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문 l 구스만데알파라체 d): 이중적독서와 삶에대한비극적의미 김경범 ( 서울대강사 ) 일반적으로스페인문학사들은마떼오알레만 (Mateo Alemán) 의 구스만데알파라체 Guzmán de Alfarache J'J) 를피카레스크소설과연관시켜설명한다. 이작품으로인해피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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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l 구스만데알파라체 d): 이중적독서와 삶에대한비극적의미 김경범 ( 서울대강사 ) 일반적으로스페인문학사들은마떼오알레만 (Mateo Alemán) 의 구스만데알파라체 Guzmán de Alfarache J'J) 를피카레스크소설과연관시켜설명한다. 이작품으로인해피카레스크소설에대한장르의식이만들어졌으므로그것은당연한일이다. 그러나이글의관심사는 구스만데알파라체 를둘러싼장르적문제 -피카레스크소설에속한다고인정되는작품틀이어떤공통적인특질들을보여주고있는가, 즉그것을하나의문학장르로볼수있는가라는문제는여전히논쟁적이다가아니라구스만이라는인물의 허구적 자서전에감춰져있는개종한유태인작가의쓰디쓴세상보기이다. 장르론적관점에서벗어나작품을해석하려는노력은프란씨스꼬리꼬 (Francisco Rico) 의연구판서문 (pp.7-8) 에서도지적되고있듯이마떼오알레만의창작의도와도상통하는점이있다. 1599년출판된 1 부의판권인증서에는이작품의제목이 1) ~Guzmán de Alfarache~, ed. de Francisaco Rico (Barcelona: Planeta, 1983).

256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인생의조망대, 구스만데알파라체의삶 1부 Primera parte de la vida de Guzmán de Alfarache, atalaya de la vida humana~ 로되어있는데표지에는 ata1aya de 1a vida humana" 가빠져있다. 이때문에마떼오알레만은 1604년의 2부표지에이문구를넣으며이렇게말한다. Haga nombre del mal nombre, Quien desea Que se le caiga presto. PorQue con cuanta mayor violencia 10 pretendiere desechar, tanto más 따Taiga y se fortalece [,.1 Esto proprio le sucedió a este mi pobre libro, Que habiéndolo intitulado Atalaya de la vida humana, dieron en llamarle Pícaro y no se conoce ya por otro nombre. (2a, 1, 6, p.546) 그는 구스만데알파라체 가단순히삐까로의삶을재미있게엮어낸 이야기가아니라죄악과속엄수로가득한사회속에서살아가는인간의 모습과인생의의미에대한천착이라는보다진지한주제를담고있는책 으로읽히기를원한다. 그렇다면그는인생의조망대에서무엇을보았을 까? 그리고갤리선에서의평생노역을선고받은구스만은인생을조망할 만큼종교적으로완전히새사람이되어있을까? 우리는그답을작품속 에삽입된여러단편소설가운데 r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Bonifacio y DoroteaJ (2a, 11, 9) 와작품의결말부분 (2a, III, 7 이후 ) 을 중심으로찾아보고자한다. 결말과삽입된이단펀소설사이에는아무 런외형적연관성이없음에도불구하고이두부분은공통적으로작가의 세계인식과글쓰기의특질을드러내고있기때문이다 w 구스만데알파 라체 의도덕적, 교훈적성격은시종일관표면에드러나있다. 그러나엔 리께모레노바에스 (Enrique Moreno Báez) 가 이작품에하나의테제 가존재하는가,?" 라는물음을던지며내렸던결론처럼인간과하나님의 관계, 즉죄악의가장밑바닥에떨어진인간에게도구원의은사가미친 다는교훈이 2) 이작품의궁극적이고절대적인결론일만큼알레만의작 2) {~Hay una tesis en el Guzmán de Alfarache?}, en Revis 따 de la Universidad de Buenos Aires, 3, 1945, pp.269-291. 이논문은나중에 ~ LecCÎón y sentido del Guzmán de Alfarache"J(Madrid: CSIC, 1948),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57 품은일차원적이지않아보인다. 오히려표변에드러난반동종교개혁기의지배적이데올로기는작품이가지고있는모호한메시지를감추기위한가면으로작용한다. 그렇다고본연구가이작품의도덕적성격을부정하는것은아니다. 다만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의도덕적교훈과인물들의행위가어울리지못하고있고모호하게열린작품의결말처럼구스만이진실로회개했다는것을의심할만한흔적들이산재하기때문에그것들에정당한의미를부여하여 구스만데알파라체 에대한해석의지평을좀더열어보자는것이다. 다시말하면많은비평가들이말했던도덕적결정론과편의주의에서벗어나텍스트에감춰진의미에주목하여새로운독서를시도해보자는것이다. 그러면작품의결말부분을먼저반추해보자. 구스만은세벌야에서어느부자마나님의눈에들어재산관리를위임받는다. 그러나그는이전의습관을버리지못하고 ( Tanta es 1a fuerza de 1a costumbre", 2a, III, 7, p.859) 재산을중간에서가로채아메리카로도망가려하지만뜻을이루지못하고결국감옥에갇힌다. 6년동안갤리선에서의노역을선고받고탈옥을시도하다가외눈박이간수에게발각되어평생노역으로형이올라간다. 그는위험을피해가려다죽음과만난것이다. ( Pensé huir e1 peligro y di en 1a mueπe.", 2a, III, 7, p.873, 이문장의교훈성은마지막장에서확인된다. ) 같은처지의죄수들과함께세빌야를떠나면서일인칭화자는처음부터계속그래왔듯이자신의회개를강조하는교훈적성찰을삽입한다. Vínome a la memoria: (Si esto se padece aquí, si tanto atormenta esta cadena, si así siento aqueste trabajo, si esto pasa en el madero verde, t: qué halía el seco? t: Qué sentirán los condenados a eternidad en perpetua pena?) (2a, III, 8, p.876l 첫문장 ( Vínome...) 의현재시점은 회개한 구스만이자서전을쓰고 cap. I1 가된다.

