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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25_ 워크샵 발표자료_완성.key

Transcriptio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9, No. 12 pp. 186-196, 2018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186 ISSN 1975-4701 / eissn 2288-4688 김장현 1, 이지연 2* 1 중앙대학교패션디자인전공, 2 여주대학교패션산업과 Contents Analysis of the Tennis Wear Design on Female Professional Tennis Players in Sport Industry Jang-Hyeon Kim 1, Ji-Yeon Lee 2* 1 Dept. of Fashion Design, Chung-Ang University 2 Dept. of Fashion Industry, Yeoju Institute of Technology 요약오늘날스포츠는현대인들의라이프스타일의변화로자신의건강을도모하고즐거움을느끼기위한하나의수단으로자리잡게되었다. 스포츠선수들은경기를통하여대중들에게즐거움전할뿐아니라자국의긍정적인이미지와가치를전파하는국위선양의역할까지도수행하고있다. 테니스는대중들에게인기도가높은종목으로, 여성테니스선수들은다양한스포츠기업의테니스웨어를착용하고전세계의대중들에게디자인을알리고있다. 본연구는스포츠웨어및테니스웨어에관련된고찰과함께최근 5년간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테니스선수들의테니스웨어를토대로의상디자인요소별내용분석연구를실시하여여성테니스웨어의디자인에관련된특성을파악하는데목적이있다. 이는향후테니스웨어의디자인의방향을모색하기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에의의가있다. 본연구의결과, 첫째, 실루엣은활동량이높은테니스선수들의신체적움직임을고려하여활동성을높이는역할을수행하는것으로분석되었다. 둘째, 색상은전통적인테니스대회의규정및명시성을강조하고선수들의원활한경기운영을고려하거나그해유행하는색상의접목을통하여테니스웨어의다변화된경향을반영한것으로나타났다. 셋째, 소재에서문양이나장식은테니스웨어의심미성을강조하기위한수단으로활용되었으며, 테이프는여성의신체미의강조, 또는신체의움직임이나부상을미연에방지할수있는보조적인역할을수행하였다. 또한, 스폰서로고는문자와이미지를혼용하여테니스웨어의가슴중앙에위치시켰는데, 이는스폰서브랜드에대한명시성을높이기위한마케팅전략의일환이라해석할수있다. Abstract Sports has become one way to improve our own health and to enjoy life by changing the lifestyle of modern-day people. Sports athletes not only give pleasure to the public, but also play a role in elevating a nation's reputation through sports. Tennis is popular with the public, and women players receive tennis wear from various sports companies to promote the designs to the public. This study considers the design-related characteristics of women's tennis wear through content analysis of design elements from the tennis wear in four major tournaments over the most recent five years. This is important in order to provide basic data on design directions for tennis wear in the fu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silhouette plays a role in enhancing activity by considering the physical movement of tennis players who are very active. Second, color emphasizes the rules and clarity of traditional tennis tournaments, and reflects a diversified trend in tennis wear by considering smooth game play by players and combining popular colors in the year. Third, patterns and decorations on material are used as a means to emphasize the esthetics of tennis wear, and tape plays an auxiliary role in emphasizing the physical beauty of women or preventing physical movement causing injury. In addition, sponsor logos are generally located at the center of the chest of tennis wear tops by mixing letters and images. This can be interpreted as a part of the marketing strategy to enhance clarity of the sponsor's brand. Keywords : Professional tennis player, Women's tennis wear, Content analysis, Sport industry, Tennis * Corresponding Author : Ji-Yeon Lee(Yeoju Inst.) Tel: +82-31-880-5396 email: jiyeonwithu@yit.ac.kr Received September 4, 2018 Revised (1st November 6, 2018, 2nd November 27, 2018) Accepted December 7, 2018 Published December 31, 2018 186

