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주차 류관석교수
C. 다메섹에서의바울 다메섹공동체의기원 : 주로갈릴리에있던헬라파기독교인들이스데반순교와함께박해가시작되자가까운이곳으로이동하여거주했을것임. 바울은회심후무엇을했나? ( 행 9:20 vs. 고후 11:32) 1. 즉시아라비아로갔다? 2. 즉시다메섹에서복음을전파했다?
1. 다메섹에서즉시복음을전파했다면 바울은회심후즉시회당에서 예수가하나님아들 임을전파함 ( 행 9:19-25). 바울이전파한복음은 가장고상한지식 ( 빌 3:8) 이라기보다는 3 일간의체험을바탕으로한신앙고백이었을것임. 이일로인하여다메섹에서피신해야했음 ( 행 9:20). 이후 3 년간아라비아에서복음을명상할수있는시간을가졌을것임. 다시다메섹으로갔다가예루살렘으로감 ( 갈 1:17).
2. 즉시아라비아로갔다면 3 년간아라비아에서복음을전했음 복음으로인하여나바티아왕국아레타스왕 (BC9-AD40) 에게쫓겨다메섹으로피신함. 그후광주리에달려몰래다메섹을벗어나예루살렘으로감 ( 고후 11:32-33). => 행 9:19-25 는이때의상황을설명한것임.
D. 아라비아로간바울 바울은회심후혈육과의논하지아니하고사도들도만나지아니하고아라비아로감 ; 그후다시다메섹으로감 ( 갈 1:15-17). 이구절은바울의복음에대한확신을보여주는것으로아라비아에서의명상보다는전도에더무게를실음 (cf. 호렙산에서의모세와엘리야 ). 바울이다메섹에서전도한것은아마도아라비아에서돌아온후일것임.
나바테아왕국은기원전 2 세기전반무렵에페트라 ( 현재요르단서쪽 ) 를중심으로번영했던나바테아인들의왕국이다. 기원전 63 년에로마의속국이되어 106 년에아라비아속주에합병형태로멸망했다.
10. 바울과예루살렘전승 A. 예루살렘으로올라간바울 바울의회심소식이예루살렘에도전달되었으나예루살렘의사도들은아직이에대한확신이없었음. 다메섹의아나니냐와같은역할을한것이바로바나바 ( 용기를주는자 ) 로중재자역할을함 ( 행 9:27). 그러나바울은 15 일간예루살렘에머무는동안베드로와야고보만만났수있었음 ( 갈 1:18-20). 아직바울에대한경계심이남아있었던것같음.
B. 베드로와야고보를만난바울 베드로와주의형제야고보는초대예루살렘교회의두기둥이었음. 이후점점야고보가 탁얼한자 가되어예루살렘교회의중심이되어갔던것같음 ( 행 12:17, 15:13, 21:18, 갈 2:9,12). 바울이 15 일간예루살렘에머무는동안초기기독교의전승에관한내용들을베드로와야고보로부터 받았을 것임 ( 고전 15:3).
C. 계시와전승 받은것 ( 고전 15:3) vs. 계시를통한것 ( 갈 1:12) 바울의복음의완성은다메섹도상에서받은예수님의계시에힘입었으며이땅에있는어떠한증거도아니었음 ( 갈 1:16-20). 바울이받은계시에는그만의독특한복음의내용이포함되어있음 : 이방인의사도 ( 갈 2:8; 딤전 2:7) 받은것 : 다른사람들과공유하는것 ( 고전 15:3-4) 1. 그리스도가성경대로우리죄를위하여죽으심 2. 그가장사지낸바됨 3. 그가성경대로사흘만에부활하심 => 이것들은바울이체험하지못했음
D. 고향으로돌아간바울 바울이 15 일간예루살렘에체류하는동안그의사명이이방인전도임을다시한번확인하게됨 ( 행 22:17-21). 예루살렘에머무는동안담대히복음을전했으나그를죽이고자하는모의가있었음 ( 행 9:28-29). => 바울이예루살렘에있는동안늘분란이있었음. 형제들이바울을데리고가이사랴로가서다시거기서 ( 배를태워 ) 다소로보냄 ( 행 9:30; 갈 1:21).