258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저 111 집 있는순간이다. 또한이어지는문장은세빌야에서갤리선으로가던과거시점을현재화한것이다. 그런데문제는이러한도덕적성찰을하고난바로뒤에구스만과죄수들이새끼돼지떼를몰고가던아이에게서인당한마리씩을뺏는다는사실에었다. 즉현재화된문장의교훈성은뒤에일어난사건으로인해그진실성을상실하며그여파는첫문장의현재를의심케한다. 물론이소설이교훈 (consejo) 과그반대의예화 (conseja) 가서로긴밀하게교직되는서술구조를보여주기때문에위와 같은예들은수없이많다, 3) 다만위에서언급한경우는그예들의마지 막이며 회개 의순간이가까이었다는점에서특별한의미를갖는다. 즉작가는이부분부터결말을예비하고있는것이다. 세벌야감옥을기점으로갤리선에도착하기까지길위에서일어나는사건은 새로운 구스만이탄생하는배위에서벌어질사건과평행적관계를이룬다. 두사건은모두구스만을한꼭지점으로하여그의반대자 [ 그와같이갤리선의노예로가는세빌야감옥의동료소또 (Soto)] 와그의자유를담보한자 [ 길에서는호송간수 (comisario), 배위에서는간수 (cómitre) 와선장의친척기사 (caballero) ] 가각각다른두점을이루는삼각구조로되어있다. 아이에게서새끼돼지한마리씩을빼앗은죄수들은호송간수가눈감아준대가로자기몫을요구하자모두들내놓기싫어한다. 하지만구스만은자신의돼지를내놓았을뿐더러자청해서요리까지한다. 그대신그는사슬에서풀려나얼마동안자유를얻는다. 이때몇명의여행객이주막으로들어오고그중의한명은구스만, 호송간수와더불어한식탁에앉는다. 그러자구스만은교묘하게여행객에게서두개의작고묵직한꾸러미 ( 황금묵주 ) 를훔쳐낸뒤다시사슬에묶이기직전소또에게잠시보관해달라고맡긴다. 사슬에묶인구스만이꾸러미를돌려달라고하자소또는모른척잡아펜다. 그러자구스만은간수에게일러바치고간수는소또를고문하여꾸러미를찾아내지만구스만에게돌려주지 3) 이문제에대한프란씨스코리꼬와라싸로까레떼르 (Lázaro Carreter) 의연 구들은이미잘알려져있기에다시언급할필요를느끼지않는다.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59 않는다. 구스만이얻은것은소또의복수심뿐이다. 배안에서도구스만은간수에게정성을다해봉사하여그의환심을산다. 그의봉사는두려움과함께혹시모를일신의불이익을미리막고더나쁜환경에떨어지지않으려는세속적인이득때문이다. 간수의개인시종이된구스만은다른죄수들에비해상대적으로편한환경과자유를누리지만자유에대한욕구는아직표변에드러나지않는다. 이때구스만의돈을두명의죄수가훔친다. 그는이전의경험에비추어비록자신이되찾지못하더라도도둑들을응징하기위해이사실을간수에게알린다. 갤리선의간수는주변죄수들전부에게가혹한형벌을가하여범인을가려낸뒤호송간수와는달리구스만에게돈을돌려준다. 회개 의순간은구스만이배에서그나마안락한생활을유지하던이때느닷없이찾아온다. 즉교훈적시각으로작품을파악했을때가장중요한부분이될수있는주인공의회개를이끌어내기위한종교적계기도없고실질적으로삶의가장밑바닥 ( 그것은마지막장에나온다 ) 에떨어진것도아니다. 오히려구스만을사로잡고있는것은회개의독백직전의문장에서볼수있듯이자신의행복과불행을주재하는간수에대한충직한봉사의보상으로따라오게될세속적이득이다. Ya con las desventuras iba comenzando a ver la luz de que gozan los que siguen a la virtud y, protestando con mucha firmeza de morir antes que hacer cosa baja ni fea sólo trataba del servicio de mi amo, de su regalo, de la limpieza de su vestido, cama y mesa. (2a, III, 8, p.889) 이문장에서불행 (desventuras) 은갤리선에서의평생노역을의미하지만간수의비호와는어울리지않고선함 (virtud) 은종교적덕목을지칭해야함에도불구하고세속적권력을가진언간에대한봉사라는낮은수준으로떨어진다. 결국이두단어는세속적이익을종교적회개라는가면으로감추기위한장치로작용한다. 회개의독백은어느밤중에이루어지

260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고다음날구스만은새사람으로다시태어났음을선언한다. En este discurso y otros que nacieron dél, pasé gran rato de la noche, no con pocas lágrimas, con que me quedé dormido y cuando recordé, halléme otro, no yo ni con aquel corazón viejo que antes. Di gracias al Señor y supliquéle que me tuviese de su mano. Luego traté de confesarme a menudo, reformando mi vida, limpiando mi conciencia, con que corrí algunos días. Mas era de carne. A cada paso trompicaba y muchas veces caía.(2a, I1I, 8, p.890) 그러나하루밤동안의급작스런변신이얼마나진실성을담보할수있 을까?4) 도덕적의도를강조하는많은연구자들의의견과는달리어쩌면 배위에서의회개와이전의종교적성찰 - 특히세빌야를떠나면서의그것 - 사이에본질적인차이가없을지도모른다. 다시말하면과거시점에서 자기반성에이어또다시죄를짓는순환고리가반복되듯이현재 - 엄밀 히 말하면매우가까운과거 - 의회개역시 3 부를위해준비된또다른 죄짓기를위한하나의성찰일수도있으며그때문에작가는이드라마 담한사건의종교적교훈성을이어지는문장 ( Mas era de carne... ") 에 서계속밀고나가지못하고있다고해석할수있다. 뿐만아니라바로 다음에나오는뒤집어진말그림이야기 5) 와결혼에대한여담 4) 첼리나사보르데꼬르따사르 (Celina Sabor de Cortázar: (Notas para el estudio de la estructura del Guzmán de A 따 rache), en Filología, 8, 1962, pp.79-95, 특히 pp.81-82) 는이부분을돈키호테가여섯시간의장뒤 에기사도의광기에서깨어난다는사실과비교하면서두작품모두주인공의 변신을설명하기위한기제가텍스트에충분히나타나있지않다고지적한다. 여기서더나아가새로운돈키호테가죽음과함께종결된다면새로운구스만 의삶은완결되지않았으므로그진정성은아직확고하지않다. 5) 어느부자가화가에게풀려달아나는아름다운말을그려달라고주문한다. 화가는그렴을그린뒤물감을말리기위해위아래를뒤집어놓았고마침이 때들어온부자는그림을잘못그렸다고힐난한다. 그러자화가는그림을뒤 집어보라고말한다이이야기뒤에구스만은신의섭리란이와같이겉으 로보이는모습과는다르며뒤집어진것도다시바르게만든다고말한다. 그 런데왜하필이면그림이고삐풀려도망가는아름다운말의모습일까 7(2 부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61 (digresión) 도이부분의서술적긴장감을떨어뜨리고았다. 교훈을지향했으면좀더빠른사건전개를통해새로운구스만의모습을부각시키는것이자연스런진행일것이다. 결국이것은회개가구스만의삶에있어서결정적인종착점이아님을암시한다. 마지막장에서구스만은선장의친척인어느기사를새로운주인으로맞는다. 그러나이제부터는구스만자신이말하고있듯이새로운고난 ( nuevas persecuciones y trabajos") 의시작이며굳이종교적으로파악하자면속죄 (penitencia) 라할수있다. 구스만은기사가데려온시종을밀어내고그자리를차지한다. 그러면서그는간수의시종일때그의보호를기대했던것과달리, 아니그때보다더나아가육체적자유라는세속적이익을꿈꾼다. mi cuidado era sólo atender al servicio de mi amo, por serle agradable, pareciéndome que podria ser -por él 0 por otro, con mi buen servicio- alcanzar algún tiempo libertad. (p.894l 세빌야를떠나호송간수에게봉사하던구스만, 배위에서간수의시종이된구스만, 기사를새주인으로맞은구스만은한편으로는세속적이익을바라면서다른한편으로는종교적으로성찰하는계속같은사람이다. 비록그들사이에이른바결정적회개라는것이개입하지만회개이전과이후에별로달라진것이없어보인다.6) 그렇다면회개의가치도앞에무수히나옹종교적성찰중의하나로변질되고현재자서전을쓰고 p.892l 마지막장, 6) 물론구스만은전과는달리도둑질을하지않는다. 그러나그의행위는소극 적이다. 구스만이누명을썼을때자신이정말로이전과는다른사람이되었 다고강변하는것은서술자의말이지주인공의행위가아니며비록다음과 같이과장스럽게말할지라도그에게는여전히일신의안위가중요하다 Porque verdaderamente ya estaba tan diferente del que fui, que antes creyera dejarme hacer cien mil pedazos que cometer el más ligero crimen del mundo. (p.900l

