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자전략 [ 오래된미래 2.] 마음의소비, 엔터테인먼트 Korea Strategy 218. 9. 12 성황리에종영된프로듀스 48은많은점을느끼게해줍니다. 한국음악산업은일본을모방하며시작했지만, 전략은달랐습니다. 수출지향, 완벽한실력중심의차별화전략입니다. 한국음악산업은글로벌확장성을나타내기시작했습니다. 일본공연및유튜브매출확대에이어, 중국공연확대도가능합니다. 219년포트폴리오입장에서고려해보아도, 엔터업종은 Overweight 예상업종입니다. 김병연 ( 투자전략 ) 2)768-7574, lawrence.kim@nhqv.com 한국음악산업의글로벌확장성이나타나기시작 한국의연예기획사는일본의시스템및트렌드를모방, 변화시켜한국대중가요 (K-pop) 를발전시켰다. 시작은같다. 한국과일본의음악방송모두음반판매순위 보컬중심 콘셉트평가투표방식으로변화했다. 다만, 2 년대들어실물음반판매가감소하자, 이를타개하려는과정에서한국과일본의전략은달랐다. 프로듀스 48 에서보듯, 일본은내수와즐거움중심의전략을, 한국은수출과퍼포먼스실력중심의전략을추구한다. 이제한국음악산업은일본과달리글로벌확장성을나타내기시작했다. 오히려한국아이돌의일본공연이확대되고있다. 기업매출에유튜브가추가되고있다. 향후중국공연확대가능성은덤이다. 주식시장입장에서는비상장사례가많은일본연예기획사보다한국엔터기업의확장성을상대적으로선호할수있다. 219 년포트폴리오입장에서고려시, 엔터는 Overweight 예상업종 218 년주식시장에서는시가총액상위주, 주도주의부재로업종리밸런싱효과는약했고, 종목장세의성격이강했다. 시클리컬은외면받았고실적이차별화되는일부기업만이우선시되었다. 219 년주식시장도유사할것같다. 코스피의순이익은 218 년에이어 219 년, 22 년모두한자릿수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기업실적측면에서지수를끌어올릴만한모멘텀은부족하다. 삼성전자보다여타업종과코스닥의영업이익증가율이더높다. 종목장세의확대를예상하는이유이다. 219 년의스타일로성장, 가치를선택하기도쉽지않다. 미중무역분쟁과미국금리인상때문이다. 선호도의차이는아직조건부이다. 그렇다면, 경기에민감하지않은업종, 즉, 미디어 / 엔터, 5G, 플랫폼, 에너지저장장치, 2 차전지, 남북경협주등이상대적으로우세할가능성이높다.
[ 오래된미래 2.] 마음의소비, 엔터테인먼트 투자전략김병연 (2-768-7574) 한국과일본의음악방송트렌드변화는유사 한국, 일본모두음반판매순위 보컬중심 콘셉트평가투표방식으로변화 프로듀스48 이콘텐츠파워지수 (CPI, Contents Power Index, TV시청률보완지표 ) 에서수개월동안연속 1위를기록했다. 음악순위프로그램은 가요톱텐, 뮤직뱅크 등아이돌위주의음반판매순위프로그램에서 너목보, Voice of KOREA, 복면가왕, 불후의명곡 등보컬중심음악프로그램을넘어, 콘셉트평가매칭투표방식의 프로듀스11, 프로듀스48 로변화되어왔다 ( 그림1 참조 ). 일본도유사하다. 198년대 더베스트텐 에이어현재도 TV시청률 4% 를기록하는연말음악시상식 홍백가합전, 214년부터시작한아이돌그룹라이브음악프로그램 더걸스라이브 에이어현재일본에서가장인기가많은 AKB48 과합작한 프로듀스48 로변화했다 ( 다음페이지그림2 참조 ). 그림 1. 한국의음악방송트렌드는음반판매순위 보컬중심 콘셉트평가투표로변화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2
그림 2. 일본음악방송트렌드도한국과유사 더베스트텐 ( 78~89) 홍백가합전 ( 51~ 현재 ) 더걸스라이브 ( 14~ 현재 ) 가요톱텐과유사 연말음악시상식 헬로프로젝트소속아이돌라이브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3
