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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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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시민교육 : 개념, 역량그리고교육 오수웅 숙명여자대학교 이글은루소의사상에천착하여, 국가와의관계속에서시민의개념과역량을정의하고, 그런역량을함양하기위한교육론을살펴봄으로써한국의시민교육에대한정치철학적성찰에기여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를위해 2장에서 에밀 과 사회계약론 에천착하여국가의구성과정치의원리와시민의개념을살펴보고, 3장에서는부르주아에대한루소의비판을분석함으로써, 시민으로서갖추어야할역량을도출한다. 4장을통해시민의역량을함양하기위한교육론을살펴봄으로써, 결론적으로한국의시민교육에대해루소의교육사상이가지는함의를부각시키고자한다. 주제어 : 루소, 시민, 부르주아, 시민의역량, 시민교육 I. 서론 한국의교육기본법은교육목표로서인격의도야, 자주적생활능력, 민주시민의자질을, 교육목적으로인간다운삶, 민주국가의발전그리고인류공영의이상의실현을명시하고있다 ( 제1장제2조 ). 오늘날비록노마디즘 (Nomadism), 디아스포라 (Diaspora) 현상에대한논의가일어날만큼세계화가빠르게진전되고있다고하더라도개인이국가를떠나사는것은거의불가능하다는점에서, 교육목적과목표는국가와의관계속에서규정될수밖에없을것이다. 즉우리교육의가장핵심적인목적과목표는민주국가와민주시민의자질 ( 이하역량 ) 이라는것이다. 해방후민주시민교육이실시된이래로, 1) 특정정권이나학생운동에이용되는등의 1) 민주주의국가에서시민교육은곧민주시민교육이므로, 구분없이시민교육으로표기한다. 독일의정치교육, 일본의공민교육도영국, 미국, 프랑스등과같이시민교육이다 ( 이동수

278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질곡을겪었으나, 1987년민주화이후교육학, 정치학등거의전분야에서민주시민교육의중요성을인식하고이를올바르게정립하려는노력이시도되었다. 민주주의와시민에대한탐색은물론그에부합하는교과과정및방법등에대한연구들이발표되었다. 연구들은대체로민주주의정치체제의특성에연계시켜서민주시민의역량을도출하고있으며, 그러한역량을함양할수있는교과로서사회과교육을강조하였다. 그러나사회과의교과들이 2) 과연민주국가의시민으로서갖추어야할역량을함양해주고있는가라는질문에회의적인입장을취하는연구도적지않다. 교과 ( 과정 ) 를이수하면해당교과가목표로하는역량을함양하게될것이라는전제는, 실제로민주시민의역량을가지고민주시민답게행동하는사람이얼마나되는가가확인될때단순한통념이나기대가아닌자명한전제로서받아들일수있게되고, 나아가교육의성패를평가할수도있게될것이다 ( 임병덕 2006, 27-29). 그러나한국의정치는물론교육현장에서도나타나는파벌과폭력, 질서 ( 법 ) 의파괴, 정책의혼란과이념대립, 부정부패와도덕적해이등은 - 입시, 성적, 경쟁위주의교육행태에대한성토와함께 - 민주시민교육전반에대한회의적인입장과근본적인성찰이필요하다는인식을정당화해준다. 근본적인성찰은, 교육의효과는교과, 교수자그리고교수법에따라달리나타날수있다는점에서교육철학적성찰도필요할것이지만, 시민의개념과역량을어떻게정의하는가에따라교육의목적과목표가달라질수있다는점에서정치철학차원에서시작될필요가있다. 시민교육에관한정치철학적성찰이없었던것은아니다. 교육의역사에서국가와교육의관계를최초로강조했던인물은고대그리스의플라톤 (Dilthey 2009, 12) 이라는평가가있는것처럼, 시민교육에대한연구는고대로부터이어져왔고, 오늘날에는주로시민성 (citizenship) 개념을중심으로다양한논의가이루어지고있다. 예를들어, 시민성을개인이가진권리즉시민권으로이해하기도하고, 공동체에대한책임과의 2013). 2) 중등사회과교육은공통교육과정과선택교육과정으로나뉘고, 전자는사회와역사로, 후자는일반과목과심화과목으로세분된다. 일반과목에는사회, 한국지리, 세계지리, 한국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법과정치, 사회 문화가있으며, 심화과목에는국제정치, 국제경제, 국제관계와국제기구, 세계문제, 비교문화, 사회과학방법론, 한국의사회와문화, 국제법, 지역이해, 인류의미래사회, 과제연구가있다. 고등교육의정치 ( 외교 ) 학과에서개설하고있는교과나교양도, 정치철학, 정치경제론, 정당정치론등의특화된교과가있으나대체로중등교육의심화과목분류와유사하다.

루소의시민교육 279 무즉시민적덕성으로이해하기도한다 ( 강대현 2000, 1-18; 이종렬 2009, 166-168). 또한세계화가진행됨에따라최근에는세계시민성, 다문화시민성등에대한논의가진행되고있다 ( 조찬래 2012; 김용신 2007; 구정화 2012). 그러나역설적이게도시민성에대한다양한논의가있다는것자체가하위주제를다루는연구자에게혼란을줌으로써오히려시민교육의위기의원인으로지적되기도하고 ( 이종렬 2000, 266), 한국현실과는관계없이서구의시민교육을모방하거나연구들이제시하는다양한개념과역량을종합하는방식에함몰됨으로써, 시민의역량과교과목록의증가를초래하기도한다. 현대사회가다원, 다양, 복잡하게전개되는것은사실이지만, 국가형태로서공화국, 정치형태로서민주주의라는원리가변하지않는이상, 민주시민의역량이증가해야한다고보기는어렵다. 설령사회의변화에따라변해야한다는생각을받아들인다고하더라도, 바람직한국가와정치에대한염원을버릴수없다면, 국가와정치의근본원리를재확인하고시민의역량을환기시키는작업이필요할것이며, 이런작업이야말로현대민주주의사회에서되새김해야하는근본적인성찰이라고할수있다. 시민교육에대한정치철학적성찰을위해플라톤 (Plato) 의교육론을살펴보는것도가능하지만, 현대의정치및교육의현실을고려할때, 근대의루소 (Jean Jacques Rousseau) 에서출발하는것이적절할수있다. 루소의 사회계약론 (Social Contract 1762/1978) 은근대국가와민주주의의사상적토대를제공하고있으며, 에밀 (Emile 1762/1979) 은교육학분야에서하나의고전 (classic) 으로간주되고있다. 3) 사회계약 3) 이글에서사용한루소저작의출처는다음과같다. 학문예술론 (Discourse on the Science and Arts) 과 인간불평등기원론 (Discourse on the Origin and the Foundations of Inequality Among Men) 은거비치 (Victor Gourevitch) 가편집한 The First and Second Discourses and The Essay on the Origin of Language(1986), 사회계약론 은매스터스 (Roger D. Masters) 가편집한 On the Social Contract with Geneva Manuscript and Political Economy(1978), 에밀 은블룸 (Allen Bloom) 이번역한 Emile or On Education(1979), 극장에관하여달랑베르에게보내는편지 는블룸이번역한 Politics and the Arts: Letter to M. D Alembert on the Theatre(1968), 폴란드정부론 (Considerations on the Government of Poland) 과 코르시카헌법초안 (Plan for a Constitution for Corsica) 은켈리 (Christopher Kelly) 가편집한 The Plan for Perpetual Peace, on the Government on Poland, and Other Writings on History and Politics(2005) 이다. 이하에서 학문예술론 은 FD, 인간불평등기원론 은 SD, 사회계약론 은 SC, 에밀 은 Emile, 극장에관하여달랑베르에게보내는편지 는 LDT, 폴란드정부론 은 GP, 코르시카헌법초안 은 PCC로표기하여인용한다. 불어본인용은갸네뱅 (Bernard