262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있는서술자 나 와특히회개한이후마지막장의행위자 나 는분열되고만다. 이두 나 사이에시간적거리는너무도가깝고질적인거리는종교적속죄와육체적자유를향한열망만큼이나멀다. 허구적자서전에서행위자와서술자가서로타자임에도불구하고행위자의회개를결정적인것으로파악하게만드는것은회개한행위자와서술자가일치한다는착각때문이다. 그들이다르다는것은 구스만데알파라체 가설교나성인전 (hagiografía) 의기법을차용하고있지만성자의자전적고백은아니라는것과같다. 즉행위자와서술자를동일시하게된이유는 1, 2부의서문, 빈번히개입하는서술자의목소리 (consejo), 그리고성자이야기와유사한서술구조때문이지행위가도덕성을뒷받침해서가아니다. 이소설의다른부분과마찬가지로마지막장에서도과거에투영된현재서술자의목소리와주인공의행위는서로어긋나있고행위자는종교적차원에서질적도약을보여주지않는다. 여기에회개가있다변그것은서술자만의것이며행위자는성자가아니라여전히삐까로이다. 길위에서처럼배안에서도자유를꿈꾸는구스만에게시련을가하는사람은소또이다. 그는기사의이전시종을사주해은식기를감춘뒤구스만혼자만드나드는식료품창고에숨긴다. 그리고구스만이훔쳤다고믿게만들지만기사는구스만을용서한다. 그러자다시모자에붙이는금장식을훔쳐내감춘다. 기사는구스만을범인으로지목하고심한매질과함께배에서가장힘들고천한자리로보내버린다. 또저지르지않은죄를자백할때까지고문과학대를멈추지않는다. 여기가구스만에게있어서삶의가장밑바닥이다. 앞서의회개가의미를가지려변구스만이이고통을속죄로생각해야하는데여기에는세상에대한환멸 (p.901) 만있을뿐구원의희망이라는종교적성찰이없다. 이때소또가모반계획을알려오고구스만은이를밀고한다. 구스만이모반에가담하여성공했다하더라도그는소또에의해죽을운명이었다. 그의밀고로인해모반에가담한죄수들은처벌을받고구스만은잠정적으로자유의

구스만데알파라체.1/'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63 폼이된다. 그리고선장은왕에게사면을청원하고그결과를기다리고있는동안구스만은자신의지난삶을돌아본다. 그렇다면무엇때문에그는자신에게자유를가져다줄수도있는모반을밀고했을까? En el ínterin que andaban las embajadas, hice mi consideración, y como siempre tuve propósito firme de no hacer cosa infame ni mala por ningún útil que della me pudiese resultar, conocí que ya no era tiempo de darles consejo, así por su resolución, como porque, si les faltara en aquel1o, temiéndose de mí no 10 descubriese, me levantarían algún falso testimonio para salvarse a sí, diciendo que yo, por salir de tanta miseria, los tenía incitados a ellos. (p.904) 인용문에서볼수있듯이그이유의하나는자신은비록득이될지라도결코불의를행하지않는다는것이고다른하나는실패했을때모든책임을자신이질수도있다는두려움때문이다. 그러나그의지난행적에미루어볼때전자의정당성은의심스러울수밖에없으며, 따라서남아있는것은현실적인이해관계뿐이다. 밀고는그가목숨을부지하기위한유일한방법이었다. 뿐만아니라그가어느병사에게모반을알렸을때그병사가보인반응에서도드러나듯이그뒤에오게될보상을기대했을수도있고세빌야감옥에서탈옥을시도했었을때의경험 ( 위험을피하려다죽음을만난다 ) 이구스만의선택에작용했을수도있다. De que se santiguaba y casi no me daba crédito, pareciéndole que 10 hacía porque me relevase de trabajo y me hiciese merced. (p.904) 이처럼행위자에게자유를가져다주게될결정적인선택에도역시종교적색채는없다. 결국이소설의결말을죄많은한인간의회개, 속죄, 구원으로파악하기에는너무도많은모호함이드러난다. 장황한설교를늘어놓던서술자는회개이후에더이상교리를언급하지않고행위자의삶도근본적인변화를겪지못한다. 또한구원받은자의이야기라면결