11. 바울과역사적예수 A. 역사적예수에대한암시 바울의예수의생애에대한언급은사복음서와거의일치함 ( 고전 15:11). 몇가지중요한사실들이전혀언급이안됨. - 예수님이비유로가르치심 - 예수님이기사이적을행하심 - 갈릴리사역에대하여 - 가이사야빌립보사건에대하여 - 예루살렘으로의마지막여행에대하여 - 십자가사건에이르기까지의과정에대하여
B. 새로운관점 사복음서의예견이바울서신에서는성취된것으로나타남. 예수를죽은자가운데서살리신하나님의능력이이제그의제자들사이에서역사하고있음. 누구든지그리스도안에있으면새로운피조물이됨. 이변화의경험은우리의관점에혁명을가져옴 : 이후에는예수는물론모든사람을육체대로알지아니함 ( 고후 5:16). 부활하신예수와역사적예수를동일시. => 예수그리스도 vs. 그리스도예수
C. 예수의가르침 역사적인예수를만나지못한바울은놀랍게도예수님의가르침의핵심을분명하게파악함. 바울신학의핵심은 1) 구원은하나님의은혜 / 사랑이며, 2) 믿음이구원을얻는수단이라는점임. 바울신학의핵심은사복음서에나오는여러가지비유들의내용을반영하고있음 (cf. 눅 15:11-32, 갈 4:7). 바울은율법을목적이아닌수단으로보고율법의마침 / 목적이신그리스도의오심으로인하여율법시대의종료를선언함 ( 갈 3:24-26; 롬 10:4).
D. 우연적인구절들 이혼과결혼 : 막10:10-12 vs. 고전7:10-11 일꾼의품삯 : 마10:10 vs. 고전9:14 => 왜바울은고의적으로불순종했나? ( 마10:8; 갈6:6) 차려놓은것은먹어라 : 눅10:8 vs. 고전10:27
E. 그리스도의법 바울은가말리엘문하에서율법이사랑안에서이해되어야함을배움. 힐렐 : 너자신에게해로운일은남에게도행하지말라 이것이바로바울이말하는 그리스도의법 임 ( 갈 6:2). 사랑이율법의완성임 ( 롬 13:8-10; 마 22:37-40).
12. 바울과높이들린예수 A. 빛의영광 다메섹도상에서빛으로부활하신예수그리스도를만남 ( 행 9:3-17, 22:6-11, 26:13-18). 창 1 장의천지창조가빛이흑암을쫓아버리는것으로시작하였듯새로운창조도우리의어두운마음에빛을비추는것으로시작함 ( 고후 4:4, 6). 부할한그리스도는피와살의몸이아니라신령한몸으로존재하며 ( 고전 15:44), 우리도혈육으로는하나님나라를유업으로받을수없음 ( 고전 15:50). 흙에속한자의형상을입고있는우리도예수님처럼하늘에속한자의형상을입을것임 ( 고전 15:49; 빌 3:21).
B. 높이들린주님 바울은예수님을 하나님의우편에앉은자 ( 시 110:1; 롬 8:34, 골 3:1, 엡 1:20) 라는은유적표현보다모든이름위에뛰어난이름으로서 주님 이란직접적표현을좋아함. 하나님의목적은 모든무릎을예수의이름에꿇게하시고모든입으로예수그리스도를주라시인하게하는것 ( 빌 2:10-11; 사 45:23) 임. 70 인역은 여호와 를 아도나이 (my lord) 라고읽는전통을따라 주님 (kyrios) 이라번역함. 바울에게 주님 은부활하여높이들리신예수님께가장적절한용어임.
13. 바울과헬라에의선교 A. 헬라세계로돌아온바울 거룩한성읍예루살렘에서교육을받은바울은이제다시하나님의이름을더럽히는 사악한세파의땅 로돌아옴. 바울의다소에서의삶은거의알려지지않음. [ 고후 12:2] 내가그리스도안에있는한사람을아노니그는십사년전에셋째하늘에이끌려간자라 ( 그가몸안에있었는지몸밖에있었는지나는모르거니와하나님은아시느니라 )
B. 유대교의선교사업 유대교에입교한이방인들 ( 행 2:10, 6:5, 8:27). 입교는하지않았으나 하나님을경외하는자들 (God-fearers) 도많았음 ( 행 10:2). 이들은할례, 음식법, 안식일법등으로인하여개종을하지는않았으나유일신하나님을믿기원함. 바울의전도여행시로마제국에퍼져있던이들이주전도대상이었음.