280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론 이정치 ( 학 ) 에미친영향만큼, 에밀 이교육 ( 철학 ) 에미친영향또한혁명적이라할수있다. 페스탈로치 (Johann Heinrich Pestalozzi), 피히테 (Johann Gottlieb Fichte),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로이어지는자연주의교육철학을태동시켰으며 (Boyd 2013, 348-360), 진보주의 (Progressivism) 를이끈존듀이 (John Dewey) 와이후의교육철학적발달에영향을미쳤기때문이다 (Kneller 1990, 66-96). 항존주의 (Perennialism) 로대표되는전통적인교육관은인간외부에어떤본질적이고영원한진리가존재하고, 교사는그런진리를담고있는교과 ( 학문 ) 를충실하게전달하는것이교육의중심이라고보는반면, 이후의교육관은교육을인간의본성을토대로하여사회변화에따른문제들을해결하고개선하는경험의과정으로간주하기때문에학습자와경험이중심이라는생각을공유하고있는데 (Kneller 1990, 21-32; 66-96), 이런교육관의원류가바로 에밀 인것이다. 해방후한국의교육은진보주의의영향을받았으나 1960년대부터 1980년후반까지는항존주의처럼지식 ( 학문 ) 전달중심의교육이었고, 비록최근에사회문제해결을위한능력을함양하는것에중점을두어교과과정을개편하고있지만 ( 차경수외 2010, 21-35) 여전히지식 ( 학문 ) 전달이교육의중심이되고있다. 이에따라한국교육계에서는교과중심주의적경향, 공급자의주입식수업행태, 사회문제해결에있어서의무능등에대한비판이계속되어왔고, 아동중심주의혹은 수요자 중심교육의전거로서 에밀 특히자연 ( 본성 ) 과소극적 (negative) 교육의개념이강조되어왔다. 이런강조는기존의 보수-권위적인교육 을통해서는오직체제순응적인신민만을양산할수있다는우려에서, 에밀 을인간혹은한개인의성장에초점을맞춰해석한결과라고할수있다. 최근에이르러서루소의자연 ( 본성 ) 과소극적개념을보다종합적으로재해석하는시도가이루어지고있으나 ( 강성훈 2008; 박주병 2008; 표호진 2010; 구리나 2012), 시민교육의차원에서 에밀 을해석하려는시도는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다. 에밀 의교육론을성장단계에따라구분하고개인의성장과교육을논의하는것도필요한일이지만, 루소가 에밀 5권에서 사회계약론 의주요내용을다루고, 사회계약론 을현실에적용했다고할수있는 폴란드정부론 (GP, 174-179) 과 코르시카헌법초안 (PCC, 123) 에서시민교육을강조하고있다는점에서 에밀 을시민교육의차원에서 Gagnebein) 과레이몽 (Marcel Raymond) 이편집한 Oeuvres Complètes I~IV권을 P1~P4의방식으로표기한다.

루소의시민교육 281 해석할필요가있다. 따라서이글은루소의사상특히 사회계약론 과 에밀 에천착하여시민의개념과역량을정의하고, 그런역량을함양하기위한교육론을살펴봄으로써, 시민교육에관한정치철학적성찰에기여하는것을목적으로삼고자한다. 이를위해 II장에서국가의구성과정치의원리와시민의개념을살펴보고, III장에서는부르주아에대한루소의비판을분석함으로써, 시민으로서갖추어야할역량을도출한다. IV장을통해시민의역량을함양하기위한교육론을살펴봄으로써, 결론적으로한국의시민교육에대해루소의교육사상이가지는정치철학적함의를부각시키고자한다. II. 공화국의시민 : 주권적권위에의참여자 플라톤은 국가 (Republic) 에서국가와의관계속에서시민의개념과교육을다루고있다. 루소가 에밀 에서플라톤의 국가 를공공교육에관한 가장훌륭한교육론 이라고평가하는것을볼때 (Emile, 40), 루소는플라톤의교육사상을잘알고있었고또영향을받았다고할수있다. 플라톤이 국가 에서바람직한국가와시민그리고교육의원칙들을제시했다면, 루소는 사회계약론 과 에밀 로나누어, 전자에서는바람직한국가를구성하는정치원칙을, 후자에서는그런국가에부합하는시민을양성하는교육원칙을다뤘다고할수있다. 사회계약론 에서루소는 있는그대로의인간 을대상으로 있을수있는법 을탐구하겠다고밝히고있다 (SC, 46). 있을수있는법 이란, 공화국을설립하기위해요구되는정치법으로서 (SC, 76-77) 오늘날의헌법을가리킨다. 즉공화국의헌법을입법하기위한정치원칙즉국가 (Etat) 의목적, 형태그리고정부구성에관한일반의지와이를구현하기위한사회계약행위에관한원칙을정립하는것이목적이라는것이다. 그래서 일반의지의최고의지도하에자신과자신의모든힘을공동체에양도하고, 각자를전체의불가분의부분으로받아들이는 (SC, 53) 사회계약행위, 이연합행위는즉각적으로, 계약을체결하는각각의개인들대신에, 의회에서목소 리를가진사람과같은수의구성원들로이루어진, 도덕적이고집합적인몸체를만들 어낸다. 몸체는같은행위로부터그통일성, 공동자아, 생명그리고의지를받는다.

282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모든이들의연합으로생겨난이공공인격은이전에는국가 (Cité) 라는이름을가졌고, 현재는공화국또는정치체라는이름을가진다. 그구성원들은이것이수동적일때국가 (Etat), 능동적일때주권자 (Souverain), 그리고다른유사한단체와비교될때권력 (Puissance) 이라부른다. 구성원에대해서는집합적으로는인민 (Peuple) 이라는이름을가지고, 개별적으로는주권적권위에참여자일때시민 (Citoyens) 그리고정부의법에종속될때는신민 (Sujets) 이라불린다 (P3, 362; SC, 53-54). 루소가공화국을법에의해통치되는국가로간주하는것을고려할때 (SC, 66), 수동적일때국가인것은공화국이법에의해작동된다는것이며, 능동적일때주권자인것은공화국이법을제정하는최고명령권을담지하고발휘하기때문이다. 4) 다른유사한단체와비교할때권력이라부르는것은다른단체들도그자체의힘을가지고있지만, 모든개인의힘의총화인국가만이유일하게공인된힘이라는점에서공권력이라는것을의미한다. 그리고집합적으로인민이라는이름을가진다는것은공화국을구성한계약당사자들을통칭할때이며, 개별적으로 주권적권위에참여자 일때시민인것은입법과집행에참여하는계약당사자를, 신민은법과정부의객체가될때의계약당사자를가리킨다. 인용문을글자그대로따를때, 시민은논쟁의여지없이 주권적권위에의참여자 가된다. 그러나오늘날의학자들의이해와일반적인이해는몇가지고민을요청한다. 첫째, 루소의시민이신민을포함하는가이다. 법을제정하는시민과그법의객체인신민은같은사람일것이기때문이다. 이것이바로자기지배 ( 자치 ) 또는자기동일성의원리로이해될수있는부분이다. 그러나시민과신민을엄격히구별하는것도가능하다. 각명칭이부여될때의관계가다르기때문에요구되는역할이다르며, 그래서비록같은사람이라고하더라도명칭을규정하는관계와역할을구별하는것이타당하고또필요할수있기때문이다. 둘째, 인민의범위를설정하는것도문제가될수있다. 인민을국민전체와동일시하 4) 루소 (SC, 54의원주 ) 가보댕을인용하고있다는점에서보댕 (Jean Bodin) 의 국가론 을잘알고있었다고간주할수있다. 보댕 (2005, 41) 은 주권이란국가의절대적이며영구적인권력이다. 라틴인은이를 majestatem이라불렀고, 그리스인은 άϰϱαν έξουσιαν, ϰυϱίαν άϱχ 또는 ϰύϱιον πολίτευμα라고불렀으며, 이탈리아인은 segnoria라고불렀다. 그리고그들은이용어를국가의모든문제를다루는사람들또는특정한개인에게사용하기도했다. 히브리인은이것을 שכט 라고תומד불렀는데, 이말은최고명령권을의미한다 고설명하고있다.

