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13 음악예술연구 Journal of Musical Arts September 2018, Vol. 8, No. 2, pp. 113-148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 1) 박영현 ** ( 부산대학교교육대학원학생 ) 국문초록 음악의가치와역할을강조한음악교육은 2007 개정교육과정부터대대 적으로개정되어학교수업에서학습하고실현될수있도록하였다. 하지 만음악과목이대학입시경쟁교육에서밀려나게되어음악교육에서음악의 가치는등한시되고음악의가치실현교육과음악교육의당위성은간과 되고있는것이현실이다. 본논문에서는음악의본질을고찰하기위하여 음악의필요성과가치를재고하고음악의여러역할과기능들을살펴보았 다. 연구의내용에서음악의다양한역할과본질을어원과개념부터살펴 보고, 예술적ㆍ사회적ㆍ문화적으로나눠살펴봄으로써음악의가치를다시 금발견하여음악교육의중요성과당위성에대해재고하고, 그에따른음 악교육의방향을고찰해보았다. 음악의예술적가치는사람의의식, 정신, 영혼에깊은영향을주는것으 로서사람으로하여금이성과감정의조화와균형을이끌어내며, 철학적 과정을실현하는데도움을준다. 음악의사회적ㆍ문화적가치는음악이인 간의삶을반영하는것으로서세계를있는그대로직면하게한다. 그리하 여음악은역사에따라변화되어온것으로서음악이사회적상호작용을 일으키는소통의기능을하고, 사회적결속력을강화시키는기능을하며, 호소력을강화시키는기능을한다. 또한음악은사회공동체안에서긍정 * 이연구는석사학위논문의일부를수정보완한것임. ** 박영현 (ddu30@naver.com)
114 박영현 적가치를빠르게공유시키며, 국가를대표하는상징물로사용되기도한다. 학교교육의목적은자아실현과타인에대한이해와협동, 그리고나아가서는민주시민으로서의자질을함양하는데에있으며, 음악교육은자아성찰과반성을통한자아실현을이끌어낼뿐만아니라, 감정교육과사회적상호작용등, 공감과소통의교육에도꼭필요한교육이라고할수있다. 또더나아가음악교육은시민교육으로서공교육에서필수적으로이루어져야하는교육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음악교육은이러한가치를기반으로하여개인의성장과성숙, 그리고더나아가서는사회공동체와국가의한일원으로서의시민성장을위한교육방안으로그역할을다해야할것이다. 검색어 : 음악교육, 음악의가치인식, 음악의어원, 음악의예술적가치, 음 악의사회ㆍ문화적가치, 음악의교육적가치 목차 I. 서론 II. 음악의예술적가치 1. 어원과개념 2. 음악의예술적역할과기능 III. 음악의사회적가치 1. 음악의사회적속성과기능 2. 음악의문화ㆍ경제적기능 (1) 문화의개념과속성 (2) 음악의문화ㆍ경제적기능 IV. 음악의교육적가치및음악교육의방향 1. 자아성찰을위한음악교육 2. 감정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 3. 시민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 V. 결론 참고문헌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15 I. 서론 우리는현대기술의발달로공연장을직접찾아가지않아도스마트폰으로음악을감상할수있는시대에살아가고있다. 이러한편리성으로인하여청소년을포함한현대의많은사람들은음악을진지한하나의대상으로인식하기보다는대부분스트레스해소의수단으로또는자신의감정을위로받거나탐닉하는여흥의수단으로인식한다. 현대사회에서이러한음악의인식이만연해지고있으나학교에서는음악의진지한가치를인식시키는교육이미약한실정이다. 대학입시제도에의해수업시수가축소되고음악교과는학교교과과정에서비주지교과로분류되어소홀히다루어지고있는것이지금의현실이다. 이러한학교교육의현실에서는음악의본질과가치에입각한음악교육이충분히이루어지지않게되며따라서공교육에서음악교과의위상도격하되고있다. 이러한문제는학생들이생활속에서밀접하게자리잡고있는음악에대해쉽게생각하거나그가치를간과할수밖에없게만든다. 학교에서는음악교육을받는학생들이자주적으로음악의가치를생각하고판단할수있는밑거름을제공해야하며올바른가치관의형성을도와학생들이스스로생각하고판단할수있도록지도해야한다. 학교의교육을통해형성되는가치관은학생들이어떤사물의본질을파악하고비판적으로사고하여각자의삶에서자주적이고주체적인사람으로살아가는데매우중요한요소가된다. 청소년시기에이루어지는학교음악교육을통해학생들이자주적으로음악의가치를생각하고판단하여, 음악의본질과가치에대해올바르게인식하는것은매우중요하다고할수있다. 음악교육을통해대한민국의미래를짊어지고갈청소년들이삶에있어서지혜와진리를배우며문화ㆍ교양인으로서바르게성장할수있도록참된윤리와시민의식을기를수있을것이다. 따라서본연구는음악이무엇인지, 음악의가치가무엇이며, 음
116 박영현 악이인간의역사ㆍ사회및문화와어떤상호연관성을가지는지, 나아가음악교육의목적이무엇인지등음악과관련된여러가지질문들을바탕으로음악의본질과가치를재조명해보고자한다. 또한음악교육을통해진정으로추구해야할음악의본질과가치를학생들이분명하게인식할수있도록음악교육을위한방안을제시하여공교육에대한음악교육의당위성을확인하고, 나아가우리사회에서음악과음악교육이가지는위상을제고하고자한다. Ⅱ. 음악의예술적가치 음악은인류문명이시작된이래로현시대까지인간의삶속에서중요한가치를가지며변함없이존재하고있을뿐만아니라, 오랜인류의역사속에서다양한역할과기능을담당하며인간의삶에있어서빠질수없는존재로여겨졌다. 음악은신 ( 神 ) 에게더가까이다가가게하는수단으로서마술적위력을가진존재로인식되기도하였고, 사람들에게우주의질서를느끼게하는신비스러운매개로인식되기도하였다. 음악을철학의한분야로인식하여이성과감정의조화를이루게하는것으로보았으며, 인간의내면과영혼의사유를돕는수단으로서단순히감각적차원에서향유하는것이상의존재로인식되기도하였다. 뿐만아니라음악은사람의마음과성격에영향을주는것으로서음악이인간의도덕과윤리적측면에중요한역할을하는존재로인식되었다. 또한음악은인격완성의경지로여겨지며음악교육을통해인격을완성하여조화롭고이상적인국가를건설하도록하였다. 고대그리스의음악에대한에토스 (ethos) 론이나공자 ( 孔子, B.C. 551 B.C. 479) 의예악 ( 禮樂 ) 사상에서알수있듯이음악은사람과사회에막대한영향을끼치는것으로중요하게다루어졌다. 이는이미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17 고대사회에서부터음악을교육적으로매우가치있는것으로인식 하였음을알수있는대목이다. 1. 어원과개념 단어의어원은그단어가본래부터가지고있는성질이나의미를그대로드러낸다. 음악의동ㆍ서양의어원을함께살펴보면음악이원래부터가지고있는개념을알수있다. 먼저동양에서의개념은동양을대표하는중국의한자어원을살펴봄으로써알수있다. 중국의한자는글자그자체에관념과의미를그대로나타내는상형문자로서예로부터동양권의여러나라에많은영향을끼쳐왔고, 오늘날까지도그의미를나타내는전통적방식을사용하고있으므로한자를통해음악의개념을살펴보는것은의미가있을것이다. 또한서양에서의어원은고대그리스문화에서찾을수있다. 고대그리스문화는서양문명의시작이라고일컬어지며서양문화의기틀을다졌다고평가받고있다. 그리스어또한서양의여러언어에영향을주었고, 뮤직 (music) 이라는단어도그리스어에서파생되었으므로음악의개념을알기위해서는그리스어의어원을살펴볼필요가있다. 이렇게음악의동ㆍ서양의어원을함께살펴보면서음악이본래부터내포하고있었던개념을두가지로나누어정리해보고자한다. 첫째, 음악은종교와관련된예술이다. 동양에서음악의어원은중국한자어를보면알수있다. 먼저한자음 ( 音 ) 은 말씀언 ( 言 ) 자에 한일 ( 一 ) 자를더해서형성된글자로서, 말속에 소리 가있음을나타낸다 ( 진태하, 2016). 사람의말은마음을소리로표현한것으로서사람들은말속에표현하고자하는의미를담아전달한다. 음 ( 音 ) 은곧마음을일정한규칙에따라소리로표현한것이다 ( 강태립, 이병관, 2011). 사람들은음 ( 音 ) 속에각자의소망과염원을담아표현하였고이는곧신을향하는종교의식의하나로서자리잡게되었다.
