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인문학의이해 金炫한국학중앙연구원인문정보학교실 hyeon@aks.ac.kr 이저작물 (PPT) 의인용표시방법 : 김현, 디지털인문학의이해, 전자문서와하이퍼텍스트 수업자료 (2018)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2. 디지털인문학 ' 이란?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디지털이란? 디지털이란?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23 년전 1995, 디지털과인문학의조우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조선왕조실록에등장한코끼리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조선왕조실록에등장한코끼리 태종 ( 太宗, 1367~1422) 조선의 3 대왕. 재위 1400~1418. 足利義満 ( あしかがよしみつ, 1358~ 1408) 일본무로마치막부 3 대쇼군. 재위 1368~1394. 한국 / 일본최초의코끼리 1408-? ~ 1421+? 세종 ( 世宗, 1397~1450) 조선의 4 대왕. 1418 ~ 1450 足利義持 ( あしかがよしもち, 1386~1428) 일본무로마치막부 4 대쇼군. 재위 1394~1422.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디지털조선왕조실록 조선왕조실록 은조선시대 500 여년동안일어난정치, 경제, 사회, 문화제분야의사건과그것에대한당대지식인들의논의를상세하게기록한광범위한지식자원. 역사연구자료일뿐아니라풍부한창작소재를담고있는자원으로인식되었으나규모의방대함으로비전문가의접근이용이치않았다. 조선왕조실록 의디지털화는조선시대에역사에대한지식을소수의전공자뿐아니라, 가깝게는인접학문의종사자에서부터더넓게는작가, 언론인, 일반인까지우리의역사에대한지식수요자들에게폭넓게제공하는데기여. 디지털조선왕조실록 의최대수혜자는교양서적저술가와 TV 방송프로그램제작자, 연극극작가등. 디지털조선왕조실록 의학제적성과는 ' 학술 ' 과 ' 창작 ' 사이에놓였던 ' 지식소통의장벽 ' 을해소한것 이것을통해문화콘텐츠산업관계종사자들이학자들을통한 ' 인적매개 ' 없이창작의소재에바로접근할수있게되었고, 풍부한소재를자유롭고다양하게응용할수있게되었다. e- 실록은역사학자의실록독점시대에종지부를찍었다. ( 조선일보, 2006. 1. 28)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2. 디지털인문학 ' 이란?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 2018, 세계는지금.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 디지털인문학의세계는디지털과인문학이만나서하나로어우러지는곳이다. 그융합의현장에서이루어지는인문학연구와인문지식의교육, 그리고그연구와교육의성과가디지털시대의우리사회에서더욱가치있게활용되도록하려는노력을디지털인문학이라고한다. ( 김현, 디지털인문학입문, 외국어대학교지식출판부, 2016. 5.)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함의 디지털인문학 (Digital Humanities) 의함의 정보기술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의도움을받아새로운방식으로수행하는인문학연구와교육, 그리고이와관계된창조적인저작활동 전통적인인문학의주제를계승하면서연구방법면에서디지털기술을활용하는연구, 그리고예전에는가능하지않았지만컴퓨터를사용함으로써시도할수있게된새로운성격의인문학연구를포함 단순히인문학의연구대상이되는자료를디지털화하거나, 연구결과물을디지털형태로간행하는것보다는정보기술의환경에서보다창조적인인문학활동을전개하는것 그리고그것을디지털매체를통해소통시킴으로써보다혁신적으로인문지식의재생산을촉진하는노력 ( 김현, 디지털인문학 : 인문학과문화콘텐츠의상생구도에관한구상, 인문콘텐츠 29, 2013. 6.)
1.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발전 디지털인문학의발전 디지털인문학의효시 - 로베르토부사 (Roberto Busa, 1913-2011) 의 토마스아퀴나스 (Thomas Aquinas) 콘코던스 로베르토부사는 1949년부터미국 IBM사의도움을받아 1천1백만단어에이르는토마스아퀴나스 (Thomas Aquinas) 의저작과관련자료를컴퓨터의힘을빌어정리하기시작. 그결과물은 1974년에인쇄물형태로모습을드러냈고, 1992년에는하이퍼텍스트기능을포함한디지털텍스트가 CD-ROM 판으로간행. 이를계기로인문학연구의새로운방법에눈을뜨게된미국과유럽의인문학자들은컴퓨터의활용을여러방면으로모색하기시작 초기에는인문학전산화 (Humanities Computing), 또는전산인문학 (Computational Humanities) 이라는이름으로, 텍스트및언어자원의색인 통계처리위주로발전 미국하버드대학교에드워드와그너교수의조선시대엘리트연구 문과방목전산화 정보기술환경의급속한진화와더불어그활용범위를데이터베이스와멀티미디어, 그리고대규모원시데이터에서부터전자적인방법으로의미있는사실을찾아내는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그결과를그래픽으로보여주는시각화 (Visualization) 로확대 Roberto Busa, (1913-2011) Edward Wagner (1924-2001)
1.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 3 가지키워드 디지털인문학의 3 가지키워드 1. 인문학 ( 연구 ) 연구방법의혁신을통해인문학본연의학술연 구에기여 나무만보는연구 숲과나무를함께보는연구 혼자하는연구 공동으로하는연구 모든개별적인연구가공동의성과로결집되는연구 2. 인문교육 ( 교육 ) 우리의차세대에게디지털문식 (Digital Literacy) 의능력을키워줄인문교육콘텐츠와교육방법론개발 3. 인문콘텐츠 ( 활용 ) 인문지식이학계의벽을넘어서서대중과 소통하고창조산업에기여할수있는통로개방
