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중확대 /Maintain)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Issue Comment 217.11.21 모바일시장은대형모바일 MMORPG 위주로전개지속될전망 PC 온라인은 e 스포츠와의결합으로부흥기진입 클라우드와디지털광고등시장성장의수혜업종도주목 [ 인터넷 / / 광고 ] 문지현 2-3774-164 jeehyun.moon@miraeasset.com 1. 역대최대규모로열린지스타쇼 지난주말국내최대전시회인 지스타 (G-STAR 217) 를참관했다. 35개국 676개사가전시에참가했고, 부스수는작년보다 5% 늘어난 2,857개, 관람객수는 22여만명으로역대최다기록을세웠다. B2C 대형부스를세워전시에참여한주요기업으로는넷마블즈와넥슨, 블루홀 (PUBG) 등이대표적이었다. 컴투스와빌, 카카오즈, NHN엔터테인먼트는 B2B홀에참여했다. 엔씨소프트는이번 지스타 에참가하지않은대신, 7일에신작발표회를개최했다. 지스타 쇼를통해파악된 218년시장전망포인트는크게세가지이다. 1) 모바일시장 : 대형 MMORPG 장르위주로전개가지속될전망이다. 넷마블즈가가장많은 4종의 MMORPG( 테라M, 블레이드 & 소울레볼루션, 세븐나이츠2, 이카루스 M) 를시연을통해선보였다. 카카오즈는액토즈소프트와중국샨다즈가개발한 MMORPG 드래곤네스트M 을공동퍼블리싱할예정이다. 2) PC 온라인시장 : 보는, 즉 e스포츠와의결합을통해부흥기에접어들었다. 블루홀이개발한배틀그라운드 ( 이하 PUBG, PlayerUnknown s BattleGround) 의아시아인비테이셔널대회가많은관람객의눈길을끌었다. 아마존계열인터넷방송중계플랫폼트위치 (Twitch), 액토즈소프트자회사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의 e스포츠 WEGL(World Esports Game & Leagues) 부스에서도실시간중계가벌어졌다. 3) 인접수혜산업 : 클라우드서비스와디지털광고등이시장성장의수혜를받을것이다. 지스타 B2B홀에는 NAVER 클라우드플랫폼, NHN엔터테인먼트의토스트 (TOAST)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의애저 (Azure) 등이부스참여를한것을확인했다. 나스미디어와메조미디어, NHN AD 등디지털마케팅기업들도활동중이었다. 대형모바일신작출시지속, PC 온라인의부흥등으로 218년산업은성장을지속할것으로예상된다. 업종에대한 비중확대 투자의견을유지한다. 그림 1. 국내최대쇼지스타, 부산벡스코에서 11월 16-19 일간개최
'지스타' 쇼를 통해 보는 218년 시장 2. 모바일 시장은 대형 MMORPG 주도 지속될 전망 지스타 에서 가장 큰 부스 중의 하나는 넷마블즈였다. 4종의 모바일 MMORPG를 시연을 통 해 선보였는데, 모두 기존의 IP(Intellectual Property) 기반의 이었던 점이 특징이었다. 테라M : 217년 11월 28일 출시 예정이다. 기존 PC 온라인 테라 의 IP를 활용했으며, 블 루홀스콜이 개발했다. 총 5종의 종족, 엘린, 아만, 엘프, 휴먼, 포포리 등이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는 6종류이다. 클래스는 탱커(방어), 딜러(공격), 힐러(회복) 등이 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 218년 중 출시 예정으로 기대작 중의 하나이다. 엔씨소프트의 PC 온 라인 블레이드&소울(블소) IP를 활용했다. 블소 특유의 동양적인 그래픽과 액션(질주, 활 강, 강하 등의 경공) 등도 구현되었다. 플레이 화면 구성은 L2R 과 유사한 편이었다. 세븐나이츠2 : 218년 중 출시 예정이다. 넷마블즈의 자체 모바일 RPG 세븐나이츠 의 IP를 활용한 점에서 주목된다. 시연 버전은 에피소드 와 레이드(최대 8명이 대형 보스를 공략하는 모 드) 체험이 가능했다. 개발 중으로서, 시연에서 공개한 캐릭터나 콘텐츠 양은 적은 편이었다. 이카루스M : 218년 중 출시 예정이다. 기존 PC 온라인 이카루스 IP를 활용했으며, 위메이 드아이오가 개발했다. 전장의 동반자인 펠로우 를 길들여 공중전투를 벌이는 것이 특징이다. 그림 2. 넷마블즈 모바일 MMORPG 테라M, 11/28 출시 그림 3. 넷마블즈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주: 넷마블즈 퍼블리싱, 블루홀스콜 개발, B2C 부스 시연 플레이 화면 자료: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주: B2C 부스 시연 플레이 화면 자료: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그림 4. 