루소의시민교육 283 는오늘날의일반적인이해와는달리, 공화국을만드는집합적일때의인민은의회에서목소리를가진 - 토론과투표에참여하는 - 사람들만을대상으로하기때문이다. 인민과국민전체가동일하다면, 루소의원칙은민주주의를지향하고있다고해석하는것이가능하지만, 동일하지않다면그렇게간주하는것은지나친비약이될수있다. 원칙자체는인민주권과민주주의를지향하는것으로해석될수있지만, 폴란드정부론 이나 코르시카헌법초안 의경우처럼, 실제에있어서이원칙이실현되는것은매우어렵다. 민주주의는작고가난한국가 (SC, 92) 에적합하고, 이를위해서는인민이회합하기쉽고서로잘알고있어야하며, 매우소박한도덕 (moeurs. P3, 405) 과덕, 그리고지위와재산에있어서평등이있어야하는반면사치가없다는조건이충족되어야하는데, 신과같은인민이있다면민주적으로통치하는것이가능할것이지만, 그런완전한정부는인간에게적합하지않 (SC, 85) 기때문이다. 인민이제한적이라는것은보댕의시민개념에대한비판과달랑베르 (Jean Le Rond d Alembert) 가구분한 4개의신분에대한동의에서도확인할수있다. 루소는 보댕은시민과부르주아 (bourgeois) 에대해말할때, 양자를혼동함으로써커다란실수를저질렀다 (SC, 54 원주 ) 고지적하는데, 그것은보댕 (2013, 156-165) 이태생시민, 귀화시민, 해방노예가법률에의해서인정받는시민 ( 자유인 ) 의유형이며이들이국가를구성한다고하면서, 도시에사는자유인을모두부르주아이자시민으로간주했기때문이다. 5) 그러나루소는 달랑베르는제네바라는글에서도시에사는사람들을 4개의질서로구분함으로써이를혼동하지않았다 (SC, 54 원주 ) 고간주한다. 첫째, 시민으로서, 부르주아의자손이자그도시에서태어난사람으로, 이들만이행정관직을맡을수있다. 둘째, 부르주아로서, 부르주아나시민의자손이지만외국에서태어난사람이다. 또는행정관에의해서부르주아가될수있는권리가부여된외국인 (étrangers) 이다. 6) 이들은총회 (Conseil général) 에소속되고, 2백인회의 (deux-cent) 라불리는평의회 (grand 5) 또한보댕 (2013, 164) 은파리출생의자연적시민만이파리시장 (prevost des Marchands) 이될수있다고간주하는데, 명칭에서보듯이, 파리시장이될수있는신분은상업에종사하는부유한부르주아였다는것을알수있다. 6) 외국인을반드시다른국적을가진사람으로간주할필요는없을것이다. 다른도시에서이주해온외지인을의미하거나, 성곽을기준으로도시의경계를정할때는성곽밖에사는사람을의미했다고이해하는것도가능하다. 즉부르주아를성곽안에사는사람을가리키는사법적범주로이해할때, 외국인 ( 외지인 ) 도행정관의허가를받아부르주아가될수있다는것이이해될수있다.

284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conseil) 에도속한다. 셋째, 거주민 (habitans) 들은행정관으로부터도시에서살도록허가를받았지만아무것도할수없는외국인이다. 마지막으로원주민 (natifs) 들은거주민들의자손들이다 (P3, 1448). 이들은부모보다는조금더많은특권을가지지만정부로부터배제되어있다 (LDT, 142). 루소가이중에서 두개의신분만이공화국을구성한다 (SC, 54 원주 ) 고말하는것을고려할때, 그가명시하지는않았지만공화국의인민즉의회의구성원이될수있는신분은시민과부르주아라고할수있다. 루소가 시민의진정한의미 (SC, 54 원주 ) 를직접적으로제시해주지않고있으나, 고대그리스와로마의사례, 플라톤의 정치가 (Statesman)(SC, 68) 와 국가 (Emile, 40) 를언급하는것을볼때, 고대아테네의시민개념으로부터영향을받았다고할수있다. 고대아테네의경우, 시민은부모모두시민일것, 아테네에서태어날것그리고공적인일즉입법행위나행정관같은주권적권위에참여할것이요구된다. 7) 이로부터시민의자격조건을출신, 태생그리고역할로구분하는것이가능한데, 고대그리스는물론로마에서도시대가변화함에따라출신과태생의조건을확장시키거나축소시키는경향을보였다는점에서 시민의진정한의미 를언제나충족시킬수있는필요충분조건은역할이라할수있다. 즉루소는시민을주권적권위에참여할때만부여될수있는개념으로보았다는것이다 (Dent 1992, 45-46; 박의경 2011, 81-99). 그런데달랑베르의구분에서공화국을구성하는두개의신분은시민과부르주아이지만, 이두신분의공통분모는부르주아다. 부르주아개념은, 원래중세시기부터거주기간과같은요건으로정의되는하나의사법적범주였고안정적이고부유한삶의수준을가진견실한시민을의미했으나귀족층으로부터는경멸의의미로사용되었다. 특히 18세기에이르러철학적 지적경멸의대상이되었는데, 그것은부르주아들이대체로교역과상업에종사하여안정되고부유한삶을살면서도, 국가와사회를위해서는아무것도하지않고오직사적인이익만을추구하는이기적인행태를보였기때문이다 (Williams 1983, 46; Melzer 1980, 1028-1030). 루소 (SC, 54 원주 ) 가당시프랑스사람들이시민이라는용어를뜻도모른채사용하고있으며, 권리가아니라어떤덕을 7) 시민을가리키는고대그리스어는아스토스 (astos) 와폴리테스 (politès) 이다. 아스토스의여성형은 아스테 (astè) 로자주사용되었으나, 폴리테스 의여성형 폴리티스 (politis) 는쓰이는경우가매우드물었다는점에서, 전자는시민공동체에속하는모든사람을일컫는말이고후자는그중에서정치활동을하는사람을가리킨다고추측할수있다 (Mossé 2002, 47-48).