118 박영현 또한한자악 ( 樂 ) 은노래, 악기, 연주하다, 즐기다, 좋아하다등여러뜻을가지고있다. 아래 < 그림 1> 은현재사용되고있는해서체인 악 ( 樂 ) 의고문 ( 古文 ) 1) 들을나타내고있는것으로서, 서주 ( 西周 ) 와춘추 ( 春秋 ) 시대의금문 ( 金文 ) 체 (A, B) 와진 ( 秦 ) 나라의소전 ( 小篆 ) 체 (C) 를보여주고있다. < 그림 1> 악 ( 樂 ) 의동양적어원 ( 홍정수, 조선우, 2005, p. 13 재인용 ) a b b b b b a b a c c c A B C < 그림 1> 을살펴보면북 2) 을뜻하는것으로볼수있는부분 (a), 채로볼수있는부분 (b), 사람으로볼수있는부분 (c) 으로구성되어있다. 이글자들은사람 (c) 이 2개의채 (b) 로북 (a) 을두드리고있는것으로해석될수있다. 북은제사에사용된대표적인악기로해석되며, 북을연주하면서종교의식인제사를지냈음을알수있다. 따라서음악 ( 音樂 ) 은종교와연관되어있는것으로서, 소망이나바람과같은사람의마음을소리로표현하여제사, 곧종교의식을통해염원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1) 고문 ( 古文 ): 중국한자의옛글자로서은주 ( 殷周 ) 시대의갑골문 ( 甲骨文 ) - 주 ( 周 ) 나라때의금문 ( 金文 ) - 선진 ( 先秦 ) 시대의대전 ( 大篆 ) 또는주문 ( 籒文 ) - 진 ( 秦 ) 나라의소전 ( 小篆 ), 한 ( 漢 ) 나라의예서 ( 隸書 ) 로변화해왔으며 ( 기원전 20 세기 ~ 기원후 4 세기 ), 오늘날그대로쓰고있는위진 ( 魏晉 ) 시대의해서 ( 楷書 ) 체에이른다 ( 강태립ㆍ이병관, 2011, p. iv). 2) 백 ( 白 ): 흰백 이나여기서는 북 으로본다 ( 박원길, 2012, p. 323).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19 서양에서음악 (music) 의어원은그리스어뮤즈 (muse) 에서나왔다. 뮤즈는그리스여신으로음악, 문학, 과학등예술을관장하는아홉명의여신들중의하나이다 ( 홍세원, 2001). 그리스신화에의하면음악은신 ( 神 ) 에게서나왔으며음악의창시자와최초의연주자들은아폴론 (Apollo), 암피온 (Amphion), 오르페우스 (Orpheus) 와같은신이나반신 ( 半神 ) 이었다. 음악은실제로그가치가종교음악으로서인정되어왔고, 종교에서의음악은신에게더가까이다가갈수있는역할을수행한다고여겨졌다. 그내용이잘드러나있는것으로그리스말기에작곡된 < 뮤즈에바치는찬미가 (Hymn to Muse)>, < 아폴로에게바치는두곡의델피찬미가 (Two Delphic Hymn to Apollo)> 에서알수있듯이신을찬미하는수단으로써음악은제사에사용되었음을볼수있다. 특히제사의식에서중요한역할을수행한악기인리라 (lyre) 와아울로스 (aulos) 는기원전 6 세기부터독립된독주악기로쓰이기시작하였다 (Grout, Palisca, 1960/1996). 이는기악음악이종교에서부터시작되어하나의독립된음악으로성장하고발전하여오늘날에이르게된것을보여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둘째, 음악은사람의사상과마음에관련된예술이다. 음악의사전적의미를살펴보면, 음악 ( 音樂 ) 이란악음 ( 樂音 ) 을소재로하여인간의사상이나감정을나타내는예술 ( 동아새국어사전, 2000, p. 1850) 이라정의하고있다. 고대중국의사상가공자는음악속에사람의정신과사상이담겨있다고하였다. 논어 ( 論語 ) 를살펴보면, 공자는순임금의음악인 소 ( 韶 ) 와주나라무왕의음악인 무 ( 武 ) 를비교하고있는데, 소 ( 韶 ) 에대해서는 소리의아름다움이지극할뿐아니라그내용의선함도지극하다 고하였고, 무 ( 武 ) 에대해서는 소리의아름다움은지극하지만그내용의선함은지극하지못하다 고하였다 ( 김형찬, 2009). 이는음악속에내용, 즉사람의사상이담겨져있음을의미한다. 서양에서음악 ( 영어 : music, 라틴어 : musica) 은그리스어무시케 (musike) 로부터파생된것이다. 무시케는고대그리스의여신, 뮤
120 박영현 즈가관장하는기예이며, 종합예술을의미한다. 뮤즈는리듬과노래의여신들로서음악과시로항상잔치에서신들을즐겁게하는임무를맡고있었다 (Fontanel, 2005). 뮤즈에서파생된음악은오늘날에도감상자에게즐거움을주는것으로서, 사람의감정에영향을주는것을의미한다. 한자에서음악 ( 音樂 ) 은 소리 라는뜻을가진음 ( 音 ) 과 즐기다 ㆍ 풍류 라는뜻을가진악 ( 樂 ) 으로구성되어있으며, 악 ( 樂 ) 은 북 ( 白 ) 을작은실 ( 幺 ) 로나무 ( 木 ) 받침대위에묶어놓고풍류를즐긴다 ( 박원길, 2012, p. 323) 는것으로도해석될수있다. 이처럼음악은 즐거움 이라는뜻을가지는데, 이는음악이사람의감정에영향을주며, 감정적작용을통해사람들에게위로와위안과같은심리적영향을주는것이라고볼수있다 ( 홍정수, 조선우, 2005). 음악은예로부터생각이나사상을담아전달하여, 사람의영혼과정신에영향을준다고인식되었다. 고대그리스철학가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B.C. 384-322) 는음악이사람의마음, 영혼의상태그리고사상을담아전달하며이를통해감정의정화작용, 즉카타르시스 (catharsis) 가가능하다고주장하였다. 그가주장하기를, 음악은그속에영혼의열정이나온화ㆍ분노ㆍ용기ㆍ절제같은상태혹은이와반대된상태들을담아직접적으로모방하거나재현한다고하였다 (Grout, Palisca, 1960/1996). 음악에인간의감정과사상이모방되어, 음악을통해감상자가그것과유사한감정상태나사상을갖게되고, 동시에자신안에침전되어있던것들이발산되어음악은감정적으로위로와위안을주는것이상으로사람들의영혼을정화시키는것이었다 ( 홍정수, 김미옥, 오희숙, 2000). 음악은이를통해병을고치기도하였으며, 기적을일으키는신비한존재로인식되었다 (Grout, Palisca, 1960/1996). 위의내용을정리해보면, 음악의어원적의미들을다음의세가지로요약할수있을것이다. 첫째, 음악은종교적으로신을찬미하거나제사의식을위한수단과관계되어있으며, 둘째, 음 ( 音 ) 이라는소리를통하여사람의감정과사상을표현하는예술적의미를지니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21 고있으며, 셋째, 음악은소망과염원을통해마음을정화시키고위 안과즐거움을주는소통의매개체역할을하였음을알수있다. 2. 음악의예술적역할과기능 음악의예술적역할과기능을다음과같이세가지로정리해보고자한다. 첫째, 음악은 음 을매개체로하여사람의내면을음악에합일시킨다 (Kant, 1790/2015). 음악은사람의영혼이나내면에직접적으로영향을주기때문에우리는음악을들을때에쉽게마음을빼앗기고그음악의흐름에빨려들어가는경험을하게된다. 기원전 5세기피타고라스 (Pythagoras, B.C. 580-B.C. 500) 는음악이우주나자연을모방한것으로서수적관계에기초를둔하르모니아 (harmonia) 를반영하고있는것으로보았기때문에음악은종교적이고윤리적작용을갖고있는것이라고여겼다. 하르모니아란진리와지성인로고스에기초를두고있으며, 우주와자연의원리로서, 서로대립하는것들의조화ㆍ협화, 그리고수적질서였다. 피타고라스는종교와학문의증진을위해음악을중요시여겼으며, 그는이를위해음악을통한혼의정화, 즉혼의카타르시스를강조하였다. 그렇기때문에그는우주전체를하나의음악으로여겼고, 음악은모든존재의내적질서로세계를지배하는법칙을보여주는것이었다. 따라서음악을먼저음향학적으로고찰하는것에서부터시작하여모든질서의현상을수적비 ( 比 ) 에의해서설명하였으며, 음악을통해우주나자연의하르모니아를혼의중심으로흡수하여동화시키는영혼의정화를음악의역할로서강조하였다 ( 김상태, 1988). 따라서우리가음악을들을때나직접연주하게될때, 우리의의식이나정신, 혹은영혼과같은것들이우주의질서, 혹은그이상의신의존재, 혹은자연의아름다움과합일을이루게되는것이며,( 김상태, 1988) 음악이내포하는세계와음악이가지는조화를직접느끼고체득하는경험을할수있게되는것이다.