넷마블즈 모바일 MMORPG 세븐나이츠2 그림 5. 넷마블즈/위메이드 모바일 MMORPG 이카루스M 주: B2C 부스 시연 플레이 화면 자료: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주: 넷마블즈 퍼블리싱, 위메이드 개발, B2C 부스 시연 플레이 화면 자료: 미래에셋대우 리서치센터 2 Mirae Asset Daewoo Research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카카오 : 자회사카카오즈는 218년상장을추진하고있다. 카카오즈는 B2B홀에부스참여를했다. 지스타에서모바일 MMORPG 드래곤네스트M 을액토즈소프트와공동퍼블리싱하는계획을밝혔다. 드래곤네스트M 의개발사중국샨다즈도지스타에참석하기도했다. 넥슨 : 모바일으로넷즈가개발한멀티히어로 RPG 오버히트 를선보였다. 217년 11월 28일출시예정이다. 127종의영웅캐릭터, 시네마틱한스킬연출과스토리씬등이특징이다. 시연버전에서는 5개씩영웅캐릭터를선정해진영간대립전투를할수있었다. NHN엔터테인먼트 : 모바일출시예정작으로 FPS 크리티컬옵스 를선보였다. 218년상반기출시예정이다. 핀란드개발사크리티컬포스가개발중이다. 크리티컬옵스 는글로벌소프트런칭후 2,8만다운로드를기록하는등, 기대감이높은편이다. 시연버전에서는간단한모바일조작을통해적군을향한슈팅, 총기교체등을할수있었다. 그림 6. 카카오즈 / 액토즈소프트모바일 MMORPG 드래곤네스트 M 그림 7. 드래곤네스트 M 개발사중국샨다즈도지스타참석 주 : 공동퍼블리셔자료 : 뉴시스,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주 : B2B 부스 그림 8. 넥슨 / 넷즈 RPG 오버히트, 11/28 출시 그림 9. NHN 엔터테인먼트모바일 FPS 크리티컬옵스 개발중 주 : B2C 부스시연플레이화면 주 : B2B 부스시연플레이화면 Mirae Asset Daewoo Research 3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3. PC 온라인은 e 스포츠와의결합으로부흥기진입 지스타의 PC 온라인전시부스에서는 보는 의측면이더욱두드러졌다. e스포츠와의결합을통해부흥기에접어든것이실감되었다. 배틀그라운드 (PUBG, PlayerUnknown s BattleGround): 블루홀이개발한 PUBG의 아시아인비테이셔널 대회가국내퍼블리싱을맡은카카오즈와공동으로진행되었다. 17일부터 19일까지 3 일간, 매일오후 1시부터 6시까지진행되어많은관람객을운집하게했다. PUBG는 217 대한민국대상 도수상하며, 올해대표적인킬러콘텐츠로자리매김했다. 트위치 (Twitch): 아마존계열인터넷방송플랫폼트위치의대표도역시 PUBG였다. 트위치는스트리머존을마련하여각방에서플레이중인을각화면을통해서외부에서관람객이보게했다. 지난 7월중국차이나조이에서는인터넷방송중계플랫폼들이로컬기업이득세했던반면, 한국지스타에서는글로벌플랫폼 트위치 가 B2C 홀중앙을점거하고있어대조적이었다. WEGL: 액토즈소프트자회사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의새로운 e스포츠브랜드 WEGL(World Esports Game & Leagues) 부스에서도 스타크래프트 : 리마스터슈퍼파이트 등대회가진행되었다. 코스프레콘테스트 가주최되는등게이머들의적극적인참여도부각되었다. 그외넥슨의 피파온라인4, 넷마블즈 테라M 부스에서도인플루언서 ( 유명 BJ) 의시연방송중계나대회진행등, 주요기업들대부분이 e스포츠를접목한것이인상적이었다. 그림 1. 블루홀 PC 온라인 PUBG( 배틀그라운드 ) 중계부스 그림 11. 아마존계열 트위치 부스의스트리머존 그림 12. WEGL(World Esports Games & Leagues) 부스 그림 13. 넥슨 PC 온라인 피파온라인 4 인플루언서중계 4 Mirae Asset Daewoo Research 주 : BJ 감스트, 정재영지스타 217 플레이영상, EA 개발작, 넥슨퍼블리싱자료 : 아프리카 TV,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그외 PC 온라인중관람객의관심도가높았던작품은블루홀의신작 에어 와넥슨을통해공개된 EA의신작 니드포스피드엣지 등이었다. 에어 (A:IR): 블루홀의 PC MMORPG 신작으로서, 비행함대를이용한공중전투가특징이다. 지스타통틀어비행으로는앞서언급한모바일 이카루스M 과 에어 가대표적이었고, 공교롭게전시부스도나란히위치해있기도했다. 