루소의시민교육 285 표현하는말로받아들이고있다고비판하는것은, 시민의역할을해야함에도불구하고하지않거나, 한다고해도사사화 (privatization) 하고있다는것을지적하는것이라할수있다. 8) 이런점에서부르주아에대한루소의비판으로부터시민의역량을추론하는것이가능하다고하겠다. III. 부르주아비판과시민의역량 루소는 학문예술론 과 인간불평등기원론 에서자연상태의자연인과대조하면서, 당시의런던, 파리와같은유럽사회와유럽인을사회상태와사회인으로, 또문명과문명인 (peuple poliçé) 으로간주하여비판하는데, 이들은모두정치 경제적인중요성이대두되기시작한부르주아를가리킨다. 이들에대한비판은본성, 도덕그리고행태에초점이맞춰져있다. 조물주의손을떠날때는좋았으나인간의손에서타락한다 (Emile, 37) 는문구에서알수있듯이, 루소는인간최초의본성을좋은상태로간주한다. 인간의본성에는자신을보전하려는마음인자기애 (amour de soi), 타인이고통받는것을보는것에대한자연적혐오감인동정심그리고이성이있다고간주하는데, 자기애는자기보전에필요한음식, 휴식, 성욕 ( 자연적필요 ) 의대상들에대한욕망을가지며, 동정심은타인과의관계속에서자기애가드러나는정도를조정해준다. 그런관계를이해하고또능동적으로관계를부여하는 (Emile, 203) 이성은완전한상태로주어지는것이아니라점차발달되는능력으로간주한다. 그래서자연인은이성이아니라최초로작동하는능력이자좋음을느낄수있는감각을매개로하여자기애와동정심을따르기때문에, 본성적으로좋다는것이다. 반면에부르주아의본성은인간의손에서타락한상태라할수있는데, 그것은특히이성을잘못사용함으로써부정적인자기편애 (amour propre) 9) 를갖게되었기때문 8) 18세기프랑스의왕정은막대한재정적자에허덕이고있었는데, 있는자의세금은경감되고없는자의세금이가중되었으며, 세금자체도 3분의 2가징세비용명목으로중간에서낭비되고있었다는사실은행정을담당한시민들이얼마나자신의역할을사사화했는지를말해준다고할수있다 (Higgs, 1994, 5-6). 9) amour propre는타인에게비춰진자신을사랑하는마음으로, 블룸은허영 (vanity) 등으로

286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이다. 사회의발달에따라인간은보다많은사람과사물에노출되게되는데, 이과정에서상상력은자신의필요와대상에대한욕망을자극하고증가시킴으로써자기애의작동에영향을주고, 또타인을자신에게또는자신을타인에게이입하여자신의고통을떠올리게함으로써동정심의작동에영향을미친다. 이때이성이타인과자신을동등하게판단하면동정심을통해자기애가타인에게확장됨으로써인간성 (humanity. SD, 162) 이발현되지만, 고통받지않는자신을우월하게간주하거나고통받는사람을열등하게간주하면, 상상력이자신의욕망을강화하고우선하는것을제어하지못함으로써부정적인자기편애가발현된다 (Emile, 221-223). 이성에의한우열판단은사회속에서사람들간의비교에의해서생겨난가치와아름다움과같은관념들 (SD, 175; Emile, 214) 을근거로하며, 따라서부정적인자기편애가심화되면될수록사람들은점점더자신의욕망과그런관념들에대한타인의의견에종속되게된다. 그래서루소는 자연인은그자신안에서살지만, 사회인은항상그자신밖에서오직타인의의견속에서만살수있다. 즉그자신의존재감은전적으로타인의판단에서나온다 (SD, 199) 고지적한다. 루소에게있어행복은자신의현존감을느끼는데에있으며, 삶을충실하게하는것은자신의현존감을얼마나많이느끼는가에있다고간주된다는점에서 (Melzer 1980, 1021), 자신이아니라타인의판단속에서행복을찾는부르주아는욕망의노예이자타인의의견에예속된노예와도같다. 부르주아의본성의타락은도덕의타락으로이어진다. 루소에게있어서도덕 (moeurs. P3. 5) 의본질은본성의능력들을매개로타인과사물에대해형성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이며, 이것이개인적차원에서반복될때습관, 드러나는방식이예절, 많은사람들에게통용될때관행, 시공간적으로오랫동안지켜질때관습 ( 이하도덕질서 ) 으로발달하게된다 ( 오수웅 2009, 66-72). 그래서법질서의토대가되는도덕질서의맹아인도덕이미덕 (bon moeurs) 이되기위해서는참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을형성해야하며, 이는 영혼의강함또는활기 인덕을함양할때가능하게된다. 그러나부르주아의본성은이성이제역할을다하지못하고또욕망이통제되지못하고있다는점에서이미덕을잃었다고할수있으며, 자신이아니라타인의의견에의존하는번역하기도한다 (Emile, 11). 그러나 amour propre는자존감 (self esteem), 자부심 (pride) 으로도번역될수있는데, 이때의 amour propre를긍정적인자기편애로, 전자처럼허영이나이기심 (selfish love) 의의미를가질때부정적인자기편애로간주하는것이가능하다.

루소의시민교육 287 경향으로말미암아이들이만들고따르는도덕은미덕과는거리가멀게된다. 비록이들이 스스로자랑스러워하는섬세하고세련된취향, 당신들사이에서그런붙임성있고쉬운관계를만드는달콤한성격과세련된도덕들 을가지고있다고하더라도, 그것은 말하자면, 단하나의덕도가지지않은, 모든덕의외양들 (FD, 5) 에불과하다는것이다. 덕과도덕의불일치는도덕질서에있어서대상과실재의간극을만들어냄으로써 (Starobinski 1988, 3-21) 도덕을통해서는서로에대해알수없고신뢰할수도없는상황을초래하기때문에, 부르주아는 시민적질서속에있음에도불구하고자연의감정을우선하려 하게되고, 그래서 항상자기자신과모순되고, 늘자신의성향과의무사이를방황하면서, 결코인간도시민도되지못한다 (Emile, 40). 이런부르주아는 다른사람과의고려에서오직자신만을생각하는사람, 그리고다른한편으로자신에대한이해에있어서는오직타인만을생각하는사람 이며, 공동선으로부터자신의좋음을구별 하지만, 그의좋음은사회를필요로하고그래서그는다른사람에게의존하면서도그들을착취 (Emile, 5) 한다. 이들의행태는 항상움직이고, 땀을흘리며, 종종걸음으로뛰어다니고, 좀더확고한직업을갖기위하여끊임없이들뜨고흥분된상태 에서, 그는죽도록일하며, 먹고살만한지위를얻기위하여죽음을향해뛰어가며, 영생을얻기위하여생명을포기한다. 그는그가증오하는위대한사람들또그가경멸하는부자들과친해지려하며, 그들에게봉사한다는명예를얻기위하여무슨일이든주저하지않는다. 그는자신의비천함과그들의보호를허황되게떠들며, 자신의노예상태를자랑하며, 자신이지닌명예를갖지못한사람을경멸하며이야기 (SD, 198; 김용민 2004, 67-68) 하는양상을띠게된다. 부르주아의이런행태는학문예술의발달뿐만아니라몇몇기술적진보에수반되어나타난것이다. 인간의본성, 도덕과행태를순화로이끌었어야할학문예술이타락으로이끈것은 (FD, 3), 그것들이덕을함양하는 진정한철학 이아니라오로지인간의욕망에기여하는상상력과올바르게사용하지못한이성의합작물이기때문이다. 루소는 천문학은미신에서생겨났으며, 웅변술은야망, 증오, 아첨, 거짓말에서, 기하학은탐욕에서, 물리학은헛된호기심에서생겨났다. 모든학문은, 심지어도덕자체도, 인간의자만심에서생겨났다 (FD, 14; P3. 17) 고간주한다. 이런 쓸모없고해로운기술 (arts), 보잘것없는학문이이성, 행복그리고덕과는반대되는많은선입견들 (SD, 196) 을만들어, 덜독재적이지만더강력하게, 사람들에게부과된쇠사슬을꽃다발로