122 박영현 둘째, 음악을통해창작자인작곡가와연주자, 감상자가서로소통하고음악적영감을교감하게된다. 작곡가의생각, 감정, 사상등은예술적영감에의해음악작품으로탄생되며, 이러한작품은연주자를매개체로감상자에게전달된다. 작곡가에의한강력한창조적에너지는전이와공감, 그리고그이상의소통으로나아가게되는것이다. 소통이더욱강조되는현대사회의일상속에서메마른영혼으로살아가는현대인들에게예술을통한소통은강력한창조적에너지를부여받는것으로매우의미있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음악에있어서창작자와수용자의통로역할을하는연주자의역할은매우중요하다고할것이다. 연주자는작곡가의창작의도를실현시켜야하므로연주를수행할때, 작품의배경이나의도를파악하는등의작곡가와소통하는일들이먼저원활하게이루어져야한다. 연주활동은작품을귀로들을수있도록 소리의울림 으로바꾸어주는행위로서숙련된기교와기술을통하여음을현실화시키는것이다. 즉, 작곡가의예술적영감으로창작된작품이연주자의해석과숙련된기술로실현될때감상자는연주가의연주를통해작곡가와강력한소통을이룰수있는것이다 ( 김상태, 1988). 음악은시간의제약을받기때문에연주활동에서수많은노력과시간을축적시켜최종적으로감상자에게제공되는그순간이현실화되면곧사라지게된다. 현대에는녹음이나녹화가가능하여시ㆍ공간의제약으로부터자유로워지는측면도있지만실제연주에서만이느낄수있는강력한예술적에너지까지온전히담아전달하기에는한계가있으므로감상자는연주자의실제무대공연을통해음악적교감을이루는것이가장바람직하다고할수있다. 셋째, 음악은감정과이성의균형을이끌어내기에유리한예술영역이다. 음악의체험, 즉음악의수용조건이되는청각은후각이나촉각보다는훨씬더직접적으로감각과지성의 이중작용의구조 를가능하게하는통로가될수있다. 먼저 이중작용 의출발점이되는것은감각적반응인데, 이는음악을수용할때무의식적이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23 거나혹은수동적으로받아들이는것을의미한다. 다시말해서청각을통하여들어오는음악을감상하게될때신체적반응후에따라오는육체적흥분, 직접적인쾌감으로만끝낼수도있다는것이다 ( 김상태, 1988). 이러한감각적반응은감상자가음악속으로들어갈수있는출발점이되지만, 만약쾌감으로만끝낸다면, 음악의본질을파악하는데까지는이를수없을것이다. 따라서음악의진정한감상과향유를위해서는정신의능동적인작용에까지나아가야한다. 자칫하면음악을무의식적으로수용하게되기때문에음악을수용하는방식에있어서감성의적절한훈련을통해끊임없이음악을정신적으로추적하려는노력이필요하다. 이는감상자들로하여금통찰력과상상력을자극하도록이끌어주며, 이과정에서정신의능동적인작용으로나아가게된다. 즉음악을감상함으로써외부세계와내면의심성에깊이존재하는여러가치들을드러내고재구성하게되는것이다. 결론적으로음악은이성과감정, 감각과지성의적절한균형을이루어주며,(Bowman, 1997/2012) 이를통하여음악의진정한가치가발현된다고할수있을것이다. 만약음악을배우는학생들이음악적체험을감상만하고악기연주ㆍ연마의과정을거치지않는다면음악을통한예술적가치를느끼고체험하는데는한계가있다고할수있다. 자신의악기로소리를만들어내고음악으로표현할때, 또그것을다른사람들과나누고소통할때, 음악의하르모니아를느끼고, 다른사람들에게미치는자신의음악적영향력을알게되는것으로음악의예술적가치가실현된다고할수있을것이다.