1. 서론오늘날현대산업의급격한발달은인간의생활수준을향상시켰고, 이는여가활동의확대로이어졌다. 이같은라이프스타일의변화는다양한스포츠에대한관심과열기로이어졌으며, 스포츠는관람이나또는직접적인참여를통하여자신의건강을도모하고즐거움을느끼기위한하나의수단으로자리잡게되었다. 또한, 국제적인무대에서활동하는스포츠선수들은단순히경기를운영할뿐아니라대중들에게즐거움을선사하고자국의긍정적인이미지와가치를전세계적으로전파하는국위선양의역할까지도수행하고있다. 이는스포츠가기업의이미지향상을위한마케팅수단으로활용될수있다는인식을넓혀주는계기가되었다. 이에따라스포츠산업과관련된여러기업들은스포츠스타들을통하여기업의이미지제고및향상을위해투자와후원을아끼지않고있다. 다양한스포츠종목중테니스는 2018년도기준전세계적으로가장인기있는스포츠순위중 4위를차지하였으며, 하계올림픽에서몇몇국가가테니스선수를기수로선정하여많은이슈를불러일으켰다. 또한, Mercedes-Benz나 KIA와같은자동차기업, ROLEX나 UNIQLO, Adidas, Nike와같은패션또는스포츠관련기업들이테니스선수들이나테니스대회와의다년간스폰서계약을맺고있다. 이는테니스가국제적으로대중들에게미치는영향력을간접적으로가늠해볼수있는예라고할수있다. 특히, 수려한외모를겸비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은스포츠계의패션리더라고명명될만큼테니스경기나다양한기업들의홍보를위한광고를통하여테니스웨어의디자인적측면을전세계의대중들에게전파하고있다. 그영향력은 2017 년미국경제전문잡지 Forbes에서발표한세계여성스포츠선수수입순위의 10위권안에테니스선수가 8 명이있다는자료 [1] 에서여실히나타나고있다. 본연구와관련된최근선행연구에대해살펴보면테니스웨어의시대적변화에대한고찰및테니스웨어의디자인을분석및제안 [2],[3],[4] 하거나테니스를직접체험하고, 즐기는구성원및단체들을대상으로테니스용품의소비와관련마케팅적으로분석하는연구 [5],[6],[7] 가주를이루었다. 이에따라현재최근광고나스포츠경기를통해다양한형태로소비자들에게주목받고있는여성프로테니스선수의테니스웨어의디 자인에관련한심층적인내용분석의연구가필요하다고판단된다. 본연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최근 5년간 4대메이저테니스대회 (Australian Open, Roland Garros, Wimbledon open, US open) 에나타난탑랭커여성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를토대로의상디자인요소별내용분석연구를실시하여여성테니스웨어의디자인에관련된특성을파악하는데목적이있다. 이를토대로테니스웨어뿐만아니라다양한스포츠분야의의상디자인을위한방향을모색하고, 국내테니스웨어의국제적인시장진출을도모하기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는데에의의가있다. 연구의방법은이론적연구방법과내용분석연구방법을병행하였다. 첫째, 이론적연구는스포츠웨어와테니스웨어를중심으로이와관련된선행연구논문, 국내외단행본, 인터넷및전문서적을바탕으로고찰을수행하였다. 두번째, 테니스웨어디자인의내용분석연구는스포츠웨어디자인분석을수행한선행연구와자료를바탕으로분석항목을설정하고이를기준으로테니스웨어디자인의내용분석을수행하였다. 항목설정에대한구체적인내용으로는다음과같다. 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의테니스웨어의디자인에관한내용분석을위한항목은스포츠웨어에관련된선행연구 [8],[9] 를토대로본연구에서활용되는테니스웨어이미지의자료의존적방법을활용하여디자인요소의범주를구분하였다. 분석항목으로는 Table. 1과같이크게형태, 색채, 소재의세가지로분류하였다. 첫째, 형태의측면은테니스웨어의구성, 실루엣, 네크라인형태, 소매여부와소매의형태, 스커트의유형과길이및스커트밑단선의유형으로분류하였으며, 둘째, 색상의측면에서는색상의배합과색상의세부유목별분포도로분류하였다. 셋째, 소재적인측면에서는이미지의한계점으로인하여판독할수없는소재의재질감이나종류의항목을제외하고, 문양의여부및종류와위치, 장식여부및종류와위치, 스폰서로고의여부및종류와위치로분류하였다. 연구의범위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최근 5년간 4 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출전한여성탑랭커들의테니스웨어이미지 200장을활용하였다. 탑랭커여자테니스선수들의선정기준은 WTA의기준에입각하여연도별로 1위에서 10위까지의선수들을선정하였다. 187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9 권제 12 호, 2018 Table 1. Analysis factors of the female tennis wear design Detailed contents of factor Construction,Silhouette,Neckline types. Shape Sleeve & Sleeve types, Skirt types, skirt length, Skirt hem line Color Material Single color, Different colors, Different colors gradation, Single color+single color(p), Single color+different colors(p), Different colors+single color(p), Different colors+different colors(p), Different colors gradation+single color(p) Pattern, Pattern type, Pattern position, Decoration, Decoration type, Decoration position, Sponser logo, Sponser logo type, Sponser logo position 2. 이론적배경 2.1 스포츠웨어에대한일반적인고찰스포츠웨어란스포츠활동시착용하는의복을총칭하는것으로스포츠유형에따라신체적활동을효율적으로할수있는기능성과실용성, 외부장해적요소로부터의신체에상해를입지않게할수있는안정성뿐만아니라소비자들이그상품을선택할수있도록소비자의취향이나착용자에게심리적인편안함을가져다줄수있는디자인적인측면의접근이고려되야한다 [10]. 