or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과제 1: 연구 연구 : 소통과협업을통한인문학연구 CBDB 데이터로구현한송대성리학인물관계망개인연구자김현 CBDB ( 中國歷代人物傳記資料庫 ) 미국하버드, 대학교 + 중국뻬이징대학교 한문텍스트자동 Tagging 시스템네덜란드라이덴대학교 Communication and Empire: Chinese Empires in Comparative Perspective, funded by the European Research Council.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과제 2: 교육 교육 : 디지털원어민을위한인문교육 디지털시대의인문교육 디지털시대에태어나서디지털환경속에서살아갈디지털원어민을위한인문교육 디지털사회에서소통하고, 표현하며, 발견하고창조할수있는인문적소양의교육 Learning by Doing in Digital Environment.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의과제 3: 활용 응용 : 인문지식의대중적소통 시장의구조매장의모습상인의복장물건의종류물건값은얼마? 흥정하는말시장의음식구경거리 인문지리 - 시장의입지 경제사 - 물가, 화폐 사회사 - 상인의신분 국어학 - 중세국어 연희사 - 광대의공연 음식사 - 매식문화 복식사 - 신분별차이 - 시대별변천 인문학계 디지털인문학에의한소통 대중 / 문화산업계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에관한오해 디지털인문학 에관한잘못된생각 1. 디지털인문학 = 연구자료의디지털화 2. 디지털인문학 = 연구결과의온라인서비스 3. 디지털인문학 = 계량적연구방법 4. 디지털인문학 = 디지털기술문명에대한비판적담론 5.. 연구결과온라인서비스 디지털기술문명에대한담론 디지털인문학 계량적연구방법 연구자료디지털화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은새로운인문학인가? 디지털인문학 은새로운인문학인가? 디지털인문학의첫걸음은정보기술을인문학연구와인문교육의의도구로쓸수있는능력 ( 디지털문식, Digital Literacy) 의획득 전통적인인문학의유산을충실히수용하고디지털환경에서그것을계승하는것이두번째단계 그러한과정과노력을거쳐궁극적으로도달하게될곳은 새로운인문학
2. 디지털인문학이란 디지털인문학 = 현대의인문학 디지털인문학 = 현대의인문학 디지털인문학은모든인문학이새롭게갈아입어야할옷과같은것이다. 디지털이라고하는새로운환경에적응하지못한인문학은더이상현대의학문이라고할수없다. 적어도우리의다음세대의인문학자들은모두디지털인문학자일것이다. ( 김현, 디지털인문학 : 인문 학과문화콘텐츠의상생구도에관한구상, 인문콘텐츠 29, 2013. 6.) 우리가 디지털인문학 이라는이름으로하려는일 디지털로표현하고디지털로소통하는이시대에인문지식이더욱의미 있게탐구되고가치있게활용되도록하려는것
1. 디지털과인문학의만남 2. 디지털인문학 ' 이란?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디지털인문학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디지털인문학 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전통적인인문지식을배우는새로운방법 디지털원어민에게인문학을가르치는교육방법 미래의인문학연구자가되기위한연구능력 장래에인문학분야의연구자가되려고하는학생들이경쟁력있는연구역량을갖추기위해연마해야할학술적소양 인문지식의문화적향유를촉진하는문화콘텐츠기획능력 인문학기반의문화콘텐츠기획및저작능력을증진 디지털환경에서 나의인문학 을추구할수있는능력 나의인문학 : 자신의관심사를좇아자기주도적으로지식을탐구하고자기의관점에서그결과를체계화하는생활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디지털인문학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1 전통적인인문지식을배우는새로운방법 대학생들이위키소프트에어로편찬한지역문화백과사전 소통과협업의방법에의한학습 / 조사 http://http://dh.aks.ac.kr/edu/wiki 가상현실로재현한문화유적답사보고서 가상세계에서발견하는인문지식의 Context GIS/ 가상현실 / 증강현실기술의인문학적응용 http://xuanflute.com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디지털인문학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2 미래의인문학연구자가되기위한연구능력 대상세계의지식을체계화하고새롭게해석 / 분석하는연구능력배양 http://digerati.aks.ac.kr/graph/costume/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디지털인문학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3 인문지식의문화적향유를촉진하는문화콘텐츠기획능력 창작소재의발견 문맥의이해와재구성 인문지식의창조적재생산
3. 디지털인문학교육의목표 디지털인문학을배워서얻고자하는것 4 디지털환경에서 나의인문학 을추구할수있는능력 대학생들의 나의인문학 콘텐츠 http://dh.aks.ac.kr/edu/wiki 디지털인문학교육은학생들로하여금그들이관심을두는대상을디지털세계에옮겨그릴수있게한다. 그냥옮기는것이아니라, 대상을좀더바르게이해하고, 좀더창의적으로재현하는방법을알려주는것이다. ( 김현, 디지털인문학입문, pp. 54-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