124 박영현 Ⅲ. 음악의사회적가치 1. 음악의사회적속성과기능 사회적가치로서음악이가지는속성과기능을세가지로정리해보고자한다. 첫째, 음악의속성중에서소통의능력을들수있다. 음악은지성을마비시킬정도로인간의의식에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다른어떠한소통의수단보다도빠르고강력하게사회적의식과상호작용하며사회적의식을구체화할수있으므로인간의의식을부정적이고퇴보적으로만들기도하며, 또는진보시키기도한다 (Bowman, 1997/2012). 음악은영혼의열정이나상태를직접적으로모방하거나재현하여사람의정신과사상을표상하는것으로서음악을통한소통은인간의의식뿐만아니라, 내면과마음을나누고감정까지공유하게되는것이다. 특히, 가사가있는음악의경우에는이러한기능이더욱강화될수있는데, 가사는의미와메시지를내용에담아전달함으로써사회적상호작용의중요한요소가될수있다. 사회적상호작용의도구가되는음악의소통능력을보여주는예로서대중가요, 노동요등의민요, 교가나군가, 또는치료음악등이있다. 대중가요는시대의유행과사람들의정서를반영하여강력하고도빠르게사회적상호작용을일으킨다. 대중가요는동시대를살아가는많은사람들과의사이에서감정의전이를일으키거나깊은공감을불러일으키기때문에많은대중들의마음을쉽게자극하고움직이므로사회안에서큰영향력을가진다고볼수있다. 음악의사회적소통의또다른예는공동체사회속에서이루어지는노동요를들수있다. 노동요는민요의일종으로힘들고고된노동을이겨내는데사용되었을뿐만아니라, 일의능률을높이는데도움이되었다. 무엇보다도노동요와같은민요는서민들의애환을반영하였으며, 그노래를통해서사람들은삶의희로애락을나누고,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25 생활속에서의고통을함께해소시켜나갔다. 이처럼음악을통한사회적소통이나교류는공동체의어려움을함께극복해나가고열정과긍정적인에너지를전파시키는시너지효과를가져다주는데, 교가나군가에서도이와유사한기능을찾을수있다. 교가나군가는각공동체의특성에따른노래로학생들이나군인들이함께부르면서공동체일원으로서의동질감을느끼고, 마음을나누어모든구성원들이함께공동체의긍정적인지향점을향해나아갈수있게이끌어준다. 이러한음악의소통능력의또다른경우로서음악이심리와정서적치료에사용되는것을생각해볼수있다. 이러한경우는정신적으로나심리적혹은정서적으로장애나결핍을가지고있는사람들에게음악이감정적ㆍ심리적ㆍ정서적소통의도구로서작용하여사람들의마음을열게하고문제점들을치유해나가는데도움을주고있어, 현대사회에서음악치료의영역으로자리잡아가고있다. 둘째, 음악은사회안에서사람들을하나로결집시키는속성을가진다. 이러한기능때문에음악은지난수세기동안끊임없이권력의결집을위한정치적목적으로이용되어지고는하였다. 음악이가지는결속력은앞서언급한음악소통능력의연장선상에있는것으로서한사회안에서사람들에게동질감을느끼게해줄뿐만아니라개인을구조적으로집단화하였다. 올림픽과같은국가의행사에서사용되는노래나민족음악혹은종교음악등, 일반적인제반행사의목적과필요에따라사용되어결집력을강화시키는음악이이에해당된다. 대표적으로생각해볼수있는예시는국가 ( 國歌 ) 가있다. 국가는왕권강화 3) 나국민적통합, 그리고민족의식을고취시키기위해만들어졌으며, 국가체제에따라군주에대한예 3) 왕권강화를위한국가 ( 國歌 ) 의예 : 오스트리아의국가 신이여황제를보호하소서 (Gotterhalte Franz den Kaiser, 1797) 는황제를찬양하는노래로로렌츠레오폴트하슈카 (Lorenz Leopold Haschka, 1749-1827) 의가사와프란츠요제프하이든 (Franz Joseph Haydn, 1732-1809) 의현악 4 중주 황제 (Kaiser, String Quarter Op.76-3, 1797) 의 2 악장선율을사용하였다.
126 박영현 찬과애국심함양, 충성의맹세또는국가와국민의번영을기원하는내용등으로달라질수있다 ( 양삼석, 2003). 우리나라의국가인 애국가 는 1936년제국주의가팽배했던당시외세의침략으로국가가어려움에처해있을때작곡되어 1948년의대한민국정부수립과함께국가로지정되었는데 ( 양삼석, 2003), 애국가는나라를사랑하는내용을담아불러진노래로예나지금이나사람들로하여금애국심과민족자긍심을일깨워주기위해사용되고있다. 또한음악은인간의의식또는사회적질서의형성자로서작용하여개인과집단사이의관계를구조화하고권력을권력주체에연결시키며, 사회정치적영향력을행사하여강력한사회적힘을가질수있는기능을수행해왔다 (Bowman, 1997/2012). 예를들어새마을운동과같은, 나라에서기획한국책사업을성공적으로수행하기위해만들어진 새마을노래 (1970년대) 나 잘살아보세 (1970년대) 와같은음악은강력한사회적결집력과시민들의힘을단합시킬수있는수단으로사용하였다. 뿐만아니라음악은국가체제의결속력을도모하고정권안보를위한수단으로이용되었다. 권력자는음악에내포된이데올로기적기능을인식하고음악을정치적수단으로유효하게사용하기도하였다. 정치적이데올로기와독재체제유지를위한공포정치로반발심을가질수밖에없는국민들의불만과반항심을무마시킬목적으로음악을이용하였는데, 그예로나치 (nazi) 정권, 오스트리아의메테르니히 (Klemens Wenzel Lothar von Metternich, 1773-1859) 등이있다. 특히공산당독재체제는자신들의체제를유지시키기위하여정권을종교화시키는데음악을이용하였는데, 노래의대부분이독재자를찬양하거나체제를선전하는내용으로주를이룬다. 이독재체제에서는음악이맹목적믿음을요구하는종교적기능과속성을발휘하게되어순간의분위기를주도하고사람들의반응에자극을주게되면서사람들을교화시키고설득적인힘을발휘하기때문이다. 셋째, 음악의속성은다른예술과결합하여호소력을강화시키는힘에있다. 다른예술이란시각예술 4) 과공연예술 5) 등이다. 즉이들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27 예술에서음악은보조적역할을하여, 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할수있도록한다. 음악이내용이나대사, 몸짓등의영상의질을강화시키며인물이나사물에대한감정의이입을촉진할뿐만아니라, 지루함을감소시키고긴장감과활력을가져다준다. 따라서음악은이들예술의주제와목적에따라선택되어져서, 그것들을더욱강화시킬수있는힘을가지게된다. 이렇게현대에서는음악이실용적인목적에따라제작되기도하며, 실존적가치에의해음악의예술적기능과사회적기능이서로공존하여존재하게된다 ( 이에스더, 2008). 특히음악이광고의목적으로사용될때, 음악은소비자들에게효과적인매개체로작용하여광고의의미를전달한다. 음악은광고의시각적요소를음악적으로해석하고표현하여사람들의심리에더욱강하게작용하고, 소비자의감성에효과적으로각인되도록하는것이다. 음악의멜로디나리듬의반복은소비자들에게쉽고친근하게특정상품이나브랜드의이미지를심어줄수있기때문에음악이곧상품의판매량에영향을미치게되는것이다 ( 방용석, 김소영, 2014). 이처럼음악은때때로보조적역할체로서시각적요소에대해강력한호소력을가지고있어, 지금까지실용적가치의사회적기능을수행하고있다. 뿐만아니라음악은새로운정보의전달과소비문화패턴과같은사회의문화적요소에도영향을미치게되기때문에앞으로도사회가요구하는목적과의도에따라음악을사용하기위해서는음악의감정적동기의역할들이더욱강조될수있을것이다. 4) 시각예술 : 회화, 조각, 건축, 사진, 영화, 디자인, 퍼포먼스, 이벤트, 비디오아트등인간의시각으로감상할수있는예술의총칭이다 ( 문학비평용어사전, 2006, p. 288). 5) 공연예술 : 무대에서연주ㆍ상연되거나연출되는무용ㆍ연극ㆍ뮤지컬ㆍ오페라등의예술을말한다 ( 김광요외, 2010, p. 33).