264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말에당연히있어야할교훈의반복 (repetitio) 도없다. 작품의마지막에 있는것은 3 부에대한약속뿐이다. 그리고그약속을하는사람은서술 자가아니라작가이다. Aquí di punto y fin a estas desgracias. Rematé la cuenta con mi mala vida. La que después gasté, todo el restante della verás en la tercera y última parte, si el cielo me la diere antes de la eterna que todos esperamos. (p.905) 주인공이새사람으로거듭났다면 desgracias", mala vida" 라는표현은적절하지않다. 오히려이단어들은작가가행위자의현재모습을여전히부정적으로보고있음을드러낸다. 또한작가가쓰게될미래의삶 ("La que después gasté ) 도역시그리성스럽지않아보인다.7) 이소설이회개한탕자의고백이라면작품의결말에는당연히구원의은혜를베풀어주선하나님에대한감사와함께독자들을향한교훈이있어야했다. 그러나결말에있는것은삐까로의삶에대한부정적시각뿐이다. 따라서현재의구스만이회개한자인가아닌가라는물음에굳이답을해야한다면아니다라고보는것이더타당하다. 현재시점에서구스만의사면 ( 자유, 구원 ) 도삐까로의삶에있어서종착점이아니라한중간기착지일뿐이다. 그러나위의물음에답을제시하는것보다더중요하고본질적인문제가남아있다. 그것은행위자가현재에이르기까지 ( 그리고미래에도 ) 정말로내면적인갈등을겪었고또겪고있는가, 아니면행위자의삶을서술자가세속적속죄를위해종교적으로윤색하고있는가라는문제이다즉애매한결말에감춰진이중적의미들이행위자본연의모습인지, 아니면본래의추악한모습을감추기위해서술자가가면을씌우고작가는감춰진얼굴을슬며시보여주고있는것인지에대한의문이 구스만데알파라처Il~ 의핵심이다. 그리고이두가지가양자택일적인 7) 이점은김춘진 ~ 스페인피차레스크소설 서울 : 아르케, 1999, p.l 44. 에서 이미지적된바었다.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65 문제가아니라통합적일수있다는데이소설의근대적의미와가치가 있다. 결국마떼오알레만이그리려는인간은회개한삐까로가아니라 죄악과속임수로가득한세상을살아가는보편적인간이다. 그는세상의 유혹과구원의희망사이에서끊임없이갈등하면서도전자를쫓아가지 만, 그에게강요된사회의이데올로기는그의욕망을솔직하게표현하지 못하게만든다. 그래서그는거짓 ( 선 ) 으로진실 ( 악 ) 을감추고자하지만완벽하게감추지는않는다. 알레만이세상을속임수로보았다면그가쓴작품역시하나의속임수이며세상의반영이다. 자서전을쓰고있는 나 는삶의전망대에서서서인간내면의균열및인간과사회사이의역동적부조화를보고있다. 진실성이의심스런회개그리고모호한결말은그가바라본세계의한표상일뿐이다. 그세계는르네상스적확실성이라는가면속에바로크적분열과불확실성을감추고있으므로그것을표현해낸텍스트역시이중적독서를펼요로한다. 결말에서살펴본마떼오알레만의이중적글쓰기와감춤의미학, 그리고구스만의세계인식은그의인생유전에만한정되지않고작품속에 삽입된여러단편소설에서도확인된다. 그가운데특히 보니파시오와 도로떼아이야기 Bonifacio y DoroteaJ 는 S) 표면적으로구스만의전기 와전혀관계가없음에도불구하고위에서살펴본결말의문제의식을공유하고있다. 더구나여기에는도덕적교훈이그말미에명시되어있어표면에드러난모습과감춰진모습간의대비를살펴보는데도움이된다. 8) r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Boniψcio y DoroteaJ 의줄거리는마수치오살레르니따노 (Masuccio Salemitano) 의?n Novellino~(a cura di Salvatore S. Nigro, Milano: RCS Rizz 이 i Libri, 1990) 의 novella 32 에서빌려왔으며 마떼오알레만이전에따마리스석사 (El Licenciado Tamariz) 에의해 Novela de las floresj (?Novelas en verso~. ed. Donald McGrady, Madrid: Biblioteca Siglo de Oro, 1974) 라는제목으로개작된바있다그 러나각텍스트의관점은모두다르다마수치오는연인이육체적쾌락을취 하기위한술책과긴장감에주안점을두었다면따마리스의개작은후스띠나 (Justina= 도로떼아 ) 로부터사랑을거부당한판관을훈계하기위함이고알레만 의관심은명예문제에었다.

266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저 111 집 Que así sabe Dios castigar y vengar los agravios cometidos contra inocentes y justos. (p.730) 세상의가장밑바닥에떨어진자에게도구원의은사가내려온다 는교훈 이나 하나님은죄 없고정당한자에게가해진모욕과피해를응징하신 다 라는교훈이나그자체의도덕적성격에는의심의여지가없다. 그러 나작품전체의결말에서처럼이삽입소설에서도도덕적교훈이인물들 의 행위에의해충분히지지되고있는지에대해의문을제기하고자한 다. 과연도로떼아와보니파시오가죄없고정당한인물일까? 마수치오 살레르니따노의소설에서처럼그들이정말로그러하다면이단편소설은 평면적인독서로도충분하며텍스트내에서중세적교훈담 (exemplum) 과유사한기능을갖지만, 그렇지않다면이도덕적교훈의의미는굴곡 을겪을수밖에없다. 즉, 그렇다면결말의교훈은악행에대한경고라기 보다현실의어두움을감추기위한가면이된다. 그러면인물에대한분 석에앞서먼저이 이야기가삽입된배경부터살펴보자. 왜냐하면이야 기의배경부터이중적인의미를담고있고교훈적성격을배제하기때문 이다. 구스만은제노바의친척들에게사기를친뒤 바르셀로나로가는 배에오른다. 순조로운항해는갑자기바람이몰아치면서위험에휩싸인 다. 바람이가라앉은다음날구스만의사종사야베드라 (Sayavedra) 는 멀미때문에열이오르고이성을잃는다. 그러면서온갖헛소리와함께 자신이구스만데알파라체라고떠들어댄다. 그리고그날밤그는바다 로뛰어들어자살하고배안의모든사람들은구스만을위로한다. 그러 나그는겉으로만상심한척할뿐이다. ( Sinifiqué sentirlo, mas sabe Dios la verdad", p.711) 선장은노젓는죄수 ( 나중에구스만이처하게 될상황 ) 에게그를즐겁게할만한이야기를찾아보라고명하고죄수는 가지고있던책에서 r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를읽는다. 이렇듯 구스만데알파라처ILJJ 내에서 r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는상심한 구스만에게유쾌한이야기를들려줌으로써위로를한다는명목으로삽입 되었지만실제로구스만은위로를필요로하지않는다. 그의상심은위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67 장이다. 결국이이야기는삽입배경에서부터겉으로드러난것은진실이아니라는점을암시하며그것은겉으로드러난도덕적교훈에대한의섬으로이어진다.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가서로사랑으로맺어진부부이고아내가정숙한여자임에도불구하고육체의정욕에사로잡힌부르고스상인에게속아욕을당했지만악한자는벌을받고선한자는행복을얻는다라는내용이라면결말의교훈이정당성을획득하지만이이야기는그렇게읽히지않는다. 이야기는다음과같이시작된다. En Sevilla. ciudad famosísima en España, y cabeza del Andalucía, hubo un mercader estranjero, limpio de linaje, rico y honrado, a quien Ilamaban Micer ]acobo. Tuvo dos hijos y una hija[ 도로떼아 ] de una señora noble de aquella ciudad. Ellos dotrinados con mucho cuidado, en virtud y crianza y en todo género de letras tocantes a las 따 tes liberales, y ella en cosas de labor, con exceso de curiosidad, por haberse criado en un monasterio de monjas desde su pequeña edad, a causa de haber fallecido su madre de su mismo parto. (p.712) 도로떼아의아버지는세빌야에정착한외국상인이며그의이름에서알수있듯이유태인이다. 따라서 깨끗한혈통 이란표현과그의이름은어울리지않으며외국출신의유태인상인과귀족가문의딸과의흔인역시일상적으로발견되는결합은아니다. 도로떼아가아무의지할데없는상황에처했을때에도외가에대해서는전혀언급이없다. 추측컨대도로떼아의아버지는처가와절연하고있거나아니변도로떼아처럼그녀의어머니도가족이없었을것이다. 수녀원에갇혀지낸도로떼아는세상에대해호기섬이많다. 이지나친호기섬은나중에그녀의행동을이해하기위한단초가된다아버지의장사배가파선하면서형제들이죽고그상섬으로아버지마저세상을뜨자외툴이가된그녀에게가난이닥쳐온다. 그런데여기서그녀가보인반응은대단히현실적이다. 그녀는아버지와형제의죽음에상심하는것이아니라닥쳐올고생때문에슬퍼