스포츠웨어에관련된연구로 Park(2000)[11] 는선수들의경기능률을향상시키고연습시에도불편함을느끼지않도록하는기능적인측면이테니스웨어의디자인을결정한다고밝히고이에따른디자인을개발하는연구를수행하였으며, Lee(2016)[12] 는일상에서도활용가능한바이크웨어디자인개발연구를수행하였는데, 소비자의다양화되는라이프스타일에따라소비자에대한세부적인접근을통하여다양한스포츠웨어의디자인이필요하다고하였다. Lee(2013)[13] 는스포츠웨어를기존스포츠범주를확장또는세분화하여스포츠활동뿐아니라경기관람이나여가시간에편안하게착용할수있는캐주얼의류로정의하며스마트웨어로서디자인을분석하였다. Kim(2013)[14] 는레저스포츠웨어에대해기존의캐주얼룩에스포츠룩의아이템을도입한캐포츠룩이도입되었다며문화코드로의스포츠웨어의연구를진행하였다. 이처럼현대의스포츠웨어는스포츠경기뿐만아니 라일상생활에서도자유롭게착용할수있는경향으로변모해가고있음을가늠해볼수있다. 또한, 사용자가참여하는스포츠종목의유형, 사용자의나이, 성별, 장애요소등다양한요소들에따라디자인이나기능성, 만족도가크게달라질수있음으로스포츠웨어디자인에있어서스포츠종목의특성을반영한기능적인측면과그시대의유행이반영된세련된감각까지고려해야보다다양한소비자들의만족도향상을기대할수있다. 2.2 테니스웨어에대한일반적인고찰 테니스웨어는 19세기후반까지만하더라도그당시사교복을착용하거나조금변형된스타일을착용하고테니스경기에임하는것이대부분이었다. 이당시테니스웨어의스타일은 Fig. 1처럼꽃으로장식된모자, 블라우스, 발목길이의스커트로구성된투피스스타일로정착된다 [2]. 하지만, 이같은의복의스타일은당시사교복형식에서크게벗어나지않았으며, 20세기초에들어 4 대메이저테니스대회가정립된후, 점차프로화면서사교복형식에서머물러있던테니스웨어가스포츠웨어형식을구축하기위한첫발을내딛는다. Fig. 1. Charlotte Cooper s tennis wear in 1900 Fig. 3. Alice Marble s tennis wear in 1932 Fig. 2. Suzanne Lenglen s tennis wear in 1921 Fig. 4. Gussie Moran s tennis wear in 1949 188

테니스웨어의변화를시도한여성테니스선수들의사례를살펴보면, Fig. 2의프랑스 Suzanne Lenglen 선수가 1921년윔블던경기에서착용한흰색의소매가없는셔츠, 무릎길이의흰색실크플리츠스커트를들수있다 [15]. 이는종전의테니스웨어의스타일에비해파격적인형태를제시한것으로, 블라우스와길이가긴스커트에의해어깨와목, 다리움직임의제약을받았던선수들의신체가좀더원활하게움직일수있도록해줌으로써테니스선수들의경기력향상에도영향을미쳤다. 1932년윔블던대회에서미국의테니스선수 Alice Marble은 Fig. 3과같이스커트형식의테니스형식에서벗어나무릎위의짧은반바지를착용하고테니스대회에출전하였다. 그당시사회적분위기를고려해보았을시, 여성이바지를착용하는것은대중들에게생소한사건의하나로인식되었다. 1940년대에접어들면서테니스웨어는셔츠와스커트로구성된현대의테니스웨어의기본스타일로정립되었으며, 짧은스커트길이는움직임이많은테니스선수들의활동성을향상시켰다 [2]. Fig. 4의 Gussie Moran는 1949년러플장식의상의와레이스장식이트리밍된팬티가착장된짧은길이의흰색스커트를착용하였는데, 운동복에여성의심미적인아름다움이반영된것으로, 그당시언론들에서그녀를 Gorgeous Gussie 라는애칭을부여할 [16] 만큼큰화제를불러일으켰으며, 테니스패션을주도하였다. 이를기점으로여성테니스웨어는장식적인요소에의하여여성미를표출하고자하는형태가나타났다. 1968년미국선수들의테니스의상에대한색상의변화, 1970년, 스웨덴출신 Ingrid Benza 선수의테니스웨어규정위반등 [2] 과같이시대에따른변화와유행에따라디자인의범위가확대되어다양한색상과기능성이가미된소재, 또는장식적인요소와결부되어다채로운형태로의발전을지속하고있다. 3. 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의테니스웨어디자인에관한내용분석 3.1 형태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의테니스웨어형태를구성, 실루엣, 네크라인형태, 소매여부와소매의형태, 스커트의유형과길이및 스커트밑단선의유형의세부유목별로분석해본결과는 Table. 2 과같다. Table 2. Contents analysis of shapes on the female tennis wear design (N=200) numbers Detailed contents of factor N(%) One-piece dress 99(49.5) Sleeveless T-shirt+skirt 66(33) Sleeveless T-shirt+short pants 4(2) Sleeveless T-shirt+skirt+leggings Pique shirt+skirt 5(2.5) Pique shirt+skirt+leggings Tank top+skirt 2(1) Short sleeves T-shirt+skirt 15(7.5) Construction 13 Half sleeves T-shirt+skirt 3(1.5) Half sleeves T-shirt+skirt +leggings Three-quarter sleeves T-shirt +skirt Three-quarter sleeves T-shirt+skirt+leggings Long-sleeves T-shirt+skirt H line 78(39) Silhouette 2 A line 122(61) V neckline 8(4) U neckline 108(54) Camesole neckline 9 (4.5) Scoop neckline 16(8) Slit neckline 6(3) Neckline types 10 Square neckline 14(7) Keyhole neckline Polo neckline 13(6.5) High neckline 5(2.5) Round neckline 20(10) Yes 30(15) Sleeve 2 No 170(85) Short & tight 18(9) Short & raglan 5(2.5) Half sleeves & tight Sleeve types 7 Half sleeves & raglan 3(1.5) Three-quarter & tight 2(1) Long & tight Sleeveless 170(85) Slit 