일본이나한국이나출발은마음의소비 출발은청소년의 가치소비타깃팅 한국이나일본이나연예기획사의출발은같다. 주요마케팅포지셔닝은 1대등의청소년이다. 스트레스가많은청소년을대상으로마음의소비에포커스를두었다. 실제 OECD( 경제협력개발기구 ) 조사를보면한국과일본학생의학업스트레스가상대적으로높다 ( 그림3 참조 ). 일본중학생의장래희망조사에서보듯, 인식도변했다 ( 표1 참조 ). 마음의소비에는가치소비성향이강할수밖에없다. 기존 Q는줄지만 ( 실물음반매출감소, 1대인구의감소 ), P는증가한다. 팬덤이확실하다. 콘서트티켓암표가격이주기적으로문제가된다. AKB48 멤버들의굿즈 ( 캐릭터상품, 연예인및가수관련상품 ) 판매도활발하다. 오타쿠문화를겨냥했다. 한국도연예기획및공연외에굿즈를비롯한다양한업종으로확장했는데, 이제흑자전환하고있다 ( 다음페이지그림4,5 참조 ). 그림 3. OECD 주요국학생삶만족도 멕시코 핀란드 네덜란드 스위스 프랑스 미국 독일 OECD 평균 영국 일본 한국 터키 6.12 6.36 5. 5.5 6. 6.5 7. 7.5 8. 8.5 주 : 1. OECD 가국제학업성취도평가 (PISA) 의일환으로 OECD 회원국포함 72 개국 15 세학생 54 만명을대상으로평균삶만족도조사 (216 년기준 ) 2. 1 점만점자료 : OECD,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6.8 6.98 7.36 7.35 7.31 7.63 7.8 7.72 7.89 8.27 (P) 표1. 일본중학생의장래희망조사 순위 남자중학생 비율 (%) 순위 여자중학생 비율 (%) 1 위 IT 엔지니어, 프로그래머 24. 1 위 가수, 배우성우등연예인 19. 2 위 게임크리에이터 2. 2 위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14. 3 위 Youtuber 등동영상크리에이터 17. 3 위 의사 13. 4 위 프로스포츠선수 16. 4 위 공무원 11. 5 위 엔지니어 ( 자동차설계및개발 ) 13. 5 위 문장을쓰는직업 ( 작가 ) 1. 6 위 공무원 11. 6 위 유치원선생님 9. 7 위학자및연구자 1. 교사 8. 7 위경영자및창업가 1. 게임크리에이터 8. 교사 9. 9 위 디자이너 ( 패션, 인테리어 ) 7. 9 위의사 9. Youtube 등동영상크리에이터 6. 1 위매스컴관계자 ( 기자, TV 스탭 ) 6. 자료 : Sony생명보험, NH투자증권리서치본부 4
그림 4. AKB48 굿즈매장 그림 5. 삼성동 SM town 매장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5
일본은안으로, 한국은밖으로 일본은안으로, 안으로, 한국은밖으로, 밖으로 시기적으로보면일본대중가요 (J-pop) 는 198년초부터성장세를확대하였다. 연예기획사의연습생시스템도일찍부터발달했다. 한국의연예기획사는일본의시스템및트렌드를모방, 변화시켜한국대중가요 (K-pop) 를발전시켰다. 다만, 21년이후부터지향점에변화가나타난다. 내수가제한적인한국연예기획사는 21년원더걸스, 212년싸이등의시행착오를겪으며음반매출감소문제를타개하기위해수출에서활로를찾는다. 반면, 내수가강한일본은내수에더욱초점을맞춘다. 현재일본에서가장유명한아이돌인 AKB48 에게는 SKE48, NMB48 등자매멤버가존재한다. 졸업도한다. 다만, 활동이끝나는게아니다. 자매멤버를통해로컬의확장을돕는다 ( 그림6 참조 ). 그림 6. AKB48 그룹 주 : 사진속의모든멤버들은오리지널 AKB48 멤버가아니고, 일부멤버들은 SKE48, NMB48, HKT48, NGT48, STU48 등 AKB48 자매그룹의멤버자료 : Googl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6
일본과한국내수 규모의차이가 근본원인 일본에는로컬아이돌이라는개념도존재한다. 특정지역구를주요무대로삼아활 동하는아이돌을지칭하는말이다. 전국활동을못하지는않지만, 주활동영역을 특정지역에한정한다. 결국시장크기의차이가다른활로를모색하게했다. 일본의전체음악산업규모 는 57 억달러이지만, 한국은 9 억달러수준이다 ( 그림 7, 표 2 참조 ). 야노경제연구소 에따르면일본일본전체아이돌시장규모만 15 억달러이다. 그림 7. 한국및일본음악시장규모 (212~221) ( 억달러 ) 일본음악산업 ( 좌 ) 한국음악산업 ( 좌 ) (%) 7 일본음악산업증가율 ( 우 ) 한국음악산업증가율 ( 우 ) 1 6 8 6 5 4 4 2 3 2-2 -4 1-6 -8 '12 '13 '14 '15 '16 '17 '18 '19 '2 '21 주 : KOCCA, PWC,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표 2. 