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발달과사회변화 최완식충남대학교사범대학기술교육과교수
ICT 발달이만든교육현장 현재우리나라교육현장의화두는? 창의인성교육 학교수업, 토론탐구위주로바뀐다!? (Michael Sandel Justice ) 왜갑자기? 2/20
ICT 발달과창의성 3/20
ICT 의발달, 우리에겐무슨의미인가? 모바일데이터통신량이 2009 년에 5.1 테라바이트였는데 2014 년에는그에 100 배에해당하는 530 테라바이트가될것으로예측됨. (ABI Research) Cloud Computing 활발한참여자중심의 Web 환경이조성됨 그를통한 content( 교수 - 학습상황을포함 ) 의의미변화 4/20
우리시대 Content 의의미 ( 기술적배경 ) 디지털시대 * 멀티미디어 ( 문자, 소리, 영상, 동영상 ) Internet I -> Internet II (beyond BCN) * Giga Bit Line (1G, 2G, 10G ) -> I.R.T. 의실현 (Ipad vs Galaxy tab) * 원거리간동시공연 ( 스페인, 한국, 미국 ), 2006 년 10 월 * ANN ARBOR, Mich. - June 13, 2007 by ANF Internet2 today announced that the first East to West Coast span on its new nationwide 100 Gigabit per second (Gbps) network has been completed and is providing production IP and circuit services. -> July 30, 2008 by ANF 웹의진화 (1.0 -> 2.0 -> 3.0) Splinternet : the end of the Web's golden age 5/20
우리시대 Content 의의미 ( 사회경제적배경 ) Internet 의동등권 * 제도권이나주류에속하지아니한사람도누구나자신을알릴수 있는기회 정오의문제보다는호불호의문제가관심의대상 디지털도구와사이트의폭발적수요공급 * 모든사람이쉽게 content 를제작할수있는환경 사용자의쉬운제작을통한 content 의보편성 * 숨어있는재능과천재성의노출기회확대 보편성과선호의연결 -> 시장경제형성 이를통한콘텐트 (UCC->UDC) 의보편적개념형성 * CD, DVD, 방송채널 TV 산업혁명 (direct channel selection) 6/20
Content 변이사례 (1/3) 위키피디아 (Wikipedia) * 네티즌이직접제작하는무료온라인백과사전 * 240 년이넘는역사의브리태니커정보량을 5 년만에추월 * 정보의신뢰성문제 ( 최근정보의신뢰성확보에관심을기울임 ) * 대안으로디지털유니버스 (Digital Universe) 가 2005 년 1 월등장 ( 네티즌등록자료를검토하는전문가를둠 ) 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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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Life Content 변이사례 (2/3) * 유저자신이가상세계를만드는것에참가할수있는게임 형의거대한툴 * 유저는현실과같이경제활동을실시할수도있고, 실제의 기업이나대학, 영어학원, 수학학원, 점포나공공시설등도 SecondLife 내에존재하는등일반적인온라인게임과는큰차이가있음 * 현실세계의모든것, 혹은가상세계에서만가능한것, 상상속의모든것이만들어져거기서살수있음 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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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 변이사례 (3/3) YouTube <- 대표사이트 (Google owned it) * UCC라는용어에불을당긴사이트 * 유저제작동영상사이트 * 그밖의동영상중심사이트 ( 해외 ) : (Flickr, Odeo, Ourmedia 등 ) 우리나라의동영상 UCC 사이트 * 판도라TV * 엠엔캐스트 * 디오데오등 ( 상당수의포털사이트도참여 ) 블로그, 미니홈피 ( 싸이월드, facebook) 등의 1인미디어 * 대부분의포털사이트등이참여 1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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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와함께하는 Content 의교육적함의 (1/2) 하이퍼텍스트기반의인터넷환경의진화 인터넷의사용자는이제 content 의소비자로서만만족하지않고 content 의생산자로서도참여하게되었음 이들은참여공동체를구성하는데적극적이며그공동체에여러면에서공헌하고협력하며참여자들과서로의사소통을함 웹상에서의사용자생산과소비가유기적으로동시에목적지향화되는환경이만들어짐 15/20
ICT 와함께하는 Content 의교육적함의 (2/2) 구성주의적 (Social Constructivism) 환경의촉진화 사용자중심기술 ( 관련사이트들 ) 의사회적환경은사용자들의창조적표현뿐만아니라교수 - 학습상황의공동체를구축하는데커다란잠재성을제공함 이로서, 온라인상에서의참여공동체를통한그들만의휴먼인지교류가촉진됨 교육자로서우리의도전은어떻게교육적상황에서그러한휴먼인지교류와그를통한개인의인지과정을어떻게강화할것인가를찾는것임 16/20
ICT 와함께하는 Content 의교육적활용 (1/2) Content ( 다양한미디어를활용한작업 :UCC) 를다른참여자의것과비교하도록함 * 이는자신의능력에대한가치있는성찰을할수있으며새로운아이디어나기술을시도하도록고무함 다른학급이나성격이다른분야의참여자와협력작업을하도록함 * 새롭고이질적인작업을참관하고비판하며자신이만든 Content(UCC) 를수정함으로서또다른세상을접하게됨 17/20
ICT 와함께하는 Content 의교육적활용 (2/2) 학급과제에대한학습자들의제작 Content(UCC) 를외부일반인들에게공개함 * 외부에오픈함으로일반인들이비동기적으로참여하여피드백을제공하며그에대한교류적성찰을할수있음 학습공동체에해결할문제나논제의공간을제공함 * 교사가내준문제의공간에서학생들은아이디어를내고공유하며토론할수있는기회를갖게됨 18/20
영어 Content 의교육적활용한사례 해커스토익 (www.hackers.co.kr) 의 나도토익출제자 코너에서는네티즌회원들이직접찍은사진이나화제가되고있는패러디물을이용해토익문제를만들고올림 * 다른회원들은댓글을통해답을맞추거나문제를재해석하며참여 ' 오답노트 ' 는틀린문제를틀린이유와해석을함께올려서공유함 * 다른학습자들이주로틀리는문제들을보면서타산지석으로삼을수있도록하며종합점검을위해문제들을선택한후한번에출력도가능하도록하고있음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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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디스크자키 (DJ) 가되고싶다!! DJ 들을보니까모두 LP 판을쓰는턴테이블을사용 한다. 왜그럴까? 선생님은잘알까? 아닐꺼야 그런것까지잘 아시겠어? 그저추측이나하시겠지.. 동호회친구들에게물어봐야겠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