128 박영현 2. 음악의문화ㆍ경제적기능 (1) 문화의개념과속성 음악은사회의관습과문화가반영된것으로서사회구조의관계속에서만들어진사회적산물이자문화적소산물의하나이다. 문화는같은공동체내에있는인간이공유하는것으로서상징, 의식, 가치등의여러형태로나타난다. 음악은이러한문화의의식과가치를표현한예술이며, 그문화를이루는사회문화체계속에서만들어진인간의소리이다 ( 현택수, 2003). 사회와음악을별개로구분하기보다음악을사회의반영물로생각해볼때, 우리는음악에대한가치에더주목할수있게된다. 그렇기때문에음악이내포하고있는사회적이고도문화적인요소를느끼고깨닫는것이진정으로음악의가치를아는것이라고할수있다. 따라서음악의가치를문화적맥락에서살펴보기위하여먼저문화의개념과속성을알아보고자한다. 문화란숭배한다는의미의라틴어쿨투스 (cul-tus) 에서온말로서 존경하다, 마음과예의를계발하고세련되게하다 는뜻으로사용되었다. 문화는자연과대립되는개념인데, 인간이자연상태에서벗어나일정한목적또는생활에서의이상을실현하고자행하는활동과정및생활방식의내용을뜻하였다. 즉문화는외적으로보이는물질문명에대한정신적소산을뜻한다. 다시말해서문화는있는그대로의자연상태에서머무르지않고사회와생활속에서실현하려는인간의이상적인물질적ㆍ정신적총체를의미하는것이다. 이러한문화는유전되기보다는개인의사회적환경에서나오는것으로서사회속에서전이되고학습되는것이라고볼수있다 ( 이영옥, 2014). 문화이전에생각해보아야할개념이 인간성 이다. 인간성은유전인자를통해유전되는것으로서개인의보편적인정신프로그램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29 이라고할수있다. 같은문화안에서뿐만아니라모든인간이이러한정신프로그램을가지고있고, 공유하고있는것이다. 인간이두려움, 노여움, 사랑, 기쁨또는슬픔을느낄수있는능력, 그리고다른사람들과어울리려는욕구, 놀이를하고운동하려는욕구, 주변환경을관찰하고본것에대해다른사람들과이야기할수있는재능등, 모든것이이수준의정신프로그램에속한다 (Hofstede 외, 2003/2014). 문화는인간이이런느낌들을처리하고표현하는방법들과관련되어있다. 즉공포, 기쁨, 욕구등을어떻게표현하는가하는것은각개인이속한문화의영향에따라수정되는것으로, 문화는집단의특성을반영한현상이되는것이다. 개개인은같은사회환경속에서살고있거나산적이있는사람들과정신프로그램이나욕구, 표현방법등을공유하며살아가기때문에그곳에서문화는끊임없이학습되며, 이렇게학습된가치는무의식적인것으로남게되어한인간의마음이나의식으로자리잡아한사람과그사람이속한사회를이끌어가게한다 (Hofstede 외, 2003/2014). 즉문화는그영향력에따라국가, 민족, 집단간의차이를만들어내는것으로결국다른집단들과구별되게하며그집단의수준과특수성을나타낼수있게하는것이다 (Hofstede 외, 2003/2014). 아래의 < 그림 2> 는인간의정신프로그램을세가지로나누어관련짓고있다. 이들은유전에의해개별적으로부여되는가장보편적인인간정신프로그램인인간성, 집단이나사회적구조내에서전이되고학습되는문화, 그리고개별적정신프로그램인인간성과집단적프로그램인문화를배경으로하여개인의경험을통해수정되는성격, 즉인성이다.
130 박영현 < 그림 2> 인간의정신프로그램에서독특성의세수준 (Hofstede 외, 2003/2014, p. 26 재인용 ) 인성 문화 인간성 < 그림 2> 의피라미드의도표는개별적이고도보편적인인간성이집단화되어그다음단계인문화를이루며, 또한인간성과문화를바탕으로하여최고단계인인성이형성되는것을보여준다. 즉원시적인인간성이문화로서의음악을통해개인의경험을변화시키면서인간의개별적인정신프로그램인인성에영향을끼칠수있다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긍정적인가치를반영한문화를끊임없이형성하고공유하는것은개인과공동체의건설적인발전의주요한밑거름이된다고할수있을것이다. 음악은우리사회곳곳에서다양한모습으로문화의활동과정이나생활방식으로서자리하고있다. 흔히접할수있는콘서트나다양한행사에서경험할수있는음악들은여러다양한목적들에의해서이루어지고있는것으로서우리사회내에서크고작은파급력을가진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이러한관점에서여러문화적음악활동들이가질수있는문화적기능과역할그리고그종류에대해서정리해보고자한다. (2) 음악의문화ㆍ경제적기능 음악활동이가지는문화적기능과역할을고려하면다음의 3 가지 특징을찾을수있다. 첫째, 음악은앞서말한개인의정신프로그램인사랑, 기쁨그리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31 고가치등을전이시켜재생산시키는데음악이기능함으로써긍정적가치를공유할수있게된다. 뿐만아니라, 두려움, 혐오, 슬픔, 공포등의파급력도상당하다고할수있다. 즉, 음악은정신과정서를공유하고재생산하는기능을가지며, 이는유혹적인이데올로기적힘으로서사회안의공동체의식을창조한다 (Bowman, 1997/2012). 따라서평화콘서트나이웃돕기를위한콘서트, 그리고위로와나눔을위한콘서트, 숲속콘서트, 함께어울리는콘서트와같이다양한목적들을가지고문화적활동으로서의음악을많이사용하고있다. 콘서트에참여하는것만으로도이를통해사회안의긍정적인에너지를전파하고동화시켜서여러정신적인작용을꾀할수있다고할수있다. 반면에, 이러한음악의기능은사람들을무비판적으로만들거나합리적판단을저해하기도한다. 심지어사람들을의식의불구가되도록하거나 (Bowman, 1997/2012) 현혹하기때문에우리는음악을수용할때이러한점을염두에두어야할것이다. 또한동아리, 동호회나학예발표회등의콘서트도위와같은목적으로이루어진다고볼수있는데, 이러한음악의문화적활동들을통해서사람들은주변환경을관조하고, 주위사람들을돌아볼수있게되며, 많은사람들과어울리고재능발휘를하여자신의만족을추구하거나사회공동체속에서소속감을가지는등의다양한욕구를충족시킬수있을것이다. 둘째, 음악은나라를대표하고국가의정서와수준, 그리고그나라의정체성과특성을보여주는한나라의문화로서기능하여국가차원의행사나국경일등의나라의중요한행사에사용된다. 문화는집단의특성을반영한현상이므로이의관점에서음악의문화적역할을살펴본다면, 음악은한집단이나민족또는나라를대표하는것으로서상징처럼사용되고있는것이다. 음악은궁극적으로문화유산으로서의가치를가지는것이라할수있으므로, 다음세대에전수해야할귀한문화로자리매김할수있는노력이중요하다. 따라서현재시장경제체제의민주국가인우리나라가다른나라와차별성을가진특색있는음악을발전시켜나가려면많은대
132 박영현 중들이이러한음악의가치를인식하고행동하려는노력과진심어린관심이필요할것이다. 셋째, 20세기즈음에들어와음악은사회와문화, 그리고우리의삶과상호작용하여사회경제와대중사회의매개체로서의기능이점차적으로강화되는경향을보여주고있다. 음악은우리자신과세계에대해서생각할수있게하며, 우리를있는그대로세계에직면하도록한다 (Bowman, 1997/2012). 더나아가아도르노 (Theodor Adorno, 1903-1969) 는음악이란사회에도전하거나대항하며사람들의의식을지속적으로점검하고사회에대해비판적인요구를하는역할을한다고주장하였다 (Bowman, 1997/2012). 따라서음악과문화그리고경제는상호보완적으로작용하는관계로서음악은사회의흐름을어떻게반영하며보여주고있는지, 사회경제와시장의흐름에어떤영향을끼치는지등을알수있다. 문화는대중들에의해공유되고사회속에서재생산되며상징, 의식, 가치등의여러형태로나타난다고하였다. 그렇기때문에음악에의해만들어진문화는대중과밀접한관계를가지고있으며, 음악문화는대중의영향을받아활성화되고발전되거나자연스레퇴화되기도한다. 따라서대중의역할은음악의변화와발전에있어서중요한요소라고할수있다. 음악의역사적맥락에서살펴보았듯이시민사회의문화가곧대중문화가되었으며, 시민사회의성장과함께음악시장이활성화되었다. 음악시장은점차대중의규모와함께성장하게되었는데, 음악은대중을상대로하나의콘텐츠로만들어지고빠르게유통되어, 음악시장에서소비되어경제적인자본이되는구조로발전하였다. 음악가들은불특정한다수의대중을위하여음악을제작하고보급하며독립적음악가로성장하였다. 고전클래식 (classic) 음악을일류의음악, 최고수준의음악이라고인정하는것은당시클래식음악의정점을찍은시대의작곡가들이당시그시대음악문화의선구자로서 시대의예언자 로서의역할을감당하였거나, 혹은 인생의의미를더깊이보여주는 등의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33 예술적사명감을가지고자신안의영감과역사적시각등의분명한입장을가지고사회를통찰하며비판하는목소리로서의음악을만들고보급하는등, 당시의대중과대중문화를이끌어나아갔기때문일것이다 (Grout, Palisca, 1960/1996). 하지만음악제작자들에게있어서자본이자재산권인콘텐츠에대한대중의반응과관심은매우중요하였기때문에어느시대든음악가들의시대정신과사명감을좇기보다대중의관심과선택을받기위하여대중이원하고필요로하는욕구에맞추는등의음악을상품화시키는문화도있기마련이었다. 안타깝게도자유시장경제체제를따르는오늘날에이러한현상은더욱극심해지고있다고볼수있다. 그렇기때문에아도르노는상품화되는음악의문화에대해경계하도록하였는데, 음악은자신이처한상황에둔감해지고마비시키는기능을가지고있으며, 낯선존재에대해서거리낌없이무비판적으로쉽게수용하게만드는능력도있기때문에이러한음악의본질을자각하고경각심을일깨우는것을강조하였다 (Bowman, 1997/2012). 따라서음악이대중문화로서상품화되는것을막을수는없지만음악을선택할때에비판적으로수용하려는노력과올바른선택을위한노력은상품의질을제고하는데에꼭필요하다고할수있다. 대중의흐름을읽고마케팅전략을구성해나가는대형음악제작사들은대중의반응에민감할수밖에없다. 현재다수가권력을가지는구조에서는대중이곧힘을발휘하기때문에대중문화, 대중음악은문화산업으로서현시대의문화와시장의흐름을주도하고있다. 즉, 음악은문화의소산물로시장경제와상호보완적으로작용하는서로뗄수없는관계라고할수있다. 따라서우리사회의한부분인음악문화를향유할때에나의선택과소비가우리사회문화에어떠한영향을끼치는지제대로알고올바른방향을지향하도록노력하는것이중요하다고할수있다.