국가별음악시장규모및전망 (212~221) ( 단위 : 백만달러, %) 순위 국가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 221 216-21 CAGR 1 미국 15,545 15,694 15,866 16,153 17,219 18,34 19,588 2,688 21,754 22,68 5.6 2 일본 6,661 5,961 5,915 6,173 5,996 5,839 5,731 5,65 5,554 5,4-2.1 3 독일 3,788 3,834 3,917 3,95 4,38 4,177 4,319 4,464 4,612 4,738 3.3 4 영국 3,658 3,711 3,691 3,72 3,812 3,917 4,54 4,181 4,257 4,272 2.3 5 프랑스 1,96 2,13 1,99 1,957 2,11 2,5 2,77 2,92 2,96 2,97.8 6 캐나다 1,169 1,13 1,71 1,9 1,1 1,11 1,112 1,11 1,17 1,96 -.1 7 호주 1,167 1,13 1,71 1,9 1,1 1,11 1,112 1,11 1,17 1,96 -.1 8 이탈리아 855 86 886 965 998 1,43 1,88 1,131 1,17 1,24 3.8 9 한국 699 713 775 816 858 9 945 986 1,25 1,42 4. 1 스웨덴 579 631 64 674 71 742 778 812 844 869 4.1 11 스페인 579 534 556 577 577 588 64 623 641 654 2.5 12 러시아 588 644 619 578 551 557 572 588 67 622 2.4 13 중국 3 331 37 425 48 549 626 77 791 867 12.6 주 : KOCCA, PWC,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7
일본은과정중심, 한국은완성중심 한국은퍼포먼스의완벽함, 일본은대중의즐거움에중심 한국과일본연예기획사의내수와수출이라는상반된전략외에도종합엔터테인먼트에대한다른생각이글로벌확장성에영향을미쳤다. 한국은완성, 일본은과정에중심을두었다. 한국은퍼포먼스의완벽함, 일본은대중의즐거움에중심을두었다. 한국은연습생을혹독하게조련, 보컬과비주얼등의기본기를탄탄히한뒤, 해외콘서트투어에초점을맞췄다. 퍼포먼스실력중심이다. 일본은성장스토리에대한공감에초점을맞췄다. AKB48 은만나러갈수있는아이돌이라는콘셉트로시작했다. 미완성의아이돌을팬들이프로로성장시킨다는의미로연습무대를공개, 팬들과실수를개선해나간다. 팬들에의해싱글선발총선거도치뤄진다 ( 그림8,9 참조 ). 프로듀스48 은일본과한국연예기획사의지향점변화를단적으로보여준다. 한국아이돌은연습생이지만, 기본기가탄탄한반면, 일본아이돌은이미데뷔해팬덤은높지만연습생같다. 최종순위가발표됐지만, 실력에논란이많은이유이다 ( 다음페이지그림1 참조 ). 그림 8. AKB48 극장, 연습무대공개 그림 9. AKB48 총선거포스터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8
그림 1. 프로듀스 48 최종순위 자료 : 언론,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9
한국, 음악산업의 글로벌확장성이 나타나기시작 성장스토리를공유하는일본연예기획사의콘셉트는일본내에서는성공했다. 다만, 글로벌이목을끌기에는충분치않았다. 반대로 BTS, 블랙핑크, 아이콘, NCT127, 워너원, GOT7, 엑소, 트와이스, 레드벨벳등한국아이돌은글로벌에서인지도를높이기시작했다. 연습생시스템과수출전략이성과를내기시작했다 ( 그림11 참조 ). 일본에서도마찬가지로한국의전략이성과를내기시작했다. 한국아이돌의일본 공연이확대되고있다. 일본에서향후공연음악비중이증가한다는전망도긍정적 이다 ( 그림 12,13, 다음페이지그림 14 참조 ). 그림 11. 연습생시스템과수출전략성과내기시작 그림 12. 