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운화시대에있어연극의 생폰전략에관하여 * 오성균 ( 서울대 ) 1. 둘어가는밀 1990년대들어한국문화계의판도에변화가일기시작했다. 문화산업의성장을둥에업은대중문화가주류문화로부상하면서문화계전반에영향력올행사하기시작한것이다. 이로인해대중문화에대한부정적이미지가회석되고, 대중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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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대중운화시대에있어연극의 생폰전략에관하여 * 오성균 ( 서울대 ) 1. 둘어가는밀 1990년대들어한국문화계의판도에변화가일기시작했다. 문화산업의성장을둥에업은대중문화가주류문화로부상하면서문화계전반에영향력올행사하기시작한것이다. 이로인해대중문화에대한부정적이미지가회석되고, 대중문화와고급문화의경계가허물어지기시작했다.1) 이는문화계전반에대중문화가무시못할존재가되었음을의미한다. 그러나연극계는여전히대중문화를 문화와예술 을잠식하는요인으로만간주할 뿐, 연극올변화시킬수있는가능성으로는받아들이지못하고 있는실정이다.2) 이런현실은시대의변화에능동적으로대처해 이글은 2001 년 12 월 21 일열린서울대학교독일학연구소집답회에서 발표한논문올정리한것이다. 1) 김창남 : 대중문화의이해. 1998. 15 쪽. 2) 1993 년 6 월 8 일크리스찬아카데미는 정보화사회를향한문화정책 포럼 > 이라는제목을내걸고연극, 영화, 방송둥각종문화매체의현 주소를확인하고그발전방향올모색하는토론의장올마련한바있 다. 이자리에서한국연극의심각한위기상황은물론, 이를극복활수 있는방안에관해진지하고심도깊은논의가이루어졌으며, 특히 외국연극과의활발한교류 를통한 융합실험 둥올구체적인방안으로제시한바있다. ( 김석만외 : 갇힌연극에서열린연극으로 - 정보화사회를위한연극정책안. 1995) 그러나대중문화현상은한국 연극의미래룰모색하는과정에고려의대상이되지못하고있다.

134 오성균 야하는연극문화의발전올가로막고있는것으로보인다. 실제 로연극계는크게보아순수연극과상업연극으로양분되어있으 며, 두진영의대립으로인해연극매체의사회적역할은현저히 축소되었다. 순수연극은예술세계로빠져들어 관객과의소통을 외면한듯한반면, 상엽연극은표피적인오락성의추구로예술 의사회적의무를저버리고있다. 이는대중문화를단순히 비난 과 이용 의대상으로바라보는데서기인한결과로보인다.3) 이 글은이러한현실에서출발하여대중문화의수용이연극의 생존과활성화에어떤역할을할수있는지를살펴보려고한다. 이를위해바이마르공화국의연극문화를논의의대상으로삼았다. 그때는대중문화의확산으로연극문화의존립이심각하게위협받았던시기라는점에서우리연극에시사점을던져줄것으로판단되기때문이다.4) 2. 바 01 마르공화국의문화지형도 2.1 대중문화시대의도래 독일은바이마르공화국에들어서면서본격적인대중문화시대 에접어든다. 이시기에는무엇보다대중매체의발달이급속히 진행되었다. 토키의개발로무성영화가유성영화로발전하였고, 3) 순수연극과상업연극의이분법적구도는자본주의적환경이문화생산에절대적인영향을미치고있는현실에서는상상하기힘든일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이같은이분법적대립구도가존재한다는사실은우리연극의현실이얼마나왜곡되어었는지를반증하는대목일것이다. 4) 바이마르공화국의연극현실에서한국의연극에유익한점을끌어내는작업은단순한문제가아니다두나라의연극이처한사회역사적배경은판이하게다르기때문이다. 따라서이에대한연밀한비교연구가선행되어야할것이나여기에서는두연극이처한공통의상황과그가운데활로를모색해야하는현설에초점을맞추어논의를전개시키려고한다.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5 새로운매체인라디오가개발되었다. 이렇게대량복제를가능케 한매체의발달은탄탄한대중문화의기반을조성하였다. 이와 함께문화산업에관심을가진거대상업자본이형성되어있었 다. 이미 1916 년울슈타인사의일간지 r 베를린모르겐포스트 Berliner Morgenpost J 를인수하면서언론재별로등장한알프레 트후겐베르크 Alfred Hugenberg 는 1927 년 UFA 영화사의새 주인이되면서문화산업의실력자로떠올랐다.5) 이러한자본과 매체의결합은상업문화의발달을촉진시키며, 독일사회와문화전반에커다란영향을마치기시작했다.6) 대중문화의확산에는외부적인요인도중요한역할올했다. 