C. 시리아안디옥에도달한복음 스데반순교이후헬라파기독교인들은유대지역을떠나전도활동을계속함. 빌립이사마리아지역에서성공적인전도활동을함. 헬라파기독교인들은알렉산드리아, 구레네, 시리아등으로활동범위를넓혀감. 이들은안디옥에서처음으로그리스도인이라불림 ( 행 11:26).
안디옥
안디옥 안디옥은터키와시리아사이에위치해있으며 1939 년터키에속하게되었다. 터키안타키아 ( 현재지명하타이 ) 주의수도이며오론테스강변에있다. 로마통치하에서는로마제국전체에서로마와알렉산드리아에이어 3 번째큰도시였다. 사도시대이후계속적으로기독교인들의존재가이어져왔으며예수의제자들이처음으로그리스도인이라고불린곳이기도하다 ( 행 11:26). 바울이전도여행을시작한곳이며바울과바나바를선교사로파송한곳이다 ( 행 13:3).
4 세기말안디옥교회의교인수는 10 만명에가까왔다고한다. 안디옥지역은기독교수도원의중심역할을하였고시를둘러싼언덕위에수백명의수도사들이있었다. A.D. 313 년기독교가공인된후로마, 예루살렘, 콘스탄티노플, 에베소와함께기독교 5 대도시로기독교의중심이되었다. A.D. 638 년부터시작된아랍인 몽골인 터키인들의침략으로이도시는폐허가되었고, 1097 년십자군전쟁때 9 개월간십자군의통치하에있다가, 제 1 차세계대전에서오스만투르크가패배로끝나자프랑스자치령으로되었다. 1923 년터키공화국이세워지고 1939 년에주민투표로결정해지금의터키에속하게되었다.
복음이전지역으로퍼지자예루살렘교회지도자들은복음의내용을감독하게됨. 안디옥도폭발적으로교회가성장하자바나바 ( 용기를주는자 ) 가파견됨 ( 행 11:22-24). 유대기독교인보다는헬라기독교인이많았던안디옥교회의특성상바나바는헬라문화에정통한새로운동역자의필요성을느낌. 이미예루살렘에서바울을만난적이있는바나바는 이방인의사도 라는바울의소명을잘알고있었음 ( 행 9:27). 바나바는다소로가서바울을데리고안디옥으로돌아옴.
14. 야망인과행동인 A. 바울의신비한체험 1 차예루살렘방문후안디옥으로초빙될때까지다소에서의바울행적은명확하지않음. 다소에서바울은신비한체험을함 ( 고후 12:2-10). 세째하늘에다녀온바울 신비한체험의결과교만하지않도록 육체의가시 를얻음 ( 간질병 / 눈병 / 열병 / 언어장애 ) 이병은자신에게는물론다른사람에게도시험이었음 ( 갈 4:13). 바울의 3 번기도결과는그병을오히려감사하며살아가도록하는하나님의은혜로운처방이었음. => 가장연약할때가장강한자임.
14. 야망인과행동인 A. 바울의신비한체험 1 차예루살렘방문후안디옥으로초빙될때까지다소에서의바울행적은명확하지않음. 다소에서바울은 세째하늘을다녀오는신비한체험을함 ( 고후 12:2-10). 신비한체험의결과교만하지않도록 육체의가시 를얻음 ( 간질병 / 눈병 / 열병 / 언어장애 ) 이병은자신에게는물론다른사람에게도시련이었음 ( 갈 4:13). 바울의 3 번기도결과는그병을오히려감사하며살아가도록하는하나님의은혜로운처방이었음. => 가장연약할때가장강한자임.