5(2.5) Flare 33(16.5) H line 49(24.5) Skirt types 7 A line 71(35.5) Pleats 12(6) Tiered 3(1.5) Yoke 23(11.5) Total 196(98) Short 196(98) skirt length 3 middle 0(0) Long 0(0) Total 196(98) Curve 119(59.5) Skirt hem line 2 Straight 77(38.5) Total 196(98) 189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9 권제 12 호, 2018 3.1.1 테니스웨어의구성여성테니스웨어의구성적인측면은 13가지유형으로분류되었는데, 원피스 (49.5%) 가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슬리브리스티셔츠와스커트를매치한형태가 33% 로나타났다. 또한, 짧은소매티셔츠와스커트를매치한구성 7.5%, 피케셔츠와스커트가매치된형태 2.5%, 민소매티셔츠와반바지가매치된구성은 2% 로나타났다. 가장적게나타난형태로는 5부소매티셔츠와스커트의매치 (1.5%), 탱크탑과스커트의매치 (1%), 스커트와 7부소매, 긴소매티셔츠가매치된형태가각각 0.5% 씩나타났다. 특이할만한점으로스커트에민소매티셔츠, 피케티셔츠, 5부소매티셔츠, 7 부소매티셔츠를매치하고레깅스를착용한형태도각각 0.5% 씩나타났다. 다. 타이트한소매는 7부타이트소매가 1%, 5부와긴팔타이트소매가각각 0.5.% 씩으로나타났다. 3.1.5 스커트의유형과길이및스커트밑단선의유형여성테니스웨어의스커트유형은바지를제외한 7 가지유형이나타났는데, A라인스커트가 35.5% 로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 H 라인스커트 (24.5%), 플레어스커트 (16.5%), 요크스커트 (11.5%) 형태순으로나타났다. 이외에도플리츠스커트 (6%), 슬릿스커트 (2.5%), 티어드스커트 (1.5%) 로나타났다. 스커트의길이는전체적으로대퇴부의중간길이로짧은형태를취하고있었으며, 스커트밑단은곡선의형태가 59.5% 로가장많이나타났다. 3.1.2 실루엣여성테니스웨어의실루엣은 2가지유형으로, A라인과 H라인의형태가나타났으며, 39% 이나타난 H라인에비해 A 라인이 61% 로많은비중을차지하였다. 이는테니스웨어의구성적인측면에서기인한다고할수있는데, 원피스의형태또는티셔츠와스커트가매치된테니스웨어의구성상상반신부분보다하반신부분에공간이많이부여하여풋워크가중요시되는테니스선수들의활동능력을높이고자하는일환으로, A라인의실루엣형태가자연스럽게형성된다고할수있다. 3.1.3 네크라인의형태여성테니스웨어의네크라인형태는 U neckline이 54%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Round neckline이 10%, Scoop neckline이 8% 로나타났다. 그다음으로 Square neckline이 7%, Polo neckline이 6.5%, Camesole neckline 4.5%, V neckline 4%, Slit neckline 3%, High neckline 2.5%, Keyhole neckline 0.5% 로나타났다. 3.2 색상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색상의배합을분석해본결과는 Table. 3와같으며, 이를세부유목별로분석해본결과는 Table. 4과같다. Table 3. Contents analysis of color combination on the female tennis wear design (N=200) numbers Detailed contents of factor N(%) Single color 65(32.5) Single color +single color(p) 41(20.5) Single color +different colors(p) 15(7.5) Different colors 42(21) Color combination 8 Different colors +single color(p) 26(13) Different colors +different colors(p) 7(3.5) Different colors gradation 2(1) Different colors gradation +single color(p) 2(1) 3.1.4 소매여부와소매의형태여성테니스웨어의소매는소매가있는테니스웨어 (15%) 보다슬리브리스형태의테니스웨어가 85% 로많이나타났다. 소매가있는테니스웨어의경우, 6가지유형의소매형태가나타났는데, 숏타이트형태가 9%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으며, 숏라그랑소매 (2.5%) 나 5부라그랑소매 (1.5%) 가그다음으로많이나타났 Table 4. Contents analysis of color on the female tennis wear design (N=200) numbers Detailed contents of factor N(%) Single color 11 Powder pink Red 3(1.5) Sky blue Yellowish green Pale blue-green White 48(24) 190

Single color +single color(p) Single color +different colors(p) Different colors 28 13 26 Yellow Pink 3(1.5) Fluorescence pink Gray Black 4(2) Orange+white(p) Blue+white(p) 3(1.5) Blue+sky blue(p) Sky blue +fluorescence orange(p) White+orange(p) White+black(p) 3(1.5) Black+white(p) 3(1.5) Navy+fluorescence orange(p) Fluorescence yellow+pink(p) Red+powder pink(p) Black+fluorescence yellow(p) 2(1) Yellow+black(p) Blue+fluorescence yellow(p) Navy+fluorescence pink(p) 2(1) Navy+white(p) Fluorescence orange+purple(p) Fluorescence