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Digital AD 02. Media 03. Issue&Trend
* 단위 : 억달러 4 대매체및기타 PC 모바일 1,082 1,445 1,879 2,311 834 889 954 1,021 3,371 3,348 3,343 3,318 2016 2017 2018 2019E * 출처 : emarketer, Digital Ad Spending 2019 (2019.03) 4
* 단위 : 억원 방송 OOH 제작신문 잡지 PC 모바일 17,453 22,157 28,011 33,260 16,372 16,245 15,924 15,660 18,492 17,807 17,376 17,150 16,516 16,096 16,073 16,775 40,486 39,542 39,636 40,854 2016 2017 2018 2019E * 출처 : 제일기획, 삼성증권 Sector Update_ 미디어 (2019.05) 5
* 광고경기전망지수 (KAI) : 국내주요광고매체의경기변동을조사하여국내광고산업경기를진단하는국가승인통계자료로, 600 여광고주에게광고지출증감여부를물어응답값을지수화한자료 KAI :100 기준 ( 100 보다클수록광고지출확대에긍정적응답 ) 166.7 114.8 123.6 102.4 104.6 102.6 99.1 101.8 100 117.1 120 123.5 126.5 129.4 종합 온라인 - 모바일 지상파 TV 케이블 TV 종합편성 TV 라디오 신문 음식 숙박문화 오락공공기관교육금융패션통신 * 출처 :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KOBACO) 6
* 단위 : 억원 LINE/ 기타콘텐츠 IT 플랫폼비즈니스플랫폼광고 1,331 1,487 1,361 1,551 1,422 5,927 6,116 6,130 6,585 6,693 725 1,056 296 320 992 1,056 992 320 350 350 4,812 4,859 5,240 5,653 5,651 2018 1 분기 2018 2 분기 2018 3 분기 2018 4 분기 2019 1 분기 * 출처 : 네이버 IR 8
5 초 9
1 분이상콘텐츠에는 5 초 Skip 2 분 30 초이상콘텐츠에는 15 초 Skip 프리롤 노출조건 : 구독자 300 명, 누적시청 300 시간이상 동영상전용뷰어 ( 베타 ) 적용 전용동영상뷰어로최적화된다양한추천영상제공 푸드, 자동차, 리빙, 패션뷰티, 게임 5 개판선오픈 네이버 TV 대상. 쇼핑, V, 블로그등으로확장예정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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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위 : 억원 콘텐츠포털비즈톡비즈신사업 ( 페이, 모빌리티등 ) 453 598 220 885 1,217 251 303 976 1,071 1,284 1,155 1,279 1,298 1,269 1,264 3,231 3,379 3,463 3,704 3,932 2018 1 분기 2018 2 분기 2018 3 분기 2018 4 분기 2019 1 분기 * 출처 : 카카오 IR 13
카카오톡채팅목록상단에위치하며, 구매, 예약, 회원가입등의다양한액션유도가능 4 천만의카카오톡사용자기반, 카카오모먼트로노출최적화 다양한목적달성과이를위한최적의랜딩페이지설정가능 후보소재들을전송해보고수신자의반응분석결과에따라최고의메시지셀렉해가장많이발송 메시지반응자의인구통계학적특성, 관심사, trigger 분석제공 14