음악산업지역별수출액 ( 백만원 ) 35, 3, YG 콘서트매출 ( 억달러 ) 3. 2.5 중국 동남아시아 일본 북미 25, 2, 2. 유럽 기타 15, 1.5 1, 1. 5, 1Q15 2Q15 3Q15 4Q15 1Q16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3Q18E 4Q18F.5.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자료 : 와이지엔터테인먼트,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자료 : 통계청,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그림 13. 일본음악시장부문별점유율 (%) 212 21.9 12.4 63.9 1.8 공연음악 디지털 216 31.7 13.9 51 3.4 실물음반 기타 221 37.4 26 32.4 4.3 주 : KOCCA, PWC,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
그림 14. 국내주요기획사의일본활동수익구조 일본활동매출액 매출원가 55~6% 4~45% 국내기획사 매출총이익 일본현지업체 ( 에이벡스, 워너재팬등 )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매출확대에유튜브 추가, 중국공연도 추가가능 여기에팬과의소통채널인유튜브가글로벌확장성에추가되었다. 일본연예기획사는아직까지유튜브채널을비중있게사용하지않는다. 한국은다르다. 기존매출액에유튜브매출이합산되면서매출하방경직성을담보하기시작했다 ( 그림15, 16참조 ). 향후한한령해제로중국공연시장이열리는것은덤이다 ( 다음페이지표 3 참조 ). 그림 15. 한국 3 대연예기획사합산유튜브매출 그림 16. 유튜브채널별구독자수비교 ( 억원 ) 4 3 대기획사합산유튜브매출 ( 만명 ) 1,8 유튜브채널별구독자수비교 1,5 3 1,2 2 9 6 1 3 '17 1Q18 2Q18 '18F '19F SMTOWN 블랙핑크 BTS 빅뱅 JYP Ent. Ikon 자료 : 각사,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주 : 218 년 9 월 3 일기준자료 : YouTube,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1
표 3. 중국음악시장규모및전망 (212~221)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 221 216-21 CAGR 공연음악 164 176 189 23 217 233 25 267 284 31 6.7 후원 43 46 5 55 59 63 68 73 77 82 6.8 티켓판매 121 129 138 148 158 17 182 194 27 219 6.7 레코드음악 136 155 182 222 262 316 376 44 57 566 16.6 디지털 111 131 162 196 24 297 359 426 496 557 18.4 다운로드 6 6 7 18 23 24 22 18 13 1-16. 스트리밍 43 56 79 99 14 198 268 344 42 487 28.4 모바일 62 69 76 79 77 74 7 65 62 6-4.7 실물음반 25 24 19 25 22 19 16 13 1 8-19.2 싱크로나이제이션 1 1 1 1 1 1 1 1 1 2 14. 합계 3 331 37 425 48 549 626 77 791 867 12.6 주 : KOCCA, PWC,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2