orange+black(p) White+yellow(p) 2(1) Purple+white(p) 2(1) Red+white(p) Red+navy(p) 3(1.5) Sky blue+black(p) Orange+blue(p) White+fluorescence orange(p) Red+purple(p) Black+fluorescence pink(p) White+navy(p) Pale blue-green+white(p) 2(1) Sky blue+black(p)+white(p) Yellow+purple(p) +light purple(p) White+ fluorescence orange(p)+navy(p) luorescence sky blue+ blue(p)+navy(p) White+red(p)+navy(p) 2(1) Gray+black(p)+white(p) Navy+sky blue(p)+ fluorescence orange(p) White+blue(p)+black(p) White+green(p)+black(p) 2(1) Navy+white(p)+green(p) Navy+white(p)+ pale blue-green) Navy+white(p)+orange(p) Red+pink(p)+orange(p) White+purple White+orange White+yellowish green Shocking pink+plum White+plum White+black 10(5) Navy+sky blue 2(1) Sky blue+yellow Orange+purple 2(1) Different colors +single color(p) Different colors +different colors(p) 24 5 Orange+powder pink White+navy 3(1.5) Purple+fluorescence pink Blue+navy 2(1) Blue+pink Fluorescence orange +fluorescence pink Orange+gray Red+gray Gray+yellow Gray+black 2(1) Navy+pink fluorescence pink+red 2(1) Powder pink+plum White+blue Black+fluorescence orange Red+plum White+sky blue Purple+light purple+orange(p) Yellowish green+sky blue +orange(p) Purple+light purple+yellow(p) Pale blue-green+gray +black(p) White+gray+orange(p) 2(1) Purple+light purple +fluorescence orange(p) White+powder pink+orange(p) White+red+black(p) White+black +fluorescence yellow(p) Sky blue+navy+ Fluorescence orange(p) Orange+pink+yellow+white(p) Navy+red+white(p) Sky blue+gray+white(p) Purple+light purple +fluorescence yellow(p) Black+plum +fluorescence pink(p) Purple+gray +fluorescence yellow(p) 2(1) White+blue +fluorescence yellow(p) Gray+fluorescence yellow +white(p) Yellowish green +green+orange(p) Red+gray+fluorescence pink(p) Powder pink+gray+yellow(p) Gray+orange+black(p) White+red+navy(p) White+gray+red(p) White+yellow+ pale blue-green(p)+green(p) Green+red+white(p)+navy(p) 2(1) Black+blue+sky blue(p) +white(p) White+blue+navy +yellow(p)+red(p) 2(1) White+pale blue-green +red(p)+navy(p) 191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9 권제 12 호, 2018 Different colors 1 White+pink 2(1) gradation Different colors Pink+purple+white(p) gradation 2 +single color(p) Red+black+orange(p) (P=point color) 3.2.1 색상의배합 여성테니스웨어의색상배합을살펴보면, 크게 8가 지유형으로나타났는데, 단색의경우가 32.5% 로가장 많은비중을차지하였다. 그다음으로는단색과단색으 로포인트를준배합은 20.5%, 여러가지색들의혼합으 로이루어진이색의배합이 21%, 이색에단색으로포인 트를준배합은 13% 로나타났다. 이색으로그러데이션 을준배합과이색그러데이션에단색으로포인트를준 배합은각각 1% 로제일적게나타났다. 3.2.2 색상의세부유목별분포도 여성테니스웨어의색상에서하나의색을활용한단색의경우 11가지유형이나타났는데, 흰색이 24% 로가장많이나타났다. 그다음으로검정이 2%, 분홍이 1.5% 로나타났으며, 연분홍, 하늘, 연두, 옥색, 노랑, 형광분홍, 회색이각각 0.5% 씩나타났다. 3.3 소재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소재를분석하기위해소재의재질감이나종류는이미지만으로분석할수없는연구의한계점으로인하여문양의여부및종류와위치, 장식여부및종류와위치, 스폰서로고의여부및종류와위치를중심으로분석을수행하였으며, 세부유목별로분석해본결과는 Table. 