공화국출범후극심한사회, 정치적혼란을겪었던독일에미국이경제원조의손길을내민것이다. 도즈안 Dawes-Plan' 으로명명된경제원조계획에힘업어독일은 1920년대중반경제적안정기에접어들고, 이를계기로대중문화는확산일로를걷게된다.7) 이즈음대중문화에대한독일인들의태도는눈에띄게달라져있었다. 세기말까지만해도유럽의전통문화를파괴하는상업문화의표본으로배격되었던대중문화는이미일반대중에게선망의대상이되어있었다. 과거하급문화가 기층문화 Basiskultur 로탈바꿈하게된것이다.8) 이렇게대중문화가저변을확대할수있었던것은대중의심리구조에그원인이있었다. 전쟁과헥명, 인플레이션등계속되는혼란속에서대중은향락주의에빠져들었고, 가치관의동요를겪으면서감상주의에친숙해졌기때문이다. 여기에혼란을틈타부를축적한신홍중산층이물질적과시욕에사로잡혀표피적인오락올추구하면서, 문화산업은 5) 오인석 : 바이마르공화국의역사독일민주주의의좌절. 1997. 정 4 f. 6) 앞의책, 232 f. 7) 앞의책, 193 f. 8) Kaspar Maase: Grenzenloses Vergnügen. FrankfurνM. 1997. S. 16 ff.

136 오성균 최대의호황가를맞게된것이다.9) 2.2 상업연극의확산과연극의위기 대중문화의확산은독일연극문화의지형도를몰라볼정도로바꾸어놓았다. 연극은본격적인상업화의길올걷게되고, 뉴욕뮤직훌의경영마인드에휘둘리게되었다. 이에따라예술가도 달러 로평가되는상황이전개되었다 10) 예술보다는홍행이중요해진가운데상업연극이점차극장올 장악해갔다. 특히감상적인내용의리뷰 Revue 는춤과노래률 곁들여가며통속적인오락성올추구하였는데, 미국의 버라이어 티쇼를모방한이문화상품은이국적인볼거리를제공하며 일 탈을꿈꾸는 대중올사로잡기에충분했다 11l 이렇게호황을누 리면서상업연극온공연준비에만수백명의 인원이동원되는 본격오락산업으로발전해갔다 12) 상업연극이만연한가운데전통연극의몰락을확인시켜주는참담한상황이속속전개되었다. 세계적인연출가막스라인하르트 Max Reinhardt가기획한고전극공연이전면취소되고, 통속극이이를대신하는일이벌어지게된것이다.1 3 ) 상엽연극의 전횡을보여주는이 상징적인사건은연극의위기가목전에닥 친 현설임을깨닫게해주었다. 그리고성급한사람들은연극의 9) Franz-Peter Kothes: Die theatralische Revue in Berlin und Wien. Wilhelmshaven 1977. S. 94 10) Dietrich Steinbach (Hrsg.): Literarisches Leben in der Weimarer Republik. Stuttgart! 마 lsseldorf/ Berlin/Leipzig 1982. S. 43. 11) F.-P. Kothes: a.a.o.. S. 72. 현실에좌절한관객을위로할수있는 문화산업적장치로는스타시스템이큰효력을발휘하였다. 할리우드 에서오랜전통올가진이 장치는관객에게는대리만족의가능성을 제공하였으며, 자본가에게는홍행의성공을보장해주었다. 12) Viktor Zmegac (Hrsg.l: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vom 18. Jahrhundert bis zur Gegenwart. Band III/l. S. 70. 13) F.-P. Kothes: a.a.o., S. 122.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7 종말울고하고영화, 주장하기에이른다 14) 리뷰둥문화상품을후계자로공표할것올 2.3 위가애 대한반옹 전통척인연극문화의위상이혼들리는가운데전통적인극작 가와비평가들온순수문화에대한대중문화의침투에단호한태 도훌취하고였었다. 대중문화는전통문화가 죽음에 이르는병 T여eskrankheit" 올앓게된근본원인으로지목되었다.1 5 ) 그가 운데영화는극단적오락성으로대중의예술적감식안올조야하 게 만들어, 연극문화를위기에빼뜨린주법으로비난받았다. 이 런 맥락에서그들은영화와연극사이에이분법적경계를만들 어놓았는바, 전자는 저급한오락욕올자극하고상상력올파괴 하는 소시민의 연극 Theater der kleinen Leute" 으로, 후자는 인류의고귀한정신적자산을다루는고급문화의요람으로간주 되었다 16) 이런 선긋기가문화옐리트의 선민의식올반증하고 있었음은물론이다. 그러나대중문화의공세를뚫고생존공간을 확보해야하는절박한상황에서이 같은태도는힘겹고도외로 운싸움을예고할뿐이었다. 그들은눈에띄게줄어가는고전극 공연의횟수에극장장들올강도높게질타했지만, 시대의흐름 을막기엔역뿌족이었다. 