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rtue and Justice
덕 ( 德, virtue, aretê) 이란? 선 ( 善 ) 을행할수있는능력혹은태도 소질, 성향, 기질, 쓸모있음 ( 예 : 말 빠름, 칼 날카로움 인간 -? ) - 라틴어 virtus vir( 남자 ) : 남자다움, 남자의힘, 특히전사 = 덕의소유자 인간이지켜나가야할길 ( 道 ) 道德 - 오상 ( 五常, 항상지켜야할덕목 ) : 인 ( 仁 ) 의 ( 義 ) 예 ( 禮 ) 지 ( 智 ) 신 ( 信 ) 孔子 (BC 551-479) 仁 : 윤리적인덕의기초가되는마음의상태, 仁 = 忍 ( 자기자신을억제 ) 克己復禮 - 자신을억누르고예를실천함 < 論語 > 顔淵 cf. 孟子는仁을 不忍人之心 ( 차마못하는인간의마음 ) 으로파악 = 惻隱之心 Sokrate의 Daimonion : 악을행하려는 S. 에게경고하는신적인목소리 禮 : 사회와개인규제원칙 자신을억제하고사회규범과윤리규칙을실천하는것
덕에대한道家의입장 仁은혼탁한세상의산물이자인위의나쁜결과 大道廢, 有仁義 - < 老子 > 18 章仁義는큰도가닫혔기때문에소용이생긴것, 道를지키고자연에따라살면있을필요없음 儒家의仁, 義, 禮는모두人爲의産物이자人間本性에違背 知人者智, 自知者明 - < 老子 > 33 章사람을아는것은지혜롭고, 자기자신을아는사람은밝아짐 ( 현명함 ) 修之於身, 其德乃眞 - < 老子 > 54 章도로자신을닦으면, 그덕은참된것이됨 外在的規範이아닌, 內面의本性을回復
덕에대한동 / 서양의접근방식 동양 서양 인간으로서실천해야할 구체적인덕목을제시 ( 五常, 五倫 ) 선을권하고요구하는것이아닌, 악을금하는형식 ( 구약율법, 소크라테스의 Daimonion) ( ) 을행하라. ( ) 을하지마라.
덕과선은유용함? 덕 (aretê) 과선 (agathos) 은서로얽혀있는개념으로흔히 유용함 의의미로사용 ( 노자 < 도덕경 >, 플라톤 < 국가 >) 고대그리스에서덕과선은애초에도덕적인내용과무관함 - 어떤인간이선하다는말은그가도덕적으로모범이된다든가또는마음이선량하다는것이아닌, 수완있고유용하며힘이있다는것을의미 최초의덕 용기 (ἀνδρεία andreia) 덕은훌륭하고유능하며남자, 즉선한사람에게기대되는 능력 또는 태도 사람에게본래있는 ( 있어야할 ) 것, 있었으면하고바라는것 고대그리스에서덕을권유한이유는유용한것 ( 이익 ) 과행복의추구, 명망의획득
서양의덕론 플라톤은국가와영혼의부분들의덕들을동일하게취급 - 지혜 ( 이성 ), 용기 ( 감정 ), 절제 ( 욕망 ) 조화를통한정의 ( 최상의덕 ) 확립 - 지혜, 용기와달리절제 (σωφροσύνη, sôphrosynê) 는모든계급에요구됨 Sokrates(Delphi 아폴론신전 ) 의 Γνῶθι σεαυτόν (Gnôthi seautón) - 플라톤의네개의주요덕은 Stoa학파를거쳐 Cicero의 <De Officiis> 에서수용 (cf. 부차적인덕 : 근면, 신뢰, 의무감, 시간엄수, 정확, 질서의식, 공손함, 청결 etc.) 아리스토텔레스는덕을두개의극단사이에서중용 (mesotes) 을유지하는능력 - 품성적인덕 ( 실천적 - 용기, 관대 ) 과지성적인덕 ( 이론적 - 이성, 지식 ) 을구분 기독교는위의윤리적인덕을사도바울이제시한신학적인덕으로대체 - 믿음 (fides), 희망 (spes), 사랑 (caritas) Kant는단한가지덕만을인정 선한의지 (Guter Wille) 무조건적으로선한것은선한의지뿐 - 선한의지가전제되지않는한, 모든다른덕은극히악하고해로워질수있음
Positive und negative virtue 스위스의카톨릭신학자 Hans Küng 은세계의주요종교는모두여섯가지기본적 윤리행동규칙을주장 1. 살인을하지말것 2. 거짓말하지말것 3. 남의물건을훔치지말것, 4. 비도덕적으로행동하지말것 5. 부모를존중할것 6. 아이들을사랑할것 덕이란가장자주위장되는악덕일뿐이다 - François de La Rochefoucauld 미국 Boy Scout의권장성품목록 - 진실하고 - 복종하고 - 충직하고 - 활기차고 - 도움이되고 - 검소하고 - 다정하고 - 용감하고 - 예의바르고 - 청결하고 - 친절하고 - 경건하라. 치명적인죄의목록 (Thomas Aquinas, Dante Alighieri) - 자만 - 탐욕 - 분노 - 폭식 - 시기 - 육욕 - 나태 Cf. 칠거지악 : 不順父母, 無子, 不貞, 嫉妬, 惡疾, 口說, 竊盜 자료 : 토머스 G. 플랜트, < 바르게산다는것의의미 >