불특정다수가아닌친구끼리단체채팅에서이용하는라이브방송기능선보임. 참여여부또한선택가능 세로형영상형태로전체화면또는미니플레이어로시청가능하며, 마이크끄기및그룹채팅기능제공 2 명이함께딜을구매하면가격할인을받을수있는카카오톡쇼핑하기의공동구매서비스 딜오픈 / 진행중인딜참여가능하고이용시카카오포인트적립등혜택제공 15
* 단위 : 억달러 Non Ad. Google Ad. Revenue 266.4 280.9 289.5 326.4 307.2 45.1 45.7 47.9 66.4 56.2 2018 1 분기 2018 2 분기 2018 3 분기 2018 4 분기 2019 1 분기 * 출처 : Alphabet IR 17
구글이소유한여러서비스의피드 ( 구글앱디스커버리피드, 유튜브홈피드. G 메일상단등 ) 에노출 과거사이트방문기록및앱다운, 영상시청내역등사용자의이용경험을기반으로정밀한자동화타겟팅적용 모바일검색시최상단에노출되는검색광고 시각적요소가보다강화된형태로 4-8 개이미지를노출하고각이미지클릭시스크롤가능한갤러리제공 18
유료앱 게임, 인앱아이템및정기결제상품, 구글플레이영화등구매시일정부분포인트지급 등급별적립액및혜택차등적용 브론즈 ( 최초등급 ), 실버 (150p), 골드 (600p), 플래티넘 (2400p), 다이아몬드 (15000p) 5 개로구분 모바일게임의특별아이템구매, 할인쿠폰교환, 구글플레이잔액충전에활용 19
월 9.99 달러구독형스타디아프로하반기먼저출시 (4K, 60 프레임 / 초, 서라운드사운드 ) 사용자디바이스에게임이저장될필요없이 클라우드서버에서스트리밍방식으로게임구동 고성능 PC 나콘솔불필요, 노트북, 스마트폰, TV 등 기기에서크롬브라우저가연동되면게임이용가능 유튜브와의연계로게임동영상을시청하다 지금플레이 누르면즉각적으로게임플레이가능 20
* 단위 : 억달러 PC 광고모바일광고결제 & 기타 2.7 1.7 1.7 1.9 1.9 107.3 118.7 124.6 153.1 137.2 10.6 11.7 10.8 13.3 11.9 2018 1 분기 2018 2 분기 2018 3 분기 2018 4 분기 2019 1 분기 * 출처 : facebook IR (*Instagram 실적포함 ) 22
노출조건 3 분넘는영상, 1 분이상시청시 관리자가영상내광고위치를자동 or 임의로설정 AD 아이콘으로광고임을표시 페이지팔로워 1 만명, 조회수 3 만회 ( 최근 2 개월 ) 이상 일정자격요건충족시중간광고등록승인 기기, 위치, 잠재고객, 성 / 연령등세부타겟팅적용 차단리스트와카테고리제어로특정유형광고제한가능 광고주가광고를업로드하면자동으로최대 6가지버전의광고생성 광고주가제공한정보바탕으로맞춤형잠재고객, 권장사항등을추천 광고주의예산을고려하여광고효과를예측하고실시간알람기능제공 중소기업을위한알람 문자예약서비스와새로운동영상편집기능제공 23
홈페이지나별도결제플랫폼을통하지않고인스타그램앱내에서태그된아이템을결제할수있는 ' 체크아웃 ' 기능을출시 5 월부터일부크리에이터와브랜드계정에서베타서비스실시중에있으며 Paypal 과협력해간편결제기능도사용가능 인스타그램이특정인플루언서를팔로우하지않은회원들에게도인플루언서의브랜드협찬콘텐츠가보이도록새광고포맷출시 인플루언서의개인계정에게재된브랜드협찬콘텐츠를광고주가 ' 스폰서광고 ' 로노출가능 24
SKT 와디지털광고협력합의 25
리브라는가치안정형암호화폐 ( 스테이블코인 ) 으로 SNS 메신저기반결제 송금등의금융서비스 별도의자회사겸디지털지갑 칼리브라 기반운영 향후 5 년이내에개방형블록체인으로전환목표 타임라인광고, 시청이나클릭시리브라화폐지급 소비, 금융빅데이터를활용한광고수익화모색가능 * 주요참여기업 VISA, 마스터카드, 페이팔, 페이유, 이베이, 우버, 리프트, 스포티파이, 보다폰등 글로벌기업들이참여하는블록체인네트워크구성 페이스북메신저, 왓츠앱사용자들이자유롭게송금 참여기업들도리브라활용한별도서비스출시예고 26