268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한다. [ ] viéndose desamparada y sola, sintió su trabajo como 10 pudiera sentir aun cualquiera hombre de mucha prudencia, por haberle faltado tanto en tan breve, que pudo decirse un día, y con ella la esperanza de su remedio, porque deseaba ser monja. (p.913l 이기적이면서순진한그녀를둘러싼세상은비정하다. 수녀들의호의에도불구하고수녀원장은지참금이없다는이유로그녀를쫓아낸다. 그녀는수녀원을나와다른여자들 (doncellas religiosas) 과함께수예일을하게되는데출중한솜씨와아름다운얼굴그리고종교적덕목 ( 전례를충실히이행 ) 으로곧유명해진다. 하지만그녀는여전히가난하고 ( se alimentaba tasadísimamente y con grande límite", p.713) 의지할데없으며 (desabrigada) 그녀의명예는사람들의업에오르내린다. 이때대주교가일을맡겨오고그녀는금실을구하러보니파시오의가게를찾아간다. 그는그일을시작한지얼마되지않았지만가장좋은실을만든다는소문이나있었기에그녀는호기심을느꼈고또한실을산다는핑계로집밖을돌아다니고싶었다. ( tanto por ser a su propósito, cuanto por escusar la salida de casa", p.714) 도로떼아는평면적인물이아니다. 구스만처럼독백과자기자신과의내면적대화를통해자신의행위와의식의분열을드러내지는않지만작가가강조하고자하는긍정적덕목과함께이기적이고순진하며지나치게호기심이많은성격을동시에가지고었다. 후자가반드시부정적인요소라는의미는아니다. 다만알레만이만들어낸인물이교훈담이나그가원전으로삼은이탈리아단편소설의주인공처럼대리석으로조각된것이아니라피와살로이루러져있다는점은확실하다. 로떼아의아름다움과정숙함에반한보니파시오는그녀와결혼하고싶어한다. 그는그녀보다모든면에서모자라지만 (" en todo se conocía inferior., p.715) 그녀는가난하고자신은소박하나마경제적안정을이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69 루었기때문에결혼이라는순결한욕망 (castos deseos) 을이룰수있다고생각한다. 그래서그는돈을무기로접근한다. 보니파시오는선물로그녀에게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수녀의환심을사고수녀는그녀를설득한다. 아마도수녀는경제적안정을얻고주변의수군거림에서벗어나명예를지킬수있는길은보니파시오와의결흔이라고말했을것이다. 결혼에이르는과정에서도로떼아가느낀감정적인반응은전혀언급되지않는다. 그녀는 어머니처럼따트던수녀 의뜻에순종했을뿐이다. 도로떼아가보니파시오에게아무런사랑의감정도느끼지못하고있다는사실은의심의여지가없다. 결국이결혼은사랑으로맺어진것이아니라현실적이해에의해결정되었다고할수있다. 아름다운데다가뛰어난수예솜씨까지지닌도로떼아와의결혼은보니파시오에게만족과경제적이익을안겨줄것이며그녀역시결혼을통해가난과불미스런유혹에서벗어날수있었다. 보니파시오가정말로경제적고려까지했는지에대해서텍스트는명확히밝히지않는다 ( 이문제는뒤에서다시다룬다 ). 그러나적어도하나님을보다잘섬기기위해 ( no era otro su deseo que hallar compañera con quien mejor poderle servir", p.715) 도로떼아를선택한것은아니다. 하나님을보다잘섬기기위해 와 하나님은죄없고정당한자에게가해진모욕과피해를응징하신다 는모두같은의미구조안에서해석된다. 그녀또한수녀에게무조건적으로순종한것이아니라결혼이가져다줄이익에이끌렸을것이다. 그녀의순종은 하나님을보다잘섬기기위해 처럼작가가겉으로강조하고싶어하는덕목이지만그안에감춰진현실적이득은그덕목이가면임을드러낸다. 도로떼아가 어머니처럼따르던수녀 에대한언급이더이상나타나지않다는것도결혼의이중적의미를반증한다그럼에도불구하고도덕적결론에이르기위한작가의작위적노력은계속된다. 그는두사람의결혼생활이사랑과행복으로가득하다고강조한다. Vivían contentos, muy regalados y sobre todo satisfechos del casto y verdadero amor que cada cual dellos para el otro tenía. El de ordinario

