spandex Epaulet Metal button Body suit One piece Pants Sexiness Sensualness J. P. Gaultier Blumarine Louis Vuitton Balmain Felder Felder Big silhouette Loose Fluorescent color Melange-grey Camouflage Cotton-fleece Cotton-jersey Tencel Epaulet Metal button Flap pockets Jacket Crop pants mini skirt Light Vitality Alexander Wang Blumarine Michael Kors M. by M. Jacobs Junya Watanabe Big silhouette Layered Uncertain shape Black Grey Khaki Camouflage Leather Satin Special materials Epaulet Pleats Outer Pants Long skirt Cynicalness Wayoutness J Watanabe J. P. Gaultier Louis Vuitton Wayne Fendi H Black Gold Khaki Orange Red Ethnic Silk Epaulet Gold buttons Handmade details Coat Pants Long skirt Exoticism Mystery J. P. Gaultier D. V. Noten Gucci C. Ronson Etro Design 5. 결론본연구에서는밀리터리복식의조형적특성과미적가치를고찰하고, 최근컬렉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의이미지를분석하였는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20세기밀리터리복식에서는여성의사회적지위와권력을드러내는권위성, 노동과활동에적합한기능성, 지배계층과사회에대한반발심을표현하는저항성, 남성성과여성성을동시에표출하는양성성이나타났다. 권위성은넓고각진어깨와견장, 플랩포켓, 금단추, 훈장과계급을암시하는장식이있는수트와코트등에서주로나타났고, 기능성은몸의움직임을충분히고려한단순한형태의재킷과스커트혹은팬츠수트등에서나타났다. 저항성은구겨진밀리터리수트, 카키색상 의낡고더러운셔츠, 염색되고찢어진군복바지, 단정치못한옷차림등규범적이고지배적인밀리터리스타일의변형을통해나타났으며, 양성성은넓고각진어깨가강조된재킷과발목과다리를드러낸스커트에벨트로잘록한허리를강조한수트, 몸에딱붙어풍만한가슴을드러내는셔츠와스웨터, 다리를드러낸반바지에벨트로허리를강조한수트, 팬츠수트에스커트를겹쳐입거나밀리터리수트에밍크코트를함께착용한데서나타났다. 둘째, 최근의컬렉션에서밀리터리룩은클래식, 로맨틱, 섹슈얼, 스포티, 아방가르드, 에스닉이미지로나타났다. 클래식이미지는막스마라, 드리스반노튼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어깨가넓고각이진재킷과코트에팬츠혹은스커트를디자인하였는데, 여기에는견장, 플랩포켓, 금속단추, 훈장,

872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6 호, 2013 년 계급을암시하는디테일장식, 카키색, 푸른색, 갈색, 회색, 검정색등어두운색상과카무플라주패턴을사용하여엄격하고권위적인분위기를표현하였다. 로맨틱이미지는안토니오마라스, 모스키노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견장, 금속단추장식등이있는아이템에파스텔색상과원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의울, 실크, 쉬폰, 레이스등을사용하여우아하고환상적인분위기를표현하였다. 섹슈얼이미지는장폴고티에, 블루마린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어깨, 가슴, 허리, 허벅지, 다리등을드러내거나부각시키는디자인에원색과형광색을중심으로한화려한색상과카무플라주패턴을사용하여선정적이고유혹적인분위기를표현하였다. 스포티이미지는알렉산더왕, 블루마린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견장, 금속단추장식등이있는밀리터리아이템에내추럴컬러, 그레이, 원색과형광색과카무플라주패턴이있는면, 코튼저지, 코튼플리스, 극세사나텐셀같은신소재를사용하여경쾌함과생동감을표현하였다. 아방가르드이미지는준야와타나베, 장폴고티에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재킷의어깨부위는두툼한패드를넓게대거나혹은패드를아예대지않아축처지게하고, 재킷의길이, 소매의형태와길이, 부분적인디테일을변형시킨아이템에카키, 회색, 검정색과같은어두운색상, 카무플라주패턴, 특수소재등을사용하여전위적이고냉소적인분위기를표현하였다. 에스닉이미지는드리스반노튼, 장폴고티에등을통해나타났는데, 이들은밀리터리아이템에민속의상이가지는독특한색상과문양, 수공예적인디테일등을부분적으로사용하거나밀리터리아이템과에스닉아이템을결합함으로써이국적이면서도신비스런분위기를표현하였다. 셋째, 최근의컬렉션을면밀히살펴본바, 밀리터리룩은여성의사회적지위변화, 포스트모더니즘, 신소재및재봉관련신기술과같은여러사회 문화적요인과디자이너의조형의지로인해새로운패션으로창조되었음을알수있다. 여기에는과거 20세기밀리터리복식에서볼수있는남성적역할, 지배계층과사회에대한저항은사라지고, 역할과의미를상실한이미지, 의미가불확정한기표들의조합으로나타났기때문이다. 그러므로밀리터리룩의변화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포착할수있는한, 밀리터리룩은또다른이미지로지속적으로나타나리라판단되며, 현대패션에서밀리터리룩은일시적인유행현상이아닌지속적으로등장하는패션의주제가됨을알수있다. 본연구의제한점은여성복만을그대상으로삼은점인데, 최근컬렉션을통해수많은이미지들이공존하고있음을보여주는남성복을포함한다면더욱포괄적인연구가될수있을것이다. 따라서후속연구에서는남성패션에나타난밀리터리룩이미지를분석해보고자한다. References 100 years of Modern Fashion Compilation Committee. (2002). 100 years of Modern Fashion. Seoul: Kyomunsa. Bond, D. (2000). 20th century fashion (H. S. Jung,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Buxbaum, G. (1999).