134 박영현 Ⅳ. 음악의교육적가치및음악교육의방향 음악의교육적가치는음악이인간으로서성장하도록도우는교육과관련될때그가치를가진다고할수있다. 인간의교육은인성교육으로서도덕적으로참된인간으로성장시키기위한교육이라고할수있다. 고대그리스철학가소크라테스 (Socrates, B.C. 470-399) 는교육의목적을도덕적인간형성에두었는데, 교육을통해학생으로하여금개개인의영혼에서잠자고있는분별력과진리를인식하게하여도덕적인간으로성장한다고하였다. 또한플라톤 (Plato, B.C. 427-347) 은교육의목적을진ㆍ선ㆍ미의절대적인가치를추구하는이데아세계의실현으로삼고개인의욕구, 의지그리고이성을조화롭게발달시키며덕을쌓고, 진리에도달할수있도록자극을주는것을강조하였다 ( 신차균외, 2009). 따라서음악은우주의질서와조화를표상하는실재물로써인간의영혼과정신세계에작용하여합리적이고이상적인인간으로성장시키는데도움을주는것이라고하였다 ( 민경훈외, 2010). 음악을알고, 배우고음악을직접경험하는일련의과정들은음악교육의한과정으로서학생들로하여금음악의가치를인식하고가치화할수있도록하는과정이어야한다. 앞에서살펴본것처럼음악의가치는이성과감정의조화ㆍ균형, 숙련된기술을위한자기검열과목적의식에따른노력, 진리와이상, 진ㆍ선ㆍ미의추구, 사회적소통, 문화와생활등에있으며, 이러한가치들이음악을통하여실현될수있도록하는것이야말로인간으로서성장할수있도록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특히학생들이다양한음악을손쉽게접할수있는오늘날에는학생들로하여금음악의가치를알게하는것은물론, 더나아가음악교육을통한인성교육을실현하는것, 즉음악의교육적가치를가능하게하는것은학교교육에서반드시수행해야하는과정이라고할수있다. 음악적개념들을배우고노래를부르거나악기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35 를연주하고음악창작등의음악기능교육, 즉음악적경험을쌓는것이상으로음악의가치교육을실현할수있어야한다. 따라서음악교육은사람과사회에있어서꼭필요한것으로서이러한음악교육이인간에게어떠한이로움과유익이있는지를고찰해보고자한다. 1. 자아성찰을위한음악교육 음악은인간개개인에게자아실현ㆍ성찰과성장을하도록한다. 즉개인에게있어서음악은인격의조화와자아완성의과정, 그리고전인적인성장에꼭필요한요소라고할수있다. 음악을통한미적경험은자기를되돌아보고스스로검열하고성장하려고할때가능한것으로서아름다운소리를만들고높은미적결과물을이루기위해서는고된노력과인내가필요한것이기때문이다. 앞서제2장의예술적가치에서살펴본것과같이, 예술은인간의감각적영역을통하여인간세계의미적진리와이상을추구하여표현하는것이며, 이를위해 숙련된기술 이필요한것으로서음악이예술적가치를실현하기위해서는 자신과의싸움, 여러혼란과난관을극복하려는노력 이필요하다. 즉음악은 진정한목적의식행위이자자기의지를통한주도적인가치실현의행위 가수반되어야하는것으로서음악은높은미적이상을추구하는결과물로나타날수있는것이다. 다산정약용 (1762-1836) 의 악론( 樂論 ) 에의하면 사람은자연히선 ( 善 ) 한것이아니라반드시가르쳐야선하게서는것이다. 라고하였으며, 또한음악교육은윤리적음악관에바탕을두고인간을교화시키는데중요한것이라고하였는데, 사람의감정, 즉 7 정 ( 情 ) 6) 은자연히마음속에서고르지못하므로음악을통해마음을씻게하여화평하고화락한뜻이유발되도록하였다. 그는음악의 6) 7 정 ( 情 ): 희 ( 喜 ) ㆍ노 ( 怒 ) ㆍ애 ( 哀 ) ㆍ구 ( 懼 ) ㆍ애 ( 愛 ) ㆍ오 ( 惡 ) ㆍ욕 ( 慾 )
136 박영현 개념으로성 ( 聲 ), 음 ( 音 ) 그리고악 ( 樂 ) 7) 을설명하였는데, 음악에서성과음을아는것으로그치지말고악을아는데까지나아가야한다고하였다. 악을아는것은예 ( 禮 ) 를아는데까지나아간것으로서군자는예와악을체득하여야한다고하였다 ( 강동효, 2011). 음악활동은단순히미적인소리를만드는것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인격수양을위한내면의수련이함께이루어져야바람직하다고할수있는것이다. 음악이실현되는과정이인간의내면을다듬는과정과닮아있는것으로서올바른인격함양을위하여자신을되돌아보고수양하며자기완성을위하여끊임없이노력하는것과같이음악도이와같은작업을거쳐야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즉음악을통하여사람으로하여금철학적사유로이끌어감정과이성의균형을이룰수있도록하여비판적으로사고하고탐구하는사람으로성장할수있도록한다. 그리하여인간의욕구를충족시키고진리에도달하도록자극을줄수있는것이다. 그렇기때문에음악의감수성은끊임없이정신적이고감동적인아름다움을경험하도록하여활력을채우고, 영감을얻으며, 창의적이고창조적인사람으로성장할수있도록한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음악은감수성과창의성을함께길러주는것으로서음악활동은감각기능을발달하게할뿐만아니라문제의식의민감성과사고의융통성, 그리고종합능력과분석력을향상시키는데도움을줄수있는것이다 ( 임연철, 박정배, 2013). 더욱중요한것은공교육에서의음악교육은학생들이자신과관련된가치문제에대해다양한관점에서성찰하게하고, 스스로의가치관을확인하도록하는가치교육, 즉가치명료화작업으로서인간의전인적인격성장을위한교육으로까지나아가야한다는것이다. 음악은소리를통해여러다양한가치와이상들을표현하기때문 7) 성 ( 聲 ): 자연적인개념, 음 ( 音 ): 인위적인개념으로사람의마음에생기는것, 악 ( 樂 ): 윤리적성격을지닌개념으로서오직군자만이악의본질에대한올바른인식을가질수있다 ( 강동효, 2011, p. 41).