288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장식함으로써, 태어난목적으로보이는원래의자유에대한감정을질식시키고, 그들의예속을사랑하게만들고소위문명인으로변형 (FD, 4-5) 시켰다는것이다. 또한몇몇의기술적진보에의한삶의외적조건의불평등의제도화가부르주아의본성과도덕그리고행태의타락을수반했기때문이다. 기술의진보에따라여가를즐길수있는부유한사람들이생겨나게되면서우열판단의심화와재산의불평등이심화되고이에따라시민과시민권개념의핵심도점차부르주아와재산 (property) 으로변질된것이다. 루소가 울타리를두르고이것을내것이다라고외친최초의사람이시민사회의창립자 (SD, 170) 라고말할때의시민사회는바로이러한소유권과그것을제도적으로뒷받침하는사회를풍자적으로가리키는것이다. 그래서루소는최초의사회상태는부자들이가난한자들에대한기만계약을통해법과정부를구성할때성립되며, 이후집정관제도와강자와약자의구분이상징하는바와같이, 통치조직과지배구조가확립되는두번째단계로그리고그러한지배구조의정당성이희미해지고단지주인과노예의지배관계만족쇄처럼부여된마지막단계로진행하게된다고간주한다 (SD, 183-193). 이과정에서생겨난 부, 신분또는지위, 권력그리고개인적인가치가사회에서자신을평가하는주요한기준 이되고, 이모든기준들은부로귀착되기때문에, 부르주아들은부를얻으려하고부를갖지못한사람들에대한우월감속에서자신의행복을찾게된것이다 (SD, 194-195). 그래서부르주아들이부와가난, 강자와약자, 주인과노예의질서를정당화해주고공고하게하는데기여한결과, 역으로 자유롭게태어나지만도처에서사슬에얽매여 (SC, 46) 있는 행복한노예 (FD, 5) 로전락하게되었다는것이다. 이상을역으로추론할때, 시민의역량으로첫째, 사회제도의불평등을인식하고개선하는역량을들수있다. 신분또는지위, 권력, 개인적인가치특히부에의해제도화된불평등이모든 인간이태어난목적인원초적자유에대한감정을질식 (FD, 5) 시킴으로써노예와도같은부자유의상태를인식하지못하게만들었기때문이다. 그래서시민은부가아니라자유를시민질서속에반영함으로써, 있을수있는법 을만들고그에따라정당한통치와지배의구조를만드는데기여할것이요구된다고할수있다. 둘째, 사회의구성원과사물들에대해올바른도덕을함양하는역량을들수있다. 이는참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을형성하여결과적으로도덕질서와법을올바르게만드는데기여하도록해주는역량이라할수있다. 그래야만그런도덕질서와법을따

루소의시민교육 289 르는것이자신에게도움이된다는믿음과타인에대한신뢰를가질수있고, 그런믿음과신뢰는사적이익과공동선이갈등할때공동선을선택하거나적어도사적이익을공동선에일치시키려고노력할가능성을높일것이기때문이다. 셋째, 첫째와둘째의역량에토대가되는가장근본적인역량으로서, 자기보전을위한적절한욕망과충족수단을타인이아니라자신의의견에따라결정 ( 판단 ) 하고따름으로써자기자신의주인 (his own master) 이되는역량을들수있다 (SC, 47). 이는 자신의독자적인의견을표명 (SC, 61) 하고그에따라행동함으로써, 독립된개인으로서의단일성 (Melzer 1980, 1021-1028) 을획득하는것을뜻한다. IV. 시민의역량과교육 1. 주체성교육 1) 교육목표 : 자기충족성과자기지배권함양시민교육의가장근본적인목표는자신의보전을위한적절한욕망과충족수단을스스로결정 ( 판단 ) 하는주인이되도록교육하는것이다. 주권적권위에참여하는것은주권적권위의한부분이된다는것이므로주권이완전하게생성되고발휘되기위해서는참여자자신이자신에대한최고명령권 (mastery, 이하자기지배권 ) 을소유할것이요구된다. 자기보전을위한욕망과수단이자신이아니라타인 ( 의의견 ) 에의해서결정될경우, 자기충족성 (self-sufficiency) 과자기지배권을잃게된다. 통제권 (domination) 이타인의의견에연계될때노예적인 (servile) 것이되 (Emile, 83) 기때문이다. 10) 따라서자기충족성과자기지배권을가지는것은주체성 (subjectivity) 을획득하는것과같게된다. 루소 (Emile, 84) 가 자신의의지를행하는사람은자신의목적을위해 10) 권리를뜻하는라틴어 ius가 dominium의뜻을가지게된것은근대의일이다. Dominium 은 total control( 완전한통제권 ) 또는 property로영역된다 (Tuck 1979, 5-13). 자신에대한 dominium 즉완전한통제권을가지는것은자신에대한주인 (his own master. SC, 47) 이되는것과마찬가지이므로, 통제권의행사를자기지배권 (mastery) 으로정의하는것이가능하다.

290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다른사람의손을빌릴필요가없는사람이다. 이로부터모든좋음중에최초의것은 권위가아니라자유라는결론이나온다 고말하는것처럼, 주체성은자유를획득하고 그에따라능동적으로행동할때부여되는속성이기때문이다. 2) 교육방법 : 욕망과능력의계발과균형루소는자유를함양하는것을아이들에대한모든교육적규칙들의원칙으로삼아야한다 (Emile, 84) 고강조하면서네가지교육적원칙을제시한다. 첫째의원칙은자기지배권즉자연이부여한모든힘 ( 능력 ) 을남용없이사용하게하는것이고, 둘째는자기충족성즉육체적필요를충분하게충족시켜주는것 (Emile, 68) 이다. 자기충족성교육은우선적으로욕망을올바르게형성하는것이라할수있는데, 그것은욕망과욕망의대상이사회적선입견이나타인의의견이아니라자기본성의필요로부터기인해야하고또필요를넘지않게하는것이다. 영아가생존하는데에화려한음식이아니라소량의젖이면충분하고적절한것처럼, 아이들의발달정도에따라적절하고충분한욕망과대상을갖게한다는것이다. 자기지배권을함양하기위해능력을발달시키는것또한아이들의발달정도에따라적절하고충분하게발달시키는것인데, 그방법은 자연의순서 에따르는것이다. 아이는어른과같은힘과이성을가지지는못하지만어른만큼또는어른에가깝게보고듣는다 (Emile, 132) 는점에서, 능력중에서가장먼저작동하고처음부터완전하게주어지는감각을발달시켜야한다. 감각이작동하면서대상에대한심상을기억에저장하기때문에, 기억으로부터심상을꺼내어보는능력인상상력은그다음에발달하는능력이라할수있으며, 감각과상상력의발달에따라오성이그리고이들의상호작용에의해이성이점차발달된다 ( 오수웅 2012, 22-27). 즉감각, 상상력, 오성, 이성의순서로발달시키는것이자연의순서라는것이다. 감각교육은사물과의관계에서감각기관을활발하게움직이게하는것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사물에대한올바른심상과오성에이르도록유도하여올바른지각판단을갖게하는것이목적이며 (Emile, 132), 이를위해서는손노동과신체훈련 (Emile, 56; 59) 처럼, 아이들이신체를자유롭게활용하게놔둠으로써감각을통해사물을경험하게해야한다. 이런교육은아이들의이성교육을강조하는당시의교육과는반대