270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asistía en la tienda, ocupado en el beneficio de su hacienda, y ella en su aposento, tratando de su labor, así doméstica como de aguja, gastando en sus matices y bordados parte de la que su marido hacía. Crecíales la ganancia y en mucha conformidad pasaban honrosamente la vida. (p.717) 그러나앞에서보았듯이두사람이순결하고진실한사랑을한다는대목은외형일뿐이며결혼생활은경제적성공에대한묘사로일관되어있다. 왜냐하면그들의결혼이겉으로드러난것처럼신에대한봉사가아니라경제적풍요에기초하기때문이다. 작가가감추어진모습의한흔적을드러내고있는것이다. 그녀가결혼했음에도불구하고뭇남자들의유혹은멈추지않는다. 게다가그녀에게 봉사 하기를원하는남자들은모두가유력한가문의잘생기고세련된젊은이들이다. ( mancebos galanes, discretos, olorosos y pulidos", mozos y señores los más principales de la ciudad", p.717) 다시말하면모두가경제적으로나사회적으로보니파시오보다위에었다. 그런데이상하게도그들의유혹은은밀하지않고공공연하다. 미사를보러갈때도접근하고밤낮으로집주위를배회하기도한다. 그들가운데특히도로떼아의집건너편에살고있는세빌야의행정관 (el teniente) 은늘그녀의집을쳐다보고있어서옷을입거나자는모습을들키곤했다. 그녀는물론어떠한유혹에도넘어가지않는정숙한부인의모습을유지한다. 여기서보니파시오의태도는더욱더이해하기어렵다. 그는많은높으신양반들이자신의아내를유혹하고있다는사실을알고있었다. 그것은세빌야사람들에게비밀이아나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보니파시오는아무런반응도보이지않는다. 명예를중시하는깔데론적인물과너무도다르다. 작가는그가아내의정절에대해확고한신념을가지고있다는것을보여주려는것일까? 이문제에대해텍스트는표면적으로남편이아내를신뢰했기때문이라고말한다. 하지만아내를믿으니까아내에대한위험스럽고공공연한유혹에대해서신경쓰지않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71 는다라는태도는있을수없다. 왜냐하면아내의명예는남편에게속해있으므로남편은그것을보호해야만하기때문이다. 그렇다고 돈키호테 에삽입된 rnovela del curioso impertinentej 의안셀모 (Anselmo) 처럼아내를시험하려는의도도없다. 그렇다면보니파시오는왜아무런 조치도취하지않는것일까? 이 질문은나중에부르고스상인끌라우디 오 (Claudio) 의 속임수에대해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가보인태도를이 해하는단초가되며결론에서교훈의진실성을판단하는데중요한역할 을한다. 수있다. 우리는감추어진보니파시오의내면을다음과같이유추해볼 먼저보니파시오는이제막장사를시작한소시민으로도로떼 아와의결혼에앞서그녀에대해상세하게조사했다. ( 껴uÍsose informar de quién era, de su vida, costumbres y nacimiento., p.715) 그녀가귀족의피를가지고있다는데절망했지만가난하다는사실에안도했고그녀의수예솜씨와자신의재료가합쳐지면돈을별수있으리라생각했을것이다. 또한그녀의사랑을구하는사람들이많다는사실도알게되었지만결혼하면당연히그들은포기할것으로믿었다. 그러나귀족의피가흐르는아름다운여자가하찮은제사 ( 製絲 ) 업자와결흔하자그들은육체적욕망을버리지않는다. 이제보니파시오는 WEl médico de su honra~ 의돈구띠에레 (Don Gutierre) 처럼치열하게명예 를지킬것인지, 아니면실제로부정한일은일어나지않았다해도라사 로 (Lázar 이처럼모른척넘어갈지선택해야만한다. 그는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자신보다높은지위에있는사람과맞서싸울만큼정의감이 투철하지도않고용감하지도않다. 명예를지키기위한결투를선택할만 한사람이아니다그는소극적으로아내가정조를지켜주기만바랄수 밖에없으며만약아내에게실제로부정한일이있었다해도남들만모른 다면자신도모른척 넘어갈준비가되어있었다. 그의관심은남들보 기에불명예스럽지않게살아가며재산을불리는데있다. 결국그는라사로의방식을선택한다. 이렇듯진실과거짓이더이상구분할수없을만큼엉켜버린그의가치관에는그시대를살아가는부르조아의사회적

272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열등감이배어었다. 단지추론일뿐이지만이것이설득력을갖는것은텍스트가그의행위를충분히설명하지않기때문이다. 행정관에이어끌라우디오도그녀를유혹하려하지만그의구애는묵살당한다. 여기서작가는다시도로떼아의정숙함과남편에대한사랑을과장한다. No hay duda que siempre continuaba velando su honestidad, como la grulla, la piedra del amor de Dios levantada del suelo y el pie fijo en el de su marido. (p.718l 지나친과장은진실성을의심스럽게만든다. 그리고삽입배경에서부터시작된텍스트의이중적의미는부부의사랑에대한지속적인과장을거쳐결말의교훈으로이어진다. 끌라우디오는자신의고통을젤레스띠나처럼묘사된여자노예사비나 (Sabina) 에게털어놓고그녀는속임수를써서주인의욕망을이루어주겠다고한다. 보니파시오가돈을무기로도로떼아에게접근했듯이사비나도자신을수녀원장 ( 감추어진의미는끌라우디오 ) 의하녀로소개하며마찬가지방법으로보니파시오의호의를산다. 그녀는꽃바구니와과일바구니를선물하며동시에부부의물건을조금씩구입한다. 특히보니파시오에게는나중에커다란경제적이익을줄수있다는가능성을내비친다. 꽃바구니는도로떼아의어릴적기억을되살리며그녀의마음을흔들어놓고수녀원장의금실구매는보니파시오의경계심을풀어놓는다. 사비나의속임수에서우리는감추어진유혹을읽을수있다. 꽃과과일은성애 ( 性愛 ) 에대한상징이며이상정은항상돈과결부되어였다. 즉사비나가성의대가로경제적이익을제시하고있다고보는것은과장된해석이아니다. 문제는이속임수를보니파시오나도로떼아가감지하고있었는지에었다. 부부의집을자유로이드나들게된사비나는도로떼아에게수녀원 ( 끌라우디오의집 ) 에가서즐기고싶다는생각을갖게한다. 그리고적당한시간을골라두가지제안을한다. 하나는다음일요일에서월요일까지수녀원에와서세례자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73 요한의축일을같이보내자는것이고다른하나는그대가로 3 파운드의 금실을사겠다는것이다. 도로떼아는수녀원에가고싶지만남편에게결 정을미룬다. 왜냐하면, Ya sab강 is, hermana Sabina, que no soy mía. Mi dueño es ei que os puede dar el sí 0 el no, conforme a su voluntad. (p.722) 이상황은사비나가도로떼아를만나던때와같다. 도로떼아역시사비나를만나고싶어했지만그만남을허락한사람은바로남편이었다. 도로떼아의마음을알아차린사비나는그녀를보고싶어하는수녀원장의간절한소망을언급하며 -다시말하면그것이충족되었을때얻게될경제적이익을암시- 남편의허락을얻어낸다. 여기서우리는다음의대화에주목할필요가있다. 먼저사비나가수녀원장이도로떼아를보고싶어하는것은구원 (salvación) 을열망하고낙원 (paraíso) 을향유하는것과같으므로자신의요구는 매우정당한 (tan justa) 것이라고말한다. 이과장된표현에대한도로떼아의응답은당연히겸손이다. 그런데그겸손의표현이자신이누군가에게구원과낙원이되기에는이미늙은여자 ( 결혼한여자 ) 라는것이다. i Ay!, caliá, Sabina -dijo Dorotea-. No hagás burla de mí, que ya soy vieja. (p.722) 구원과낙원이라는종교적함의와늙은여자라는겸양은서로다른층위에있다. 즉후자는전자가지난감춰진의미를이해해야만나올수있는말이다. 적어도사비나의주인이자신의아름다운외모에관심이있다는것을인지하고있어야가능한대답이다. 도로떼아의대답은마치내가그정도로아름다운가요? 라는물음과같다. 이에대한사비나의응답역시두사람사이에정확한의사소통이이루어지고있음을드러낸다.

