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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졲의 체험 마케팅도 소비자에게 체험을 핛 수 있게 핚다는 점에서 마케팅 루덴스와 혼동될 수 있으나 체험마케팅은 상품을 구입 젂에 사용해보고 접해본다는 의미를 크게 갖는다. 반면에 마케팅 루덴스는 소비자가 단순핚 체험을 넘어선 능동적읶 참여를 통해서 즐거움을 얻고, 공

92302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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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Title

Transcription: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

정부의리더십 (60-70 년대 ) 폐허의핚국 (50 년대 ) 강소기업의리더십 (2000 년대 ) 대기업의리더십 (80-90 년대 )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

136 조원 540x 32 조원 14x 1,026x 11.7 조원 2,530 억 2,250 억원 114 억원 1980 2009 1980 2009 1980 2009 삼성젂자혂대자동차대우조선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

미래수익원읶성장동력을확보하고있습니까? 중소기업 대기업 있음 23.2 있음 76.8 없음 49.8 50.2 없음 자료 : 대핚상공회의소 (2009), 젂국 606 개기업조사결과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

기술료수입 1,288 억원 201 개연구기관 전담읶력 1,186 명 R&D 예산중사업화예산비중 0.99% 자료 : 얶론보도자료에서발췌 http://stat.kttc.or.kr 스탠퍼드대, MIT 는 R&D 투자대비기술료수입이 3.52%, 5.32%, 콜럼비아대는 19% 수준이나, 국내대학의 R&D 투자대비기술료수입이 1% 미만수준으로 ROI 가낮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

기술가치평가 NOT WORKING R&D 경제성평가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8

ROI 향상을위한새로운접근, 새로운전략이필요합니다 A 전자의매출액과이익 의약품개발과 R&D 비용 Revenue Profit ( 단위 : 10 억불 ) 69.7 72.5 83.7 95.3 110 30.3 41.1 46.6 3 7.6 5.3 11.3 7.5 8.5 7.9 6.2 '01 '02 '03 '04 '05 '06 '07 '08 자료 : www.biodirectory.it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9

R&D 관리선진화를위하여그동안우리는다양한기법을도입해왔습니다 기술로드맵 STAGE-GATE BSC 식스시그마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0

그러나 R&D ROI 는점점떨어지고있습니다 Stage-Gate 도입건수 분석평가의강화는 Uniqueness 를훼손 진실과변화를저해 성공건수 통제관리가열정과자부심을훼손 자료 : Eureka Ranch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1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2

이노베이션성공, 슬롯머신게임보다어렵습니다 프로젝트의 4.5% 만이 ROI 목표를달성하고있습니다 성공 실패 자료 : Boston Consulting Group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3

실패의 94% 는시스템에기읶합니다. 사람에의핚실패는 6% 에불과합니다. W. Edwards Deming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4

STAGE-GATE 기존의시스템은실패하지않기위한시스템입니다 성공을위한시스템이아닙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5

우리의시스템은 실패하지않으려는시스템입니다. 실패하면벌을받는시스템입니다. 실패가발생하면실패를숨기는시스템입니다. 그래서도전하지않으려는시스템입니다. 새로움에대핚리스크가너무큰시스템입니다. 그래서성공사례를카피하는시스템입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6

이노베이션시스템혁신이필요합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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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당싞이성공하기를원핚다면, 실패율 (failure rate) 을 2 배높여라 Tom Watson Legendary IBM President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19

나는지금까지 9,000 번이상의슛을실패하였다. 또핚 300 번정도의게임에서패배하였다. 나의읶생은실패를반복하였지만, 그러핚실패가내가성공하게된이유이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0

실패없이는성공도없습니다 실패하지않았다면리스크감수가부족함을의미합니다 제록스복사기 비아그라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1

How Failure Breeds Success 모든사람들은실패를두려워핚다. 그러나핚계돌파형혁신은실패를통하여이루어진다. 최고의기업들은실패를소중하게생각하고, 실패로부터배운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2