관객이급격히감소한전통연극은재 정부담을더 이상극장장들에게떠넘길수없게되었을뿐아니 라, 이미이들의머리는흥행에대한기대로가득찬채자본의 논리에따라웅직이고있었던까닭이다17) 전통문화가붕괴되는가운데문화옐리트들사이에자기반성 14) Anton Kaes (Hrsg.): Manifeste und Dokumente zur deutschen Literatur 1918-1933. Weimarer Republik. Stuttgart 1983. S. 403. 15) D. Steinbach (HrsgJ: a.a.o., S. 44. 16) V. Zmegac (Hrsg.): a.a.o., S. 59. 17) D. Steinbach (Hrsg.): a.a.o., S. 52.

138 오성균 의목소리도적지않았다. 문화산업의파괴력에충격올받은그들은문화전반에걸쳐체질개선을요구하고냐섰다. 이는전통문화의정수인문학에대한태도의변화로나타났는데, 당대의문화비평가한스점젠 Hans Siemsen 의진술은의미심장하게다가온다. 우리는함순되블린프루스트 [... ] 를읽는다. 하지만 우리는 소수에불과하다 "18) 다수 대중의존재에주목하고있는이진술은작가들이문화귀족주의의울타리안에안주하고있다는비판적성찰을보여준다. 한걸음더나아가짐젠은 우리가상상하는것처럼문학은결코그렇게중요하지않다 "19) 고전제하고, 우리의 문학이비독자층의문학과보조률맞추기위해서는힘써노력해야할것 "20) 이라고강변하고있다. 문학이대중과더불어호홉하기위해근본적인변화는불가피한것이되어버린것이다. 하지만그의제안은구체성을띠지못한채당위성만을주장하는한계를보여주고있다. 2.4. 위기극복의시도 2.4.1. 표현주의연극 연극의위기에미온적으로대처한전통주의자들과는달리표 현주의자들은연극의희생올위해심혈을기울였다. 이들은연 극의위기를문화의위기로인식하고 야만적인비문화 barbarische Unkultur"2 1l 인 대중문화의천박함에서문제의원인 18) A. Kaes (Hrsg.): a.a.o., S. 정 5: Wir lesen Hamsun, Döblin, Proust [...J. Aber wlr sind bloß wenige." 19) Ebd.: So wichtig, wie wir uns einbilden, ist die Literatur gar nicht." 20) Ebd., S. 256: unsere Literatur muß sich sehr anstrengen, wenn sie mit der Literatur der Nicht-Leser Schritt halten will." 21) Lionel Richard (Hrsg.): Lexikon des Expressionismus. Paris 1984. S. 18.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39 을찾았다. 이런맥락에서문화를회복하는일은연극의시대적 과제의인식되었을뿐아니라연극이회생할수있는유일한 길이라고믿게되었다. 이런정신사적배경에서등장한표현주 의연극 22) 이상업문화로인해실종된인간정신의회복을목표로삼고 새로운인간 der neue Mensch" 을찾아나선것은당연한일이었다.23) 하지만대중문화와거리를둔순수연극에의열정은관객과의소 통에는걸림돌이되었다. 관객올지루하게만들었고 계몽을목적으로한관념적인대사는 예술지상주의적경향은관객의감 식안에부담이되었다. 이러한이유들과시대분위기에빌려표현주의연극은끝내무대에서자취를감추게되었다. 이로써표현주의연극은영혼을치유하고정신올바로세우려던뜻을이루지못한채사회로부터유리되는운명을겪게된다. 그러나표현주의주의자들의실패는단지상업적인실패일뿐, 그들이추구한이념의실패로확대해석할수는없는일이다. 표현주의자들에겐대중의성향과문화에대한이해가부족했을 뿐, 이들의현실인식과이념적지향점은나름의정당성과의미 를지니고있기때문이다.24) 22) 표현주의연극은 - 드라마와는달리 - 바이마르공화국에들어서면 서비로소발전하게된다. 이는빌헬륨시대의검열을폐지하고 표 현의자유 를보장한공화국헌법에힘입은것이다. [ 볼프강보이틴 ( 허창운역 ): 독일문학사. 1988. 498 쪽 ] 23) L. Richard (Hrsg.l: a.a.o., S. 54. 표현주의연극온상업주의를배격하였음에도불구하고사셜극장에서공연되는역쩔적인운명올지 닌다. 표현주의자돌의의지와는무관하게표현주의연극은극장주들 에의해영업이익을내야만하는하나의상품으로인식되었다. 24) 표현주의연극은자연주의연극에대한반발이라는연극사적인의미뿐아니라, 대중문화에대한거부와극복노력이라는문화사적 의의를지닌다.