B. 바울의신비주의 바울에게신비주의가있다면일반신비주의와는다름. 일반신비주의는우주나초자연적존재를직접접촉하려는것이라면바울의신비주의는인성과신성을동시에가지신예수님을매개체로하는것임. 예수님을만나는것은세례나성만찬같은예식의수행이아니라예수님의죽음과부활을체험함으로서임. 이런의미에서바울의신비주의는영지주의와다름. 성도들은 그리스도예수안에서 믿음으로하나님의아들이되는것임 ( 갈 3:26).
Sufism Sufism is the inner mystical dimension of Islam. Practitioners of Sufism, referred to as Sufis often belong to different ṭuruq or "orders" congregations formed around a grand master referred to as a Mawla who maintains a direct chain of teachers back to the Prophet Muhammad. These orders meet for spiritual sessions in meeting places known as zawiyahs, khanqahs, or tekke. Sufis strive for ihsan (perfection of worship) as detailed in a hadith: "Ihsan is to worship Allah as if you see Him; if you can't see Him, surely He sees you." Sufis consider themselves to be the original true proponents of this pure, original form of Islam.
Kabalah Kabbalah, which emerged in 12th-century Europe, is the most well known, but not the only typologic form, or the earliest to emerge. Kabbalah means "received tradition", a term previously used in other Judaic contexts, but which the Medieval Kabbalists adopted for their own doctrine to express the belief that they were not innovating, but merely revealing the ancient hidden esoteric tradition of thetorah. This issue is crystallised until today by alternative views on the origin of the Zohar, the main text of Kabbalah. Traditional Kabbalists regard it as originating in Tannaic times, redacting the Oral Torah, so do not make a sharp distinction between Kabbalah and early Rabbinic Jewish mysticism. Academic scholars regard it as a synthesis from Medieval times, but assimilating and incorporating into itself earlier forms of Jewish mystical tradition, as well as other philosophical elements.
In Christ 바울은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하여과연어떤변화가일어났는지를가르쳐주고있음. - 첫째, 예수의죽음과부활을통해지금까지세계를지배해왔던세력의시대가끝이났다. 곧종말의시대가막시작되었다는것이다. - 둘째, 예수의죽음은그와연합하여죽음과부활을체험하는사람들의죄를해결해주었다. - 셋째, 이제믿는자는마지막메시아가통치하는나라의수혜자가된다. => 이러한변화이후에곧새하늘과새땅이시작되고선택받은자들은메시아왕국으로들어가게된다.
C. 메시야적인고통에참여함 바울은성도가당하는고통을예수님의고통으로또자신의고통으로느낌 ( 행 9:4). 이방의사도로부름받은사울의주임무도예수님을위하여고통을받는것임 ( 행 9:15-16). 그리스도의고통을함께나누는것은바로그리스도의부활에참예하는것임 ( 빌 3:11) 예수님이자신을만인을위한속죄물로드렸듯이바울도자신이더고통을당함으로더많은사람이구원을이룬다고봄 ( 골 1:24, 고후 1:6, 고후 4:12, 롬 5:3)
D. 성령안에서의생활 성령은구약언약의성취로종말론적현상임 ( 겔 11:17-20, 36:24-27, 욜 2:28-30). 바울에게성령의임재는이미경험되었으며각개인은성령이거하는전임 ( 고전 3:16-17, 6:19). 성령은우리로하여금점차그리스도의성품과일치해가도록해줌 ( 고후 3:17-18). 그결과 9 가지성령의열매를맺게됨 ( 갈 5:22).
E. 사도행전에나타난바울의신비적체험 (4 가지 ) 다메섹도상에서예수님을만남 ( 행 9:1-9; 26:13-18) 회심후처음예루살렘에갔을때예수님께서이방인사도로부르심 ( 행 22:3-16) 마지막예루살렘방문시예수님께서로마에서할일을계시하심 (23:11) 파선후하나님의사자가황제앞에서의증언을위해생명을지켜주심을계시함 ( 행 27:23-24). ( 셋째하늘 )
F. 환상과사도직 바울의사도권주장은부활하신주님의개인적부르심이었음 ( 고전 9:1, 15:8). 이부르심은이미오래전에계획된것이었음 ( 갈 1:15). 바울의전략적계획과역동적힘은자신이소명에대한확신이있었기때문임. 바울의신학은신비적체험에근거하지않고예수그리스도에근거하고있음 ( 빌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