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37 에음악교육은학생들이그런음악을통해다양한가치들을배우며생각을열수있게할뿐만아니라자아성찰과함께감각과창의성에대한자극, 생활속가치의세계에대한이해, 그리고소통과공감등의모든작업이충분히함께이루어질수있는것이다. 그리하여음악교육은미적정서발달에목적을두고창조적통찰력을표현하게하여야하며, 지식교육과도덕교육과정을아우르는인격의조화로운발달과통합적인격을형성하게해야할것이다 ( 임연철, 박정배, 2013). 2. 감정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 음악에있어서감정은절대떼어서설명할수없는것이다. 음악은귀를통해내면의심정으로주입되어감정을공유하도록하며 (Hegel, 1842/2015) 사람의마음과영혼에여운을남기는것으로서음악속에담겨있는이념적인주관성을곧사람의내면, 영혼에깊숙이새겨지도록한다 (Hegel, 1842/2015). 앞서음악의사회적가치의속성과기능에서언급하였던음악의 소통능력, 결속력 그리고 호소력 은이러한사람의감정과관련하여일어나는작용이라고할수있다. 랭거 (Susanne K. Langer, 1895-1985) 는 음악적경험은감정의교육 이며또한 음악은우리감정의교습소이자외적, 내적혼돈에대한방어물이다. 라고말한바있다. 감정은기분이나정서, 느낌의개념으로, 이성적ㆍ논리적판단을할때지성적토대를구성하는것이다 (Bowman, 1997/2012). 위급상황에직면했을때에는지능이나이성보다감정이나정서가우리의의사결정에더욱영향을끼치며, 이러한감정, 혹은정서는학습을통해후천적으로교육이가능한것이므로음악교육에서감정을다루는것은매우중요한것이라고할수있다. 현대사회에서청소년과사회문제, 사회적부적응, 정신장애등심각한사회문제들이대두되면서기존의지능이론의한계를체감할
138 박영현 수밖에없었으며, 그로인하여사회ㆍ정서적인요인이강조되면서감정, 정서와관련된정서지능 8) 을위한교육이크게부각되었다. 정서지능은타인을이해하고대인관계에서적절하게행동하는사회지능을구성하는요인으로서감정지능지수, 즉 EQ (Emotional Quotient) 라고이미잘알려져있다 ( 권대훈, 2008). 이러한시대적흐름에따라음악교육과정도음악을통한공감과소통의중요성을강조하고이를중점적으로교육하려는경향을보여왔다. 하지만학교에서가장중요하게다뤄져야할사회ㆍ정서능력을충분히함양시키며유일하게감정과소통에대한철저한교육이가능한음악교과의중요성이무시되면서학생들의감정교육의기회가박탈되는안타까운현실이아닐수없다. 또한랭거는 음악안에는우리삶에서경험하는삶의리듬이있다 고하였다. 이는음악은갈등과해소, 불균형과균형, 긴장과이완, 필요와충족의과정과같은객관적이고체계적인질서를가지고있으며, 음악수업을통해그것을파악하도록하여학생들로하여금이성과음악성을발달시켜학생스스로질서와미를찾아낼수있도록돕는것이중요하다 ( 권덕원외, 2011). 음악을직접연주하거나감상하는등의모든음악적경험들은사회적으로다른이들과의소통을이루게하는것이며, 이는음악을사회적상호작용의수단으로확대해서기능할수있도록한다. 감정의소통이있기위해서는자신의이해와타인의이해가선행되어야한다. 음악을통한소통은타인과나를서로이해시켜하나로만들어서로어울리고조화로운상태로이끌수있으며, 결국협조의과정으로이끌게되는것이다. 8) 감정지능혹은정서지능 : 감정지능은 자신과타인에대한정서적정보를정확하고효과적으로처리할수있는능력 이라고정의했는데, 이것은감정인식능력 - 자기인식, 감정통제능력 - 정서의조절, 동기부여능력 - 자기동기화, 다른사람의감정인식능력 - 공감, 대인관계관리능력의하위요인을갖는다. 정서지능은자신의감정을조절하며, 스트레스를잘극복하는등타인의감정을잘이해하며자신감과독립성을가지고살아갈수있게하는것이다 ( 권대훈, 2008, pp. 380-381).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39 이렇게음악은감정의표현과소통을통하여사회적상호작용에서중요한감정의교류와소통작용이올바르게형성될수있게한다고할수있다. 그렇기때문에음악교육은다양한감정을표현한음악작품에서학생들이여러감정들을인식하여스스로조절하고표현하면서타인의감정을돌아보고이해하며타인과서로함께협조하는관계로발전할수있도록이끄는교육이되어야한다. 그리하여학교음악교육에서는음악을통해사람들과의조화로운생활과협력과조화를경험하고자연스럽게학습할수있게하고나아가음악교육이시민교육 9) 으로까지실현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3. 시민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 음악은국가사회안에서의문화적흐름을알수있도록한다. 앞서음악의사회적가치의문화ㆍ경제적기능에서살펴보았듯이한집단의특성을보여줄뿐만아니라그집단과상호작용하여사회경제와대중사회의매개체로기능한다고하였다. 사회속에서통용되는음악은곧그사회의문화를말해주는것이라고할수있다. 그렇기때문에학교의교사는음악교육철학에대한분명한이해를가지고학생들이건전한대중문화를형성할수있도록학생들을지도할필요가있다. 학생들의관심과흥미를고려하여학생들에게예술적으로가치있는음악을다양하게제시함으로써학생들이음악의가치를알고삶속에서향유할수있도록이끌어주어야한다 ( 권덕원외, 2011). 또한학교음악교육은학생들로하여금문화적흐름을학습하여학생들이문화를주체적으로향유할수있는능력을길러주는것 9) 시민교육 : 발전적인민주사회를실행하기위하여시민으로서의자질을기르는데목적을두고서로다른인종적, 문화적, 종교적, 성적, 정치적배경과취향을가진사람들이한사회내에서함께살아갈수있기위하여갖추어야할덕목과가치의교육에관심을가진다 ( 성태제외, 2008, p. 114).