글로벌투자자입장에서비상장사례가많은일본보다한국선호예상 일본, 큰내수규모로 기업공개니즈크지 않아 일본내수음악산업규모가한국보다월등히크다보니연예기획사들이기업공개를택하기보다는비상장사로남아있는경우가많다. 확장성보다는내수중심이일본연예기획사의전략인듯하다. 상장했으나상장폐지를택한기획사도많다 ( 표4 참조 ). 대규모연예기획사상장사로는 Amuse, 에이백스등을꼽을수있다 ( 다음페이지그림17,18 참조 ). 반면, 한국에서는기업공개가활발하다. 빅히트는 219년상반기상장을목표로하고있다. 글로벌투자자입장에서유사한엔터산업의성장성에투자한다면, 음악산업의규모는비교대상이안되지만, 비상장사례가많은일본연예기획사보다기업공개를통해확장하려는한국연예기획사를선호할것으로생각된다 ( 다음페이지그림19 참조 ). 표 4. 일본연예기획사리스트 연예기획사 81 프로듀스아오니프로덕션 AKS CULEN FLaMme LDH PS COMPNAY SOLID VOX 도호예능 돈규클럽 라이징프로덕션 아임엔터프라이즈 아크로스엔터테인먼트 아트비전 알뤼르 업프런트프로모션 에이백스엔터테인먼트 오스카프로모션 요시모토흥업 우롱샤 레프로엔터테인먼트유니버셜뮤직 ( 일본 ) 미노스케오피스코부쿠로 스위트파워 스타더스트프로모션 스페이스크래프트 시그마세븐 시그마세븐 e 아노레 아뮤즈 자료 : 구글,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이토컴퍼니 자니스사무소 제이록 켄온그룹 쿼터톤 포스터 프로덕션바오밥 호리프로 13
그림 17. Avex TOPIX 대비상대수익률 그림 18. Amuse TOPIX 대비상대수익률 (%p) 1,6 1,4 1,2 1, 8 6 4 2 Avex 주가상대수익률 '98 ' '2 '4 '6 '8 '1 '12 '14 '16 (%p) 7 Amuse 주가상대수익률 6 5 4 3 2 1-1 '1 '3 '5 '7 '9 '11 '13 '15 '17 자료 : Bloomberg,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자료 : Bloomberg,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그림 19. 한국주요연예기획사시가총액추이 ( 조원 ) 1.6 1.4 1.2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JYP Ent. 1..8.6.4.2. '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17 '18 자료 : KRX,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4
219 년포트폴리오입장에서고려시, 엔터는 Overweight 예상업종 업종리밸런싱보다는일부실적좋은기업에쏠림현상 218년주식시장에서는시가총액상위주의부진, 주도업종의부진으로업종리밸런싱효과는약했고, 종목장세의성격이강했다 ( 그림2 참조 ). 남북경협, 제약 / 바이오, 중국소비변화, MLCC( 적층세라믹콘덴서 ) 등지수영향력이크지않은개별이슈만이주효했다 ( 그림21 참조 ). 이유는심플하다. 시가총액상위업종의기업이익증가율이높지않았고, 외국인의 순매도가강했기때문이다. 연초이후주요상승종목을보면, 남북경협주를제외 하고, 올해및내년영업이익증가율이상당하다 ( 그림 22 참조 ). 결국미국금리인상사이클, 미중무역분쟁, 경기및반도체업종의 Late cycle 논 쟁등으로경기민감재가선호되기보다는실적이확실한종목에쏠림현상이나타 났다. 그림 2. 연초이후시가총액상위종목수익률 그림 21. 연초이후주요상승종목 (%) 3 2 1-1 -2 YTD 수익률 7 월 ~ 현재수익률 (%) 2 15 1 5 YTD 수익률 7 월 ~ 현재수익률 -3-5 삼성전자 SK 하이닉스셀트리온삼성바이오로직스 POSCO 현대차 LG 화학 NAVER 삼성물산현대모비스 KB 금융 SK 텔레콤신한지주한국전력 SK 이노베이션 SK LG 생활건강삼성생명 대아티아이한일현대시멘트에이치엘비카페 24 신세계인터내셔날 JYP Ent. 휠라코리아 F&F 삼화콘덴서현대엘리베이더존비즈온현대건설 GS 건설 RFHIC 쌍용양회스튜디오드래곤현대로템롯데푸드 주 : 9 월은 7 일까지자료 : KRX,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주 : 9 월은 7 일까지. 시가총액 5, 억원이상대상자료 : KRX,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그림 22. 연초이후주요상승종목의 218 년, 219 년영업이익증가율 (%) 15 13 11 9 7 5 3 1-1 218 영업이익증가율 219 영업이익증가율 카페 24 스튜디오드래곤 JYP Ent. RFHIC 신세계인터내셔날 삼화콘덴서 더존비즈온 F&F 롯데푸드 휠라코리아 자료 : WiseFn,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5