5과같다. Table 5. Contents analysis of material on the female tennis wear design (N=200) Detailed contents of factor N(%) numbers Yes 44(22) Pattern 2 Pattern type Pattern position 9 No 156(78) No pattern 156(78) Abstract 17(8.5) Geometry 9(4.5) Straight line stripe 5(2.5) Curve line stripe 4(2) Regular dot 2(1) Irregular dot 4(2) Leopard 2(1) Flower 13 No pattern 156(78) Decoration 2 Decoration type Decoration position Sponser logo Sponser logo type Sponser logo position 10 17 2 4 9 Top (Except neckline/shoulder strap) 6(3) Top + skirt 2(1) Top+ skirt side Upper bodice 3(1.5) Whole bodice 5(2.5) Whole skirt 12(6) Skirt(Side) 2(1) Skirt(Hemline) 2(1) one piece 8(4) One piece center upper one piece One piece(except upper chest) Yes 124(62) No 76(38) Pleats 11(5.5) Ruffle 57(28.5) Frill 16(8) Slit 5(2.5) Slash 7(3.5) Taping 20(10) Shirring Zipper 4(2) Punching 3(1.5) No decoration 76(38) Neckline 2(1) Neckline+armhole 10(5) Neckline+armhole+waist Top(side line) Pants(side line)+hemline Top(center) 5(2.5) Skirt(hemline) 55(27.5) Skirt(Side) 7(3.5) Skirt(Side line) 2(1) Skirt(whole) 18(9) Skirt(Center) Skirt(under waist) 14(7) Armhole Armhole+waist line 2(1) Shoulder strap 2(1) Waist 2(1) No decoration 76(38) Yes 54(27) No 146(73) Text 22(11) Text+image 27(13.5) Image 5(2.5) No sponsor logo 146(73) Bust(side) 31(15.5) Bust(side)+Skirt(hemline) 2(1) Bust(center) 9(4.5) Bust(center)+Bust(side) 6(3) Bust(center)+shoulder strap Neckline 2(1) Skirt(hemline) Sleeve 2(1) No sponsor logo 146(73) 192

3.3.1 문양의여부및종류와위치여성테니스웨어의문양을살펴보면, 문양이없는경우 78% 로문양이있는경우인 22% 에비해훨씬많이나타났다. 문양이있는경우는추상적인문양이 8.5% 로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기하학문양이 4.5% 로나타났다. 문양의위치는원피스전체가 4%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상의몸판 (3%) 이나상의전체 (2.5%), 상의상단 (1.5%) 등주로상반신에문양을위치시키는것으로분석되었다. 3.3.2 장식의여부및종류와위치여성테니스웨어의장식을살펴보면, 장식이있는경우 (62%) 가장식이없는경우 (38%) 에비해많이나타났다. 장식의경우, 러플이 28.5% 로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테이핑 10%, 플리츠 5.5% 로분석되었다. 장식의위치는스커트끝단 (27.5%) 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 스커트의허리밑 (7%), 네크라인과암홀부분 (5%) 에혼합적으로활용되는것으로분석되었다. 3.3.3 스폰서로고여부및종류와위치여성테니스웨어의스폰서로고의경우, 스포츠웨어의브랜드의로고는 100% 로나타났으며, 이를제외한기업의로고를중심으로분석을수행하였다. 기업의스폰서로고의경우, 스폰서로고가없는경우 (73%) 가스폰서의로고가있는경우 (27%) 보다더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으며, 탑랭커중 1위에서 5위의선수들에게치중되는경향을띄고있었다. 스폰서로고의형태는문자와이미지를절충시킨형태 (13.5%) 가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문자로이루어진스폰서로고가 11% 로나타났다. 스폰서로고의위치는가슴의왼쪽측면에적용된유형 (15.5%) 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가슴의중앙 (4.5%) 또는가슴의중앙과가슴의측면에동시에표기된유형 (3%) 으로분석되었다. 4. 결과및논의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디자인의내용분석결과를토대로여성프로선수들의테니스웨어에나타난디자인의특성은기능성, 심미성, 명시성으로분석되었다. 첫째, 테니스선수들의운동력향상을위한기능적인특성이다. 실루엣의분석결과에나타난곡선형의네크라인, 소매가없는슬리브리스의형태, 짧은길이의 A라인이나플레어스커트는목이나팔, 다리등테니스운동과연관된신체의움직임에장해요소로작용할수있는의상의실루엣변화를주거나또는부분적인배제를통하여신체의움직임을보다용이하게하였다. 또한, 장식적인측면에서활용된테이프는견관절부분에테이핑을부착하는테이핑요법을적용한것 [17] 으로, 관절및근육의위치에따라사용되어원활한신체의움직임, 근육의피로도및부상을방지해주며, 근기능향상을가져오는보조적인역할을수행하였다. 이는테니스선수들에게보다편안한심리적안정감이나선수들의운동능력을효과적으로상승시키고자하는기능적인측면이반영된결과라고할수있다. 둘째, 스포츠웨어의패션유행을고려한심미적인특성이반영되었다. 스포츠웨어는유행에민감하여디자인이나소재등의변화가빠르게이루어지며, 스포츠웨어의이미지는소비자의구매행동에많은영향을미치는데 [10], 테니스웨어또한유행이나착용자의선호도나유행을반영한심미성의반영은필수적이라할수있다. 색상의분석에서두가지의색배합또는다양한색상을복합적으로배합하여접목시키거나, 소재의분석에서추상적인문양과기하학적인문양을소재의전체적으로접목시킨분석결과는매해마다개최되는테니스대회에서다변화된양상을반영함과동시에단조로울수있는테니스웨어에심미성을더함으로써시각적인아름다움을더욱풍부하게해주는수단으로활용되었다고할수있다. 또한, 장식의분석결과에서여성미를자아내는곡선형의러플장식이나신체를부분적으로분할해주는테이프를다수활용하였는데, 이는착용자가여성임을고려하여테니스웨어에여성성을은유적으로반영하거나, 여성의신체를부각시켜아름다움을표출할수있는심미적인측면이반영되었다. 