274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i Vieja! -dijo Sabina- i Sí, sí, dese mal muere!. i Como decirme agora que la primavera es fin del año y cuaresma por diciembre Dejémonos de gracias, que así, vieja como es, la goce su marido muchos años y les dé Dios fruto de bendición. Agora se haga 10 que le suplico, que deseo ganar aqueste corretaje, que mi señora la retoce. Ay, cómo se ha de holgar con esta traidora! (p.722) 뿐만아니라사비나의말은아름다운젊음을그것에걸맞은사람과즐기라는유혹에다름아니다. 호기섬많은도로떼아는자신에대한칭찬에고무되어사비나가가자고하는어디라도갈준비가되어있었을것이다. 비록문자상으로보면도로떼아가불륜으로의유혹을알아차리지못한것으로되어있지만위의예는암묵적으로그것에동의했을수도있다는가능성을보여준다. 반면평범한제사업자의아름다운아내에게특별한관심을보이며수녀원으로초대했을뿐아니라많은파티와연극까지상연하겠다는수녀원장의파격에대해보니파시오는확실히뭔가의심스러워했다. 그래서다음일요일에도로떼아를데리러올때같이수녀원으로간다고말했던수녀들의친척들이자도시의유력한귀부인들과함께오라고한다. 그러나그는의심만했을뿐수녀원행을막지못한다. 왜냐하면의심이수녀원장의심기를건드려중요한고객을잃을지도모른다고생각했기때문이다. 결국그는사비나가비밀을지킬만한친척과집안여자들을귀부인처럼치장해데려가자아내를내어준다. 경제적이익때문에아내를의심스런상황에밀어넣은것이다. 단지아내의정숙함만믿은채. 계획된대로그 귀부인 들은 연극 을하며도로떼아를끌라우디오의집으로데려가고어느방에혼자남겨둔채모두나간다. 그리고끌라우디오가나타난다. 이장면은도로떼아가죄없고정당한지를알아보는시금석이다. 그녀는그와얘기해본적은없지만본적이있고그의의도가무엇인지도알고있었다 i 그녀의첫반응은당혹감이다. 명예를더럽히지말라고애원을해도소용이없자소리를지를까생각해본다. 올사람도없겠지만누군가온다해도속아서여기까지왔다고는아무도믿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75 어줄것같지않았다. 오히려여기까지오게된자신을책망할것같았다. 작가는그녀가할수있는한저항을했다 ( Defendióse cuanto pudo.", p.725) 고변호한다. 그러나이문장에이어서그녀의태도변화가감지된다. 끌라우디오는달콤한말과거친행동으로 (con palabras muy regaladas y obras de violencia) 그녀를즐겁게도하고지치게도한다 (entreteniendo y cansándola). 그러나결코강제로범하지않는다. 그는점차그녀의마음을얻어가고그녀는결국굴복한다. Finalmente, después que ya no pudo resistirle, viendo perdido el juego y empeñada la prenda en 10 que Claudio había podido poco a poco ir granjeando de su persona, rindióse y no pudo menos. (p.725) 피할수없는상황이지만그녀는자신의의지에따라그를받아들인것 이다. 그뒤의장변을보자. Comienron y cenaron en muchas libertades y fuéronse a dormìr a la cama. (p.726) 강제적상황이라고볼수없다. 그리고불이났을때둘다별거벗은상태로행정관에게발각된다. 그녀가앞에서묘사된대로정말로정숙과순결의화신이라면목숨을걸고저항해야했지만그녀는주어진이틀동안그와함께즐기고자한것이다. 어쩔수없는현실이었다면어떻게즐거워할수있겠는가. 마음이원치않는다면어떻게먹고마시며즐길수있겠는가. 도로떼아를알아본행정관은그녀에게모욕을주기로작정하고감옥에가둔다. 그리고보니파시오까지잡아넣을궁리를하면서남편의동의없이는있을수없는얼이었을것이라고생각한다. buscando rastros para tener ocasión con que prender tambiξn a su marido, pareciéndole no haber sido posible no ser sabidor v consentidor

276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del caso, dando a su mujer licencia Que fuese a dormir con aquel mancebo, por interese grande que por ello le habría dado. (p.727 8) 물론작가는이어지는문장에서그생각을부정하지만오히려그반대로행정관을통해감추어진의미를드러냈다고볼수도었다. 도로떼아를구출한사람은이모든일을계획한사비나이다. 뇌물을써서감옥에들어간사비나는도로떼아대신감옥에갇히고그녀는다음날몽이좋지않다는펑계로다른 귀부인들 과더불어집으로돌아온다. 그리고그녀를가둔행정관은웃음거리가된다. 끌라우디오도재산을잃어버린데다여동생은하인들과함께침대에서죽은채발견되어불명예를뒤집어썼다. 이야기의결말은거의기적이일어났다고해도과언이아닐만큼작위적이다. 끌라우디오는아무에게도얄리지않고저지른죄에대해속죄하고자산으로들어가프란시스코회의수도승이되어성스럽게생을마쳤고사비나를비롯하여이사건을알고있는모든사람들도그로부터매우짧은시간내에모두죽었다. 도로떼아의명예를지키기위해서모두죽어야했다. 그리고도로떼아와보니파시오에게는당연히행복한삶이마련되어있다. Dorotea se fue con su marido en paz y amistad, cual siempre habían tenido. (p.730) 그런데 갑자기 늘 등장하던 사랑이란표현이 사라지고 대신 우애 (amistad) 가나타난다. 마치부부라기보다는동엽자간의평화와우애처 럼 말이다. 도로떼아의외출이전과이후에뭔가변화가있음을암시한 다. 그녀는자신이굴복했다는사실을의식하고있고보니파시오는아내 에게일어난일을직감하고있기때문은아닐까. 이제처음에언급한교훈으로다시돌아가보자. 하나님은죄없고정 당한자에게가해진모욕과피해를응징하신다 라는구절은타당하지않 다. 오히려 하나님은도로떼아와보니파시오의세속적평판을위해끌라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77 우디오를제외하고그들의불명예를아는모든사람을징벌했다 가이이야기의결론이되어야더적확하다. 끌라우디오와 귀부인들 그리고화재로죽어간하인들가운데누가더죄가많은지는자명하다. 그럼에도불구하고끌라우디오는속죄한뒤성스럽게죽었고 귀부인들 과하인들은벌을받았다. 그이유를이이야기속에서찾는다는것은불가능하다. 또한끌라우디오의경우하늘의영광을얻은대신세상의부와명예를잃어버린것이축복일수는있어도정벌이될수는없다. 그이유역시이이야기속에서찾을수없다. 죄없고정당한자 인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부부에대한의심은이로써더욱확고하게자리잡는다. 보니파시오가도로떼아의아름다움에매료되면서시작된관계는서로가경제적효용을확인하면서결혼으로이어진다. 그러나그결혼은보니파시오가돈을위해아내의정조를위험에빠뜨리면서, 그리고도로떼아가불륜을저지르면서의미를상실한다. 그결과남아있는것은동업자관계뿐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님이그들을 죄없고정당한자 로판단한다면그하나님은선악을주재하시는하나님이아니라절대자의가면을쓴세속적명예의식이며그의판단기준은본질이아니라겉모습이다. 결론의교훈은도덕적편의주의라는문자적의미보다는서술적의미를지닌다. 즉텍스트와교훈의부적절함은구스만을위한즐거움이라는이이야기의삽입목적을이해하기위한가장중요한열쇠인셈이다. 이이야기의즐거움은부조리에대한쉬운고발에있는것이아니라부조리를또다시부조리하게뒤틀었을때서로엇갈린진실과거짓사이에서파생되는웃음에있다. 그것은소비되는웃음이아니라염세주의자의허탈한웃음이다. 다른세개의삽입소설은모두그것을들은인물들이웃으며끝난다. 그러나 보니파시오와도로떼아이야기 를들은사람들은아무런반응을보이지않고서술자는재빨리구스만의삶으로이동해버린다. 삐까로의쓰라린세상경험에서배양된블랙유머에웃음을터트릴사람은아무도없기때문이다. 마떼오알레만은 구스만데알파라체 의결말과이삽입소설에서이