219 년주식시장도 종목장세징후 219 년주식시장도유사할것같다. 극심한종목장세, 실적에따른쏠림현상등 이예상된다. < 그림23> 에서보듯코스피의순이익은 218년에이어 219년, 22년모두한자릿수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기업실적측면에서모멘텀은부족하다. 삼성전자를비롯한시가총액상위종목의기업이익증가율이낮기때문이다. 반면, 삼성전자를제외한코스피의영업이익은올해보다증가한다. 코스닥도 3% 대영업이익증가율을유지할것으로예상한다. 종목장세를예상하는이유이다 ( 그림24 참조 ). 그림 23. 연간코스피영업이익과순이익 ( 조원 ) (P) 2 16 12 8 4 순이익 ( 좌 ) KOSPI( 우 ) 레벨업 레벨업 5.8% 8.3% 7.% 49.4% 레벨업 '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17 '18 '19 '2 ( 조원 ) (P) 3 25 2 15 1 5 영업이익 ( 좌 ) KOSPI( 우 ) '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17 '18 '19 '2 주 : 22 년까지실적추정치가존재하는기업만을대상 / 자료 : WiseFn, KRX,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8.3% 5.% 9.8% 32.4% 3, 2,5 2, 1,5 1, 5 3, 2,5 2, 1,5 1, 5 그림 24. 코스피및코스닥 218 년, 219 년영업이익증가율 (% y-y) 5 45 4 35 3 25 2 15 1 5 KOSPI(138개 ) KOSPI( 삼전제외, 137개 ) KOSDAQ(65개 ) 29.9 26.9 17.5 11.6 13.8 14.4 9.5 9.5 '17 '18 '19 33.2 주 : 219 년까지실적추정치가존재하는기업만을대상 / 자료 : WiseFn,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6
219년, 스타일을한정하기보다이슈에따른순환매예상 업종별로보면, 시가총액상위업종인반도체및소재 / 산업재보다화장품, 호텔 / 레저, 미디어, 제약 / 바이오등의 219년영업이익증가율이높다 ( 그림25 참조 ). 범중국관련소비주및성장주이다. 기저가낮기때문에나타나는현상이다. 반도체및일부소재 / 산업재의경우밸류에이션매력이부각되고있다. 가치주영역이다. 다만, 미중무역분쟁에서자유롭지못하고, 경기고점논란으로리레이팅을논하기도쉽지않다. 넘어야할산이많고, 조건부가정이많다. 리바운드이후박스권트레이딩으로접근하거나, 개별기업측면에서접근하는것이좋다고생각한다. 성장주는내년상반기미국이두번의금리인상을단행할경우, 할인율상승으로 고밸류논란에서자유롭지않을것이다. 중국의한한령완화도예상보다는오랫동 안대응의영역에머물러있을것이다. 결론적으로 219년포트폴리오입장에서는성장이냐가치냐의스타일을한정짓기가쉽지않다. 상황에따른사이클이존재할것이다. 그렇다면, non-cyclical( 경기와무관한 ) 종목위주의장세흐름을예상하는것이가장타당하다. 미디어 / 엔터, 콘텐츠, 5G, 플랫폼, ESS, 2차전지, 남북경협주등의이슈에따른순환매를예상한다. 그림 25. 219 년업종별영업이익증가율 (%) 5 219 년영업이익증가율 4 3 2 1 반도체 건설, 건축관련 기계 통신서비스 철강 화학 상사, 자본재 에너지 필수소비재 비철, 목재등 IT 가전 운송 호텔, 레저 소매 ( 유통 ) 자동차 화장품 미디어, 교육 소프트웨어 건강관리 IT 하드웨어 조선 유틸리티 디스플레이 자료 : WiseFn, NH 투자증권리서치본부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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