140 오성균 2.4.2. 브레히트의경우 대중문화시대에침체에빠진연극의위기를극복하려는시도는진보계열의작가들에의해구체화되기시작했다. 그들은전통문화에대한거부를새로운문화창출의출발점으로삼았으며, 연극의위기를 고전연극의위기 die Krise des klassischen Theaters"25) 로규정하였다. 연극의위기는연극자체가아니라고전작품올대하는경직된태도에서비롯된것이라는주장이었다. 이런생각은연극공간에대중문화를수용하는급진적인결과를가져왔다. 대중문화가연극문화의활성화에유용한것으로인식되었던것이다 26) 그러면대중문화는어떤방식으로수용되었는가. 이문제는 문화산업시대연극의모범적사례 ein Musterbeispiel im Zeitalter der Kulturindustrie"27) 로평가받고있는브레히트의출세작 서푼짜리오페라 Dreigroschenoper.l (1928) 에서특징적으로살펴볼수있다. 브레히트는갱소재를채택하여범죄조직의두목을주인공으로설정하는한편재즈를이작품의배경음악으로사용했다. 작품전체를유기적으로구성해주는이두요소는관객에게친숙한분위기를조성할목적으로사용되었다. 이는마약밀매와매춘등반문화적행위를다룬대중소설에대한대중적선호 28) 와, 리뷰를통해확산된재즈열기 29) 를감안한결과 25) D. Steinbach (Hrsg.): a.a.o., S. 62. 26) V. Zmegac (Hrsg.): a.a.o., S. 60. 여기에는예술을다양한계층이즐길수있게하면서 문화의민주화 Demokratisierung der Kultur" 에이바지한다는대중문화긍정론이한몫올하고있다. 27) Rolf Grimminger u.a. (Hrsg.): Literarische Modeme. Reinbek bei Hamburg. 1995. S. 뼈5. 1920년대에는전통연극의규범적인틀에서 벗어나대중을겨냥한다양한연극적실험이이루어졌다. 그러나정 적대중적인성공올거둔작품은많지않았으며 r 오페라 는그가 운데하나로평가받고있다. 그러나이작품이대중적성공을거둘 수있었던요인에대해서는아직본격척인분석이이루어지지않고 있다.