셋째, 관람하는대중들또는테니스선수들의경기에있어서영향을주는시각적인측면을고려한명시성이다. 명시성이란먼거리에서도시각적으로인지되는측면을의미하는것으로일반적으로명도나채도등색상의차이가큰색상일수록명시성이높으며, 배경과의관계에영향을받는다 [18]. 색상의분석에서전체적으로단색의비중이높게나타나거나, 윔블던대회처럼전통 193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제 19 권제 12 호, 2018 적으로흰색의색상만을고수하는측면은관람하는대중들에게명시성을높여주어테니스경기의몰입도를높여주기위한일환이라고해석할수있다. 또한, 테니스코트및테니스공과유사한색상은활용되지않는것으로분석되었는데, 이는테니스경기가상대의볼이나움직임에대응이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개방형스킬의스포츠 [19] 임으로, 테니스웨어의색상이선수들의경기운영에있어서영향을끼치지않도록유사색상을배제함으로써명시성을높이기위함이라할수있다. 이와더불어, 문양이나스폰서로고의위치가테니스웨어의가슴중앙부분에배치된결과를살펴볼수있었는데, 이는관찰자로하여금시각적으로지각되는명시성을높여주어디자인의단순함을보완하거나, 마케팅전략으로브랜드에대한인지도를높이기위한방법으로활용되었다고할수있다. 5. 결론오늘날스포츠가함양하고있는의미는대중들의심리적안정과건강의증진뿐만아니라개인자신의즐거움을얻기위한하나의수단의역할을하고있다. 본연구는 2013년부터 2017년까지최근 5년간탑랭커여성테니스선수 10인이 4대메이저테니스대에서착용한테니스웨어의디자인에대한내용분석을수행하였다. 본연구의결론은다음과같다.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내용분석을살펴보면다음과같다. 첫째,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테니스웨어의형태중구성적인측면은원피스형태 (49.5%) 가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슬리브리스티셔츠와스커트를매치한형태 (33%) 가나타났다. 실루엣은 A라인과 H라인의 2가지유형이나타났으며, A라인 (61%) 이 H라인 (39%) 에비해더많은비중을차지하였다. 네크라인형태는 U neckline(54%) 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 소매의경우, 소매가없는슬리브리스형태의테니스웨어 (85%) 가소매가있는테니스웨어 (15%) 보다많이나타났다. 여성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스커트유형은바지를제외한 7가지유형이나타났는데, A라인스커트 (35.5%) 가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는 H라인스커트 (24.5%), 플레어스커트 (16.5%) 순으로나타났다. 스커트의길이는전체적으로대퇴부의중간길이로짧은형태를취하고있었으며, 스커트밑단은곡선의형태 (59.5%) 가직선형태 (38.5%) 보다가장많이나타났다. 둘째, 4 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색상분석을살펴보면, 색상의배합은크게 9가지유형으로나타났으며, 단색 (32.5%) 이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다. 그다음으로는단색과단색으로포인트를준배합 (20.5%), 여러가지색들의혼합으로이루어진이색의배합 (21%), 이색에단색으로포인트를준배합 (13%) 이나타났다. 여성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색상에대한세부유목별분포도를살펴보면, 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였던단색중흰색 (24%) 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 두가지의색배합뿐만아니라 3개, 4개까지의다양한색상의배합을활용한것으로분석되었다. 셋째, 4대메이저테니스대회에나타난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의소재분석을살펴보면, 문양은문양이없는경우 (78%) 가문양이있는경우 (22%) 보다더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다. 문양이있는경우, 추상적인문양 (8.5%) 이가장많이나타났으며, 그다음으로는기하학문양 (4.5%) 으로나타났다. 문양의위치는원피스전체 (4%) 에적용되거나, 상반신 (7%) 에문양을배치시키는것으로분석되었다. 장식의경우, 장식이있는경우 (62%) 가장식이없는경우 (38%) 보다더많이나타났으며, 러플 (28.5%) 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고, 테이핑 (10%) 이나플리츠 (5.5%) 형태도살펴볼수있었다. 장식의위치의경우, 스커트끝단 (27.5%) 에접목하는것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있었으며, 그다음으로스커트의허리밑 (7%) 이나네크라인과암홀부분 (5%) 에활용되는것으로분석되었다. 스폰서로고의경우, 스포츠웨어의브랜드의로고는 100% 로나타났으며, 이를제외한기업스폰서로고의경우, 기업의스폰서로고가없는경우 (73%) 가스폰서의로고가있는경우 (27%) 보다더많이나타났다. 스폰서로고의형태는문자와이미지를절충시킨형태 (13.5%) 가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고있었으며, 그다음으로문자로이루어진스폰서로고 (11%) 가나타났다. 스폰서로고의위치는가슴의왼쪽측면에적용된유형 (15.5%) 이가장큰비중을차지하였으며, 그다음으로가슴의중앙 (4.5%) 또는가슴의중앙과가슴의측면에동시에표기된유형 (3%) 으로분석되었다. 194