AR/VR 활용스포츠중계서비스확대 고사양, 저지연 AR/VR 게임출시본격화 AR 광고도입하는페이스북 & 스냅챗 2022 년 2025 년 360 도라이브, 다각도접속 (LGU+ 아이돌 ) 실시간동시다채널접속, Live 시청 광고플랫폼및상품도다양해질전망 통합적소비자데이터획득 / 분석가능 활용도높은광고노출로마케팅효과증가 넓어진커버리지로다차원적타겟마케팅 28
가입자수 ( 만명 ) 매출액 ( 억원 ) 860 오리지널콘텐츠경쟁력기반으로넷플릭스국내이용자급증 글로벌기대주자디즈니또한하반기 디즈니 + 출시예정 691 762 SKT- 지상파연합하여 OTT 플랫폼통합 (9 월출범 ) 방송사의콘텐츠제작 + 통신사유통역량활용예상 3,069 4,149 5,136 ( 추정치 ) 적극적인제휴추진과 AR/VR, 오리지널콘텐츠제작등 콘텐츠다양화및그외경쟁력제고방안다방면으로모색 2016 2017 2018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와이즈앱, OTT 모바일앱사용자분석 ( 안드로이드분석 ) 29
간편결제이용금액규모 ( 억원 ) 온라인 오프라인 80 조 1,450 50 조 150 26 조 8,800 2016 2017 2018 마케팅플랫폼으로서간편결제서비스강점 구매력있는코어타겟공략가능 20대 70%, 30대 67%, 결제앱서비스경험보유 제휴형태의프로모션진행용이 기본 DA광고대비결제앱광고에서주목도향상 브랜딩부터구매까지, 단일플랫폼내가능 브랜딩캠페인부터, 앱결제까지캠페인용이 * 출처 : 금융감독원 30
* Z 세대란? : 출생시기가 1995-2010 년사이로 IT 기기사용에익숙하며높은정보처리능력과 SNS 를활용하여자신의개성과창의력을표현하는데익숙한세대 세대별미디어기기이용시간비중 (%) TV PC 모바일 Z 세대 22 7 70 Y 세대 X 세대 시니어 31 52 10 69 8 59 7 41 24 쇼트폼비디오앱 < TikTok > 5 월국내이용자 320 만돌파, 10 대이용시간비중압도적 SNS 기반쇼핑앱 < 스타일쉐어 > 스마트폰쥐고자란 SNS 와동영상플랫폼 현실의나를중시하며 최근 500 만가입자돌파했으며 77% 가 1525 Z 세대차지 디지털네이티브미디어기기이용시간중모바일이 70% 이상차지 통한소통 & 경험공유페이스북, 트위터이용률높은세대, 틱톡성장견인 언택트 ( 단절 ) 선호온라인통한소통활발하나오프라인에서언택트선호 플레이리스트 10 대웹드라마 < 에이틴 1, 2 > Z 세대의큰인기를얻으며 시즌 1 누적조회수 2 억돌파 * 출처 :Nielsen Koreanclick 3Screen Data 31
이용자수 ( 만명 ) 거래규모 ( 억원 ) 2,500 87 1,046 위메프 : 위메프오배달 / 픽업 출시하며시장진출 쿠팡 : 쿠팡이츠 일부서울지역중심으로시범운영 네이버 : 대형프랜차이즈와제휴통해네이버페이와연계된 간편주문 서비스제공 30,000 SPC: 해피포인트앱에서 해피오더 품목확대 해마로푸드서비스 : 맘스터치 자체배달앱론칭예정 3,347 15,065 2013 년 2015 년 2018 년 (e) *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 32
렌트형태의차량또는공유된차량의운전사와사용자를앱을통해중개 사용자와가장근접한차량이나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등을앱을통해확인하고대여 타다, 파파, 어디고, 풀러스 쏘카, 카카오 T 바이크, 일레클등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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