대충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1 이다. 여기에서우리는대중문화적요소롤이용해관객올극장 으로끌어들이겠다는작가의분명한의도룰엿볼수있다. 그러나대중문화적요소들은단순히관객올관심을끌기위 한유인책올넘어서고있다. 갱소재자체는가치관이전도된사 회를암시하고있으며, 원시적본능올풀어헤치는듯한재즈는 도덕적타락을반증하는문화적지표로작용하기때문이다.30 ) 말하자면브레히트가차용한대중문화적요소들은시대상올생 생하게말해주는역사적자료로얽힐수있는것이다.3 1) 하지만이것만으로대중문화적요소의역할은끝나지않는다. 그본격적인역할은현실인식울매개하는데있기 때문이다. 브 레히토가완하는것은범죄조직의문화를재현하는것이 라, 아니 그들과닮아있는부르조아사회의진면목을보여주려는것 이었다. 이런이유로챙소재는작가의손에의해변형의과정을 거치게되는데, 여기에서쟁에대한대중적관념 ( 낭만적이미 지 32)) 이파괴되고새로운의미가부여된다.33) 예를들어브레히 트는매키스역에 땅딸막한체구에머리가조금벗겨진 em stämmiger Mann mit einem Kopf [... ] etwas k 삶 1 1" 회극적 인물올추천하고있는데, 이는매키스가 마피아보스 가아닌 속물부르조아 로보이게하려는의도이다.34) 28) Erdmut Wizisla (Hrsg.): 1898 Beπ 이 t Brecht 1998. Berlin 1998. S. 144. 당시독일사회는알카포네의전기를베스트셀러로만들어낸 미국사회의왜곡된영웅주의가자리잡고있었다. 이 문화는첨체된 현실로부터탈출하려는대중의욕구률충족시켜주고있었다. 29) F.-P. Kothes: a.a.o., S. 75. 30) Rudolf Pörtner: Alltag in der Weimarer Republik. München 1993. S.350. 한스에콘홀트후젠 Hans Egon Holthusen은당시의 베를련은 지나치게해방적이고금기률파괴하는탈부르조아과정을겪고 있었다 고회상하고있다. 30 E. Wizisla (Hrsg.): a.a.o., S. 144. 32) Helmut Karasek: Bertolt Brecht. 1995. Hamburg S. 32 ff. 챙영화 로확산된이특징은 목숨올건밀거래, 위험을무릅쓴결혼 둥 사나이의호탕함 과 박진감 이상업적으로포장되어있다. 33) Ebd., S. 36.

142 오성균 이 성 의 같은노력온배역선정에서뿐아니라, 작품속에서도일관 있게발견된다. 매키스는다른사람이아닌바로자기자신 부하를착취하고, 사업의안정올위해위험천만한결혼올감 행하는인물로그려지는데 이는이윤에밝은자본가의이미지 를부각시키려는시도이다.35) 매키스의부정적이미지는성에 탐닉하는인물로그려지면서절정에달한다. 그는촌각을다투 는급박한상황에서사창가를찾는습관을버리지못한대가로 교수대에매달렬위기에처한다. 브레히트는이 같은일련의변 형작업을통해자본가계급은범죄조직과놀랄만큼유사한모습을지닌다는인식을매개하려한다.3 6 ) 이상에서브레히트의대중문화수용은단순히관객을끌어들이려는의도를넘어서샤대상을반영하고현실인식에도달하려는생산적인의도를포함하고있음을알수있다. 3. 맺는말 지금까지바이마르공화국시대를중심으로연극의위기와이 에 대처하는방식을살펴보았다. 전통엘리트주의자들은연극의 위기를외부의탓으로돌리고문화귀족주의를고수한반면, 표현주의자들은위기극복을위해냐름대로진지한노력을기울였다. 그러나관념적인언어와표현주의적연기방식으로무장한그들은대중문화의현실앞에좌절하고말았다. 이에반해브레히트는연극의위기를시대적인흐름속에서극복하려고노력했다. 문화는역사적산물이라는생각에서출발한 34) Beπolt Brecht: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in 30 Bänden, hrsg., von Wemer Hecht (u.a.) FrankfurtlM. 1988. Band XXIV, S. 61. 35) Ebd., S. 62. 36) Ebd., S. 60 그밖에도브레히트는엘리트문화를도발하는수단으 로대중문화적요소를사용한다. 그는 오페라 에 쩡 과 재즈 라는 반문화적요소를도입함으로써고급문화의보루를공격하고있다.

대중문화시대애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3 그는대중문화의존재를인정하고이를연극세계에파감하게수용함으로써대중적성공을거두었다. 대중적정서와취향을고려한연극구상이현실적으로효력을본것이다. 그렇다고해서브레히트의연극을상업연극으로규정지을수는없다. 상엽연극과는달리므레히트는대중문화적인요소를이용하되, 시대상을반영하고문화적지표가될만한것을취하고이를나름대로변형시켜현실이해의수단으로삼고있는것이다. 바로이점에서브레히트의연극은연극이사회적책임을다하며대중문화시대에생존할수있는가능성을보여준예라고하겠다. 여기에서브레히트는대중문화의수용에매우능동적이라는점에주목할펼요가었다. 그는대중문화에대한일반적인관념을즐겨도발하는데, 이는연극이대중문화의질을제고시키는문화의파수꾼역활을할수있으리라는기대감을갖게한다. 이렇게볼때, 연극의대중문화수용은생존올위한선택사항이아니라, 사회적책임을다하기위한필수사항으로보는것이타당할것이다.