278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중적의미구조를통해세상에대한염세적시각을드러낸다. 그가드러내고자무던히도애쓰는현실이이중적의미구조의한축을이룬다면반대축에는감추고자노력하지만완전히감추지는않는또다른현실이있다. 또그것은마땅히그리되어져야한다고요구되는현실과존재하는현실이기도하다. 두현실간의괴리는절대적이다. 그괴리를메우기위한시도도못할만큼패배주의에물들어있으면서도피안의세계로달려가지못하는작가는그저도덕적교훈을노리개삼아뒤틀어대기만한다. 그의염세주의는세상에대한환멸을넘어서미래에도희망을발견할수없다고단정한다. 작가는실존에대한고뇌로넘어가기위한문턱에서있지만결코념어가지못한다. 그것은 20세기의몫이다. 그시대의몫은인간에게들끓고충돌하는내면이있으며세계는불확실성에싸여있다는사실을인식하는데있을뿐이다. 따라서이작품의진정한교훈성은구원과권선징악의문제가아니라알수없는세계를살아가는삶에대한비극적의미를확인하는데있다. 구스만이회개한삐까로로서성자의삶을살아간다면, 도로떼아와보니파시오가선하고주변인물들이악하다면, 17세기의이른바바로크시대의인간은중세와르네상스시대의인간과무엇이다르겠는가. 작가는세상을판단했지만감추어서말하는방식을택했다. 마치땅속이나숲에대고임금님귀는당나귀귀를외치는이발사처럼, 광야에서외치는세례요한처럼. 기형도가만들어낸한문장은마떼오알레만에게도그대로적용된다. 비트겐슈타인은이렇게말했다. 내책은두부분으로이루어졌다. 이책에씌어진부분과씌어지지않은부분이그것이다. 그라고정말중요한부분은바로이두번째부분이다.[...] 우리는말할수없는것에대해서는침묵해야한다 " 그러나우리가 말할수없는것 에관해말할수밖에없는것은거의필연적이며이러한불행한쾌락들이끊임없이시를괴롭힌다.9) 9) ~ 기형도전집 ~, 서울 문학과지성사, 1999, p.334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79 [Resumen) Guzmán de Alfarache: el dualismo en la lectura y un sentïnúento 없 gico de la vida Kyung-Bum KIM Como es sabido, e1 Guzmán de Alfarache de Mateo A1emán es e1 prototipo de 1a nove1a picaresca españo1a. Sin embargo, nosotros queremos dejar a un 1ado 1a po1émica sobre 1a construcción de dicho género -que es ya harto conocida-, para dedicamos a 1a conciencia pesimista de1 autor judio-converso, ocu1tada en 1a autobiografía ficticia de1 pícaro y disfrazada con 1a mora1eja aparente. Nuestro interés también coincide con 1a pretensión de1 autor que 10s 1ectores consideren su nove1a como ata1aya de 1a vida humana", es decir, un 1ibro serio. En este sentido, es significativo indagar qué ha visto e1 pícaro desde 1a ata1aya, 1uego de allí deducir e1 sentido de 1a vida y e1 va10r de1 hombre en 1a sociedad llena de engaños y pecados. Empezamos con 1a pregunta, ;_ es puramente didáctica 1a obra de A1emán? Es indudab1e que e1 texto se compone de consejo y conseja, y que cada episodio no se termina sin e1 mensaje didáctico. No obstante, es inevitab1e sospechar de 1a autenticidad de! didactismo, ya que 1a 1ección de esta nove1a es demasiado ambigua para afirmar que!a intención de1 autor es só10 adoctrinar a 10s!ectores con 1a historia de! pícaro arrepentido reve!ando 1a omnipotencia de!a Gracia Divina. Si es

280 이베로아메리카연구제 11 집 tan simp1e y abs이uta, 1a obra sería un exenìplum 0 una hagiografía. Pero, no. La 1ección se halla en un nive1 más profundo. La enseñanza doctrina1 no aparece en armonía con 1as acciones de 10s personajes, ni e1 desen1ace es 1a última parada de1 pícaro. Todavía no es decisivo e1 arrepentimiento de1 protagonista, ni es cierta su autenticidad. Más bien, esta nove1a como producto de1 barroco españ01 muestra que 1a ide010gía de 1a Contrarreforma sirve de una máscara para ocu1tar un mensaje ambiguo, un sentido pesimista de 1a vida. Así, para 1a comprensión tota1 de esta obra necesitamos dos tipos de 1a 1ectura: una que 1ee 1a apariencia de1 didactismo; otra que intuye e1 desengaño disimu1ado. Aquí e1 c01isión es evìdente. Con 10 cua1, nuestro propósito es abrir 리 horizonte interpretativo de 1a obra con 1a más atención a1 sentido encubìerto de1 texto, dejando aparte e1 determìnismo y e1 conformismo moralistas. Por ello, hemos escogìdo 1a parte fina1 de 1a obra(desde e1 encarce1amiento d리 pícaro en Sevilla hasta e1 desen1ace) y una nove1a corta interca1ada, Bonifacio y Dorotea". En ésta dedicamos nuestro interés a una dicotomía: si e1 actor Guzmán sufre el conflicto interior en el pasado y e1 presente, 0 e1 narrador Guzmán tranforma 1a vida pecaminosa de1 actor a 10 re1igioso para 1a redención secu1ar. Es decìr, e1 sentido dua1 ocu1tado en e1 desen1ace ambiguo es su modo auténtico de ser 0 e1 narrador 1e pone una máscara a 1a cara sucia y e1 autor 10 reve1a tímidamente. La modernidad de 1a nove1a se halla en que esta dicotomía no es disyuntiva sino coyuntiva. Y en 1a nove1a corta interca1ada, 1a vigencia de 1a mora1eja fina1 se pierde cuando 1as acciones de 10s personajes no 1e sustentan. La inserción repentina de 1a moraleja provocaría una risa, pero ésta es amarga. Es de un

구스만데알파라체 ~. 이중적독서와삶에대한비극적의미 281 pesimista que desilusiona a este mundo sin la esperanza al otro. EI desenlace y la novela corta muestran la discrepancia absoluta de dos realidades: la que es y la que debe ser. Y el didactísmo auténtíco producido de esta díscrepancía consíste en confírmar el sentído trágíco de la vída frente al mundo íncertísímo.