시연버전에서는초반플레이나 2:2 의대전콘텐츠를즐길수있었다. 높은그래픽품질과무기변경시스템, 대규모전투콘텐츠등에대한관심도가높았다. 하늘과지상을자유롭게넘나드는입체적인플레이가인상적이었다. 니드포스피드엣지 (Need for Speed Edge): EA의개발스튜디오 스피어헤드 가개발중인레이싱으로넥슨이퍼블리싱할예정이다. 차세대엔진 프로스트바이트 를기반으로개발되었고, 세계유명자동차라이선스를활용했다. 시연버전에서는 3:3 스피드팀전 을공개하여, 흡사놀이공원에서놀이기구좌석의정원수를채워가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PC 키보드와콘솔의조이스틱을모두활용할수있던점도특징이었다. 그림 14. 블루홀 PC MMORPG 에어 (A:IR, Ascent: Infinite Realm) 시연부스와플레이화면. 비행함대를이용한공중전투가특징 주 : B2C 부스모습 주 : B2C 부스시연플레이화면 그림 15. 넥슨 PC 레이싱 니드포스피드엣지 시연부스와플레이화면. 3:3 팀전컨셉으로키보드가아닌조이스틱으로도조작가능 주 : EA 개발작, 넥슨퍼블리싱, B2C 부스모습 자료 : 케이벤치,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Mirae Asset Daewoo Research 5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4. 클라우드와디지털광고등은시장성장의수혜 클라우드서비스와디지털광고등도시장성장의수혜를받고있다. 지스타 B2B홀에참여한클라우드업체로는 NAVER 클라우드플랫폼, NHN엔터테인먼트의토스트 (TOAST)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의애저 (Azure) 등이대표적이었다. 디지털광고업종에서는나스미디어와메조미디어, NHN AD 등이지스타에온것을확인했다. NAVER: 217년상반기에 B2B 글로벌클라우드사업을개시했다. 서비스에관해네이버의축적된서비스운영경험, 신속한대응이가능한빠른속도, 간편한글로벌진출, 최고수준의기술지원등을강점으로내세우고있다.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디지털프로그의 소울게이지 등을레퍼런스로제시했다. 지스타기간에맞추어신규런칭지원프로모션도진행중이었다. NHN엔터테인먼트 : 핵심서비스 한 을운영하는기업으로서, 이번지스타에서는과관련된서비스를다각도로선보였다. 클라우드로는 토스트클라우드 의서비스플랫폼, 베이스 등의상품을제시하고있었다. 클라이언트, 서버, 통합 SDK(Software Development Kit) 등클라우드통합서비스를강조했다. NHN AD를통한의디지털마케팅, NHN페이코를통한 구글플레이 다운로드시포인트결제기능등도선보였다. 그림 16. NAVER 클라우드플랫폼은기업을위한글로벌서비스강조 자료 : NBP,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17. NAVER 클라우드플랫폼은서비스레퍼런스로엔씨소프트의 리니지 M 등을제시 자료 : NBP,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6 Mirae Asset Daewoo Research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그림 18. NHN 엔터테인먼트의클라우드 TOAST 도서비스강조 그림 19. 마이크로소프트의클라우드애저 (Azure) 의지스타부스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2. 나스미디어는프로그래머틱바잉등으로디지털마케팅 그림 21. CJ E&M 계열뉴미디어렙사 메조미디어 의지스타부스 주 : 트레이딩데스크는다양한광고주의니즈에부합하는캠페인을운영하는전문조직자료 : 나스미디어,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그림 22. NHN 엔터테인먼트의 NHN AD 도마케팅파트너강조 그림 23. NHN 엔터테인먼트의 페이코 는 구글플레이 포인트결제홍보 자료 : NHN AD,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자료 : NHN 페이코, 미래에셋대우리서치센터 Mirae Asset Daewoo Research 7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투자의견및목표주가변동추이 제시일자 투자의견 목표주가 ( 원 ) 괴리율 (%) 괴리율 (%) 제시일자투자의견목표주가 ( 원 ) 평균주가대비최고 ( 최저 ) 주가대비평균주가대비최고 ( 최저 ) 주가대비 넷마블즈 (25127) 217.6.18 매수 125, -16.2-4. 