144 오성균 참고문헌 김석만외 : 갇힌연극에서열린연극으로정보화사회를위한 연극정책안. 대화출판사 1995. 김창남 : 대중문화의이해. 한울 1998. 보이틴, 볼프강 ( 허창운역 ): 독일문학사. 삼영사 1988. 오인석 : 바이마르공화국의역사. 독일민주주의의좌절. 한울 1997. Brecht, Bertolt: Große kommentierte Berliner und Frankfurter Ausgabe in 30 Bänden, hrsg., von Wemer Hecht (u.a.) FrankfurtlM. 1988. Band XXIV. Grimminger, Rolf u.a. (Hrsg.): Literarische Modeme. Reinbek bei Hamburg. 1995. Kaes, Anton (Hrsg.): Manifeste und Dokumente zur deutschen Literatur 1918-1933. Weimarer Republik. Stuttgart 1983. Karasek, Helmut: Bertolt Brecht. Hamburg 1995. Kothes, Franz-Peter: Die theatralische Revue in Berlin und Wien. Wilhelmshaven 1977. Maase, Kaspar: Grenzenloses Vergnügen. FrankfurtlM. 1997. Pörtner, Rudolf: Alltag in der Weimarer Republik. München 1993. Richard, Lionel (Hrsg.): Lexikon des Expressionismus. Paris 1984. Steinbach, Dietrich (Hrsg.): Literarisches Leben in der Weimarer Republik. StuttgarνDüsseldorf/ Berlin!Leipzig 1982. Wizisla, Erdmut (Hrsg.): 1898 Bertolt Brecht 1998. Berlin 1998. Zmegac, Viktor (Hrsg.): Geschichte der deutschen Literatur vom 18. Jahrhundert bis zur Gegenwart. Band 111/1. Königstein/Ts. 1984.

대중문화시대에있어연극의생존전략에관하여 145 Zusammenfassung Zur Uberlebensstratgie des Theaters im Zeitalter der Massenku1tur Seong Kyun Oh (Seoul National Univ.) Ziel der vorliegenden Arbeit ist es, aufzuzeigen, was für eine Rolle die Aufnahme und Verarbeitung der Massenkultur bei der Aktualisierung des Theaters übernehmen kann. Zu diesem Zweck soll hier die Theatertopographie der Weimarer Republik berücksichtigt werden. Bekanntlicherweise wird in der genannten Periode von der Krise des Theaters viel gesprochen, einer Krise, die zwangläufig zu heftigen Auseinandersetzungen führte: diese Krise wiesen die traditionellen Eliten der korrupten Zeitatmosphäre entschieden zu und zogen sich somit in den Kulturelitismus zurück. Die Expressionisten hingegen bemühten sich zur Uberwindung der Krisensituation ernsthaft. Jedoch konnten sie sich nicht durchsetzen und scheiterten an der von der Massenkultur überwuchterten Wirklichkeit. Bertolt Brecht aber versuchte mit Rücksicht auf die massenkuturelle Tendenz die Krise des Theaters zu 디ber winden. Ausgehend davon, dass Kultur nichts anderes als ein historisches Produkt darstellt, erkannte der Stückeschreiber die Existenz der Massenkultur an und trachtete diese für seine Theaterästhetik zu verwenden, was ihm schlieβlich einen großen Erfolg erntete: Brechts Theaterkonzept gewann somit die Existenzgrundlage im Zeitalter der Massenkultur.

146 오성균 Es íst híerbeí nícht zu übersehen, dass sích Brechts Theater vom Trivíaltheater deutlích unterscheidet. Zwar nimmt Brecht die massenkulturellen Elemente in sein Theaterkonzept auf, díese sollen aber díe Zeit widerspiegeln und zur Erkenntnis der Wirklichkeit verarbeitet werden. 1n diesem Punkt lässt sich Brechts Theaterversuch als ein Beispiel verstehen, das die Wirklichkeit der Massenkultur zu überleben und zugleích seine gesellschaft1iche Funktion zu erfüllen ímstande 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