루소의시민교육 291 되는데, 11) 그것은루소가 이성은다른능력들의합성물 (Emile, 89) 이기때문에, 다른능력들이충분히발달된후에교육해야함에도, 이성의나이에이르기전에도덕적존재나사회적관계 (Emile, 89) 와같은추상적인관념을가르치게되면, 오히려아이들은이해하지못한부분을상상으로채우기때문에그릇된관념이나헛된욕망을형성하게된다고보았기때문이다. 그래서루소는욕망이필요를넘지않게할것을세번째교육원칙으로삼는다. 필요를넘는욕망을제한하는것은아이들의변덕과방종을낳는그릇된관념과헛된욕망을갖지않도록사회의선입견으로부터보호하여아이들의상상력의작동을제어함으로써이성을올바르게사용할준비를하는것이다. 이는곧아이들에게자신의힘을남용없이사용하게하는, 잘통제된자유 (well-regulated freedom) 를심어주는것이자, 자신을항상자신의주인이되는상황에있게하고의지를갖는순간모든것을자신의의지를따라행하게함으로써 (Emile, 63) 자기지배권을사용할준비를하게하는것과도같다. 네번째원칙은본성에기인한것과그렇지않은것을구별하기위해아이들의언어와몸짓을연구하는것이다 (Emile, 68). 이는 자연의진행 (Emile, 34), 즉 자연을관찰해서그것이보여주는경로 (Emile, 47) 에따라능력이발현되도록교육하기위함이다. 이를위해서는아이들의본성을오랫동안살펴보고충분히관찰하는방법밖에는달리방법이없다. 루소가인정하듯이본성을아는것은쉬운일이아니고그래서자연적교육을따르는것은어려운일이지만, 극복할수있고또극복한다면최선의교육이될것이분명하기때문에 (Emile, 94-95), 교육방법으로서의가치가부여될수있다. 그래서 자연적인발육에따라교육시키려면 [ ] 모든능력들이발달할때까지영혼을사용하지않게하는것 [ ] 덕이나진리를가르치는것이아니라악덕으로부터마음을, 오류로부터정신을보호하는 (Emile, 93) 소극적교육이어야하며, 교사는적극적으로뭔가를주입하는훈육자 (preceptor) 가아니라, 아이들의본성이 자연의진행 에따라발현되도록이끌면서사회의선입견에노출되지않도록통제하는지도자 (governor) 가되어야한다 (Emile, 49-50; 52). 11) 유럽의전통적아동교육관은, 원죄설에입각하여아동을사악한존재로간주하여교회에서적극적이고엄격한훈육과교육을통해교화해야한다는것이었기때문에, 이성중심교육, 어른중심의교육을특징으로하고있다고할수있다 ( 안인희 1994, 12-15; 심성보 2002, 179-181).

292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2. 도덕성교육 1) 교육목표 : 덕과도덕의일치 참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의형성도덕이미덕이되기위해서는아이들이스스로참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을형성할수있도록교육해야하며, 이는주체성교육에서와마찬가지로능력들이덕을함양할때, 그리고관계들에대한참된기준 ( 이되는관념 ) 을형성할때가능하게된다. 좋고나쁨, 옳고그름의판단은먼저그것을구별해줄기준이있어야가능하기때문이다. 소유의관념, 비례중항, 자오선과나침반, 조화와비례균형 (Emile, 98-99; 167; 175; 276) 의예와같이, 참된기준은관계의균형 - 인간관계의경우평등 - 을인식하는것에있으며, 이성이이를올바르게인식할때양심이생겨나참된관계감정으로서의인간성이발현되게된다. 즉도덕성교육의목표는인간관계의평등성과인간성을함양하고이에준하여관계관념과관계감정의참됨을구분하도록하는것에있다는것이다. 2) 교육방법 : 감각경험을통한이성훈련도덕성교육은이성교육에초점을맞추고있다. 이성만이우리에게좋음과나쁨을알려주고, 좋음을사랑하고나쁨을거부하는양심은이성없이는발달되지않기 때문이고, 이성의작동이없이는비록자신과관계되는타인의행동에어떤감정이일어난다하더라도그의행동에는도덕성이없는것과같기때문이다 (Emile, 67). 그러나라퐁텐 (La Fontaine) 의우화집과같은책을읽게함으로서어떤도덕적교훈을주입하는것은 (Emile, 108) 이성이발달하지않은아이들에게는무의미하며오히려잘못된이해에이르게할수있기때문에, 도덕성교육또한소극적이어야한다. 이성은기억과함께감각지각을서로비교하여판단하고추론할때발달되는능력이기때문에 (Emile, 107, 206), 아이들로하여금자신들의즉각적이고감각적인관심을따르게놔두면 자연의질서 (nature s order)(emile, 118) 에따라감각, 상상력, 기억에이어이성이발달할것이기때문이다. 이성교육은관념을형성하는훈련과같다. 오감각각을훈련하고상호교차적으로활용하여대상을판단하는훈련이이루어지면 (Emile, 132-157) 여섯번째감각인공통감각 (common sense) 이발달하게되는데, 공통감각은감각기관없이두뇌속에생성

루소의시민교육 293 되는복합감각 (complex sensation, Emile, 203) 으로서지각또는 [ 단순 ] 관념과도같기때문이다 (Emile, 157, 203). 이렇게형성된단순관념이많을수록이것들을비교하는감각이성이발달하게되고, 나아가몇몇의단순관념들을바탕으로관계를부여하여복합관념 (complex ideas) 을만드는지적이성이발달하게된다 (Emile, 157-158). 지적이성은단순관념들에능동적으로일정한관계를부여함으로써복합관념을형성하며, 따라서복합관념이참된것이기위해서는지적이성이어떤관계를부여하는가가중요하게된다 (Emile, 203). 이런이유에서관계개념을교육하는것은지적이성을훈련하는것이자동시에참된관념을형성하도록하는것과같다고할수있다. 이를위해루소는수학, 기하학, 우주학, 물리학, 천문학, 화학등을활용하는데, 예를들어, 직선두개의비례중항 (proportional means) 을찾는법 (Emile, 167) 과마술사의사례 (Emile, 172-175) 를통해도덕적개념이존재들간의관계에기초한개념이라는것을체험하게해주고, 또한자오선, 나침반 (Emile, 175), 전체의 조화와비례균형 (Emile, 278) 12) 의관념을배우게함으로써, 좋고나쁨, 옳고그름을구별하는기준을확립할것을요청한다. 이런기준들을깨닫는것은그것이일차적으로자신의행복에관계해야하므로, 아이의나이에관계되는의미와아이의현재의행복 (well-being) 에대한그관계를제공함으로써강한인상을줄수있는 (Emile, 178-179) 유용성 ( 적합성, 김용민 2004, 330) 을이해하는것에서시작해야한다. 몽모랑시숲에서길을잃은사례와포도주사례에서처럼, 천문학과화학교과의활용은아이들의현재적행복에관계하는방식으로이루어져야하며, 직업교육도마찬가지로 (Emile, 187-189), 나중에그에게유용할것에대해서현재그가이해할수있는유용성을가진것들만을말해주어야한다 (Emile, 184). 루소는이런교육을모두다룰수있는책으로 로빈슨크루소 (The Life and Strange Surprising Adventures of Robinson Crusoe of York) 를추천한다. 사물의참된관계를판단할수있는가장좋은방법은로빈슨크루소처럼자신을고립된상태에놓고유용성의관점에서판단하고성찰하는것이라고보았기때문이다 (Emile, 185). 12) 루소는 전체의조화와일치 (l`harmonie et l`accord du tout, P4. 580; Emile, 276) 라고말하기도한다. 전체와의일치는부분들이각각에부합하는비례에관여할때그비례에의해서전체와갖는관계에부여되는속성이기때문에, 비례균형과동일한의미로이해할수있다.