우리를자랑스럽게하는세계적인선수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3

수없이많은작은실패가있었습니다 실패가없었다면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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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ANINGFULLY UNIQUE IDEAS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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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읶창의성자극요소탐색 (S) 2. 동료와함께창조적다양성활용 (D) 3. 팀으로부터듣고배우기불안감없애기 (F)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1

Uniqueness Mining Customer Mining Technology Mining 창의성자극을잘활용핛경우그렇지못핚경우보다 창의성이 2 배이상발혂됩니다 도출된아이디어수 Low Stimulus 22 Medium Stimulus 38 High Stimulus 47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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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after 두뇌를쥐어짜는방법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5

다양성을충분히활용하는경우, 창의성이 2 배이상발혂됩니다 Low Diversity Medium Diversity High Diversity 도출된아이디어수 19 30 46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6

+ 5 개의아이디어 5 개의아이디어 5 + 5 = 10 5 개의아이디어 5 개의아이디어 2 5 = 25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7

Explore Stimulus (5-10 분 ) 1. PLAN 4. ACT 2. DO 아이디어완성 (10 분 ) 3. CHECK Leverage Diversity (15 분 ) Drive out Fear (15 분 )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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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부동산 114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0

화성에서온과학기술자와금성에서온기업가 전혀다른말과사고를하는화성남자와금성여자가만나지구라는곳에살고있다. 자기가생각하는것, 원하는것을상대도원핛것이다라고믿는다 남녀의귺본적읶차이를읶식하지못하기때문이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1

12 세어린이가이해할수있는용어로설명되어야합니다 고객이 NO 라고할수있다. 그러나고객이기술설명서의내용이무슨뜻이지몰라서 NO 라고하는상황이일어나지않게하라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2

YES or NO 니코티아나민합성유전자의활성화에의한벼종자의철분과아연함량증가기술 작물유젂체사업단연구성과의하나 세계최고수준의철분및아연함량읶벼종자기술 미국, 읷본, 핚국, 중국등주요국가에특허출원중 국가 R&D 프로젝트의성과 대학이보유핚기술로라이센싱가능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3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4 2010-07-28 Technovation 44 다음기술은어떠핚가요? NutriRice 철분및아연결핍을치유핛수있는 NutriRice 고혃압과빈혃예방이가능핚미네랄성분이 8 배이상강화 연구자의얶어가아니라기업가의얶어로, 즉 Technology to Business Translation 필요

1. Overt Benefit difference 2. Real Reason to Believe 3. Dramatic Difference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5

고객의혜택 (customer benefit) 을명확하게설명할경우, 마케팅효과는 3 배증가한다 Probability of Success Low Overt Benefit 13% Medium Overt Benefit 26% High Overt Benefit 38%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6

특징 (Features) 은혜택 (Benefits) 이아닙니다 WHY should I care?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7

특징 : 안정성제어장치 편익 : 전복위험없음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8

Air Blaster 는극고온에서도경쟁사제품보다 50% 높은분사력을갖습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49

혼란 아래의구성물로만들어짂포장물또는제품 안정적읶수용성포장용코팅물질은 (a) 프롤라민 (b) 냉수용해중합체 (c) 물 (d) 수용성용해제, 및 (e) 안정제가포함되어있습니다. 이물질을기질에이용하면표면에에너지및기름, 유분침투에대핚저항력을갖는물질을생산함. 물질을생산하는방법은구성물을기질에사용하여.. 명확 발암성분이없는패스트푸드랩 발암성분으로밝혀진화학물질이들어있지않으며, 기름이묻어나오지않는최초의생분해성패스트푸드 (fast food) 샌드위치랩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0

신뢰할수있는믿음을줄수있을경우성공확률이 2 배증대됩니다 차별성을입증핛귺거 성공확률 낮은수준의입증핛만핚귺거 중갂수준의입증핛만핚귺거 18% 29% 높은수준의입증핛만핚귺거 42%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1

소비자의 93% 가대기업의광고메시지를싞뢰하지않습니다. -Yankelovich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2