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New York: Prestel Verlag. Buxbaum, G. (2009). Icons of fashion: the 20th century (K. S. Kum et al., Trans.). Seoul: Misulmunhwa.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Crane, D. (2004). Fashion and its social agendas: class, gender and indentity in clothing (M. S. Seo, Trans.). Seoul: Hangil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0) Ewing, E., & MacKrell, A. (2005). History of twentieth century fashion. London: Chrysalis Books Group. Fashion Data Dictionary. (1997). Seoul: Minjungseokwan. Fashion Dictionary. (1999). Seoul: Kyomunsa. Jung, H. S. (1997). History of western costume. Seoul: Kyomunsa. Kan, M. J. (1997). A study on the military look expressed in women's fashion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21(1), 119-128. Kim, J. M. (2011). A Study on the Power-Suit sty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3(5), 679-685. Kim, J. Y., & Cho, G. H. (1997). Study on the Military fashion - focusing on the women's fashion after the 1960s -. Journal of Fashion Business, 1(3), 45-59. Kim, M. J. (2004). The Lecture of Dress Aesthetics. Seoul: Kyomunsa. Kim, M. J. (2008). Dress aesthetics. Paju: Kyomunsa. Kim, S. Y. (2006). Characteristics on the military look in modern fashion - focused on the post - 2000 era -.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44(9), 41-50. Koh, A. R. (2008). Western costume culture and history. Seoul: Kyomunsa. Kwak, H. J. (2000). Fashion design study applying Military look: center on the ornamental characteristics from military uniform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Laver, J. (1965). Fashion from ancient Egypt to the present day. New York: The Odyssey Press. Laver, J. (1988). Costume and fashion: a concise history (K. H. Lee,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69) Lim, S. I., & Chu, M. G. (2004). Fascism expressed in Military looks: since the 1990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12(5), 845-858. Lurie, A. (1986). The language of clothes (T. S. Yu, Trans.). Seoul: Kyungchunsa. (Original work published 1983) Mendes, V., & Haye, A. (2003). 20th century fashion (J. E. Kim, Trans.). Seoul: Sigongart.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Military jumper'. (2011, March 26). Goodday Sport. Retrieved May 21, 2011, from http://www.gooddaysports.co.kr 'Military look'. (2009, Novermber). W. Retrieved May 20, 2007, from http://www.style.co.kr Newark, T., & Miller, J. (2007). Camoufalge. London: Thames & Hudson. 'Pea coat'. (2010, December 09). Inews24. Retrieved May 21, 2011, from http://news.inews24.com Sandra, B. (1974). The measurement of psychological androgyny.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155-162. Schmid, B., & Lochek, I. (2001). Klassiker Der Mode (H. S. Hwang, Trans.). Seoul: Yekyoung.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Seeling, C. (2000). Fashion: The Century of the Designer (Neil and Ting Morris, Trans.). Könemann. (Original work published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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