294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그런데아이들이남녀로태어나는시기가되면지금까지와는달리적극적인교육으로전환해야한다 (time to change method)(emile, 215). 그것은성 (sex) 에의해촉발되고확장되는정념 (passion) 이자신을사회적욕망과관계들에노출시킴으로써그가가진관념과감정들에커다란영향을미치기때문이며, 또한이때부터는단지존재하는것이아니라사는법을배워야하기때문이다. 이시기에생겨나는 정념은자기보전을위한주요한도구 이나모든것이자연적인것은아니기때문에, 먼저모든정념의원천즉자기애에관한참된감정을형성해야한다 (Emile, 213). 이는사물관계에서자신을이해하던소년기와는달리, 이후의일생동안인간관계속에서자신을이해하는일로써 (Emile, 214), 첫째, 인류나개인의관점에서인간의참된관계를이해하고둘째, 이런관계에따라영혼의모든감정에질서를부여 (Emile, 219) 하는작업과도같다. 전자는 감정들의진리는대부분관념의정확성에의존하기때문 (Emile, 227) 에관념을형성하는이성이동정심과상상력을올바르게작동하도록하여인간관계의우열이아니라평등을판단하도록이끄는것이며, 후자는그런판단에따라감정들에우선순위를부여하는것이다. 감정에질서를부여하는방법은첫째, 자기보다행복한사람이아니라불행한사람의입장에서생각하고, 둘째, 다른사람의고통을자신의고통으로간주하며, 셋째, 고통받는불행의양이아니라그들에대한감정을측정하는것이다 (Emile, 223-225). 정치가들이인민을멸시하는식으로말하거나대부분의철학자들이인간을악한존재로간주 (Emile, 225) 하는것은이세가지격률을따르지않음으로써, 인민이평등하고존경받을만한가치가있다고생각하지않게되었기때문이다. 다시말해정치가나철학자는물론모든인간은 인간성의추상적관념아래그 [ 자신 ] 의개인적인개념들을일반화 해야하며, 그 [ 자신 ] 의특정한감정들을그를인류와동일하게만드는감정들에연결되게하는것 은, 오직다양한방식으로그의본성을배양하고, 위의세가지격률에따라 자신의감정과타인의감정에대해많은성찰을 (Emile, 233) 해야한다는것이다. 결국인간관계의참된기준은평등성에있으며, 평등을기준으로감정에질서를부여할때인간성이발현되므로타인과공유될수있는참된감정은인간성이라는것이다. 루소가 정의와좋음이단지추상적인단어 - 오성에의해서형성된순수하게도덕적인존재 가아니라, 이성에의해서계몽된영혼의참된감정이자우리의시원적감정의질서정연한발달 이며, 양심과분리된채로오직이성에의해서는어떠한자

루소의시민교육 295 연법도성립될수없다 (Emile, 235) 고단언하는것은, 사회적관계와질서의준거가되는정의, 좋음과같은관념이평등성과인간성이결합된관념이자감정이어야한다는것을말해주는것과같다. 루소가 정치학과윤리학을분리하기를원하는사람은둘중어느하나도결코이해하지못 (Emile, 235) 하며, 이런사람들은부르주아와도같이 사회상태에있는공상적이고헛된법적 (de jure) 평등이 오히려자연상태 (de facto) 의평등을파괴하고, 약자를억압하는공권력 은 자연의균형 을깨뜨리며, 다수는항상소수를위해, 공익은사익을위해희생되는 (Emile, 236) 것을깨닫지못한다고지적하는것은바로이런이유에근거하고있기때문이다. 3. 정치성교육 : 사회질서와삶 1) 교육목표 : 도덕성의사회적실천정치성교육은사회속에서행복한삶을사는법을배우는것과같다. 사회적관계들을판단하는참된기준과사회의모든관계들에대한지식 ( 선입견 ) 들에대한성찰을통해보다참된의견 ( 관계관념과관계감정 ) 을형성하여실천함으로써 - 자신의도덕성을사회적덕으로확장시켜서사회적관계를참된관계로변화시킴으로써 - 자신은물론인민전체의행복에기여하는삶을살게하는것이목표라는것이다. 2) 교육방법 : 도덕적성찰과행동아이들의주체성, 도덕성이 사회적덕 으로전환되기위해서는 그것을필요로하는 [ 보다확장된 ] 관계들에대한지식 (Emile, 208) 을학습하는일이필요하다. 사회적관계들에대한지식은지금까지의교육과는달리자신이아니라타인의경험을, 소극적이아니라적극적으로학습해야한다. 이는인간에대한동정심을잃지않으면서도인간관계의옳고그름을보다객관적으로파악하기위해서이다. 이때가바로역사와개인의전기를가르칠시기이다 (Emile, 237-240). 그러나역사나전기의영웅들처럼살라는것이아니라, 그들의삶을자신의입장에서판단할수있도록가르쳐야한다 (Emile, 242-243). 자기지배권을가진사람에게타인에게예속되라는것은가장큰악을강요하는것이기때문이다 (Emile, 244). 그런데역사와전기를통해자기편애가강화될수도있는데이때는우화를통해도덕적교훈을얻게함으로써방지해야한다 (Emile, 247-249).

296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다음에는행동하는법을교육해야한다. 이를위해서는먼저 다른사람과타협할줄알아야하며, 그들을지배하는수단을알아야한다. 시민사회에서사익의작용과반작용을계산하는법을알아야하며, 실행했을때실수하지않기위해서상황을정확하게예측하는법혹은적어도성공하는최선의수단을선택하는법을알아야 (Emile, 249) 하고, 다음에는 그가할수있는한도내에서모든좋은행동들을하도록해야한다. 가난한사람들의이익이항상그의이익이되도록하고, 지갑뿐만아니라봉사로그들을돕게하며, 그들에게봉사하고, 보호하며자신과자신의시간을그들을위해봉헌 (Emile, 250) 하는행동을배워야한다. 이는 사람들의행동, 취향과즐거움을측정하고평가할뿐만아니라, 인간의행복에기여하는것이무엇인지를보다정확하게평가하는법 (Emile, 252) 을배우고또한 정의의참된원칙들, 아름다움의참된모습들, 존재의모든도덕적관계들그리고질서에대한모든관념들, 각사물의위치와그것을움직이는원인, 좋은행동과그것을방해하는것 과 인간의정념에대한경험이없어도그환상과영향 (Emile, 253) 을배우기위함이다. 이런일련의교육은자신과사회는물론우주의모든존재와그관계들의원인이되는신에대한참된관념을형성함으로써완성되는데, 이과정은이제까지교육받은감각과이성을사용하여많은사회의관념들중에서진리가무엇인지를성찰하는법을배우는것과같다. 루소는이를사보야드보좌신부의신앙고백을통해직접보여주고있는데, 이성에대해서는, 상호간에작동하는자연의힘의작용과반작용을결과에서결과를통해관찰하면할수록, 최초의원인으로서항상어떤의지에로되돌아가야만한다는것 그래서 우주를움직이고자연에생명을주는, 하나의강력하고현명한의지 가있다는것을깨닫고 (Emile, 273-276), 신이라는이존재에 그필연적인결과인좋음 (bonté, P4. 581) 의관념을결합 (Emile, 277) 시키는성찰과정을보여준다. 그리고감정에대해서는, 신이자연을생성하고움직이며지배하는것은모든존재들이따라야할질서로서전체의 조화와비례균형 을부여했기때문이며 (Emile, 276), 따라서그런질서를느끼게하는 우리의내면의감정 [conscience] 에귀를기울 (Emile, 275) 여야한다는결론에이르는과정을보여준다. 이런성찰의목적은신이인간에게부여한 좋음을사랑하는양심 [conscience] 과그것을아는이성그리고그것을선택하는자유 (Emile, 294) 를깨달음으로써, 인간이생산한많은선입견들과사회적관계를규율하는모든권위를판단하는기준을정립하는것이다 (Emile, 313). 이제남은것은자신의삶을살아갈 [ 사회적 ] 삶의공간을선택하는교육이다. 그동