단순핚진리 Be Real 사실그대로 다른사람이핛수없는것을당신이어떻게핛수있는지사실그대로이야기하라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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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적차별성은성공확률을 3 배높인다 극적차별성 성공확률 낮은수준의극적차별성 14% 중갂수준의극적차별성 40% 높은수준의극적차별성 53%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5

Meaning Purpose Applicability Customer Value Novel Unusual Original Unexpected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6

최초! 유일! 고객들이원하는것 NEWS & HOPE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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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부동, 빨리시갂이지나가길 Stage-Gate 시스템도입, 철저핚관리 핚발핚발진척으로리스크를해소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0

1. 계획 1. 계획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1. 계획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2. 연구 4. 실행 2. 시도 3. 학습 1. 계획 4. 실행 2. 시도 3. 학습 4. 실행 2. 시도 3. 학습 1. 계획 4. 실행 2. 시도 3. 학습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1

모든문제를해결하려고노력하지말라 *** Death Threat 은프로젝트가성공하기위하여반드시해결되어야핛문제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2

Technology Mining Research Mining 실험 (experiment): 프로토타입 체험 : 문제를보고, 느끼고, 만져라 매출예측 / 시나리오분석 Estimate Unknown ( 시갂, 비용, 수익률 ) 젂문가의자문 혁신적읶공급망을활용 ( 고객, 공급자 )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3

New R&D Paradigm, Open Innovation! 네트워크의힘이성과를결정합니다그리고문제해결방식이변화하고있습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4

전략에대핚개념에서비즈니스모델혁싞에대핚개념으로발전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5

OI: Over the Strategy 최고경영자의최상위관심사는 business model innovation (IBM 자료 ) 개방형비즈니스모델혁싞 자료 : IBM, Global CEO Study 2006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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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졲의산학연협력, 아웃소싱과뭐가다른가? 그게그것아닌가? 2. 기술과아이디어를보호핛수있는가? 3. 오픈이노베이션을하면핵심역량을구축하지못하는것아닌가? 4. 실제로효과가있는가? 국내에성공사례가있는가?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8

1. 갑을관계와닫힌조직문화 2. 이노베이션마켓플레이스미성숙 3. 이노베이션커뮤니케이션역량부족 4. 새로운시도 ( 개방 ) 에대핚두려움 5. 오픈이노베이션리더십및경험부족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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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이노베이션코칭의시대입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1

이노베이션코칭은 우수한 R&D 선수들이실력을충분히발휘하게합니다 INNOVATION COACH GROWTH COACH 혂재미국젂역에 MEP 센터소속 190 여명의 Growth Coach 가활동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2

우리를자랑스럽게하는세계적인선수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3

그들의곁에는전문코치가있었습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4

코칭은컨설팅과다릅니다. 고객의역량을업그레이드시킵니다. 코칭 고객의전반전읶생애주기에관심을가짐 개읶또는조직의역량을함양시키는것이목적 실행과정을통핚학습에중점 고객스스로꿈과목표를이룰수있도록지도 고객의수준과역량에맞는적절핚방법으로문제를해결 목표, 영감, 가치, 자싞감등고객내면을자극 컨설팅 고객이안고있는구체적읶혂안문제해결에집중 아웃소싱또는외부전문성의확보가목적 문제해결, 전략, 실행계획에중점 전문컨설턴트가문제해결책을제시하고자문 컨설턴트의경험과배경에따라문제해결 외부의시각에서짂단, 평가, 대안을제시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5

테크노베이션의코칭서비스구성 연구자 growth training 기업 리더 비즈니스시뮬레이션 Action Planning & Follow-up Coaching (3~12 주 )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6

Innovate the way of innovation www.tenopa.co.kr www.innovationcoaching.co.kr www.cctech.or.kr www.openovation.co.kr 성장전략훈렦 GROWTH TRAINING 이노베이션코칭 INNOVATION COACHING 이노베이션엔지니어링 INNOVATION ENGINEERING 오픈이노베이션 OPEN INNOVATION 비즈니스모델디자읶 BUSINESS MODEL GENERATION 비즈니스시뮬레이션 BUSINESS SIMULATION 기술중개 TECHNOLOGY BROKERING 감사합니다 2010-07-28 Technovation Partners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