217.11.8 매수 23, - - 217.5.11 매수 115, -12.25-4.52 217.8.31 매수 19, -15.11-1.84 217.4.4 매수 15, -14.87-9.52 217.8.14 Trading Buy 15, -3.45 3.67 217.1.2 분석대상제외 - - 217.5.1 매수 - - 216.1.13 매수 1, -22.24-17.7 NHN엔터테인먼트 (18171) 216.8.11 매수 11, -24.94-18.64 217.11.5 매수 8,271 - - 216.7.15 매수 12, -23.13-21.75 217.1.2 분석대상제외 - - 216.5.12 매수 135, -28.52-21.93 NAVER(3542) 216.1.26 매수 15, -31.85-24.93 217.1.26 매수 1,2, - - 215.8.16 매수 17, -3.1-19.35 217.4.4 매수 1,16, -3.14-17.24 나스미디어 (896) 217.1.2 분석대상제외 - - 217.1.3 매수 75, - - 216.8.3 매수 1,5, -22.2-14.29 217.7.28 매수 71, -25.42-15.63 216.4.28 매수 9, -19.54-9.78 216.1.3 매수 65, -34.93-11.69 215.7.3 매수 82, -27.59-16.22 216.7.31 매수 61, -32.93-2.25 카카오 (3572) 216.1.13 매수 71, -26.41-6.62 217.11.5 매수 19, - - 215.11.24 매수 58, -12.51 2.7 217.8.1 매수 13, 3.6 22.69 215.8.13 매수 73, -22.57-3.56 * 괴리율산정 : 수정주가적용, 목표주가대상시점은 1년이며목표주가를변경하는경우해당조사분석자료의공표일전일까지기간을대상으로함 ( 원 ) 넷마블즈 25, ( 원 ) NHN엔터테인먼트 1, ( 원 ) NAVER 1,5, ( 원 ) 카카오 2, 2, 15, 1, 5, 8, 6, 4, 2, 1,, 5, 15, 1, 5, ( 원 ) 나스미디어 8, 6, 4, 2, 투자의견분류및적용기준 기업 산업 매수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2% 이상의초과수익예상 비중확대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높거나상승 Trading Buy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 이상의초과수익예상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수준 중립 : 향후 12개월기준절대수익률 -1~1% 이내의등락이예상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기준업종지수상승률이시장수익률대비낮거나악화 비중축소 : 향후 12개월절대수익률 -1% 이상의주가하락이예상 매수 ( ), Trading Buy( ), 중립 ( ), 비중축소 ( ), 주가 ( ), 목표주가 ( ), Not covered( ) 투자의견비율 매수 ( 매수 ) Trading Buy( 매수 ) 중립 ( 중립 ) 비중축소 ( 매도 ) 74.52% 12.5% 12.98%.% * 217년 9월 3일기준으로최근 1년간금융투자상품에대하여공표한최근일투자등급의비율 8 Mirae Asset Daewoo Research
' 지스타 ' 쇼를통해보는 218 년시장 Compliance Notice - 당사는자료작성일현재 NAVER 발행주식총수의 1% 이상을보유하고있습니다. - 당사는본자료를제 3 자에게사전제공한사실이없습니다. - 본자료를작성한애널리스트는자료작성일현재조사분석대상법인의금융투자상품및권리를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 본자료는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애널리스트의의견이정확하게반영되었음을확인합니다. 본조사분석자료는당사의리서치센터가신뢰할수있는자료및정보로부터얻은것이나, 당사가그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없으므로투자자자신의판단과책임하에종목선택이나투자시기에대한최종결정을하시기바랍니다. 따라서본조사분석자료는어떠한경우에도고객의증권투자결과에대한법적책임소재의증빙자료로사용될수없습니다. 본조사분석자료의지적재산권은당사에있으므로당사의허락없이무단복제및배포할수없습니다. Mirae Asset Daewoo Research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