루소의시민교육 297 안은다른존재들과의물질적 도덕적관계에서자신을생각해왔지만, 이제는동료시민들과의시민적관계에서자신을고려해야할때인것이다. 이는 정부일반의본성, 다양한정부형태, 마지막으로자신이태어난특정한정부에대해공부하는것에서시작해야하고그래서그는 [ 자신이태어난특정한정부가 ] 자신이살기에적합한지아닌지를 (Emile, 455) 를평가하는것과같다. 이를위해 사회계약론 에서다룬정치적원칙들, 권력, 사회계약, 주권, 일반의지, 정부의구성과형태, 인민의특성등에대한지식을습득하고 (Emile, 457-469), 비록그결과로 각자가자신의완성을성취하고그자신의주인이되면, 그는또한공동체가설립된나라를떠남으로써자신을공동체에연계시킨계약을포기할수있는주인이 (Emile, 455) 된다하더라도, 조국과동료들에대한사랑을선택하게함으로써 (Emile, 473-474), 동료들과함께살면서 그들 [ 동료 ] 의우정을배양하고, 그들의은인이자모범이되 고, 또 만약국가가조국에대한봉사를요청할때면모든것을떠나주어진위치에서시민의명예로운역할을 (Emile, 474) 다하는삶을살아야한다는시민적의무를함양하도록교육해야한다. V. 결론 서론에서밝혔듯이, 루소의교육론은한국교육의교과중심주의, 공급자중심주의, 사회문제해결의무능과같은행태를비판하는아동중심주의, 학습자중심주의에대한준거의하나로서활용되어왔다. 이에따라 에밀 은주로개인의성장차원에서자연 ( 본성 ) 과소극적교육의개념을강조하는방식으로해석되었고, 상대적으로청년기와적극적교육은등한시되어왔다. 그러나청년기와적극적교육은, 해당분량이거의전체의 3분의 2에해당한다는점만을보더라도, 영유아, 소년기교육을다루는 1~3권과동일하게혹은오히려더강조되는것이타당하다. 다시말해, 사회, 국가속에서의삶을다루는청년기와적극적교육이강조될필요가있으며, 어쩌면이것이 에밀 를집필한루소의진정한의도일수있다는것이다. 또한 에밀 에나타난교육은대체로아동의발달단계에따른연령별교육으로구분되어왔다. 그러나루소의진정한의도가단지 자연인 을양성하는것이아니라 국가속의인간 을양성하는데에있다면, 자아정체성혹은자아실현과같은개인의성장보다는시민교육의측면이강조될필요가있으며, 그렇다면시민의역할과역량을부각

298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시킬수있도록주체성, 도덕성, 정치성과같은주제별로구분하는것이바람직할수있다. 결론적으로, 자기충족성과자기지배권교육을통해주체성을, 덕을함양함으로써참된관계관념과관계감정을형성하는교육을통해도덕성을그리고도덕적성찰과사회적실천교육을통해정치성을함양하는것이, 루소의진정한의도이자시민교육의목표라는것이다. 비록루소의시민개념을 주권적권위에의참여자 로서엄격하게정의하여신민과구별되는것으로간주하고, 그의인민개념을국민전체와동일하지않은것으로간주함으로써오늘날의이해와현실에적용하는데에다소무리가있다고하더라도그것이정치적원칙이라는점에서, 그리고 에밀 의교육이한국의교육현실과는거리가있다고하더라도그것이교육적원칙이라는점에서, 한국의정치와교육에주는함의는결코적지않다. 루소의시민개념과역량을고려할때, 한국교육의목표가민주시민의역량을함양하는것임에도불구하고, 한국사회구성원의대부분은시민이아니라부르주아일지도모르기때문이다. 제한없는욕망으로인해자기충족성을획득하지못하고, 타인의의견에종속됨으로인해자기지배권을획득하지못한부르주아, 자기편애를부추기는경쟁과성적, 입신출세, 월반과선행학습, 그리고각종특수교육을선호하는교육행태와그것을정당화해주는다양한학문예술과기술진보의영향으로말미암아, 영혼에덕을형성하지못함으로써자신을둘러싼사물과인간의관계에대한참된관념과참된감정을형성하지도추구하지도못한채, 자기편애에따라행동하는부르주아, 사회질서가인간관계에대한참된관념과감정으로서평등성과인간성을실현하지못한다는것을간파하지못하고그런질서에안주하고부를쫓음으로써오히려그런질서를강화하는데에기여하는, 정치성을상실한 행복한노예 인부르주아를보다닮아가고있다는것이다. 이런점들이부인되지않는다면, 과연한국정치가정말로민주주의를지향하고있으며, 한국교육이정말로민주시민을양성하려는것인지에대해긍정적인답을기대하기는어려울것이다. 그런기대를더욱어렵게하는것은전인교육, 인성교육, 시민교육이중요하다는것을모르는사람이없고또입버릇처럼강조하면서도, 교육실제에있어서는부정적인자기편애, 부도덕성그리고탈정치성을가진부르주아가되기를독촉하는모순적행태를공공연한비밀인양감추고있다는사실이다. 부르주아의행태와도같은이런모순적행태를버리지않는한, 교육과정치의목표로서시민과민주주의는헛된망상에불과할것이다. 이런점에서가장시급한것은교육에대한근본

루소의시민교육 299 적인성찰과개혁을더이상미뤄서는안된다는인식이라할수있다. 루소의시민교 육론은, 18 세기의유럽에미친영향처럼, 우리의인식과한국의미래에빛을비춰줄수 있을것이다. 투고일 : 2014 년 12 월 31 일 심사일 : 2015 년 1 월 6 일 게재확정일 : 2015 년 1 월 30 일 참고문헌 강대현. 2000. 현대자유주의와공동체주의시민교육에대한비판적고찰. 시민교육연구 31집, 1-18. 강성훈. 2008. 루소의 에밀 에대한재해석. 교육철학 34집, 5-30. 구리나. 2012. 에밀의언어게임 : 루소의교육방법재고찰. 도덕교육연구 24권 1호, 119-141. 구정화. 2012. 다문화시민성을위한초등다문화교육프로그램개발연구. 사회과교육 51권 1호, 1-18. 김용민. 2004. 루소의정치철학. 고양 : 인간사랑. 김용신. 2007. 다문화정치교육의논리와방법 : 탐색적접근. 사회과교육 46권 4호, 25-39. 박주병. 2008. 루소의 소극적교육 의의미. 도덕교육연구 19권 2호, 145-170. 박의경. 2011. 대중에서시민으로 : 참여적시민의형성을위하여. 한국정치학회보 45집 5호, 81-100. 심성보. 2002. 루소 : 어린이를발견한최초의근대적교육사상가. 교육비평 8호, 171-202. 안인희. 1994. 루소의자연교육사상.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오수웅. 2009. 루소의도덕과법 : 개념과관계. 정치사상연구 15집 2호, 64-87.. 2012. 정치적의견의다양화에미치는상상력의영향 : 루소의사상을중심으로. 21세기정치학회보 22집 3호, 15-37. 이동수편. 2013. 시민교육과대학. 고양 : 인간사랑. 이종렬. 2000. 시민교육의정체성의위기와딜레마. 시민교육연구 30집, 259-2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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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2 한국정치연구제 24 집제 1 호 (2015) ABSTRACT Civil Education in Rousseau: The Concept, Capabilities, and Education Sue Woong Ohrr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This article aims to contribute to a sort of speculations in dimension of political philosophy on civil education of Korea by defining the concept of citizen, reasoning the capabilities for it, and analyzing educational theories on them in Rousseau s works, especially Social Contract and Emile. In doing so, this article defines Rousseau s concept of citizen in its relationship to the concept of Republic in chapter 2. In chapter 3, this article analyses Rousseau s critics on the nature, mores, and behavior of bourgeois in order to draw out the capabilities of a good citizen. Moreover, this article investigates Rousseau s theories about how to cultivate such capabilities for children and men in chapter 4 and finally highlights the implications on political and educational realities in Korea. Keywords: Rousseau, citizen, bourgeois, capabilities of citizen, civi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