여성프로테니스선수들이착용한테니스웨어디자인의내용분석결과를토대로도출한디자인의특성은다음과같다. 첫째, 테니스선수들의운동력향상을위한기능적인특성으로테니스운동과연관된신체의움직임에장해요소로작용할수있는의상의실루엣변화를주거나부분적인배제를통하여신체의움직임을보다용이하게하였다. 또한, 장식적인측면에서활용된테이프는여성테니스선수들의원활한신체움직임, 근육의피로도및부상을방지해주며, 근기능향상을가져오는보조적인역할을수행하였다. 이는테니스선수들에게보다편안한심리적안정감을가져다줄뿐만아니라선수들의운동능력을효과적으로상승시키고자하는기능적인측면이반영된결과라고할수있다. 둘째, 스포츠웨어의패션성을고려한심미적인특성이반영되었다. 스포츠웨어는유행에민감하여디자인이나소재등의변화가빠르게이루어지는데, 테니스웨어또한유행이나착용자의선호도나유행을반영한심미성의반영은필수적이라할수있다. 색상의분석에서두가지의색배합또는다양한색상을복합적으로배합하여접목시키거나, 소재의분석에서추상적인문양과기하학적인문양을소재의전체적으로접목시킨분석결과는매해마다개최되는테니스대회에서다변화된양상을반영함과동시에단조로울수있는테니스웨어에심미성을더하여시각적인아름다움을더욱풍부하게해주는디자인변화수단으로활용되었다고할수있다. 또한, 장식의분석결과에서여성미를자아내는곡선형의러플장식이나신체를부분적으로분할해주는테이프를다수활용하였는데, 이는착용자가여성임을고려하여테니스웨어에여성성을은유적으로반영하거나, 여성의신체를부각시켜아름다움을표출할수있는심미적인측면이반영되었다. 셋째, 관람하는대중들또는테니스선수들의시각적인측면을고려한명시성이다. 색상의분석에서전체적으로단색의비중이높게나타나거나, 윔블던대회처럼전통적으로흰색의색상만을고수하는측면은관람하는대중들에게명시성을높여주어테니스경기의몰입도를높여주기위한일환이라고해석할수있다. 또한, 테니스코트및테니스공과유사한색상은활용되지않는것으로분석되었는데, 이는테니스경기가상대의볼이나움직임에대응이중요한역할을담당하는개방형스킬의스포츠임으로, 테니스웨어의색상이선수들의경기운영에있어서영향을끼치지않도록유사색상을배제함으 로써명시성을높이기위함이라할수있다. 이와더불어, 문양이나스폰서로고의위치가테니스웨어의가슴중앙부분에배치된결과를살펴볼수있었는데, 이는관찰자로하여금시각적으로지각되는명시성을높여주어디자인의단순함을보완하거나, 마케팅전략으로브랜드에대한인지도를높이기위한방법으로활용되었다고할수있다. References [1] Kurt, Badenhausen, (2017) Serena Williams heads the highest-paid female athletes 2017[Internet]. Forbes[cited 2017 Aug 14], Available From: https://www.forbes.com/sites/kurtbadenhausen/2017/08/1 4/the-highest-paid-female-athletes-2017/#11769f2c3d0b (accessed March. 10, 2018) [2] S. M. Park, J. J. Lee, A decade by decade exploration of design features of women`s tennis wear in the twentieth centur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ol. 60, no. 4, pp. 126-145, 2010. [3] S. M. Park, The study of sports wear for professional use : focusing on woman tennis player, master s thesis, Ewha Women s University of Korea, 2000. [4] H. J. Kim, A study on the fashion style in contemporary tennis clothing,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17, no. 2, pp. 17-32, 2013. [5] Y. S. Jeong, A Study on purchase of the tennis goods : cases of the intramural tennis teams of domestic university, master s thesis, Hanyang University of Korea, 2010. [6] K. H. Oh, A study on consumer behavior when purchasing tennis products : focusing on tennis club member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of Korea, 2012. [7] J. S. Yoo, A study on tennis goods purchasing behavior, master s thesis, Gachon University of Korea, 2014. [8] A. R. Jang, M. H. Lee, Contents analysis of figure skating costume desig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ol. 35, no. 2, pp. 146-155, 2011. [9] S. Y. Kim, Design analysis and improvement of Korean women`s basketball and volleyball uniforms,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vol. 23, no. 3, pp. 425-438, 2015. [10] B. I. Park, Current trends and perspective of the Korean, master s thesis, Kyunggi Universityy of Korea, 1999. [11] S. M. Park, The study of sports wear for professional use : focusing on woman tennis player, master 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y of Korea, 2000. [12] D. A. Lee, Development of an athleisure bike sports wear design for appropriate city sports activities, doctoral dissertation, Chung-Ang University of Korea, 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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