정의란? δικαιοσύνη, iustitia, justice, Gerechtigkeit 공동체 ( 사회 ) 의이상적상태 ( 기회의균등 ) Platon : 정의는개인 ( 부분 ) 의행복이아닌, 전체 ( 공동체, 국가 ) 의행복 각자자신이맡은일을행함 Aristoteles : 세가지정의를구분 - 일반적정의 : 상호권리존중, 의무수행 - 평균적정의 : 형식적절대평등 ( 균형, 평균 ) - 배분적정의 : 실질적평등 ( 비례 ) Hobbes : 사회계약에따른약속이행 Locke : 생명, 자유, 재산의기본권은자연권 Rousseau : 일반의지 ( 공동선 ) 의구현, 평등
John Rawls 의정의 - 1/3 인간의공동생활은올바르게나아가야함 정의 = 가장중요한사회적덕목 모든사회에다양한사회적지위가있고, 태어날때부터서로다른기회를가짐그렇다면불평등은해결될수없는걸까? 인간사회가올바르게나가야한다는것을인정한다면, 그목적에도달하기위한정의의원칙이있어야함 - 그러한원칙은 원초적상태 ( 또는입장, original position) 에서확정되어야함 법앞에평등 은정의의내용이나원칙에대해아무것도말해주는것이없고, 판결할때눈을가린다는것은너무늦음 ( 원초적상태는 순수한이론적상황 ) - 따라서우리가옳은것이무엇인지각자생각할때, 이미우리모두눈가리개또는이른바 무지의베일 (veil of ignorance) 을쓴상태에있어야함 - 무지의상태에서는모든사람들이똑같은입장에놓이며 (unaware of the talents and abilities, ethnicity and gender, religion or belief system), 정의의원칙은이같은원초적상태에서만들어져야함
John Rawls 의정의 - 2/3 무지의베일을쓴상태란? 자신이부자인지가난한사람인지, 남자인지여자인지, 젊은이인지노인인지, 아름다운사람인지못생긴사람인지, 머리숱이많은사람인지대머리인지, 건장한사람인지약골인지, 신앙인인지무신론자인지, 지능이높은사람인지사고력이모자란사람인지, 이모든것을전혀알지못함이런상태에있는사람이라면자신의이익과지위를고려하여행동하는사람과는분명히다른정의의원칙을선택하거나확정할것즉, 사람들은올바른것이무엇인지생각해내려고할때비로소공정한 (fair) 사고나태도를보임 자기성찰과정을통한반성적평형 (reflective equilibrium) 에도달 정의의원칙들은무지의베일뒤에서확정된다. 이것은 ( ) 아무도특권을누릴수없다는것을보증한다. ( ) 모든사람이똑같은입장에있고, 아무도자신의특수한상황에유리한원칙들을생각해낼수없기때문에, 정의의원칙들은공정한합의나토론의결과다. Justice as Fairness!
John Rawls 의정의 - 3/3 Rawls는 공정으로서정의 의실현을위해정의의두가지기본원리를제시 1. 평등원리 - 정의의 1원칙 - 양심의자유, 사상의자유, 신체의자유, 참정권, 결사의자유 ( 기본적자유 ) : 이것들은다른사회적가치 ( 효용, 효율 ) 에우선하며, 포기될수없고양도불가능 - 소유권과계약자유등다른자유권은정의의다른원리에의해제한가능 2. 차등원리 / 기회균등원리 - 정의의 2원칙 - 차등원리 : 최소수혜자에게경제적불평등을재분배 사회적, 경제적불평등은그사회의최소수혜자에게그불평등을보상할만한이득을가져오는경우에는정당 - 기회균등원리 : 교육기회가평등하다면, 재능의차이에따른불평등은인정 지위나직책에오를기회가공정하다면, 능력과노력에따른차등적인직위의향유는부정의가아님 적용우선순위 : 평등한자유의원리 기회균등의원리 차등원리
정의로운사회는실현될수있을까? 옳음 ( 도덕법칙 ) 과정의를우선하는자유주의윤리학 (Rawls, Nozick, Habermas) 과좋음 ( 선 ) 과덕을우선시하는공동체주의윤리학 (Sandel, MacIntyre,Taylor) 는인간과사회에대한이해가상반됨 - 자유주의 : 개인의자율성을기반으로개인의권리와자유를중시 ( 수단만정당하다면내가벌어서내가쓰는것이정의롭다 ) - 공동체주의 : 공동체일원으로서개인의역할에기초한공동선또는공동체의가치 ( 내가벌수있는조건을제공한공동체, 즉타인들을배려할때에만정의롭다 ) 자유주의의극단 : 분배문제는개인의권리와자유를침해 (Nozick) 공동체주의의극단 : 고대그리스서사적덕론 ( 역사공동체 ) 의부활 (MacIntyre) 양자는과연수렴될수있을까? 이론과실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