140 박영현 이중요한데, 음악의시장을관찰하며사회의경제체제를파악하고, 학생들로하여금합리적인소비를할수있게독려하는등의다양하고능동적인사회참여로이끌어주어야한다. 뿐만아니라음악교육에서다양한음악활동은음악의문화가형성되는과정이나다양한음악문화를경험하도록하여여러문화를이해하고인정하는의식을기르고, 다른문화를존중하는성숙한시민으로성장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그러므로정신적인문화적산물중하나인음악을단순한인간의감정이나여흥에만치중한문화로보는것이아니라, 사회적ㆍ역사적으로광범위하고깊이있는차원에서음악의가치를인식할수있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학교교육에서이러한음악의가치를교육해나가기위해서는앞서음악의교육적가치에서살펴보았던자아성찰을위한음악교육, 그리고감정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에서시민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으로점차확대해나가야하는것이다. 학생들이음악과음악이표현한이상을자세히들여다보고좀더차원높은가치를지향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며, 음악을통하여자신과자신의감정, 그리고다양한가치들을먼저성찰하고타인을이해하며헤아리는데에서출발하여자신이속한공동체를생각하고, 또문화의가치와생성과정을고찰해봄으로써나아가문화시민으로서사회와나라에대한책임의식을가지는사람으로성장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Ⅴ. 결론 본연구는음악에있어서중요한가치를예술적ㆍ사회적ㆍ문화적시각에서살펴봄으로써음악의본질에대한이해와음악의교육적가치, 그리고음악교육의방향에대해고찰해보았다. 음악의예술적역할과기능을살펴보면, 첫째, 음악은사람의의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41 식, 정신, 영혼에깊은영향을주는것이며, 사람의내면은음악을통하여우주의질서, 또는그이상의존재나자연의아름다움과같은, 음악이표현하는것과합일을이루게된다. 둘째, 음악은창작자혹은작곡가와감상자, 그리고연주자간의교감과소통으로인하여작곡가로부터창조된음악적영감을얻을수있게한다. 셋째, 음악은사람으로하여금이성과감정의조화와균형을이끌어내며, 철학적과정을실현하는데도움을준다. 음악의사회적속성은음악이사회적상호작용을일으키는소통의기능을함으로써사회적결속력을강화시키는것이라고할수있다. 콘서트, 발표회등과같은음악의사회적활동을통해음악은사회공동체안에서긍정적가치를공유하도록하며, 이는또국가를대표하는상징물로사용되기도하고, 그자체가인간의삶을반영하는것으로서현대예술, 현재의대중문화로서우리의삶과문화ㆍ경제적모습을반영한현시대의예술문화의특성을알수있는척도로작용하기도한다. 음악의교육적가치와교육적방안은첫째, 음악은인간으로하여금자아실현ㆍ성찰과성장의중요한교육적실천요소로서음악교육을통해자아성찰ㆍ가치실현이이루어지면서자신의인격을수양하며전인적성장을돕는과정까지나아가야할것이다. 둘째, 음악은감정의표현과소통을통해공감과소통의사회적상호작용이바르게형성되도록한다. 그리하여감정교육중심의음악교육이이루어지면서자기조절능력에있어주요한기능을하는감정의영역이올바르게성장할수있도록해야할것이다. 또자신의감정과타인의감정을잘이해하고공감하여나아가사회적상호작용에영향을미치는사회성형성에도작용할수있도록교육해나가야할것이다. 셋째, 음악은사회경제와대중사회의매개체의기능을하기때문에국가사회안에서의문화적흐름을파악할수있도록한다. 그리하여학생으로하여금주체적인문화시민으로서성장하도록해야할것이며, 또한학생들이스스로문화시민에대한인식을함으로써음악을선택하고향유하는자신의삶이현재의문화
142 박영현 예술에미치는과정과영향을알게됨으로써시민으로서책임의식을가지고살아가도록해야할것이다. 이를위하여학교의음악교육은자아성찰을위한음악교육으로부터출발하여감정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과시민교육으로서의음악교육으로점차확대해나가며실행되어야할것이다. 음악의올바른가치인식교육과가치실현을위해서는국가의공교육기관인학교교육에서음악의이러한가치들을고려한음악교과교육과정과이에따른음악교과수업, 그리고기타여러학교활동들이정립될수있어야할것이다. 이를위해먼저대한민국국민이라면모든사람이평등하게음악교육을받을수있도록유아ㆍ초등교육부터음악의실기위주의기능적교육을하여음악체험활동의보편화를위한학교의교육적제도와여건을마련할것을제안한다. 악기를직접다루고자신의연주로다른사람에게자신이만드는음악적영감으로영향을주며, 소통하는작업은음악교육에있어서중요한활동이라고할수있다. 악기를직접연주하고연마하는음악활동은음악의예술적가치를실현하기위해반드시필요한것이라고할수있다. 음악교육은감정교육인동시에기능교육이기때문에인지발달과정에따른지속적인체험활동을필요로하며, 단기간에체득할수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자연스럽게모국어를체득하듯어렸을때부터꾸준히이루어져야하는것이다 ( 민경훈, 2009, pp. 19-20). 이를위하여대학입시제도로축소된음악수업시간외에방과후에이루어지는 1인 1악기 10) 교육이제도적으로의무ㆍ보편화될수있는수준까지나아갈수있도록제도화하는것이바람직하다. 이러한여건이마련되어학교수업시간에는음악을통하여타인과자연스럽게어울리고협동심을도모하고사회성을기를수있는활동중심수업으로서사회적가치에중점을둔, 음악의가치실현에 10) 1 인 1 악기교육은기구로소리를내어음악을연주하는악기교육뿐만아니라, 사람의목소리로연주하는성악실기교육과합창, 합주등의다양한활동도포함한다.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43 집중된음악교과교육이균형있게진행될수있도록해야한다. 또한학생들로하여금음악의올바른가치인식과가치실현교육이가능하게하기위해서는교육자들의인식도함께바뀌어야한다. 현재의대중문화에민감하게반응할수있도록대중성에휩쓸려버리는대중문화에항상경각심을가지고학생들을지도하고, 학생들이음악의예술성과더좋은가치를구별하여음악을주체적으로선택할수있는문화시민이되도록힘써야할것이다. 또한음악의가치인식교육, 그리고가치실현과관련한학교의음악교육을학교교육으로만국한하지않고평생교육의개념으로바라보며, 음악교육을평생학습사회의기반으로서주목할필요가있을것이다. 학생들이학교를졸업한후에도시민으로서개인의전생애의과정, 그리고사회의전영역에걸쳐, 음악은시민들의문화생활에대한기반을형성하는것이다. 이는인간의성장과성숙을위한음악교육은곧국가의미래사회의성장과발전의원동력으로작용할만큼국가사회에지대한영향을미친다고할수있다. 따라서음악교육을학교교육까지만제한하지않고, 학교를졸업한후에도시민이라면누구나음악을평생학습하고여가로누릴수있도록전생애에걸쳐음악을생활화하고향유할수있는시설환경과제도가마련될필요가있으며, 음악교육은인간의성숙과성장을위한평생학습에의미를두고이루어져나가야할뿐만아니라, 평생학습사회에서의필수적요소로서학교와사회, 그리고국가에서주요한교육과정으로나아가야할것을제언하는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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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6 박영현 Abstract A Consideration on Value and Educational Direction of Music Young Hyun Park (Pusan National University) As music education focusing on the value and roles of music has been emphasized since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the national curriculum has been revised extensively to apply and realize it to school classes. However, it is undeniable that awareness on the value of music has not been raised and music education recognizing the value of music and necessity of music education have been overlooked as music education has fallen behind other subjects when it comes to educational competition for university entrance. This thesis first reconsiders the value and necessity of music and demonstrates a variety of roles and functions of music to contemplate the essence of music with regard to the current situation. By studying a range of roles and the nature of music from their origin and concept and classifying them into an artistic aspect, a social aspect, and a cultural aspect, the thesis is aimed at rediscovering the value of music and reviewing the idea of importance and necessity of music education, thereby considering the direction of music education. The artistic value of music profoundly influences consciousness, spirit, and soul of human beings and helps them create harmony and balance between rationality and emotion and expand philosophical thinking. The social and cultural value of music expresses how music has reflected the life of human beings and has enabled them to perceive the world around us as it is. For that reason, music has
음악의가치와교육적방향에관한소고 147 been changed according to historical movement and has been functioning as a role of communication channel raising social interaction, a role of reinforcing social solidarity, and a role of strengthening its synergistic effects with other types of art. In addition, music can help to share positive values rapidly in a social community and can be used asa symbol representing a nation. The purpose of public education lies in self-realization, understanding on others, and cooperation with others as well as cultivation of attributes to be democratic citizens. Music education helps students achieve self-realization through self-reflection and is necessary for seeking education to enhance emphatic abilities and communication skills including education for improving emotion and social interaction. Furthermore, music education is one of the required subjects in public school as civic education. Therefore, music education should be an educational method for improving personal growth and maturity as well as for fostering citizen as a member of the social community and the nation based on these values. Key words: music education, awareness on the value of music, origin and meaning of music, artistic value of music, social and cultural value of music, educational value of music 투고일 : 2018 년 7 월 20 일 수정본제출일 : 2018 년 8 월 17 일 게재확정일 : 2018 년 9 월 3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